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위치 도 공차 –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TeleV2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379회 및 좋아요 18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위치 도 공차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 위치 도 공차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위치공차 표기시 MMC modifier를 붙이는 이유와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치 도 공차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위치 공차(위치 편차) | 기하 공차의 종류 – Keyence
위치 공차란 어떤 기준에 대해 그 형체가 있어야 하는 위치(진위치)를 결정하는 공차입니다.위치 공차의 지정에는 반드시 데이텀이 필요하므로 데이텀에 관련된 형체, 즉 …
Source: www.keyence.co.kr
Date Published: 4/25/2022
View: 1971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 – 코딩 기록
– 위치도 기호가 가리키는 점은 직선 데이텀 A로부터 참값 60, 직선 데이텀 B로부터 참값 100 떨어진 정확한 위치에 있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지름 0.03mm …
Source: codingcoding.tistory.com
Date Published: 11/25/2021
View: 1926
9장 기하공차 – KINX
ISO에서 기하공차[형상과 위치에 대한 오차 허용범위]를 제정. ※ 1988년 ISO2692 규정에 의해 … 위치공차. 위치도(true position). 동축도와 동심도(concentricity).
Source: kocw-n.xcache.kinxcdn.com
Date Published: 7/20/2021
View: 59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위치 도 공차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위치 도 공차
- Author: TeleV2
- Views: 조회수 8,379회
- Likes: 좋아요 181개
- Date Published: 2020. 2.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2dWpgSMbUM
위치 공차(위치 편차)
위치 공차(위치 편차)
위치 공차란 어떤 기준에 대해 그 형체가 있어야 하는 위치(진위치)를 결정하는 공차입니다.위치 공차의 지정에는 반드시 데이텀이 필요하므로 데이텀에 관련된 형체, 즉 관련 형체의 기하 공차가 됩니다.
위치도 「데이텀(기준이 되는 평면, 직선)에 대해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의 정도를 지정합니다. 기재 예 a 직경 0.1 mm의 범위 내 도면의 해석 지시선의 화살표로 나타낸 원의 중심점은 직경 0.1 mm의 원 안에 있어야 한다.
동축도 「두 원통의 축이 동축인 것(중심축이 어긋나지 않음)」을 지정합니다. 기재 예 도면의 해석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낸 원통의 축 선은 데이텀 축 직선 A를 축 선으로 하는 직경 0.03 mm의 원통 안에 있어야 한다.
동심도 「두 원통의 축이 동축인 것(중심점이 어긋나지 않음)」의 정도를 지정합니다. 동축도와 달리, 기준은 중심점(평면)입니다. 기재 예 a 0.05 mm의 원 범위 내 도면의 해석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낸 원통의 축 선은 데이텀 축 직선 A를 축 선으로 하는 직경 0.05 mm의 원통 안에 있어야 한다.
대칭도 「데이텀(기준이 되는 평면)에 대해 대칭인 것」의 정도를 지정합니다. 기재 예 a 이론적인 중심 면에서 0.05 mm 이내 b 이론적인 중심 면 도면의 해석 지시선 화살표로 나타낸 중심 면은 데이텀 중심 평면 A에 대칭으로 0.05 mm의 간격을 두고 평행한 2개의 평면 사이에 있어야 한다.
색인
기하공차의 위치도
반응형
기하공차의 위치도
위치도란, 위치 공차(위치 편차)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준으로 지정한 대상(직선 또는 평면)에 대해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에 대해 지정해주는 공차이다.
부품이 가지고 있는 데이텀(점, 선, 면의 위치)에 대한 정밀도를 지정해준다.
기호는 원에 십자의 선을 그어 표현해준다.
아래 그림을 통해 이해하도록한다.
위치도에는 크게 3 가지의 적용 방식이 있다.
1. 데이텀 직선 에 대한 점의 위치도
위 그림을 보면 데이텀이 A와 B에 잡혀있다. 그리고 데이텀 A와 B에 대한 위치도가 존재하는데 그 위치는 위로 10mm 오른쪽으로 20mm선상에 점으로 잡혀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진위치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 데이텀이 잡혀있는 점이다.
데이텀에 ∅-직경 공차가 잡혀있는 이유는 오늘쪽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진위치로부터 0.05라는 치수 만큼의 직경에 어느 위치에서든 점이 존재해도 된다는 의미이다.
만약 ∅-직경 공차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을 보도록 한다.
2. 데이텀 직선 에 대한 직선의 위치도
첫 사진과 동일한 위치지만 데이텀 A만 존재하며, 공차역에는 ∅-직경 공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점이 아닌 직선의 위치를 지정해주는 공차이기 때문이며, 데이텀 A에 대한 우측으로 20mm 이동해있는 직선의 위치가 0.05라는 치수 내에 있어야한다고 지정해준 것이다.
평면에 대한 위치도 또한 위 그림과 같이 적용시켜서 사용해주면 된다.
3. 구멍의 위치도
위 아래로 두 가지의 그림이 있는데,
위에는 위치도 공차를 사용하지 않고 구멍의 위치를 치수로 지정해준 그림이고,
아래는 위치도 공차를 사용하여 구멍의 위치를 지정해준 그림이다.
위 그림을 보면 아랫면을 그준으로 10±0.1의 치수가 잡혀 있고, 매 구멍마다 20±0.1의 치수가 잡혀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10±0.1만 존재한다면 크게 상관없는데, 문제는 20±0.1이다. 위 치수대로 계산을 해보면,
(20±0.1) + (20±0.1) + (20±0.1)이 되어 버린다. 무려 ±0.3의 공차가 생겨버리기 때문에, 이 때 아래 그림처럼 위치도 공차역을 사용하여 나타내준다.
세 개의 구멍의 치수를 6±0.1로 지정해주며, 위치도 공차를 각각 0.1로 지정해둔 값으로 도면을 해독하는 사람의 혼란을 없앨 수 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구멍에 대한 위치도 공차를 적용시켜줄 때엔 반드시 ∅-직경 공차를 사용해서 지정해주어야 한다.
X의 공차역 0.05에 대해 왜 0.05를 넣어주는지는 https://ldg851.tistory.com/57 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해준다.
기본적으로 일반 부품에 적용할 때에는 IT8급을 적용 시켜준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다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참조 : https://ldg851.tistory.com/37
반응형
[제도기초] 치수공차와 기하공차
부여된 기하공차의 의미 1
• 우선 ‘A’라는 기호가 지시선을 통해서 지름 100mm인 원의 치수보조선에 까만 삼각형 기호로 붙여져 있다. 이것은 ‘A’가 “지름 100mm인 원통의 축선”이라는 뜻이다. 입체도에서 ‘A’가 가리키는 것을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그림에서 ‘0.002’ 숫자 왼쪽에 있는 ‘원’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A’로 대표되는 원통 표면의 진원도가 0.002mm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입체도를 보면 좀 더 확실한 실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원통 안쪽면과 바깥면 각각 한 곳씩 진원도 규제가 되어 있다. ‘진원도’라는 것은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원에 대해서 얼마나 벗어나 있느냐를 말한다.
• ‘0.003’ 숫자 왼쪽에 있는 ‘원’ 좌우에 ‘평행선’이 그어져 있는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A’로 대표되는 원통 표면의 원통도가 0.003mm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입체도를 참조하기 바란다. 원통 안쪽면과 바깥면 각각 한 곳씩 원통도 규제가 되어 있다. ‘원통도’라는 것은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원통에 대해서 얼마나 벗어나 있느냐를 말한다.
부여된 기하공차의 의미 2
• ‘0.003’ 및 ‘0.01’ 숫자 왼쪽에 있는 ‘ᅩ’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이 기호가 지시하는 면과 축선 ‘A’와의 직각도가 각각 0.003mm 및 0.01mm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입체도에 보면 색깔이 입혀진 도넛 모양의 평면을 2개 찾을 수 있다. 하나는 안에 있고, 하나는 바깥에 있다. 이 도넛 모양의 평면과 축선 ‘A’와의 직각도를 규제하는 것이다. 축선 ‘A’에 대해서 직각도를 0.003mm로 규제하는 평면이 하나 더 있는데, 입체도에서는 숨어 있어서 보이지는 않는다. 왜 직각도를 규제해야 하는지는 앞의 슬라이드의 그림 11-4를 이용해서 설명하였다. ‘직각도’라는 것은 기준 형체와 직각인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평면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느냐를 말한다.
• ‘0.003’ 숫자 왼쪽에 있는 ‘동심원’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이 기호가 지시하는 축선과 축선 ‘A’와의 동축도가 0.003mm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입체도에서 축선 ‘A’와 떨어져 있지만 서로 동일한 직선 위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또 다른 축선을 찾아보기 바란다. ‘동축도’라는 것은 하나의 축선을 기준으로 다른 축선이 얼마나 벗어나 있는가를 말한다.
기하공차(8)-위치도 공차
반응형
이번에는 기하공차의
“위치도 공차”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위치도 공차는
조립되는 어떤 축심 혹은 구멍 등 부분의
위치를 나타내 주는 기하공차이다.
기호는 아래와 같다.
위치도 공차는 데이텀을
잡아줘도 안잡아줘도 상관없다.
위치도 공차 값은 해당 부분의 위치에 대한
치수를 기준 으로 해준다.
데이텀이 없는 경우에는
위치도 공차의 값의 기준인
치수에 사각형 표시를 해준다.
아래의 예를 들어보자
초록색 영역의 부품에
어떠한 특수한 손잡이 축이
관통하여 조립되어 있다.
그래서,
해당 구멍에 대한 기하공차 중
위치도 공차를 잡아 주어야 한다.
위치도공차의 데이텀을 잡아주지 않으면,
어떤 치수를 기준으로 구멍의 위치를 설정해야한다.
즉, 위치도 공차를 설정하고 값을 정해주어야 한다.
구멍의 위치를 23이란 치수로
위치도 공차를 잡아주었다.
23mm는
아래 공차표를 참고하면
18~30 사이에 속하므로
0.009mm가 위치도 공차값이 된다.
다음에는
흔들림(원주 흔들림) 공차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흔들림 공차(링크)
반응형
앞으로도 엔지니어에게 좋은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요르문간드)
반응형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
형상 공차 종류3. 위치에 관한 것
형상 및 위치 정도의 종류와 기호
3-3-1. 위치도 (True Position)
점, 선, 직선, 또는 평면 부분 중 이론적으로 정확한 위치로부터 어긋남의 크기를 규제하며, 여러 가지 공차를 포함한 복합공차이다.
– 위치도 기호가 가리키는 점은 직선 데이텀 A로부터 참값 60, 직선 데이텀 B로부터 참값 100 떨어진 정확한 위치에 있는 점을 중심으로 하는 지름 0.03mm의 원안에 있어야 함.
직선 데이텀들에 대한 점의 위치도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3-3-2. 동축도, 동심도 (Concentricity)
축선이 데이텀 축 직선으로 부터 벗어난 크기로서 관련 형체에 대하여 적용한다.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동축도 기호가 가리키는 축선은 데이텀 AB를 축선으로 하는 지름 0.08mm인 원통 안에 있어야 함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3-3-3. 대칭도 (Concentricity)
선 또는 면이 데이텀 중심 평면 또는 데이텀 축 직선에 대하여 서로 대칭이어야 할 형체의 대칭위치에서 벗어난 크기로서 관련 형체에 대하여 적용한다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대칭도 기호가 가리키는 중심면, 즉 양쪽에 파여 있는 두 평면의 중심 면은 축선 데이텀 A에 대칭으로 0.1mm 간격을 갖는 평행한 2개의 평면 사이에 있어야 함.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대칭도 기호가 가리키는 중심 면은 축선 데이텀 A에 대칭으로 0.01mm 간격을 갖는 평행한 2개의 평면 사이에 있어야 함.
형상 공차 종류 3. 위치도, 동축도, 동심도, 대칭도
기하공차에 대하여
반응형
기하공차에 대하여 (Geometric Tolerancing)
1. 형상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형상의 정밀도
※ *는 ISO 규격과 같음을 뜻한다.
(1) 진직도 (Straightness)
– 직선 부분이 이상직선으로부터 어긋남의 크기
이상직선 : 두점을 지나는 기하학적인 직선
① 표면의 요소로서 선의 진직도 공차
② 축선의 직진도 공차
(2) 평면도 (Flatness)
– 기계의 평면 부분이 이상평면에 대하여 어긋남의 크기
진직도를 확장한 개념.
부품의 특정평면이 완벽한 평면으로부터 어느 정도 이상 벗어나면 기능이나 호환성 문제가 되는 경우에 부여한다.
부품의 평면이 임의의 거리만큼 떨어진 2개의 평행한 완벽한 임의의 평면 사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진원도 (Roundness)
– 원형부분이 진원에 대한 어긋남의 크기
(4) 원통도 (Cylindricity)
– 원통 부분의 두 곳 이상 지름의 불균일의 크기
원통 형태의 부품의 원통면이 완벽한 원통면으로 부터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규정하는 기하공차이다.
(5) 윤곽도 (Profile of line or surface)
– 이론적인 치수에 의해 정해진 윤곽으로부터 선 또는 면 윤곽의 어긋남의 크기
① 관련 형체의 선의 윤곽도
② 관련 형체의 면의 윤곽도
2. 자세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자세의 정밀도
※ *는 ISO 규격과 같음을 뜻한다.
(1) 평행도 (Parallelism)
– 2개의 형체가 서로 평행해야 하는 경우에 부여한다. 2개의 형체 사이의 상대적인 자세를 규정하기 때문에 1개의 형체를 기준으로
다른 형체의 자세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① 데이텀 직선에 대한 선의 평행도
② 데이텀 평면에 대한 선의 평행도
③ 데이텀 직선에 대한 면의 평행도
(2) 직각도 (Perpendicularity
– 2개의 형체가 서로 직각을 유지하는 경우 부여한다. 직각도는 각도 단위가 아니라 길이단위로 규정한다.
① 데이텀 평면에 대한 면의 직각도
② 데이텀 평면에 대한 선의 직각도
③ 데이텀 직선에 대한 선의 직각도
(3) 경사도 (Angularity)
① 데이텀 평면에 대한 선의 경사도
② 데이텀 직선에 대한 면의 경사도
③ 데이텀 평면에 대한 면의 경사도
3. 위치공차 – 부품이 가지고 있는 형체의 위치의 정밀도
※ *는 ISO 규격과 같음을 뜻한다.
(1) 위치도 (Position)
– 점, 선, 직선, 또는 평면 부분중 이론적으로 정확한 위치로 부터 어긋남의 크기 (정밀도의 규정)
(2) 동축도, 동심도
– 전기모터와 변속기의 회전축의 축선이 서로 편심이 많이 되어 있으면, 동력전달과정에서 회전이 한번씩 될 때마다 진동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편심량을 규제하기 위하여 전기모터의 축과 변속기의 회전축이 고정되는 커플링 케이스의 양쪽 구멍을 어느 정도
이상의 편심이 발생되지 않도록 제작하여야 한다. 이때 ‘동축도’라는 기하공차를 사용한다.
① 동축도 – 편심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회전기계의 축설계에 주로 적용.
② 동심도 – 편심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회전기계의 축설계에 주로 적용.
(3) 대칭도 (Symmetry)
– 중심선이나 중심면의 자세를 규정
① 데이텀 중심 평면에 대한 면의 대칭도 공차
② 데이텀 중심 평면에 대한 선의 대칭도 공차
③ 데이텀 직선에 대한 면의 대칭도 공차
4. 흔들림 공차 (Run out)
– 회전축이 있는 제품은 축 중심부터 축 바깥면의 임의의 고정점까지의 거리가 축이 회전할 때 얼마나 변하는지를 규제하는 것
① 흔들림은 회전축의 원통표면으로 부터 주축 바깥의 임의의 고정점까지의 거리가 반지름 방향으로의 변화량으로 정의됨
② 흔들림 공차는 흔들림의 양을 규정, 흔들림 양은 인디케이터로 측정
③ 흔들림의 양은 회전축 바깥면의 진원도와 회전축 중심의 회전정밀도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결정된다.
④ 원통흔들림공 기호가 가리키는 원통면의 반지름 방향의 흔들림은 축직선 데이텀 A-B 에 대하여 일회전 시켰을 때, 축직선 데이텀
A-B에 직각인 임의의 측정 평면 상에서 0.1mm 를 초과해서는 안됨.
⑤ 원통 흔들림 공차 기호가 가리키는 원통면의 반지름 방향의 흔들림은 측정기구를 축직선 방향으로 축직선과 평행하게 상대이동
시키는 것과 동시에 부품을 축직선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면서 측정할 때 측정기구에 측정되는 양이 원통표면상의 임의의 점에서
0.1mm 를 초과해서는 안됨.
(온흔들림 공차)
(기하공차가 기입된 가공공정 도면의 예)
반응형
최대실체조건(MMC/MMS) 공차 정의와 위치도공차 적용
최대실체조건(MMC/MMS) 공차
정의와 위치도공차 적용
기계공학, 항공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2,3학년 전공수업 시간에 공차 개념을 다루면서 처음 접하게 되는 MMC/LMC 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이 개념이 쉽게 와닿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개념을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실체조건 MMC(Maximum Material Condition) 정의
형체의 실체, 즉 부품의 부피가 최대 인 상태, 조건입니다.
부품의 부피가 최대가 된 상태(조립 시 가장 불리한 조건)를 기준으로 기하공차를 적용하는 개념입니다.
MMC를 처음 사용하게 된 시기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에서 항공산업 분야에 적용하기 시작한 새로운 공차 개념으로, 파트 간 상호 공차를 활용하여 파트 간 제작 호환성을 매우 높여준 방식입니다.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대 실체조건 MMC 사용 범위
1. 결합되는 형체에 적용 (구멍<->핀 등) 2. 결합되는 부품 간의 상호 의존성을 고려하여 치수의 여분을 추가 공차로 적용 3. 중심 또는 중간면이 있는 치수공차를 가지는 형체에 적용
아마 위의 내용이 와닿지 않을 텐데요,
아래에서 그림과 같이 자세히 설명 드릴것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최대 실체치수 MMS (Maximum Material Size)
형체가 최대실체일 때의 치수.
축, 외측 형체 : 최대 허용치수 = 최대 실체치수(MMS) 구멍, 내측 형체 : 최소 허용치수 = 최대 실체치수(MMS)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LMC/LMS가 있습니다.
최소 실체조건 LMC(Least Material Condition)
최소 실체치수 LMS (Least Material Size)
형체의 실체, 즉 부품의 부피가 최소인 상태와 치수.
그럼 어떻게 MMC를 적용하는 지, 기호 적용사례를 간단히 확인하겠습니다.
규제 형체에 MMC를 적용하는 경우
공차값(숫자) 뒤에 MMC 기호를 기입합니다.
MMC는 일반적으로 직각도/위치도 공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데이텀 형체에 MMC를 적용하는 경우
데이텀 문자(Ex. A B C) 뒤에 MMC 기호를 기입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치도 공차 MMC 적용 사례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 구멍이 있는 파트 [오른쪽] 구멍에 맞는 핀을 가진 파트2개 간의 공차관계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hole이 4개 있는 파트의 경우,
공차를 적용하면 hole의 크기는 20.0~20.2 입니다.
hole의 지름이 가장 작을 때 == 파트의 부피 최대 == MMC = 20.0
이며, pin의 크기는 공차 적용 시 19.6~19.8 에서
pin의 지름이 가장 클 때 == 파트의 부피 최대 == MMC = 19.8
이 됩니다.
그럼 이 때, hole(20.0) 과 pin(19.8) 간에 0.2의 공차가 발생 하는데요,
이 공차를 각각 0.1씩 나누어 가지면서, MMC 조건일 때 사용 합니다.
TIP MMC(최대실체조건) / MMS(최대실체치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VC(실효조건) / VS(실효치수)를 반드시 알고 가야 합니다.
실효 조건 VC (Virtual Condition)
대상 형체의 최대실제치수와 기하공차의 결합 효과에 의한 한계 상태
실효 치수 VS(Virtual Size)
결합되는 상대 부품과의 가장 빡빡하게 결합되는 조건의 치수
결합되는 상대 부품의 최대 실체치수
실효 치수일 때, 기하공차 = 0
축(or 핀)의 실효치수
= 축(or 핀)의 최대실체치수(MMS) ( +) 해당 기하공차
= 축(or 핀)에 결합되는 파트 구멍의 최대실체치수(MMS)
구멍(or 홈)의 실효치수
= 구멍(or 홈)의 최대실체치수(MMS) (-) 해당 기하공차
= 구멍(or 홈)에 결합되는 파트 핀의 최대실체치수(MMS)
실효치수(VS)는 결합되는 상대 부품과의 가장 빡빡하게 결합되는 조건의 치수 인데요,
이 말은
가장 불리한 조건에서도 상대 파트와 조립이 가능해야 한다
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그렇게 되는 것인지,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멍 의 최대실체조건(MMC , 파트의 부피 최대 )
= hole size 20.0 일 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hole size 가 20.0~20.2 의 조건에서
hole size가 작아야 파트의 부피가 최대가 됩니다.
따라서 20.0 일 때 파트의 최대실체치수(MMS) 조건이 성립 합니다.
MMC 조건 하에서 위치도 공차가 Ø 0.1
이기 때문에
지름 0.1 내에서 자유롭게 hole center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ole center가 공차 내에서 가장 아래/위로 갈 때,
Ø20.0의 hole은 위와 같이 파트에 뚫리게 되며,
hole center가 공차 내에서 가장 오른쪽/왼쪽으로 갈 때,
위와 같은 hole이 만들어집니다.
2. 구멍 의 최소실체조건(LMC , 파트의 부피 최소 )
= hole size 20.2 일 때
반대로 hole size가 20.2로 가장 클 때, 파트의 부피는 최소가 됩니다.
TIP 자세히 보여드리기 위해서 그림에서
19.9와 0.3 의 치수 비율을 무시하고 0.3을 크게 보이도록 그렸습니다.
Hole size가 20.2 가 되더라도, 실효치수(VS)인 19.9의 원 이 20.2 원에 내접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MC/LMC 내용을 정리해 보면,
최대실체치수(MMS) 20.0의 hole을 공차 내에 어디로 이동하던지 간에, 최소실체치수(LMS) 20.2의 hole을 공차 내에 어디로 이동하던지 간에, Ø19.9의 실효치수(VS) 원에 내접 하게 됩니다.
공식을 적용해보면,
*내측형체, 적용되는 기하공차 = 제작된 치수 – MMC + 주어진 기하공차
Ex 1) Ø20.0 hole 제작 [MMC]
= 20.0 – 20.0(MMC) + 0.1 = 0.1 (tolerance, 공차)
Ex 2) Ø20.1 hole 제작
= 20.1 – 20.0(MMC) + 0.1 = 0.2 (tolerance, 공차)
Ex 3) Ø20.2 hole 제작 [LMC]
= 20.2 – 20.0(MMC) + 0.1 = 0.3 (tolerance, 공차)
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해가 한 번에 잘 안 될 수 있으니, 천천히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시는 것이 좋고,
직접 그려서 치수를 대보고 익히는 방법 또한 좋습니다.
3. 핀 의 최대실체조건(MMC , 파트의 부피 최대 )
= pin size 19.8 일 때
핀의 사이즈는 19.6~19.8 이기 때문에, 돌출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핀은,
지름이 가장 큰 19.8에서 최대실체치수(MMS) 를 가지게 됩니다.
MMC 조건 하에서 공차가 Ø0.1 이기 때문에,
위치도 공차 Ø0.1 내에서 hole의 중심이 이동 가능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차 내에서 이동한 19.8의 원이 결국 하늘색의 실효치수(VS) Ø19.9 내에 모두 내접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핀 의 최소실체조건(LMC , 파트의 부피 최소) = pin size 19.6 일 때
이번에는 hole size가 가장 작은, Ø19.6 최소실체치수(LMS)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TIP 자세히 보여드리기 위해서 그림에서
19.6과 0.3 의 치수 비율을 무시하고 0.3을 크게 보이도록 그렸습니다.
지름이 19.8에서 19.6으로 줄어들면서 , 기존 공차 0.1에 0.2를 더해서 0.3만큼 hole center를 이동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hole center를 어디로 가져가든지, 실효치수(VS) Ø19.9에 내접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MC/MMC를 정리해보면,
최대실체치수(MMS) 19.8의 pin을 공차 내에 어디로 이동하던지 간에, 최소실체치수(LMS) 19.6의 pin을 공차 내에 어디로 이동하던지 간에, Ø19.9의 실효치수 원 에 외접 하게 됩니다.
공식을 적용해보면,
*외측형체 적용되는 기하공차 = MMC – 제작된 치수 + 주어진 기하공차
Ex 1) Ø19.8 pin 제작 [MMC]
= 19.8(MMC) – 19.8 + 0.1 = 0.1 (tolerance, 공차)
Ex 2) Ø19.7 pin 제작
= 19.8(MMC) – 19.7 + 0.1 = 0.2 (tolerance, 공차)
Ex 3) Ø19.6 pin 제작 [LMC]
= 19.8(MMC) – 19.6 + 0.1 = 0.3 (tolerance, 공차)
키워드에 대한 정보 위치 도 공차
다음은 Bing에서 위치 도 공차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 ASME
- Y14.5
- 도면
- 캐드
- 강좌
- 위치공차
- MMC
- RFS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YouTube에서 위치 도 공차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입사원 도면강좌 15화 – 동그라미 M 이거 뭐야? | 위치 도 공차,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