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19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가니가니 – 차린이 차량설명서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89,309회 및 좋아요 4,43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1만 구독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요즘 출고되는 차량의 거의 반절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는데요.
사용상 가끔 번거로워 하시는분들도 계신듯 해서
짧게 촬영했습니다.^^
***********************************
개인 자동차 정보 공유 채널이며,
온라인 활동으로 어떤한 영업행위도
하지 않습니다.
차량 문의 및 견적 상담은
가까운 자동차 전시장에서 도움받으세요!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사용법 – Naver Post – 네이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페달이나 레버로 케이블을 당기는 사이드 브레이크와 달리 스위치 조작으로 모터를 구동해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원리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post.naver.com

Date Published: 4/30/2021

View: 8361

주차 브레이크 – 나무위키

케이블 파킹식2.3. 페달식(족동식)2.4. 전자식2.5. 에어식. 3. 평지에서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4. 경사로에서 올바른 주차 브레이크 사용법5.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3/2021

View: 2596

대부분 모르는 전자식주차브레이크 ‘이 기능’과 주의사항 2가지

요즘 나오는 차량은 기계식 장치를 찾기가 더 힘이들 정도인데요. 전자식으로 변해가는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지만 오늘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에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yride.tistory.com

Date Published: 10/12/2021

View: 9685

[자동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기능이란?

전자 파킹 브레이크(EPB : Electronic Parking Brake)는 페달 또는 레버로 케이블을 당겨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대신 스위치 조작으로 모터 구동을 …

+ 여기에 표시

Source: exeter.tistory.com

Date Published: 12/14/2022

View: 1982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해시넷 위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lectronic Parking Brake, EPB)는 기존의 사이드 브레이크 형식과 달리 스위치를 조작하여 모터를 구동해 주차 브레이크를 …

+ 더 읽기

Source: wiki.hash.kr

Date Published: 12/23/2021

View: 2359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르노삼성자동차 QM5 e-guide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수동으로 해제하려면, 트렁크 매트와 스페어 휠 커버를 들어 냅니다. 철사 끈 5에 잭 핸들 6을 7과 같이 걸어 A에서 B 방향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

+ 더 읽기

Source: www.renaultkoream.com

Date Published: 5/24/2022

View: 6873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onic Parking Brake)는 전자식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이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차량이 주행을 멈추면 컴퓨터가 차량의 속도, …

+ 여기에 표시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6/15/2022

View: 7988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및 단점 – 라이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1 껐다 켜기 · 1. 차량을 정차한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의 스위치를 잡아당깁니다. · 2. 그 후 자동차 계기판에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trow-berry.kr

Date Published: 5/5/2022

View: 1181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해제] 중립기어 이중주차 방법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Electronic Parking Brake)’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을 정차하거나 멈추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키고 출발 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iselifeinfo.tistory.com

Date Published: 1/17/2021

View: 950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 Author: 가니가니 – 차린이 차량설명서
  • Views: 조회수 289,309회
  • Likes: 좋아요 4,439개
  • Date Published: 2019. 11.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wpfyr0Kblc

대부분 모르는 전자식주차브레이크 ‘이 기능’과 주의사항 2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 살 더 먹고 돌아온 마이라이드 입니다.

20대에는 내 나이가 헷갈릴 일이 없었는데 30대에 오니 내가 몇살인지 가끔 헷갈리기도 합니다.

2021년 새해 첫 근무일에 모두들 출근은 잘 하고 계신지요?

아무쪼록 마이라이드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우울했던 2020년 뒤로하고 행복한 일이 많은 20201년 기원하며 좋은 컨텐츠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대부분 모르는 전자식주차브레이크 ‘이 기능’과 주의사항 2가지

* 오늘의 자동차 키워드 : EPB(Electronic Parking Break)

제가 주로 타는 차량은 2005년식 오래된 쏘나타와 2011년식 오래된 아베오를 타고 있습니다.

전기식 장치보다 기계식 장치가 더 많아보이는 쏘나타에 비해 아베오는 많이 바뀌었고

요즘 나오는 차량은 기계식 장치를 찾기가 더 힘이들 정도인데요.

전자식으로 변해가는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지만 오늘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보통 힘차게 확 잡아당기는 방식의 ‘핸드브레이크’라고 하던 주차브레이크가 일반적이었는데

이제는 위이잉 거리면서 차량이 전자적으로 주차된 차량을 안전하게 주차해주는 브레이크가 일반적입니다.

<▲케이블식 수동 사이드브레이크>

손으로 당겨서 사용하던 브레이크는 차량 아래에 케이블로 연결되어서

보통 뒷바퀴 드럼 안쪽에 있는 주차를 위한 별도의 제동장치가 있고 이것을 통해 차량이 안전하고 완전하게 주차 되도록 했었죠.

전자식으로 바뀌어도 구조는 대부분 유사하고 입력신호와 제어를 전기적으로 한다는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핸드브레이크 시절 급경사에서 주차를 할 때는 어떻게 하셨나요?

그냥 ‘따다닥’ 거리는 클릭 소리가 더 많이 나도록 더욱 힘차게 레버를 잡아당기셨죠?

네. 그렇게 하면 됩니다.

<▲케이블식 주차브레이크는 잡아당기는만큼 제동력이 강해진다.>

그렇다면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는 어떤가요?

그냥 손으로 ‘딸깍’, 뒤에서 ‘위이잉’하고 끝났다고 생각하셨나요?

<▲르노삼성 XM3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레버>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단순히 전자브레이크를 체결한다는 개념정도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답은 역시나 제가 2년 넘게 외치고 있는 ‘취급설명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샘플로 르노삼성자동차의 인기 SUV인 XM3의 것을 한 번 보겠습니다.

아래에 캡처된 내용을 보면 취급설명서에 ‘특수한 경우’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경사로에 주차를 해야할 때는 전자식주차레버를 ‘몇 초간 위로 당기면 최대 제동력으로 작동’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XM3 취급설명서 내용 - 급경사 주차>

다른 차량의 예시로 현대자동차의 님블님블한 더뉴코나의 것을 찾아봤습니다.

XM3처럼 추가적으로 레버를 잡아 당기는 것에 언급은 없었는데 직접 실험해보니 작동했습니다.(라고 쓰고 그런것 같다고 해석합니다.)

간단하게 영상도 만들어봤으니 한 번 보시구요.

<▲급경사 전자식 사이드브레이크 작동 방법>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는 2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안전과 주행에 밀접한 것들이니 반드시 기억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주의사항 첫번째 : 한파 때 장시간 사용 자제

일단 간단하게 글로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파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장시간 작동시켜 놓으면 브레이크 고착이 되어 운행이 불가하거나,

주차 브레이크에 변형 또는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험담을 말씀드리자면 회사 입사 후 신입사원 교육을 1달 정도 받았는데 그 당시가 혹한기였습니다.

1달 정도 차량을 주차해놨었는데 약간 경사가 있는 곳에 사이드브레이크를 당겨놨더니

출차할 때 브레이크를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걸려있었구요.

<▲한파 때 장시간 주차브레이크 작동은 자제>

이때 가능하면 움직이지 않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

어디서 ‘조금씩 천천히 후진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주워들었던 기억이 있어

주차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주 천천히 후진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해제가 되긴 했는데 굉장히 큰 소음으로 ‘땡~!’하는 소리와 함께 해제가 되었고

주차브레이크 슈에 변형이 생겼던 경험이 있습니다.

혹한기에는 가급적 장시간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마시고, 평지에 고임목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주의사항 두번째 : 긴급 상황에서 작동 방법은?

한동안 이슈가 되었던 고속도로 레이 급발진 영상 기억하시나요?

정확한 이유는 미지수인데 제가 집중한 내용은 바로 ‘긴급한 상황’에서의 작동 방법입니다.

물론 달리고 있는 차량이 사이드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는 것은 차량이 미끌려버리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다만 패달을 밟는 형식의 풋브레이크가 파손되었다면 어쩔 수 없이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해야 하는데 문제는 ‘전자식’이라는 것 입니다.

손으로 당겨서 작동하던 기존의 케이블식 파킹 브레이크는 그냥 직관적으로 당기면 무조건 작동을 하지만 전자식은 어떨까요?

평소 주차를 할 때처럼 레버를 ‘딸깍’ 한 번 작동시키면 될까요?

아닙니다.

현대 더뉴코나의 취급설명서를 보면 긴급 상황에서의 작동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기아 K9의 취급설명서에도 동일한 방법이 나와 있으니 EPB가 들어간 차량은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뉴코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레버>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레버를 위로 계속 들고 있으면 작동’ 합니다.

평소 사용하던대로 한 번만 딸깍 하는 것이 아니라 스위치를 위로 계속 잡아당기고 있으면 당기고 있을 때만 작동 을 합니다.

그러다가 차량 속도가 줄다가 정차하게 되면 주차 완료 상태와 동일하게 작동이 되게 됩니다.

<▲더뉴코나 취급설명서 - EPB 긴급 작동방법>

오늘은 좀 무서운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경사로건 긴급 상황이건 가장 좋은 것은 역시나 ‘예방정비’입니다.

혹한기, 혹서기에 고생하고 후회하지 마시고 가급적 미리 차량을 둘러보고 사고와 고장을 예방합시다!

반응형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Electronic Parking Brake)는 전자식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이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차량이 주행을 멈추면 컴퓨터가 차량의 속도, 엔진 회전, 브레이크 동작 등을 감지해 브레이크를 잠금해준다.[1]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는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스스로 작동하기도 한다. 운전석 도어나 테일게이트가 열려있거나, 안전벨트가 풀리거나, 정차 후 5분이 지나는 등 차량이 움직이면 안되는 상황을 감지해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2]

각주 [ 편집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영상으로 확인하기

요즘 나오는 신형 차량 같은 경우에는 주차를 할 때 필요한 주차브레이크가 기계식 브레이크로 나오던 예전과는 달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거기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보통 자동으로 정차할 수 있는 기능인 오토홀드 기능과도 함께 딸려져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것들이 적용되는 국산 차량 중에 한 가지가 바로 기아자동차 올 뉴 K7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K5 나 그랜져 혹은 신형으로 나오는 외국 차량에도 많이 부착되어 있는 추세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에는 기계식 브레이크만을 사용해왔다면 이를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 지 잘 몰라서 생소하실 수가 있을텐데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알기 전에

어떻게 작동시키는 지에 대하여서를 알아보기 전에 우선 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원리에 대하여서부터 먼저 알아보자면 페달이나 레버를 가지고 케이블을 당기는 기존의 사이드 브레이크 형식과는 달리 스위치를 조작하여 모터를 구동하여 파킹 브레이크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바로 이것의 작동 원리라 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운전을 직접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이 방식이 더욱 편리하다고 느껴보실 수가 있을텐데요. 때문에 운전을 직접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이 방식이 더욱 편리하다고 느껴보실 수가 있을텐데요.

간단 설명

위 기능에 대하여서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위 영상을 클릭하셔서 간단하게 어떠한 원리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 지 등과 같은 내용에 대하여서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단점

하지만 단점도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에 고장이 날 경우에는 수리비가 많이 나올 수가 있고 패드를 교환할 때에는 따로 스캐너를 추가해야 하며 차량의 값이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1 껐다 켜기

1. 차량을 정차한 상태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의 스위치를 잡아당깁니다.

2. 그 후 자동차 계기판에 브레이크의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는 지를 확인합니다.

3. 이후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해제할 때에는 차의 시동이 커져 있는 채로 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의 스위치를 눌러줍니다.

4. 계기판에 다시 경고등이 꺼졌는 지 확인을 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2 해제 하기

1. 자동변속기 레버를 P단에 둔 채로 브레이크의 페달을 밟아줍니다.

2. 레버를 R이나 N 혹은 D 단으로 변속해주게 된다면 EPB가 저절로 해제가 되게 됩니다.

3. 혹은 아래의 조건들을 만족시켰을 경우에는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는 것을 통하여서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조건

1. 엔진은 커져 있으며 운전자의 안전벨트가 착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운전석의 도어나 엔진후드 및 트렁크가 모두 닫혀있어야 합니다.

3. 자동 변속기의 레버가 R이나 D 혹은 수동 모드에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영상으로 확인하기

k5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사용법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중립주차방법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기능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하여서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통하여 확인해보실 수가 있어요.

그럼 여러분들 이 내용을 통하여서 안전운전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해제] 중립기어 이중주차 방법

728×90

반응형

스마트키 차량 전자식 사이드 중립 기어 넣는 방법

차량 운전을 많이들 하고 계시지요? 요즘은 차량에 스마트키가 많이 옵션으로 장착되어 나오곤 합니다. 예전에 운행하던 차량은 자량에 키를 꼽고 사이드를 당기거나, 아니면 풋브레이크로 악셀 밟듯이 밟으면 사이드가 채워지곤 했습니다.

물론 주차할 공간이 부족해서 차량을 기어중립으로 놓아야 할 때면 기어노브를 N 에 두고 사이드를 채우지 않으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스마트키가 있는 차량은 대부분 전자식 파킹브레이크가 사이드 브레이크를 대신하고 있어 별도로 사이드를 채우지 않아도 시동을 끄면 사이드가 채워지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씩 중립기어 이중주차를 해야할 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차량 운행시 부득이하게 이중주차를 해야 할 상황이 생기는데 시동을 끄면 항상 자동으로 채워지며 빨간 불이 들어오는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란?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EPB: Electronic Parking Brake)’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을 정차하거나 멈추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키고 출발 시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풀리는 장치다.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한 비상 제동 상황에서 차량 스핀 방지 등 제어 기능이 향상 된다.

차량 주차 시 트랜스미션 기어가 파킹(P)에 위치하면 자동으로 켜져 주차 제동력이 발생한다. 드라이브(D) 기어에 놓으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즉 시동을 끄면 작동하고, 시동을 켜고 기어가 P를 지나 D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해제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방법1

① 시동을 끄기 전 기어를 N에 위치합니다.

② 전자파킹 버튼을 차 바닥쪽으로 누르면서 시동버튼을 동시 에 누릅니다.

③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파킹브레이크 버튼에 불이 꺼짐을 확인합니다.

④ 차량이 움직이는 지 확인합니다.

※ 중립기어 및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전에는

반드시 수평공간에 주차를 했는지 확인하시고, 주차를 해도 되는지 안전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방법2(현대, 기아)

① 시동을 끄기 전 기어를 P에 위치하고 시동을 끕니다.

② 쉬프트락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서 기어를 N에 위치합니다.

③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파킹브레이크 버튼에 불이 꺼짐을 확인합니다.

④ 차량이 움직이는 지 확인합니다.

전자식 변속기 중립기어/파킹브레이크 해제 방법(펠리세이드 등)

①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 N을 길게 눌러주세요.

② 전자파킹 버튼을 차 바닥쪽으로 누르면서 시동버튼을 동시 에 누릅니다.

중립기어 주차 시 주의사항

⊙ 중립주차는 차량이 움질일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중립 주차시에는 반드시 차량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차량 매뉴얼에 나와 있는 주의사항이니 반드시 확인하고 중립주차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중주차 관련 기사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12314191437546

이중주차 차량을 밀어야 하는 경우에는 꼭 안전을 유의하고 차량을 밀어야 합니다. 차량을 이동시키다가 사고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차주에게 연락해서 차량을 이동해 달라고 연락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728×90

반응형

그리드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다음은 Bing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 전자식브레이크
  • 전자식파킹브레이크
  • epb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 전자식
  • 브레이크
  • 전자파킹
  • 팰리세이드
  • 더뉴그랜저
  • 소나타
  • dn8
  • k5
  • k7
  • 박원관
  • 신차사용설명
  • 신차기능
  • 버튼기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 #가니가니


YouTube에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간단설명 – 가니가니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