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객 전도 뜻 |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최근 답변 178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주객 전도 뜻 –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큐스토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739회 및 좋아요 5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한자성어 가운데 ‘주객전도(主客顚倒)’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도(轉倒)’란 ‘위치나 차례가 거꾸로 뒤바뀜’을 뜻하는데요, ‘주객전도’라는 말은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이지요.

주객 전도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 주객 전도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주객전도
主客顚倒
주인과 손님이 뒤바뀌다.
중요함, 순서 혹은 정도가 뒤바뀜을 표현하는 고사성어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본말전도
本末顚倒
가 있습니다.
#고사성어 #주객전도 #본말전도

주객 전도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주객전도 – 나무위키

‘주인과 손님이 뒤바뀐다’는 뜻이다. 말 그대로 어떤 행동을 하는 주체가 오히려 그 행동에 묶여서 우선순위가 뒤바뀌어 버리는 상황을 가리킨다. “배보다 …

+ 더 읽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9/2022

View: 7884

주객전도 뜻과 표현의 예를 알아보자 – 사자의성어

주객전도 뜻은 그대로 직역하면 손님과 주인이 바뀐 것처럼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경중(가볍고 무거운것) 또는 앞뒤가 바뀐 …

+ 더 읽기

Source: www.lionidiom.com

Date Published: 6/6/2022

View: 3772

주객전도 뜻 설명 – Colorful Story

손이 도리어 주인 노릇을 한다는 뜻으로, 부차적인 것을 주된 것보다 오히려 더 중요하게 여김을 이르는 말. ③ 적반하장(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

+ 여기에 표시

Source: donbada.tistory.com

Date Published: 4/23/2022

View: 7249

주객전도(主客顚倒), 본말전도(本末顚倒). 뭣이 중헌디?! 뭣이 …

주객전도(主客顚倒). 한자 그대로 주인과 객(손님)이 뒤바뀌었단 뜻의 고사성어(故事成語)다. 중요한 것(주인)과 부수적인 것(손님)의 순서가 바뀌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2/25/2021

View: 2469

主客顚倒 (주객전도) – 한자

主客顚倒 (주객전도)의 의미: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ordrow.kr

Date Published: 10/28/2021

View: 6368

주객전도 뜻

주객전도 유래 … 주인과 손님이 뒤바뀌었다는 뜻으로, 중요도에 따라 주(主)가 되는 것과 부수적(附隨的)인 것의 순서나 앞뒤의 차례가 바뀐 경우를 말한다. 사물(事物)의 …

+ 여기에 표시

Source: kanu.tistory.com

Date Published: 5/14/2021

View: 7664

주객전도 뜻, 주객전도 영어로 –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 #306

주객전도는 한자로 主客顚倒입니다. 주인(主)과 손님(客)이 서로 바뀌었다(顚倒)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

+ 여기에 보기

Source: nous-temperature.tistory.com

Date Published: 11/10/2021

View: 7170

주객전도 – 리브레 위키

주객전도(主客顚倒)는 주인과 손님이 뒤바뀐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한국 속담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librewiki.net

Date Published: 11/28/2022

View: 9931

주객전도 뜻 – 영어 사전

주객전도 뜻: 주객-전도【主客顚倒】 [-쩐-][명사]사물의 경중, 선후, 완급이 서로 …. 주객전도. 자세한 국어 의미 및 예문 보려면 클릭하십시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ichacha.net

Date Published: 3/5/2021

View: 101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주객 전도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주객 전도 뜻

  • Author: 큐스토리
  • Views: 조회수 1,739회
  • Likes: 좋아요 57개
  • Date Published: 2022. 3. 1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2yqSq-EGlI

주객전도, 객반위주

ⓒ Getty Images Bank

우리가 잘 아는 한자성어 가운데 ‘주객전도(主客顚倒)’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전도(轉倒)’란 ‘위치나 차례가 거꾸로 뒤바뀜’을 뜻하는데요, ‘주객전도’라는 말은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이지요.

요즘 우리나라의 교육계를 보면 학교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학원이나 사교육이 주가 되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학교와 학원의 주객전도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 주객전도 라더니 위로를 받아야 할 분이 위로를 주시는군요.’와 같이 말할 수 있겠지요.

이 표현은 ‘주객전도’라는 한자성어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객이 전도되다’와 같이 풀어서 쓰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주객전도 뜻과 표현의 예를 알아보자

친구 집에 초대를 받아서 놀러갔는데, 청소하고 설거지 해 본적 있으신가요? 제가 바로 그랬던 적이 있습니다. 친구가 놀러오라고 해서 갔더니, 집이 엄청 더러웠습니다.

저도 깨끗한 편은 아니지만 너무 더러워 제가 찝찝하더라구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청소를 해 준적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저는 손님으로 갔는데, 제가 집 주인인 것 마냥 행동을 할 때 주객이 전도됐다고 합니다.

주객전도가 여기서 나온 말이죠. 사실 주객전도라는 표현은 일상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넘어가보고자 이렇게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1. 주객전도 ( 主客顚倒 ) 뜻을 알아보자

주객전도 뜻은 그대로 직역하면 손님과 주인이 바뀐 것처럼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경중(가볍고 무거운것) 또는 앞뒤가 바뀐 것을 표현할 때 사용을 하죠. 즉, 둘의 입장이 서로 바뀌었을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입니다.

각 글자를 알아보면 주인 주(主), 손 객(客), 엎드릴or이마 전(顚), 거꾸로 도(倒)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손 객(客)의 경우 손 자체가 옛날에는 손님 이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의미하는 손은 hand가 아닌 guest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네요.

엎드릴, 이마 전(顚)의 경우 뒤집다 라는 뜻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전복 됐다고 하죠. 그러므로 주객전도 각각의 한자는 이렇게 공부하시면 쉽게 외울 수 있으리라 봅니다.

2. 유래

주객전도의 유래는 전해지지 않지만 그 글자가 만들어진 원리를 알면 좀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주인 주(主)의 경우 촛대 위에서 타고 있는 촛불의 모양에서 유래된 글자입니다.

예전에는 전기가 없었기 때문에 집안을 밝히는 존재로 통했고 더 나아가 한 집안의 가장을 의미하면서 주인이라는 뜻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손 객(客)의 경우 집 면(宀), 각각 각(各)합쳐진 글자입니다. 각각 각(各)은 다른 사람의 발을 의미하는데 집 면(宀)과 합쳐지면서 우리 집에 들어오는 손님 또는 나그네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3. 예문

ex1) 방송에서 인기 유명 연예인을 게스트로 모셨더니 주객전도 되어 방송이 진행되었다.

ex2) 어느 영화에서 주인공보다 조연이 더 부각이 되는 바람에 주객전도가 됐다.

ex3) 피시방들이 이제는 음식과 요리에 더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ex4) 집들이를 갔다가 청소만 하고 왔다.

<새옹지마의 유래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주객전도를 우리나라 속담에 비유하면 “배보다 배꼽이크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원래 계획하려고 했던 것이 아닌 다른 쪽으로 방향이 흘러가면서 전개되는 것이 비슷하기 때문이죠.

현대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굉장히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밥값보다 커피 값이 비슷한 경우나 골프에서 홀인원을 했을 경우 축하를 받는 것도 좋지만 홀인원한 기념으로 한턱 쏴야 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홀인원은 공이 한 번에 들어갔을 때를 말합니다.

이렇게 주객전도 뜻과 표현을 알아봤는데요. 특히 주객전도의 표현에 있어서는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잘 숙지해 두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주객전도 뜻 설명

주인과 손님이 바뀐다는 의미의 사자성어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에 해당하는 주객전도란 무슨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객전도 뜻

주인과 손의 위치가 서로 뒤바뀐다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입니다.

< 주객전도 한자 >

주객전도(主客顚倒)의 한자는 각각 主(주인 주), 客(손 객), 顚(뒤집힐 전), 倒(넘어질 도)를 씁니다. 한자 그대로 주인과 손님이 바뀐다는 뜻인데요.

언제 주객전도 표현을 사용할까요?

2. 주객전도 사례

절친한 친구 사이인 영희와 영숙이가 있습니다. 영희는 일찍 상경하여 서울에 자기 집을 갖고 있었지요. 늦게 영숙은 서울에 올라와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영숙은 영희에게 생활비를 보탤 테니 잠시 머물러도 되겠냐고 묻습니다. 친한 친구 사이였기에 영희는 그 제안을 수락하지요.

그리고 석 달 정도는 꼬박꼬박 생활비를 보탰습니다. 그러더니 서서히 생활비도 주지 않고 함께 분담하기로 한 가사 노동 역시 제대로 하지 않았지요.

너무 화가 난 집주인 영희는 영숙에게 따집니다.

‘야, 생활비는 못 줘도 청소도 제대로 안 하냐?’

‘돈이 있어야 생활비를 주지,

그리고 일부러 청소를 안 한 게 아니라 몸이 너무 피곤해서 그런 거라고.’

어딘가 이상한 느낌을 받지 않으십니까? 본인은 얹혀사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주인과 손님이 뒤바뀐 듯한 모습을 보이는 이 상황에서 바로 ‘주객전도’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주객전도 비슷한 사자성어

① 본말전도(本末顚倒)

뿌리와 잎사귀가 뒤바뀌었다는 것으로, 사물이나 사건의 위치나 입장이 순서가 서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② 객반위주(客反爲主)

손이 도리어 주인 노릇을 한다는 뜻으로, 부차적인 것을 주된 것보다 오히려 더 중요하게 여김을 이르는 말.

③ 적반하장(賊反荷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아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을 이르는 말.

4. 주객전도 비슷한 말, 속담 6가지

① 나그네가 도리어 주인 노릇 한다

주객이 전도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 나그네 주인 쫓는 격

주인과 손님이 바뀐 경우를 뜻함.

③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배보다 거기에 있는 배꼽이 더 크다는 뜻으로, 기본이 되는 것보다 덧붙이는 것이 더 많거나 큰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④ 발보다 발가락이 더 크다

발보다 거기에 붙은 발가락이 더 크다는 뜻으로, 기본이 되는 것보다 덧붙이는 것이 더 많거나 큰 경우를 뜻함.

또는 일이 도리와 반대가 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

외부에서 들어온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있던 사람을 내쫓거나 해치려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⑥ 굴러온 돌한테 발등 다친다

외부에서 들어온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있던 사람을 내쫓거나 해치려 함.

주객전도(主客顚倒), 본말전도(本末顚倒). 뭣이 중헌디?! 뭣이 중허냐고!

역시 비유를 하자면, 탕수육을 하는데 고기는 튀기지 않고 소스만 만든 꼴이라 할 수 있으며, 목공예를 하는데 사포질을 하기전에 니스칠을 먼저 해버린 격이다. 둘 다 뭐가 먼저인지, 중요한지 모르는 것.

결국 주객전도(主客顚倒)든 본말전도(本末顚倒)든 일이나 상황에 대해 전체적인 본질과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데서 기인한다. 흔히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말이 바로 이런 주객전도(主客顚倒)나 본말전도(本末顚倒)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조언 중 하나다.

그런데 우리는 본인을 포함해서 주변에서 이러한 주객전도(主客顚倒), 본말전도(本末顚倒)의 판단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부분은 해당 당사자 자신에게도 문제지만 주변에게도 피해를 끼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왜냐고?! 어떤 일을 하는데, 영화 ‘곡성’의 말을 빌려 ‘뭐가 중헌디, 뭐가 중헌지도 모르면서’처럼 그러면, 결국 일은 꼬이고 엉망이 되고, 관련된 모두가 피곤해지고, 속된 말로 그 똥을 치워야 하기 때문이다.

▹ 主客顚倒(주객전도) 풀이

▹초성이 같은 단어들

: 자고자대, 자구지단, 잠가지다, 잠겨지다, 잠과지다, 잠구지다, 잠궈지다, 장가지다, 장과지다, 장구지다, 잦겨지다, 잼겨지다, 잼궈지다, 잼기지다, 저겨짚다, 전기자대, 접경지대, 정개좃다, 정관자득, 젖겨지다, 졎겨지다, 조과지도, 종가지다, 종결짓다, 주객전도, 주걱장대, 주글지다, 줄기지다, 중계지대, 지구전도, 질거죽다, 자가 제독, 자가 중독, 자가 진단, 자격 제도, 자금 조달, 자기 적도, 자기 절단, 자기 주도, 자기 진단, 전기 전도, 전기 제동, 전기 진단, 전기 진동, 정격 작동, 정공 전도, 정관 절단, 정권 정당, 정규 진동, 정기 진단, 조개 중독, 조기 진단, 종교 정당, 주광 조도, 준거 집단, 중간 정당, 증거 중독, 증권 저당, 지구 적도, 지구 진동, 직계 제도, 직광 조도, 직급 제도, 진관 제도

주객전도 뜻

주객전도 뜻

고사성어란 고사에서 유래된 한자어 관용어를 말합니다. ‘고사’란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키고, ‘성어’는 옛사람들이 만들어낸 관용어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 ‘주객전도’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객전도

주객전도 한자

주객전도 (主客顚倒) ㆍ 主 : 주인 주 ㆍ 客 : 손 객 ㆍ 顚 : 넘어질 전 ㆍ 倒 : 거꾸로 도

주객전도

주객전도 뜻

앞뒤의 차례가 서로 뒤바뀐 경우를 이르는 말입니다.

주객전도 유래

주인과 손님이 뒤바뀌었다는 뜻으로, 중요도에 따라 주(主)가 되는 것과 부수적(附隨的)인 것의 순서나 앞뒤의 차례가 바뀐 경우를 말한다. 사물(事物)의 중요성과 중요하지 않은 것, 급한 일과 급하지 않은 것, 선후(先後) 따위의 순서가 뒤바뀌었다는 말이다.

주인은 손님처럼 손님은 주인과 같이 행동(行動)을 바꾸어 한다는 말로, 입장이 서로 뒤바뀐 것을 가리킨다. 손님이 도리어 주인처럼 행세를 한다는 뜻의 객반위주(客反爲主)와 비슷한 말이다.

또한 발이 위에 있다는 뜻으로, 사물이 거꾸로 되는 것을 나타내는 족반거상(足反居上)도 주객전도와 뜻이 비슷하다. 사물의 경중(輕重)이나 완급(緩急)의 순서가 뒤바뀐 것을 의미하는 주객전도는 입장이 서로 뒤바뀌거나 앞뒤의 차례가 뒤바뀐 경우에 쓰이는 말이다.

주객전도

이상으로 ‘주객전도 (主客顚倒)’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두산백과)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 #306

반응형

주객전도는 한자로 主客顚倒입니다.

주인(主)과 손님(客)이 서로 바뀌었다(顚倒)는 뜻으로 사물의 경중ㆍ선후ㆍ완급 따위가 서로 뒤바뀜을 이르는 말입니다.

우리말에서 사물의 상태나 움직임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수사법으로 은유법이 있는데, 영어에서는 이러한 수사법을 메타포(metaphor)라고 합니다.

영어 메타포를 설명하는 글을 읽다 보면, 이 말의 예시로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입니다.

이 어구에 사용되는 영어는 모두 교육 과정상에서 초등 권장 어휘로 그 대표적인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put: 놓다

cart: 수레(특히 말 등이 끄는 바퀴가 4개 달린 지붕이 없는 운반 도구)

before: ~ 앞에

horse: 말

위에서 제시한 뜻으로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를 직역하면 “수레를 말 앞에 놓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말이 수레를 끄는 장면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당연히 수레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수레 앞에 말이 있어야 하는데, 수레가 말 앞에 있으면 그냥 멈춰서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즉,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는 “주객전도”의 영어 표현이 되겠습니다.

영어에서 많은 상징 표현(메타포)는 동물, 특히 말과 연관된 것이 많은데, 이는 문화적 특성의 하나처럼 보이네요. 우리말의 한자인 주객전도에서는 “사람”이라는 말로 표현을 했지만, 말과 수레를 이용해서 이와 같은 말이 사용된 것을 보니 개인적으로 이상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요즘 세상사 너무나 많은 주객전도 현상을 보게 되니 “주인”과 “손님”의 바뀜을 넘어 움직일 수도 없게 수레를 말 앞에 놓겠다는 여의도의 푸르스름한 지붕 속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것 같아 답답합니다.

그냥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으로요.

오늘의 영어 학습 어구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Do not put the cart before the horse, please.: 주객전도 하지마세요, 제발.

반응형

리브레 위키

主 客 顚 倒 주인 주 손님 객 엎드러질 전 넘어질 도

주객전도(主客顚倒)는 주인과 손님이 뒤바뀐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한국 속담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물론 완전히 같은 뜻은 아니다.

예시 [ 편집 ]

키워드에 대한 정보 주객 전도 뜻

다음은 Bing에서 주객 전도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YouTube에서 주객 전도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사성어]주객전도(主客顚倒) | 주객 전도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