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명강사명강의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03회 및 좋아요 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강의문의 010-6668-3700

조정문 (사)국제평생학습연합회, 한국웃음치료연구소 대표입니다
-대표전화 1566-3701
-핸펀 010-6668-3700
-이메일 [email protected]
-카페 cafe.naver.com/haho119
◆네이버 ‘조정문’ 검색
http://naver.me/F3rm4BiV
◆ 조정문 명강사 프로필 동영상
https://youtu.be/aeygzEIe6Qk
◆ KBS MBC SBS 한국경제TV 출연 명강사명강의 특강
https://youtu.be/WouunE0LIZM
◆ SBS 브라보! 인생역전 ‘역전의명수-조정문 명강사’편
https://youtu.be/tzEoNrwuKsQ
■한국경제TV 명강사명강의 출연
1회 : Fun경영, 웃음리더십
2회 : 웃음경영! 고객을 춤추게 한다
3회 : 고객감동! 웃음리더십
4회 : 성공의 KEY, 좋은습관 만들기
▼KBS MBC SBS 등 방송출연
-\”명강사명강의\”한국경제TV
-\”역전의 명수-명강사 조정문 편\”(SBS 역전인생)
-\”사람과 사람들-명강사 조정문 편\”(MBC)
-\”명강사 삼남매/3형제가 떳다\”(KBS 굿모닝 대한민국)
-\”명강사3남매,성공스토리\”(KBS 생방송540스튜디오)
-\”스트레스해소법 특강\”(KBS2 VJ 특공대)
-\”명강사 3남매 퀴즈대회\”(KBC) 등
■강의분야
-4차산업혁명 : 변화와 혁신/글로벌리더
-팀빌딩,조직활성화
-아이스브레이킹/스팟/팀빌딩
-서비스,CS교육
-세일즈마케팅,영업의 비밀
-창의/진로/인성교육
-법정의무교육 : 안전교육, 4대폭력예방교육
-행사기획 : 이벤트 사회진행, 파워MC 전문가
-멘토,코칭스킬
-성공스토리 : 직장인의 몸부림/불황극복 판매왕의 영업비결
-동기부여
-리더십 : 셀프리더십 등
-변화와혁신 : 자기변화/프로의 열정과 도전/
-인간관계 : 커뮤니케이션 스킬
-소통, 커뮤니케이션스킬
-자격증과정 : 강사양성/웃음치료사/스트레스관리/레크리에이션/심리상담사 등
-스피치교육
-유튜브마케팅/SNS,블로그 등 홍보마케팅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사람 중심,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 여기를 클릭

Source: kfata.modoo.at

Date Published: 3/26/2021

View: 1312

관련 사이트 – 한국퍼실리테이션센터

ORP 학습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과정들의 개요와 학습목표, 과정 특징, 과정 목차에 대한 … 한국 긍정변화 센터 …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

+ 더 읽기

Source: www.topfacilitation.co.kr

Date Published: 6/19/2022

View: 6445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KFA 정회원’ 밴드에 올라온 글

그리고 저는 이런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한국퍼실리테이션(Korea Facilitation)’을 상표법에 의해 특허청에 서비스표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 ​.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7/1/2022

View: 221

[공지]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관련 소식 및 자격증 관련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컨설팅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이끌고, …

+ 여기를 클릭

Source: koofa.kr

Date Published: 6/5/2022

View: 1490

인증 퍼실리테이터(CF) 도전기 – 브런치

퍼실리테이션의 자격 인증은 국내 인증 퍼실리테이터(CF/CPF)와 국제 … CF 취득을 위한 프로세스는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 홈페이지에 아주 잘 …

+ 더 읽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3/21/2021

View: 8974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 (주)퍼포먼스웨이 컨설팅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에서 시행한 CF, CPF 자격인증심사의 최종 합격자를 아래와 … 인증자격심사 준비와 , 퍼실리테이션의 역량을 강화하실 수 있는 …

+ 여기에 표시

Source: 4way.kr

Date Published: 11/12/2022

View: 1986

인증퍼실리테이터(CF) 및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CPF) 자격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가 주관하는 인증퍼실리테이터(CF,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가 인증한 퍼실리테이션 교육과정(인증과정 16시간+8시간, …

+ 더 읽기

Source: 4way.kr

Date Published: 10/21/2021

View: 578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 Author: 명강사명강의TV
  • Views: 조회수 203회
  • Likes: 좋아요 2개
  • Date Published: 2018. 12. 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ldm5USvmAfc

-퍼실리테이터 및 디자인씽커 양성과정 ( 문의 전화 010-4993-3291 최용진 ) -문제해결, 조직활성화, 갈등조정 워크숍 -도시재생 도시 계획 주민 총회 공론장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설계 워크숍 -중앙부처 공무원교육 ‘공감 소통 리더십’ -마을 만들기 및 지역 공동체 활성화 -생명존중 및 폭력예방 교육 워크숍 진행 -정책연구 및 정책개발을 위한 원탁 토론 -사회혁신 리빙랩, 디자인씽킹, 해커톤

ORP 학습센터 http://www.orplearningcenter.co.kr

ORP 학습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과정들의 개요와 학습목표, 과정 특징, 과정 목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국 긍정변화 센터 http://www.positivechange.or.kr

한국긍정변화센터는 개인과 조직이 가진 막대한 잠재력을 실현시켜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e-CWM http://www.ecwm.co.kr/

CWM(Consensus Workshop Method)은 주제에 관한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합의를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 구조화된 프로세스에 따라 토의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국제문화사업협회(ICA)에 의해 개발되었다. e-CWM electronic CWM의 약자로, 이 사이트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온라인상에서 CWM을 진행할 수 있다.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 http://www.facilitator.or.kr/

우리는 퍼실리테이션의 확산을 통해 누구나 참여를 즐기고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를 만든다.

Corporation for Positive Change http://www.positivechange.org

제공한다. 또한 이 곳에서는 AI 프랙티셔너 인증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AI 워크샵을 개최하기도 한다.

AI Commons http://appreciativeinquiry.case.edu/community/link.cfm

AI 및 긍정변화와 관련한 연구 결과 뿐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서 AI를 적용하였던 다양한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AI 프랙티셔너들이 툴, 스토리, 새로운 모델, 새로운 긍정변화 이론 및 실제, 발견한 것들에 대해 공유하고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Taos Institute http://www.taosinstitute.net

Taos Institute는 가족, 공동체, 조직에서의 창조적이고, 긍정적이며, 협력적인 프로세스를 촉진하는 아이디어와 활동들을 탐색, 개발, 전파하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활동 중 하나로 Taos Institute는 AI에 관한 각종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컨퍼런스와 워크샵도 활발히 개최하고 있다.

NTL Institute http://www.ntl.org

NTL Institute는 개인과, 팀, 조직 효과성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으로, 기본적인 AI프로그램에서 AI를 활용한 전략적 조직 변화, 팀빌딩 등 다양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있다.

ICA(국제문화사업협회) http://ica-international.org/

ICA는 영리, 비영리 조직 및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로, 지난 50여 년간 세계 30여 개국에서 인간의 경험과 가치, 학습의 공유를 촉진하는 활동을 해오고 있다.

ICA Associates http://ica-associates.ca/

과정은 ICA의 노하우와 경험, 철학을 바탕으로 설계된 퍼실리테이션 교육과정들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교육기관

ToP Facilitation http://topfacilitation.net/

ICA에 의해 개발된 ToP(Technology of Participation) 퍼실리테이션 기법 및 툴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음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http://www.bus.umich.edu/positive/

긍정조직학과 긍정리더십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곳이다.

AI Practitioner Journal and Resource Center http://wwwaipractitioner.com/

AI 관련한 각종 토픽과 논문을 리스트 되어 있다. 대부분은 유료이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것도 있다. 또한 최근 AIP(AI Practitioner)의 소식이나 뉴스레터도 볼 수 있으며, AI 관련 책이나 상품들도 구입할 수 있다.

AL-Appreciative Living http://www.AppreciativeLiving.com

Appreciative Living은 AI의 철학을 개인적인 삶에 적용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다양한 논문과, 사례, AI 활동을 위한 샘플 질문들, 관련 책, 워크샵 정보를 제공한다.

Appreciative Team Building http://www.appreciativeteambuilding.com/index.html

단순히 팀의 결속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팀내 갈등을 해결이나 팀 내 윤리의식 제고 등 도전적인 변화 활동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팀빌딩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어서 원하는 수준에 따른 팀빌딩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AI 팀빌딩은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하는 팀빌딩 프로그램으로, 팀의 성공요인에 집중하여 고성과팀을 만들고 싶어하는 고객이 선택한다.

Asset-Based Community Development Institute http://www.northwestern.edu/IPR/abcd.html

공동체 개발과 관련한 연구 결과들을 얻을 수 있다.

Center for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http://www.bus.umich.edu/Positive/

긍정조직학(POS)와 관련한 연구 결과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POS 학자들과 프랙티셔너들 간의 학습과 네트워킹을 위한 곳이다.

AI Online Learning Modules http://www.aileadership.com

온라인에서 AI 학습 모듈을 제공해주는 사이트이다. 학습 모듈은 다섯 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듈마다 학교, 정부, 기업 등 다양한 조직 장면에서 수행된 AI 사례가 소개되어 있으므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Appreciative Inquiry Consulting Japan http://www.aicj.co.jp

일본에 있는 AI 컨설팅 회사로, AI를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각종 자료와 도움을 제공한다.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KFA 정회원’ 밴드에 올라온 글

안녕하세요.

어제 저녁 부산에서 모 모임에 참여하려고 길을 걷던 중 지인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 지인도 저를 조금 알고 계시는 지인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협회가 설립등기한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가 아닌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의 KFA 정회원 밴드’에 이산한 글이 올라왔다고 무슨일이냐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오래 통화가 힘들어 내용을 캡쳐해서 카톡으로 보내줄 것을 부탁드렸더니 지인분께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내왔습니다.

위의 내용에 대하여 근거 자료를 첨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내용에서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설립한 것 사실입니다. 이것은 퍼실리테이션 활동과 퍼실리테이터 양성을 위해 설립한 단체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한국퍼실리테이션(Korea Facilitation)’을 상표법에 의해 특허청에 서비스표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CF와 CPF 그리고 MF라는 3종류의 ‘퍼실리테이터’ 민간자격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하고 교육과정과 실습 심사를 통해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영석이 주장하는 ‘CF, CPF의 상표등록’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영석이 등록출원한 CF, CPF는 특허청에 의하여 ‘등록거절’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비슷하게 ‘인증퍼실리테이터’와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에 대해 상표등록출원하였지만 이영석(ORP연구소 대표)의 거절사유와 같은 사유로 ‘등록거절’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떠한 안내문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회장 이영석이 출원하여 거절된 CF, CPF)

(최용진이 등록출원하여 거절된 ‘인증퍼실리테이터, 인증전문퍼실리테이터)

그리고 서울중앙지밥업원에 제가 설립등기한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는 ‘주식회사’가 맞습니다. 제가 설립등록한 단체와 단체명을 서비스표로 등록하고 사용하고 있는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도 단체입니다. 그래서 저는 CF 양성과정과 워크숍 진행 등의 사업을 위해 (주)대한평생교육진흥원을 설립등기하여 운영하는 중에 부득이한 사유로 (주)대한평생교육진흥원과의 이별을 고하고 나와 활동하면서 사업적인 면에서 법인이 필요하다는 임원진들의 회의 결과를 통해 (주)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를 설립등기하게 되었습니다. 상법상 하자없이 변호사사무실을 통해 설립등기를 마쳤습니다.

저는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를 설립하고 일을 시작하였을 때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이OO 사무국장의 전화를 받고 황당한 상황까지 연출되었습니다. 이OO 사무국장과 통화가 끝나자 마자 당시 협회장이던 (주)퍼포먼스웨이컨설팅 대표이사의 전화도 걸려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받지 않았습니다. 이OO 사무국장의 통화내용은 ‘유사상호’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었고, 고소를 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유사상호 이전에 영어로 표기하는 단어에는 ‘Facilitator’와 ‘Facilitation’이 엄연히 구분되어 있고 의미도 다릅니다. 그런데 유사상호라니 어의가 없었습니다.

이 당시 이OO 사무국장의 이야기에는 “수강료를 그렇게 낮게 책정하면 어떻게 합니까?”라는 말과 함께 “우리 협회에 들어오셔서 함게 하시지요!” 라는 말에 저는 “회원사의 수강료를 50~60만원대로 낮추시면 저는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운영하지 않겠습니다.”라는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수강료는 낮출 생각도 하지 않고 오히려 더 인상을 하면서 지금와서 ‘협회는 퍼실리테이터가 되고자하는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운운하고 있습니다.

​현재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회원사에서 CF양성 기본과정 수강료는 3일 24시간 교육과정이 무려 130만원에 달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당시에는 98만원, 100만원 정도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강사분들의 요청에 의해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를 등록하고, 민간자격증도 등록한 후에 CF양성 기본과정을 수강료 55만원에 시작하였던 것이고 현재도 인상하지 않고 계속 55만원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과연 선의의 피해는 누가? 누구에 의해 입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제 이름을 실명으로 거론하면서 다수의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온라인 공간에서 거짓말을 통해 ‘CF, CPF 상표’가 등록되지도 않았음에도 등록된 상표를 제가 불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공표한 이영석(ORP연구소 대표)을 ‘사기’와 더구나 ‘주위에 이런 사실을 퍼뜨려 달라고’까지 한 것에 ‘명예훼손’ 등에 대해 법적대응을 변호사와 협의할 것입니다. 더구나 이영석은 제가 서비스표로 등록한 상호인 ‘한국퍼실리테이션’ 뒤에 ‘센터’만을 붙여 ‘한국퍼실리테이션센터’라는 상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단체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정회원들의 모임 또한 ‘한국퍼실리테이션’ 뒤에 ‘포럼’을 붙여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퍼실리테이션 능력이 앞으로 회의는 물론이고 교육적인 분야까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저와 같이 ‘평생교육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상담사’ ‘강사’ ‘코치’ 들에게도 전파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저렴한 수강료로 새로운 기법과 역량을 배워 현장에서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기를 바라면서 교육과정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내용을 전해 듯고, 또 눈으로 글을 읽으면서 세상이 너무나 무섭고, 아무리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회사들의 모임인 단체의 장이라지만 어떻게 이런 방법으로까지 사업을 해야 하는지 답답합니다

‘미친 퍼실리테이터’라는 닉네임을 만들면서까지 퍼실리테이션에 미쳐 좋은 방향으로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고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는 최근 들어 고령화 시대의 현장에서 많은 어르신들이 참여 분위기를 돋우기 위해 ‘노래하는 퍼실리테이터’라는 이름으로 트로트 3곡을 취입하여 맹 연습 중에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좋아하시는 ‘트로트’와 고향을 생각하는 노래를 통해 교육이나 회의 집단상담 현장에서 불러드리고자 합니다.

노래 곡목은

‘이제는’

‘당신 참 모습’

‘내 고향 서천’ 입니다.

제 뜻을 아신 작곡가께서 흔쾌히 도움을 주셔서 앞으로 ‘노래하는 미친 퍼실리테이터 최용진’으로 현장에서 찾아 뵙겠습니다.

이런 제 마음과 계획, 실천을 많이 응원해주시고 격려와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이사장

(주)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대표이사

노래하는 미친 퍼실리테이터 최용진 드림.

.

인증 퍼실리테이터(CF) 도전기

2020년을 마무리하며, 12월에는 한 해를 회고하는 시간을 가질 기회가 몇 번 있었다. 그때마다 올해 뿌듯했던 일, 나의 개인적인 성과에 CF(Certificated Facilitator) 자격 취득은 빠지지 않았는데, 올해의 마지막 날 이 기록을 남기지 않을 수 없어 드디어 글을 쓰게 되었다.

CF를 준비하면서부터, CF 취득 후에는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꼭 글을 남겨두자고 생각했었는데,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기까지 두 계절이 지났다니. 아무리 여러모로 바빴다 쳐도, 다시 한번 내년에는 좀 더 부지런한 내가 될 수 있길 다짐하며 시작해본다.

퍼실리테이션의 자격 인증은 국내 인증 퍼실리테이터(CF/CPF)와 국제 인증 퍼실리테이터(IAF CPF)가 있다. 내가 올해 취득한 것은 이 중 가장 초심 전문가(?)를 위한 CF이다.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의 CF 인증 프로세스 안내 참고

CF 취득을 위한 프로세스는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 홈페이지에 아주 잘 소개되어 있다. 이대로만 하면 OK!

이 글에서는 실제 내가 준비했던 나의 경험을 순서대로 풀어보고자 한다.

1. 선행 학습과 교육 이수

몇 년 전부터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수평적인 문화의 조직에서, 특히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으로 이야기되면서 퍼실리테이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퍼실리테이션을 교육하거나 워크숍을 진행해주는 컨설팅사들도 많아졌다. 나 또한 HR로 업을 변경했던 2016년 처음 퍼실리테이션을 알게 되었고, 사내에서 소소하게 스터디를 함께 하기도 했었다. 2018 년에 사내에서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외부 업체와 함께 진행하게 되면서, 퍼실리테이션에 대해, 그 효용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담당부서의 관계자로 과정에 참여하는 것과 실제 내가 교육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천지차이라 아무래도 아쉬움이 있었는데, 그래서! 2019 년에는 교육생으로 외부 과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1월에는 좀 더 업무와 밀접한 러닝 퍼실리테이션 과정에 참여했고, 2월에는 퍼실리테이션 기본 과정인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그러면서 처음으로 CF 인증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Q. 퍼실리테이션, 과정 대신 책으로 먼저 공부하고 싶다면?

<민주적 결정방법론> by 샘 케이너, 레니 린드 외

<컨센서스 워크숍> by 브라이언 스탠필드

<더 퍼실리테이션> by 주현희

Q. 24시간 인증 교육, 어디서 받는 것이 좋을까?

인피플 컨설팅 https://www.inpeople.co.kr/

링크 컨설팅 http://www.liink.co.kr/

쿠퍼실리테이션 https://www.koofa.kr/

ORP연구소 http://www.topfacilitation.co.kr/

2. 워크숍 실행

퍼실리테이션은 이론이 아닌 실제다. 물론 이론도 중요하지만 이론은 워크숍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한 기본기다. 그래서 CF는 단순히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워크숍을 설계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어야 신청할 수 있다. (5회, 10시간 이상)

HRD 담당자면 회사에서 워크숍 진행할 기회가 많지 않냐고 할 수 있지만, 업무에서 하는 워크숍은 대부분 러닝 퍼실리테이션의 성격이라 CF 인증을 위한 워크숍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미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은 갈등이 존재하고, 그 해결/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가 포함되어야 한다.

수업을 들은 후 바로 이런 워크숍을 설계해서 진행하기란 쉽지 않다. 워크숍 기회를 마련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그리고 대부분 경험해봤겠지만, 무언가 교육 을 들은 후 그것을 나의 일과 삶으로 가져와서 연결 짓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방법은 스터디에 참여하는 것이었다. 나는 쿠퍼실리테이션의 기본과정인 이니셔티브를 들었는데, 마침 과정을 듣고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 쿠퍼에서 구성해주는 티빙이라는 스터디가 있어서 티빙13기라는 이름으로 좋은 분들과 연을 맺고 정기적으로 스터디를 함께 할 수 있었다. 쿠퍼에서 정해진 기한이 끝난 후, 지금까지도 AB96이라는 우리가 만든 이름으로(내가 설계/진행했던 워크숍에서 만든 이름이라 더 애정이 있다)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그렇다고 스터디 모임에서 진행한 워크숍만 신청서에 쓸 수는 없는 일! 회사, 사적 모임, 가족 모임 등 찾아보면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들이 많이 있다. 우리 팀의 비전을 만드는 것, 반기나 한 해의 계획을 세우는 것, 친목 모임의 운영 규칙을 정하는 것 등등. 시작의 단계에서는 이런 기회들을 만들어 워크숍을 설계하고 실행해보면 이 일의 재미와 보람도 느껴보는 좋은 경험이 된다.

3. CF 심사 신청과 준비

조금씩 워크숍 경험을 쌓다 보면, 어느 순간 CF 신청 기준을 채우게 된다. 혹은 CF 인증 심사 일정에 맞춰서 미리 워크숍 계획을 만들어보는 방법도 좋다. 나의 경우에는 5월 CF 자격 인증을 목표로 준비했었는데, 코로나19로 연기되면서 8월에 신청하여 심사를 받았다. 기본과정을 들은 후, 1년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는데, 길다면 길게 걸렸고 짧다면 짧게 걸렸다고도 할 수 있겠다. 주변을 보면 짧게는 6개월 안에 인증 심사를 신청하는 경우도 있었고, 길게는 수업을 들은 후 한동안 놓고 지내다가 몇 년 만에 하는 경우도 있었다. AB96 스터디 멤버들의 경우엔 올해 마지막 인증 심사였던 39회까지 포함해서 현재 1/3 정도의 인원이 CF 자격을 취득했다.

인증심사 일정과 필요한 서류 또한 한국 퍼실리테이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서류를 준비하면서 유의할 것은, 신청서 작성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정성,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교육 인증 수료증과 퍼실리테이션 실행확인서는 그때 그때 챙겨두면 신청 시 어려움이 없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은 신청서의 4번에 적는 퍼실리테이션 실행 경험에 대한 에세이이다. 내가 설계/진행한 워크숍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질문에 따라 개요를 작성하고, 1500 단어~2500 단어의 분량으로 상세 기술을 해야 한다. 워크숍의 준비와 설계부터, 진행 과정, 내가 느끼고 얻은 것들을 적게 되는데, 퍼실리테이션 역량들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렇게 작성해서 제출한 서류가 통과되고 나면, 인터뷰 단계가 기다리고 있다. 올해 세 번의 인증심사는 모두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된 것으 로 알고 있다. 나 또한 온라인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인터뷰 하루 전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있고, 당일에는 배정받은 시간보다 10분 정도 일찍 전달받은 링크로 들어가서 대기 하면 된다. 인터뷰는 30분 정도 진행되는데, 질의응답을 하다 보면 30분이란 시간은 정말 빠르게 흘러간다. 인터뷰 질문의 대부분은 작성했던 워크숍 실행 경험에 대한 것이다. 때문에, 에세이를 작성할 때도 그렇지만 인터뷰를 준비할 때에도 워크숍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있었던 세부적인 내용들과 스스로의 회고를 역량 목록과 연결 지어서 머릿속에 잘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또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는 진정성과 겸손함이다. 물론 전문성과 자신감으로 내가 가진 역량을 어필해야 하지만, 나에게 퍼실리테이션은 어떤 의미인지, 내가 왜 인증 퍼실리테이터가 되려고 하는지에 대한 나의 생각과 나에게 아직 부족한 점들을 인정하고 계속해서 학습하면서 역량을 쌓아나가겠다는 의지 또한 드러내는 것이 좋다.

4. CF 취득, 그 후

인터뷰 결과는 생각보다 일찍 전달된다. 그러나 단순 결과보다 나에게 의미 있었던 것은 한 달 뒤쯤 전달되는 인증 심사 피드백 리포트이다. 퍼실리테이션 역량 목록에 있던 각 역량 별로 나의 점수와 그에 대한 피드백 을 심사위원분들이 직접 작성하여 보내주시는데, 자격시험을 거의 본 적이 없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심사 후 상세한 리포트를 받아보는 경험이 처음이었다. 합격여부보다도 퍼실리테이터의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자 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리포트였다.

CF를 취득하고 나면 바로 퍼실리테이터로 밥벌이를 할 수 있을까? 물론 내가 좋은 기회들을 열심히 찾고 만들어간다면 가능하다. 실제로 AB96 스터디 멤버 분 중에도 이미 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 나는 직장인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소득을 벌기 위한 퍼실리테이터로 일하고 있지는 않지만, 짬짬이 회사 일 외에도 다른 기회들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피플에서 진행하는 프로보노 프로그램의 co-FT 활동도 그중의 하나이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아직 워크숍을 진행하지는 못했지만, 설계를 위한 사전 인터뷰까지 진행해둔 상태이다. 회사 업무에서도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워크숍을 설계해서 진행할 수 있는 경험은 러닝 목적의 워크숍 외에는 없었지만, 퍼실리테이션은 작은 미팅이나 일상의 대화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생각한다. 상반기 이후로는 온라인 워크숍들이 활발해지면서 쿠퍼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콘퍼런스에 co-FT로 참여하는 기회도 있었다.

자주는 아니지만 이렇게 작은 역할이라도 활동 에 참여하고, 온라인으로 AB96 멤버들과 모임을 종종 이어가면서 좋은 점은 무엇보다 스스로의 성장에 주도적이고 ,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주고자 하는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2020년을 돌아보면서 CF 취득을 뿌듯한 일 중 하나로 꼽았던 것도, 물론 그 간 노력해온 결실이기도 하지만 덕분에 만날 수 있게 되는 좋은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시간들 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2021년에는 또 어떤 시간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다음은 Bing에서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 조정문
  • 강사파견
  • 강사섭외
  • 기업교육
  • 조직활성화
  • CS마인드
  • 셀프리더십
  • 행복리더십
  • 감성리더십
  • 펀리더십
  • 웃음치료영상
  • 감성마케팅
  • 감성커뮤니케이션
  • 웃음치료사
  • 스트레스관리
  • 유머강사
  • 자기계발
  • 변화혁신
  • 동기부여
  • 스팟게임
  • 명강사명강의
  • 명사특강
  • 스타특강
  • 초청강연
  • 조정문특강
  • 도형심리상담사
  • 인성교육
  • 진로교육 자격증
  • 강사양성과정 진로코칭
  • 유튜브대학
  • Kepemimpinan Perusahaan
  • Aktivasi Organisasi
  • CS Mind
  • Kepemimpinan Mandiri
  • Kepemimpinan Kebahagiaan
  • Kepemimpinan Emosional
  • Kepemimpinan Menyenangkan
  • Video Terapi Tawa
  • Pemasaran Emosional
  • Komunikasi Emosional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YouTube에서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이란? 특강(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최용진 이사장) | 한국 퍼 실리 테이션 협회,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