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포토샵 알파 채널 – [Photoshop] 06강 알파채널과 레이어 마스크 이해하기“?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Adobe Help(디모아)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670회 및 좋아요 3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Photoshop] 06강 알파채널과 레이어 마스크 이해하기 –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Adobe Photoshop의 선택 영역 및 알파 채널 마스크 저장
현재 옵션을 사용하여 알파 채널 마스크 만들기 · [채널] 패널의 아래쪽에 있는 [새 채널] 단추 를 클릭합니다. · 새 채널을 페인트하여 이미지 영역을 …
Source: helpx.adobe.com
Date Published: 10/23/2022
View: 9071
포토샵 기초[Photoshop CC] – 알파 채널 (Alpha Channel)
포토샵 기초[Photoshop CC] – 알파 채널 (Alpha Channel) · 알파 · 1. 퀵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와 알파 채널 · 2. 알파 채널과 선택 영역 · 3. 선택 영역을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5/2022
View: 2412
[포토샵 배우기]채널과 알파채널을 알아보자
포토샵 채널은 꼭 숙지하고있어야할 개념이며, 합성이나 이미지 추출등과 같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포토샵 알파채널에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 …
Source: podechannel.tistory.com
Date Published: 10/28/2022
View: 5858
포토샵 스터디-누끼 따기1-알파채널 이용(Alpha Channel)
이미지 합성이나 다양한 효과를 위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핵심기능 중의 하나는 누끼를 따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배경을 제거해 주고도 싶고 여러 …
Source: karmado.tistory.com
Date Published: 2/27/2022
View: 4468
포토샵 Alpha채널 만들기 – 새벽언덕 – Tistory
안녕하세요 ~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포토샵에서 간단하게 Alpha채널을 만드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짧은 포스팅이니 alpha채널 …
Source: dawnhillfrog.tistory.com
Date Published: 6/13/2022
View: 1678
포토샵 알파 채널을 이용해서 선 따기 – 엉클샘의 웹 자료실
그러면 Alpha1 이라는 검은색으로 된 알파 채널이 생성이 됩니다. 포토샵 이미지 붙여넣기 이미지 붙여넣기. 여기에 복사했던 이미지를 Ctrl+V를 …
Source: lifenourish.tistory.com
Date Published: 12/16/2022
View: 7676
포토샵 강좌 [알파채널을 이용한 흑백사진 연출 – 파워포인트
알파채널을 활용한 흑백사진 연출. 포토샵을 실행하고 위와 같은 그림을 불러옵니다.(ctrl + o). 좌측 하단부에 있는 [빠른 마스크 모드]를 눌러 마스크 모드로 진입 …
Source: powerpoint.yesform.com
Date Published: 5/2/2021
View: 5168
포토샵에서 알파채널 만들기 – Study Everything
포토샵에서 알파채널 만들기 · 1. 펜툴을 이용해 알파채널을 만들 이미지의 패스를 그린다. · 2. [Pass]창에서 “work pass”를 선택한 후, ” Ctrl + Click “
Source: youngstudy.tistory.com
Date Published: 11/22/2021
View: 838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Photoshop] 06강 알파채널과 레이어 마스크 이해하기.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포토샵 알파 채널
- Author: Adobe Help(디모아)
- Views: 조회수 1,670회
- Likes: 좋아요 34개
- Date Published: 2020. 11.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LjyuJTqkRFY
선택 영역 및 알파 채널 마스크 저장
마스크는 알파 채널에 저장됩니다. 마스크와 채널은 회색 음영 이미지이므로 다른 모든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페인팅 도구, 편집 도구 및 필터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에 검은색으로 페인트된 영역은 보호되고 흰색으로 페인트된 영역은 편집할 수 있습니다.
[빠른 마스크] 모드를 사용하면 선택 영역을 쉽게 편집하기 위해 임시 마스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빠른 마스크]는 불투명도를 조정할 수 있는 색상 오버레이로 나타납니다. 페인팅 도구를 사용하여 [빠른 마스크]를 편집하거나 필터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빠른 마스크 모드]를 종료하면 마스크가 이미지에서 다시 선택 영역으로 변환됩니다.선택 영역을 알파 채널로 저장하면 좀 더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알파 채널은 선택 영역을 편집 가능한 회색 음영 마스크로 [채널] 패널에 저장합니다. 선택 영역을 알파 채널로 저장하면 언제든지 다시 불러오거나 다른 이미지에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 기초[Photoshop CC] – 알파 채널 (Alpha Channel)
포토샵 기초[Photoshop CC] – 알파 채널 (Alpha Channel)
※ 본 포스트는 OS: 한글 윈도우7 환경아래, Adobe Photoshop Creative Cloud 영문판 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OS환경이거나, 상이한 버전의 Photoshop 제품군일 경우 아래 내용과 다를 수 있음을 일러둡니다.
지난 시간까지의 내용을 잠시 돌아 보아요. 채널이란 이미지의 형태와 컬러를 구성하는 색상 신호(RGB, CMYK 등)를 말하고,
각각의 색상 신호와 더불어 이들을 통합하는 합성 채널을 통틀어 ‘색상 채널’이라 부른다는 말씀을 드렸었지요.
이들을 꼭 채널이라 부르지 않고 ‘색상 채널’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또 다른 종류의 채널이 있기 때문이에요.
포토샵에서는 채널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답니다. 앞서 언급한 색상 채널을 포함해 알파 채널과 별색 채널(Spot Channel)이 여기에 해당되요.
(별색 채널은 나중에 이야기 하기로 해요)
알파 채널은 작업중 이미지의 편집과 합성에 도움을 주는 채널이라 할 수 있어요. 마치 숨은 조력자와 같다고나 할까요?
알파 채널이 사용되는 경우를 예를 들어 볼까요? 본 블로그에서 이미 소개해 드린바 있는 퀵 마스크 모드(Quick Mask Mode) 나,
레이어 마스크 (Layer Mask) 가 대표적인 예가 되겠네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여러분은 이미 알파 채널을 활용하고 계신것이에요.
물론 퀵 마스크 모드나 레이어 마스크 뿐만이 아니라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더 많은 일들을 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이번 시간은 ‘알파 채널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통해, 추후 알파 채널을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어요.
1. 퀵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와 알파 채널
알파 채널의 개념에 좀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 퀵 마스크와 레이어 마스크가 어떻게 알파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지 부터 살펴 볼게요.
새 문서에 마퀴 툴(Marquee Tool) 을 이용하여 임의의 선택 영역을 지정한 후, 채널 팔레트를 열도록 해요.
위 그림에서 현재 채널 팔레트에는 합성 채널을 포함한 색상 채널밖에 없는 상태예요.
퀵 마스크 모드 아이콘을 클릭 하거나 단축키 Q 를 입력하여 퀵 마스크 모드로 들어가 보아요.
퀵 마스크 모드에서는 브러시 툴이나 그라디언트 툴, 페인트 버킷 툴 등의 다양한 도구와 필터 효과를 이용해 선택영역을 편집할 수 있는 편리한 모드에요.
퀵 마스크 모드에서는 선택 영역을 제외한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은 붉은 색(기본 설정 일 때)의 마스크 영역으로 변해요.
마스크 영역은 선택 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영역을 일컫는 말이에요.
이제 채널 팔레트를 자세히 볼까요?
기존의 색상 채널들 아래에 생성된 알파 채널이 보이네요. 현재 알파 채널의 썸네일이 선택 영역과 마스크 영역을 각각 흰색과 검은색으로 표시하고 있어요.
※ 퀵 마스크 모드 옵션 예시처럼 퀵마스크 모드가 선택영역 = 흰색, 마스크 영역 = 붉은색으로 표시되지 않는경우가 있어요. 이때는 퀵 마스크 모드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나타난 대화상자에서 Masked Areas 항목을 체크한 후 OK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Color Indicates 선택지는 아래의 Color 항목에서 설정된 색상과 Opacity의 컬러를 마스크 영역에 표시할지, 선택영역에 표시할지를 선택하는 옵션이에요.
다시 퀵 마스크 모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퀵 마스크 모드를 빠져나오도록 해요. 퀵 마스크 모드를 빠져나오자, 채널 팔레트에 있던 알파 채널이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즉, 퀵 마스크 모드는 임시로 알파채널을 생성하여 이용하는 기능이란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제 선택영역을 레이어 마스크로 지정해 보아요. 레이어 팔레트 하단의 3번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선택 영역을 제외한 마스크 영역이 레이어 마스크 역할을 하게 되었네요.
그 상태에서 다시 한번 채널 팔레트를 살펴 볼까요?
Layer 0 Mask 라고하는 알파 채널이 생성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퀵 마스크 모드의 임시 알파 채널과는 달리, 레이어 마스크로 지정된 알파 채널은 해당 레이어 마스크를 지우지 않는한 사라지지 않는 답니다.
반대로 레이어 마스크로 등록된 알파 채널을 채널 팔레트에서 삭제하면 해당 레이어 마스크 역시 지워지는 것이구요.
즉 포토샵은 알파 채널을 저장하여 이를 레이어 마스크로 사용하는 것이에요.
2. 알파 채널과 선택 영역
앞서 살펴본 대로 알파 채널은 포토샵에서 선택 영역과 매우 깊은 연관을 갖고 있어요.
선택 영역이 마스크의 형태로 저장된 알파 채널은 언제든 다시 선택 영역으로 다시 불러오기가 가능해요.
알파 채널은 흰색 ~ 검은색 까지의 255단계의 음영을 가질 수 있어요. 다른 모든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페인팅 도구, 편집 도구, 필터 효과를 적용 하는것이 가능해요.
때문에 일반적인 선택 영역 지정 도구로는 만들어 내기 어려운 점진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대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본 포스트 초반에서 ‘알파 채널은 작업중 이미지의 편집과 합성에 도움을 주는 채널’ 이라 말씀 드린것이 이때문이에요.
3. 선택 영역을 알파 채널로 저장 / 알파 채널을 선택 영역으로 불러오기
이제 채널 팔레트를 이용하여 선택 영역을 알파 채널로 저장하는 간단한 방법을 살펴 보아요.
위 그림처럼 선택 영역을 먼저 지정한 다음, 채널 팔레트의 Save as selection channel 아이콘을 클릭해요.
※채널 팔레트 참조 포스트 링크 : http://blog.naver.com/phominator/110182669837
선택 영역이 채널 팔레트에 Alpha 1 이라는 이름의 알파 채널로 저장 되었어요.
알파 채널로 저장된 선택 영역은 언제든 다시 그 모양 그대로 불러올 수 있어요. 그 방법을 아래에서 계속 알아 보아요.
저장된 알파 채널을 클릭하여 활성화된 상태로 놓아요.
채널 팔레트의 Load channel as selection 아이콘을 클릭하면 저장된 선택영역이 다시 지정되지요?
선택 영역이 불러오기 된 상태에서 다시 원래대로 작업중인 채널을 활성화 시켜 작업을 계속하면 된답니다.
알파 채널을 선택했다가, 아이콘 클릭 했다가, 다시 작업중인 채널 선택하기 귀찮잖아요?
간단한 방법은 Ctrl 누르고 선택 영역 불러올 알파 채널 클릭하는 방법이 있어요.
이번 포스트는 알파 채널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목적이었어요.
여기에 덤으로 채널 팔레트를 이용해 간단히 선택 영역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지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오늘 내용을 바탕으로, Save/Load Selection 기능을 이용한 본격적인 선택 영역의 저장/불러오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포토샵 배우기]채널과 알파채널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 포토샵 배우기에서는 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채널은 꼭 숙지하고있어야할 개념이며, 합성이나 이미지 추출등과 같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포토샵 알파채널에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채널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상이 들어간 이미지를 작업을 하거나, 이미지를 불러왔을때 그에 맞는 색상에 대한 정보가 있는 기본채널과 선택영역을 저장할 수있는 알파채널, 별색을 추가할 수 있는 스팟채널이 있습니다. 이번 포토샵 강좌에서는 별색에 대해서 간단히 개념으로만 정리하고, 기본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에 레이어패널옆에 Channels패널을 확인해보면 RGB, Red, Green, Blue로 색상의 정보가 있습니다. red에는 빨강색에대한 색상의 정보가 들어있고, green에는 초록색에대한 색상의 정보가있고, blue에는 파랑색에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에서는 red, green, blue의 색이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채널에서는 회색음영으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회색음영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RGB채널입니다. Red, green, blue의 색상이 전부 혼합되어 있기때문에 컬러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Red채널입니다. 회색음영으로 나타나있기 때문에 채도를 보고 색상이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채도가 높을 수록 해당색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원본이미지를 보면 태양때문에 전체적인 이미지가 붉은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Red채널에서는 채도가 높게 표시됩니다. 자세히 보면 원본에서 붉은색이 강한 곳일수록 red채널에서도 채도가 높게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red채널에서 보았을때 채도가 높게 나온곳일수록 빨강색이 많이 들어가있다는 뜻입니다.
다음은 Green채널입니다. 마찬가지로 채도가 높을수록 녹색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red채널과 비교해 봤을때 전체적으로 채도가 낮습니다. 원본이미지에서 녹색이 빨강색보다 많이 들어가있지 않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도가 낮아질수록 색이 안들어가 있는것입니다. 쉽게말해서 green채널에서 이미지를 보고있기 때문에 green채널에서 밝게 보이는 부분은 녹색이 많이 들어가 있는것이고, 어두워질수록 녹색이 적게들어가 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Blue채널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blue채널에서 이미지를 보는것이기때문에 위의 이미지에서 채도가 높게나온곳은 파랑색이 많이 들어가있다는것을 뜻하고, 채도가 낮아질수록 파랑색이 적게 들어가있습니다. 검정색으로 나타나는것은 색이 들어가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전체적인 이미지의 색상이 각각 붉은색과 초록색, 파랑색으로 나와있는 이미지를 찾으신다음에 채널을 들어가서 어떻게 채도가 나와있는지 오늘배운내용과 비교해서 본다면 완전 이해 되실겁니다. 기본채널이 의미하는것을 이해했다면 알파채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널의 색상정보를 사용하여 깃털이나, 선택영역으로 만들기 어려운 이미지들도 손쉽게 선택영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알파채널을 이용하여 깃털을 분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강색의 깃털사진이 있습니다.(쉽게 이해를 돕기위해 빨강색의 깃털이미지를 구해서 사용했습니다.)
이미지를보면 깃털사진이 빨강색입니다. red와green 그리고blue채널중에서 깃털의 채도가 가장높은것이 red채널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깃털사진이 빨강색이기때문에 red채널에서 채도가 높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드채널을 드랙그하여 복사해줍니다. (참고:오늘은 채널의 이해를 돕기위하여 색상대비가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강좌를했습니다.채널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따는것은 누끼따기강좌를 진행할때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레드채널을 복사한 후, Select – Color Range를 클릭해 줍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Select를 Sampled Colors로 선택해주신 다음, 깃털을 클릭한 후에 Fuzziness값을 조절해줍니다.
(Fuzziness값을 좌우로 조절해보면 Select할 영역이 변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K를 눌러줍니다.
작업화면을 보면 깃털에 선택영역이 만들어졌습니다. 채널에서 레이어패널로 돌아온 후, 깃털이미지의레이어를 선택해주고, 아래의 레이어마스크를 클릭합니다.
마스크레이어 아래쪽에 새레이어를 만들어주고 배경색을 적용하여 깃털을 잘 분리했는지 확인해 줍니다.
깃털을 분리하였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채널과 알파채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채널을 처음접하게되면 많이 어려워하는데 이것역시 오늘 강좌처럼 따라해보고 이미지를 불러와서 채널을 살펴보는것이 각 채널을 이해하는데는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누끼따기 강좌를 진행할때 패스툴과함께 여러가지방법으로 누끼따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따기 강좌를 진행할때 채널을 이용한 따기강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포토샵 강좌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토샵 채널과 알파채널 배우기는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배우기]배경 투명하게(투명화)하는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클리핑마스크 사용하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레이어 복사하는 방법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그라데이션 효과포토샵 배우기 – 포토샵을 배워서 관련된 직업을 알아보자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그리고 병합,잠금 풀기
[포토샵 선그리기]포토샵 선긋기 종류(점선,곡선,직선,원)그리기 [포토샵 배우기]포토샵 사진 배경색 바꾸기를 해보자
포토샵 스터디-누끼 따기1-알파채널 이용(Alpha Channel)
이미지 합성이나 다양한 효과를 위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핵심기능 중의 하나는 누끼를 따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배경을 제거해 주고도 싶고 여러장면을 하나로 합성해 보고도 싶다면 꼭 배워야 하는것이 바로 누끼를 따는 것입니다. 누끼를 따기 위해선 상당히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빠른선택툴이나 마술봉 등 초보적 수준의 방법부터 펜툴을 이용하거나 마스크를 이용하거나 알파채널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초보자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알파채널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오렌지식 바탕의 심볼에서 심볼만 누끼를 딴후 노트나 명함등에 합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파채널에 대해서 기본 상식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임의의 파일을 포토샵에서 여신 후 아래의 왼쪽이미지처럼 채널창을 엽니다.[Window>Channels]
기본적으로 가장 상단의 RGB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하단의 메모지아이콘(Create New Channel)을 클릭하여 새로운 채널을 생성합니다.
아래 오른쪽 이미지처럼 Alpha 1 채널이 생성됨과 동시에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임의의 파일 화면이 알파채널과 동일하게 검정색으로 변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이전처럼 컬러 이미지로 돌아가고 싶으시면 맨위의 RGB채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알파채널을 삭제하시려면 하단의 휴지통 아이콘으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알파채널은 색상정보가 없는 흰색과 검정색 그리고 그 사이의 회색정보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흰색은 100% 선택되는 영역이고 검정색은 선택이 전혀 안되는 영역입니다. 30%정도의 흰색이 있다면 70%의 투명도를 가지는 영역이 선택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아래의 원본 이미지에서 심볼을 따 내려면 어떻게 색상을 바꿔주면 될까요?
심볼이 되는 흰색은 100% 선택되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흰색으로 만들어 줘야겠죠? (다행히 흰색이네요.)
바탕이 되는 오렌지색은 선택이 안 돼야 하기 때문에 검정으로 만들어 줘야겠죠?
이 두가지만 적용시켜 주면 90%는 완료된 겁니다.
1. 먼저 오렌지 바탕의 이미지를 전체 선택해서 복사를 합니다.
2. 위에서 해봤듯이 채널창을 열어서 메모지아이콘(Create New Channel)을 클릭하여 새로운 채널을 생성합니다.
3. 알파채널이 선택된 상태에서 1번에서 복사한 이미지를 붙여넣기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회색바탕으로 바뀌었습니다.(색상정보가 회색정보로 바뀌었습니다)
4. 바탕색을 검정으로 바꿔주기 위해 레벨창을 엽니다.[Image>Adjustments>Levels]
5. 아래 이미지처럼 첫번째 스포이드 아이콘을 선택한 후에 심볼의 바탕색인 회색을 클릭합니다.
6. 회색이 검정색으로 바뀌었습니다.
* 만약에 심볼이 지금은 흰색이지만 흰색이 아닌 밝은 회색이었다면 맨 오른쪽 스포이드 아이콘을 선택한 후에 밝은 회색부분을 클릭해 주면 흰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금까지 따라하신 결과 아래와 같은 흑백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7. 이제 키보드의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Alpha 1 채널의 섬네일이미지를 클릭합니다. (알파채널 정보를 이용해서 선택영역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흰색영역 테두리에 점선이 생기면서 선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레이어 창으로 이동하여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해 줍니다. 원하는 색상으로 채워줍니다.
깔끔하게 생성된 심볼을 이용하여 다양한 이미지에 적용해 보세요. 오늘 배운 알파채널의 개념은 레이어 마스크나 퀵마스크 등 여러 기능들에도 동일한 개념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알파채널만 제대로 이해하시면 초보는 뛰어 넘었다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방법으로 누끼 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포토샵 Alpha채널 만들기
안녕하세요 ~ 3d배경모델러 새벽언덕입니다.
포토샵에서 간단하게 Alpha채널을 만드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짧은 포스팅이니 alpha채널 만들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방법은 회사의 ui디자이너분께 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1> 하얀 background에 파란색의 원을 만들어주었습니다.
Ctrl + layer 클릭을해줍니다. (선택영역이 점선으로 만들어집니다)
포토샵 알파 채널을 이용해서 선 따기
오늘은 포토샵 알파 채널 기능을 이용해서 선(Line)을 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 채널을 이용해서 선을 따면 복잡한 선도 쉽게 따실 수 있는데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깔끔하게 선 따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알파 채널의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간단하게 말해 마스크 처리할 수 있는 선택 기능입니다. 마스크 기능이 이미지 위에 마스크를 씌워놓고 마스크가 덮인 부분을 보존하고 덮이지 않은 부분만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죠. 알파채널에서 흰색으로 칠하면 선택영역이 지정되는 것이고 검은색으로 칠하면 선택 영역이 해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알파 채널은 이런 마스크 선택 기능이 있는데 간단한 모양 말고 그라데이션이라든지 텍스쳐, 질감 등 쉽게 선택 영역으로 지정할 수 없는 것들을 쉽게 선택 영역으로 지정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내가 만든 선택 영역을 따로 저장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동일한 선택 영역을 반복해서 사용하신다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 알파채널로 간단하게 복잡한 이미지에서 선만 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이미지
나름 복잡한 선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왔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선 라인만 따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전체 복사
먼저 단축키 Ctrl+A를 눌러 이미지 전체 선택 후 Ctrl+C를 눌러 복사해 줍니다.
채널 창
그다음 레이어창 옆에 있는 1번 Channels(채널) 창에서 2번을 눌러 새 채널을 만들어 줍니다.
알파채널
그러면 Alpha1 이라는 검은색으로 된 알파 채널이 생성이 됩니다.
이미지 붙여넣기
여기에 복사했던 이미지를 Ctrl+V를 눌러 붙여 넣기 해 줍니다. (알파채널에서는 색상 표현이 안 됩니다.)
레벨설정
그다음 단축키 Ctrl+L을 눌러 레벨창을 열고 선이 조금 더 진하게 표시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미지 반전
그다음 단축키 Ctrl+I를 눌러서 이미지 반전을 시켜 줍니다. (알파채널에서 선택 영역을 지정하면 흰색이 선택
선택 영역 지정
알파 채널 썸네일 부분을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흰색 부분이 선택 영역으로 지정이 됩니다. (윗 단계에서 이미지 반전을 안 하고 여기서 선택 영역 지정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Select Inverse(선택 영역 반전)”을 하셔도 됩니다.)
새 레이어
이제 1번 레이어 창으로 가서 2번을 클릭해 새 레이어를 만들어 줍니다.
색 입히기
알아보기 쉽게 1번 Background의 눈을 꺼서 안 보이게 해 주세요. 그리고 2번 새 레이어를 클릭하고 3번 페인트통 툴을 선택 후 원하는 색으로 부어줍니다. 그러면 복잡한 선이 깔끔하게 따진 것이 보이실 겁니다.
선 따기
보기 쉽게 밑에 흰색 레이어를 받쳐 주었습니다. 선이 깔끔하게 잘 나왔네요.
저장하기
이제 레이어 창에서 선 레이어만 남겨두고 나머지 레이어의 눈은 다 꺼줍니다. 그다음 1번 File > 2번 Save As를 실행해 줍니다.
png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창이 뜨면 1번 파일 형식을 “PNG”로 선택 후 2번 저장하기를 누르시면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로 저장이 됩니다.
알파 채널로 복잡한 선 따는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 피사체(혹은 오브젝트)와 배경색의 색상 차이가 클수록 깔끔하게 누끼를 따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예스폼 파워포인트:: 포토샵 강좌 [알파채널을 이용한 흑백사진 연출-채널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알파채널에 대해 알아봅시다.]
알파채널을 활용한 흑백사진 연출
포토샵을 실행하고 위와 같은 그림을 불러옵니다.(ctrl + o)
좌측 하단부에 있는 [빠른 마스크 모드]를 눌러 마스크 모드로 진입합니다.
마스크 대상의 지정을 위하여 좌측 도구패널에서 [브러시 툴]을 선택합니다.
브러쉬 크기의 지정을 위해 옵션바에서 사이즈와 브러쉬를 지정합니다.(선명한 브러쉬로 지정)
브러쉬를 사용하여 채널을 만들고자 하는 대상에 마스크를 지정합니다.
마스크를 지정하면 붉은색으로 색상이 변경 됩니다.
도구패널 좌측 하단의 빠른 마스크 모드 버튼을 눌러 마스크 모드를 종료합니다.
위와 같이 배경부분이 선택영역으로 지정됩니다.
오른쪽 채널 패널 탭으로 이동한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선택 영역 채널로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알파1이라는 선택영역 채널이 생겨납니다.
(CTRL + D)를 눌러 선택영역을 해제합니다.
저장한 알파채널을 불러오기 위해 (CTRL) 을 누른 채, [알파1] 채널을 선택합니다.
포토샵 상단메뉴 중 [이미지] – [조정] – [채도감소]를 눌러 이미지 부분을 흑백으로 변경합니다.
알파 채널 외의 부분이 흑백으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작업을 하다보면 선택부분을 계속해서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선택영역을 한번 잡아놓고 작업을 하면 매우 유용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Study Everything :: 포토샵에서 알파채널 만들기
[Pen 툴이 아닌 선택툴일 경우]매트로 사용될 부분
흰색!
* Pen 툴을 이용해 알파채널을 만드는 경우 *
1. 펜툴을 이용해 알파채널을 만들 이미지의 패스를 그린다.
이때, 까만 부분은 투명한 상태이며 ,흰색부분 즉, 이미지가 나타나는 부분은 알파매트로 사용가능함
|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키워드에 대한 정보 포토샵 알파 채널
다음은 Bing에서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Photoshop] 06강 알파채널과 레이어 마스크 이해하기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YouTube에서 포토샵 알파 채널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hotoshop] 06강 알파채널과 레이어 마스크 이해하기 | 포토샵 알파 채널,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