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 선샤인 해석 |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150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이터널 선샤인 해석 –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헤더의터닝페이지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32,156회 및 좋아요 5,90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이터널선샤인 #영화 #영화리뷰
BBC 선정 21세기 가장 위대한 영화 6위에 선정된 영화 \”이터널 선샤인!\”
많은 사람들이 인생 영화라고 부르는 이 영화에는 대체 어떤 비밀이 숨겨져있을까요?
함께 알아봐요!
💖 재미있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릴게요 💖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영화 이터널 선샤인 후기 및 줄거리 해석(스포) – 네이버 블로그

영화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결말 (스포^^). 남자주인공 조엘이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에서 영화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4/2021

View: 391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자기를 찾아서

[줄거리 및 개요] 이터널 선샤인은 미셸 공드리의 영화로 조엘과 클레멘타인의 로맨스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동시에 그 이상의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deepsis.tistory.com

Date Published: 8/26/2021

View: 9109

이터널 선샤인 – 브런치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 ※ 이 리뷰에는 영화 ‘이터널 … 그래서인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유토피아’를 해석해보면 ‘존재하지 않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8/18/2021

View: 2921

이터널 선샤인 – 나무위키

무구한 마음의 영원한 햇빛!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모든 기도는 받아들이고, 모든 소망은 내려놓는구나. (Each pray’r accepted, and …

+ 더 읽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5/16/2022

View: 3310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해석 – 평범한 잡담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해석 사랑은 영화의 단골 소재로 등장합니다. 그 사랑의 정도와 결말에 따라 행복하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될 수도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l3urst0731.tistory.com

Date Published: 4/6/2021

View: 6794

추천영화 이터널 선샤인 해석 명대사 (스포 있음)

이터널 선샤인 해석을 위해서 원제를 알 필요가 있다. 원제는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로. 알렉산더 포프의 시, ‘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ess88.tistory.com

Date Published: 5/10/2021

View: 5370

인생영화#1 : 이터널선샤인 해석 줄거리 그리고 나의 … – noesmik

인생영화#1 : 이터널선샤인 해석 줄거리 그리고 나의 인생에서 OST만으로 눈물을 나게 하는 영화. 2005 25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작가상, …

+ 여기에 보기

Source: noesmik1-x.tistory.com

Date Published: 8/19/2022

View: 7489

영화 <이터널 선샤인> 원제와 제목에 대한 해석.jpg – 더쿠

국내에서는 이터널선샤인으로 개봉했지만 원제는Eternal Sunshineof the Spotless Mind 알렉산더 포프의 시”Eloisa to Abelard (엘로이즈가 아벨라르에게)”209번째 줄 …

+ 여기에 표시

Source: theqoo.net

Date Published: 8/10/2021

View: 5644

이터널 선샤인 – 왓챠

사실 이터널 선샤인을 또 보려고 했지. 마법 같은 영화였다. 한참 편두통으로 힘들어하던 때에 이 영화를 처음 봤었 … 누구나 떠올려본 운명론에 대한 저릿한 해석.

+ 여기에 표시

Source: watcha.com

Date Published: 4/25/2021

View: 266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이터널 선샤인 해석

  • Author: 헤더의터닝페이지
  • Views: 조회수 432,156회
  • Likes: 좋아요 5,905개
  • Date Published: 최초 공개: 2019. 5. 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VJRRNEOSYU

영화 이터널 선샤인 후기 및 줄거리 해석(스포)

한 편, 현실에서의 클레멘타인의 새 남자친구 ‘패트릭’은 사실 라쿠나 사에서 일하는 직원입니다. 기억을 지우는 사람이죠. 예전 클레멘타인의 기억을 지울 때, 그녀의 미모에 반해서 속옷도 훔치고 (-_-;;) 조엘에 대한 기억을 지우고 일어난 그녀에게 데이트 신청을 해서 연인이 되죠. 그러면서 조엘이 했던 말들이나, 행동, 조엘이 클레멘타인에게 주려고 했던 선물 등을 따라합니다. 그러나 클레멘타인은 왜인지 모를 불안감에 휩쌓이게 되죠. “이상해. 내가 사라져가는 것만 같아. 이상해.” 패트릭은 조엘의 기억을 지우다 말고 불안해하는 현실의 클레멘타인을 진정시키려 찾아가고, 스탠과 그의 여자친구 매리는 조엘의 집에서 마약파티를 하며 놉니다. 조엘의 기억삭제는 자동설정 해놓고요. 그 사이 조엘은 기억 속에서 계속 도망쳐갑니다.

영화 초반에 몬톡에서의 만남이 둘의 첫 만남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이 부분은 복선이니 기억해두세요!) 조엘이 나오미란 여자와 동거를 하던 와중 친구의 초대로 놀러간 적이 있었는데요. 그 곳에서 처음 만났었죠. 서로 겉도는 모습에 친근감을 느끼고 함께 놀다가 주인 없는 집에 들어가려 합니다. 들 뜬 클레멘타인과는 달리, 조엘은 그 곳에 클레멘타인을 혼자 두고 돌아가버리죠. 그 후 서점에서 다시 만나 고백하며 연인이 되었고, 지금까지 회상한 추억들을 함께 만들어나갔는데요. 금방 즐거웠다가 금방 화냈다가 했던, 틈만 나면 머리 색을 바꿨던 클레멘타인과, 굉장히 정적이었던 조엘. 그 극과 극인 성격. 안맞는다 생각했던 우리. 거기서 조엘은 깨닫게 됩니다.

” 나는 네 그런 성격이 좋았던 거였어. 난 네가 미쳤다고 생각했는데, 넌 단지 들떠있었을 뿐이었어… ”

어디로 도망쳐야 할까. 클레멘타인에 대한 기억은 다 지워지고 있죠. 기억 속의 클레멘타인이 “내가 없는 기억 속에 숨어 있으면 되지” 하자 ” 네가 없는 기억은 없어 ” 라고 말할 정도로 조엘은 그녀를 많이 사랑하고 있었습니다. 클레멘타인과 추억과 속마음을 나누며- “이 좋은 추억들이 다 없어져가는거야. 어떡해?”라는 그녀의 말에 “그냥 음미하자.” 라고 말하는 조엘. 그녀는 조엘에게 마지막 작별인사를 하며 최선을 다해 자신을 기억해달라 합니다. 몬톡에서 만나자는 말과 함께요.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자기를 찾아서

반응형

[줄거리 및 개요]

이터널 선샤인은 미셸 공드리의 영화로 조엘과 클레멘타인의 로맨스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동시에 그 이상의 것들을 생각하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결말에 이르러 왜 두 사람은 다시 사랑하는 선택을 하였는가? 더 나아가 혹시 그들은 다시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궁극적으로 그들이 잃은 것은 자기 자신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터널 선샤인의 줄거리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 주인공 조엘은 몬타크 해변에서 클레멘타인을 만납니다. 그녀는 조엘을 마음에 들어 했고 대화를 나누고 곧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집니다.

하지만 사실 이들의 만남은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클레멘타인은 조엘의 전 여자 친구이고 과거 이들은 연인이었던 것이죠. 그리고 두 사람은 헤어졌었습니다. 그들이 서로 처음 만나는 것 같은 영화의 초반부는 두 사람이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운 후의 만남이었던 것이죠.

과거 당시 이별의 고통이 컸는지 클레멘타인은 기억을 지워주는 회사 라쿠나에서 전 남자 친구인 그와 관련된 기억을 모두 지우게 됩니다.

조엘은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클레멘타인과 다시 시작해보려고 했죠. 하지만 그녀는 자신을 처음 보는 사람처럼 대하고 다른 남자와 사귀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친구를 통해 그녀가 자신과 관련된 기억을 모두 지웠다는 사실을 알게 되죠.

화가 난 조엘은 자신도 클레멘타인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합니다. 하지만 최근 것부터 시작해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며 여자 친구와 함께 했던 기억들이 지워져 가는 과정을 겪으며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녀와 함께 했던 시간은 너무나도 소중한 것이고 자신의 삶을 형성하는 근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조엘은 기억이 지워지는 무의식, 즉 연속되는 클레멘타인에 대한 상실을 겪으며 이를 피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도망가거나 하지만 이것조차 실패하고 좌절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녀와 함께했던 모든 것이 지워지게 되죠.

한편 라쿠나의 여직원 매리는 같은 회사 상사인 하워드를 마음에 두고 있었습니다. 조엘의 기억을 지우는 작업을 하는 중 하워드와 단 둘이 남게 되자 그녀는 하워드에게 고백합니다.

이때 하워드의 아내가 두 사람이 있는 곳을 찾아오던 중, 이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그녀는 하워드를 보며 매리에게 진실을 말해주라고 합니다. 알고 보니 매리는 이전에도 하워드를 사랑했었던 것이었습니다. 하워드에 대한 기억을 지웠던 매리는 그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습니다. 그리고 라쿠나에 기억을 지우려고 찾아왔던 손님들에게 그때의 상황이 녹음된 테이프를 보냅니다.

조엘과 클레멘타인도 매리가 보낸 테이프를 받게 되고, 이를 통해 두 사람이 예전에 사랑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동시에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웠다는 사실도 알게 되죠.

테이프에서 각자가 서로에게 한 험담이 흘러나오는 것을 들으며 두 사람은 다시 상처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의 만남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다시 사랑하는 길을 선택하게 되고 이터널 선샤인은 막을 내입니다.

[이터널 선샤인 결말 해석]

결말에 이르러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다시 사랑하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두 사람은 과거 사랑했었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기억을 지운 채 다시 만나서 사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과거 사랑했던 시절을 지웠던 것을 알게 되는 것과 동시에 두 사람은 서로를 지울 당시 서로에게 상처 주는 말들이 흘러나오는 테이프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 더 상처 받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다시 만나는 것을 선택하죠.

우선 기억을 지우는 것의 문제 중 하나는 사람에게 특정 기억을 지울 수 있다고 해도 조엘과 클레멘타인처럼 근원적인 혹은 자연적인 충동은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회하게 된 두 사람이 서로에게 끌려 다시 사랑하게 되는 것 같은 근원적인 충동 말이죠.

이렇게 보면 두 사람이 사랑하는 것은 필연성이 내재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조엘과 클레멘타인 속에 내재된 의식은 근본적으로 서로를 다시 발견하는 원천이 되었습니다.

기억을 잃은 그들은 과거로부터 아무것도 배울 수 없었습니다. 그것이 행복했던 것이든 혹은 잘못되고 실패했던 것이든 말이죠. 하여 그것은 필연성이 내재된 것과 같이 서로가 처음 만나 사랑했던 방식으로 다시 사랑하도록 선고받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터널 선샤인에서 기억이라는 것은 결국 나라는 존재의 형성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있다면 우리는 무엇이라고 답할까요. 여러 가지 답이 나올 것입니다. 그 수많은 답들 중 하나로 나라는 존재, “자기(自己)”는 나와 나와의 연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나와 타자와의 연결에 의해서도 정립된다는 것입니다.

괜히 무섭고 내가 사라지는 것 같아

‘나’라는 존재는 나와 주위를 둘러싼 환경, 나와 타자, 나와 나의 연결에 의한 정립의 연속이며 이렇게 쌓이는 연결이 기억으로 남아 지금의 나를 형성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억이라는 것은 나라는 존재를 정의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억상실이 무서운 것은 내가 근본적으로 누구인지 모른다는 것, 즉 자신을 상실한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녀가 “괜히 무섭고 내가 사라지는 것 같아”라고 말하며 두려움에 떠는 장면은 이러한 맥락을 잘 보여줍니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길지 않은 만남을 가졌지만 두 사람의 만남은 그들의 삶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녀가 조엘을 지운 이유는 참을 수 없는 이별의 괴로움 때문이었으니까요.

이터널 선샤인은 조엘이 현재로부터 기억을 지우는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탐색하며 근원에 다다릅니다. 그리고 깨닫게 되는 것이죠. 클레멘타인과 사랑했던 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었다는 것을.

기억을 지운 그들은 서로가 예전에 사랑했다는 것을 알고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리고 기억을 지울 당시 서로를 험담하는 말들이 흘러나오는 테이프를 들으며 다시 한 번 상처 입습니다. 하지만 조엘은 돌아서는 클레멘타인을 붙잡습니다.

클레멘타인: 곧 거슬려할 테고 난 자기를 지루해할 거야

조엘: 괜찮아요

이렇게 두 사람은 과거의 헤어졌던 과거를 알고서도 다시 한 번 사랑하는 선택을 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이들이 다시 사랑하게 된다는 것, 그것은 여주인공의 말처럼 자신이 사라지지 않기 위한 필연적인 선택일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잃어버린 기억을 찾으러 가는 여행임과 동시에 잃어버린 자기, 즉 나를 찾으러 떠나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터널 선샤인은 우리들에게 있어 기억이란 단순한 저장된 것이 아닌 우리를 형성하는 근원임을 말해줍니다. 앞으로 이들은 어떻게 될까요? 어떤 선택의 길이 있든지 결국 그들은 자기를 찾을 테고 동시에 더 나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반응형

이터널 선샤인

※ 이 리뷰에는 영화 ‘이터널 선샤인’의 줄거리에 대한 스포일러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완벽한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많은 SF 영화들이나 게임들이 ‘유토피아’를 표방하는 사회를 소재로 활용한다. 여기서 ‘유토피아’는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상태를 갖춘 완벽한 사회를 뜻한다. 그러나 그런 사회가 실제로도 완전무결하다고 결론 나는 미디어 매체는 손에 꼽는다. 게임 ‘바이오쇼크’ 시리즈의 해저도시 랩처, 드라마 ‘굿 플레이스’, 영화 ‘데몰리션 맨’ 심지어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3’의 탁아소까지… 그래서인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유토피아’를 해석해보면 ‘존재하지 않는 장소’라는 본래의 의미가 드러난다. 그렇게 표면상으로는 모든 게 완벽해 보이지만, 항상 흠이 발견되기 마련이다. 이는 나와 타인과의 관계에도 적용되며, 더 나아가 자기 자신을 되돌아볼 때 역시 마찬가지다.

미셸 공드리 감독이 ‘휴먼 네이처’로 이미 호흡을 맞춰본 바 있던 각본가 찰리 카우프만과 함께 완성한 로맨스 영화, ‘이터널 선샤인’이다. 조엘은 전 애인 클레멘타인이 ‘라쿠나’ 회사에서 자신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렸다는 걸 알게 된다. 이에 화가 난 그 역시 그녀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하고 ‘라쿠나’를 찾아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요약된 스토리를 읽어봐도 알겠지만 찰리 카우프만의 색채가 강하게 드러난다. 그의 각본 데뷔작 ‘존 말코비치 되기’와 비교해보면 더욱 그렇다. 두 작품 모두 관객들에게 한 인물의 정신세계로 들어가는 체험을 시켜준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비현실적인 설정을 아무렇지 않게 중심 소재로 끌어들이는 점 역시 흡사하다. 하지만 ‘존 말코비치 되기’는 갈수록 끔찍한 설정들이 드러나면서 ‘겟 아웃’까지 생각나는 반면, ‘이터널 선샤인’은 인간관계와 사랑 그리고 기억에 집중한다.

초반 15분은, 우연히 몬 토크에서 만남을 가진 남녀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는, 전형적인 로맨스 영화의 서사를 따라간다. 다른 성격을 가진 인물들이 은근히 꽁냥대는 모습은 꽤나 낭만적이다. 이때 나오는, 금이 가 있는 얼음 위에 같이 누워 별자리를 관찰하는 장면이 이 영화를 대표하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알 수 없는 사람이 난데없이 조엘한테 괜찮냐고 물어보더니, 페이드 아웃 이후 갑자기 조엘이 차 안에서 질질 짜는 모습이 나온다. 이때 우린 ‘이터널 선샤인’이 단순한 로맨스 영화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이터널 선샤인’은 로맨스 영화치고 상당히 독특한 비선형적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조엘이 기억 제거 시술을 받으면서 ‘라쿠나’라는 회사를 알았을 때부터 클레멘타인을 처음 만날 때까지 역순으로 기억이 회상되는 구조 하나가 있다. 두 번째로 그가 시술을 받는 순간부터 조엘의 집에 방문한 ‘라쿠나’ 원장과 조수들의 이야기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세 번째는 기억 제거 시술 이후 조엘과 클레멘타인의 이야기로 두 파트로 나뉘어 영화의 처음과 끝을 장식한다. 상당히 복잡하다. 기억이 제거되어 리셋됐으니 사실상 첫 번째와 두 번째 이야기가 의미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아니다.

이 서사를 나누는 분기점이자 작품의 핵심 소재는 기억 제거 시술이다. 흥미로운 점은 획기적으로 좋아 보이는 이 시술이 정작 부정적으로 묘사된다는 점이다. 누구나 후회하는 순간이 있고 다시 시간을 돌려 또 다른 선택을 하고 싶은데 말이다. 이 사람을 왜 좋아하게 된 건지, 카톡을 왜 그 따위로 보낸 건지, 혹시나 내 행동이 불편하게 만든 건 아닐지. 기억 제거 시술은 인물에 대한 가장 최근의 기억들부터 사라지는 것으로 진행된다. 하워드 박사의 말에서부터 부정적인 면을 유추해낼 수 있는데, 결과적으로 뇌가 손상될 수 있냐는 조엘의 질문에 박사는 이 과정 자체가 뇌 손상이라고 답한다. 최신 기억부터 서서히 사라지는 뇌 손상과 관련된 질병을 생각하면, ‘치매’를 떠올릴 수밖에 없다. 누구도 치매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조엘이 종종 일기장을 쓰는 설정도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기억 자체가 우리가 항상 지니고 다니는 일기장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가끔씩 찢기기도 하지만 언제든 꺼내 읽어볼 수 있는 일기장이다. 물론 모든 페이지에 완벽한 내용이 담기진 않는다. 조엘만 하더라도 나중에 클레멘타인이 무식하고 머리를 자주 염색하는 게 한심해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불속에서 그녀가 그에게 본인의 개인사를 공유하는 순간의 기억마저 제거되려고 하자 조엘은 변심한다. 더 이상 기억을 지우고 싶지 않다고. 이 기억은 오직 둘이서만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기 때문이다. 혹은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어버린 자신의 죄를 늦게나마 깨달았던 걸지도 모른다. 혹시 모른다. 클레멘타인도 조엘처럼 시술을 하고 있을 당시 머릿속에서 그과의 애틋한 기억을 보고, 제거를 멈추고 싶다면서 소리치며 나름의 저항을 하면서 후회했을지.

이후 조엘은 자신의 기억을 보존하기 위해 나름의 투쟁을 벌인다. 그것을 이루기 위해 클레멘타인에게도 직접 밝히지 않았던 어린 시절 기억들 속에 함께 숨는다. 사람이란 서로의 것을 공유하면서 친밀도를 쌓는 것이라며 클레멘타인에게 면박까지 받던 그였지만, 내내 잊고 싶던 그녀를 잊지 않기 위해 숨겨 왔던 과거 모습들을 그녀에게 공개하는 행보는 눈여겨볼 만하다. 통하는 듯싶던 방법이 통하지 않자 더욱 숨기고 싶었던 본인의 치부와 직접적으로 대면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머릿속에서 그녀와의 친밀도를 쌓고 마음의 문을 열면서 조엘은 더욱 변화한다. 이는 곧 작품이 강조하는 테마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사랑이 무엇인지,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는 사실 확답하기 꽤나 힘든 질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이터널 선샤인’을 만드는 미셸 공드리와 찰리 카우프만 콤비는 이미 답을 정한 것처럼 보인다. ‘이터널 선샤인’의 원제는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이며, 티끌 없는 마음에 드는 영원한 햇빛이라는 뜻을 가졌다. 이 구절은 작중 후반부 메리가 언급했듯이 알렉산더 포프의 ‘엘로이즈가 아벨라르에게’라는 시에서 따왔다. 중세 시절 30대 후반 스승 엘로이즈와 10대 후반 제자 아벨라르는 서로 육체적으로 격렬한 사랑을 했었다. 그러나, 아벨라르의 삼촌에게 곧 발각되고 그녀가 임신하는 등 갖은 고생 끝에 서로 헤어지게 된다. 거세까지 당한 끝에 엘로이즈는 수도승이 되었고 아벨라르는 수녀원장이 되었다.

How happy is the blameless vestal’s lot!

The world forgetting, by the world forgot.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Each pray’r accepted, and each wish resign’d.

나무랄 데 없는 수녀의 삶은 얼마나 행복할까!

세상을 잊고, 세상으로부터 잊히니.

티끌 없는 마음에 드는 영원한 햇빛이라니!

모든 기도가 이뤄지고, 모든 소망은 사라질 지니.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게 되는 수녀는 어떠한 세속적인 행위를 하지 못 한다. 엘로이즈와의 사랑은 행복했지만, 대가는 너무나 가혹했다. 그럼에도 아벨라르는 죽을 때까지 엘로이즈와의 인연만큼은 이어 나간다. 행복을 위해 누군가를 사랑할 때 언제나 슬픔과 고통 역시 그 과정에서 동반될 수밖에 없다는 걸 알 리 없는 수녀들을 향한 구절이다. 메리와 하워드 박사의 관계 및 나이 차까지 생각해보면 확실히 시가 모티브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더 나아가 영화 제목 및 테마까지 연결시켜보자. 그동안 사랑했던 애인과의 추억과 경험들을 모두 싸그리 지워버리고 순수하게 살아갈 것인지, 갈등과 차이점에서 오는 고통과 설움을 안고서라도 둘만이 공유할 수 있는 사랑과 추억을 쌓아갈 것인지 선택지를 남기는 셈이다. 결국 주인공들은 ‘영원한 햇빛’을 선택하지 않는다. 그게 더 쉬워 보일지라도 말이다. 후자에 ‘Okay’라고 말하는 작품이다.

주요 서사와 멀어져 보였던 ‘라쿠나’ 회사 직원들 역시 꽤 중요한 위치에 있다. 먼저 라틴어에서 유래한 ‘라쿠나’라는 단어부터 지식의 결함 혹은 누락된 조각을 의미한다. ‘라쿠나’의 기억 제거 기계도 은근히 하자가 많다. 시술 중에 잠깐 잠이 깰 수도 있고, 미약하게나마 무의식 속에 기억의 파편들이 여전히 남아 있기에 완벽하게 시술을 해낸다고 보긴 어렵다. 대표적으로 기억 제거 시술 이후 조엘이 몬토크 바다 근처 집을 창문으로 확인해보고 떠나는 순간 클레멘타인과의 첫 만남 때 나눴던 대화가 환청처럼 작게 들린다. 참 신기하다. 웬만한 기억을 지웠음에도 마치 자석처럼 운명적으로 이전에 사랑했던 사람을 다시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사랑의 본질이란 무엇일지 생각하게 만든다.

생각해보면 몬토크라는 장소는 뉴욕 부근 여름 휴양지로 웬만하면 겨울에는 가지 않는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경험과 습관들을 무의식적으로 따라갔기에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운명처럼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심지어 첫 만남 때 입었던 의상과 거의 비슷한 옷차림으로 말이다. 특히 이 날은 밸런타인데이라서 더욱 낭만성을 극대화시킨다. 그래서 사랑이라고 함은 단순히 기억으로 저장되고 끝나는, 결론적 감정이 아닐 것이다. 어쩌면 둘만의 진심이 담긴 기억을 축적하고, 각자의 것들을 공유함으로써 같이 습관을 만들고 감정을 꿈꾸며 흔적을 남기는, 과정적 감정일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서로의 결점들을 인정해주고 보완해주면서, ‘완벽’ 하지 않았던 두 사람이 함께 ‘완전’ 해지는 과정 자체를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연애 기록까지 치트 키로 갖고 있던 패트릭이 왜 이번에도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다. 클레멘타인 특유의 변덕일 수도, 조엘처럼 과거에 대한 기시감일 수도 있다. 조엘의 “지금 죽어도 좋아. 나 너무 행복해. 이런 기분 처음이야” 말을 편지에다가 썼을 정도면 그만큼 과거에 감동을 받아 뇌리에 박혔다는 얘기인데, 그걸 거의 그대로 말했으니. 하지만 더 나아가 심리적으로 접근해보면, ‘불쾌한 골짜기 현상’을 연상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는 ‘인간이란 인간을 닮지 않은 대상보다 인간을 어설프게 닮은 대상에 더욱 불쾌함과 혐오감을 느낀다’는 현상을 일컫는다. 패트릭은 조엘이 예전에 했던 말들을 따라 해 보지만, 오히려 역효과만 난다. 유대감을 형성하기보다는 그냥 취향에 딱딱 맞춰 말과 행동을 하는 패트릭의 모습에 본능적으로 서서히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을까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기계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딱히 스토리도 없는 듯했던 하워드 박사와 스탠이 메리 스베보의 기억을 이미 한 번 지웠던 적이 있다는 것도 후반부에 밝혀진다. 특히 자신의 테이프를 들으면서 기억을 되살려보려는 메리의 행동은 이미 이름에서부터 암시된다. 이탈리아의 작가 이탈로 스베보에게서 그 이름을 따온 것처럼 보이는데, 주인공이 정신과 의사에 의해 자서전을 쓰면서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는 스토리의 ‘제노의 의식’이 그의 대표작이기 때문이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이 현재 진행형으로 겪고 있는 일이 실제로는 ‘라쿠나’ 사람들이 과거에 이미 겪었던 일이라는 게 꽤 흥미롭다. 이는 곧 슬픈 기억이 있다고 모든 기억을 다 지워버리는 일이 얼마나 의미 없는 것인지 주제 의식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어차피 감정과 무의식적인 습관이 남아서 어떤 식으로든 운명적으로 마주치게 될 거라고 냉소하는 영화다.

‘이미 결별했던 커플이 서로의 기억을 잃고 운명적으로 다시 만나 사랑에 빠진다’는, 어찌 보면 낯 부끄러운 시놉시스를 이렇게 선명하게 납득시키고 애틋함과 처연함까지 느껴지는 성과엔 미셸 공드리의 연출력이 단연 큰 역할을 했다. 기억이 사라진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최대한의 수작업과 최소한의 CG 작업으로 표현한 연출은 상당히 효과적이면서도 많은 영감을 준다. 더불어 앞서 말한 연애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갈등과 부정적 감정들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기 위해 주인공들을 더욱 대비시키는 연출 디테일들도 눈에 띈다.

특히나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많은 점에서 서로 상극인 것이 드러난다. 일단 조엘은 조용하고 내성적이다. 쉽게 말해 아싸다. 일기장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사색적이며, 전체적으로 구심력이 작용하는 편이다. 패션에 대해서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쪽에 속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대체적으로 파란색이나 청록색이 옷에 많이 있다. 정반대로 클레멘타인은 즉흥적이고 외향적이다. 처음 보는 사람한테 능숙하게 말을 걸며 대화하는 등 인싸다. 즉 원심력이 작용하는 편이다. 옷과 관련해 귤색 후드티를 대표적으로 입으며, 자기 맘대로 머리를 염색한다.

클레멘타인의 머리 색깔이나 옷을 특히 주목해볼 만하다. 조엘과 처음 만날 당시에는 초록색, 정식 첫 데이트 때부터 가장 열정적인 사랑을 할 때까지는 빨간색, 서로에게 슬슬 무관심해지며 갈등이 커져가다 헤어질 때까지는 주황색, 결별 이후부터는 파란색이다. 참 다채롭다. 초록색은 대체로 생명력을 상징하기 때문에 새 출발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고, 빨간색은 말 그대로 막 끓어오르는 열정, 주황색 역시 사랑을 상징하지만 빨간색만큼 강렬한 인상을 주는 편은 아니다. 또는 사랑은 해도 서로에게 지겨워진 시기를 대표한다. 마지막 파란색은 ‘Blue’라는 형용사에서도 연상되듯이 우울함과 차가움을 상징한다. 다른 의미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의 의미를 내포한다고도 할 수 있겠다.

조엘 같은 경우에는 청록색 계열의 옷을 자주 입고, 방 분위기는 파란색의 소품들 덕분에 파랗다. 재밌게도 청록색 및 파란색은 각각 빨간색 및 주황색과 보색 관계에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인물들은 서로 대척점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레멘타인이 머리 색깔과 보색 관계인 파란색 계열의 옷을 입는 장면도 은근히 많아 이 이야기가 갸우뚱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클레멘타인은 개인사까지 풀어놓으며 조엘과의 교감을 원했고 그의 결점까지 온전히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조엘은 기억 제거 시술이 시작되기 전까지 전혀 그러지 못했다.

우리는 헤어지기 위해서 누군가와 교제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갈등이 없는 완벽한 교제를 바란다면, 그것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인간은 각자 다른 삶을 살았기에 수많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이 욕망들이 타인의 욕망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다. 갈등이 생긴다는 것은 의견이 충돌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그렇게 됨으로써 속상함과 다툼은 연애에 있어서 필연적이라는 속성을 갖는다. 이 다툼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결별하고 마는 엔딩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러나 만일 극복해 낸다면 언제 깨질지 모르는 얼음 위를 걷다가 마침내 손을 잡고 누워 하늘을 바라보는 데에 성공한 셈이다. 완벽한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지만, 완벽하지 않은 존재들이 모여 서로를 채워가며 완전해질 수는 있다.

‘이터널 선샤인’은 헤어지고 운명처럼 다시 만나게 된 커플의 기적적인 이야기로만 한 줄로 단순하게 요약되기에는 많은 텍스트들을 담고 있다. 누군가를 기억하고 누군가에게 기억된다는 것이 사실 얼마나 소중한지, 슬픔이 없어도 행복이 있을 수 있는지 등 오늘 나왔던 이야기들 말고도 수많은 해석이 가능하다. 프로이트와 인간 심리를 통해 해석하는 것도 가능하고, 뛰어난 편집으로 어떻게 다중의 스토리를 매끄럽게 전달할 수 있는지 얘기할 수도 있다. 근데 인간 심리를 제대로 공부해본 적이 없고, 컷 바이 컷을 하기에는 영화 지식도 덜 익혀서 서둘러 이 정도 선에서만 마무리하고자 한다. 한 번 볼 때보다 두 번 볼 때 더 많은 디테일들을 찾을 수 있다. 케이트 윈슬렛과 짐 캐리의 정극 연기는 언제나 감탄스럽다. 8/10

희망 없는 두려움은 없고, 두려움 없는 희망도 있을 수 없다.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해석

이터널 선샤인 줄거리 및 해석

사랑은 영화의 단골 소재로 등장합니다.

그 사랑의 정도와 결말에 따라 행복하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될 수도 있지만 슬픈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줄거리

영화는 주인공 조엘이 기차를 타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기차는 해변에 도착하고 추운 겨울의 해변을 거닐던 조엘에게 파란 머리의 여인 클레멘타인이 다가옵니다.

둘은 함께 기차를 타게 되는데 조엘과 달리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클레멘타인에 의해 둘은 사랑에 빠집니다.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오랜 기간 사귄 연인 사이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인이 그렇듯 둘은 사랑하기도 하지만 다투기도 했고 서로에게 감정이 쌓여 이를 풀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그러던 중 결국 이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클레멘타인은 조엘과의 이별이 괴로웠기에 그 기억을 잊고 싶었습니다.

이에 기억을 지우기 위해 ‘라쿠나’라는 회사를 찾아가고 원장인 하워드와 상담 후 조엘과 있었던 모든 기억을 지우게 됩니다.

한편 조엘은 클레멘타인이 일하는 서점으로 찾아가지만 이상하게도 그녀는 자신을 알지 못하고 마치 처음 만난 사람처럼 대하는 것을 보고 의하 하게 생각합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그러던 그의 앞에 패트릭이 나타나 클레멘타인과 다정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 광경을 본 후 조엘은 서점을 나와 친구 집으로 향합니다.

친구에게 자신이 서점에서 겪었던 일과 클레멘타인에 서운한 감정을 표시하였는데 친구는 그에게 라쿠나에서 온 편지를 전해줍니다.

이 편지에는 클레멘타인이 조엘과의 기억을 모두 지웠다는 내용과 그녀에게 다시 예전 기억을 떠올릴만한 말은 하지 말아 달라는 내용이 쓰여 있었습니다.

조엘은 이 편지를 본 후 자신도 클레멘타인의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하고 라쿠나를 찾아갑니다.

하워드는 조엘의 머릿속에 남아있는 클레멘타인에 대한 기억을 지우기로 하고 라쿠나의 직원인 스탠과 패트릭을 시켜 기억을 지우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패트릭은 앞서 조엘이 서점에서 본 클레멘타인과 다정한 모습을 보였던 남자였습니다.

그는 조엘과의 기억을 지우기 위해 라쿠나를 방문한 클레멘타인을 보고 그녀에게 반해 그녀의 기억을 지우면서 그녀가 좋아하는 것들을 이용해 접근했던 것입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한편 조엘의 머리에 기억을 지우는 장치를 씌우고 일은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조엘의 기억을 지우는 작업이 한창 진행되던 중 클레멘타인과의 소중한 추억들이 지워지는 장면이 이어지자 그는 기억이 지워지지 않도록 모든 힘을 다해 몸부림칩니다.

조엘의 기억을 지우는 작업이 한창 진행될 무렵 이를 수행하던 스탠은 실수를 저지르고 문제가 발생하자 하워드가 와서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이때 하워드를 향해 또 다른 직원인 매리가 사실은 하워드를 마음에 두고 있다고 고백하는데 하워드는 혼란스러워합니다.

사실 매리는 이미 예전에 하워드에게 고백한 적이 있고 그녀의 동의에 따라 하워드는 그녀의 머릿속에서 자신에 대한 일들을 모두 지웠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워도 지워도 반복되는 상황을 보며, 기억을 지워도 사랑하는 감정이 되살아나는 것을 막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매리는 이러한 상황에 화가 나 라쿠나를 통해 기억을 지웠던 모든 사람들에게 기억을 지우기 전 그들이 지우려 한 기억이 무엇이었는지 녹음한 테이프를 발송합니다.

이 테이프는 조엘과 클레멘타인도 받았는데 기억을 지우기 위해 찾아간 곳이었기에 상대방에 대한 좋지 않은 말들을 했던 것이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운명의 장난이라 생각될 만큼 이 상황이 괴로웠던 이유는 바로 이 둘은 서로의 기억이 지워졌음에도 그 사실을 모른 채 다시 사랑에 빠졌었기 때문입니다.

사랑에 빠진 상태로 사실은 둘이 과거 연인 사이였다는 것과 서로 헤어진 후 기억을 지우기 위해 그 기억이 좋지 않은 기억이었음을 고백한 내용은 이 사랑을 다시 시작해도 되는지에 대해 의문을 남기게 했습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클레멘타인은 결국 서로의 단점을 찾게 되고 지겨워지고 헤어지게 될 것 같기에 이 사랑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하지만 조엘은 그런 건 개의치 않는다는 듯 상관없다며 그녀를 계속 사랑할 것임을 알리며 서로 마주 보고 영화는 끝이 납니다.

▶해석

영화에서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한참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실 그냥 수많은 로맨스 영화와 마찬가지로 사랑 이야기에 집중하고 끝낼 수도 있기에 특별히 어떤 의미를 찾는 자체가 무의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그래도 느낀 점을 찾아보면, 사랑의 기억은 지울 수 있어도 그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라는 사랑 자체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별의 아픔이 너무 크기에 이 아픔을 잊고 싶어 자신의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한 주인공들이 결국 다시 사랑에 빠지는 장면이 보입니다.

이전에는 라쿠나를 만든 하워드 박사와 그를 사랑한 매리가 기억을 지웠음에도 다시 반복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랑의 본질이 인위적으로 무언가를 한다고 해서 바뀔 수 없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황이 바로 패트릭과 클레멘타인이 보여준 사랑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패트릭은 클레멘타인에게 반하고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해 그녀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한편 그녀의 연인이었던 조엘의 머릿속에서도 그녀가 좋아하는 것들을 찾아내게 됩니다.

클레멘타인이 좋아하는 물건, 말들을 통해 호감을 사고 그녀의 마음을 얻지만 결국 그것뿐이었습니다.

자연스레 조엘에 대한 감정이 커지는 것을 막지 못했고 또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게끔 만들지도 못 했습니다.

이것이 본능이란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인지 알 수 없지만 적어도 마음의 이끌림으로 자신이 진짜 사랑하는 사람에게 빠져들게 되는 것만큼은 부정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영화 이터널 선샤인을 통해 잔잔하면서 가슴 깊이 울리는 사랑이란 감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추천영화 이터널 선샤인 해석 명대사 (스포 있음)

반응형

이터널 선샤인은

Btv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에서 소개한 영화라 보게 되었다.

미셸 공드리 감독이 공들여 만들었다고 아재 개그 시전하는 MC들.

줄거리 #1

내성적이며 약간 우울한 분위기의 조엘은 아침 출근길에

충동적으로 회사가 아닌 몬타크로 가는 기차를 탄다.

몬타크의 해변에서 명랑과 맹랑 사이 어디쯤인 클레멘타인을 만난다.

줄거리 #2

조엘과 클레멘타인은 운명적으로 끌리며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사랑 호르몬이 뿜뿜 솟는 시기를 지나

권태를 느끼기 시작하고 서로 상처를 주게 된다.

심한 다툼 끝에 클레멘타인은 집을 나간다.

조엘은 화해하고자 발렌타인데이 선물을 준비해 클레멘타인에게 간다.

그런데 클레멘타인은 조엘을 전혀 알아보지 못한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영화는 줄거리 #1과 줄거리 #2를 순차적으로 보여주지만

줄거리 #2가 먼저 있었던 일이고 줄거리 #1이 나중의 일이다.

이별이 너무 괴로워

사랑했던 기억마저 모두 지운다는 상상을 소재로 한 영화다.

이터널 선샤인 해석을 위해서 원제를 알 필요가 있다.

원제는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로

알렉산더 포프의 시, ‘엘로이즈가 아벨라르에게’에서 차용했다.

[결점 없는 수녀의 삶은 얼마나 행복한가!

세상을 잊고, 세상으로부터 잊히니.

흠 없는 마음에 비추는 영원의 햇빛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

모든 기도(pray)를 받아들이고, 모든 바람(wish)을 체념하나니.]

이터널 선샤인 해석에는 감상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의견이 있다.

내가 처음 ‘이터널 선샤인’을 해석할 때는

기억을 지워도 사라지지 않는 영원한 사랑을 상징한다고 생각했다.

사랑에 대한 긍정적인 해석이었다.

그런데

원제가 ‘흠 없는 마음에 비추는 이터널 선샤인’이라는 것과,

또 최초 시나리오에는 조엘과 클레멘타인이

검은 머리 파뿌리, 파파할머니, 파파할아버기가 될 때까지

기억을 지우고 만나고 또 지우고를 반복한다는 걸 알게 되고

다시 해석해 보았다.

흠 없는 마음 = 이별의 상처와 사랑마저 지워버린 마음

영원한 햇빛 = 해맑게 순수한 금붕어 같은 사랑

물론 지극히 나의 개인적인 해석이다.

기억을 지워주는 회사 라쿠나의 여직원이 읊는 니체의 말이

내 생각을 뒷받침하는 거 같다.

“망각한 자들은 복이 있나니, 자신의 실수마저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서로 사랑했던 기억과 헤어지게 된 이유마저 망각하고

다시 사랑에 빠지는 것이 과연 복일까?

그 여직원 역시 사랑의 기억을 지운 상대와 다시 불륜 관계에 빠진다.

사실을 알게 된 여직원은 망각을 복이라고 생각할까?

여직원이 라쿠나에서 기억을 지운 사람들에게

그들의 기억이 담긴 자료를 보냄으로써 답한다.

망.각.은. 복.이. 아.니.라.고.

클레멘타인의 머리색에 재미있는 해석이 있다.

초록 : 풋풋한 설렘의 시작

빨강 : 뜨겁게 달아오른 사랑

갈색에 가까운 오렌지 : 퇴색된 사랑

파랑 : 차갑게 식어버린 사랑

초록과 파랑이 섞인 것 : 다시 시작하는 사랑

많은 사람들이 이터널 선샤인 명대사로 마지막 장면의 대사를 꼽는다.

이제 막 만나서 사랑에 빠진 줄 알고 있는 조엘과 클레멘타인.

그러나 라쿠나 여직원이 보낸 자료를 받고 나서

서로에 대한 기억을 지웠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클레멘타인이 떠나려 하자 조엘이 잡는다.

조엘 : 당신에게 싫은 점을 발견할 수 없어요.

클레멘타인 : 곧 발견하게 될 거예요! 당신은 나를 못 견뎌하겠지요!

나도 당신이 지겨울 거고요!

조엘 : 괜찮아요. (It’s okay.)

많은 이들이 여기서 감동하는 것이다.

지독한 이별 후에도 괜찮다니.

그래도 다시 시작하는 사랑이라니. 캬~ 명대사~ 감동의 쓰나미로구나!

그러나 이제 나는 생각한다. 이런 금붕어들 같으니라고~!!

조엘과 클레멘타인이 왜 It’s okay일까?

기억이 깨끗이 사라진, ‘흠 없는 마음’으로 만났기 때문이다.

* * * * * * * * * * * * * * * *

연하의 K가 진정한 사랑을 만나 7살 연상 J와 결혼하고 나서야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걸 알았다.

가르침을 준 K덕분에 연하의 L이 다가왔을 때,

뇌세포 체세포 하나하나가 화르륵 깨어나는 사랑을 할 수 있었다.

혹쉬~

지극히 아름답거나 행복할 때, 슬픈 경험을 해 본 적이 있나?

‘불안한 듯 넌 물었지, 사랑이 깊어지면 슬픔이 되는 것을 아느냐고.’

라는 유행가 가사를, 온몸을 관통하는, 뉘낌으로 안다.

권태기를 극복하지 못해서 독한 말로 이별을 먼저 고했지만

이별의 상처로 미약한 정신병 상태였던 거 같다.

세계 평화와 기아와 질병 퇴치를 위해 애쓰는 사람도 많은데

겨우 이별 따위로 괴로워하는 내가 한심했다.

유튜브 법륜스님의 말씀이 위로가 되었다.

실연의 상처를 고민하는 여자분께,

“그렇게 괴로우면 병원 가서 약 좀 먹어도 괜찮아.

세계 평화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기만큼 절박하지 않아.

자기가 더 괴롭고 절박한 거지.”

L과의 만남과 이별을 다시 하겠냐고 묻는다면, NO다.

‘흠 없는 마음’으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헤어지고 일 년 동안은 차라리 만나지 말았었으면 했다.

그러나 해가 갈수록, 화양연화를 선물해 준, 그에게, 고마운 것이다.

평생 잊지 못할 그리움 하나, 간직하는 거, 괜찮은 일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추천 영화] 안녕, 헤이즐

내 인생에서 남편은 빼겠습니다 feat.부부의세계

이창동 감독의 영화 오아시스를 보고 나서 L과 함께 부른 노래.

(↓ 아래 ♡공감 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인생영화#1 : 이터널선샤인 해석 줄거리 그리고 나의 인생에서 OST만으로 눈물을 나게 하는 영화.

인생영화#1 : 이터널선샤인 해석 줄거리 그리고 나의 인생에서 OST만으로 눈물을 나게 하는 영화.

2005

25회 런던 비평가 협회상(작가상, 영국여우주연상)

77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각본상)

57회 미국 작가 조합상(각본상)

30회 새턴 어워즈(최우수 SF영화상)

58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각본상, 편집상)

2004

31회 겐트 영화제(청소년 심사위원상)

출근안하고 아무열차를 타고싶어지는 영화.

우리는 완벽하지않아. 근데 그래서 뭐?

니가 없는 곳은 기억나지않아.

– 짐캐리 –

여러분들이 기억에 남는 영화는 무었인가요?

혹시 생각만해도 이름만 들어도 가슴떨리는 그런

OST만 들어도 저의 배경화면만 보더라도

저는 이터널선샤인으로 마음이 가득합니다.

인생에서 이런영화가 또 있을까요..

눈이 가득한 로맨스 영화.

이터널선샤인 해석 그리고 결말 저의 생각

시작하겠습니다.

조용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조엘은 문득 발렌타인데이 출근길에 떙떙이를치고 몬토크로 가는 기차를

즉흥적으로 타게된다. 추운 몬토크의 해변에서 길을 걷다가 일기장을 꺼내게되는데

일기장 일부가 찢겨져있다. (이런부분 하나하나가 결말에는 아 그래서 그랫구나)

를 하게해주는 영화이다.

몬토크 해변에서 블루컬러의 머리를 한 여성을 만나게 되는데

조엘은 늘 자신이 좋아하는여자들은 자신을 안좋아한다고 한다.

하지만 자꾸만 눈에보이는 클레멘타인

조엘은 사랑에 빠진거다.

성격이 정반대인 서로는 무언가에 끌리듯 서로를

끌어당겼다. 클레멘타인의 적극적인 성격으로

먼저 다가가서 서로 자신을 소개하는데.

그렇게 깊은 사랑에 빠지면서 서로는 시작하게된다.

이떄 짐캐리가 정말 귀엽고 사랑스럽다.

하지만. 사실 서로 이미 전에 사겼던 사이이다.

둘은 예전에 몬토크해변에서 처음만났으며.

오랜 사귐과 다툼 들이 생기면서 결국 헤어지게된거다.

이터널선샤인 해석 줄거리 명대사

그렇게 이별을 감당할수 없었던 클레멘타인은 라쿠나라는

나쁜기억을 지워주는 회사에 찾아가 조엘에 관한 모든 기억을 잊는다.

조엘은 서점에서 그녀를 만나서 사과도 주고 선물도 주려고 찾아갔지만

클레멘타인은 그를 보고 처음보는듯 전혀 알지못하는듯

대하고 새로운남자친구 페트릭이라는 놈과

눈앞에서 닭살행위를 한다.

조엘은 이야기도 하지못한채 집으로 돌아왓는데

노란색 편지 라쿠나에서 온걸 확인하고

그녀에게 예전에 알던 대화 언급 등을 하지말아달라고 써있다.

그것에 화가난 조엘은 결국 자신의 기억또한 지워버린다.

이렇게 처음 영화 시작이 되는것이다.

기억을 지우는 과정에서 조엘은 그녀와 관련된 모든 물건

그림 을 가져가서 지워달라고 요청한다.

하지만 기억을 지우는 과정에서

그녀와의 소중함.행복들을 다시 꺠닫고

기억을 지우지말아달라고 소리치지만 이미 조엘은 잠들었고

기억은 지워지는 중이다.

이과정에서 패트릭이라는 남자의 정체가나온다.

이남자는 기억을 지우는 회사 직원이였으며.

그녀에게 첫눈에 반한다.

그리고 조엘이 오자 조엘의 기억에서 그녀가 좋아하는것.

취향. 물건등을 훔쳐 그녀에게 접근했던것이다.

결국 기억이 지워지고 마지막 기억속에서.

우리 다시 몬토코에서 만나자를 말하고 모든 기억이 지워진 아침에 꺠어난다.

하지만 둘은 다시 만나게되고

서로에게 솔직하게 말하며 그렇게 끝이난다

이터널선샤인 해석 그리고 결말 명대사 정리.

이터널 선샤인 이름도 너무 아름다운 영화

그 뜻은 영원한 햇빛 이라는 뜻인데요.

속뜻은 순수한 마음 변하지않는 사랑이라고합니다.

기억은 지울수 있지만 사랑은 지울수 없다.

사랑에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

슬프고 아름답고 순수한 영화

이터널 선샤인 어떠했나요.

오랜만에 저는 다시 보니 펑펑ㅠㅠ..

다들 올 겨울 순수하고 행복한 사랑하세요!!

이터널 선샤인

이터널 선샤인

이별 · 연인 · 1시간 47분 · 평균 4.215

아픈 기억만을 지워준다는 라쿠나사를 찾아가 헤어진 애인 클레멘타인과의 기억을 지우기로 결심한 조엘은 기억이 사라져갈수록 사랑이 시작되던 그 순간을 놓치고 싶지 않아진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이터널 선샤인 해석

다음은 Bing에서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 영화 추천
  • 영화 리뷰
  • 영화
  • 영화 유튜버
  • 재밌는 영화
  • 야한 영화
  • 무서운 영화
  • 스릴러 영화
  • 스릴러 추천
  • 로맨스 추천
  • 예술 영화
  • 예술 영화 추천
  • 유럽 영화 추천
  • 품추남
  • 필름에빠지다
  • 백수골방
  • 고몽
  • 지무비
  • 재밌는영화
  • 야한영화
  • 코미디영화
  • 로맨스영화
  • 데이트영화
  • 시네마피아
  • 딩고
  • 무비몬스터
  • 자취방남자
  • 리드무비
  • 리뷰엉이
  • 소개해주는 남자
  • 연애 영화
  • 사랑 영화
  • 재미있는 영화 추천
  • 인생 영화
  • 인생 영화 추천
  • 인생 영화 리뷰
  • 존잘 영화
  • 재미있는 영화
  • 영화 리뷰 추천
  • 영화 해석
  • 결말
  • 영화 결말
  • 책 리뷰
  • 소설 리뷰
  • 북튜브
  • 북튜버
  • 책 추천
  • 소설 추천
  • 헤더의 터닝페이지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YouTube에서 이터널 선샤인 해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모르고있는 명작 \”이터널 선샤인\”의 비밀들 | 이터널 선샤인 해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