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152 개의 자세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광교 휴내과의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6,444회 및 좋아요 58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반복되는 복부팽창, 배꼽 밑 통증의 원인이 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상 확인되는 구조적인 이상 없이 대장의 기능이 허약해짐에 따라, 그와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에요. 증상의 경우 대체로 정서적으로 예민한 상황에 처하거나 식사 후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Table of Contents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광교 휴내과의원입니다.

휴내과의원에서는 찾아주시는 구독자 분들이 알기 희망하는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까지는 상복부 통증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주부터는 바로 하복부 통증 관련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복부에는 다양한 신체 장기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어떤 질환으로 인해 아픈것인지 명확치 않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하복부는 남성/여성에 따라 특별히 질환이 다르게 갈리는 것들이 여럿 있는데요. 하복부 통증 1편부터 시작하여, 하복부 통증에 따라 어떤 질환이 있을 수 있는지 완전 정복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지중의 통증타파는 내가 병원을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되는 순간에 통증에 대한 상식을 통해,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 됐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를 통해 내 건강 지키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사실 사람의 몸에 통증이 있다는 것은 다양한 질병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콕콕 아플 때, 이런 질병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고 항상 건강에 만전을 기하는 여러분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지중의 통증타파 다음 시간에도 하복부 통증의 모든것 2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다양한 의학 사례를 통해, 건강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챙길 수 있게 해드리는 휴내과의원입니다.

건강을 위해 첫걸음은 건강검진과 관리입니다.

* 광교 건강 주치의 휴내과의원 – 031 213 5484
– 평일 08:00​​​​ – 19:30 (매일 야간진료)
– 토요일 08:00​​​​ – 13:00
– 일요일 08:30​​​​ – 12:30​​​ 매월 넷째주 일요일(위,대장 내시경만 진행)

* Instagram : http://www.instagram.com/huehealth​​​​​​​
* Naver Blog : http://blog.naver.com/hue03151​​​​​
​* Web Site : http://www.huehnt.com/​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더오래]배 눌러보면 무슨 병 앓고 있는지 알 수 있다 – 중앙일보

화병, 즉 신경성 질환이 오래되면 이 주변의 경락이 굳어 누르면 아픔을 호소하게 된다. … 배꼽 아래에 석문, 관원 이라는 혈자리가 쭉 이어지는데,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joongang.co.kr

Date Published: 3/28/2021

View: 2581

배꼽주변통증 아래를 누르면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끼는이유

정리하자면, 배꼽 주변의 통증 원인은 췌장염, 장염 등 소화성궤양을 비롯한 소화기관 질환이나 식중동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명치가 아픈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gh91.tistory.com

Date Published: 5/17/2022

View: 4542

배꼽 밑 통증 증상 질병 9가지 – 허브와 홍차

특히 여름에는 감염성 장염 즉 식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꼽밑통증. + 배꼽주변, 누르면 아프다 → 충수염(맹장염). 특히 누르면 통증이 …

+ 여기에 보기

Source: herbthya.tistory.com

Date Published: 3/15/2022

View: 1421

배꼽 아래 통증 즉각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 salre

그 다음 배꼽아래통증의 원인은 복부 대동맥류가 있습니다. 이는 복부 주변에 있는 대동맥이 약해지거나 어떠한 요소의 영향을 받아 부풀어 오르는 심한 …

+ 더 읽기

Source: salre.tistory.com

Date Published: 9/29/2021

View: 7032

배꼽 아래 통증 원인은 이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배꼽 아래 통증 방광염. 배꼽 아래에는 방광이 있습니다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방광염 같은 경우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owdoinfo.com

Date Published: 3/22/2021

View: 4939

[헬스&뷰티]아랫배가 왠지… 십중팔구 과민성 대장염 – 동아일보

오른쪽 윗배가 아프면 급성담낭염-급성간염 가능성 배 가운데 통증 잦으면 … 아래, 좌, 우에 넓게 펼쳐져 있지만 통증이 오면 주로 배꼽 아래 중앙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donga.com

Date Published: 2/14/2021

View: 7006

복통, 위치마다 원인 다르다?…’하복부’에 통증이 있다면 ‘이 질환 …

따라서 복통의 원인을 파악하려면 통증 부위를 살펴보고, 뱃속에 어떠한 장기와 조직들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우선 배꼽을 중심으로 복부에 십자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hidoc.co.kr

Date Published: 2/13/2021

View: 6956

배꼽 아래 통증 의심해보자 – 원숭이마을

그래서 오늘은 배꼽 아래 통증에 대해서 알려드릴까해요. 아랫배가 아픈 증상은 위치별 또는 다양한 질병들이 있기때문에 몇가지 의심해볼필요가 있습니다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w99336.tistory.com

Date Published: 6/21/2022

View: 5732

배꼽주변통증 배꼽 왼쪽 아래 통증 원인과 치료 – YouTube

안녕하세요? 20년 경력 한진 대표원장입니다. 문의 및 예약: 010-4639-3481홈페이지: https://hyoza.net-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11/26/2022

View: 790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 Author: 광교 휴내과의원
  • Views: 조회수 36,444회
  • Likes: 좋아요 583개
  • Date Published: 2021. 6.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5U0qt3AyZXM

복부팽창 동반되는 배꼽 밑 통증 원인은?

평소 배에 가스가 그득한 느낌이 드는 복부팽창 증상이 지속되고, 간헐적인 배꼽 밑 통증이 동반하여 나타나고 있는 분들이 계세요.

이러한 분들을 보면, 복부 불쾌감의 지속으로 화장실의 출입이 매우 잦고, 방귀 또한 자주 하는 경향을 보이시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들은 대체로 대장의 기능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며, 최근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 꼽아볼 수 있어요.

[더오래]배 눌러보면 무슨 병 앓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더,오래] 박용환의 면역보감(97)

한의사는 진단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한다. 진단법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는데, 망문문절(望聞問切 )이다. 망(望)은 관찰하고서 아는 법, 문(聞)은 목소리를 듣거나 냄새를 맡거나 하는 등의 감각을 동원하는 것, 문 (問)은 물어보고 듣는 것, 절(切)은 만져서 아는 것이다.

한의사의 상징하면 아마도 손목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하는 진맥 보는 일일 텐데, 진맥은 절진의 방법 중에 하나다. 절진은 배를 눌러보는 복진, 등을 눌러보는 배진, 아픈 곳을 눌러보는 압진, 문제가 있는 부위를 만져 보는 촉진, 그리고 맥이 뛰는 곳을 눌러보는 맥진으로 나뉜다. 즉, 한의사가 손목 하나만 가지고 병을 알아맞추는 것이 아니다. 마치 무협영화처럼 손목에 손가락 하나 척 가져다 대고 눈을 감으면 온갖 병이 떠오르는 것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한의학은 수천년 동안 수많은 경험치를 축척하면서 오류를 수정하고 당대의 과학적인 사고를 접목하며 발전한 엄연한 의학이다. 지금도 현대 한의학은 해부학과 조직생리학적인 세계 의학의 발전을 흡수하고, 진단면에서도 합리적 사고를 수용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대대로 내려오는 지혜와 현재의 과학기술과 융합하면서 통합의학적인 방법으로 전세계 의학에 더 큰 기여를 할 것 같다.

배를 눌러보는 복진에 대해 깊이 살펴보겠다. 혈자리라고 불리는 일종의 신경학적 반응과 더불어 해부학적인 장기의 위치와 함께 살펴보면 이해가 훨씬 쉬울 것이다. 본인의 배를 꾹꾹 눌러보면서 글을 함께 읽어가보면 어떨까 제안해 본다.

전중이라는 혈자리는 갈비뼈 네 번째와 연결된 흉골 위에 위치하는데, 양쪽 유두 사이에서 찾을 수 있다. 화병, 즉 신경성 질환이 오래되면 이 주변의 경락이 굳어 누르면 아픔을 호소하게 된다. 심장은 생명과 직결되는 소중한 장기라 주위에 심장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많이 있다. 그런 장치를 통틀어심포라는 개념을 만들어 냈다. 예를들면 자율신경 조절도 그런 것에 속한다. 전중혈자리에서 경락의 작용은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이 공격 받을 때 심포가 작용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중완은 명치와 배꼽의 중간에 위치한 곳이다. 이 주위는 위장과 소장으로 연결되는 십이지장 등 여러 소화기관이 얼키설키 있는 곳이다. 특히 위장의 기능을 볼 수 있는데, 위염이 오래 되었거나 위장의 연동운동이 안 되어 장이 굳으면 단단해지는 느낌을 받는 곳이다. 한의학에서는 그런 상태를 담적, 담적병 이라고 부른다. 배가 말랑말랑 하지 않고 마치 밥사발 엎어 놓은 것 처럼 저항감이 느껴진다면 만성적인 위장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체하거나 급성위염 처럼 위급한 상태에서는 당연히 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

천추는 배꼽양쪽에서 3~4cm 떨어진 곳이다. 왼쪽 천추 주변은 대장의 기능을, 오른쪽 천추 주변은 소장의 기능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왼쪽 천추에서 골반뼈 사이까지 이어진 곳이 딱딱하면 대장의 기능이 안 좋다. 만성적인 변비·설사·장의 염증 등이 이 곳에 통증을 유발하고, 주변 근육을 굳게 만든다. 대장암이 잘 생기는 부위이기도 하다.

배꼽 아래에 석문, 관원 이라는 혈자리가 쭉 이어지는데, 단전이라는 곳이 위치해 있다. 단전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곳이다. 지구가 생명력을 가지기 위해 태양이 필요하듯, 이 곳에서 만든 기운으로 우리가 살아갈 수 있다. 음식을 먹으면 소장에서 소화, 흡수해 에너지를 만드는데 이 곳이 소장의 기능 중에서 단순히 장으로서의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인 에너지대사가 제대로 일어나는지, 면역 상태가 좋은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 바로 아래에는 생식기가 위치하는데, 근본적인 에너지가 생명을 잉태하는데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주변의 혈자리 반응은 매우 중요하다.

치골 바로 위에는 중극이라는 곳이 있고, 이 곳은 방광의 상태를 알아본다. 해부학적으로도 바로 아래에 방광이 위치해 있다.

가슴 중앙에서 아래로 쭉 내려와 갈비뼈와 만나는 곳은 기문, 일월이라는 혈자리인데, 간과 담낭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 해부학적으로 오른쪽에 간이 있기 때문에 오른쪽 혈자리 주변을 살피는 것이 합당하다. 반면에, 11번째 갈비뼈 주변은 장문이라는 곳이 있는데, 비장의 상태를 알아보는 곳이고, 왼쪽 주변에 비장이 위치하니까 왼쪽을 살피는 것이 합리적이다.

등 쪽의 12번째 갈비뼈 주변은 경문이라는 혈자리가 있다. 이 곳은 신장의 기운을 살펴본다. 해부학적으로 이 주변과 등 사이에 신장이 위치해 있는데, 신장이 안 좋을 때 이 주변을 톡톡 두드려보면 둔탁한 통증이 느껴진다.

아주 중요한 혈자리 몇 군데를 통해서 복진, 즉 배를 만져보고 진단하는 법을 알려드렸다. 이 혈자리를 외에 여러 장기들의 위치와 근육의 반응들을 보고 더 세밀하게 진단을 하지만, 아마 일상생활에서는 이 정도만 알아두어도 내 몸을 관찰하는데 상당히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랑한의원 원장 [email protected]

배꼽주변통증 아래를 누르면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끼는이유

배꼽주변통증 아래를 누르면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끼는이유

복통은 흔히 배주변이 아프거나 통증이 있을때를 말하는데 배꼽주변통증도 복통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배꼽주변통증은 특히 아래부분을 눌렀을때 딱딱하거나 통증을 느낄때도 많은데 변비나 소화불량이 아닌, 여자라면 난소나 자궁, 복강등의 이상일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을 찾아봐야합니다.

배꼽주변통증이 가볍다면 대체로 소화기관의 문제인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은후 또는 소화되지 않은 음식들이 대장이나 소장에서 소화가 안되면서 통증이 생기는것인데요.

변비가 심할때도 배꼽주변을 눌렀을때 딱딱하거나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장염 역시 배꼽주변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소장에 염증이 생기면 복통이 오랫동안 지속되기도 하는데 흔히 체증이라고도 합니다.

가벼운 증상이 아니라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관련 질병을 의심ㅎ볼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배꼽주변통증 뿐만 아니라 설사를 동반하거나, 구토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배꼽주변통증이나 명치부위가 불편하고 체한느낌은 기능성소화불량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심각할경우 심근경색이나 대동맥파열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맹장염 역시 사람에 따라 명치에 통증을 느끼는분도 많지만 배꼽부위나 주변이 불편하다고 느끼는분들도 많은데 이러한 통증은 점차적으로 아랫배쪽으로 옮겨가고 시간이 지나면서 복통의 강도가 세집니다.

담낭염도 비슷한데요. 초기에는 명치를 중심으로 아프다가 윗배나 배꼽주변으로 통증이 옮겨가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배꼽 주변의 통증 원인은 췌장염, 장염 등 소화성궤양을 비롯한 소화기관 질환이나 식중동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명치가 아픈것을 배꼽으로 느낄수도 있고 아랫배가 아파도 배꼽으로 느낄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살펴본 기타의견으로는 배꼽양 옆으로 아픈경우 신장염이나 신우신염등이 있을수 있고 혈뇨가 있을경우에는 신장결석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초기 맹장염, 급성췌장염, 급성림프염 등이 있습니다.

배꼽 밑 통증 증상 질병 9가지

배꼽 밑 통증 증상 질병 9가지는 무엇이 있을까요? 반복되는 찌릿함과 묵직함, 한두번 그러다말면 모르겠지만 반복적으로 배꼽 밑 통증이 계속되거나 하면 어떤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배꼽 밑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을 크게 9가지로 구분해 볼 텐데요, 하복부의 통증 외에도 특이한 증상 몇가지가 더 있으니 자신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공통된 증상은 배꼽 밑 통증 입니다.

+ 배꼽주변, 복부팽만감은 있지만 구역질은 없다 → 변비

하복부 전체 통증과 배가 볼록 나와 보이는 것이 큰 증상입니다.

+ 배주변 전체, 구토, 설사, 열이 난다 → 장염

급성 장염일 수 있습니다. 급성위염은 배꼽 밑을 중심으로 하는 복통과 구역질, 구토, 설사, 발열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감염성 장염 즉 식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누르면 아프다 → 충수염(맹장염)

특히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면서 구역질과 열이 난다면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명치 주변에서 갑자기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몇시간 지나면 배꼽 밑에서 오른쪽 밑으로 통증이 옮겨진 듯 하며 누르면 심하게 아픕니다. 이 외에도 식욕부진, 구역질, 열은 37도에서 38도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복막염이 되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배꼽 밑, 구토가 심하다 → 장폐색

음식이나 소화액이 소장, 대장에 쌓이는 병으로 배꼽주변의 심한 복통이 증상입니다. 그리고 그 통증이 조금 나아졌다가 심해졌다가 하는 등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토물은 하얗고 신 위액에서 노랗고 쓴 답즙, 갈색으로 변 냄새가 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 배꼽 밑, 복부팽만감, 변비 → 대장게실염

대장 점막 일부에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은 증상이 없는데 가끔 배꼽 밑 통증, 변비, 복부팽만감,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비슷하며 고령자에게서 많이 보입니다.

+ 배꼽이 붉어짐, 배뇨통이 있다면 → 방광염

방광염이라면 소변에 관한 증상만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배꼽밑에서 하복부에 걸쳐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 변의 동반 → 과민성장증후군

변비와 설사가 계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작적으로 찌르는 듯한 통징, 지속적인 둔통 등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꾸 대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특징입니다. 식후에 많이 나타나고 잠잘 때 통증은 없습니다.

+ 자궁, 난소관계 →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부정출혈과 생리이상 등

배꼽 밑에는 자궁과 난소 등이 관계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립선관계 → 남성에게 나타나는 것

남성은 배꼽 밑 통증에서 하복부 통증으로 이어지면 전립선과 관계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이 붓는다거나 배뇨시 통증과 잔뇨감, 빈뇨, 39도 이상의 고열 등의 증상을 함께 볼 수 있으며 방광염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 통증 즉각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반응형

평소에는 괜찮다고 느껴졌지만 어느순간부터 배꼽아래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거 아니라고 그냥 지나칠수 있지만 계속 나타나서 불편함이 있다면 큰 걱정으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는 소화에 관련된 부분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해야 하지만 이것보다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을 바꾸어 빠른 개선을 가져와야합니다. 참고로 배꼽아랫쪽통증은 위장, 소장, 대장, 췌장 등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원인으로는 위염을 뽑을수 있습니다. 위는 배꼽보다 위쪽에 존재하기 때문에 복부 전체에 통증이 느껴지는 게 일반적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아랫부분에 아픔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겁니다.

복부 경련 이외에도 설사, 메스꺼움, 구토, 발열, 발한 등이 유발되지만 일반적으로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염증입니다. 왜냐하면 충분한 물섭취와 식습관 개선, 충분한 휴식만 있어도 빠른 시일내에 나아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충수염이 있는데 흔히 맹장염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배꼽의 오른쪽 아랫부분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충수는 대장 끝 부분의 맹장에 돌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충수에서 염증이 발생한 것이 충수염인데 급성이나 만성으로 발생합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에는 충수가 터져 다른 부위로 흘러들어가 큰 질환으로 번질 우려가 있습니다. 충수염의 증상으로는 배꼽 주위 통증, 식욕부진, 체함, 구역질, 구토, 설사 및 변비, 복부 부종, 가스참 등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충수염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소화성 궤양도 배꼽아래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관에 있는 점막이 헐어서 다른 곳으로 점액이 흘러들어가 문제를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주로 위의 점막이 헐어서 위산이 다른 곳에 영향을 끼치는 내용이 많다고 합니다.

점액은 보통 위산과 같은 강한 산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가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배꼽아랫부분통증, 배탈, 부푼느낌, 식욕부진, 잦은 트림,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이 유발될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원인은 췌장염을 뽑을수 있습니다. 이는 알코올 섭취, 감염, 의약품 부작용, 담석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췌장염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유발되기 보다는 천천히 악화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메스꺼움 및 구토, 발열, 심박수 증가 현상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췌장 자체가 상복부쪽에 위치해있지만 만성으로 퍼질 경우 아랫부분까지 통증이 이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췌장염의 가장 큰 원인은 담석인데 크기가 점점 커지면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끼칠수 있으니 개선이 들어가야 합니다.

다음 원인으로는 장폐색이 될수 있습니다. 장폐색의 대부분은 소장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소장의 부분적이나 전체적으로 완전히 막혀버려 내용물이 전혀 통과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증상과는 다르게 내용물 자체를 막아버리는 것이니 방치하게 된다면 심각한 상황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장폐색의 원인은 감염, 탈장, 종양, 염증성 장질환 등이 있으며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및 구토, 복부 팽만감, 탈수, 식욕부진, 심한 변비, 발열, 숨가쁨, 심박수 증가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 배꼽아래통증의 원인은 복부 대동맥류가 있습니다. 이는 복부 주변에 있는 대동맥이 약해지거나 어떠한 요소의 영향을 받아 부풀어 오르는 심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만약 해당 질환을 방치한다면 대동맥 자체가 파열되버려 심각한 상황에 이를수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는 갑작스럽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이와 더불어 호흡곤란, 저혈압, 심박수 증가, 심한 현기증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내용에서 알수 있듯이 복부 대동맥류는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이렇게 한 가지의 현상만을 가지고 여러가지의 원인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꼽 아랫쪽 통증이 있다고 하여 어떠한 원인인지 명확하게 짚어드릴순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예측만 가능할 뿐입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증상과 더불어 심한 복통, 발열, 혈변, 알수없는 체중감소, 황달 등이 발생한다면 큰 질환의 징후일 가능성이 높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과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큰 상황에 놓여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배꼽 아래 통증 원인은 이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꼽 아래 통증 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배꼽 아래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고 합니다.

배꼽 아래에는 정말 다양한 소화 기관들이 있기 때문에 그 증상도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우스갯소리로 대부분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을 하면은 대변을 보고 나오면 다 난다고 하는데, 정말 다른요인 때문에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꼽 아래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배꼽 아래 통증 원인을 정리하고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꼽 아래 통증 방광염

배꼽 아래에는 방광이 있습니다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방광염 같은 경우에는 남자보다는 여자들이 더 자주 걸리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은 비교적 매우 흔한 증상이다 때문에 방광에 걸리는 감기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은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 하고 통증 때문에 고통스럽습니다.

방광염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2차적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광염은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열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

소변색이 탁하다

전신에 열이 난다(몸살기운 같은)

무기력감이 든다(감기몸살증상)

-골반염

우리 신체에서 배꼽 아래에는 골반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에 골반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배꼽 아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여성이 많이 해당되는데요. 난소나 나팔관 쪽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배꼽 아래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에 염증이 생기는 이유는 바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질염이나 자궁경부암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서 2차적으로 골반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배꼽 아래 통증 월경전 증후군

여성의 경우 한 달에 한 번씩 월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월경을 시작하기 전에 두통이나 아랫배 통증 배꼽 아래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주기적으로 일정하게 배꼽 아래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월경전증후군에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일수도 있고 어떤 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전문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니면 한의원에 방문해서 체질개선 하던가 한약을 통해서 치료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배꼽 아래 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또 다른 이유로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속적으로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본인이 스트레스에 약하고, 평상시 작은 자극으로 인해서 배가 아파 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으로는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스가 자주 차면서 방귀를 자주 긴다고 합니다.

대변을 보고 나서는 잔변감이 들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배꼽 아래 통증 증상들 말고도 다른 증상 때문에 배꼽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췌장염 의심

또 다른 원인으로는 췌장염 같이 매우 심각한 질환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배가 아프다고 넘어가지 말고 병원에 방문해서 제대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배가 아픈 경우에는 소화기내과에서 치료를 하면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꼽 아래 통증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 봤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배꼽 아래 통증을 자주 듣게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나이가 많고 배꼽 아래 통증이 자주 지속적으로 반복이 된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헬스&뷰티]아랫배가 왠지… 십중팔구 과민성 대장염

배 가운데 통증 잦으면 소장 쓸개등 내장기관 문제

복통이 생기는 배는 어떤 곳일까.

의학적으로 배는 배꼽을 중심으로 상하좌우 선을 그었을 때 좌상복부, 좌하복부, 우상복부, 우하복부 등 4곳으로 나뉜다.

부위별로 복통의 원인은 다르다. 배 주변에는 위, 간, 췌장, 소장, 대장, 자궁 등 다양한 장기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흔히 손가락을 바늘로 찌르거나 음식을 먹다가 잘못해서 입술이나 혀를 깨물면 심한 통증을 느끼며 아픈 부위도 명확하다.

그러나 복통은 다르다. 예를 들어 대장 내시경 중 용종을 없애기 위해 수술용 칼로 대장을 상처를 내거나 잘라내도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대장 내시경 중 공기를 너무 많이 집어넣어 대장이 부풀어 오르면 엄청난 고통을 느낀다.

내장의 통증은 위장을 잡아당기거나 비틀거나 피를 못흐르게 막거나 공기를 넣어서 부풀리거나 할 때 생긴다. 병이 생긴 부위와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정확한 진단이 쉽지 않다.

○ 가운데 윗배가 아프다면

위, 췌장, 십이지장에서 생기는 통증은 흔히 ‘오목가슴’이라고 해서 상복부의 중앙에서 느껴진다. 흔히 ‘명치가 아프다’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겪는 복통 중에 가장 많고 흔한 경우다. 이곳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기능성 소화불량, 급성위염, 만성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급성췌장염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흔한 것은 기능성 소화불량이다.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꼴로 소화불량을 겪고 있을 정도다. 식사 후 속이 불편하고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고 메스꺼우며 조금만 먹어도 속이 금방 차는 것 같은 증세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때때로 심근경색에 의한 통증도 이곳에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은 왼쪽 어깨와 왼쪽 팔로 뻗쳐가는 부위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좌우측 윗배가 아프다면

우상복부가 아플 때는 급성담낭염, 급성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급성담낭염의 경우 저녁에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고 2, 3시간 후부터 쩔쩔 맬 정도의 심한 통증이 우상복부에 느껴진다. 오른쪽 어깨나 등 부위로 심하게 결리는 느낌의 통증이 확산될 수 있다.

급성간염은 갑자기 간이 부어오르면서 간을 싸고 있는 막이 팽창돼 통증이 생긴다.

좌상복부에 오는 통증은 드문 편이다. 위장에 문제가 있거나 외상으로 비장파열이 생기면 이곳에 통증이 온다. 과민성 대장염의 경우도 이곳이 불편할 수도 있다. 신장결석이나 급성췌장염에 걸리면 좌상복부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 배 중심부가 아프다면

배 안의 내장에 이상이 있을 때는 배의 정중앙선을 따라 통증이 온다. 배 한가운데가 아프다면 위, 소장, 대장, 간, 쓸개, 자궁, 나팔관 등 내장기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배꼽 주위의 복통은 소장에서 생기는 급경련통이 많다. 급경련통은 속이 빈 모양의 내장기관, 즉 소장, 대장, 요관, 자궁, 나팔관 등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할 때 나타난다. 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온다.

소장성 통증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급성위장관염으로 뒤틀리는 듯한 통증이 반복된다.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 설사가 동반되기도 한다. 오염된 음식, 세균독소,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급성위장관염에 걸릴 수 있다.

급성맹장염 초기나 급성췌장염일 때도 배꼽 주위가 불편하고 아프다.

○ 아랫배가 아프다면

아랫배의 통증은 주로 대장에 기인한다. 대장은 배 속의 위, 아래, 좌, 우에 넓게 펼쳐져 있지만 통증이 오면 주로 배꼽 아래 중앙 부분에서 느껴진다.

가장 흔한 것은 과민성 대장염으로 아랫배가 아프고 설사, 변비 증상이 동반된다. 여성은 부인과질환이 있는 경우 이곳에 통증이 온다.

오른쪽 아랫배에 오는 통증은 급성맹장염으로 불리는 충수돌기염이 대표적이다.

맹장염도 초기에는 복부 중앙 내지는 윗배에 체한 것 같은 통증이 온다. 그러다가 수 시간 후 복막을 자극하게 되면 우하복부가 조여 오는 듯 아파서 조금만 움직여도 하복부가 울리는 듯한 통증을 호소한다.

맹장염은 초음파검사나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석이 생겨도 이곳이 아플 수 있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난소에 문제가 생기면 우하복부가 아프다.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 내장, 좌측 난소, 좌측 신장, 요관 등에 이상이 있는지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도움말=민영일 비에비스나무병원 원장, 박효진 영동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계세협 한강성심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이진한 기자.의사 [email protected]

배꼽 아래 통증 의심해보자

배꼽 아래 통증 의심해보자

건강이 최고라는 말이있죠. 괜찮겠지하는 미련한 생각때문에 본인의 몸을 더욱 악화시킬수있습니다. 최근 배꼽 아래부분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져 참다참다 병원에 찾아갔더니 궤양성 대장염일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결과는 다행히 아니였지만 다시한번 느끼게 해주더군요. 건강이 최고다.

그래서 오늘은 배꼽 아래 통증에 대해서 알려드릴까해요. 아랫배가 아픈 증상은 위치별 또는 다양한 질병들이 있기때문에 몇가지 의심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증상들이 있을시엔 참지마시고 꼭 근처 병원에 들리셔서 진단 받아보시기바래요.

▶ 급성 충수염 ( 맹장염 )

제 지인들중에서도 맹장때문에 고생한분들이 꾀나 많습니다. 매년 우리나라에서 10만명 이상이 수술을 받을정도로 배꼽 아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10대 에서 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되며 20대 초반에 가장 흔하게 발생된다고하네요.

간단한 진찰만으로도 쉽게 진단할수있기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거나 속이 울렁거림 , 아랫배가 아프게 될 경우 의심해볼필요가 있습니다. 심할경우 더욱 고통이 심해지면서 복부전체로 확산되어 40도까지 열이 오르기도하고 움직이지못할정도가 된다고하네요.

▶ 방광염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80%이상이 대장균으로 인해 발생된다고 합니다. 증상은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게되거나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증상 , 아랫배 부근 방광 통증이 일어나기도합니다.

치료는 항생제를 사용으로 최근에는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수있다고 하네요.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기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서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궤양성 대장염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비교적 흔한 증상은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이나 수회 나타나는 설사 , 심한 복통 , 피로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있다고합니다.

한가지 방법으로 진단이 어려워 여러가지 검사를 병행해야하기 때문에 아주 까다롭습니다. 대장 내시경이나 복부 초음파등으로 검사를 마치면서 아직까지 완치할수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먹는 약이나 좌약 , 항생제 등 환자의 상태에따라 처방이 된다고합니다.

▶ 과민성대장증후근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배꼽 아래부근 복통이 있으며 통증이 있더라도 배변 후에는 호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잦은 트림이나 전신 피로 , 두통 등의 경우도 있지만 수개월이 지나더라도 몸 상태에 별다른 영향이 미치지 않는것이 이 증후근의 특징입니다. 역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말씀드릴수있는데요. 생활 패턴을 바꾸거나 적절한 휴식과 운동으로 어느정도의 규칙습관을 가지는게 최우선입니다.

이렇게 배꼽 아래 통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을순없지만 되도록이면 식습관이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줄여보는것이 조금이나마 예방을 할수있습니다. 건강은 꼭 챙기시기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다음은 Bing에서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 아랫배통증
  • 하복부통증
  • 하복부
  • 통증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YouTube에서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랫배 콕콕 통증, 하복부 통증 과연 어떤 질환에서 시작됐을까? | 배꼽 아래 누르면 통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