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아래 딱딱 |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배꼽 아래 딱딱 –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김소형 채널H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5,932회 및 좋아요 3,25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배꼽 위 또는 아래, 오른쪽, 왼쪽 등을 손으로 눌렸을 때 딱딱하다는 느낌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소화기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장벽에 노폐물이 쌓여 덩어리처럼 뭉쳐지는 질환으로 누워서 만졌을 때 딱딱하게 굳은 부위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배꼽 아래 딱딱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배꼽 아래 딱딱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평소에 복통이나 더부룩함을 자주 경험하시는 분이라면 주목! 김소형 원장이 뱃속 소화기 이상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자주 쓰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좀 더 알고 싶다면? 만성위장병, 식적 https://www.youtube.com/watch?v=8K1uXbO8VRA
———————————————————————————
▶ 김소형 채널H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annel__h
▶ 김소형 채널H 포스트 https://post.naver.com/channel__h
▶ 김소형 채널H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ldmiko_dr.sh_/
———————————————————————————
[알립니다]1. 공공의 건강 정보를 나누는 공간이므로 개인적인 건강 및 질환 상담, 약물, 제품 추천 등 일부 질문에는 답변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진료 도중 틈틈이 답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질문에 답변을 드리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좀 오래 걸리더라도 답변해드릴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최대한 답변해드리려고 합니다.
3. 채널H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욕설, 분란을 일으킬 수 있거나 선정적인 글 등 불쾌감을 유발하는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채널H의 영상은 객관적 건강 정보와 관련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획, 제작되었으므로 보시는 분의 연령, 체질, 가족력, 기왕력 등 개인적 특성에 따라 정보의 적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적용되는 구체적 정보는 건강 상태를 잘 알고 있는 주치의, 전문가와 상담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 딱딱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배꼽주변 딱딱 ) 자가진단법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1. 소화불량으로 대표적으로 · 3. 과민성대장증후군 도 · 2. 배꼽을 중심으로 달팽이를 만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 3. 양손바닥으로 위 명치부터 밑에 배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7/2/2022

View: 6446

배꼽주위 배꼽위아래 딱딱 원인? 배꼽부위주변통증 불편한 진실?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으로는 흔히 소화기관의 문제일 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변비가 있습니다. 변비는 소화기능이 제대로 이루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d94x-photo.tistory.com

Date Published: 10/26/2021

View: 6835

배꼽주위 딱딱 배꼽아래 위 딱딱 왜? – 그린네(Greenne)

배꼽주변의 딱딱함의 원인 중의 하나는 소화불량입니다.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했을 때에 장의 무리가 가게 되면서 원활한 장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

+ 더 읽기

Source: greenne.co.kr

Date Published: 10/20/2021

View: 6417

배꼽주변이 딱딱하다고 모두 담적인 것은 아닙니다 – YouTube

배꼽주변이 딱딱하다고 모두 담적인 것은 아닙니다. 4,815 views4.8K views. Nov 26, 2021. 72. Dislike. Share. Save. 미소담의 담적치료.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12/4/2022

View: 2524

배꼽주변 딱딱 원인 5가지 및 대처법 – 매니저가왜그럴까

안녕하세요 식사는 하셨나요? 오늘은 배꼽주변이 딱딱한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작은 증상 하나하나도.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hymanagerdoesthat.tistory.com

Date Published: 11/16/2022

View: 1242

배꼽주변 딱딱, 왜 그럴까 원인 알아보기 – 언제나 행복하게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원인으로 먼저 소화불량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과식이나 폭식 등의 이유로 장의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막혀 있을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appyalways.tistory.com

Date Published: 10/28/2021

View: 5921

배꼽주변 딱딱 방치하면 위험 !! – 당신과함께

배꼽주변이 딱딱한 주요원인은 변비이다. 대장 연동운동의 저하로 원활하게 배변 운동을 하지 못하는 변비는 생활 속 흔히 겪는 질환 중 하나이지만 이를 가볍게 …

+ 더 읽기

Source: artome.tistory.com

Date Published: 11/6/2022

View: 2701

여성 아랫배 묵직 딱딱 뭉침, 배꼽아래 딱딱 – 여성 건강 센터 

여성 아랫배 묵직 딱딱 뭉침, 배꼽아래 딱딱. 해피피 2017. 2. 12. ◇ 아랫배가 묵직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경우 아랫배 뭉침의 원인은 일단 변비를 쉽게 의심해 볼 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diakorea.tistory.com

Date Published: 8/21/2022

View: 5248

배꼽주변 딱딱 통증 원인 총정리 – 승민이아빠

아래를 참고하세요. 배꼽주변 딱딱 통증.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

+ 더 읽기

Source: bluelsm.com

Date Published: 2/4/2021

View: 827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배꼽 아래 딱딱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배꼽 아래 딱딱

  • Author: 김소형 채널H
  • Views: 조회수 155,932회
  • Likes: 좋아요 3,253개
  • Date Published: 2020. 9.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4owRWFjQjWc

배꼽주변 딱딱 위 통증까지? 송도 담적증 증상

복부초음파검사

10분내외의 간단한 검사방법으로 불편감없이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으며 실시간 영상으로 복부내의 중요한 장기들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딱딱 ) 자가진단법 총정리

5.척추에는 신경들과

척추와 연결되어있습니다

만약에 척추에 손상이 생기게 된다면

요통이 생기면서 통증과 딱딱함을

동반함을 느낌을 받을수있습니다

위치도 굉장히 중요한편에 속한답니다.

배꼽의 중심에서 양쪽 사이드가

옆부분이 아프다고 느껴지면

신장 결석일 확률이 굉장히 높은편이고

염증성 장질환이나 디스크로 인해서 느껴지는

것일수있습니다 가장 안좋은상황으로 뽑자면

대장암 이라고도 말할수있지요

주변을 누르면서

딱딱함을 느껴지는 이유에서는

변비,과민성대장증후군,소화불량 이

주 원인으로 뽑을수있고

하지만 이러한 묵직한 느낌 말고도

통증과 함께 찾아온다면

내부장기의 질환일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파악을 위해서

의료기관을 방문해보는걸 권장해드립니다

우리의 배꼽은

우리몸의 중심이고 중요한 장 내부장기들과

깊은 연관이 있으니

몇가지의 증상이 아닌대도

자꾸 느껴진다면

좀더 빠른해결점을 찾아야 할것입니다.

배꼽주위 배꼽위아래 딱딱 원인? 배꼽부위주변통증 불편한 진실?

회사 중역들이 모인 자리에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습니다. 한달 내내 밤잠을 설쳐가며 만든 것이라 유난히 신경이 쓰입니다. 발표가 시작도 되기 전에 벌써 긴장이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속이 이상합니다. 배가 딱딱하면서 아프기도 합니다. 시작 전이라 화장실에 가봅니다. 특히 변이 마렵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배가 살살 아픕니다. 배꼽 주변이 딱딱해집니다. 밥을 빨리 먹은 것도 아닌데 이상해졌습니다. 이러다가 큰일나겠다 싶습니다. 무엇보다 속이 답답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속이 편해야 덜 긴장되는데 정말 이상해졌습니다.

긴장이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 그럭저럭 프레젠테이션을 끝냈습니다. 그 다음날도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왜 이런 증상이 생겼으며 도대체 이는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집니다. 무엇보다 속이 불편해서 생활의 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딱히 잘못 먹었거나 음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것 같은데 속이 불편하니 만사가 귀찮아 집니다. 삶의 의욕도 떨어지고 예전같지가 않아서 빨리 뭔가 속시원한 대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유난히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다 보면 아무래도 장 쪽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업무 중에 수시로, 공부를 하다가도 여러 번, 배가부글부글 끓는게 마치 설사처럼 신호가 찾아온다면 아무래도 업무나 학업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회사에서 업무를 보거나 학업을 함께 하는 직장 동료나 주변인들에게도 불편함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화장실을 가는 것조차 스트레스가 되고,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시도 때도 없이 배가부글부글설사 찾아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신경이 곤두서는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을 때 더 난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취직이나 대학입학을 결정짓는 중요한 면접이라거나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고,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미팅을 앞두고 있는 등 우리는 살면서 매우 중요한 순간, 순간을 마주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배꼽주위딱딱 하게 굳어가면서 배가부글부글설사 생긴다면 너무 힘들고 괴로울 것입니다.

질병이나 질환의 전조증상?

과식이나 소화불량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배꼽 주변이 자주 딱딱해지거나 굳어지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질병이나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염려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것으로는 췌장염, 대장암, 장염, 식중독, 복부탈장, 요로 감염 등이 있어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많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수도 있는 것이구요. 따라서 지속적으로 정기적으로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어지는 경우에는 이런 질병들을 의심해 보시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해결하시는 것이 좋아요

배꼽이 뭐길래?

갑자기 배꼽주변이 딱딱함과 통증을 느꼈다면 이런 증상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꼽은 생명줄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부위인데 이런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건강상 좋지 않은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꼽 통증은 종종 맹장, 맹장, 상행 결장, 우측 난소 및 난관 또는 우측 요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부는 4 개의 주요 사분면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배꼽은 하나의 특정 섹션으로 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꼽 주위의 통증 (주위 부 통증)도 오른쪽 또는 왼쪽 사분면의 통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주변 구조 또는 소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 통증 알려면 배꼽 구조 알아야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꼽 통증은 종종 맹장, 맹장, 상행 결장, 우측 난소 및 난관 또는 우측 요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부는 4 개의 주요 사분면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배꼽은 하나의 특정 섹션으로 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꼽 주위의 통증 (주위 부 통증)도 오른쪽 또는 왼쪽 사분면의 통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주변 구조 또는 소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은 뭘까?

배꼽 주위의 통증은 종종 하복부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이 영역에는 여러가지 장기들이 있습니다. 맹장은 대장 이 끝날 때 작은 주머니로 소화가 끝난 후에도 남아있는 체액과 소금을 흡수합니다. 부록도은 맹장에 부착 된 중공 튜브로 태아와 젊은 성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름차순 결장도 있는데 이는 대장의 위쪽부분에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난소 및 난관도 있는데 이는 여성의 생식 기관입니다. 오른쪽 요관도 있는데 이는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길고 얇은 튜브입니다.

배꼽주변통증 배꼽주변딱딱, 왜 생길까

명치가 답답하고 통증이 지속되어 병원을 찾아보지만, 초음파나 내시경, 혹은 X-ray등의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결국 ‘신경성 위염’이나 ‘스트레스성 위장장애’ 등으로 진단받게 되며, 소화제 등의 위장약 처방만 이뤄지곤 합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신경을 쓰는 것은 위장문제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선 통증이 있는데도 원인을 제대로 모른다고하니, 답답합니다. 게다가 약을 복용할 때에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나, 약을 끊게되면 금새 불편한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이를 경우 위장의 외벽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담적병’을 이러한 위장문제들이 생기게 되는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딱딱, 통증까지 나타난다면 내부 장기질환 가능성

배꼽주변이 딱딱한 것 뿐만 아니라 통증까지 이뤄진다면 내부 장기들에 질환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췌장염, 장염과 같은 장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며 식중독, 복부탈장 등 여러 질환이 있습니다.

배꼽 주변이 아닌 배꼽을 중심으로 양 옆에 통증이 온다면 신장에 결석이 생겼을 수 있고 요로감염, 염증성장질환, 디스크 등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 원인 과음 과식?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해 소화가 채 되지 않아 잠으로 들어가는 도중에 움직이지 않고 막혀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곳에 막힌 음식으로 인해 장 기능이 떨어지고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나 과음 또는 과로로 인한 것이거나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평소 자주 겪는다면 만성일 수 있어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배꼽주변 염증 원인

전염성일 수 있습니다. 하복부 장기의 감염 또는 염증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은 배꼽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 복부로 이동하기 때문에 매우 흔한 원인입니다. 요로가 감염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가 면역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위장관 (염증성 장 질환)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문제 일 수 있습니다. 대장은 스스로 접히는 매우 긴 기관입니다. 결과적으로 결장의 특히 약한 부분은 극도의 압력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결장의 다른 부분은 이러한 약점을 뚫고 근육과 주변 조직을 통해 밀어 낼 수 있습니다 . 이 상태를 탈장이라고합니다. 탈장은 복부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배꼽 주변의 하복부에서 통증이 가장 자주 느껴집니다.

소장문제 일 수 있습니다. 소장 의 막힘은 흉터 조직, 암 또는 탈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막힘은 재료가 전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막힘 뒤에있는 장이 커지고 확장되며 액체로 채워집니다. 이로 인해 배꼽 주위의 통증 외에도 경련 및 변비 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된다면 여러 가지 내장기관의 문제를 의심해보아야 홥니다.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엔 췌장염, 위염, 장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질환이 나타나면 배꼽 주변이 딱딱해질 수 있고 그 외에도 속이 불편하거나 복부팽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되고 명치 부위가 불편한, 체한 느낌이 들 경우 소화기관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심각할 경우 심근경색이나 대동맥 파열, 대장암 등의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될 경우 절대 가볍게 여기고 넘겨서는 안 됩니다.

배꼽주변 통증 위치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 달라요

통증의 위치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이 달라집니다. 배꼽주변 딱딱함과 통증이 동반될 때, 통증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이라면 담석증, 간염, 당남염, 췌장염, 늑막염일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이라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췌장염, 늑막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이라면 맹장염, 신장결석, 대장염, 서혜부 탈장, 나팔관이나 난소질환(여성)일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이라면 게실염, 장염, 대장암, 신장결석, 요로결석, 나팔관의 난소질환(여성) 등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딱딱 원인 소화불량

대표적인 원인으로 뽑을수있습니다.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했을때에 장의 무리가 가게되면서 원활한 장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그 주변에 딱딱함을 만들게 된답니다.

가장 흔한 이유인 소화불량은 배꼽 부근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에 장에 무리가 가면서 장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그 부근에 딱딱하게 뭉치는 듯한 증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배꼽주변 딱딱한 이유 변비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으로는 흔히 소화기관의 문제일 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변비가 있습니다. 변비는 소화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배변활동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장에 숙변이 쌓여 딱딱하게 뭉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꼽 주변이 딱딱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변비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식이섬유 위주의 건강한 식단으로 관리를 해주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소화기능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변비로 접어들게 된다면 배꼽주변에서의 딱딱함을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변비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장기능면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주변에 누르면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뭉치게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변비나 소화가 안되는 현상이 아닌데도 딱딱함을 자꾸 느껴지게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소화 불량

소화 불량 또는 기능성 소화 불량이라고도하는 소화 불량은 질병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곧잘 겪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의 집합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너무 많이 또는 너무 빨리 먹는 것입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알코올 또는 탄산 음료의 과다 복용, 흡연, 그리고 불안, 일부 항생제, 진통제 및 비타민 및 미네랄 보조제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식사 직후 상복부에 통증, 불편 함 및 팽만감입니다.

그런데 2주 이상 지속되고 단순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소화 불량은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턱, 목 또는 팔에 발산되는 복부 통증은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소화 불량 증상, 식사 후 팽만감, 구토 등이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은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도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으로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장의 수축 운동으로 인하여 소화 기능이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주된 원인이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심리적인 요소가 작용되어 몸에서 불쾌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습관과 담적을 이 질환과 연관시켜 생각해야 합니다. 위나 장 속에 담적이라는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서 기능을 저하시키게 되는 것인데, 담이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과민성대장증후군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로 커질 수가 있습니다.

대장의 수축운동으로 인해서 소화기능의 장애가 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로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높습니다. 또한 딱딱함이 느껴지는 것이 이외에도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내부 장기의 문제 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있습니다.

장염이나 췌장염의 질환일 경우에도 통증을 느끼거나 딱딱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질환에도 연관이 깊습니다. 복부탈장이나 식중독에서도 이러한 묵직한 느낌을 느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일이 일어날 때마다 배꼽주위가 딱딱 해지고, 배가 부글부글하면서 설사를 동반하고 있다면 담적이 쌓이는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살펴보고 이를 개선함과 동시에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끌어올려주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에 질환 발생

딱딱함이 느껴지는 것과 동시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내부 장기에 큰 질환, 질병이 발생된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장염과 췌장염 같은 질환이 발생되었을 때도 통증을 느끼시거나 딱딱함이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는 장질환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복부탈장과 식중독 등의 환자에게서도 묵직한 느낌을 받았다고 증상을 호소하시기 때문입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장 염증(게실염)

게실은 결장 또는 대장을 통해 바깥쪽으로 튀어 나오는 작은 주머니입니다. 게실염은 파우치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는 상태로 열, 구역, 구토, 오한, 경련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게실증은 소화관 안에 염증이 발생하여 상처를 만들고 통증이 발생하는 문제인데 적게는 변비나 설사에서 부터 시작하여 많게는 직장 출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이 발생하게 되어도 크기가 커지기 전에는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일정 크기가 되었을때 고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문제가 주로 왼쪽 복부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100% 왼쪽 복부에서 발생하는 고통은 아니며 오른쪽 신장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충수염 초기증상

충수염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의 윗배가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충수염일 수 있습니다. 충수염은 맹장 끝 부위의 충수 돌기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질환인데요. 초기에는 체한 것과 같이 배꼽 주변이 불편한 느낌이 들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아랫배 오른쪽이 아파져 오고 통증의 강도가 세집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 외 임신이나 생리통과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식욕이 떨어지고 구토 증상이 일어난다면 충수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충수염의 명확한 원인과 예방법이 없기에 충수염이 의심되는 즉시 수술을 통해 천공 등의 후유증이 생기지 않도록 막는 것이 최선입니다.

충수염은 뱃속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작은 손가락 모양의 구조인 맹장의 염증을 말합니다. 맹장염은 평생 동안 어느 시점에서 약 5-10 %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매우 흔합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 영향을받는 그룹은 청소년과 청년입니다.

심한 복통과 메스꺼움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종종 구토와 가능한 열이 동반됩니다. 치료되지 않은 맹장염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으므로 대개 외과 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긴급 복부 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급성 췌장염

우리 몸에 췌장염이 생기면 주변이 두툼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날수있답니다. 췌장염은 장기내부인 췌장에서부터 염증이 생기는것으로 만성과 급성으로 나누어서 볼수있습니다.

췌장염의 증상으로는 등과 배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고 누워있을 때는 더욱 심하게 느껴지고 앉거나 구부리기 등을 할때에는 조금의 증상들이 완화가 됨을 느낍니다. ​혈압상승,구토,미열등이 같이 동반하고있다면 아마도 췌장염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으로 혈당의 당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생성 및 방출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소를 만듭니다. 이 효소들이 실수로 췌장에서 활성화되면 췌장 자체를 소화시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 심하게 아프거나 심한 복통, 열 등이 있습니다.

난소낭종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질환인데 액체가 생겨 모이는 물혹류를 낭종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왼쪽 복부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통증 외에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배가 부를 수 있으며 생리가 불규칙하게 찾아오거나 메스꺼움,구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급성 위염

무언가가 위장의 보호 메커니즘을 방해 할 때 경미한 소화 불량에서 치명적인 출혈성 궤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은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 인 위장의 염증을 나타내는 포괄적 용어입니다. 구역질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소장의 염증

배꼽 주변에는 여러 장기가 밀집되어 있는데, 그중 소장은 위와 대장 사이에 있는 길이 6~7m의 소화관으로 위에서부터 십이지장, 공장, 회장 세 부분으로 구분하며 소화와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배꼽 위쪽 중앙에 통증이 있다면 위염 또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등 소장과 주변의 염증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배꼽 주위 통증이 나타나면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배변 장애가 동반된다면 소장의 염증이나 경련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배꼽주위 딱딱한 원인 담낭 감염 (담낭염)

담낭염이라고도 불리는 담낭 감염은 담석이 있거나없는 담낭의 박테리아 감염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는 작은 기관으로 지방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담낭에서 담즙의 흐름이 막히면 담석, 담관 손상 또는 담낭의 종양이 생기면 담즙이 정체되고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감염된 담낭이 생성됩니다.

위험 요인에는 비만, 고지방식이 및 담석의 가족력이 포함됩니다. 증상으로는 열이 있습니다. 오한(오른쪽 어깨에 발산하는 오른쪽 상 사분면 복통)이나 때로는 메스꺼움과 구토. 담낭 감염은 급성 (갑작스런) 질병이며, 담석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하지 않은 담낭염은 담낭의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생명을 자칫 위협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초음파 또는 기타 이미징 및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등이 있습니다.

장폐색도 원일 될 수 있어요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으로서 장폐색 증상이 발생한다면 왼쪽 복부 통증과 동시에 고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체내에 존재하는 가스도 장을 통과하지 못하며 장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게 됩니다.

배꼽위딱딱, 척추 관련 손상

우리 몸에서 척추는 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에 척추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는 요통이 생기면서 통증과 딱딱함이 동시에 확인되실 수도 있습니다. 위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배꼽의 중심이 양쪽이 아프다고 느껴지신다면 신장 결석일 확률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이나 디스크로 인하여 느껴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최악의 상황을 뽑자면 대장암일 가능성도 있어요.

배꼽주변 딱딱하다면 혹시 대장암?

배꼽주변이 딱딱한 증상과 함께 복통이 느껴진다면 대장암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에는 암으로 인해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복통을 느끼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복통이 나타난다고 할지라도 단순한 복통으로 오인하고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기 쉽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꼭 내시경 검사를 통해 문제가 있는 것인지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주위 딱딱 원인은 담적

담적병이란 위장 내부에서 발생한 노폐물과 독소가 지속적으로 위외벽에 쌓이고, 이로 인해 위외벽이 단단하게 경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내부가 아닌 외부 근육층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써, 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통해서도 발견되기 어렵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불규칙한 식생활습관과 잦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장의 부담이 생기게 되면, 내부에 유입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됩니다. 내부에 음식 찌꺼기가 오래도록 잔류하고, 부패하는 과정에서 생긴 독소(담음)이 위장외벽에 침투하여 굳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화된 위장으로 인해 연동운동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을 쉽게 겪게 되며, 위산과다 분비 및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속쓰림의 문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적 증상은 뭘까?

밥을 먹은 뒤에 항상 더부룩하거나 최근들어 속쓰림이 잦아졌습니다. 위산의 역류, 신물이 올라오는 일이 생깁니다. 잦은 트림과 방귀 증상, 특별히 한게 없는데도 자꾸만 피곤합니다.

설사 및 변비증상이 잦습니다. 미식거림, 소화불량이 생깁니다. 두통과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눈이 침침하거나, 다크써클이 진해졌습니다. 얼굴이 누렇거나 기미가 자주 낍니다.

명치 밑쪽이 답답하고 구취가 생겼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냉증이나 생리통이 자주 생깁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담적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복통은 어떤 증상 보일까?

명백한 원인이없는 비특이적 복통 및 불편에 대한 불만은 의학에서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환자가 의료 제공자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복통의 원인은 소화관, 요로, 췌장, 담즙 방광 또는 부인과 기관 등 여러 가지 출처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증은 단순히 내장의 지나치게 민감한 신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민증은 복부 부상이 반복 된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 자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감정적 인 원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환자 이력 및 단순히 다른 상태를 배제하여 이루어집니다. CT 스캔은 종종 요청되지만 특정 원인을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치료에는 먼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식이 요법, 운동, 일 및 수면과 관련하여 필요한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담, 최면, 경증 진통제 및 항우울제가 도움이됩니다.

배가 부글부글 아프다고 설사약 보다는 원인 찾기가 우선

사람들은 배가 부글부글 끓으면서 설사 증상이 찾아온다면 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을 사서 복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려 하기보다는 당장 나타나고 있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약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호전일 뿐, 결국 또다시 같은 상황이 닥친다면 배꼽주위 딱딱해지면서 불편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른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대부분 변비나 설사 등 배변의 변화와 배에 가스가 차 복부팽만이 찾아온다거나 잔변감이나 복통, 그리고 속쓰림이나 메스꺼움 등의 여러 증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선천적으로 장이 유약한 상태로 태어난 분들도 종종 있지만, 이 증상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친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그리고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어, 이것이 원인이 되어 배가부글부글설사를 동반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됐을 때는 제 때 풀어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으며, 피로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위장의 기능은 많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을 고려하고, 증상이나 원인을 함께 적용해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식습관 바로잡아야 개선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잘못된 식습관은 배꼽주변 딱딱함과 복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피자, 치킨 등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위장과 대장에 무리를 줘 위염, 장염 등의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가져야 하며 양배추, 브로콜리 등 위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등도 바로 잡아야

이들은 배꼽주변 딱딱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평소 이와 같은 증상이 잦다면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건강 관리에 꼼꼼히 신경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배꼽주변 딱딱함은 이외에도 담낭염, 소화성궤양, 요로감염 등 각종 질환의 증세일 수 있으므로 오랫동안 증상이 이어지고 있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배꼽 주변에 딱딱함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복부의 압박감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뭉쳐진 부분들로 안쪽 상태에 문제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담적으로 배꼽주변딱딱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배꼽주변 딱딱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담적으로 배꼽주변통증이 더해지면 이후 불편감이 배가되어 경련이나 통증이 더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위담적을 관리해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이 발생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은 위에 문제 생기지 않게 돕는 방법입니다. 식이 조절을 잘하셔서 위담적으로 배꼽주변딱딱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져야만 복부 주변의 불편감을 줄일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으로 압박을 일으키는 요소를 관리해 전반적인 상태가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사랑방 관련 글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잎효능 두충차의효능 비밀?

한냉알레르기 증상 한냉두드러기 찬바람 알레르기 진실?

셀프치석제거 방법 비용 및 치석제거 칫솔 놀라운 비밀

엄지손톱 울퉁불퉁 조갑횡구증 원인과 이유 대책?

배꼽주위 딱딱 배꼽아래 위 딱딱 왜?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몰랐던 비밀?

반응형

어느날 식사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자기 배가 딱딱합니다. 특히 배꼽 주변이 딱딱해서 화들짝 놀랍니다. 밥을 너무나도 많이 먹어서 그러가보다 싶어서 잠시 누워서 휴식을 취합니다. 쉬면 조금이나마 나을까 싶어 누워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금방 내려가지 않습니다. 여전히 딱딱합니다. 뭔가 빵빵하게 들어있는 듯한 그런 느낌이 앞섭니다. 그 원인이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곰곰 생각해봅니다. 혹시라도 먹은 게 잘못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그런것 같지는 않습니다. 뭔가 탈이 났다면 배가 아픈 증상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배꼽 주변 딱딱한 게 잠시 후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해소가 되지 않습니다. 여전히 딱딱하고 빵빵합니다. 배가 약간 아픈 듯한 느낌도 있고 답답해집니다. 속에 뭔가 잔뜩 들어차 있다는 그런 느낌을 받습니다. 속은 약간 불편한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한 마디로 속이 불편하고 편하지가 않습니다. 뭔가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그런 느낌이 들어 이상한 생각마저 들게 됩니다. 도대체 그 원인이 뭔지 궁금해집니다.

사람은 음식을 매일같이 먹습니다. 이런 음식은 에너지를 얻기 위함입니다. 음식은 하루 세끼 꼬박꼬박 챙겨 먹어야 더욱 건강해집니다. 그런데 그 에너지는 소화의 과정을 거쳐서 우리 몸을 유지시켜 줍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원활하지 못할 때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문제를 제때 해소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점점 문제가 커지고 악화되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계속 방치해두면 자칫 화가 됩니다. 아무렇지 않게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 몸은 매일같이 수시로 신호를 보냅니다. 건강할 때에는 특별한 신호가 없지만 뭔가 문제가 생기면 자꾸만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런 신호에 적절하게 대응을 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우리 몸은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그런 점에서 보면 참으로 신기합니다. 마치 잘 훌련된 오케스트라 같습니다. 각 기관과 장기들이 조화롭게 움직여서 우리 몸을 유지하고 건강한 상태로 만듭니다. 그런데 우리 몸의 배꼽 주변이 딱딱할 때면 뭔가 문제가 없는지 괜히 걱정부터 앞서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배꼽 주변 어느날 이상 신호가 느껴진다면?

우리 몸의 배꼽주변은 정상일 때에는 말랑말랑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배꼽 주변이 딱딱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에는 소화작용을 돕는 여러 장기기관이 모여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관에 문제가 있을 때 배꼽 주변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어느날 배꼽 주변에 딱딱함을 느꼈다면 갑자기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배꼽 아래에는 신체 내부에 위장장기가 다 들어있을 정도로 여러 기관들이 있습니다. 그 배꼽 근처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딱딱한 느낌을 받게 되면 여러가지 원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멍하니 잠을 자기 전에 배꼽 근처가 가려워서 긁다보니 배꼽이 꽤나 단단해서 놀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배꼽 주변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배꼽은 앉아있건 서 있건 누워있건 간에 배꼽 주변을 만져보면 물렁물렁 부드럽게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배꼽 주변이 딱딱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담적증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로가 많이 쌓여서 몸이 저쳐있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배꼽이 뭐길래?

사람에게는 배꼽이 있습니다. 이런 배꼽은 뱃속 장기 내 혈액순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배꼽은 다양한 신체의 장기들이 얽혀있는 곳이고 내장기관들을 서로 연결해주는 뱃속 장기 내 혈액순환의 핵심이기 때문에 배꼽 주변이 딱딱해진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통증이 뭐길래?

배꼽 주변은 어느날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이는 만성적인 위장장애로써 위장 부근의 불편함과 더부룩함, 속쓰림, 위경련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아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고 불편한 증상만 반복이 됩니다. 이런 경우 신경성 위염 혹은 스트레스성 위염이라는 진단이 내려집니다.

배꼽주변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맹장염, 십이지장염, 신장결석, 염증성질환, 대장암, 췌장암, 위암 등의 심각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유사하여 스스로 진단하기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단순 소화불량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하루 정도 물을 제외한 모든 음식을 금식하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기도 합니다. 단, 하루 한 번 이상의 설사를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면 장염,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식중독 질환ㅇ르 의심해보시고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함의 원인 소화불량

배꼽주변의 딱딱함의 원인 중의 하나는 소화불량입니다. 폭식을 하거나 과식을 했을 때에 장의 무리가 가게 되면서 원활한 장운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그 주변에 딱딱함을 만들게 됩니다.

위염이 생기면 배꼽주변이 딱딱해질 수 있어요

위염은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만성과 급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위염이 생겼다가 바로 없어지는 경우에는 급성으로 분류가 되며 3개월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만성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변비로 배꼽주변 딱딱해질 수 있어요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변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변비는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소화기관 장애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가장 흔하게 배꼽 주변이 딱딱하다는 느낌이 들 때에는 변비가 발생했을 때입니다.

변비는 성별이나 나이대에 관계없이 흔하게 발생하는 배변장애입니다. 보통 배변 횟수가 줄어들거나 배변 중 통증과 같이 불편함이 생겼을 때 변비라고 통칭합니다. 변비는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거나 체내 수분이 부족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일시적인 증상이 많지만 잦은 변비는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변비가 발생하는 만성 변비일 때 배꼽 주변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만성 변비 상태로 접어들게 되면 배꼽 주변에서의 딱딱함을 느껴지게 됩니다. 변비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장기능면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주변에 누르면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뭉치게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변비나 소화가 안 되는 현상이 아닌데도 딱딱함을 자주 느꼈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만성변비 증상 나타나면 배꼽 주변 딱딱할 수 있어요

변비는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소화기관 장애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변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변을 배출하는 횟수가 감소한 경우를 말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된다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았을 경우에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변비가 지속되면 만성변비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성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배꼽주변 딱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인지는 먼저 배변시 과도한 힘을 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배변 후에 잔변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단단하고 덩어리진 변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배변시에 항상 통증이 있다면 변비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배꼽 주변 딱딱함 원인 맹장염

일반적인 맹장염의 경우에는 초기에 오른쪽 아랫배에서부터 시작하여 아픈 느낌이 든다고 말을 하기도 하지만 사실 배꼽주변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상황이 악화가 된다면 이는 복부의 중앙까지도 아픔이 느껴지끼 때문에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맹장염이라면 오른쪽 아랫배에서부터 아픈 느낌이 들기고 합니다. 간혹가다가 이 증상이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악화가 된다면 복부의 중앙에서도 아픔이 느껴지게 됩니다.

위장장애로 배꼽 주변 딱딱해질 수 있어요

위장 장애가 발생하면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로 인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거나 또는 위염이 발생한 경우에도 배꼽주변통증과 함께 배꼽의 주위가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도 배꼽주변 딱딱함 원이 될 수 있어요

대장 쪽에 문제가 생기면 배꼽주변에 딱딱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에 있는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여 발생하는 기능 장애로 인해 발현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장의 수축운동으로 인해서 소화기능의 장애가 오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많습니다. 또한 딱딱함이 느껴지는 것 외에도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내부 장기의 문제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면역체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만성적인 복통이나 설사와 같이 배변 장애가 발생합니다. 여러 증상 중 하나로 배꼽 주변 부위가 딱딱하게 뭉쳐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주변이 두툼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장염이나 췌장염의 질환일 경우에도 통증을 느끼게 되거나 딱딱함을 느낄 수가 있기 때문이니다. 장질환에도 연관이 깊습니다. 복부탈장이나 식중독에서도 이런 묵직한 느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췌장염은 장기 내부인 췌장에서부터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만성과 급성으로 나뉩니다. 췌장염의 증상으로는 등과 배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고 누워있을 때에는 더욱 심하게 느껴지게 되며 앉거나 구부리기 등을 할 때에는 조금 증상이 완화가 됨을 느끼게 됩니다. 혈압상승, 구토, 미열 등이 같이 동반하고 있다면 췌장염일 수 있습니다.

위장문제가 생기면 배꼽주변이 딱딱해져요

위장 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배꼽 주변 부위가 딱딱하다는 느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염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했을 때에 보통 증상과 함께 배꼽을 중심으로 주변 부분이 딱딱해지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딱딱함 만드는 주요 질환 담적증

어느날 배꼽 주변이 딱딱한 느낌을 받게 되면 불편하거니와 걱정마저 앞서게 됩니다. 이렇게 내 몸에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속쓰림 등의 위장장애가 지속이 됩니다. 그래서 내과나 종합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받아봅니다. 그런데 전문의의 소견에는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담적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담적증은 위염과 증상이 매우 흡사합니다. 담적증의 주요 증상은 배가 답답하고 더부룩함을 느끼게 됩니다. 더불어 체기가 든 것 같고 소화가 더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부가적으로 두통이 있다거나 무기력증이나 호흡의 갑갑함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담적증은 스트레스 등 각기 다른 원인에 의해 담이 위장쪽으로 쌓이는 질환입니다. 어혈이 생기면 주변 기능이 원활하지 않듯이 무언가 막혀버린 그런 느낌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배꼽주변 딱딱함과 동시에 위장 전체가 꽤나 딱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위나 내장이 긴장 또는 스트레스나 피로가 높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해서 자주 속이 안 좋고 소화도 잘 안되는 것같은 느낌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일시적인 소화약이나 지압법만으로는 담적증을 해소하기 힘듭니다. 또다시 재발이 되어 속이 답답하고 쓰리기도 하고 더부룩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배꼽 주변이 딱딱하게 뭉친듯하고 이상하다면 담적증을 의심해보고 관련 검진과 진찰을 받는 게 좋습니다.

담적증의 소화기 증상은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집니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립니다. 트림이 수시로 나고 가스가 자주 찹니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됩니다.

신경계 증상으로는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습니다. 어지러움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립니다. 불면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순환계 증상으로는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자주 붓습니다. 등이나 어깨,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합니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합니다. 비뇨생식기계 증상으로는 소변양은 적은데 자주 마렵습니다. 남성의 경우 부부관계의 욕구가 감소하고 그 기능이 떨어집니다. 여성의 경우 냉대하가 많습니다.

과식으로 배꼽주변 딱딱해질 수 있어요

가끔 배가 고파 음식을 과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배가 딱딱해지는 느낌을 받아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과식으로 인해 체하거나 소화불량이 일어나게 되면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소화제를 통해 소화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이 딱딱할 때의 민간요법은?

아픈 곳을 다른 사람이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한참 있으면 막혔던 위상이 소통이 되어 시원해지기도 합니다. 배꼽주변이 딱딱하여 배꼽주변 통증까지 발생했다면 일시적으로 체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두 끼 정도 금식하시고, 위장이 정신을 차려 속이 편안해지면 죽같은 부드러운 것부터 식사를 시작하면됩니다.

최대한 소식을 하되, 매일 저녁 30분 이상 천천히 달리거나 1시간 이상 아침 운동을 하면 위상이 소통되어 방귀가 나와 배꼽 왼쪽 딱딱 배꼽 옆 딱딱 등이 완화되며 건강이 좋아진다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등산이나 걷기운동은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최고의 명약입니다.

​배꼽주변 딱딱함 변비에 의한 경우라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를 하고 물을 수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장애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의한 경우라면 과식이나 폭식은 삼가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이 뭉치는듯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배꼽을 중심으로 원을 그려가며 마사지 해주거나 따뜻한 온찜질을 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수일 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빨리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배꼽 딱딱하다면 자가복부마사지를 해주세요

배꼽이 딱딱하다면 적절하게 조치를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복부마사지입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익혀두면 이런 상태가 되었을 때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따뜻한 손으로 배를 꾹꾹 눌러주고 쓱쓱 문질러 준다면 기혈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잠자는 것에도 좋고 피부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복부마사지 방법은 먼저, 명치위에서부터 아래로 끌어내려 줍니다. 그런 다음 배꼽을 중심으로 달팽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동그랗게 만들어 줍니다.

다음으로는 양손 바닥으로 위 명치부터 밑에 장기기관을 꾹꾹 부드럽게 지압해 줍니다. 이렇게 간단한 자가 복부마시지로 조금의 안정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느껴지는 통증이 있다면 의료기관과 사으이하는 게 좋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다른 종류의 건강 글

잦은 소변 전립선비대증 뭘까? 잦은 소변 불편한 진실?

자색당근 자생당근즙 효능? 자색당근 칼로리 부작용?

눈다래끼 원인 증상 뭘까? 눈 안에 다래끼 치료법 비밀?

토마토 방울토마토 효능 칼로리 차이? 토마토 비밀?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계산기? 기초대사량 높이는 음식?

변비해결법 왜 몰랐을까? 똥 잘나오는 자세 음식 비밀?

갑자기 머리 어지러움증 원인? 현기증 생길때 대처법?

전신가려움증 몸이가려운이유? 피부가려움 정보?

배꼽주변 딱딱 원인 5가지 및 대처법

안녕하세요 식사는 하셨나요?

오늘은 배꼽주변이 딱딱한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작은 증상 하나하나도

신경이 쓰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배꼽주변에는 위나 장 등의 장기들도

많이 있어서 더욱 걱정이 됩니다.

배꼽주변이 딱딱한 이유로

첫번째. 소화불량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배꼽주변이 딱딱해

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에는 소장이 위치해

있는데요. 위와 대장 사이에 있는 길고 좁은

관으로 대부분의 음식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소장에서 소화불량이 발생

하게 되는 경우에는 딱딱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를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췌장염

췌장염으로 인해서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췌장염의 증상으로는

배와 등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고 누웠을때

통증이 심해지고 등을 구부리거나 앉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또한 미열과 구토, 혈압

상승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세번째. 척추

배꼽주위 신경은 척추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척추에 손상이 있거나 요통이 생기게 되는

경우 배꼽주변이 딱딱하고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변비

변비가 가장 큰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분들은 장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배꼽주변이 딱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분섭취를 많이 하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셔서 변을 부드럽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번째. 혈액암

혈액암은 백혈병이라고도 하는데요.

제가 아시는 분도 배꼽주변에서 딱딱하게 만져지는

것이 있어서 병원을 방문하였는데 혈액암을

진단 받으셨습니다. 혈액암 증상으로는 빈혈,

피로, 쇠약감,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의심된다면 병원을 꼭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밖에도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나

폭식을 하여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장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담석이 생겼을때, 복부 탈장 등으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일수도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시는 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배를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의심될 때에는 말씀드렸다시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자세로 생활하시는 것이 좋고 폭식이나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습관 등은 좋지 않고

음식을 천천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고 치료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배꼽주변 딱딱한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배꼽주변 딱딱, 왜 그럴까 원인 알아보기

728×90

반응형

배꼽주변이 아프고 눌러 보면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 무엇 때문에 그런 건지 궁금하고 걱정이 되게 되는데요. 배꼽 아래 신체 내부에는 여러 기관의 장기들이 들어 있어 배꼽 주변 통증을 느끼고 누르면 딱딱한 느낌을 받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원인으로 먼저 소화불량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과식이나 폭식 등의 이유로 장의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막혀 있을 경우에 배꼽 주변이 딱딱해 질 수 있어요.

소화불량 이외에도 변비, 특히 만성변비일 경우에도 배꼽주면이 딱딱하게 느껴지게 되는데요. 변비가 계속 되면 장 기능이 활발하지 못하게 되어 배꼽 주변이 뭉치게 되고 누르면 딱딱하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소화불량이나 변비가 아닌데도 배꼽주변을 누르면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에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대장의 수축 운동으로 인해 소화기능의 장애가 오는 것을 말한다고 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라고 하네요.

배꼽 주변을 누르면 딱딱함을 느끼는 것 이외에 통증이 심하다면 내부 장기에 문제가 생긴 경우로 의심을 해 볼 수 있는데요. 췌장염이나 장염 등 장 부분 질환 때문에 배꼽주변이 딱딱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식중독이나 복부탈장에 의해서도 배꼽주변이 딱딱하게 느껴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배꼽 중심으로 양 쪽 옆부분이 아프다면 신장 결석에 의해서일 가능성도 있고, 디스크나 염증성 장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고 하느데요.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대장암일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배꼽주변을 누르면 딱딱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소화불량이나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하지만 딱딱해지는 것 이외에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내부 장기의 질환이 의심이 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원인에 맞게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배꼽은 우리 몸의 중심이자, 내부 장기와 연결된 중요한 부분이니 만큼, 이상이 느껴졌으면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728×90

반응형

배꼽주변 딱딱 방치하면 위험 !!

배꼽주변 딱딱

배가 묵직한 것을 넘어 배꼽 주변을 만졌을 때 딱딱한 느낌이 든다면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배꼽주변이 딱딱하다고 무조건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배꼽 주변에는 신체 중요한 장기가 다수 모여있기 때문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는 것은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배꼽주변이 딱딱한 증상과 함께 헛구역질이나 통증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여성 아랫배 묵직 딱딱 뭉침, 배꼽아래 딱딱

◆ 아랫배가 묵직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경우 아랫배 뭉침의 원인은 일단 변비를 쉽게 의심해 볼 수 있다. 변비는 장기능이 저하되어 대변이 정체되는 현상으로 변이 빠져나가질 못하면서 아랫배가 단단해진다.

◆ 하지만 변비도 아닌데 갑자기 하복부가 단단해지고 팽창되어 있다면 질병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몇가지 중요한 여성질환의 특징과 내용을 알아보자.

여성 아랫배 묵직, 난소 및 자궁질환 가능성

1. 난소낭종

◆ 난소에 지방이나 물이 고여 풍선같은 종양이 생기는 질환. 난소는 자궁의 양쪽에 하나씩 존재하므로 왼쪽 또는 오른쪽 하복부에 딱딱한 뭉침이 느껴지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 난소낭종은 주로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주요증상들은 빈뇨, 변비 증상, 하혈, 하복부 통증, 질 분비물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 난소낭종은 그 성질에 따라서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그중에서 90%가 양성이며, 악성을 띠는 10%가 난소암으로 분류된다.

◆ 초음파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확진을 위해선 추가로 CT, MRI를 실시할 수 있다. 수술은 종양크기가 10cm이내이면 복강경 절제가 가능하고, 10cm이상이면 배를 열어서 절제해야한다.

2. 난소암

◆ 난소낭종중에서 10% 악성 종양을 난소암이라하며 증상은 난소낭종과 흡사하다. 종양이 커지면 아랫배 딱딱 해지고 통증도 발생한다.

◆ 난소암은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에게 발병하기 쉽다는 통계가 있고, 주로 40대 여성부터 시작해서 50~60대에 발병률이 피크를 찍는다. 경구피임약이 난소암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난소낭종과 마찬가지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증상, 하복부에 묵직한 위화감, 팽만감, 하혈, 아랫배 통증, 변비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 치료는 수술제거가 원칙인데 수술후에 항암제를 사용해서 화학요법을 실시한다. 진행도나 전이여부에 따라 절제범위가 정해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궁을 적출한다.

3. 자궁근종

◆ 자궁에 양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을 자궁근종이라하며 30~40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한다. 크기는 밀리미터 단위부터 수십cm까지 커지는 경우도 있다.

◆ 증상으로는 생리시 출혈량 증가, 배꼽아래 딱딱 팽만감, 부정출혈, 하복부 뭉침 덩어리, 빈뇨, 변비, 허리통증, 빈혈, 현기증, 생리통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근종의 크기가 15cm이상이 되면 뚜렷하게 아랫배가 부풀어오른다.

◆ 초음파검사나 MRI로 진단이 가능하며, 치료는 경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수술과 약물요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악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물요법을 실시해 치료한다.

4. 자궁암

◆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암으로 나누어지는데 주요증상으로는 하복부 딱딱한 팽만감과 통증, 하혈, 피가 섞인 분비물 등을 꼽을 수 있다.

◆ 자궁암 위험군은 출산경험이 없는 사람, 육식을 좋아하는 사람, 흡연자, 성관계가 많은 사람 등이며 특히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HPV 바이러스)이 뚜렷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 자궁경부암 환자의 90% 이상에서 HPV바이러스가 검출되는것으로 결과가 나와있으며, 감염경로는 주로 성관계이다.

◆ HPV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받는것이 좋고, 평소에 콘돔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2년에 1회는 정기검진을 받는것을 권장하고 있다.

◆ 치료방법은 외과적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화학요법이 있는데 병의 경과에 따라 최선의 치료방식을 채택한다. 5년 생존율은 1기 92%, 2기 78%, 3기 58%, 4기 19%로 말기까지 진행되면 거의 생존이 힘들어질 수 있다.

배꼽주변 딱딱 통증 원인 총정리

배꼽주변이 딱딱한 적이 있습니까? 배꼽주변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지금 당신의 배꼽에서 일어나는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당신의 증상과 비슷하다면 지금바로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배꼽주변 딱딱 통증

배꼽 주위의 통증은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둘러싼 수많은 원인을 가질 수 있으며 통증이 왼쪽 또는 오른쪽에 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꼽 통증은 종종 맹장, 맹장, 상행 결장, 우측 난소 및 난관 또는 우측 요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복부는 4 개의 주요 사분면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배꼽은 하나의 특정 섹션으로 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배꼽 주위의 통증 (주위 부 통증)도 오른쪽 또는 왼쪽 사분면의 통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배꼽 주위의 통증은 주변 구조 또는 소화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배꼽 주위의 통증은 종종 하복부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이 영역의 장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맹장 – 이것은 대장 이 끝날 때 작은 주머니로 소화가 끝난 후에도 남아있는 체액과 소금을 흡수합니다.

부록 – 이것은 맹장에 부착 된 중공 튜브로 태아와 젊은 성인에게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오름차순 결장 – 대장 의이 부분.

오른쪽 난소 및 난관 – 여성의 생식 기관입니다.

오른쪽 요관 –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길고 얇은 튜브입니다.

▣ 배꼽주변 염증 원인

전염성 : 하복부 장기의 감염 또는 염증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은 배꼽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 복부로 이동하기 때문에 매우 흔한 원인입니다 [1,4] . 요로가 감염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가 면역 : 위장관 (염증성 장 질환)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 : 대장 은 스스로 접히는 매우 긴 기관입니다. 결과적으로 결장의 특히 약한 부분은 극도의 압력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결장의 다른 부분은 이러한 약점을 뚫고 근육과 주변 조직을 통해 밀어 낼 수 있습니다 . 이 상태를 탈장이라고합니다. 탈장은 복부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배꼽 주변의 하복부에서 통증이 가장 자주 느껴집니다.

소장 : 소장 의 막힘은 흉터 조직, 암 또는 탈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 막힘은 재료가 전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막힘 뒤에있는 장이 커지고 확장되며 액체로 채워집니다. 이로 인해 배꼽 주위의 통증 외에도 경련 및 변비 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소화 기관 원인

위가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만드는 산은 배꼽 주변의 영역을 포함하여 소화관의 구성 요소를 자극 할 수 있습니다. 소화관 전체에서 발견되는 가스는 또한 일시적인 통증과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소화 불량

소화 불량 또는 기능성 소화 불량이라고도하는 소화 불량은 질병이 아니라 매우 일반적인 증상의 집합입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너무 많이 또는 너무 빨리 먹는 것입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알코올 또는 탄산 음료의 과다 복용, 흡연, 그리고 불안, 일부 항생제, 진통제 및 비타민 / 미네랄 보조제는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식사 직후 상복부에 통증, 불편 함 및 팽만감입니다.

2 주 이상 지속되고 단순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소화 불량은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턱, 목 또는 팔에 발산되는 복부 통증은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주요 증상 : 메스꺼움, 복부 팽만감, 소화 불량 증상, 식사 후 팽만감, 구토

▣ 충수염

맹장염은 뱃속의 오른쪽 아래 구석에 작은 손가락 모양의 구조 인 맹장의 염증을 말합니다. 맹장염은 평생 동안 어느 시점에서 약 5-10 %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매우 흔합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하게 영향을받는 그룹은 청소년과 청년입니다.

심한 복통과 메스꺼움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종종 구토와 가능한 열이 동반됩니다. 치료되지 않은 맹장염은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으므로 대개 외과 적 응급 상황으로 간주되며 긴급 복부 수술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 급성 위염

무언가가 위장의 보호 메커니즘을 방해 할 때 경미한 소화 불량에서 치명적인 출혈성 궤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염은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 인 위장의 염증을 나타내는 포괄적 용어입니다. 구역질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 바이러스 (노로 바이러스) 감염

노로 바이러스는 보통 며칠 후에 저절로 사라지지만 매우 불쾌하며 매우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감염

로타 바이러스 감염은 전염성 위장관 바이러스로 아기, 유아 및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자주 영향을 미칩니다. 때로는 구토와 발열로 심한 물 설사를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미한 증상이 있지만 성인도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로타 바이러스는 감염된 어린이의 대변이 음식이나 음료를 오염 시키거나 표면에 닿으면 매우 빠르게 퍼집니다. 다른 어린이가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거나 표면과 입을 만지면 아이가 감염됩니다.

▣ 위궤양

소화성 궤양은 위 안감 또는 소장의 첫 부분 (십이지장)의 통증으로, 식사 후 또는 공복시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 : 피로, 메스꺼움, 식욕 부진, 중등도 복통, 복부 경련 (위 경련)

▣ 담낭 감염 (담낭염)

담낭염이라고도 불리는 담낭 감염은 담석이 있거나없는 담낭의 박테리아 감염이 있음을 의미합니다.담 낭은 담즙을 저장하는 작은 기관으로 지방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담낭에서 담즙의 흐름이 막히면 담석, 담관 손상 또는 담낭의 종양이 생기면 담즙이 정체되고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감염된 담낭이 생성됩니다.

위험 요인에는 비만, 고지방식이 및 담석의 가족력이 포함됩니다. 증상으로는 열이 있습니다. 오한; 오른쪽 어깨에 발산하는 오른쪽 상 사분면 복통; 때로는 메스꺼움과 구토. 담낭 감염은 급성 (갑작스런) 질병이며, 담석의 증상은 점진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하지 않은 담낭염은 담낭의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생명을 위협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초음파 또는 기타 이미징 및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요 증상 :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 장 염증 (게실염)

게실은 결장 또는 대장을 통해 바깥쪽으로 튀어 나오는 작은 주머니입니다. 게실염은 파우치에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되는 상태로 열, 구역, 구토, 오한, 경련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 : 복통 (복통), 메스꺼움, 식욕 부진, 설사, 변비

▣ 급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으로 혈당의 당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생성 및 방출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소를 만듭니다. 이 효소들이 실수로 췌장에서 활성화되면 췌장 자체를 소화시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 : 지속적인 복통, 메스꺼움 또는 구토, 심하게 아프거나 심한 복통, 열

▣ 정상적인 복통

명백한 원인이없는 비특이적 복통 및 불편에 대한 불만은 의학에서 가장 흔한 것 중 하나입니다. 환자가 의료 제공자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주된 이유입니다.

복통의 원인은 소화관, 요로, 췌장, 담즙 방광 또는 부인과 기관 등 여러 가지 출처에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통증은 단순히 내장의 지나치게 민감한 신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민증은 복부 부상이 반복 된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 자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감정적 인 원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신체 검사, 환자 이력 및 단순히 다른 상태를 배제하여 이루어집니다. CT 스캔은 종종 요청되지만 특정 원인을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치료에는 먼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식이 요법, 운동, 일 및 수면과 관련하여 필요한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담, 최면, 경증 진통제 및 항우울제가 도움이됩니다.

배꼽주변 딱딱한 원인이 정말로 많죠,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정확한 판단은 병원에가셔셔 의사에게 결과를 받으십시오. 이상으로 배꼽주변 딱딱 통증 원인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배꼽 아래 딱딱

다음은 Bing에서 배꼽 아래 딱딱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김소형
  • 김소형원장
  • 한의학
  • 한방차
  • 한방
  • 본초
  • 한의사
  • 김소형한의사
  • 동의보감
  • 채널H
  • chh
  • 복통h
  • 복진h
  • 복통원인h
  • 더부룩함h
  • 식적h
  • 담적h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YouTube에서 배꼽 아래 딱딱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뱃속 소화기 이상 셀프 체크! 내 뱃속 통증의 원인 내손으로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배꼽 아래 딱딱,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