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경험 정리 |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인기 답변 업데이트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면접 경험 정리 –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비빌언덕의 자소서, 면접 연구소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1,477회 및 좋아요 38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면접 경험 정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 면접 경험 정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① [비빌언덕]취업정보 공유 오카방 → https://open.kakao.com/o/gvLIl17b
② 도서 ‘혼자만 알고 싶은 자소서 비법노트’ 구매(예스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1326777
③ 면접 비법노트 나눔 이벤트
→ https://www.youtube.com/watch?v=DLsW5WCGq4w
④ 자소서 비법노트 나눔 이벤트
→ https://www.youtube.com/watch?v=yOYs4wSaxco
⑤ 비빌언덕의 자소서 \u0026 면접진단 : http://www.passpharm.co.kr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인성면접, PT면접, 토론면접 과연 어떤 질문들이 나오게 될까? 두렵기만 하시다면 이번 영상을 주목하세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으로 경험을 정리하면 여러분도 면접장의 영웅이 될 수 있습니다!

면접 경험 정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면접 준비 18탄 : 경험 정리하기 – 감귤소년의 취업성장기

안녕하세요, 감귤소년입니다. 오늘의 면접 이야기는 면접준비 18탄 : 경험 정리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난 시간에 면접준비 17탄 ; 직무 이야기에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amgyoolboy.tistory.com

Date Published: 8/4/2022

View: 2835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 네이버 블로그

면접 준비를 보다 확실하게 하고 싶다! → 7단계를 보면서, 면접 팁을 적용하세요. 안녕하세요, ‘ …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26/2022

View: 6999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 …

나는 정말 스터디 6개 이상하면서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번 취업시장이 정말 빡세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②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면접스터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shmyb.tistory.com

Date Published: 11/3/2022

View: 2379

Top 49 면접 경험 정리 21660 Votes This Answer

Top 49 면접 경험 정리 21660 Votes This Answer · [취업고민/자소서] Step2. ·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toplist.pilgrimjournalist.com

Date Published: 1/26/2021

View: 4181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 슈퍼루키

자기소개부터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다시 한번 말로 이야기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면접관들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바로 면접입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www.superookie.com

Date Published: 11/10/2022

View: 9314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

이에 대한 추가 정보 면접 경험 정리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아이디어가 있으면 기사 아래에 댓글을 달거나 주제에 대한 다른 관련 …

+ 여기에 표시

Source: ko.liriklagu.asia

Date Published: 10/17/2022

View: 2374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

했던 경험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관리한다면. 면접 답변에도 도움이 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에도 기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sy3986.tistory.com

Date Published: 6/29/2021

View: 808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면접 경험 정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면접 경험 정리

  • Author: 비빌언덕의 자소서, 면접 연구소
  • Views: 조회수 11,477회
  • Likes: 좋아요 388개
  • Date Published: 2020. 10. 2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po0Gc-Tw9eA

면접 준비 18탄 : 경험 정리하기

728×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감귤소년입니다.

오늘의 면접 이야기는 면접준비 18탄 : 경험 정리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난 시간에 면접준비 17탄 ; 직무 이야기에 관해 말씀을 드리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고, 이러한 의도를 파악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적으로 질문이 인성질문인지, 직무질문인지 파악하는 것이라 말씀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면접준비 18탄 : 경험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경험들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면접을 위한 특출난 경험이 있으시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러한 특별한 경험이 없을 것입니다.

아마도 동아리 활동이나, 많으면 대외활동 정도가 대다수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경험이 많이 없어서 초조하고, 뒤쳐진 것 같고, 늦었다는 생각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 걱정을 조금은 덜어 놓으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면접을 100명이 본다고 하면 특출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1~2명 될까 말까입니다.

왜 이렇게 말을 할 수 있냐구요? 제가 다녀 본 여러번의 면접에서 정말로 “이 사람 참 대단하다…. 엄청 열심히 살았네,,,,” 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은 단 1명도 볼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이 평범한 경험을 가지고 평범한 생활을 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경험을 정리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전 이야기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의도 파악이 완료 되었으면 자신의 경험을 근거 삼아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경험을 정리하는 표에 대해 이렇게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정리하는 엑셀 표는 첨부파일에 넣어두겠습니다. 비밀번호는 본문 맨 하단부를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험 : 본인의 경험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해도 좋고, 구체적이어도 좋습니다.

의도 : 면접관이 질문을 한 의도가 무엇일까 생각해서 적습니다.

역량 : 다양한 역량들을 드롭다운에 넣어 놓았는데, 이 중에서 가까운 것을 찾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아니면 직접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한줄요약 :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의 경험을 역량을 바탕으로 한줄로 요약을 하는 겁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본인의 경험을 적고 그에 해당하는 의도와 역량을 바탕으로 한줄로 요약된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한줄 요약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다음번 면접 준비 이야기에서 말씀드릴 내용과 큰 연관이 있는데요, 이 한줄 요약을 통해 “두괄식으로 말하기” 를 연습하는 겁니다.

면접 준비를 하다 보면 본인의 경험이 많지 않아 고민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작고 사소한 경험일지라도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의도 파악만 잘된다면 그 경험 자체가 굉장히 의미 있고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듯, 대부분의 학생들은 특출난 경험을 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학사 출신에서 면접 준비를 하는 취준생들에게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경험에 대한 압박이 굉장히 심할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사소한 경험이라도 정리하고,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면 훌륭한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강조 드리고 싶은 점이 있는데요, 절대로… 절대로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명심하세요.

면접에서의 거짓말은 독약이다

본인이 완벽한 소설가여서 경험에 대한 육하원칙이 완벽하고, 논리 또한 완벽하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직접 경험한 내용이 아니라면 십중팔구는 탄로나게 되어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도 제대로 정리되지 않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인데, 여기서 경험에 대한 내용을 거짓으로 그것도 잘 말할 수 있을까요?

저는 “절대로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경험 하나는 10~100개의 거짓 경험보다 강력합니다.

728×90

오늘은 면접 준비 18탄 : 경험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각자의 경험은 소중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경험일지라도, 그 경험이 주는 힘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다음번에는 저의 면접에서의 경험을 말씀드리면서 준비했던 경험들을 실제로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취준생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2022. 감귤소년의 취업성장기

All rights reserved.

※ 첨부파일 및 블로그의 글은 감귤소년의 창작물입니다. 무단으로 배포를 금합니다.

경험 정리 양식(감귤소년).xlsx 0.02MB

PASSWORD : gamgyool ← Drag

728×90

반응형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안녕하세요, ‘꿈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소서(자기소개서)를 처음 쓰려고 하면, 눈앞이 캄캄해지실 것입니다. 어떤 단어 부터 써야 할지, 또 어떤 내용을 쓸지 막막하죠.

저 또한 취준을 하면서 처음에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취업에 성공한 여러 사람들의 자소서와 시중에 나와있는 취업 서적을 읽어보며 저만의 방법을 만들기 시작했고, 이력, 경험 등 정리가 필요한 내용들은 별도 양식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그렇게 진행을 하다보니 저만의 프로세스가 만들어졌고, 정리하니 7가지 단계가 되었습니다.

자소서로 고통받는 모든 취준생분들이

이 자소서 완성 7가지 단계를 밟으시면서

자신만의 합격 자소서를 완성하시기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교육생 여러분

여러분들의 취업전쟁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오늘 다루는 내용은 정말 중요하니 꼭! 정독해주세요.

① 스터디를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교관 또한 취업준비를 하면서 눈물도 많이 흘리고, 흘린 눈물만큼 소주도 많이 먹었었답니다.

제가 수많은 온/오프라인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불편하다’라고 느꼈던 내용을 말씀드리고, 우리 딴딴 교육생들은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준비 기간만큼이라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라는 마음에 글을 작성합니다.

① 스터디의 목표가 없다.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른다’

-처음에는 오픈 톡방에서 ‘가즈아!!’를 외치면서 호기롭게 스터디에 모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사람들의 특징이 쉽게 드러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한 사람도 Leading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낯설기도 하고 어색한 것도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② 실패하는 스터디의 메커니즘

어찌어찌 근처 스터디카페를 잡고, 서로 인사하고 어찌어찌 이력서를 공유해서 예상질문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는 집에 돌아가는 버스를 타면서, ‘하.. 그냥 혼자 할 걸… 시간 아깝네ㅠ..’라고 생각하면서 오픈톡방에서는 ‘오늘 반가웠어요!’, ‘가즈아!!’, ‘오늘 많이 배웠습니다ㅠ’ 라고 마음에 없는 ‘친목’을 도모하고, 다른 스터디 모임을 찾습니다.

③ ‘열심히 하는 것’과 ‘열심히 하는 척’의 경계

‘가끔 스터디를 얼마나 많이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하시는 교육생들이 많습니다. 제가 경험하면서 합격하는 성공적인 스터디를 하시는 어떤 분들은 스터디를 2~3개 많게는 8개 정도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패하는 사람 또한 스터디를 2~3개 많게는 8개 진행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면접 스터디를 많이 하면 좋습니다. 그만큼 면접 환경에 자신을 노출 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파악이 완료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준비가 안 된 사람이 스터디 진행만 한다면 ‘실패하는 스터디의 메커니즘’을 더 많이 거치게 되면서 오히려 준비 시간이 더욱 부족해지게 돼죠. 그러고 나서, ‘하.. 나는 정말 스터디 6개 이상하면서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번 취업시장이 정말 빡세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②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면접스터디 가이드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기 자신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하기 명시한 내용에 대해서 준비가 되지 않으신 분들은 무작정 스터디를 진행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① 자기 자신에 대해서 파악해라

-자기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력서를 출력하시고,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에서 제공하는 경험정리표 & 스펙이력표]를 채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작성하신 이력서를 보면서 Keyword를 작성합니다. (내 이력서에 핵심 Keyword들이 많이 나올수록 높은 점수의 이력서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교내에서 진행하는 연구 팀프로젝트에 참가하면서, 17.2%의 소자 성능을 39.2%까지 개선시켰던 경험이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이력서에 포함되어 있다면, 2가지 내용의 Keyword를 가지고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①팀 프로젝트 참가에 의한 ‘조직적응 & 협업능력’, ②’성능 개선 달성을 위한 연구역량’. 여러분들이 작성한 한 경험당 2-3가지의 메인 질문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인성면접에서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갈등상황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거나, 팀 과제에 대한 개개의 과업 혹은 역할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습니다. 고리타분하지만 리더형 & 팔로워형 인지를 물어볼 수도 있죠. 직무면접에서는 ‘어떤 문제 현상 혹은 상황에 직면 했기에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 또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인해 성능이 개선 된 것인지’와 같은 전공역량을 물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린 스터디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은 이 부분이 완벽하게 준비된 사람입니다. 경험정리표에 경험이 최소 10가지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그만큼 자기 자신의 Story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것은 저도 카더라 이지만, 평가표에는 인재상에 대해 평가하는 항목이 무조건 포함된다는 Tip을 들었었습니다.

인재상별로, 경험을 정리하십시오. 작은 경험도 좋습니다.

자신이 작성한 경험정리표에 대한 예상질문들을 스스로 만들어서 List-up 해놓으십시오.

② 성공적인 스터디의 구조

자기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은 오직 자신 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험정리표+스펙이력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본인 스스로에 대한 예상질문을 작성합니다. 스터디의 목적은 세 가지입니다.

① 내가 보지 못한 내 자신을 남들이 봐주는 것.

② 면접상황에 익숙해지기

③ 비언어적 표현 수정하기

자신이 준비한 예상질문 외에 새로운 질문들이 스터디에서 나온다면 잘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스터디에는 꼭 면접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한 두 명은 있어야 합니다. 조금 잔인한 이야기이지만, 단톡방이 만들어지는 순간 면접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다수라면 도망치세요.

그 이유는 면접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압박을 받아본 경험, 면접 간 당황을 했던 경험 등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조각 조각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조각들을 서로 채워주면서 성공적인 스터디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험이 있는 팀원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답변의 구조’, ‘답변의 빠르기’, ‘비언어적 표현’, ‘발음’과 같은 것들의 중요성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수의 면접 경험으로 이미 답변의 내용은 질적으로 채워진 분들입니다. 제가 좀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오랫동안 취업준비를 하면서 내공이 쌓이게 되면서 ‘인성+직무’ 답변의 질이 향상된 것을 스스로 느꼈지만, 면접장에 가면 긴장이 육체를 지배하면서 말이 점점 빨라지게 되더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이 바로 스터디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가 생각하고 느꼈던 최고의 스터디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③ BEST Study Schedule

※ 사전준비

1. 본인 이력서 출력 (실제 면접 분위기 조성을 위함)

2. 사전에 오픈 톡방에 이력서 공유 (인정보는 스스로 지울 것)

3. 1분 자기소개 2가지 유형으로 준비 (인성 / 직무)

4. 마지막 할 말 준비

5. 경험정리표, 스펙이력표 작성 완료된 상태

6. 각자 팀원들의 이력서 기반 질문 10가지 준비한 후 사전에 공유 (이력서 5개 + 자소서 5개)

7. 10가지 질문 외에는 눈에 띠는 Keyword 작성 (꼬리질문 or 압박 가능)

만일 이 사전준비가 끝나지 않은 상태라면 스터디를 해도 의미가 없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스터디 시작

1. 다대일 배치로 앉아 준비한 1분 자기소개를 진행합니다. (스터디의 통과의례)

2. 면접관 역할을 맡은 팀원들은 무서운 눈빛으로 면접자를 응시합니다.

3. 준비한 10개의 질문 중 랜덤으로 질문합니다. (각자 준비한 전체 질문을 다 물어볼 경우, 시간이 부족합니다.)

4. 각 질문에 대한 꼬리 질문으로 압박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터무니 없는 질문으로 압박해도 상관없습니다.)

5. (여기가 정말 중요!) 면접관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자를 평가 내용을 수기로 적는데, 부정적인 평가 내용에 대해서 모의면접에서 바로바로 지적을 해줍니다.

6. 마지막 할 말 또는 포부를 말하고 모의면접을 마무리합니다. (통과의례)

일반적인 스터디랑은 달리 제가 가장 효과가 있다고 느꼈고, 가장 도움이 됐다고 생각했던 스터디의 특징이 바로 5번 항목입니다. 일반적인 스터디 방식은 각자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준비한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마지막에 피드백을 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했던 스터디원들과의 룰은 실제 면접 환경을 묘사하자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을 해주기 위해서 평가했던 ‘부정적인 내용’을 면접에 녹여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실제로 압박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면서, 비언어적인 표현을 그때 그때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면접 예시]

-면접관 : 딴딴씨. Hot Carrier Injection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설명해주세요.

-딴딴씨 : 네. 블라블라~ (부정적 피드백 : 답변이 길고, 말이 빠름)

-면접관 : 딴딴씨. 지금 긴장 많이 한 것 같아요. 말이 너무 빨라서 하나도 못 알아 듣겠습니다. 천천히 간략하게 말씀해주세요.

-딴딴씨 : 네. Hot Carrier Injection은 소자 Dimension이 작아짐에 따라 Device 내부에 전계가 커지면서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Carrier에 의해 소자가 열화되는 현상입니다. 블라블라~ (부정적 피드백 : 눈이 정면을 응시하지 않음)

-면접관 : 딴딴씨. 정면을 못 바라보는 것을 보니 암기한 티가 납니다. 면접관을 응시하면서 면접에 임해주세요.

-딴딴씨 : 네. 제가 생각보다 긴장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이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 모일 때는 서먹서먹하고, 또 개인 성향에 따라 기분이 상할 수도 있을 거에요. 왜냐하면 저도 기분이 많이 상했던 지적들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제가 느낀 바로는 실제 면접 때보다 모의면접이 더 긴장이 될 정도로 진행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이러한 긴장 상황을 스스로 완화시키는 노하우도 생겼고, 실제 면접에서는 오히려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것을 느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의면접 도중에 피드백을 받는 것이 더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긴장된 상황이 끝난 후에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아. 내가 이랬구나~ ㅎㅎ’ 이러고 종이에만 적어놓고 잊어버리게 되더라구요. 원래 아픔과 고통이 있을 때, 그 순간을 더 잘 기억한다는 방법을 적용한 일종의 ‘충격요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스터디를 함께 했던 분들과 연락을 종종 하고 지낸답니다. 덕분에 (조금 늦었지만) 제가 원하는 직무에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 조급해 하지 마시고, 지금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https://open.kakao.com/o/gGHXXrXd

반응형

Top 49 면접 경험 정리 21660 Votes This Answer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 네이버 블로그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Reviews from users: 28790 Ratings

Ratings Top rated: 5.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 네이버 블로그 면접 준비를 보다 확실하게 하고 싶다! → 7단계를 보면서, 면접 팁을 적용하세요. 안녕하세요,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 네이버 블로그 면접 준비를 보다 확실하게 하고 싶다! → 7단계를 보면서, 면접 팁을 적용하세요. 안녕하세요, ‘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꿈리의 Flipstory for you

이 블로그

합격자소서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합격자소서

카테고리 글

[취업고민/자소서] Step2. 경험정리표 완성하기 : 네이버 블로그

Read More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Article author: sshmyb.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15034 Ratings

Ratings Top rated: 4.5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②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면접스터디 가이드.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기 자신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하기 명시한 내용에 대해서 준비가 되지 않으신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②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면접스터디 가이드.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기 자신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하기 명시한 내용에 대해서 준비가 되지 않으신 … 안녕하세요.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교육생 여러분 여러분들의 취업전쟁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오늘 다루는 내용은 정말 중요하니 꼭! 정독해주세요. ① 스터디를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교관 또한 취..

Table of Contents: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Read More

04화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Article author: brunch.co.kr

Reviews from users: 7526 Ratings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04화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주로 물어보는 중심 키워드 들을 쭈욱 정리해서 STAR 기법으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사기업과 공기업의 주요 자소서 문항과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04화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주로 물어보는 중심 키워드 들을 쭈욱 정리해서 STAR 기법으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사기업과 공기업의 주요 자소서 문항과 … *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 수정 없이 출처(링크)와 작성자(Joseph Choi)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허락 없이 카드 뉴스로 만들어 사설기관 홍보용으로 쓰지 마세요!) 취업준비의 시작법을 물어보는 학생들이 아주 많습니다. 취업준비의 시작을 하려면 저는 결국 진로 프로세스를 우선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은

Table of Contents:

04화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Read More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 20대에게 가장 필요한 커리어 정보, 슈퍼루키

Article author: www.superookie.com

Reviews from users: 30276 Ratings

Ratings Top rated: 4.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 20대에게 가장 필요한 커리어 정보, 슈퍼루키 자기소개부터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다시 한번 말로 이야기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면접관들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바로 면접입니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 20대에게 가장 필요한 커리어 정보, 슈퍼루키 자기소개부터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다시 한번 말로 이야기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면접관들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바로 면접입니다. 취업에 더 가까워지는 커리어 팁.

Table of Contents: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 20대에게 가장 필요한 커리어 정보, 슈퍼루키

Read More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나를 파악하는게 우선, 경험정리 Tip”

Article author: jsy3986.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22431 Ratings

Ratings Top rated: 3.6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나를 파악하는게 우선, 경험정리 Tip” 면접 준비를 많이 하다보면 결국엔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거에요 했던 경험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나를 파악하는게 우선, 경험정리 Tip” 면접 준비를 많이 하다보면 결국엔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거에요 했던 경험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 면접 준비를 많이 하다보면 결국엔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거에요 했던 경험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관리한다면 면접 답변에도 도움이 되고 자기소개서를..

Table of Contents:

태그

관련글

댓글20

공지사항

최근댓글

태그

티스토리툴바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나를 파악하는게 우선, 경험정리 Tip”

Read More

[최준형의 전역학교]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기준 경험 정리 필수

Article author: www.jobkorea.co.kr

Reviews from users: 22296 Ratings

Ratings Top rated: 5.0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최준형의 전역학교]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기준 경험 정리 필수 BEI는 ‘Behavior Event Interview’의 약자로 ‘행동사건면접’이라고도 불린다. 과거 지원자의 행동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최준형의 전역학교]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기준 경험 정리 필수 BEI는 ‘Behavior Event Interview’의 약자로 ‘행동사건면접’이라고도 불린다. 과거 지원자의 행동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기업에서 채용 프로세스를 발전시키는 만큼 지원자들의 취업 스킬도 빠르게 발전한다. 지금처럼 채용 프로세스가 복잡해진 이유가 기업과 지원자 간의 ‘창과 방패의 대결’ 때문은 아닐까? 유능한 인재를 뽑고 싶어하는 기업의취업준비, 합격팁, 대기업 채용, 신입공채, 취업자료, 취업사이트, 상반기 채용정보, 하반기 채용정보, 채용일정, 기업정보, 연봉정보, 합격자소서, 글자수세기, 맞춤법검사

Table of Contents:

검색

직무 지역 찾기

전체서비스

주요서비스

MY 홈

기업서비스

신입공채 세부메뉴

잡코리아 기타 정보

[최준형의 전역학교]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 기준 경험 정리 필수

Read More

한눈에 들어오는 경험 정리 방법 – 월간 리크루트

Article author: www.hkrecruit.co.kr

Reviews from users: 3305 Ratings

Ratings Top rated: 3.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한눈에 들어오는 경험 정리 방법 – 월간 리크루트 이미 경험한 일을 정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경험한 일이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채용 담당자에게 꼭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한눈에 들어오는 경험 정리 방법 – 월간 리크루트 이미 경험한 일을 정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경험한 일이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채용 담당자에게 꼭 … 이미 경험한 일을 정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자신이 경험한 일이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채용 담당자에게 꼭 전해야 하는 내용을 빠뜨릴 수도 있다. 아무리 자신이 겪은 일이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은 희미해지고 객관적인 사실과 주관적인 감정이 섞이기 마련이다. 체계적인 경험 정리 방법으로 나만의 경험 정리 기술을 터득해 보자. 경헝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경험이란 ‘자신이 실제로 해보거나 겪어 봄.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지능’을 일컫는다. 철학적으로 해석하자면 ‘객관적 대상에 대한 감각

Table of Contents:

한눈에 들어오는 경험 정리 방법 – 월간 리크루트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Toplist.pilgrimjournalist.com/blog.

※필독※ [면접장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정리해야 할 것] 경험정리 / 두괄식 / 스펙이력표

반응형 안녕하세요.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교육생 여러분 여러분들의 취업전쟁이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오늘 다루는 내용은 정말 중요하니 꼭! 정독해주세요. ① 스터디를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교관 또한 취업준비를 하면서 눈물도 많이 흘리고, 흘린 눈물만큼 소주도 많이 먹었었답니다. 제가 수많은 온/오프라인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불편하다’라고 느꼈던 내용을 말씀드리고, 우리 딴딴 교육생들은 정말 얼마 남지 않은 준비 기간만큼이라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라는 마음에 글을 작성합니다. ① 스터디의 목표가 없다.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른다’ -처음에는 오픈 톡방에서 ‘가즈아!!’를 외치면서 호기롭게 스터디에 모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사람들의 특징이 쉽게 드러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한 사람도 Leading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낯설기도 하고 어색한 것도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② 실패하는 스터디의 메커니즘 어찌어찌 근처 스터디카페를 잡고, 서로 인사하고 어찌어찌 이력서를 공유해서 예상질문을 주고 받습니다. 그리고는 집에 돌아가는 버스를 타면서, ‘하.. 그냥 혼자 할 걸… 시간 아깝네ㅠ..’라고 생각하면서 오픈톡방에서는 ‘오늘 반가웠어요!’, ‘가즈아!!’, ‘오늘 많이 배웠습니다ㅠ’ 라고 마음에 없는 ‘친목’을 도모하고, 다른 스터디 모임을 찾습니다. ③ ‘열심히 하는 것’과 ‘열심히 하는 척’의 경계 ‘가끔 스터디를 얼마나 많이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하시는 교육생들이 많습니다. 제가 경험하면서 합격하는 성공적인 스터디를 하시는 어떤 분들은 스터디를 2~3개 많게는 8개 정도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패하는 사람 또한 스터디를 2~3개 많게는 8개 진행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면접 스터디를 많이 하면 좋습니다. 그만큼 면접 환경에 자신을 노출 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파악이 완료된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이 준비가 안 된 사람이 스터디 진행만 한다면 ‘실패하는 스터디의 메커니즘’을 더 많이 거치게 되면서 오히려 준비 시간이 더욱 부족해지게 돼죠. 그러고 나서, ‘하.. 나는 정말 스터디 6개 이상하면서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번 취업시장이 정말 빡세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②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 면접스터디 가이드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기 자신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하기 명시한 내용에 대해서 준비가 되지 않으신 분들은 무작정 스터디를 진행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① 자기 자신에 대해서 파악해라 -자기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력서를 출력하시고, [딴딴’s 반도체사관학교에서 제공하는 경험정리표 & 스펙이력표]를 채우는 것이 우선입니다.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이 작성하신 이력서를 보면서 Keyword를 작성합니다. (내 이력서에 핵심 Keyword들이 많이 나올수록 높은 점수의 이력서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교내에서 진행하는 연구 팀프로젝트에 참가하면서, 17.2%의 소자 성능을 39.2%까지 개선시켰던 경험이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이력서에 포함되어 있다면, 2가지 내용의 Keyword를 가지고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①팀 프로젝트 참가에 의한 ‘조직적응 & 협업능력’, ②’성능 개선 달성을 위한 연구역량’. 여러분들이 작성한 한 경험당 2-3가지의 메인 질문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인성면접에서는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었던 갈등상황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거나, 팀 과제에 대한 개개의 과업 혹은 역할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습니다. 고리타분하지만 리더형 & 팔로워형 인지를 물어볼 수도 있죠. 직무면접에서는 ‘어떤 문제 현상 혹은 상황에 직면 했기에 해당 주제를 선정한 이유’ 또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인해 성능이 개선 된 것인지’와 같은 전공역량을 물어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린 스터디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은 이 부분이 완벽하게 준비된 사람입니다. 경험정리표에 경험이 최소 10가지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그만큼 자기 자신의 Story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것은 저도 카더라 이지만, 평가표에는 인재상에 대해 평가하는 항목이 무조건 포함된다는 Tip을 들었었습니다. 인재상별로, 경험을 정리하십시오. 작은 경험도 좋습니다. 자신이 작성한 경험정리표에 대한 예상질문들을 스스로 만들어서 List-up 해놓으십시오. ② 성공적인 스터디의 구조 자기 자신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은 오직 자신 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경험정리표+스펙이력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본인 스스로에 대한 예상질문을 작성합니다. 스터디의 목적은 세 가지입니다. ① 내가 보지 못한 내 자신을 남들이 봐주는 것. ② 면접상황에 익숙해지기 ③ 비언어적 표현 수정하기 자신이 준비한 예상질문 외에 새로운 질문들이 스터디에서 나온다면 잘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스터디에는 꼭 면접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한 두 명은 있어야 합니다. 조금 잔인한 이야기이지만, 단톡방이 만들어지는 순간 면접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다수라면 도망치세요. 그 이유는 면접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압박을 받아본 경험, 면접 간 당황을 했던 경험 등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조각 조각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조각들을 서로 채워주면서 성공적인 스터디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험이 있는 팀원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답변의 구조’, ‘답변의 빠르기’, ‘비언어적 표현’, ‘발음’과 같은 것들의 중요성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수의 면접 경험으로 이미 답변의 내용은 질적으로 채워진 분들입니다. 제가 좀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오랫동안 취업준비를 하면서 내공이 쌓이게 되면서 ‘인성+직무’ 답변의 질이 향상된 것을 스스로 느꼈지만, 면접장에 가면 긴장이 육체를 지배하면서 말이 점점 빨라지게 되더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이 바로 스터디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가 생각하고 느꼈던 최고의 스터디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③ BEST Study Schedule ※ 사전준비 1. 본인 이력서 출력 (실제 면접 분위기 조성을 위함) 2. 사전에 오픈 톡방에 이력서 공유 (인정보는 스스로 지울 것) 3. 1분 자기소개 2가지 유형으로 준비 (인성 / 직무) 4. 마지막 할 말 준비 5. 경험정리표, 스펙이력표 작성 완료된 상태 6. 각자 팀원들의 이력서 기반 질문 10가지 준비한 후 사전에 공유 (이력서 5개 + 자소서 5개) 7. 10가지 질문 외에는 눈에 띠는 Keyword 작성 (꼬리질문 or 압박 가능) 만일 이 사전준비가 끝나지 않은 상태라면 스터디를 해도 의미가 없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스터디 시작 1. 다대일 배치로 앉아 준비한 1분 자기소개를 진행합니다. (스터디의 통과의례) 2. 면접관 역할을 맡은 팀원들은 무서운 눈빛으로 면접자를 응시합니다. 3. 준비한 10개의 질문 중 랜덤으로 질문합니다. (각자 준비한 전체 질문을 다 물어볼 경우, 시간이 부족합니다.) 4. 각 질문에 대한 꼬리 질문으로 압박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터무니 없는 질문으로 압박해도 상관없습니다.) 5. (여기가 정말 중요!) 면접관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자를 평가 내용을 수기로 적는데, 부정적인 평가 내용에 대해서 모의면접에서 바로바로 지적을 해줍니다. 6. 마지막 할 말 또는 포부를 말하고 모의면접을 마무리합니다. (통과의례) 일반적인 스터디랑은 달리 제가 가장 효과가 있다고 느꼈고, 가장 도움이 됐다고 생각했던 스터디의 특징이 바로 5번 항목입니다. 일반적인 스터디 방식은 각자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준비한 질문들에 대해서 답변을 하고 마지막에 피드백을 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했던 스터디원들과의 룰은 실제 면접 환경을 묘사하자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을 해주기 위해서 평가했던 ‘부정적인 내용’을 면접에 녹여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실제로 압박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면서, 비언어적인 표현을 그때 그때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면접 예시] -면접관 : 딴딴씨. Hot Carrier Injection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어떤 이슈가 발생하는지 설명해주세요. -딴딴씨 : 네. 블라블라~ (부정적 피드백 : 답변이 길고, 말이 빠름) -면접관 : 딴딴씨. 지금 긴장 많이 한 것 같아요. 말이 너무 빨라서 하나도 못 알아 듣겠습니다. 천천히 간략하게 말씀해주세요. -딴딴씨 : 네. Hot Carrier Injection은 소자 Dimension이 작아짐에 따라 Device 내부에 전계가 커지면서 높은 에너지를 가지는 Carrier에 의해 소자가 열화되는 현상입니다. 블라블라~ (부정적 피드백 : 눈이 정면을 응시하지 않음) -면접관 : 딴딴씨. 정면을 못 바라보는 것을 보니 암기한 티가 납니다. 면접관을 응시하면서 면접에 임해주세요. -딴딴씨 : 네. 제가 생각보다 긴장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 이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 모일 때는 서먹서먹하고, 또 개인 성향에 따라 기분이 상할 수도 있을 거에요. 왜냐하면 저도 기분이 많이 상했던 지적들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제가 느낀 바로는 실제 면접 때보다 모의면접이 더 긴장이 될 정도로 진행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이러한 긴장 상황을 스스로 완화시키는 노하우도 생겼고, 실제 면접에서는 오히려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것을 느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의면접 도중에 피드백을 받는 것이 더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긴장된 상황이 끝난 후에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아. 내가 이랬구나~ ㅎㅎ’ 이러고 종이에만 적어놓고 잊어버리게 되더라구요. 원래 아픔과 고통이 있을 때, 그 순간을 더 잘 기억한다는 방법을 적용한 일종의 ‘충격요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도 스터디를 함께 했던 분들과 연락을 종종 하고 지낸답니다. 덕분에 (조금 늦었지만) 제가 원하는 직무에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 조급해 하지 마시고, 지금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https://open.kakao.com/o/gGHXXrXd 반응형 그리드형

04화 [취업] 취업준비의 시작-경험 정리법

자기소개서 한번에 제대로 써보기 Joseph Choi 최성욱 차장 [한국경제컬럼] 기업에서 정말 뽑고 싶은 사람 *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저에게 귀속되나, 내용 수정 없이 출처(링크)와 작성자(Joseph Choi)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허락 없이 카드 뉴스로 만들어 사설기관 홍보용으로 쓰지 마세요!) 취업준비의 시작법을 물어보는 학생들이 아주 많습니다. 취업준비의 시작을 하려면 저는 결국 진로 프로세스를 우선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은 보통 아래와 같이 진로탐색과 취업 준비 시기를 거치게 되고요. (* 여러 진로상담, 진로에 관한 이론서들이 있지만 가장 현실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이 제가 정리한 네 가지 프로세스라고 생각합니다. ) 1) 자기 탐색기 (보통 대학 1학년) 2) 직업, 직무 탐색기 (2학년까지 마무리) 3) 스펙, 경험 쌓기 시기 (3학년 때부터 취업 준비 직전 시기) 4) 취업 스킬 연마의 시기 (실제 취업지원 시즌 6개월 전부터) 위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runch.co.kr/@bijou/3 * 겨울방학 위주로 썼지만 일반적인 진로 프로세스에 해당되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저 중에서 4번 취업 스킬 연마의 시기 그 시작점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취업스킬이라 함은 자기소개서, 인적성, 전공필기시험(공기업의 경우), 면접 등 실제 취업 전형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모든 전형 과정을 기술적으로 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역량을 가지고 있어도,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성공적으로 취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저는 저 영역을 취업스킬의 영역이라고 정의합니다. 말 그대로 스킬이라는 것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단시간에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저 스킬에 담아내는 것은 본질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고학년분들 본질에 대한 고민 이후에 스킬을 쌓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소개서 첨삭만 수십 번 사설기관에서 받아도 떨어지거나, 스피치 학원에서 면접 스킬만 훈련하다가 그냥 장기 취준생이 되는 경우를 너무나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우선 본질이라는 것은 저 위 진로탐색 시기중 1)~3) 번까지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탄탄해야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에서 어필할 소스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 부분 잊지 마시고 그럼! 본격적인 취업 스킬 연마의 시작! 경험 정리법 말씀드리겠습니다 경험 정리가 취업스킬의 시작인 이유는 나를 보여주는 소재가 정리가 되어야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나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정리가 안된다면, 자기소개서 쓰는데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요. 면접에 가서도 체계적으로 내 이야기가 정리가 안되있으니 나를 제대로 보여줄수가 없겠지요. 우선 경험 정리법은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연대기 순 경험 정리법 첫 번째는 연대기 순으로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길게는 아주 어릴 때부터 기억에 남는 나의 경험들을 편견 없이 쭈욱 List up 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실 때 그런 경험을 왜 했는지 계기나 동기(Motive)-내용(Context) – 결과와 성과(Result) 그 경험을 통해서 보이는 역량(Competency)이 연결되어 보이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흔히 얘기하는 PAR(Problem – Action- Result) 기법을 활용해 보시는 겁니다. (* 기법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https://brunch.co.kr/@bijou/46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개념은 돌고 돕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놓으시면 연대기 순의 경험들이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기본 소스가 되게 됩니다. 키워드 중심 경험 정리법 그리고 두 번째로 해 놓으실 것이 키워드 중심 경험 정리입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주로 물어보는 중심 키워드 들을 쭈욱 정리해서 STAR 기법으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사기업과 공기업의 주요 자소서 문항과 면접 기출을 보면서 정리한 키워드들 대공개하겠습니다. 그럼 주요 키워드입니다. – 도전, 현신, 창의, 변화 주도, 목표 설정-전략 전개, 설득, 갈등조정, 문제 해결, 직무 관련 경험 및 역량, 헌신, 희생, 공익우선, 실패극복, 조직 충성, 팀워크 발휘, 리더십, 고객중심 마인드, 가치관(Value) 정립 계기, 내 행동을 이끄는 동인(Drive) 이상입니다. 이 키워드별로 자신의 경험 내용을 쓰시고, 그게 언제였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이었는지(Situation), 그때 내 역할(Task)은 무엇이었는지, 내가 한 행동은 무엇이었는지(Action), 결과는 어땠는지(Result)를 우선 쓰시고요. 여기까지는 여러분이 많이 들어보신 경험 서술법 중 대표적인 STAR기법에 따른 서술인데요. 여기서 한발 더 나가겠습니다. 이유는 여러 자기소개서나 면접 평가 기법 중 BARS 기법을 기반으로 한 평가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개념도 역시 https://brunch.co.kr/@bijou/46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개념은 돌고 돕니다.) 여기서 내가 배운 점과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체화(몸에 완전히 익다)돼서 어떻게 추후 활용이 되었는지 써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무조건 키워드 개념에서 성공하지 않고 실패한 경험이었어도 추후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가지고 나중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좋은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성향 분석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성향 분석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크게 조직FIT 측면과 직무FIT 측면에서 접근하시고요. 분석 Tool로는 우선은 장단 분석부터 해보시고 이것이 익숙해지면 SWOT 분석으로 넘어가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즉, 다음의 표를 조직FIT 측면과 직무FIT 측면에서 써보는 것이지요. 이렇게 사전 준비를 하시면 취업스킬 중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사전 준비가 끝납니다. 물론 이런 준비과정은 직무와 산업군이 정해진 이후 하시면 더 좋고요. 혹시 직무와 산업군이 정해지지 않은 분이시라면 이 표를 통해 도출되는 직무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정리가 끝나면 추후 소재 매칭을 해야합니다. 즉, 자기소개서 문항에 따라 소재를 어떤것을 쓸지, 면접 질문에 따라 어떤 소재를 끌고 들어와 답변을 할지 고민하는것이지요. 이부분은 추후 말씀드리고요=) 그럼 여러분들이 활용이 더 쉽도록 템플릿 Excel 파일도 공유드리겠습니다. 암호는 joseph_choi 입니다. (언더바도 쓰셔야 합니다. ) 그럼 여기까지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바라며 제 브런치 글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을 여러곳에서 받으면서 힘을 얻어 글을 쓴 Joseph Choi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팬데믹이 찾아와도 면접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면접 방식이 온라인으로 바뀌었을 뿐 회사에서는 인재를 필요로 하기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면접 준비에 분주한 요즘입니다. 면접은 서류를 통해 보여준 나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서류를 통해 다 보여주지 못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자리이기도 하죠. 자기소개부터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다시 한번 말로 이야기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면접관들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바로 면접입니다. 그렇다면 면접에서 어떻게 이야기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합격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후회는 덜할 수 있는 면접을 위해서라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답변 정리’입니다. 사실 답변정리는 서류를 작성할 때부터 하면 가장 좋기는 합니다. 모든 면접 질문은 서류를 기반으로 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서류를 꾸리기에도 정신이 없을 수 있으니 일단 제출한 서류와 지원한 포지션의 채용공고를 다시 살펴보며 자신만의 면접 예상 질문을 리스트업 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각 질문마다 어떻게 답을 할 것인지 정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 때 머릿속, 마음 속으로 정리해 보시는 분들이 계세요! 이렇게 답해야지. 이런 말들을 하면 되겠다. 네, 물론 그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면접을 너무 많이 봐서 말하기가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지양해야 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긴장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일상적인 습관이 나오기 때문에 그리고 가끔은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기 때문에 직접 적어보고 말로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연습을 위해 면접답변을 어떻게 정리하는 지를 알아야겠죠. 면접 답변을 정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면접관의 질문 의도에 맞는 답을 하는 것! 면접관이 어떤 의도로 질문하는 것인지를 생각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접관들의 의도는 이렇습니다. 우리 회사, 이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인지 알려주세요. 왜 다른 회사 아니고 우리 회사를 선택했을까요? 그래서 당신은 어떤 경험,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당신은 어떤 사람이에요? 우리 회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하기에 가치관이나 철학, 문화 등이 잘 맞을까요? 면접자들이 회사를 통해 성장을 꿈꾸고 자신의 목표나 커리어를 이루고 싶어 하는 것처럼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하였을 때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인지,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 철학, 가치관과 잘 맞는 사람인지, 해당 포지션에서 어떤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이죠. 함께 할 동반자이기 때문입니다. 같이 걸어갈 사람인지 체크해 보는 자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이에 적합한 나를 표현하기 위해 답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모두 적어라.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성격 장단점 부터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적어 보세요. 머릿속에 생각나는대로 일단 모두 써내려갑니다. 타이핑을 하든 펜으로 적든 방법은 상관없어요. 일단 어딘가에 무조건 적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용이 많더라도 이 때는 괜찮아요. 일단 자신의 모든 경험과 생각을 끄집어 내는 데에 집중을 합니다. 사례가 많다면 답변 샘플이 여러가지라면 그것도 구분하여 적어 두세요. 정리는 나중에 합니다. 2. 입으로 소리내어 읽어보자. 모두 적었다면, 일단 소리내어 읽어 보세요. 눈으로만 읽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실제 면접에서 눈으로만 말하지 않잖아요? 직접 말하듯이 억양도 넣으면서 읽어 보세요. 생각보다 내용이 길 수도 있고 문맥이 맞지 않거나 중복되는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타가 있다면 그것도 수정해야겠죠. 그리고 입으로 소리내면서 말할 때 자신의 말하기 표현과 자연스러운지 살펴 보세요. 글로 표현하는 것은 우리가 말로 사용하지 않는 언어들을 활용할 때가 있기 때문에 구두로 표현할 때에는 입에 잘 붙지 않아 발음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삭제하라. 소리내어 읽어 보면서 불필요한 내용들은 과감하게 삭제해 주세요. 내용이 너무 긴 것 같으면 줄이거나 핵심 표현만 간추려서 정리를 해야합니다. 꼭 들어가야 하는 표현, 단어가 아니라면 삭제해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저의 사례를 말씀 드리자면’ 과 같은 표현은 굳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자신의 이야기임을 알 수 있기에 생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면접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자리이니까요. 4. 결론은 앞으로 배치하라. 문맥의 흐름을 보면서 결론이 뒤에 있다면 앞으로 옮겨 주세요. Q&A형식의 면접이기에 면접관의 질문에 한마디로 먼저 정리를 하여 답한 후, 그에 적합한 사례를 설명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자신이 그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는지, 무엇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하며 정리하면 됩니다. 만약 서론을 먼저 이야기 하지 않는다면, 즉 구구절절 설명부터 시작되는 답변, 장황하게 설명이 앞서는 답변은 면접관이 이야기를 듣기 시작할 때부터 초점을 맞추지 못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어떤 답을 말하려는 것인지 초점부터 맞춰 주세요. 5. 질문과 키워드 짝짓기하라.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정리가 되었다면, 모든 구절을 암기하려고 하기 보다는 질문에 따라 어떤 사례와 경험을 이야기할 것인지 키워드 형식으로 정리해 주세요. ‘지원동기에는 어떤 내용을 말하자. 관련 경험에서는 무슨 사례를 말하고 배운 점은 이 내용을 해야겠다.’ 라는 것을 기억해 두면 됩니다. 모든 문구를 외우려고 한다면 막상 면접장에서 생각이 나지 않았을 때 당황하게 되기도 하고, 외운 듯한 답변은 자연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가장 나답게 말할 수 있도록 질문과 키워드를 이어주세요. 내 안에 있는 자신의 콘텐츠를 믿고 준비할 수 있다면 원하시는 결과를 충분히 얻으실 수 있습니다. 면접을 앞둔 모든 분들, 중요한 인터뷰를 앞두고 있는 분들 모두 응원합니다. *성과로 이어지는 일습관 *면접관들의 질문 의도 간단 정리 하지은님 글 더보러 가기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면접 경험 정리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면접 경험정리표, 자소서 경험정리 엑셀, 면접 키워드 정리, 경험정리 예시, 경험정리 star, 나의 경험, 인턴 경험 정리, 취업 면접

합격을 부르는 면접 답변 준비 및 정리 방법

팬데믹이 찾아와도 면접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면접 방식이 온라인으로 바뀌었을 뿐 회사에서는 인재를 필요로 하기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면접 준비에 분주한 요즘입니다. 면접은 서류를 통해 보여준 나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서류를 통해 다 보여주지 못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자리이기도 하죠. 자기소개부터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를 다시 한번 말로 이야기 하기도 하고 그 외에 면접관들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바로 면접입니다.

그렇다면 면접에서 어떻게 이야기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합격을 하면 가장 좋겠지만, 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후회는 덜할 수 있는 면접을 위해서라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답변 정리’입니다. 사실 답변정리는 서류를 작성할 때부터 하면 가장 좋기는 합니다. 모든 면접 질문은 서류를 기반으로 나오기 때문이죠. 하지만 서류를 꾸리기에도 정신이 없을 수 있으니 일단 제출한 서류와 지원한 포지션의 채용공고를 다시 살펴보며 자신만의 면접 예상 질문을 리스트업 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각 질문마다 어떻게 답을 할 것인지 정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 때 머릿속, 마음 속으로 정리해 보시는 분들이 계세요! 이렇게 답해야지. 이런 말들을 하면 되겠다. 네, 물론 그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면접을 너무 많이 봐서 말하기가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지양해야 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긴장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일상적인 습관이 나오기 때문에 그리고 가끔은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기 때문에 직접 적어보고 말로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연습을 위해 면접답변을 어떻게 정리하는 지를 알아야겠죠.

면접 답변을 정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면접관의 질문 의도에 맞는 답을 하는 것!

면접관이 어떤 의도로 질문하는 것인지를 생각하며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접관들의 의도는 이렇습니다.

우리 회사, 이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인지 알려주세요.

왜 다른 회사 아니고 우리 회사를 선택했을까요?

그래서 당신은 어떤 경험,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당신은 어떤 사람이에요? 우리 회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하기에 가치관이나 철학, 문화 등이 잘 맞을까요?

면접자들이 회사를 통해 성장을 꿈꾸고 자신의 목표나 커리어를 이루고 싶어 하는 것처럼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하였을 때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인지,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 철학, 가치관과 잘 맞는 사람인지, 해당 포지션에서 어떤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이죠. 함께 할 동반자이기 때문입니다. 같이 걸어갈 사람인지 체크해 보는 자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이에 적합한 나를 표현하기 위해 답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모두 적어라.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성격 장단점 부터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적어 보세요. 머릿속에 생각나는대로 일단 모두 써내려갑니다. 타이핑을 하든 펜으로 적든 방법은 상관없어요. 일단 어딘가에 무조건 적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용이 많더라도 이 때는 괜찮아요. 일단 자신의 모든 경험과 생각을 끄집어 내는 데에 집중을 합니다. 사례가 많다면 답변 샘플이 여러가지라면 그것도 구분하여 적어 두세요. 정리는 나중에 합니다.

2. 입으로 소리내어 읽어보자.

모두 적었다면, 일단 소리내어 읽어 보세요. 눈으로만 읽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실제 면접에서 눈으로만 말하지 않잖아요? 직접 말하듯이 억양도 넣으면서 읽어 보세요. 생각보다 내용이 길 수도 있고 문맥이 맞지 않거나 중복되는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타가 있다면 그것도 수정해야겠죠. 그리고 입으로 소리내면서 말할 때 자신의 말하기 표현과 자연스러운지 살펴 보세요. 글로 표현하는 것은 우리가 말로 사용하지 않는 언어들을 활용할 때가 있기 때문에 구두로 표현할 때에는 입에 잘 붙지 않아 발음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삭제하라.

소리내어 읽어 보면서 불필요한 내용들은 과감하게 삭제해 주세요. 내용이 너무 긴 것 같으면 줄이거나 핵심 표현만 간추려서 정리를 해야합니다. 꼭 들어가야 하는 표현, 단어가 아니라면 삭제해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저의 사례를 말씀 드리자면’ 과 같은 표현은 굳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자신의 이야기임을 알 수 있기에 생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면접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자리이니까요.

4. 결론은 앞으로 배치하라.

문맥의 흐름을 보면서 결론이 뒤에 있다면 앞으로 옮겨 주세요. Q&A형식의 면접이기에 면접관의 질문에 한마디로 먼저 정리를 하여 답한 후, 그에 적합한 사례를 설명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자신이 그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배웠는지, 무엇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 하며 정리하면 됩니다. 만약 서론을 먼저 이야기 하지 않는다면, 즉 구구절절 설명부터 시작되는 답변, 장황하게 설명이 앞서는 답변은 면접관이 이야기를 듣기 시작할 때부터 초점을 맞추지 못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게 어떤 답을 말하려는 것인지 초점부터 맞춰 주세요.

5. 질문과 키워드 짝짓기하라.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이 정리가 되었다면, 모든 구절을 암기하려고 하기 보다는 질문에 따라 어떤 사례와 경험을 이야기할 것인지 키워드 형식으로 정리해 주세요. ‘지원동기에는 어떤 내용을 말하자. 관련 경험에서는 무슨 사례를 말하고 배운 점은 이 내용을 해야겠다.’ 라는 것을 기억해 두면 됩니다. 모든 문구를 외우려고 한다면 막상 면접장에서 생각이 나지 않았을 때 당황하게 되기도 하고, 외운 듯한 답변은 자연스럽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가장 나답게 말할 수 있도록 질문과 키워드를 이어주세요.

내 안에 있는 자신의 콘텐츠를 믿고 준비할 수 있다면 원하시는 결과를 충분히 얻으실 수 있습니다.

면접을 앞둔 모든 분들, 중요한 인터뷰를 앞두고 있는 분들 모두 응원합니다.

*성과로 이어지는 일습관

*면접관들의 질문 의도 간단 정리

하지은님 글 더보러 가기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 면접 경험 정리 새로운 업데이트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자소서/면접] 아직도 면접관 질문에 멘탈이 나간단 말이지?, “나를 파악하는게 우선, 경험정리 Tip”

반응형

면접 준비를 많이 하다보면

결국엔 똑같은 말만 반복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거에요

했던 경험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 경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관리한다면

면접 답변에도 도움이 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에도 기반이 될거에요

그래서 이번에는 경험정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른분께 배워서 사용하던 방법이니까 다른 방식으로 하셔도 돼요 )

기본적인 틀이에요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첨부파일로 보내드릴게요

본인 경험에 대해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내주고

두괄식부터 아래 결과까지는

그대로 자소서에 복붙에서 붙이면 되도록 구성했어요

경험정리를 어떻게 하느냐는 본인 자유에요

꼭 이렇게 하실 필요는 저어어어어어어얼대 없어요

그럼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릴게요

주제는 자소서에 복붙할 주제를 적어도 되고

제가 적은것처럼 그냥 제목만 적어도 돼요

저는 이 경험을 제목으로 적을때 주로

[인턴이 ㅇㅇㅇㅇ ㅇㅇ을?]

이런식으로 사용했었어요

주제 옆에는 해당 경험이 어떤 성격을 가진 경험인지를 적어봤어요

직무경험/협업/도전 등등 여러가지 항목에 대한 답변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이에요

저것보다 더 많은 내용을 가진 경험이었고

현 회사 최종면접에서는 해당 경험을 기술적으로 응용해서 합격할 수 있었어요

당시 클라우드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유도해서 제가 직접 보았던 클라우드 제품들에 대한 설명을 했고

이곳에 필요한 제품은 Azure라면서 이유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개했어요

한 가지 경험도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성격을 가질 수 있고

여러분들은 경험정리를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용하는데에 익숙해지셔야 할거에요

같은 경험이라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고, 제 경험은 인턴이었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버 회사였기에 : IT 기술적 성향 / 직무경험

영업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뛰어들었기에 : 도전 / 직무경험

팀 내 작업 변경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기에 : 창의

최우수 인턴에 선정되었기에 : 성공 / 목표달성

회사 내 회의실이 엄청 많았다는 소재로 : 협업의 가치

등등 다양한 방면으로 경험을 사용할 수 있었어요

상황/임무는 간단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어떤 상황이었고 나에게 주어진 임무가 무엇이었는지 최대한 간략하게 적으면 끝!

여기서 길고 장황하게 적으면 공간 낭비에요

자소서에 복붙할 수 있는 내용이니 반드시 콤팩트하게 적읍시다!

해당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행동했는지 적는 Action이에요

이과식으로 저렇게 (a)(b)(c)(d) 나눠서 적고 문단 나누기도 적절히 활용해주면 더 깔끔하고 읽기 쉽고

대충 봤을 때 있어보이는 자소서가 될거에요. 본인이 했던 액션을 적어주면 됩니다!

여긴 결과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뭘 배웠고 어떤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는지는 그 다음에 적으면 되니까 걱정 ㄴㄴ

결과는 정량적으로 나오면 좋아요. 저는 보통 지난달 대비 몇 %의 상승률을 보였다는 식으로 적었어요

결과 아래는 그냥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어놓은거에요

여러분들도 필요한 내용 있으면 저기 간단히 적어놓으면 될거에요

이렇게 경험정리를 하게되면 두괄식 + STAR 구조를 그대로 복붙해서 자소서에 붙인 뒤

1. 맨 위 제목 적고

2. 이 회사 직무는 이러이러한 직무이고 이런 역량이 필요합니다 적고

(해도 되고 안해도 됨 / 작년 SK하이닉스 채용 설명회에서 반드시 적어달라고 요구했던 사항)

3. 결과 아래에 마무리짓는 말 적고

하면 자소서 항목 하나 완성이에요

그렇기에 여러번 첨삭받으면서 STAR에 대한 수정을 계속해서 이어나가세요. 저도 저렇게 만들고나서 실제 자소서 첨삭때 수정을 정말 많이해서 실제 제출했던 자소서는 저 내용과 많이 다를 수 있어요

그래도 경험정리가 기반이 되어서 자소서 공장장이 될 수 있다는점 명심하시고

두괄식 + STAR는 약 500~700자 분량으로 적어주세요!!!

저도 저 내용 다 합치면 700자가 조금 넘어서 많은편인데

저 분량으로 적는 이유는 자소서 글자수 제한때문에요

일반적으로 자소서 항목 하나는 700자, 1000자 정도에요

(500자도 있고 300자도 있고 2000자도 있는데 그건 응용해서 하세요… 소수니까)

두괄식 + STAR가 500자 정도에 제목붙이고 위 아래 가치관이나 내용 첨가하면 700자 자소서 완성!

두괄식 + STAR를 700자정도 적으면 1000자 자소서 적기 딱 좋겠죠

여기까지 경험정리 방법이었습니다

경험정리를 하면서 이전 경험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그 경험들을 왜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다보면 경험을 응용하기 한결 수월해질거에요

빠르게 경험정리 하시고 9월이 되기 전에 모든 기업들 자소서를 다 만들어 놓읍시다

화이팅!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면접 경험 정리

다음은 Bing에서 면접 경험 정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 인성면접
  • 예상질문
  • 경험정리
  • 임원
  • 노하우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YouTube에서 면접 경험 정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면접에서 무적이 되는 경험정리 노하우! 인성면접 예상질문을 미리 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 | 면접 경험 정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