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기사 필기 준비 |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인기 답변 업데이트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전기 기사 필기 준비 –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전병칠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0,743회 및 좋아요 1,95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전기기사 공부법(필기)
  1. 1. 이론 공부하지 않고 필기 기출문제 회독 첫 번째는 전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7개년 정도 된 거를 사서 그걸 계속 회독하는 방법입니다. …
  2. 이론 후 기출문제 두 번째는 이론부터 다 하고 중요 출제문제 풀고 나서 기출문제를 푸는 방법입니다. …
  3. 과목별 공부방법 …
  4. 공부했던책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다산에듀입니다.
이 영상을 통해서 전기기사 필기 준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비전공자들의 학습방법?
2. 과년도, 정규반 어떤학습법?
3. 필기 5과목의 학습전략은?
영상과 함께 만나보시죠.
다산에듀(www.e-dasan.net)제공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전기기사 필기 총 정리, 공부방법 등

1차 필기시험에서 합격한 합격자는 2차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참고로 전기공사기사 시험은 1,2,4회 차에 진행됩니다. 전기 쌍기사 취득을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andong-skp.tistory.com

Date Published: 11/16/2021

View: 3158

[전기기사] 필기 합격 공부법 – 개알못의 발전

에듀윌만 생각하면 ‘공무원 시험 합격은’이 바로 떠오르지만, 사실 전기기사나 각종 자격증 책도 많이 있습니다. 에듀윌 책의 특징은 각 과목마다 책이 한 …

+ 더 읽기

Source: intropch.tistory.com

Date Published: 4/26/2022

View: 8481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및 비전공자 직장인 공부방법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전공자 및 비전공자 사람들은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걸 …

+ 여기에 표시

Source: ucanalsodoit.tistory.com

Date Published: 7/10/2021

View: 3721

전기기사 – 나무위키

합격점은 필기와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며, 과락은 없다. 또한 09:30에 시작하여 2시간 3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정보처리기사 필답형 실기와 마찬가지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8/27/2021

View: 5544

전기기사필기공부법:50대 비전공자 전기기사합격기 – 즐공지경

이번엔 전기기사 합격 시 어떻게 필기시험준비를 했는지에 대하여 정보 나누려고합니다. 공부 하는 방법은 각자 다를 수 있으니 제 방식은 참고만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extrafly100.com

Date Published: 12/24/2021

View: 739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비전공자 합격 후기 – 반드시 필

결국 올해는 전기기사 필기만 합격하고. 실기는 다음으로 미뤄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전공자라서 테크트리??를 타는 게 중요했는데.

+ 여기에 표시

Source: surelyfeel.tistory.com

Date Published: 5/6/2022

View: 523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전기 기사 필기 준비

  • Author: 전병칠
  • Views: 조회수 150,743회
  • Likes: 좋아요 1,952개
  • Date Published: 2019. 3. 1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_aRnH4xN3AQ

전기기사 공부법, 전기산업기사 공부법,전기기사 실기

반응형

전기기사 공부법, 전기산업기사 공부법, 전기기사 실기

전기기사합격

2021/03

전기기사 필기합격했습니다.

kec가 개정된 후에 처음으로 필기를 쳤는데.

뭐가 나올지는 예상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선택을 했습니다.. 개정이 많이 된 부분은 많이 보지 않고 중요한 것만 집어서 보기로 말이죠.

내가 어떻게 공부했는지를 몇 자 적어볼까 합니다. 여기에 적은 글은 장문의 글입니다만 공부한 기간에 비해서는 그리 긴글이 아닙니다. 잘읽어보시고 의견부탁드립니다.

<그 외 다른글>

2022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 공학용 계산기

전기기사 공부법(필기)

전기기사에서 나오는 과목은 총 6과목으로

회로이론, 제어공학,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력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공부법이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론 공부하지 않고 필기 기출문제 회독

첫 번째는 전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를 7개년 정도 된 거를 사서 그걸 계속 회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로 합격자가 있습니다. 또 이걸 이용해서 이론을 보지 말라는 유튜버가 있을 정도로 인증이 어느 정도 된 공부법입니다. 실제로 이걸로 30일만 공부해서 합격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작년에 직장 다니면서 이렇게 했다가 바로 불합격했습니다.

이때 이 방법이 저와는 맞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 이론 후 기출문제

두 번째는 이론부터 다 하고 중요 출제문제 풀고 나서 기출문제를 푸는 방법입니다.

앞의 실패 후에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론을 배우려면 독학하거나 인증된 사이트에서 배우는 방법이 있겠죠.

이것이 단점인데 돈이 좀 들게 됩니다. 학원의 경우는 100만 원 정도 생각하셔야 하고

인강도 50만 원 정도는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인강을 선택했고 이론 + 최신 기출문제 3개년만 보았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방법은 복습 위주였습니다.

A) 하루하루 들었던 인강을 무조건 그 분량만큼 복습합니다.

B) 그 분량만큼 복습하고 당일까지 들었던 모든 분량을 간단하게라도 복습합니다.

제가 인강을 들을 때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론의 후반부로 넘어갈수록 앞의 부분을 까먹게 된다는 거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날 분량만큼 책에 정리된 문제를 무조건 풀고, 전날까지의 분량을 노트 정리를

간간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좀 어려웠던 문제 위주로 한 번씩 다시 풀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오늘 1강에서 6강까지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무조건 1강부터 6강까지의 내용을 다 풉니다.

다음날 7강부터 13강 까지 들었습니다. 그럼 오늘 분량 다 풀고 전날 거를 정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정리하는 게 힘들다면 간단하게 흝는것만으로 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까먹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실행할 수만 있다면 절대로 불합격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이렇게 실행하는 게 쉽지 않죠.

반응형

3. 과목별 공부방법

본방법은 실제로 제가 공부해서 합격한 내용이며 울산과 부산에 있는 한 학원에서도 이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전기 자기학 : 과목 중에 가장 어려울 수 있는 과목입니다. 공식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가장 좋은 방법은 주요 공식만 암 기후에 그것을 기출문제에 적용시켜보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공식 하나하나마다 유도되는 과정을 한번 체험해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시간이 많으실 때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정말 없으시다면 전자계 과목은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가장 문제 빈도가 적습니다.

– 전력공학 : 이 과목은 회로이론을 어느 정도 이해를 했다면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처음부터 전력공학으로 시작하면

이해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목은 실기와도 연관이 깊은 과목이기 때문에 가장 열심히 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시간이 정 없으시다면 ‘발 변전 일반’ 은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그 외에는 전부 공부를 잘해놓으시길 바랍니다.

– 전기기기 : 사람에 따라서 가장 어려울 수도 가장 쉬울 수도 있는 과목입니다. 회로이론, 전기자기학을 어느 정도 이해 후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모터와 발전기의 내부구조를 잘 파악하면서 구조 내부의 부품에 대한 이름을 잘 기억하시고 그 역할을 잘 생각하셔야만 ‘회전’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힘’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쁘시다면 ‘교류 정류 자기’, ‘제어용 기기 및 보호기기’는 생략하시길 바랍니다.

–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입니다. 꼭 이 과목 먼저 어느 정도는 선수를 하시고 다른 과목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회로이론의 이해없이는 다른과목을 이해하는 것에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회로이론을 처음 배울 때

기초 수학을 할 수도 있는데 이것을 잘해두시면 상당히 편합니다.

제어공학의 경우는 할 수 있으시면 다하시고 할 시간이 없으시다면 거의 다 생략하시고 기출문제 중에서 잘 나오는 것만 뽑아서 공식을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KEC개정 이후의 책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암기과목이라 특별한 공부 순서는 없으나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군데군데 있고, 되도록 일정의 마지막 1~2주 사이에 몰아서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쁘시다면 분산형 전원설비는 생략하시길 바랍니다.

4. 공부했던책

제가 필기를 공부할때 사용했던 책은

김상훈씨의 책과 앤트미디어 책입니다.

김상훈씨의 책은 kec가 반영된전기설비기준만 따로 사서 외웠습니다.

외울게 많기때문에 책을 따로 하나 구해서 정리해서 공부했습니다.

앤트미디어책은 과년도문제를 모아놓은책입니다. 책값이 좀 비싸긴한데

이런돈 아낀다고 최신정보가 반영되지않은 책 사거나, 인터넷사이트로 풀어서

정확하지않은 답을 보고, 시간낭비하느니 돈조금 더쓰고 한번에 합격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는 구매링크입니다.

2021/06

전기기사 땄습니다.

6월부로 실기까지 최종 합격했습니다.

전기기사 공부법(실기)

실기의 경우에는 솔직히 전공자라 하더라도 학원이 아니면 거의 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안에 나오는 문제가 풀 수는 있지만 남은 기간에 비해서 내용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학원에 갈경우 그것이 해결이 됩니다. 가장 빈출이 높은 거 위주로 외울걸 정해주고 문제를 풀이해주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많이 됩니다.

인강으로 실기를 준비할 수도 있는데 인강도 내용이 좋지만 다만 아쉬운 점은 강사와의 소통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요새 질문방 같은 걸로 소통할 수 있긴 하지만 대면으로 하는 것과 차이가 큽니다.

저의 경우는 그랬습니다.

실기를 칠때 사용했던 교재는 앤트미디어책입니다.

많은사람이 이책을 애용하고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책의 특징은 2000년도부터의 과년도 문제를 전부 담고 있습니다.

문제 밑에 해설이 있기때문에 빠르게 넘어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원에서 사람들이 거의 이책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실기시험은 과년도 문제를 한번씩 풀어보지않으면

실제시험에서 과년도 문제가 나왔을때 당황하기때문에 한번씩은 다 풀어보는게 좋습니다.

아래에는 구매링크입니다.

결론

필기의 경우는 최소한의 시간을 써야 할 때 기출문제만 풀기

시간이 좀 있고 공기업, 전기직 공무원 노릴 경우 이론과 같이 풀기

실기의 경우는 무조건 학원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링크프라이스 이벤트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 총 정리, 공부방법 등

반응형

기사 자격증 난이도를 평가했을 때 가장 어려운 난이도에 속하는 자격증은 전기기사 자격증입니다.

취업시장에서 전기 전공자의 가치를 더 높여주며, 전기직렬로 공기업 취업에 필수적인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전기공학을 전공하여 대학생 시절 전기기사를 취득하였는데요, 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걸음이 되어준 자격증이기에 가장 애착이 가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전기기사 필기시험 정보와 공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기사 실기 시험에 대한 정보와 공부방법은 2부에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클릭]2부) 전기기사 실기 후기, 효율적 공부방법[클릭]

반응형

목차

1. 기사 취득 후기

1.1 전기기사 취득 후기

2. 전기기사 시험 정보

2.1 전기기사 시험 일정

2.2 정기 기사 난이도에 대한 정보

2.3 과목 정보

3. 전기기사 공부방법

3.1 인강 vs 학원?

3.2 공부 방법은?

3.3 과목 공부 순서

1. 기사 취득 후기

1) 전기기사 취득 후기

자격증 취득 내역

제 경우는 취업 준비생 시절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했습니다.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서류전형에서 최대한의 가산점을 받기 위해 전기 쌍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전기기사의 경우 2015년 2회 차에 필기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하였지만, 실수로 3회 차 실기 시험신청을 놓쳐 결국 2016년 1회 차에 취득하였네요

첫 자격증이다 보니 공부방법도 모르고 기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가 전무해 많이 헤맸던 시험이었습니다.

하지만 고생했던 만큼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며 기사 자격증에 대한 공부방법을 잘 정립해놓았기 때문에 취직 이후 자기 계발로 취득했던 다른 기사 자격증 시험에서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전기기사 시험 정보

1) 전기기사 시험 일정

2022년 전기기사 시험일정, 출처 : 큐넷

2022년 전기기사 시험일정은 큐넷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시험은 정기 기사 1,2,3회 차에 진행되며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차 필기시험에서 합격한 합격자는 2차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참고로 전기공사기사 시험은 1,2,4회 차에 진행됩니다.

전기 쌍기사 취득을 고려중이시라면 1,2회에 전기기사 취득을 한 후 4회 차에 전기공사기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2) 정기 기사 난이도에 대한 정보

전기기사 세부 합격률, 출처 : 나무위키

전기기사는 정기 기사 1,2,3회에 총 3번 시행됩니다.

보통 전기기사 시험의 3회는 난이도가 어렵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산업인력공단 측에서 어느 정도 합격률 관리를 하기 때문에 1,2회에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여 다수의 합격자가 배출된 경우 3회에 어려운 난이도로 출제하여 연간 합격률을 조정한다는 수험생들의 추측이 있습니다.

실제로 기사 합격률 추이를 살펴보면 정기 기사 3회 합격률이 낮은 편이며, 실기 시험의 경우 3회에 1% 합격률을 배출한 시험들이 다수 있습니다.

제가 실수로 시험 시기를 놓쳐 운 좋게 피한 2015년 3회 차 실기 시험의 경우 1.41%의 2010년 이후 역대 가장 저조한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당시 기억으로는 신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고 과년도와 중복되는 문제들도 같은 문제이지만 회로도 등의 표현을 다르게 하여 수험생들에게 혼란과 헷갈림을 주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1.41%로 역대급 난이도 조정에 실패하여 산업인력공단은 수험생들의 질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난이도 추이를 볼 때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합격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기사 1회 차 시험이 굉장히 어려워 합격률이 낮다면 2,3회 차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1,2회 차 시험이 쉬워 합격자가 많다면 3회 차 시험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합격을 위해서는 더욱 철저하고 많은 공부량을 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난이도가 어려울 경우 신출 문제들은 맞히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 과년도 문제들의 반복 횟수를 높여 과년도 문제에 대한 정답률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합격에 유효합니다.

3) 과목 정보

전기기사 시험정보, 출처 : 큐넷

시험은 5과목으로 치러집니다.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4지 택일 형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20문항을 풀게 됩니다.

과목당 30분이 주어지므로 총 150분의 시험시간이 주어집니다.

과목당 시간제한은 없으며 주어진 150분의 시간 안에 100문제를 풀어내면 됩니다.

3. 전기기사 공부 방법

1) 인강 vs 학원?

전기기사는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시험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학원 강의나 인강 수강을 추천합니다. 전공자의 경우 인강 없이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하나 효율적으로 기사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통 전공자들도 인강 수강이나 학원 강의를 듣고 시험 준비를 합니다.

학원 강의와 인강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원 강의보다는 인강이 안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인터넷 강의들이 퀄리티가 매우 높고 자료들도 많아 인터넷 강의 수강으로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집중력이 약하거나 혼자 공부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학원 강의를 추천드립니다만, 어차피 과년도 풀이에 들어가면 혼자 기계적으로 과년도를 풀어나가야 하므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강이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기사 자격증 취득은 결국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제 경우는 다산에듀를 통해 전기기사를 취득했습니다. 다산에듀의 경우 대표적인 전기기사 전문 인강 사이트이며 자료실에 기본 이론 자료와 실기 단답형 자료 등이 잘 정리되어있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다산에듀는 책을 구매하게 되면 무료 강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취업 준비 시에는 전공 공부를 에듀윌 전기기사 책으로 하였는데, 책에 대한 퀄리티는 에듀윌이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에듀윌의 경우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환급반을 운영하기도 하니 비교해보시고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강의 경우 본인의 노력과 공부시간이 중요하므로 어떤 인강을 들어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 공부 방법은?

수험시간을 짧게 잡았다면 기초 이론 인강을 1번 수강한 후 바로 과년도 반복 풀이 전략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전자기학/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전기기기/전력공학 4과목의 이론 강의를 수강 후 최소 과년도 8년 치를 3회 이상 풀어야 합격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과년도 반복 횟수보다 과년도 8년 치의 정답률이 100%로 근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기간을 1년 이상 여유롭게 잡았다면 기초 인강을 2~3번 반복하여 탄탄하게 기초를 쌓고 과년도 5~8년 치를 반복으로 푼다면 확실하게 합격이 가능하겠지만

보통 수험기간을 12월~3월로 잡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12월 ~ 1월 기간 동안 이론 인강을 1번 수강한 후 2월에 과년도 반복학습을 통해 기사시험의 감각을 익히게 됩니다.

제5과목 전기설비기술기준의 경우 굳이 인강을 들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 규격과 기술기준에 대한 과목이기 때문에 책을 정독한 후 과년도를 풀어나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술기준의 경우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책이나 요약정리집을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이 법규나 수치들을 외우셔야 합니다.

제 경우는 전기 전공자로 12월~1월 기간 동안 다산에듀의 전기기사 필기 인강을 1회 수강한 후 과년도 5년 치를 3회 반복하여 합격하였습니다.

가끔 이론 강의에 집착하여 과년도 풀이 비중을 적게 하고 시험에 응시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전기기사 과목은 5과목이기 때문에 이론 인강의 강의수가 꽤 많은 편입니다. 이론 강의를 아무리 반복하여도 실제 문제를 풀어보지 않으면 공식들과 기준들을 까먹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자의 경우 이론 경우를 1회 훑고 과년도 풀이를 통해 이해해 나간다는 전략으로 공부를 하시면 되며, 비전공자의 경우 이론 강의를 1회 훑고 과년 도량을 넓게 잡아 반복해서 풀어가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만, 비전공자의 경우 이론 강의 1회 수강 후에도 과년도 문제에 대한 감이 전혀 안 잡히는 경우, 이론 인강을 한 번 더 수강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수험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3) 과목 공부 순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공부 순서는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력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입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자신감을 붙여줄 가장 쉬운 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이 가장 쉬운 과목이기 때문에 첫 번째로 공부 과목으로 뽑았습니다. 전기기사 공부 초입부터 어려운 과목과 마주치면 공부 의욕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자신감을 붙이기 위한 공부 순서입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의 경우 전기의 기초적인 것을 주로 다룹니다. 직류와 교류회로를 다루며 테브난과 노턴 등가 회로 등 특수한 회로 해석에 대한 단원 외에는 비교적 간단한 계산식 문제들이 많아 가장 점수를 따기 좋은 과목입니다.

전공자의 경우 별도의 인강 수강이 없어도 과년도 풀이만으로도 합격권에 들어갈 수 있는 과목입니다.

제어공학의 경우도 기본적인 라플라스 변환이나 피드백 회로의 개념 등이 나오므로 문제를 풀어가며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도 회로이론의 경우 R, L, C 과도현상 부분과 테브난, 노턴의 정리 같은 몇몇 단원들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다만, 제어공학의 경우 피드백 회로, 라플라스 변환과 논리회로 등 생소한 개념들이 많아 힘겹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년도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면 충분히 암기를 통해 극복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전기자기학] – 모든 과목과 전기의 근본, 공식 암기와의 싸움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가 어려워하는 과목이며, 가장 점수를 받기 힘든 극악의 과목입니다.

하지만 전기자기학 과목은 전기의 가장 근본적인 개념인 전계와 자계에 대해 공부를 하는 과목입니다. 결국 전기자기학에서 배우는 전계와 자계에 대한 이론들이 전기기기와 전력공학으로 응용되는 것이므로 가장 어려운 과목이지만 전기자기학을 두 번째 과목으로 선정했습니다.

전공자의 경우 대학과정에서 배우는 원통 좌표계, 구좌표계 해석 등과 같은 깊이 있는 이론까지는 나오지 않으니 어느 정도 수월하게 준비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전기자기학 과목은 많은 양의 공식과의 싸움이니 기초 인강을 한번 수강한 후에 과년도를 풀어나가며 공식을 암기하면 60점 이상의 점수 취득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전기와 자계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기초를 확립하신 후에 과년도를 풀면서 공식을 외워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전공자가 이해하기 난해한 과목이기도 하고 단기간에 기사 인강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과목이므로 공식과 유형을 외워 문제를 풀어나간다라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계와 자계의 공식들은 어느 정도 유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계에 대한 이론 정립이 어느 정도 됐다면 자계에 대한 공부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기] – 실무와 가장 연관된 과목, 극악의 난이도와 계산문제들

발전기, 변압기 등을 다루는 실무와 가장 연관된 과목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전기자기학보다 전기기기 난이도를 더 높게 평가하는 수험생들도 많습니다. 앞선 회로이론과 전기자기학의 이론과 개념들로 전기기기의 특성과 현상에 대해 설명하는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파트는 크게 직류기, 유도기, 동기기, 변압기로 나누어져 있으며 특히 전동기의 종류에 따라 토크나 효율을 계산하는 문제와 유도기에서의 슬립에 대한 개념이 들어간 문제들이 난이도가 높습니다.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입니다.

개인적 경험 상 전기기기 과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론 강의 수강 후에 미친 듯이 과년도를 풀어나가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슬립과 관련된 전동기 문제라던가 손실이나 효율을 구하는 문제들은 전동기 종류에 따라 풀이가 달라지므로 과년도를 다량으로 풀어나가면서 이론을 정립해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전동기에 관한 계산문제들 외에는 난이도가 평이한 문제들도 많기 때문에 전동기 계산문제에 대한 이론 정립과 암기가 확실하다면 충분히 합격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력공학] – 발전, 송전, 배전과 고장해석에 대한 과목

수력, 화력, 원자력 발전에 대해 다루며 주요 내용으로 전기를 송배전하는 이론과 송전 시 고장 해석에 대한 과목입니다.

계산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 난이도가 전기기기와 전기자기학에 비해 낮으며 실기 과목과 가장 연관성이 많은 과목입니다.

전력공학의 경우 이론 강의 수강 이후 주요 공식을 암기한다면 과년도를 풀 때도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인에 따라서 회로이론 보다 전력공학이 더 쉽게 느껴지는 수험생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 암기과목

법규나 전기 설비 등에 대한 기술기준을 외우고 해당 기술기준에 맞는 계산 값들을 찾는 과목입니다. 해당 과목은 대학교에서도 배우지 않기 때문에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차이가 없는 과목입니다.

해당 과목은 과년도를 풀어나가면서 기술기준에 대한 암기 외에는 별다른 공부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별도로 정리된 전기설비기술기준 요약집을 가지고 다니면서 외운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은 취득하기 어려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다른 기사 자격증보다 큰 가치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은 자격증 공부에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한다면 못 딸 자격증은 없다는 것입니다.

전기기사의 어려운 난이도에 지레 겁먹을 필요 없이 전기기사 또한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한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을 기원하며 전기기사 필기 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클릭]전기기사 실기 후기, 효율적 공부방법[클릭] [클릭]비전공자 공조냉동기계기사 취득 후기[클릭] [클릭]비전공자 소방설비기계기사 취득후기[클릭] [클릭]기사 자격증 100% 합격률 노하우와 팁 [필기시험편][클릭] [클릭]기사 자격증 100% 합격한 노하우 및 팁 [실기 시험편][클릭]

반응형

개알못의 발전 개알못의 발전

안녕하세요. 개알못입니다~

얼마 전에 종강하였는데, 아직도 실감이 잘 안나네요.

오늘은 전기기사 2회차 필기 합격 기념하여, 공부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벌써 옛날 일 같네요. 전기기사 2회차를 과 동아리 분들과 함께 보러 갔습니다. 그 당시 후기는 https://intropch.tistory.com/67?category=971933 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시간이 좀 흐른 뒤, 결과가 나왔답니다..!!! 두근두근

합격을 했습니다됴됴됴요요요요요!!!!! 하하…ㅎㅎㅎ 저 1회 때는 한 과목이 과락 떠서 슬펐는데, 다행히 2회차 때는 스무스하게 통과됐네요 ㅋㅋㅋㅋ

수험번호를 클릭하면, 과목별 취득 점수가 나옵니다. 확실히 1회차 이후 공부를 안 했더니, 높은 점수까지는 받지 못했네요. 적당히 공부하다 적당히 합격선 넘은 것 같습니다.

그냥 후기도 좋지만, 공부법도 올려주는 게 제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저의 전기기사 필기 공부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뭐 사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제가 하는 이야기는 저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일 거예요. 적당히 필터링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용만!!

1. 공부 책

하하 맞습니다. 저는 에듀윌 전기기사 책을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에듀윌만 생각하면 ‘공무원 시험 합격은’이 바로 떠오르지만, 사실 전기기사나 각종 자격증 책도 많이 있습니다. 에듀윌 책의 특징은 각 과목마다 책이 한 권씩 있습니다. 고로 5과목이니, 5권의 책이 있습니다. 각 1권은 개념+예제문제와 기출로 나뉘어 집니다. 개념+예제문제는 말 그대로 한 단원씩 개념이 나와 있고, 관련 예제들이 딸려 옵니다. 기출은 5개년 기출문제집으로, 문제와 상세한 해설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설비기준을 제외한 과목은 에듀윌로 하였고 설비기준은 다산에듀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 개정이 되어서, 혼자 공부하는데 무리가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다산에듀를 선택했습니다. 근데 막상 들어보니 너무 노잼이라, 1단원 정도 듣다가 그냥 혼자 책보면서 했네요. 물론 책 내용이 훌륭하여, 혼자 공부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2. 공부 기간

음….제가 막 플래너에 기록하고 이런 사람이 아니기도 하고, 하루 분량? 이런 것 도 딱히 없어서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는데,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했던 거 같아요. 근데 이때쯤 무선설비기사도 준비하고, 다른 공부도 할 때라, 하루에 이만큼 투자했습니다..!! 이런 걸 설명하기 참~ 뭐하네요ㅠㅠ 필 타면 하루에 4~5시간 한 적도 있는데, 이런 날은 정말 드물었고요. 그냥 하루에 1~2시간 정도 했던 거 같아요. 그리고 시험 일주일 전에는 시험 모드로 들어가서, 5시간 이상씩 하고, 전날에는 거의 날을 샜을 겁니다…ㅎㅎ 하하

3. 공부법

큰 그림 잡기 VS 꼼꼼히 살펴보기. 저는 이 둘 중 전자에 해당하는 공부 스타일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러기에 이해가 잘 안 되더라도 일단 넘어가고 1회독, 2회독…N회독 끝내기를 우선으로 합니다. 그리고 개념을 많이 보기보단, 문제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3-1. 전자기학

하.. 저는 전자공학부 이긴 한데, 전자기학을 잘 몰라요…ㅋㅋㅋ 전자기학 수업도 들었고, 비슷한 상위과목도 들었는데… 어렵기도 하고 저랑 안 맞다 생각해서 전공 때도 계속 공부를 안 했네요.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뭐.. V=RI 이런 거나, 유전율? 이 정도만 아는 선입니다. 다행히도 전기기사 필기에서는 아주 어려운 문제가 안 나와서 계산기로 좀 두드리면 바로 나오는 문제들 입니다. 개념은 생각보다 어려운데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은 과목인거 같아요. 전공자이시고 만약 시험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할 때, 전자기학에 투자 시간을 최대한 줄이면 좋을 것 같아요. 어차피 어느정도 감으로도 충분히 60점 넘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저또한 거의 제일 마지막에 시작하여 되게 짧게 공부했는데,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시간대비 꿀점수를 받았습니다~

3-2. 전력공학

저는 이 과목이 지엽느낌이 많이 강했습니다. 5과목을 전체 정리하는 느낌도 들고, 암기도 많고 ㅋㅋ 대신 전반적으로 전기기사에 대해 알아가는 느낌이라, 재미있긴 했습니다. 이상하게 이 과목은 아무리 공부해도 고득점이 힘들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대신 암기만 잘한다면 일정점수는 무조건 확보 할 수 있는 느낌입니다. 또한 이 과목은 특히 개념과 문제를 여러번 회독 하는게 중요 할 것 같아요. 후.. 정리하자면, 처음에는 방대한 개념내용에 어려울 수 있으나, 차차 일정점수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꿀과목입니다.

3-3. 전기기기

전자공학부 학생이라면 이 과목을 전공수업으로 들을 일이 없긴하네요. 저또한 처음 듣는 내용이었기에, 5과목 중 제일 어려웠습니다. 개념은 어려운데, 문제 느낌은 전력공학과 비슷한 느낌이었어요. 암기만 잘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전력과 다르게, 전기기기는 개념의 폭이 그리 넓지 않습니다. 딱 직류기, 동기기, 변압기, 유도기, 정류기 내에서 문제가 나오기때문에 개념적으로 잘 이해하고 큰 그림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따로 인강을 듣지 않았지만, 이 과목은 인강 듣기를 추천하네요 ㅎㅎㅎ 유튜브에서 다산에듀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저는 항상 이 과목이 자신이 없었는데, 운 좋게 적당한 점수가 나온 거 같아요

3-4. 회로이론

전자공학부 학생이라면, 회로를 잘 다루어야 겠죠??! ㅋㅋㅋ 저도 말은 이렇게 해도 사실 잘 못합니다…ㅎㅎ 근데 확실히 다른 과목에 비해, 흥미가 있어서 재밌게 공부했네요~~ 아무래도 전공과목이었기에, 전자기학과 마찬가지로 따로 기사 준비할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았어요. 아!! 글고 이 과목에서 어렵게 나오면 아예 못 풀겠더라고요…ㅋㅋ 그래서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믿고 찍는 4번!! 전공자이시면 손쉽게 공부할 것 같고, 비전공자이시면 생각보다 시간투자를 하셔야하는 과목입니다. 대신 이 과목은 공부한 만큼 성적이 보장되는 과목이라, 나름에 보험? 꿀? 평균높여주는 과목?용도로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또한 이 과목 점수를 최대한 높여서 부족한 과목들 점수를 보완하려고 했습니다:)

3-5. 설비기준

정말 싫습니다ㅠㅠ 저는 올해 1회차때 이 과목이 과락이 떠서 떨어졌어요..ㅎ 하. 뭐 그냥 쌩 암기이고요. 별다른 전략이 없는 거 같아요. 올해부터 개정되었다고 해서 이과목만 에듀윌 안하고, 인강 들으려고 다산에듀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근데 막상 인강 들으니까 너무 노잼이라, 그냥 혼자 했어요 ㅋㅋㅋ 혼자해도 충분합니다요!! 다른 분들 보면 이 과목은 제일 마지막에 공부하라고 하는데, 저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최소한 일주일 전정도에는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1회차때 일주일도 공부 안한 것 같은데, 바로 망해버리더라고요. 근데 이번 2회차때 너무 답이 보이는 문제들이 많아서 ㅋㅋㅋㅋ 높은 점수(65?)를 받긴 했네요~

4. 기출

기출은 자격증 공부에서 바이블이자, 코란이자, 무조건 봐야하는 문제들입니다. 저는 1회차 시기에 공부할때는 7개년 가지고 반복하였고, 2회차 시기에는 3개년 정도만 했습니다. 반복이 핵심인데, 저는 과목마다 달랐어요. 저는 처음 풀때, 100문제를 전체 풀지 않고, 과목마다 기출풀이를 했어요. 예를 들면, 회로이론 20문제를 5개년(=20*3*5=3000문제) 쭉 풀기!! 이런식으로, 그래서 좀 어려운 과목은 반복을 더하고, 쉬운 과목은 적당히 하다 멈췄습니다. 그리고 과목마다 어느정도 일정한 점수가 나오면 그제서야 전체 100문제 푸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기출은 최신 것 부터 이전 순으로 푸는게 좋겠네요. 저는 모든 과목은 3회독 이상하고, 어려운 과목은 5~6회독까지 한 것 같네요.

5. 시험 풀이

전기기사는 총 100문제로, 각 과목당 20문제씩 있습니다. 저는 시작할때 자신있는 과목부터 풀었어요. 회로이론 > 전력공학 > 전자기학 > 전기기기 > 설비기준 순입니다. 평소에 시험볼때 몰입을 쉽게 못하는 편이라, 저에게 쉬운 걸 풀면서 ‘지금은 시험 중이댜!!’라고 최면을 겁니다 ㅋㅋㅋ 그리고 시험은 기세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바로 Pass 해버립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1회독 푸는 것을 매우 매우 빨리 끝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도 Pass한 문제가 20문제가 넘었던거 같아요ㅋㅋㅋ 1회독 후, 확실히 아는 문제를 다시 풀어봐서 똑같이 나오면 답안지에 답을 적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답안지에 없는 문제들이 제가 헷갈리거나 모르는 문제들이고, 그 문제들만 남은 시간동안 공략합니다. 아!! 저는 모르면 그냥 4번으로 찍습니다. 뭐 4번이 잘 나온다는 건 아니고, 그냥 믿찍4 느낌이죠.

6. 정리

기사 치곤 전기기사는 어려운 편에 속한다고 하네요. 물론 실기가 훨씬 어렵다고들 하지만, 필기도 저에겐 만만치 않았습니다.

– 전략과목을 2개 정도 만들고, 어려운 과목은 60점만 넘기기!!

– 전공자라면, 회로이론&전자기학 공부는 시간있을때만 공부하기!!

– 사실상 암기가 핵심이다!! 전력,기기,설비는 암기!! 전자기학,회로는 공식!!

지금 생각나는 팁은 이정도네요.ㅎㅎ 더 생각나면 추가할게요~ 이제 올해 마지막 3회차만 남겨두고 있는데, 다들 좋은 결과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홧팅~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및 비전공자 직장인 공부방법

반응형

목차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및 비전공자 직장인 공부방법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 전기기사 필기를 보았습니다. 회사를 다니며 퇴근 후 나름 열심히 준비하였고,

오늘 그 결과의 결실을 맺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가채점 합격

이번 포스팅은 2회차 또는 다음의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전기기사 필기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전기기사는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보통 기사는 전공자들이 많이 보지만 유독 전기기사는 비전공자 학생들도 많이 보고, 나이 또는 성별 불문하고 많이 보는 자격증입니다. 저 역시 비전공자 기계공학 학생입니다. 하지만 왜 전기기사를 준비하게 되었고, 비전공자는 어떻게 준비했는지, 준비기간, 공부 순서 등 다양한 나만의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전기기사를 준비하는 전공자 및 비전공자 사람들은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는 남자 “너도 할 수 있어”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걸 성취하는 날까지 멈추지 않고 도전하겠습니다. 많이 미흡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

비전공자 전기기사 공부방법

앞서 이야기하였지만, 저는 기계공학 학생입니다. 지금부터 비전공자인 제가 어떻게 공부하였고,

공부했던 순서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아래의 부분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고 100% 정답은 없으니, 본인의 입맛대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이유 : 전기에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 담고 있고, 전기기사 1~5과목 통틀어서 가장 쉽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든 뭐든, 재미가 있어야 엉덩이 붙이고 집중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을하여, 전기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여 이해를 돕고, 재미를 붙여 다른 과목을 조금더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자기학 이유 : 저는 기계공학이고 계산하는거에 거부감이 없습니다. 현재 일반기계기사 및 건설기계기사를 가지고있고 두개의 기사 역시 계산을 많이하는 기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계산하는거에 있어서 거부감이 없어서, 전기자기학을 두번째로 공부했습니다. 계산하며, 손으로 계산기 두둘기는게 참 재밌더라구요

세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기기 또는 전력공학 사실 여기서는 전기기기를 먼저하든, 전력공학을 먼저하든 순서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합격하기 위해선 둘다 해야하니깐요, 전기기기를 접할때 전기기사의 첫번째 시련이 다가올겁니다. 처음에 전기기기 공부할때 이게 무슨 말하는건지 하나도 몰랐습니다. 저는 전류 즉, 전기기사 심볼중 하나인 “I” 전류만 있는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여자전류,계자전류,부하전류,무부하전류등 많은 전류가 있었고, 각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모르니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참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하나 하나 질문을 하고, 그래도 모르는건 유튜브를 참고하며 공부하였습니다.

보통 기사시험을 과년도 양으로 승부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으신데, 요즘에는 신유형도 많이나오고, 응용문제도 많이나와서 문제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본질적인 의미등, 개념을 정확히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70%는 이해하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전력공학입니다. 사실 전력공학에 계산하는 문제도 어느정도 있지만 여기는 이해하고 암기하는 과목이 더 맞는거 같습니다. 전력공학은 무겁게 생각하지말고, 가볍게 개념보고, 문제 적용하다보면 어느세 자기것으로 될테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됩니다.

네번째 전기기사 공부과목 전기설비기술기준(KEC) 제가 듣기론 예전에는 이 과목이 효자과목이었다고합니다. 즉, 점수 올리기 굉장히 좋은 과목이라고합니다.

과년도 풀면서 저도 많이 느꼈습니다. 비슷한 유형도 많고 범위는 굉장히 넓지만 물어보는것만 물어보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광범위하고, 신유형이 많으니 문제 적용도 많이하고 특히 유튜브 유명강사 강의를 꼭 보는걸 추천합니다.

외우는것이 굉장히 많고, 이 과정을 어떤 사람과 함께 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5과목 유튜브 무료강의는 “대산전기학원 윤홍준 선생님” 추천합니다. 쉽고 재밌게 배우는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한번 보신분들은 제가 무슨말을 하는지 바로 알고있을겁니다. 만약에 처음들어보았다면 꼭 들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래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로 볼 수 있으니 꼭 보는걸 추천합니다.

대산전기학원 윤홍준 선생님 무료강의 바로가기

공부시간 및 공부방법 일단 저는 직장인입니다. 6시에 퇴근을 하고, 샤워후 저녁을 먹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보통 직장인들은 저랑 패턴이 비슷할겁니다. 저는 두가지 기사를 취득하며 깨닳은건 오답노트를 철저히하자였습니다.

보통 제가 하루에 많으면 기출 3회+개념+오답노트 적게는 기출 2회+개념+오답노트 이렇게 진행하였는데

여기서 가장 시간을 많이 쏟은건 바로 오답노트입니다. 기출을 많이 풀면 문제가 익숙해지니 당연히 좋지만, 신유형을 대비하기위해선 개념을 어느정도 알아야합니다. 즉, 오답노트를 하며 관련 개념을 철저히 숙지하고있어야합니다. 결론: 오답노트에 시간을 제일 많이 쏟자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난이도

해당 부분은 사견을 굉장히 많이 반영하였으므로,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전기자기학 – 상

이유 : 이번 시험에서 과년도 문제풀이에만 집중하셨다면 과락하신 분들 많을 겁니다. 대체적으로 부족한 개념으로 문제풀이를 하셨다면 응용을 못해서 많이 어려웠을 겁니다. 저 역시 이번 전기자기학이 제일 골치 아팠고, 첫 과목이라서 멘털이 많이 나갔던 부분입니다.

전력공학 – 중

이유 : 이번 시험기준으로 과년도 관련 내용도 많이 나왔고 내용 자체가 크게 어렵지 않다? 이런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빠른 시간 내로 다 풀고, 한번 검토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쉬웠습니다.

전기기기 – 중~중상

이유 : 전기기사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어려운 과목 골라보세요! 하면 첫 번째로 선택하는 과목은 전기기기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저 역시 전기기기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요점정리 위주로 어느 정도 개념 파악하고,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유튜브 보면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전기기기는 제가 아는 부분이 많이 나와서 크게 어렵다고 느끼진 않았습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중하~중

이유 : 일단 저는 과년도 기출 10년을 풀었습니다. 이번에 과년도 10년 풀고, 시험을 응시한 느낌은 이번 시험은 많이 신경을 썼구나 느꼈습니다. 4과목 풀 때쯤 많이 긴장도 풀리고 느슨한 느낌으로 보고 있었는데 응용된 문제가 꽤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이슨 너무 싫었는데 이번에 메이슨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풀지 못하는 문제가 나왔더라고요, 개념 충실히 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전기설비기준(KEC) – 중하~중

이유 : 해당 부분은 제가 정말 싫었던 과목 두 번째입니다. 이건 뭐 봐도 봐도 이해가 아닌 무작정 암기더라고요 어느 정도 과정이 있는 전기자기학은 암기가 어느 정도 필요해도 재밌게 했는데 이건 진짜 재미없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거 과락 맞으면 다른 거 100점 맞아도 소용없는데.. 그래서 시험 이틀 전부터 5과목만 집중적으로 했더니 이번 시험에 그래도 꽤? 관련된 문제가 많이 나와서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비전공자 왜 전기기사를 시작하였는가?

제가 전기기사를 한다고 하니, 주변에서 가장 많이 질문을 하였는데, 여기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만큼 솔직하게 작성해보겠습니다. 막상 취업을 하니 매번 반복되는 일상에 지루하였습니다. 집→직장→여가활동 이렇게 매번 반복되는 일상에 두근거림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취업 준비할 때 가장 가슴이 뛰었던 기사를 준비해볼까? 하는 생각에 어떠한 기사를 공부할까 생각해보았고, 전기기사를 도전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도전했습니다. 제 주변에도 기계공학 전공을 하였지만, 전기기사를 취득하며, 본인의 영역을 넓히며 역량을 발휘하는 거에 매력을 느꼈고, 나도 할 수 있을 거 같은데?라는 막연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 영역을 넓히고 싶었고, 다시 두근거리는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운이 좋게 가채점 결과 1회 전기기사 필기는 합격하였고, 전기기사 실기를 내일부터 제대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추후 실기 합격후기로 포스팅하면 더 좋겠네요..

전기기사 공부에 도움 되는 추천 게시글

아래에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 되는 추천 게시글을 업로드하오니,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전기기사 필기 핵심 요약본 정리 자료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에 관하여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되는 추천 영상

전기기사 합격에 도움이 되는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며, 계획을 잡으면 좋을듯합니다.

마무리

2022년 1회 전기기사 필기 후기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더 열심히 준비하여, 실기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추후 좋은 소식 및 좋은 자료 업로드하겠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더보기 본 게시글은 여러분의 관심으로 운영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 좋은 자료를 업로드할 계획이며 재방문 부탁드립니다 : )

자격증 맛집

자격증 맛집

출처

출처 : 자격증 맛집 / ucanalsodoit.tistory

소중한 시간을 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방문해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전기기사필기공부법:50대 비전공자 전기기사합격기

반응형

이번엔 전기기사 합격 시 어떻게 필기시험준비를 했는지에 대하여 정보 나누려고합니다.

공부 하는 방법은 각자 다를 수 있으니 제 방식은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 글은 아래와 같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내용 정리 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앞의 포스팅도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전기기사 필기 시험준비 방법

1. 인강 동영상 강의수강 및 노트정리

1) 동영상 강의는 전체적으로 아래 과목 순서로1회 시 청하였습니다.

회론이론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2) 전기 관련 비 전공자라 전기에 대한 용어 등도 낯설고 기초가 준비 되어 있지 않아 인강에서 추천하는 과목순으로 공부 시작하였습니다.

3) 과목별 인강을 들으면서 과목별 나만의 정리 노트를 작성했습니다.이 노트를 반복 암기, 학습하여 문제 풀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강의를 들으면서 멈추고 정리하고 반복하면서 과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4) 노트 정리 – 자신만의 노트정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부를 다 할 수는 없으니 차근차근 정리하고 반복하는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공부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비전공자라 6개 과목 모두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전기기기”는 이해가 쉽지 않아 2회 수강했으며 그래도 어려워 많은 부분을 통째로 암기해 버렸습니다. 과락의 두려움이 생긴 과목이었지만 암기와 투자한 시간의 덕분인지 시험 결과 90점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과목들은 1회 수강 후 기출문제 풀이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만 다시 시청하여 공부하였습니다.

6) 정리된 “나만의 노트”와 교재를 함께 펼쳐놓고 공부했고 최소 전 과목을 5번 정도 반복해서 외우고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암기과목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자 한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 과목은 나만의

노트를 시험 전까지 5번 이상을 추가로 반복 암기하였습니다.

저는 전기기기와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은 90점을 받았고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은 기대보다 못나왔지만 나머지 과목도 그럭저럭 나와서 평균 8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2. 기출문제 풀이 및 노트정리

1) 기출문제는 배울학에서 구입한 7개년 기출문제을 풀었습니다.

2) 동영상 강의와 노트를 반복 공부한 후 기출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상기의 책처으로 7개년의 기출문제를 풀고 공부했습니다.

3) 처음에는 기출문제 인강을 설명과 함께 수강했습니다.

4) 그 다음에는 7개년을 공부한 과목 순서로 최신년도부터 풀었고 문제를 풀면서 틀린 문제는 별도 표시를 해 놓고 답은 체크해 놓지 않았습니다.

반복 풀이해서 답을 맞춘 다음에야 정답을 체크했고 별도 표시도 지웠습니다.

5) 첫 번째 기출문제 풀이에서 맞은 문제는 반복해서 풀이 할 때는 패스해서 시간을 줄였습니다.

6) 몇 번을 반복 풀어도 이해되지 않고 계속 틀린 문제는 과감히 “X” 표시해서 아예 버리고 무시했습니다.

7) 기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문제 바로 밑에 나온 해설과 답은 종이로 가리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9) 반복을 더해가면서 틀린 문제는 줄었습니다.

10) 전과목 풀이하는 시간이 짧아져서 공부하는게 점점 쉬워졌습니다.

3. 나만의 공부법-전기기사 필기

1) “나만의 과목별 정리 노트”를 만들고 반복해서 공부한다.

2) 기출문제는 7개년 정도의 문제를 최신년도 우선으로 푼다.

3) 틀린 문제는 반복해서 맞을 때까지 풀이한다.

4) 포기할 문제는 과감히 포기한다.

사실 실기까지 보고 나니 필기시험은 실기시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기시험 준비에대해 정보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비전공자 합격 후기

반응형

전기기사 필기 공부방법 합격 후기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

히히힛!

여태까지 블로그를 쓸까말까 고민했는데

이제야 블로그를 쓰네요~

거의 코로나 이후에 잠잠 –

그리고 또 일한다고 잠잠 –

그리고 또 전기기사 본다고 잠잠 –

여하튼 어떻게 1년이 갔는지 금세 지나가버렸네요.

결국 올해는 전기기사 필기만 합격하고

실기는 다음으로 미뤄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전공자라서 테크트리??를 타는 게 중요했는데

오래전에 따 놓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있었고

오랫동안 사무직??에 종사했던 경력이 인정되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취득 자격이 됐습니다.

작년 19년엔 정보처리기사를 보게 되었고

작년 정보처리기사가 막차로 또 변경이 있었다고 하네요 –

뭐 20년 초반엔 어렵다곤 했지만

다시 합격률 올라간걸 보면?

그렇게 난이도가 막 상승한 거 같진 않습니다만?

여하튼 저는 비전공자라 정보처리기사도 힘들었습니다…..

여튼 각설하고 –

사무자동화산업기사 > 2년 경력 > 정보처리기사 > 전기기사 필기 > 실기 순으로 갈 생각입니다.

전기기사 이후엔 어떤 걸 딸까 고민되긴 하는데

소방전기 & 소방기계를 따야되지 않을까?

아니면 전기공사기사를 딸까 생각 중입니다.

물론 이번 전기기사 실기 불합여부를 먼저 만나보고

떨어지면 무조건 실기 공부를 해야겠지요….

내년엔 정말 많이 바뀌어서 힘들꺼 같긴 하지만… 에휴

그리고 지게차 기능사도 따볼까 생각중입니다 ~

물론 기술사 하나가 좋긴 하겠다만!? 생각은 있지만

저는 그렇게 높게 갈 수 있는 레벨은 아니라고 생각되기에 –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여튼 전기기사 비전공자 테크트리는 저게 제일 무난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 각설하고 이제 전기기사 필기 비전공자 공부방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일단 시간이 많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건 공부 시간으로 개인적으로 하루에 최소 4시간은 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4시간이 있다고 전부 4시간을 공부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저처럼 4시간이 있으면 2시간도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하루에 순 공부시간 4시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합니다…

기간은 3달정도 공부 시간은 최소 4시간!

그래야 그나마 비벼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계획을 세우세요.

전기기사는 5과목이 있습니다.

다 잡으려고 하지마세요.

저는 전기자기학은 정말 하기 힘들었고

또 비전공자 – 나이는 30대 후반 – 애가 둘이라 더더욱!?

핑계만 늘지만 어쨋든 자기학 자체라는 과목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특단의 조치로 –

일단 문제 푸는 건 둘째치고 잘 나오는 공식들을 외웠습니다.

공식 그대로 나오는 게 꽤 되기에 –

공식나오면 꼭 맞추고 –

나머지는 단답형식으로 맞추고자 딱 10개!

50점만 맞추자고 했는데 이번엔 간신히 8개 –

과락만 면했네요.

참고로 기사는 과목당 40점 이하는 과락

아무리 평균 60점 이상 나와도 탈락입니다..

그리고 회로이론도 마찬가지 –

일단 공식만 잘 암기하고 몇몇 쉬운 문제만 풀었으며

나머지는 이해 위주로 과년도를 돌렸습니다.

제어공학은 이론 자체는 어려워서 이해보다는

유형별로 나오는 게 몇 가지 있어 그 위주로 했습니다.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목표는 12개 –

이번에는 확실히 맞췄네요 ~ 12개!

전기기기

이건 뭐 답이 없고 무슨 말 하는 지 처음에 잘 몰랐는데…..

하다보니 이해가 가긴 하는데

뭔가 또 이해가 잘 안감…..

기출 과년도 위주로 풀어보고

정규반 보고 또 기출 과년도 풀어보는 게 답인 듯 –

특히, 변압기는 꼭 잡고 넘어가는 게 중요한 듯 –

전력공학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려운 게 전력공학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모든 것을 다 보는 게 중요 –

거의 다 나오는 게 많고 실기에도 전력공학은 버릴 게 없음 –

뭐 전기자기학 빼곤 전부 유용하게 써먹긴 하지만

전력공학은 실기에 죄다 나온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게 좋음

어차피 실기에서 다시 외우고 써야 하고 그 공부를 미리하는 것임 –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개인적으로 이건 새로운 법으로 바뀌므로

뭐 딱히 상관없을 듯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과년도 기출만 돌릴 게 아니고

이해를 하고 아니 기본 개념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

문제만 풀다보면 이 개념이랑 저 개념이 뒤죽박죽 상태가 오래가서

더 시간이 걸린 듯 –

개인적으로 다산에듀 책으로 공부했는데

한솔아카데미에서 나온 블랙박스 교재를 활용해

나오는 것들을 쫘악 정리해서 하는 게 좋은 듯

코로나로 인해 9개월 정도 하면서

다산에듀 정규반은 3번이상 –

과년도는 한번 –

한솔아카데미 블랙박스는 3번

요로케 본 듯 –

3. 자기만의 공부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되서 동영상 강의를 최대한 많이 보고

공부하기 싫어서 또 동영상 강의를 보고 –

그렇게 정리하지 않고 계속 무의미하게 동영상 강의를 많이 봤는데

개념 이해는 이렇게 해서 극복이 되지만

나중에 기출 문제 풀이는 잘 적용이 되지 않더군요.

확실히 자기가 공부를 해야지

동영상만 보고 강사가 문제를 풀어주니 뭐 제 머리가 기억이 날리 없겠죠?

ㅎㅎㅎㅎㅎㅎㅎ….

기출 문제플 풀면 아 저 문제 저거였는데?

아 맞다 저거였지?

근데 정확한 공식이 뭐더라?

이렇게 되어버리더군요 –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고로 하나를 하더라도 정확하게 이해를 하면서 하면 더욱 좋지않을까

그리고 복습을 철저히 하면서 자기 공부를 하면 되지 않을까

그렇게 한다면 저보다 더 빠른 시간안에 전기기사를 취득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아직 전기기사를 취득하진 못해서 –

아직 실기를 붙지 못한 입장이기에

필기를 보는 분들과 동등한 입장이라 힘내시란 이야기 전해드리면서~

같이 취득해봅시다!

우리도 조만간 기사가 되길 ~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전기 기사 필기 준비

다음은 Bing에서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 다산에듀
  • 전기기사필기준비방법
  • 전기기사필기
  • 전기기사실기
  • 전기자기학
  • 전기자격증준비방법
  • 전기산업기사필기준비방법
  • 전기공사기사
  • 최종인원장
  • 이재현원장
  • 전병칠원장
  • 다산전기학원
  • 전기기사필기한번에합격하기
  • 전기기사필기시험
  • 전기자격증준비하기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YouTube에서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기기사필기 준비방법(수험생은 필독!) | 전기 기사 필기 준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