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13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비상교육 수박씨닷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7,252회 및 좋아요 18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동사가 “to”와 결합된 부정사의 형태로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한 마디 “to + 동사원형”이 하나의 형용사구가 되어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말한다.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중등인강 중등영어 핵심 정리!
수박씨 레이첼 선생님의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강의로 개념 완벽 정리~
더 많은 강의를 무료로 수강하려면 ▶ http://asq.kr/aW1mLdxnB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잉글리쉬 큐브

이 중 형용사 역할을 할 때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부릅니다. 형용사의 용법은 한정적용법과 서술적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o부정사 역시 …

+ 여기에 표시

Source: englishcube.net

Date Published: 1/7/2022

View: 5188

12강.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항상 명사 뒤에 온다 – 학말영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를 수식할 때 쓴다. (해석:~할, ~하는) · 1. to부정사는 무조건 명사의 뒤에 위치한다. · 2. 전치사가 필요하다?

+ 여기에 표시

Source: hakmalyoung.tistory.com

Date Published: 10/24/2021

View: 1767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꼬꼬의 영어 수업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to부정사 (to + 동사원형) 이 문장에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형용사가 하는 일. 1. 형용사는 문장에서 …

+ 여기에 표시

Source: agibbyeongarikokohime.tistory.com

Date Published: 3/9/2021

View: 5398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만나보자.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에는「~하는, ~할」의 뜻을 가지며, 반드시 수식을 하는 …

+ 여기에 보기

Source: english-mint.tistory.com

Date Published: 6/4/2021

View: 7295

To부정사의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총정리 및 연습문제

to부정사가 명사 역할을 할 때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위의 표에서 확인했듯이 명사는 주어, 목적어, 보어로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amazingtalker.co.kr

Date Published: 5/10/2022

View: 9498

형용사적 용법 총정리 :: Take 2

to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안녕하세요, 송샘입니다. 오늘은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보겠습니다. 글이 깁~니다. (^ ^) 형용사는 문장에서, …

+ 여기에 표시

Source: take2.tistory.com

Date Published: 1/16/2021

View: 136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 Author: 비상교육 수박씨닷컴
  • Views: 조회수 17,252회
  • Likes: 좋아요 189개
  • Date Published: 2020. 4. 2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1yz3z46mPeA

야국ff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동사가 “to”와 결합된 부정사의 형태로 형용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한 마디 “to + 동사원형”이 하나의 형용사구가 되어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한정적 용법: 명사를 수식한다.

* 서술적 용법: be동사 + to 부정사의 형태로 예정, 의무, 가능, 의무 등의 뜻으로 서술적으로 사용된다.

이제는 부정사가 형용사로 사용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일단 위에서 보았듯이 부정사의 기본 품사는 ‘동사’입니다. 동사를 형용사 형태로 사용해야할 경우도, 위에서처럼 동사를 명사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서와 같이 있습니다.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에는 「~하는, ~할」의 뜻을 가지며, 반드시 수식을 하는 명사 뒤에 위치하게 된다.

마실 물 좀 주세요.

당신은 차를 살 돈이 없잖아요.

위의 문장에서 ‘마실’은 ‘마시다’의 형용사 형태입니다. 형용사는 어떻게 알아본다고 했죠? 그렇습니다. ‘어떤?’의 답이라고 했습니다. 자.. 물은 물인데 어떤 물입니까? ‘마실’ 물이죠. 따라서 ‘마실’은 분명히 형용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마시다’는 ‘drink’입니다. 두 말 할 필요 없이 drink의 품사는 동사입니다. 자, 그럼 이제 동사를 형용사로 만들어야겠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렇습니다 to를 붙이면 되는 것입니다. 그 아래 ‘살’ 역시 ‘사다’의 형용사 형태입니다. 어떤 돈을 말하는가에 대한 답인 것이지요. 살 돈이라는 겁니다. ‘사다’는 영어로 buy입니다. 그대로 동사로 쓸 수 없죠? 돈을 꾸며줘야 하니까요. 이것도 역시 동사 앞에 ‘to’를 붙여 형용사로 만듭니다. 다음 영어문장을 보세요.

Please give me water to drink.

You don’t have money to buy a car.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to 부정사가 형용사로 쓰일 때는 명사 뒤에 온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형용사가 명사 앞에 오는 것과는 다르죠. 우리말과도 다릅니다. 우리말은 일반 형용사건 위의 경우처럼 동사에서 형용사로 바뀐 형용사건 무조건 명사 앞에 쓰지만 영어는 to부정사를 써서 명사를 꾸며줄 때는 뒤에서 앞의 명사를 꾸며줍니다. 저 위의 우리말과 영어문장과 비교를 해보면 알 수 있죠? 우리말에서 명사(밑줄 친 부분)는 꾸며주는 말(굵은 글씨 부분) 뒤에 있지만 영어문장에서는 그 순서가 바뀌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한정적 용법: 명사 뒤에 붙어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영어나 한국어 모두 형용사가 명사 앞에 위치해서 그 명사를 꾸며주는 것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이다.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명사를 직접적으로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일 경우 명사 뒤에 바짝 붙어서 명사를 수식한다.

I have no water to drink.

(나는 마실 물이 없다)

“to drink”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명사 water를 수식하고 있다.

★ 어떤 사람은 “나는 마실 물이 없다”라는 문장을 너무 깊이 생각한 나머지 “I have no water to be drunk”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만, 틀린 문장입니다.

* 이러한 문장의 생성배경에는 물이 마셔짐을 당하니까 “마셔져야 될” 물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실수를 하더라도 당혹해 하지 마세요. 영어가 늘어가고 있는 증거입니다.

* to 부정사 앞에 의미상 주어가 생략되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위의 문장의 경우 drink의 의미상 주어는 생략되어 있으므로 문장 전체의 주어인 “I”가 의미상 주어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생략되지 않은 문장은 “I have no water for me to drink”입니다. 결국 의미상 주어인 me가 마시기 때문에 “to drink”가 맞지 “to be drunk”는 맞지 않습니다.

I have works for you to do.

(나는 네가 할 일을 가지고 있다)

to 부정사 “to do”가 명사 “works”를 수식하고 있다.

“네가 할” 일이기 때문에 “to do”에서 “do”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 전체의 주어 “I”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밝혀 주어야 한다.

■한정적 용법에서 “to + 동사원형” 사용된 동사가 자동사일 경우와 타동사일 경우:

명사를 수식하는 “to 부정사”의 한정적 용법에서도 재료로 한 동사가 자동사냐 타동사냐에 따라 동사의 성질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대단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문장들을 예로 학습해 보겠습니다.

I have a letter to write.

“write”는 타동사입니다. “쓸 편지”라는 뜻으로 to write가 letter를 수식하고 있으며, 의미상 letter가 write의 목적대상이 됩니다.

I need some paper to write on.

“write”는 자동사입니다. “위에다 글을 쓸 종이”라는 뜻이 됩니다.

“write”가 자동사이기 때문에 수식하는 명사가 바로 write의 목적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즉 문장을 “I write some paper”(나는 종이를 쓴다)라는 문장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I write on the paper”라는 문장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I need a pen to write with.

“write”는 자동사입니다. “가지고 쓸” 펜이라는 뜻이 되므로 도구를 말하는 전치사 with가 필요합니다.

write는 자동사이기 때문에 수식하는 명사 pen이 목적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I write with a pen”이라는 문장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맞게 쓰였는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수식을 받는 명사를 형용사적용법으로 쓰인 “to + 동사원형”뒤에 둘 때 말이 성립되어야 한다.

(예) I need a house to live. (x)

I need a house to live in. (o)

“a house to live”의 경우를 보자. 이 경우는 틀린 말이다. 왜냐하면 “a house”를 “to live”의 뒤에 두어보자. 즉 to live a house 가 된다. “live”는 자동사이므로 a house라는 목적어를 바로 가지고 올 수 없다.

“나는 그 집에 삽니다 (I live in the house)”라는 문장에서처럼 “살 집” 이란 말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사 live뒤에 in이라는 전치사가 꼭 와야 한다.

그러므로 “살집”이란 말을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사용해서 표기하자면 “a house to live in”이 되어야 한다. 이 경우 수식받는 명사 “a house”를 부정사 뒤로 옮겨도 말이 된다. 즉 “to live in a house”는 성립한다.

■서술적 용법: be + to 용법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중 서술적 용법의 형태가 일반적으로 be동사 + to 부정사이므로, 편의상 “be to”용법이라 부르자.

be동사의 서술어 형식으로 쓰인 to 부정사는 문의 제 2형식의 보어 부분으로 간주해서 형용사적용법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으나, 그 용법이 특이하므로 독립적으로 이해하는 편이 더 쉽다.

서술적 용법(be to 용법)의 기능:

옛날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 영어 선생님께서 be to 용법을 가르치실 때 “운명 정의가 삐뚜르지 않소”라는 재미있는 문장으로 be to용법의 사용법을 설명하셨습니다. 다소 일제식 문법교육의 냄새가 납니다만, 지금까지 제 머리 속에 남아 있는 걸 보면 효과적인 암기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 운(명) 명(령) (예)정 의(무) 가(능) 삐뚜(Be To)르지 않소.

즉, Be To 용법은 운명, 명령, 예정, 의무, 가능의 뜻으로 쓰인다.

서술적 용법의 예문들

He is to make bread tomorrow (예정)

(그는 내일 빵을 만들 예정이다)

is to의 표면적 시제는 현재이지만 내용이 예정을 뜻하는 미래이므로 tomorrow와 함께 문장 속에서 사용되고 있음.

She is to study English for the test (의무)

(그녀는 시험을 위해서 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You are to finish this job by five. (명령 혹은 의무)

(너는 5시까지 이 일을 끝내야 해)

We are

공유하기 글 요소

12강.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항상 명사 뒤에 온다

오늘 강의는 형용사적 용법입니다. 용법이라고 하면 거창해 보이지만, 형용사의 쓰임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형용사의 2가지 역할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를 수식할 때 쓴다 (해석:~할, ~하는) tip) 첫 문장의 tell은 you라는 목적어를 취하지만, ‘~을,를’로 해석하지 않는다. ‘~에게’라고 해석함. 문법 3강의 ‘자동사로 오해하기 쉬운 타동사’ 부분 참조 바람.

※ 형용사적 용법의 2가지 특징 1. to부정사는 무조건 명사의 뒤에 위치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이해가 가능하다. ‘I have to write a letter.’라고 적는다고 생각해보자. ’have to+동사원형’은 ‘~해야 한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나는 편지를 적어야 한다.’라는 전혀 다른 해석의 문장이 된다. 2. 전치사가 필요하다? 학생들이 형용사적 용법에서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다. 걱정할 것 없다. 문장의 형식만 알고 있다면 전혀 어렵지 않다. 문장을 재구성해보자! 만약, ‘I write a pencil.’이라는 말을 쓰면, ‘나는 연필을 적는다.’라는 정체 모를 해석이 된다. 모국어의 능력이 중요하다

핵심포인트 1.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를 수식한다.

2. 무조건 명사 뒤에 위치한다.

3. 전치사가 와야 하는 경우는 문장을 재조합해 보면 이해하기 쉽다.

tip) 몇 달 전, ‘꽃보다 누나’에 나온 ‘형용사적 용법’에 대한 예문이 있어 간단히 설명하고 마치겠다.

방송에서는 이런 문장을 쓴다는 자체가 엄청난 것처럼 과장 했지만, 여러분은 이미 형용사적 용법을 배웠다. 문장의 형식을 배웠다. 의문문을 만드는 건 중1 영어 수준이니까, 스스로 문법책 한 번만 봐도 충분히 이해 가능하다.

조금만 더 하면 이 정도 문장 만드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다. 문장을 만들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연습을 안했기 때문이다. 쓰기 카테고리에서 설명했지만, 문장을 만들어 보자! 하루에 한 문장이라도…

*이 부분은 특정 연예인의 영어실력을 비하하는 의도는 전혀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위의 문장을 말했던 연예인 분은 외국에서 살다 와서 영어를 잘합니다.

여러분의 머리를 아프게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안 봐도 무방합니다. 그냥 외우면 되는 부분입니다.

be to 용법

예문을 한 가지만 설명하겠다.

you are to study english. 너는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 →be to 용법의 의무(~해야 한다)

‘학말영’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형용사적 용법인지 잘 모르겠다. 예외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단순히 be 동사 뒤에 ‘to+동사원형‘이 나오고, 명사적 용법의 해석처럼 ’~하는 것‘으로 해석하지 않아 형용사적 용법 뒤에 배울 뿐이라고 생각한다.

*be동사가 2형식의 대표 동사인 건 기억하시죠? 보어로 명사와 형용사가 쓰이는데, 명사처럼 해석이 안되니까 언어학자들이 형용사적 용법에 포함시켰습니다.

‘학말영’은 회화 시에 ‘are to’ 대신에 ’must, have to, should’와 같은 조동사를 사용한다. 참고로 be to는 ‘~해야 한다’의 가장 강력한 표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원어민이 아니라서 정확한 느낌은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을 헷갈리게 할까 봐, 설명을 자세하게 하지 않습니다. 알고 싶은 분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문법책을 보고 예문을 읽고 외우면 됩니다. 이해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학말영’이 판단하는 ‘be to 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to부정사와 연관짓지 말자.

2. 회화 시에는 굳이 사용할 필요 없다.

3. 문장을 좀 더 자연스럽게 해석하고 싶다면 ‘be to용법’을 찾아보고 무식하게 외우자.

반응형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오늘의 중등 문법에서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등 문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란, to부정사 (to + 동사원형) 이 문장에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형용사가 하는 일

1. 형용사는 문장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형용사가 한 단어일 때 – 명사 앞에서 꾸며 줌

예) She has a beautiful face. (그녀는 아름다운 얼굴을 가졌다)

형용사가 두 단어 이상일 때 (to부정사 포함) – 뒤에서 꾸며줌

예) I want a car to drive . (나는 운전할 차 한 대를 원해)

형용사가 ‘~thing’으로 끝나는 명사를 꾸며줄 때 – 뒤에서 꾸며줌

예) I have something to eat . (나는 먹을 무언가가 있다)

형용사와 형용사 역할을 하는 to부정사가 모두 ‘~thing’을 꾸밀 때 – ‘~thing’ + 형용사 + to부정사 순으로 꾸며줌

예) This movie is something fun to watch. (이 영화는 볼만한 재미있는 것이다)

2. 주어 또는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보어 역할을 합니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의 예

예1) I have a book to buy . (나는 살 책이 한 권 있다)

예2) You need more money to spend. (너는 쓸 돈이 더 필요하다)

예3) I don’t have time to play . (나는 놀 시간이 없다)

전치사가 따라오는 경우

to부정사가 꾸며주는 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일 경우, to부정사 뒤에는 자연스럽게 그 전치사가 따라옵니다.

*to부정사에 쓰인 동사와 to부정사가 꾸며주는 명사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었을 때 전치사나 목적어 등 다른 단어가 필요한 경우, 그 단어들 (전치사, 목적어 등) 은 to 부정사 뒤에 따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예1) I have a house to live in. (나는 살 집이 있다)

to부정사에 쓰인 동사 – live

to부정사가 꾸며주는 명사 – a house

live를 동사로 하는 문장을 만들면

-> I live in a house. – 전치사 in이 필요함.

*I have a house to live. (X)

위 문장은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전치사 in이 빠졌기 때문에 틀린 문장입니다.

즉, I have a house to live in. (O) 이 맞는 문장이 됩니다.

예2) I have a pen to write with. (나는 가지고 쓸 펜이 하나 있다)

write + pen 으로 문장을 만들면,

I write with a pen.

전치사 with가 꼭 필요함.

예3)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 (나는 너에게 말할 무언가가 있다 -> 네게 할 말이 있어)

tell + something

-> I tell you something. (나는 너에게 뭔가를 말한다)

목적어 you가 들어감.

be + to부정사 (be to 용법)

형용사는 보어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be + to부정사 (be to 용법)는 to부정사가 주격보어의 역할을 하여, 서술용법으로 쓰이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때, 해석이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문법에서는 그 해석을 몇가지로 분류해 정해 놓았습니다. 외우시면 be + to부정사가 나오는 문장을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가능

– ‘~ 할 수 있다’로 해석되며, can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예) Nothing was to be done.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다)

2. 예정

– ‘~할 것이다’ (= will) 로 해석됩니다.

예) They are to come at this time tomorrow. (그들은 내일 이 시간에 올 것이다)

3. 운명

– ‘~할 운명이다, ~하게 되어있다’ 로 해석됩니다.

예) She is never to see him again. (그녀는 그를 다시는 못만날 운명이다)

4. 의도

‘~하고자 한다면’ 으로 해석되며, 가정법 또는 조건절에서 많이 쓰입니다.

예1) If she is to get up early, she needs to set the alarm clock. (그녀가 만일 일찍 일어나고자 한다면, 알람을 맞춰야 한다 -> 조건절 )

예2) If I were to forgive you, I would talk to you. (내가 너를 용서하고자 했다면 너에게 말을 걸었겠지. -> 가정법 )

5. 의무

– ‘~해야한다’ (= should) 의 뜻을 가집니다.

예) I am to help him. (나는 그를 도와야 한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만나보자.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예를 통해 만나보자.

◆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eaching Point 1 :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는 명사 뒤에서 그 명사를 수식한다. to 부정사가 형용사적으로 쓰일 때에는「~하는, ~할」의 뜻을 가지며, 반드시 수식을 하는 명사 뒤에 위치하게 된다.

▶ I need a book to read . (나는 읽을 책이 한 권 필요하다.) < ☞ 부정사 to read는 앞의 명사 a book을 수식한다. >

Give me something to eat . (먹을 것 좀 주세요.)

He isn’t the man to desert me . (그는 나를 버릴 남자가 아니다.)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 (뭐 좀 마시겠습니까?)

They seem to have no desire to be rich . (그들은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없는 것 같다.)

I have a lot of homework to do . (나는 해야 할 숙제가 많다.)

He was the first American to visit our company . (그는 우리 나라를 방문한 최초의 미국인이었다.)

보충 학습 : something, anything, nothing을 수식하는 형용사는 something cold와 같이 그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를 다시 부정사가 수식하면「~thing +형용사+to부정사」의 어순이 된다.

I want something cold to drink . (나는 차가운 것 좀 마시고 싶다.)

Do you have anything more to say ? (해야 할 말이 더 있습니까?)

보충 학습 : 동사구의 부정사

take care of와 같은 동사구가 부정사에 쓰이는 경우에는 동사구 전체를 하나의 동사처럼 취급하면 된다.

They have no children to take care of . (그들에게는 돌볼 아이들이 없다.)

보충 학습 :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정사는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풀어 볼 수 있다.

She has a promise to keep . (그녀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다.)

= She has a promise that she should keep.

Teaching Point 2 : 명사+to부정사+전치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정사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to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를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에 쓰인 동사가 자동사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치사가 뒤따라야 한다.

▶ He has no house to live in . (그에게는 살 집이 없다.)

= He has no house which he lives in . < ☞ house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부정사 to live in에서 live는 자동사이므로 전치사가 필요하다. >

He has no friend to speak to . (그는 이야기할 친구가 없다.)

She has no chair to sit on . (그녀는 앉을 의자가 없다.)

I need someone to talk with . (나는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필요하다.)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 May I use your pen? (나는 쓸 것(도구)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당신 펜을 써도 될까요?) 비교: I have nothing to write .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의 소재, 즉 쓸거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with .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을 쓸 도구, 즉 연필이나 펜 같은 필기구가 없다는 의미 > I have nothing to write on . (나는 쓸 것이 없다.)

< ☞ 글을 쓸 종이가 없다는 의미 >

참고 :「명사+to부정사+전치사」의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a house to live → live a house (×)

a house to live in → live in a house (O)

a friend to talk → talk a friend (×)

a friend to talk with → talk with a friend (O)

형용사적 용법 총정리

형용사는 문장에서,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가 형용사 역할을 할 때도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여기에서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2) It is good time to love.

(1) It is about time to stop smoking.

‘It is time to 부정사’에서 time을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3. (It is time) + to 부정사

(3) Is there anyone to love me?

(2) You need somebody to turn to.

(1) The boys need something to eat.

2. (-thing, -body, -one) + to 부정사

(2) We don’t have money to buy a new house.

(1) I need a friend to trust.

Part 2 be + to 부정사

to 부정사는 형용사로서 보어 역할을 하는데, 주격 보어로 쓰이는 to 부정사를 특히 ‘be to 용법’이라고 합니다. ‘be to 용법‘은 일상적인 상황보다는 주로 ’격식을 갖춘 상황‘에 사용되며, 그 의미에 따라 ’예정, 가능, 의도, 의무, 운명‘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그리고 형용사 보어이므로 주어와 같지는 않고 주어를 설명할 뿐입니다.

예문을 보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1. 예정 (= be going to, ~할 것이다)

All the students are to take the exam this month.

= All the students are going to have final exams this month.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를 것이다/ 이달에)

2. 가능 (can, ~할 수 있다)

No one is to cheat undetected in the exam.

= No one can cheat undetected in the exam.

(어떤 사람도 컨닝할 수 없다/ 들키지 않고/ 시험에서)

3. 의도 (intend to, ~하려고 하다)

If you are to pass the exam, you should study hard.

= If you intend to pass the exam, you should study hard.

(만약 당신이 시험을 통과하려면, 당신은 공부해야 한다/ 열심히)

4. 의무 (should, ~해야 한다)

Students are to finish the exam on time.

= Students should finish the exam on time.

(학생들은 시험을 끝내야 한다/ 정시에)

5. 운명 (be destined to, ~할 운명이다)

He is never to pass the exam.

(그는 결코 시험을 통과하지 못할 운명이었다)

cf) He is never to return for his country.

= He is destined not to return for his country.

(그는 결코 돌아오지 못할 운명이었다/ 자신의 나라에)

‘be + to 부정사’에서 주의할 것은 용법(의미)이 단정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1번 문장을 다시 봅시다.

ex) All the students are to take the exam this month.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를 것이다/ 이달에)

여기서는 예정으로 해석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의무: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러야 한다’

의도: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르려고 한다’

가능: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운명: ‘모든 학생들은 시험을 치를 운명이다’

이렇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고 다 의미가 통합니다. 그러니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be to 부정사’를 사용하기 보다는 의미에 맞는 동사나 조동사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물론 격식을 갖추거나 있어 보이고 싶을 때는 ’be to 부정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문맥에서 분명하게 이해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be to 부정사’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다음은 Bing에서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 중등인강
  • 중등영어
  • 영어인강
  • 중학생인터넷강의
  • 수박씨닷컴
  • 중학영어
  • 중학인강
  • 수박씨
  • 수박씨영어
  • 중3인강
  • 중등인강추천
  • 영어3-1
  • 중31학기중간
  • 수박씨영어인강
  • 중3영어
  • 중3영어인강
  • 중31학기영어
  • 영어특강
  • 중학생인강
  • 중학생무료인강
  • 시험특강
  • 영문법
  • 영어중간고사
  • 중학생영어특강
  • 중3중간고사
  • 수박씨레이첼선생님
  • 레이첼영어
  • 중3영어to부정사
  • to부정사용법
  • to부정사형용사적용법
  • 중3영어형용사
  • 중3영어비상교육
  • 중학영문법to부정사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YouTube에서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등인강/중3 영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수박씨닷컴 레이첼선생님 | to 부정사 형용사 적 용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