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rfid 동작 원리 –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한국물리학회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651회 및 좋아요 3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원리는 RFID 태그의 안테나와 리더의 안테나가 전파를 이용,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을 수행하는 것이다. RFID 태그 안에 내장된 IC칩이 기동하여 칩 안의 정보를 신호화하여 태그의 안테나로 신호를 발신한다.
rfid 동작 원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 rfid 동작 원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rfid 동작 원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RFID란? RFID 개요 및 동작원리 – 공대생 교블로그
– 능동형 태그는 내장 베터리를 사용하여 최장 10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크기의 메모리가 가능하며 30~100m의 넓은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대표적 …
Source: eunkyovely.tistory.com
Date Published: 10/10/2022
View: 5418
RFID의 동작 원리와 3가지 기준에 의한 RFID 분류 정리
RFID 동작 원리 · RFID 태그 안에 내장된 IC 칩이 기동하여 칩 안의 정보를 신호화한 뒤 태그의 안테나로 신호를 보냄 · RFID 리더는 이 신호를 안테나를 …
Source: yeji1214.tistory.com
Date Published: 1/1/2022
View: 1202
[RFID 란?] RFID 작동원리와 활용사례 쉽게 알아보자!
RFID 작동원리와 RFID 시스템 · RFID 태그를 제품에 부착 · ‘리더’가 안테나를 통해 특정 주파수를 송신 (각종 RFID 태그별로 자신만의 주파수 영역이 존재) …
Source: donmyoung.tistory.com
Date Published: 5/1/2021
View: 6386
RFID Tag 기술 – 화학공학소재연구정보센터
기본적인 동작원리는 RFID 태그의 안테나와 리더. 의 안테나가 전파를 이용,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을. 수행하는 것이며, RFID 태그 안에 내장된 안테나가 리.
Source: www.cheric.org
Date Published: 10/2/2022
View: 4749
RFID 동작 원리 – CodeDragon
· 리더측에서 자기장을 발생시키면 카드 측의 코일에서는 유도전류가 발생한다. 이 전류를 이용하여 칩에 전원이 공급되고 전파를 통하여 칩에 담긴 데이터가 리더 안테나 …
Source: codedragon.tistory.com
Date Published: 5/9/2022
View: 4757
RFID – 지금 이 순간
RFID 동작 원리. 4. RFID Tag의 분류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사물, 사람등을 식별하는 인식 기술.
Source: ensxoddl.tistory.com
Date Published: 1/4/2021
View: 301
RFID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는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린다. RFID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 …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7/19/2021
View: 9818
[ 참고 ] RFID 의 원리와 기본 구조 – 지식저장소
RFID 의 동작은 유도전류에 의한 ‘전기’ 의 발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리더기의 코일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에 RFID 태그를 접근 시켰을 때에, 유도 전류 …
Source: binshuuuu.tistory.com
Date Published: 4/14/2022
View: 804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rfid 동작 원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rfid 동작 원리
- Author: 한국물리학회
- Views: 조회수 2,651회
- Likes: 좋아요 38개
- Date Published: 2020. 10. 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G07zbr1aMPo
RFID
RFID 시스템이란 마이크로 칩을 내장한 태그(tag)에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리더(reader)에서 자동인식 처리하는 기술이다. 비접촉식으로 여러 개의 태그를 동시에 인식할 수 있고, 인식 시간이 짧고, 태그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기존의 바코드나 자석띠 시스템의 단점 보완이 가능하므로 전자화폐, 물류관리, 국방, 의료, 유통, 건설, 제조, 행정, 보안시스템 및 서비스 等 매우 다양한 분야로 급격히 확산하고 있다. 이러한 RFID 태그는 궁극적으로 모든 사물에 ID를 부여하게 되어 사물의 자동인식이 가능해지며 이들 간의 상호 통신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하므로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기본적인 동작원리는 RFID 태그의 안테나와 리더의 안테나가 전파를 이용,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을 수행하는 것이다. RFID 태그 안에 내장된 IC칩이 기동하여 칩 안의 정보를 신호화하여 태그의 안테나로 신호를 발신한다. 리더는 태그로부터 발신된 정보 신호를 안테나를 통하여 수신하여 유무선 통신방식에 의해 서버로 전달되며, 서버의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원리이다.
RFID는 ISO18000의 규정에 따라 태그의 전원 공급방식에 따라 수동형과 능동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동형 태그는 리더의 안테나로부터 전자기 유도 에너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정보를 교환하는 원리이며, 능동형 태그는 태그 내부의 전원을 이용해서 전자기(Electromagnetic) 방식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수동형은 통신거리가 짧고 능동형은 통신거리가 길다. 그리고 사용하는 주파수도 정해져 있는데, 125KHz/135KHz, 13.56MHz, 433.92MHz, 860~960MHz, 2.45GHz 等 총 5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도록 전파법에 따라 정해져 있다. 태그 주파수별 특성을 아래 표에 정리하였다.
RFID란? RFID 개요 및 동작원리
728×90
안녕하세요 🙂
오늘은 교통카드의 원리이며 바코드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RFID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란?
RFID는 Radio waves 전파 즉 전자기유도방식을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바코드는 짧은 거리에서 빛을 이용해 판독하는 대신 RFID는 전파를 이용하는 기술이며 먼 거리에서도 읽을 수 있고 심지어 사이에 있는 물체를 통과해서 정보를 수신할 수도 있습니다.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모든 정보를 IC칩에 내장시켜서 이를 무선 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되고 그렇기 때문에 주로 유통분야에서 물품관리를 위해 바코드를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RFID는 RFID 수신기인 RFID 리더 그리고 물체에 부착해두는 RFID 태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정리해드릴게요 🙂
RFID는 최근 정말 많은 곳에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도서관에서 책이나 마트에서 물건들 또는 창고정리에도 주로 사용되어집니다.
먼 거리에서도 물건의 정보를 인식할 수 있으니 바코드보다 훨씬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겠죠ㅎ_ㅎ
출처 : https://www.bibliotheca.com/rfid-in-libraries-part-i/
위에서 RFID 리더와 태그로 구성되어진다고 말씀드렸는데 이 RFID 태그에는 동력을 기준으로 또 3가지의 종류의 태그로 나누어집니다.
동력만으로 칩의 정보를 읽고 통신하는 수동형, 태그에 건전지가 내장되어 있어 칩의 정보를 읽는 데는 그 동력을 사용하고 통신에는 판독기의 동력을 사용하는 반수동형 그리고 칩의 정보를 읽고 그 정보를 통신하는 데 모두 태그의 동력을 사용하는 능동형 태그가 있습니다.
1. Passive tag (수동형 태그)
– 수동형 태그는 전원공급이 없기 때문에 반영구적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구조와 저렴한 비용 그리고 짧은 가독거리이며 읽기만 가능하고 높은 출력의 판독기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교통카드가 있죠
2. Semi Passive tag
– 반수동형 태그는 수동형 태그의 단점인 짧은 인식거리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동형 태그에 자체 전원을 추가한 태그입니다. 반수동형 태그의 전원을 이용하여 센서를 추가적으로 부착하여 센싱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지만 능동형 태그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RF 신호를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능동형 태그에 비해 짧은 10~30m의 인식거리를 갖습니다.
3. Active tag (능동형 태그)
– 능동형 태그는 내장 베터리를 사용하여 최장 10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크기의 메모리가 가능하며 30~100m의 넓은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하이패스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RFID리더는 어떨까요?
RFID리더는 RF신호를 만들어내는 RF Signal Generator 그리고 Microcontroller 그리고 Receiver/Signal Detector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Handheld Reader도 있고 마트입구에서 볼 수 있는 RFID 문 형태도 있으며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가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aliexpress.com/item/32769632796.html
RFID 태그는 Reader로 부터 온 전파를 받는 Transponder 그리고 Rectifier 회로, Controller, Memory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RFID 태그는 동력 대신 통신에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1. LFID (Low Frequency Identification)
낮은 주파수를 이용하는 RFID 를 LFID라고 하는데 이는 125khz 또는 134khz를 사용하고 약 10cm 정도의 단거리를 인식합니다.
2. HFID (High Frequency Identification)
HFID는 13.56Mhz를 사용하며 1m까지의 거리를 인식합니다
3. UHFID (Ultra High Frequency Identification)
마지막으로 UHFID는 860Mhz에서 960Mhz 대역의 전파를 이용하며 최대 10에서 15m까지를 인식합니다.
가까운 거리에는 Inductive coupling 전자기 유도를 사용하며 로드변조가 적용되고 먼 거리에서는 Back scattered signal 즉 들아오는 신호를 통하여 수신합니다.
현재 RFID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비싼 가격과 개인 프라이버스 침해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국가별 주파수가 다르고 전파의 적용범위가 한정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문제점들도 보완할 수 있으며 더 좋은 기술로 발전되면 좋겠네요 🙂
제가 공부하고 있는 공대 대학원생 브이로그도 보러 오세요 🙂
youtu.be/3vdR_2S7skA
728×90
RFID의 동작 원리와 3가지 기준에 의한 RFID 분류 정리
728×90
안녕하세요.
RFID의 간단한 개념, 구성요소, NFC의 차이점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RFID 시스템은 관리한 대상 사물에 태그를 부착하고, 전파를 이용해 사물 및 주변 상황 정보를 감지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사물에 대한 측위, 원격 처리, 관리 사물 간 정보 교환이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RFID 동작 원리
RFID 태그 안에 내장된 IC 칩이 기동하여 칩 안의 정보를 신호화한 뒤 태그의 안테나로 신호를 보냄 RFID 리더는 이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수신한 후, 유무선 통신 방식에 의해 서버로 전달 RFID 리더는 주어진 주파수 대역에 맞게 RF 캐리어 신호와 에너지를 RFID 태그에 송신 RFID 태그는 이 RF 캐리어 신호가 들어오면, 위상이나 진폭 등을 변조하여 태그에 저장된 데이터를 리더로 되돌려 줌 되돌려 받은 변조 신호는 RFID 리더에서 복조 하여 RFID 태그 정보를 해독
전원 공급 유무에 의한 RFID 종류
특징 능동형 RFID (전원 필요) 수동형 RFID (직접적인 전원공급없이 리더기의 전자 기장에 의해 작동) 차이점 태그에서 자체 RF신호 송신 가능
배터리에서 전원 공급 리더의 전파 신호를 변형하여 데이터 전송
리더에서 송출되는 전파 신호로 전원 공급 장점 장거리(2m) 이상 전송 가능
센서와 결합 가능 배터리가 없으므로 저가격 구현 가능 단점 배터리에 의한 가격 상승, 동작 시간 제한 장거리 전송 제한
센서류의 모듈 추가 제한 적용분야 환경감시, 군수산업, 의료, 과학분야
향후 스마트 더스트에 활용가능, 현재는 비용 측면에서 불리 물류 관리, 교통, 보안, 전자상거래 분야
향후 저가의 스마트 라벨로 기존의 바코드 대체 기능
주파수에 따른 RFID 종류
저주파 고주파 극초단파 마이크로파 장점 파장이 커서 비금속 장애물 투과성이 우수
주파수 / 전력 등의 규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유 현재 교통카드 등 사용 시스템에 가장 널리 활용
표준화도 잘 이루어진 주파수대로 안테나 코일이 적당
비금속 장애물 투과성이 우수하고, 저가격에 태그용 칩 수급 가능 전자기파 방식을 이용하여, 1m 이상의 중장거리 인식과 고속 전송이 가능
고주파 태그에 비해 안테나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음
능동형과 수동형 태그에 모두 적용 가능
수동형 : RFID 리더에서 수백 mW 이상의 매우 높은 전력을 출력
많은 국가에서 장거리 전송을 허용하므로 위치 추적 등 가장 광범위한 응용에 활용됨 (예 : 물류 관리, 제조, 창고 관리, 컨테이너 관리) 극초단파보다 안테나 크기가 더 작으므로 초소형 RFID 태그 구성 가능 단점 데이터 전송률 낮음
판독 속도 느림
판독 거리 짧음
안테나 또는 코일 크기가 커서 소형화 한계 인식 거리가 70m로 제한
인식 속도 낮음 상용 칩이 다른 주파수대에 비해 적음
3m 이상 장거리용 칩은 단가가 높은 편 블루투스, 무선 LAN의 통신 기기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주파수 간섭의 영향을 받기 쉬움
고주파 특성이 우수한 소자를 필요로 하므로 칩 생산 비용이 높아짐
무선통신 접속 기술에 따른 종류
상호유도 방식 전자기파 방식 현자 대부분의 저주파 RFID에서 적용되는 원리
전력 및 데이터 전송이 코링루프 안테나 전류에 의해 형성되는 자기장 에너지에 의해 전송 무선주파수 전자 방식
전파통신, 레이더와 같이 전파전송 원리 적용
RFID는 몇년전부터 엄청나게 기술 발전이 되고 있습니다. RFID를 이용해서 의료 분야에서는 의료 기기의 추적 및 분류를 하는 데 사용이 되고, 모든 혈액 샘플이나 약물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 우주 및 방위에도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RFID를 수화물 추적에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여 공급망 관리에 훨씬 더 많은 장점을 가져왔습니다. 위에 3가지에 따라 분류를 해봤는데 목적에 맞게 RFID를 구성하여 이렇게 많은 분야에 각자 알맞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회로설계와 반도체 관련해서 열심히 공부 중인 예지 블로그입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728×90
[RFID 란?] RFID 작동원리와 활용사례 쉽게 알아보자!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이란 ‘RFID 태그’를 활용하여 무선 주파수 (전파)를 통해 여러 가지 정보를 통신하는 기술로 최대 수십m의 거리에서도 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FID의 작동원리와 활용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FID 작동원리와 RFID 시스템
RFID의 작동원리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을 끝까지 참고해주세요.
RFID 작동원리 / 작동구조
RFID 태그를 제품에 부착 ‘리더’가 안테나를 통해 특정 주파수를 송신 (각종 RFID 태그별로 자신만의 주파수 영역이 존재) 주파수에 반응한 RFID 태그들이 다시 안테나를 통해 태그 속 데이터 송신 리더기가 해당 데이터를 수신하여 호스트/서버에 송신
▼ 하단의 그림도 참고하세요.
RFID 작동 구조도
RFID 시스템 구성요소들에 대한 설명
▶ RFID 태그 구조
RFID 태그는 크게 집적회로(IC)와 안테나, 기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집적회로는 반도체의 집합으로, 데이터저장을 위한 메모리 반도체, 연산을 위한 시스템 반도체, 통신을 위한 반도체 등 많게는 5만 개의 크고 작은 반도체들이 모여있습니다.
RFID 태그 속 안테나는 RFID 태그가 외부 주파수를 감지하거나, 데이터를 송신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기판은 RFID의 기본 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RFID 태그 분류
RFID는 자체 배터리를 내장하는지에 따라, 분류가 됩니다.
배터리 내장 : 엑티브 (Activa) 태그
배터래 내장 x : 패시브 (Passive) 태그
▶ RFID 태그 역할
각각의 제품들에 RFID 태그가 부착되고, 해당 태그들에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태그 속에는 제품의 무게, 가격, 수량 등을 넘어 품질 상태, 현재 제품의 위치, 불량 여부 등의 다양한 정보가 저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안테나와 송수신 하면서, 데이터를 교환하고 저장합니다.
▶ (외부) 안테나
안테나는 RFID와 리더 사이의 통신 연결 수단입니다. 단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을 넘어, 외부 전파 신호 (무선 주파수)와 디지털 신호 상호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 리더기 (Reader)
안테나로 부터 얻은 디지털 신호를 해독, 변조하여 호스트/서버에 송신합니다. 즉 1차적으로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찍는 기계가 리더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더기는 외부안테나를 통해 고유한 주파수를 송신하여, 타 RFID 태그(현재 시스템과 무관한 여러 RFID 태그들)와 리더기 간 통신 간섭을 막고, 효율적인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 호스트/서버 (컴퓨터)
리더기에서 받아들여지는 데이터를 모두 모으는 컴퓨터들의 집합입니다. 데이터가 쌓이면 이를 해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빅데이터 수준으로 데이터가 쌓이면, AI, 인공지능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RFID 활용사례
RFID 기술은 현재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단의 모든 사례는 RFID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루어집니다.
월마트의 재고관리, 유통관리
포드자동차의 자동차 부품관리
캐나다 정부의 폐기물 관리
한국 국항 공사의 공항 수하물 추적 및 관리
고속도로 하이패스
대중교통 교통카드
동물원, 국립공원 등에서 동물 보호 및 관리를 위해 사용 등
앞선 사례를 보시면 알겠지만, 대체로 여러 개체들을 관리 및 추적하는데 RFID가 광범히 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RFID 기술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코드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데이터 송수신이 훨씬 용이하면서, 한 번에 여러 개의 RFID 태그 속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등 장점이 많아서 차세대 정보 통신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RFID 동작 원리
반응형
RFID 동작 원리
·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RFID태그(IC Card)와 RFID리더(Reader/Writer)간 데이터를 교환을 수행합니다.
· 리더측에서 자기장을 발생시키면 카드 측의 코일에서는 유도전류가 발생한다. 이 전류를 이용하여 칩에 전원이 공급되고 전파를 통하여 칩에 담긴 데이터가 리더 안테나에 읽히게 된다. 리더는 이 데이터를 받아서 컴퓨터 등으로 전달하여 원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http://bit.ly/2IDzgjZ
반응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캘리포니아주에서 전자요금 징수에 사용되는 RFID 태그인 FasTrak
Retailers Advantage에서 사용 중인 RFID 하드택 “a3tag”
RFID 태그를 식별하는 이진트리 방법의 예
월마트에서 사용하는 EPC RFID 태그
RFID 기반 잠금시스템용 전자키
차량 출입통제용 RFID 안테나
뉴욕시에서 교통량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기둥과 마스트 암(오른쪽)에 부착된 RFID E-ZPass 판독기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는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방식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린다. RFID 기술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며, 전자기 유도 방식으로 통신한다. 여기에는 RFID 태그(이하 태그)와, RFID 판독기(이하 판독기)가 필요하다. 태그는 안테나와 집적 회로로 이루어지는데, 집적 회로 안에 정보를 기록하고 안테나를 통해 판독기에게 정보를 송신한다. 이 정보는 태그가 부착된 대상을 식별하는 데 이용된다. 쉽게 말해, 바코드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 RFID가 바코드 시스템과 다른 점은 빛을 이용해 판독하는 대신 전파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코드 판독기처럼 짧은 거리에서만 작동하지 않고 먼 거리에서도 태그를 읽을 수 있으며, 심지어 사이에 있는 물체를 통과해서 정보를 수신할 수도 있다.
RFID는 사용하는 동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오직 판독기의 동력만으로 칩의 정보를 읽고 통신하는 RFID를 수동형(Passive) RFID라 한다. 반수동형(Semi-passive) RFID란 태그에 건전지가 내장되어 있어 칩의 정보를 읽는 데는 그 동력을 사용하고, 통신에는 판독기의 동력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능동형(Active) RFID는 칩의 정보를 읽고 그 정보를 통신하는 데 모두 태그의 동력을 사용한다.
RFID를 동력 대신 통신에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로 구분하기도 한다. 낮은 주파수를 이용하는 RFID를 LFID(Low-Frequency IDentification)이라 하는데, 120~140 킬로헤르츠(kHz)의 전파를 쓴다. HFID(High-Frequency IDentification)는 13.56 메가헤르츠(MHz)를 사용하며, 그보다 한층 높은 주파수를 이용하는 장비인 UHFID(UltraHigh-Frequency IDentification)는 868 ~ 956 메가헤르츠 대역의 전파를 이용한다.[1]
작동원리 [ 편집 ]
목적에 맞는 정보를 입력한 태그(Tag)를 상품에 접촉 리더(Reader)에서 안테나를 통해 발사된 무선주파수 태그에 접촉 태그는 주파수에 반응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안테나(Antenna)로 전송 안테나는 전송 받은 데이터를 디지털신호로 변조하여 리더에 전달 리더(Reader)는 데이터를 해독하여 컴퓨터 등으로 전달
장점 [ 편집 ]
반영구적 사용
대용량의 메모리 내장 이동 중 인식 가능
비접촉 인식가능(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전자동으로인식 확인 하고, 집계하며, 분류, 추적, 발송 등이 가능하다.)
반복 재사용이 가능
다수의 Tag/Label 정보를 동시 인식 가능
데이터 신뢰도 높음
공간 제약이 없이 동작 가능
데이터 변환(write) 및 저장이 용이
적 취급의 개선, 창고 보관작업, 자산의 관리업무 등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이동하는 든 작업 제어의 자동화를 제공한다.
운영비와 생산비의 축소
다른 자동화 인식 장치들과 비교하여 매우 적은 유지 보수비
단점 [ 편집 ]
비싼 가격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
국가별 주파수가 다름
전파의 적용 범위가 한정
모든 정보 유출 가능성
적용대상에 대한 한정성
역사 [ 편집 ]
1939년, 영국에서 유사한 기술을 이용한 IFF(Identification, Friend or Foe) 자동응답기가 개발되었다. 이 기계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비행기에 부착해 적과 아군을 식별하는데 이용되었다. 전파 변조를 통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장비가 RFID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들어서 미국 정부가 핵설비의 장비 및 작업자 식별에 RFID 기술을 활용하였다. 1973년 마리오 카둘로가 특허를 취득한 장비는 진정한 최초의 RFID라고 할 수 있다. 메모리를 갖추고 전파로 통신하는 RFID의 특징이 있었기 때문이다. 카둘로의 특허는 전파, 음파, 빛까지 통신에 사용하는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었다. 같은 해, 로스 알라모스 국립 박물관에서 스티븐 뎁 등이 제한된 출력의 RFID 기술을 최초로 시연했다. 1980년대부터는 육우용 소의 귀에 태그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1991년 미국 오클라호마주 고속도로에 RFID를 이용한 통행료 시스템이 개통되었다. 1998년 케빈 워릭 레딩대 교수는 주치의, 조지 불로스가 근무하는 틸레허스트 병원에서 인류 최초로 팔에 통신용 RFID 칩을 이식했다. 수술은 피부 바깥에서 근육 쪽으로 구멍을 뚫어 이식 장치를 밀어 넣는 것으로 20분 정도 걸리는 간단한 것이었다. 사전에 연락을 받은 BBC 방송은 워윅이 수술실로 들어가는 장면부터 수술의 모든 과정을 조지 불로스의 해설과 함께 녹화했다. 이식 수술이 끝나고 보도진과 함께 학교로 돌아간 워윅은 지능형 빌딩 로비에서 실험했는데, 팔에 RFID 칩을 이식한 워윅이 로비문에 들어서자 컴퓨터가 워윅을 인식했다는 신호를 보냈다. 인식 장치를 설치한 문에서 1미터 반경 안에 들어서면 RFID 칩이 감응하게 되어 있었다. 워윅이 팔을 이리저리 뒤틀어도 칩은 어느 각도에서나 제대로 작동했고, 워윅이 여러 문을 무작위로 지나다녔는데도 컴퓨터는 그의 경로를 정확히 추적했다. 아쉽게도 워윅이 접근할 때 컴퓨터 스크린에 그의 개인 홈페이지가 뜨도록 설계한 것은 작동되지 않았다. 워윅의 아내도 2002년 6월에 칩 이식을 자발적으로 결정했다·[1]
전망 [ 편집 ]
현재 RFID 기술은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육상 선수들의 기록을 재거나 상품의 생산 이력을 추적하는 데서부터 여권이나 신분증 등에 태그를 부착해 개인 정보를 수록, 인식하는 데까지 폭넓게 쓰인다. ‘하이패스’라고 불리는 유료 도로 통행료 징수 시스템이나 교통카드에도 RFID가 이용된다. 동물의 피부에 태그를 이식해 야생동물 보호나 가축 관리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일본 오사카에서는 초등학생의 가방과 옷 등에 태그를 부착하고 있으며, 신분증을 통해 건물의 출입을 통제하는 시스템도 RFID를 이용하고 있다. 때때로 태그는 사람 몸에 이식되기도 한다. 앞으로 RFID가 사용될 수 있는 분야는 더욱 넓다. 특히, RFID는 바코드의 대체품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RFID 태그는 메모리로 집적 회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음영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바코드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수록할 수 있다. 따라서 바코드처럼 물건의 종류만 식별하는 대신 개개의 물건마다 일련번호를 부여할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은 물건의 재고를 관리하고 절도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1]
전시회 [ 편집 ]
활용 [ 편집 ]
개인 식별 (human identification) [ 편집 ]
동물의 표시를 위해 고안된 심을 수 있는 RFID 칩이 사람에게도 사용되고 있다. RFID이식과 관련된 초기실험은 1998년 자신에 팔에 칩을 이식한 cybernetics Kevin Warwick의 영국 교수에 의해 실행되었다. 또한 2004년에 Conrad Chase는 자신의 바르셀로나와 로테르담의 나이트클럽에서 그들의 VIP고객을 식별하기 위해 이식된 칩의 도입을 제안했고 결국 음료의 가격을 지불하는데 사용되었다. 미 식품의약국(FDA)는 인간에 대한 RFID칩의 사용을 승인하였다. 바르셀로나의 Baja Beach nightclub과 같이 몇몇의 사업소들은 그들의 고객들에게 가격을 지불하기 위한 RIFD 식별표를 사용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RFID 식별자가 어디를 가더라도 추적함으로써 잠재적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발생시켰다. 심지어 몇몇은 독재정부에 의해 시민들의 자유를 억제하며 행동의 감시하는 파놉티콘의 절정체로서 악용될 가능성을 염려했다. 이와 더불어 2006년 7월 22일 뉴욕에서 열린 콘퍼런스에서 영국의 로이터 통신사는 Newitz와 Westhues라는 두 해커가 RFID 이식된 RFID의 신호를 복제하는 것을 보였고 이는 RFID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음을 입증했다. 프라이버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RFID칩의 사용의 잠재적 남용과 오용을 경고하며 반대하고 있지만 여전히 RFID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 시키는 것은 많은 논쟁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같이 보기 [ 편집 ]
참고 자료 [ 편집 ]
[ 참고 ] RFID 의 원리와 기본 구조
[ 참고 ] RFID 의 원리와 기본 구조RFID (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 ,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 ID 식별 시스템.
개요
이미 많은 곳에서 이용되고 있기때문에, 익숙하기도하고, 어색함도 없을 겁니다. 운전자에게는 ‘하이패스’ 라는 용도로 사용되고있으며, 창고재고지 등과 같은 곳에서는 제품의 유통과정에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 가까이에서는 교통카드, 출입카드, 어린이 실종방지 스티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의 추이로는 무인 계산대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말 갈수록 편리해질 수 밖에 없는 세상이 오고 있습니다.
장/단점
RFID 는 바코드의 대체품으로 많은 각광을 받으며 왔습니다. 바코드보다 많은 DATA를 담을 수 있고, 좀 더 편리하고 많은 방향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여야만 하고, 현 시대에 가장 핫한 주제인 보안이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명
RFID 는 태그(TAG) – 리더기(Reader) 한 쌍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입니다. 태그의 경우 안테나와 정보를 기록하고 있는 집적회로(IC칩이라하죠)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안테나를 통해 Reader 와 통신을 합니다.
RFID 의 동작은 유도전류에 의한 ‘전기’ 의 발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리더기의 코일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에 RFID 태그를 접근 시켰을 때에, 유도 전류로 인한 미약한 전기를 통해, RFID 태그 안 칩이 동작하게되고, 그 순간 칩안의 저장된 DATA가 리더기에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이기 때문에, RFID 태그에도 종류가 존재합니다.
전원 공급이 필요한 ‘능동형’ 은 더 긴 범위의 통신거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하이패스 ) . 그리고 전원 공급이 필요없는 ‘수동형’ 의 경우에는 반영구적인 수명과 간단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에 비에 짧은 통신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통카드, 입출입카드 )
부족한 내용, 틀린 내용, 지적하고 싶은 부분, 공감되는 부분
댓글 , 공감등을 통한 참여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식 공유를 통해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공감, 광고 클릭 한번으로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Inadequate content, wrong content, points to point out, part of sympathy Please feel free to participate in comments, sympathy, etc. Forward together through knowledge sharing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help me move forward. 🙂
★ Empathy, the click of an ad is a great power to me ★
키워드에 대한 정보 rfid 동작 원리
다음은 Bing에서 rfid 동작 원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YouTube에서 rfid 동작 원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상)[2020-물리UCC]026_미래를 바꾸는 전자기파’RFID’ | rfid 동작 원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