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산행 복장 |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205 개의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겨울 산행 복장 –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자연에빠지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6,471회 및 좋아요 2,59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축축한 속옷을 입은 채 등산하면 체온과 컨디션이 떨어진다. 겨울 산행 속옷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가 적절하다. 그 위에 보온성 티셔츠, 거위 털 같은 충전재를 넣은 재킷, 방수·방풍 재킷을 차례로 입는 게 일반적이다.

Table of Contents

겨울 산행 복장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 겨울 산행 복장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겨울산행복장 #겨울등산복 #등산복레이어링
자연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나 힐링진입니다.
짧은 가을이 지나고 이제 매운맛 겨울이 왔어요.
오늘 영상은 겨울산행복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올 겨울 처음 눈꽃산행을 한라산으로 가려고 하는데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할지 고민이라는 질문,
제가 입었던 겨울 등산복 브랜드를 알고 싶다는 질문,
겨울산행 시 준비물은 뭐가 필요한지 궁금하다는 질문 등등
한겨울 등산 시 어떻게 입고, 뭘 쓰고, 배낭엔 뭐가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시죠? 설레임만큼 추위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도 크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힐링진은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편!!
영하 10도의 한파주위보가 내린 날에도 종종 산행을 즐기다 보니
겨울산의 위험성이나 옷차림의 중요성을 더 알게 됐어요.
우리 자연에 빠지다를 통해 산행을 시작하게 됐다는 마루님들께 도움되는 영상이길 바라요~
한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인 3스텝!!
대단히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서 더 중요하죠!
이 기본을 무시하면 앙돼요~~^^
그럼 겨울산행 준비편 함께 풍덩 빠져볼까요!!

겨울 산행 복장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블로그

겨울 등산은 기온의 폭이 커서 여러개의 옷을 겹쳐 입었다가 체온이 올라가면 하나 벗고 기온이 떨어지면 다시 입는 행동을 반복해야 합니다. 두꺼운 자켓 …

+ 더 읽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1/22/2022

View: 1983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대로 껴입어라.

+ 더 읽기

Source: san.chosun.com

Date Published: 2/4/2021

View: 8839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 사나이의 하루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

+ 여기에 보기

Source: d-saturdays.com

Date Published: 9/26/2022

View: 4601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그럼 겨울 산행시 필요한 준비물과 겨울 산행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산행시 복장은 얇은 옷을 겹쳐 있고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

+ 더 읽기

Source: mementomoriwith.tistory.com

Date Published: 3/7/2022

View: 9955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123news.tistory.com

Date Published: 1/7/2021

View: 3151

Top 40 겨울 산행 복장 7903 Votes This Answer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 중앙일보;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

+ 더 읽기

Source: toplist.avitour.vn

Date Published: 2/23/2021

View: 6028

등산복 어떻게 입고 등산 가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세요

이번에는 겨울 등산복 입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께요. K2 광고 화면 캡쳐.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겨울 등산복장 – 면으로 된 옷 ~ 면 런닝,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arcu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2/5/2021

View: 591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겨울 산행 복장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겨울 산행 복장

  • Author: 자연에빠지다
  • Views: 조회수 146,471회
  • Likes: 좋아요 2,598개
  • Date Published: 2021. 11. 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wE0kg6TX1nc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겨울은 산행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계절이다. 길을 잃거나 부상·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겨울에 집중된다. 해마다 비슷한 사망 사고도 반복된다. 왜 그럴까. 겨울 산을 만만하게 봐서다. 높이와 지형에 따라 겨울 산의 기상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 등산에 나서는 이들이 간과하거나 오해하는 내용을 하나씩 짚어봤다.

속옷은 아무거나 입어도 된다?

국립등산학교는 최근 유튜브에 ‘안전산행’ 영상을 올렸다. 여기서 가장 강조한 게 ‘레이어링 시스템(Layering system)’이다. 옷을 겹겹이 입고 필요에 따라 벗었다 입었다 하는 걸 말한다. 등산객이 의외로 간과하는 게 속옷(베이스 레이어)이다. 평소 입던 순면 내의를 그냥 입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면이 땀은 잘 흡수하지만, 배출엔 취약하다. 축축한 속옷을 입은 채 등산하면 체온과 컨디션이 떨어진다. 겨울 산행 속옷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가 적절하다. 그 위에 보온성 티셔츠, 거위 털 같은 충전재를 넣은 재킷, 방수·방풍 재킷을 차례로 입는 게 일반적이다.

해발 1000m가 넘는 설악산, 소백산 같은 산을 오른다면 이걸로 부족하다. 안중국 국립등산학교 교장은 “백두대간 주 능선의 산들은 겨울에 북서풍을 정면으로 맞기에 방풍 채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며 “사고 시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체온을 지켜줄 정도의 방한복을 추가로 준비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등산 스틱은 ‘아재’들만 쓴다?

눈 덮인 산을 오를 때는 등산화도 중요하다. 방수 성능은 필수다. 등산화에 덧씌우는 아이젠은 스파이크가 바닥 전면에 고루 박힌 게 좋다. 눈이 많이 쌓인 산을 간다면 스패츠도 착용하자. 바지와 신발 사이로 눈이 스며 양말이 젖는 걸 막아준다. 등산 스틱은 무릎 관절이 신통치 않은 장년층만 쓰는 게 아니다. 겨울 산 같은 미끄러운 길을 걸을 때 요긴하다. 스틱을 쓰면 상체로 힘이 분산돼 무릎과 발목 관절의 부담도 줄여준다.

배낭은 간소하게 꾸리는 게 좋다?

인터넷에 떠도는 ‘겨울 산행 요령’을 보면 “가방을 단출하게 꾸리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 큰 배낭을 이고 산을 오르면 금세 체력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국립등산학교는 “큰 배낭을 챙기라”고 가르친다. 소백산, 한라산을 간다면 40ℓ 이상이 적절하단다. 20~30ℓ짜리 소형 배낭은 두툼한 방한 재킷을 넣을 수 없을뿐더러 필수품도 덜 챙기게 되기 때문이다.

2013년 선자령에서 저체온증으로 사망한 70대 부부가 반면교사다. 이들은 방한 재킷을 챙겨왔는데도 거추장스럽다며 자가용에 남겨두고 산을 올랐다가 변을 당했다. 이기호 ㈔강릉바우길 사무국장은 “겨울 산행 시 배낭에는 방한복 말고도 비상식량, 따뜻한 물 등을 넉넉히 챙겨야 한다”며 “큰 배낭은 미끄러졌을 때 ‘에어백’ 역할도 해준다”고 설명했다.

정상 인증샷은 꼭 찍어야 한다?

코로나 시대에는 대부분 가족, 친구끼리 삼삼오오 산을 오른다. 노련한 산행 리더가 동행하지 않는 경우 준비가 더 철저해야 한다. 복장뿐 아니라 산행 코스, 날씨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지도 기능을 갖춘 등산 앱을 잘 쓰면 요긴하다. 램블러, 트랭글,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이 대표적이다.

컨디션이 안 좋은 일행이 있다면 무리하게 정상 등정을 밀어붙이지 말고 되돌아오는 편이 낫다. 안중국 교장은 “가이드나 리더가 있어도 겨울에는 조난 사고가 빈번히 일어난다”며 “높은 산은 4월과 11월에도 저체온증을 앓는 등산객이 발생하니 방심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승표 기자 [email protected]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겨울 등산은 옷차림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겨울이니까 패딩다운자켓 하나면 되겠지 생각 할 수 있지만 겨울 산은 기온 변화의 폭이 아주 큽니다.

등산 시작 할 때는 평범한 기온이지만 오르막을 오르면서 땀이 나고 체온이 올라갑니다. 산 능선 위에 올라서면 바람이 불면서 체감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이처럼 겨울등산은 기온의 폭이 커서 등산에 맞는 옷을 준비해야 합니다.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대로 껴입어라

“한겨울 산에 갈 때 등산복을 어떻게 입어야 하나요?” 라고 물으면 산을 제법 다닌 사람도 쉽게 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봄·여름·가을은 집티에 방수방풍 재킷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겨울엔 어떤 옷을 어떻게 껴입어야 할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정답은 세 가지에 담겨 있다.

겨울 산에 갈 땐 세 가지 종류의 옷을 기본으로 한다. 세 가지는 속옷, 보온옷, 겉옷이다. 속옷은 팬티 같은 속옷이 아니다. 피부에 닿는 첫 번째 옷이 속옷, 즉 속에 입는 옷을 말한다. 보통 등산복 중에서 집티가 대표적이다. 속옷은 피부에 닿는 만큼 촉감이 좋고, 땀을 빨리 흡수함과 동시에 잘 말라야 하고 기본 보온도 담당해야 한다.

겨울 산행복장을 갖춘 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과 백혜정 노스케이프 상품기획팀 대리.

겉옷 비바람을 막는 효과가 있다. 고어텍스나 이벤트 등의 방수투습 재킷이 일반적이다.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에 맞게 껴입었다. / 속옷+겉옷을 입었다. 방수방풍과 투습 능력이 뛰어난 조합 이라 겨울 산행 복장으로 유용하다. 보온옷은 쉴 때 입는다. / 파일(플리스)재킷. 다운에 비해 저렴하고 활동성이 뛰어난 보온옷이다.

방수투습 재킷을 입고 산행할 때는 겨드랑이 지퍼와 호주머니 지퍼를 모두 열어 땀으로 인한 수증기를 배출해야 한다. / 장갑은 두 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내피 역할을 하는 장갑과 방수투습 기능이 있는 외피용 장갑이 있으면 겹쳐 낄 수 있다. / 이벤트 원단. 과거에는 방수투습의 대명사로 고어텍스가 꼽혔지만 최근에는 같은 기능을 가진 저렴한 원단이 많이 나온다.

귀를 덮어주는 겨울 모자와 버프를 착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 겨울 산행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발라클라바. / 설산 산행의 기본 장비인 스패츠와 아이젠.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을부터 시작해 다음 해 봄까지가 가장 등산하기 좋은 계절인 것 같습니다. 그중 겨울철 등산은 정말 매력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만큼이나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를 챙긴다면 안전한 산행이 가능합니다. 겨울철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등산 필수장비

겨울 등산 필수장비와 준필수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겨울 등산 복장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철 등산은 특히나 복장이 중요합니다. 산아래의 기후환경과 산중턱, 산 정상의 기후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등산을 처음 가거나 초보분들은 겨울 산에 가면서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 걸치고 산에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겨울 등산 복장입니다. 겨울 철 산행의 온도 변화는 그 폭이 매우 큽니다. 산 아래에서는 평범한 기온입니다. 산을 오르기 시작하면서 울창한 나무 사이를 지나갈 때면 몸의 체온도 올라가고 바람이 거의 불지 않기 때문에 더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산 능선에 이르면서 칼바람으로 인해 체온이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만약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만 입고 산에 올랐다면 급격한 체온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긴팔티 – 기모안감의 지퍼 티 – 플리스 재킷 – 동계용 재킷 순으로 레이어드 합니다. 거기에 고어텍스 재킷과 두꺼운 다운 패딩을 하나 더 챙겨갑니다. 하의의 경우 타이즈 위에 동계용 등산복 바지를 입습니다. 양말의 경우 얇은 발가락 양말 위에 긴 동계용 양말을 레이어드 합니다. 레이어드 하는 기준은 피부와 가까운 의복의 경우 보온성 위주로 시작해서 마지막은 방풍으로 끝이 나도록 세팅합니다. 이렇게 세팅한 후 산행 시 체온이 올라가서 더우면 플리스재킷을 벗고 동계용 자켓을 입어줍니다. 필자의 경우 동계 산행 시 거의 플리스 재킷만 입었다 벗었다를 반복합니다.

겨울 등산 필수 장비

눈 내린 산

기본적인 겨울 등산 복장 외에도 겨울 등산에 필수적인 장비가 몇 가지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겨울 등산복과 더불어 부상이나 심지어는 생명과도 직결되는 장비들이기 때문에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등산화

겨울 등산화

겨울철 산행에 있어서 등산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등산 시 발로 거의 모든 무게를 지탱하고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등산화만큼은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겨울 산행의 특징을 보면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므로 길이 미끄럽습니다. 눈 외에도 얼음이나 바위 등이 미끄럽습니다. 그리고 눈이나 비로 인해 신발이 젖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겨울 산행에 등산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등산화 선택에 있어서는 접지력과 방수력 그리고 발목을 잡아주는 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겨울 등산 등산화를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지력이 우수한 등산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등산화 밑창 소재로 많이 사용하는 비브람 솔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비브람사의 신기술력이 들어간 등산화는 접지력이 우수하고 잘 닳지 않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비브람사의 아웃솔 종류에는 20여 가지가 있는데 그 특성이 다 다르므로 개인에 따라 원하는 아웃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눈이나 비에 신발이 젖을 경우를 대비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 선택입니다. 고어텍스의 특성은 방수성, 투습성, 방풍성, 경량성, 내구성, 보온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발의 동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겨울철 등산에는 정말 좋은 선택입니다.

세 번째는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겨울 산행에는 바닥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발목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목이 높은 등산화를 선택하여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등산 스틱

등산 스틱의 경우 겨울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에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체중 분산을 통해 등산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보조장비입니다. 겨울철 등산 스틱의 특징은 바스켓을 부착하는 것입니다. 바스켓이란 스틱의 스파이크 바로 윗부분에 부착하는 둥근형태의 날개입니다. 이 날개가 하는 일은 겨울철 스틱 사용 시 스틱 스파이크가 눈 또는 바위틈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스켓의 크기가 많은데 눈이 쌓인 산을 올라갈 때는 지름이 8~10cm 정도의 설산용 대형 바스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등산 스틱의 종류와 선택방법에 대한 포스팅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팁] – 등산 필수 장비. 등산 스틱 구매 요령

◆ 아이젠

겨울 등산 아이젠

겨울 등산 준비물 1순위의 아이젠입니다. 아이젠은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등산화 바닥에 부탁하는데 자동차의 스노체인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눈이 쌓여있고 특히나 땅이나 물이 얼어있는 겨울 산에서의 아이젠은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아이젠은 패킹 시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낭에 넣어 다닐 수가 있어 눈이 내리지 않은 산이더라도 겨울에는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젠도 모양이나 성능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체인 모양의 아이젠은 착용했을 때 걷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지만 지지력으로 다른 아이젠에 비해 다소 약합니다.

발톱 모양의 아이젠은 지지력은 좋은 편이지만 걸을 때 불편 함감이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젠 제품들이 판매 중입니다. 아이젠의 경우 수명이 긴 편이 아니라 비싼 아이젠보다는 가성비 좋은 아이젠을 선택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아이젠 선택 시 체인형 아이젠을 선택했다면 사이즈는 본인의 등산화보다 큰 사이즈를 골라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사이즈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이젠이 등산화보다 작으면 착용조차 안됩니다. 아이젠을 보관하는 방법은 산행 후 잘 씻어서 건조한 다음 보관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체인형 아이젠을 사용 중인데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걸음에 큰 부담도 없고 접지력도 다른 종류의 아이젠에 비해 약한 편이라고는 하나 지리산 갔을 때도 지지력에 실망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제품도 많으니 꼭 구매해두시기 바랍니다.

◆ 스패츠

겨울 등산 스패츠

스패치는 겨울 산행 시 눈이 발목 이상으로 쌓인 곳을 지나갈 경우에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비입니다.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겨울 산행에 있어서 동상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숏 스패츠는 주로 3 계절용으로 사용됩니다. 롱 스패츠가 겨울 등산에 적합한 장비입니다. 스패츠의 주목적이 눈을 막아주는 것이므로 방수재질의 스패츠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패츠는 겨울 등산 패션에도 어울리는 장비이다 보니 대부분의 겨울 산행에는 착용하는 편입니다. 아이젠과 스패츠 착용법은 유튜브 ” 캠핑클럽 ” 채널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캠핑클럽”

◆ 등산 장갑

장갑은 대부분 준비하는데 두꺼운 장갑 하나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갑도 레이어드를 통해 보온성은 높이고 효율은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 베이스 장갑은 손에 잘 달라붙고 밀착되는 장갑을 낍니다. 스마트폰 터치 기능까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 장갑 위에 스키 장갑 같은 두껍고 방수되는 장갑을 껴줍니다. 산행 시에는 두 장갑을 다 끼고 휴식하거나 손을 써야 할 때에는 두꺼운 장갑을 벗습니다.

◆ 모자

모자가 필수인 이유는 혈관 수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뇌에 산소 공급을 도와서 고산병을 예방해줍니다. 모자 대신에 바라클라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

그 외 필자가 생각하는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꼭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인 산행이 가능하고 안정성과 보온적인 측면에서 유용한 장비들입니다.

◆ 바라클라바

겨울에 야외활동할 때 유용한 장비인 바라클라바입니다. 야외 활동 시 옷을 아무리 레이어드하고 따뜻하게 입어도 목부터 얼굴까지 시리으면 몸도 추워집니다. 산행 시에는 얼굴을 감싸지 않고 넥워머처럼 사용하거나 휴식 때 얼굴 전체를 감싸줘서 체온을 유지합니다. 산등성이나 정상에서는 바람이 많이 부는데 바라클라바를 사용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미리 예방합니다. 바라클라바의 경우 여러 야외활동에 쓰이기때문에 브랜드할인행사 때 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 등산복이나 스포츠 용품 할인하는 곳에서 마음에 드는 바라클라바를 찾아서 올 겨울에 유용하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 선글라스

겨울에 쌓인 눈은 산행 시 눈의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화이트 아웃의 위험이 있으니 선글라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에 있어 마스크나 바라클라바를 착용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포츠 선글라스 중에 렌즈에 환기구멍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땀 배출이나 김서림에서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 점화 장비와 랜턴

겨울에는 해가 빨리 집니다. 만약에 있을 상황에 대비에 점화장비와 랜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로는 등산화, 등산 스틱, 아이젠, 스패츠, 장갑, 모자 등이 있고 준필수 장비로는 바라클라바, 선글라스, 점화장비 및 랜턴 등이 있습니다. 겨울 등산은 설산이 주는 자연의 신비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위험성이 따르는 야외활동입니다. 장비를 철저히 챙기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일행을 만들어 여럿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산행되시기 바랍니다.

등산과 관련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입니다.

[책] – 등산 후 무릎 통증 예방하는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산행은 추위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가야 합니다. 특히 눈 쌓인 산을 갈 때는 준비를 잘하고 가야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겨울 산행시 필요한 준비물과 겨울 산행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산행시 복장은 얇은 옷을 겹쳐 있고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이너웨어를 먼저 입습니다.

▲ 이너웨어 위에는 보온을 위해 기모 있는 하이넥 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 역시 기모가 있는 집업 티를 겹쳐 입도록 합니다.

▲ 방풍기능이 있는 고어텍스 자켓을 겹쳐 입습니다. (고어텍스가 아니더라도 방풍 방수 기능이 있는 겉옷을 하나 입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오는 경우 옷이 젖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고, 차가운 바람으로 부터 추위를 어느정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 이너웨어, 하이넥 티, 집업티를 겹쳐 입고, 방풍 기능이 있는 고어텍스 자켓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얇은 패딩 하나를 가방에 넣어 갑니다. 겨울 산이지만 산행을 하다보면 몸에서 땀이나게 되는데요~ 더울 때는 자켓을 벗어서 배낭에 넣고 집업만 걸친채 등산을 합니다. 중간에 쉴때는 체온 유지를 위해 패딩을 꺼내 입도록 합니다. 이렇게 입었다 벗었다 하면서 겨울 산행을 해야만 체온 유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하의도 역시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기능성 이너웨어를 입습니다. 그 위에 보온성이 좋은 기모 바지를 하나 정도 입도록 합니다. 어떤 분들은 패딩 바지를 입기도 하는데요~ 사실 히말라야가 아닌 이상 패딩바지까지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겨울산이지만 산행을 하다보면 땀을 생각보다 많이 흘리게 되어 패딩바지처럼 두꺼운 바지를 입으면 덥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 폴라리스 장갑류입니다. 너무 두꺼운 장갑은 오히려 손에 땀이나거나 더워서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두께감이 있으며 차가운 바람정도를 막아줄 수 있는 장갑을 하나 준비해 갑니다.

▲ 등산스틱을 꼭 준비해 갑니다. 등산 스틱 앞 캡을 벗겨 뾰족한 상태로 땅을 짚으면서 올라갑니다. 눈길이라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스틱으로 땅을 찍어 주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체온 유지를 위해 귀마개를 합니다. 어떤 분들은 두꺼운 털모자를 쓰기도 하는데요~ 사실 두꺼운 털모자는 너무 더울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덥기 때문입니다.

▲ 넥워머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칼바람에 얼굴과 목부위가 시려울 때 위로 올려서 바람을 막아주어 체온을 유지시켜주기 좋습니다.

▲ 흡속건성 기능이 있는 기능성 등산양말을 신습니다. 등산양말은 두꺼운 걸 신어도 괜찮습니다. 눈을 밟으며 다니다보면 생각보다 발이 많이 시려울 수 있습니다.

▲ 스패츠, 눈이 많이 쌓여 있는 높은 산을 갈때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의 경험상 왠만한 등산로는 사람들이 많이 다녀서 눈이 발목까지 쌓여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있으면 좋지만 거의 착용하는 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 아이젠은 필수 장비 입니다. 겨울산행시 아이젠 없이 다니면 미끄러운 길을 오르거나 내려갈때 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저가의 가운데만 징이 박혀 있는 아이젠보다는 발바닥 전체적으로 징이 달려 있는 신발에 신는 형태의 아이젠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 핫팻은 긴급상황을 대비해 몇개정도 배낭에 챙겨 놓으면 좋습니다. 겨울철 산행은 급작스러운 기온 변화, 폭설로 인한 고립 등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핫팩과 비상식량 (초코바, 에너지바, 따뜻한물) 등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2017/11/21 – [Outdoor/with 등산] – 계룡산 겨울산행 등산 코스 정보

2017/11/21 – [Outdoor/with 등산] – 눈꽃의 향연 덕유산 눈꽃 산행!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겨울에 집중된 만큼 겨울산행은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의 기상은 우리 생각보다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산행에 오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겨울 산행시 속옷

겨울 산행 복장 중 소홀하기 쉬운 것은 속옷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평소에 입던 순면 내의를 그냥 입고 산행하는 경우 땀을 잘 흡수하여 축축해집니다.

하지만 면은 수분배출에 취약하여 체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겨울산행 속옷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가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방한복 반드시 챙길 것

폴리에스터 소재 속옷 위에 확실한 레이어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은 속옷 위에 보온성 티셔츠, 그리고 충전재를 넣은 재킷, 방수, 방풍 재킷을 차례대로 입는 것이 일반적인 복장입니다.

하지만 해발 1000m가 넘는 설악산, 소백산같은 산을 오르는 경우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백두대간 주능선의 산들은 겨울에 북서풍을 정면으로 맞기에 방풍채비를 더욱 단단하게 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여 구조대 도착까지 체온을 지켜줄 방한복도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 등산화

겨울 산행에서는 눈덮인 산을 오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등산화도 매우 중요합니다.

겨울 산행에서는 등산화의 방수성능은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등산화의 아이젠은 스파이크가 바닥 전면에 고루 박힌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스패츠와 등산스틱

바지와 신발 사이로 눈이 스며 양말이 젖는 것을 막아주는 스패츠도 착용해야 합니다.

눈덮인 겨울산의 미끄러운 길에서는 등산스틱이 필수입니다. 스틱은 상체로 힘이 분산되게 하여 무릎고 발목 관절의 부담도 줄여줍니다.

겨울산행 배낭

겨울 산행을 위해서 배낭은 40L이상이 적절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방을 단촐하게 꾸리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20~30L짜리 소형배낭으로는 두툼한 방한 재킷을 챙겨가기 어렵습니다. 방한재킷을 챙길 수 있는 넉넉한 배낭이 필수입니다.

방한재킷 외에도 비상식량, 따뜻한 물 등을 넉넉히 챙겨야 하기 때문에 소형배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큰 배낭은 미끄러졌을때 에어백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겨울산행은 다른계절보다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챙겨야 할 것도 더 많습니다.

가이드나 리더가 있어도 조난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 계절이 겨울입니다.

특히 높은 산의 경우 4월과 11월에도 저체온증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니 방심하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Top 40 겨울 산행 복장 7903 Votes This Answer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 중앙일보

Article author: www.joongang.co.kr

Reviews from users: 32873 Ratings

Ratings Top rated: 4.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 중앙일보 Updating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 중앙일보 Updating 겨울은 산행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계절이다. 안중국 국립등산학교 교장은 “백두대간 주 능선의 산들은 겨울에 북서풍을 정면으로 맞기에 방풍 채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며 “사고 시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체온을 지켜줄 정도의 방한복을 추가로 준비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이기호 ㈔강릉바우길 사무국장은 “겨울 –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여행의 기술,겨울 산행,눈꽃 트레킹,겨울 등산,등린이,산린이,산스타그램,치악산,오대산,지리산,소백산,덕유산,선자령,국립등산학교,바우길,고어텍스,등산복,아이젠,스패츠,하이킹,트레킹,week&일반

Table of Contents:

중앙일보

1 민희진

2 김병욱

3 내연남 조현수

4 아미 해머

5 이에

6 이준석

7 한동훈

8 강인욱의 문화재전쟁

9 조현수

10 블랙스완

이은해 남편 나가자마자 조현수와 성관계…복어독 그날 충격증언

수해현장 눈에 띈 ‘尹의 구두’…대통령실 수준 딱 이 정도다 [뉴스원샷]

사람 죽는데 철없다아직 중학생…논쟁 부른 정동원 사진

이준석 날 ‘이새끼 저새끼’ 하는 사람 대통령 만들려 뛰었다

난 100% 식인종 널 먹고싶다 美유명배우의 충격 쪽지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다른 기사

이전

해변 방파제가 ‘차박 해돋이 맛집’ 위험천만한 무법지대다

다음

완화된 거리두기 문턱 낮아진 자연휴양림 이용법 총정리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속옷은 아무거나 입어도 된다

등산 스틱은 ‘아재’들만 쓴다

배낭은 간소하게 꾸리는 게 좋다

정상 인증샷은 꼭 찍어야 한다

관련기사

눈부신 강천산 빨간 구름다리 품은 한폭 수묵화

리조트 객실에도 온천물이 콸콸~ 온천 여행도 언택트 바람

인천상륙작전 감춰진 비극···학도병 718명은 ‘버리는 돌’이었다

“연말연시 영업중지 피해 1000억 넘는다” 스키장경영협회 추산

이동갈비로 시작 마무리는 막걸리…포천서 먹다보니 다섯 끼

그 섬에 가면…속옷 빼곤 다 보라색 어르신도 깔맞춤 했다

#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 여행의 기술

# 겨울 산행

# 눈꽃 트레킹

# 겨울 등산

# 등린이

# 산린이

# 산스타그램

# 치악산

# 오대산

# 지리산

# 소백산

# 덕유산

# 선자령

# 국립등산학교

# 바우길

# 고어텍스

# 등산복

# 아이젠

# 스패츠

# 하이킹

# 트레킹

# week&일반

아아·따아·아라·따라…커피 타입으로 본 나의 리더십 유형은

2022 올해의 시계를 만나다

위기의 화력발전소 수소・암모니아가 구원투수!

근로기준법 개정 후 사장님들 하소연

침대 회사가 왜 삼겹살 수세미를 팔지

로마를 담은 보석 이야기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 중앙일보

Read More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블로그

Article author: m.blog.naver.com

Reviews from users: 10118 Ratings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블로그 겨울 등산은 기온의 폭이 커서 여러개의 옷을 겹쳐 입었다가 체온이 올라가면 하나 벗고 기온이 떨어지면 다시 입는 행동을 반복해야 합니다. 두꺼운 자켓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블로그 겨울 등산은 기온의 폭이 커서 여러개의 옷을 겹쳐 입었다가 체온이 올라가면 하나 벗고 기온이 떨어지면 다시 입는 행동을 반복해야 합니다. 두꺼운 자켓 …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이동

가자발리 블로그

이 블로그

등산신발

카테고리 글

카테고리

이 블로그

등산신발

카테고리 글

겨울 등산 복장 옷차림 : 네이버 블로그

Read More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Article author: d-saturdays.com

Reviews from users: 1463 Ratings

Ratings Top rated: 4.1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을부터 시작해 다음 해 봄까지가 가장 등산하기 좋은 계절인 것 같습니다. 그중 겨울철 등산은 정말 매력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만큼이나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

Table of Contents:

티스토리 뷰

겨울 등산 복장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그 외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

티스토리툴바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Read More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 Season Special < 테마산행 < 기사본문 - 월간산 Article author: san.chosun.com Reviews from users: 16663 Ratings Ratings Top rated: 3.4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 Season Special < 테마산행 < 기사본문 - 월간산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대로 껴입어라 · 1 스틱. 바스켓을 큰 걸로 갈아 끼워 눈 속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2 내피용 장갑과 외피용 장갑. · 3 발라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 Season Special < 테마산행 < 기사본문 - 월간산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대로 껴입어라 · 1 스틱. 바스켓을 큰 걸로 갈아 끼워 눈 속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2 내피용 장갑과 외피용 장갑. · 3 발라 ... “한겨울 산에 갈 때 등산복을 어떻게 입어야 하나요?” 라고 물으면 산을 제법 다닌 사람도 쉽게 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봄·여름·가을은 집티에 방수방풍 재킷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겨울엔 어떤 옷을 어떻게 껴입어야 할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정답은 세 가지에 담겨 있다.겨울 산에 갈 땐 세 가지 종류의 옷을 기본으로 한다. 세 가지는 속옷, 보온옷, 겉옷이다. 속옷은 팬티 같은 속옷이 아니다. 피부에 닿는 첫 번째 옷이 속옷, 즉 속에 입는 옷을 말한다. 보통 등산복 중에서 집티가 대표적이다. 속옷은 피부에 닿는 만큼 촉감이 좋 Table of Contents: 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단영역 전체메뉴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 Season Special < 테마산행 < 기사본문 - 월간산 Read More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Article author: mementomoriwith.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17687 Ratings Ratings Top rated: 3.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그럼 겨울 산행시 필요한 준비물과 겨울 산행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산행시 복장은 얇은 옷을 겹쳐 있고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그럼 겨울 산행시 필요한 준비물과 겨울 산행 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겨울철 산행시 복장은 얇은 옷을 겹쳐 있고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 …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산행은 추위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고 가야 합니다. 특히 눈 쌓인 산을 갈 때는 준비를 잘하고 가야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할.. Table of Contents: 태그 ‘Outdoorwith 등산’ Related Articles 티스토리툴바 등산 초보자를 위한 겨울 등산 준비물 및 등산 복장 Read More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Article author: 123news.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39726 Ratings Ratings Top rated: 4.3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겨울은 산행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계절입니다. 길을 잃거나 부상, 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겨울에 집중된 만큼 겨울산행은 많은 주의가 필요..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쇼퍼홀릭들의 정보방 Table of Contents: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겨울산행 주의점 속옷 복장 배낭 등산화 등산스틱 티스토리툴바 겨울산행 복장 주의점 Read More 보헤미안을 꿈꾸는 모모 Article author: blog.daum.net Reviews from users: 33097 Ratings Ratings Top rated: 3.8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보헤미안을 꿈꾸는 모모 겨울 산행 복장 중요 내용 · 1.등산화: 등산화는 고어텍스 소재로 장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겨울철 등산은 눈길이 대부분이라서 장시간 눈길을 걷다보면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보헤미안을 꿈꾸는 모모 겨울 산행 복장 중요 내용 · 1.등산화: 등산화는 고어텍스 소재로 장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겨울철 등산은 눈길이 대부분이라서 장시간 눈길을 걷다보면 … 겨울엔 등산복을 반드시 이렇게 입어야 한다는 특별한 규칙은 없지만, 몇가지 유의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겨울산은 무지하게 춥습니다. 보통 기온은 해발 (100m) 올라갈수록 (0.6) 도씩 낮아집니다. 거기..내안의 사람들에게 사랑과 기쁨을 나누어 주..보헤미안을 꿈꾸는 모모 Table of Contents: 보헤미안을 꿈꾸는 모모 Read More 겨울철 등산복 산행 복장 체크하기 Article author: ahbong.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24679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겨울철 등산복 산행 복장 체크하기 이번 여름가을 등산의 맛을 보고 겨울철에도 등산을 꾸준히 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으 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겨울산을 타도 땀을 흘리는 경험을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겨울철 등산복 산행 복장 체크하기 이번 여름가을 등산의 맛을 보고 겨울철에도 등산을 꾸준히 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으 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겨울산을 타도 땀을 흘리는 경험을 … 이번 여름가을 등산의 맛을 보고 겨울철에도 등산을 꾸준히 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으 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겨울산을 타도 땀을 흘리는 경험을 하게 될텐데요. 반면 휴식을 취하거나 하산을 할 때면 금세.. Table of Contents: 겨울철 등산복 산행 복장 체크하기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toplist.avitour.vn/blog/. 비싼 거위 털 재킷 입으면 그만일까? 겨울 산행 오해와 진실 최승표의 여행의 기술 겨울은 산행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나는 계절이다. 길을 잃거나 부상·저체온증 같은 사고의 절반 이상이 겨울에 집중된다. 해마다 비슷한 사망 사고도 반복된다. 왜 그럴까. 겨울 산을 만만하게 봐서다. 높이와 지형에 따라 겨울 산의 기상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 등산에 나서는 이들이 간과하거나 오해하는 내용을 하나씩 짚어봤다. 속옷은 아무거나 입어도 된다? 국립등산학교는 최근 유튜브에 ‘안전산행’ 영상을 올렸다. 여기서 가장 강조한 게 ‘레이어링 시스템(Layering system)’이다. 옷을 겹겹이 입고 필요에 따라 벗었다 입었다 하는 걸 말한다. 등산객이 의외로 간과하는 게 속옷(베이스 레이어)이다. 평소 입던 순면 내의를 그냥 입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면이 땀은 잘 흡수하지만, 배출엔 취약하다. 축축한 속옷을 입은 채 등산하면 체온과 컨디션이 떨어진다. 겨울 산행 속옷으로는 폴리에스터 소재가 적절하다. 그 위에 보온성 티셔츠, 거위 털 같은 충전재를 넣은 재킷, 방수·방풍 재킷을 차례로 입는 게 일반적이다. 해발 1000m가 넘는 설악산, 소백산 같은 산을 오른다면 이걸로 부족하다. 안중국 국립등산학교 교장은 “백두대간 주 능선의 산들은 겨울에 북서풍을 정면으로 맞기에 방풍 채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며 “사고 시 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체온을 지켜줄 정도의 방한복을 추가로 준비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등산 스틱은 ‘아재’들만 쓴다? 눈 덮인 산을 오를 때는 등산화도 중요하다. 방수 성능은 필수다. 등산화에 덧씌우는 아이젠은 스파이크가 바닥 전면에 고루 박힌 게 좋다. 눈이 많이 쌓인 산을 간다면 스패츠도 착용하자. 바지와 신발 사이로 눈이 스며 양말이 젖는 걸 막아준다. 등산 스틱은 무릎 관절이 신통치 않은 장년층만 쓰는 게 아니다. 겨울 산 같은 미끄러운 길을 걸을 때 요긴하다. 스틱을 쓰면 상체로 힘이 분산돼 무릎과 발목 관절의 부담도 줄여준다. 배낭은 간소하게 꾸리는 게 좋다? 인터넷에 떠도는 ‘겨울 산행 요령’을 보면 “가방을 단출하게 꾸리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 큰 배낭을 이고 산을 오르면 금세 체력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국립등산학교는 “큰 배낭을 챙기라”고 가르친다. 소백산, 한라산을 간다면 40ℓ 이상이 적절하단다. 20~30ℓ짜리 소형 배낭은 두툼한 방한 재킷을 넣을 수 없을뿐더러 필수품도 덜 챙기게 되기 때문이다. 2013년 선자령에서 저체온증으로 사망한 70대 부부가 반면교사다. 이들은 방한 재킷을 챙겨왔는데도 거추장스럽다며 자가용에 남겨두고 산을 올랐다가 변을 당했다. 이기호 ㈔강릉바우길 사무국장은 “겨울 산행 시 배낭에는 방한복 말고도 비상식량, 따뜻한 물 등을 넉넉히 챙겨야 한다”며 “큰 배낭은 미끄러졌을 때 ‘에어백’ 역할도 해준다”고 설명했다. 정상 인증샷은 꼭 찍어야 한다? 코로나 시대에는 대부분 가족, 친구끼리 삼삼오오 산을 오른다. 노련한 산행 리더가 동행하지 않는 경우 준비가 더 철저해야 한다. 복장뿐 아니라 산행 코스, 날씨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지도 기능을 갖춘 등산 앱을 잘 쓰면 요긴하다. 램블러, 트랭글,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이 대표적이다. 컨디션이 안 좋은 일행이 있다면 무리하게 정상 등정을 밀어붙이지 말고 되돌아오는 편이 낫다. 안중국 교장은 “가이드나 리더가 있어도 겨울에는 조난 사고가 빈번히 일어난다”며 “높은 산은 4월과 11월에도 저체온증을 앓는 등산객이 발생하니 방심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승표 기자 [email protected] 겨울 등산 필수 장비 꼭 챙기세요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을부터 시작해 다음 해 봄까지가 가장 등산하기 좋은 계절인 것 같습니다. 그중 겨울철 등산은 정말 매력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만큼이나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를 챙긴다면 안전한 산행이 가능합니다. 겨울철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등산 필수장비 겨울 등산 필수장비와 준필수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겨울 등산 복장 겨울 등산 복장 겨울 철 등산은 특히나 복장이 중요합니다. 산아래의 기후환경과 산중턱, 산 정상의 기후환경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등산을 처음 가거나 초보분들은 겨울 산에 가면서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 걸치고 산에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겨울 등산 복장입니다. 겨울 철 산행의 온도 변화는 그 폭이 매우 큽니다. 산 아래에서는 평범한 기온입니다. 산을 오르기 시작하면서 울창한 나무 사이를 지나갈 때면 몸의 체온도 올라가고 바람이 거의 불지 않기 때문에 더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산 능선에 이르면서 칼바람으로 인해 체온이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만약 두꺼운 다운 패딩 하나만 입고 산에 올랐다면 급격한 체온 변화에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겨울 등산 복장의 기본은 여러 개의 옷을 겹쳐 입고 상황에 맞게 벗거나 입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겨울 등산 시에는 내의 – 얇은 긴팔티 – 기모안감의 지퍼 티 – 플리스 재킷 – 동계용 재킷 순으로 레이어드 합니다. 거기에 고어텍스 재킷과 두꺼운 다운 패딩을 하나 더 챙겨갑니다. 하의의 경우 타이즈 위에 동계용 등산복 바지를 입습니다. 양말의 경우 얇은 발가락 양말 위에 긴 동계용 양말을 레이어드 합니다. 레이어드 하는 기준은 피부와 가까운 의복의 경우 보온성 위주로 시작해서 마지막은 방풍으로 끝이 나도록 세팅합니다. 이렇게 세팅한 후 산행 시 체온이 올라가서 더우면 플리스재킷을 벗고 동계용 자켓을 입어줍니다. 필자의 경우 동계 산행 시 거의 플리스 재킷만 입었다 벗었다를 반복합니다. 겨울 등산 필수 장비 눈 내린 산 기본적인 겨울 등산 복장 외에도 겨울 등산에 필수적인 장비가 몇 가지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겨울 등산복과 더불어 부상이나 심지어는 생명과도 직결되는 장비들이기 때문에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등산화 겨울 등산화 겨울철 산행에 있어서 등산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등산 시 발로 거의 모든 무게를 지탱하고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등산화만큼은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겨울 산행의 특징을 보면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리므로 길이 미끄럽습니다. 눈 외에도 얼음이나 바위 등이 미끄럽습니다. 그리고 눈이나 비로 인해 신발이 젖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겨울 산행에 등산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등산화 선택에 있어서는 접지력과 방수력 그리고 발목을 잡아주는 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겨울 등산 등산화를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지력이 우수한 등산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등산화 밑창 소재로 많이 사용하는 비브람 솔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비브람사의 신기술력이 들어간 등산화는 접지력이 우수하고 잘 닳지 않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비브람사의 아웃솔 종류에는 20여 가지가 있는데 그 특성이 다 다르므로 개인에 따라 원하는 아웃솔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눈이나 비에 신발이 젖을 경우를 대비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 선택입니다. 고어텍스의 특성은 방수성, 투습성, 방풍성, 경량성, 내구성, 보온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어텍스 소재의 등산화를 선택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발의 동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겨울철 등산에는 정말 좋은 선택입니다. 세 번째는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겨울 산행에는 바닥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으므로 발목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따라서 목이 높은 등산화를 선택하여 발목을 잡아주는 등산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등산 스틱 등산 스틱의 경우 겨울뿐만 아니라 모든 계절에 도움이 되는 장비입니다. 체중 분산을 통해 등산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보조장비입니다. 겨울철 등산 스틱의 특징은 바스켓을 부착하는 것입니다. 바스켓이란 스틱의 스파이크 바로 윗부분에 부착하는 둥근형태의 날개입니다. 이 날개가 하는 일은 겨울철 스틱 사용 시 스틱 스파이크가 눈 또는 바위틈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스켓의 크기가 많은데 눈이 쌓인 산을 올라갈 때는 지름이 8~10cm 정도의 설산용 대형 바스켓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등산 스틱의 종류와 선택방법에 대한 포스팅 내용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팁] – 등산 필수 장비. 등산 스틱 구매 요령 ◆ 아이젠 겨울 등산 아이젠 겨울 등산 준비물 1순위의 아이젠입니다. 아이젠은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 위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등산화 바닥에 부탁하는데 자동차의 스노체인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눈이 쌓여있고 특히나 땅이나 물이 얼어있는 겨울 산에서의 아이젠은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아이젠은 패킹 시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낭에 넣어 다닐 수가 있어 눈이 내리지 않은 산이더라도 겨울에는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젠도 모양이나 성능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체인 모양의 아이젠은 착용했을 때 걷는 데는 큰 불편함이 없지만 지지력으로 다른 아이젠에 비해 다소 약합니다. 발톱 모양의 아이젠은 지지력은 좋은 편이지만 걸을 때 불편 함감이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젠 제품들이 판매 중입니다. 아이젠의 경우 수명이 긴 편이 아니라 비싼 아이젠보다는 가성비 좋은 아이젠을 선택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아이젠 선택 시 체인형 아이젠을 선택했다면 사이즈는 본인의 등산화보다 큰 사이즈를 골라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사이즈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이젠이 등산화보다 작으면 착용조차 안됩니다. 아이젠을 보관하는 방법은 산행 후 잘 씻어서 건조한 다음 보관하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체인형 아이젠을 사용 중인데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걸음에 큰 부담도 없고 접지력도 다른 종류의 아이젠에 비해 약한 편이라고는 하나 지리산 갔을 때도 지지력에 실망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제품도 많으니 꼭 구매해두시기 바랍니다. ◆ 스패츠 겨울 등산 스패츠 스패치는 겨울 산행 시 눈이 발목 이상으로 쌓인 곳을 지나갈 경우에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비입니다. 눈이 신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겨울 산행에 있어서 동상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숏 스패츠는 주로 3 계절용으로 사용됩니다. 롱 스패츠가 겨울 등산에 적합한 장비입니다. 스패츠의 주목적이 눈을 막아주는 것이므로 방수재질의 스패츠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패츠는 겨울 등산 패션에도 어울리는 장비이다 보니 대부분의 겨울 산행에는 착용하는 편입니다. 아이젠과 스패츠 착용법은 유튜브 ” 캠핑클럽 ” 채널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출처 – 유튜브 “캠핑클럽” ◆ 등산 장갑 장갑은 대부분 준비하는데 두꺼운 장갑 하나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갑도 레이어드를 통해 보온성은 높이고 효율은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 베이스 장갑은 손에 잘 달라붙고 밀착되는 장갑을 낍니다. 스마트폰 터치 기능까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 장갑 위에 스키 장갑 같은 두껍고 방수되는 장갑을 껴줍니다. 산행 시에는 두 장갑을 다 끼고 휴식하거나 손을 써야 할 때에는 두꺼운 장갑을 벗습니다. ◆ 모자 모자가 필수인 이유는 혈관 수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뇌에 산소 공급을 도와서 고산병을 예방해줍니다. 모자 대신에 바라클라바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 그 외 필자가 생각하는 준필수 겨울 등산 장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꼭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인 산행이 가능하고 안정성과 보온적인 측면에서 유용한 장비들입니다. ◆ 바라클라바 겨울에 야외활동할 때 유용한 장비인 바라클라바입니다. 야외 활동 시 옷을 아무리 레이어드하고 따뜻하게 입어도 목부터 얼굴까지 시리으면 몸도 추워집니다. 산행 시에는 얼굴을 감싸지 않고 넥워머처럼 사용하거나 휴식 때 얼굴 전체를 감싸줘서 체온을 유지합니다. 산등성이나 정상에서는 바람이 많이 부는데 바라클라바를 사용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미리 예방합니다. 바라클라바의 경우 여러 야외활동에 쓰이기때문에 브랜드할인행사 때 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 등산복이나 스포츠 용품 할인하는 곳에서 마음에 드는 바라클라바를 찾아서 올 겨울에 유용하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 선글라스 겨울에 쌓인 눈은 산행 시 눈의 피로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화이트 아웃의 위험이 있으니 선글라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산행에 있어 마스크나 바라클라바를 착용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포츠 선글라스 중에 렌즈에 환기구멍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땀 배출이나 김서림에서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 점화 장비와 랜턴 겨울에는 해가 빨리 집니다. 만약에 있을 상황에 대비에 점화장비와 랜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겨울 등산에 꼭 필요한 장비로는 등산화, 등산 스틱, 아이젠, 스패츠, 장갑, 모자 등이 있고 준필수 장비로는 바라클라바, 선글라스, 점화장비 및 랜턴 등이 있습니다. 겨울 등산은 설산이 주는 자연의 신비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이나 위험성이 따르는 야외활동입니다. 장비를 철저히 챙기고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일행을 만들어 여럿이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산행되시기 바랍니다. 등산과 관련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입니다. [책] – 등산 후 무릎 통증 예방하는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왕초보를 위한 등산특강 | 겨울 등산복장-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 겨울 산이 두렵지 않은 세 가지 옷 입기 비법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대로 껴입어라 “한겨울 산에 갈 때 등산복을 어떻게 입어야 하나요?” 라고 물으면 산을 제법 다닌 사람도 쉽게 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봄·여름·가을은 집티에 방수방풍 재킷만 있어도 충분하지만 겨울엔 어떤 옷을 어떻게 껴입어야 할지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정답은 세 가지에 담겨 있다. 겨울 산에 갈 땐 세 가지 종류의 옷을 기본으로 한다. 세 가지는 속옷, 보온옷, 겉옷이다. 속옷은 팬티 같은 속옷이 아니다. 피부에 닿는 첫 번째 옷이 속옷, 즉 속에 입는 옷을 말한다. 보통 등산복 중에서 집티가 대표적이다. 속옷은 피부에 닿는 만큼 촉감이 좋고, 땀을 빨리 흡수함과 동시에 잘 말라야 하고 기본 보온도 담당해야 한다. 겨울 산행복장을 갖춘 홍옥선 한국등산학교 교감과 백혜정 노스케이프 상품기획팀 대리. 겉옷 비바람을 막는 효과가 있다. 고어텍스나 이벤트 등의 방수투습 재킷이 일반적이다. 속옷+보온옷+겉옷을 순서에 맞게 껴입었다. / 속옷+겉옷을 입었다. 방수방풍과 투습 능력이 뛰어난 조합 이라 겨울 산행 복장으로 유용하다. 보온옷은 쉴 때 입는다. / 파일(플리스)재킷. 다운에 비해 저렴하고 활동성이 뛰어난 보온옷이다. 방수투습 재킷을 입고 산행할 때는 겨드랑이 지퍼와 호주머니 지퍼를 모두 열어 땀으로 인한 수증기를 배출해야 한다. / 장갑은 두 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내피 역할을 하는 장갑과 방수투습 기능이 있는 외피용 장갑이 있으면 겹쳐 낄 수 있다. / 이벤트 원단. 과거에는 방수투습의 대명사로 고어텍스가 꼽혔지만 최근에는 같은 기능을 가진 저렴한 원단이 많이 나온다. 귀를 덮어주는 겨울 모자와 버프를 착용해 열손실을 최소화했다. / 겨울 산행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발라클라바. / 설산 산행의 기본 장비인 스패츠와 아이젠.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겨울 산행 복장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겨울산행 준비물, 가을 등산 복장, 겨울 등산복 입는 법, 겨울 등산장비, 초보 등산 복장, 여름 등산 복장, 봄 등산복장, 트레킹 복장

등산복 어떻게 입고 등산 가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세요 -겨울 상의편

반응형

코로나19 때문에 답답한 요즘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나 여가 생활 대신 야외 활동을 많이 즐겨 찾아 가는데요 많은 야외 활동 중에서 최근 큰 유행이 된 등산 그런데 등산을 가기전 먼저 드는 걱정이 바로 뭐를 입고 가나 하는것이지요. 이번에는 등산복 어떻게 입고 등산 가야하는지 리뷰 해보겠습니다.

유명하고 아름다운 산들이 많은 우리나라에 최근 몇년 사이 등산을 즐기는 등산인구가 많이 늘었는데요. 필자 역시 대학때 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산을 다니면서도 항상 등산 가기 전에 드는 고민 2가지가 바로 ‘이번에 뭐 입고 가지’ 그리고 ‘점심은 뭐 싸가지’ 라는 걱정입니다.

등산복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기능입니다. 이쁘고 컬러풀한것도 중요하지만 기능을 갖춰야 합니다. 꼭 비싸고 메이커 있는 것만이 중요한게 아니라 오르는 산에 따라 그날의 날씨에 따라 갖춰 입고 가야하는게 바로 등산복입니다. 이번에는 겨울 등산복 입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께요.

K2 광고 화면 캡쳐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겨울 등산복장 – 면으로 된 옷 ~ 면 런닝, 면 팬츠, 면 내복, 그리고 청바지 이런 옷들은 무조건 입으면 안되는데 면으로 된 옷은 땀을 잘 흡수 합니다. 그런데 잘 마르지 않고 젖은 상태가 오래가서 체온을 급격히 빼앗아 갑니다.

겨울 산에 갈때 춥다고 면 내복 입고 가시는 분이 있는데 보온성은 있으나 젖은 상태에서 위에 아무리 두꺼운 옷을 입어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면으로 된 옷은 절대 절대 입으면 안됩니다 특히 겨울에는 절대로…

K2 광고 화면 캡쳐

겨울 산행이나 이른봄 또는 늦 가을에 산행을 갈때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이 바로 체온 입니다. 산에 오르면 체감온도도 많이 낮아지고 바람도 불면 체온은 금방 떨어지고 체온이 떨어지면 심하면 심장마비 까지 올수 있어서 항상 신경 써야합니다.

겨울 산행 등산복 입기 기본은 바로 레이어드 입니다. 겹쳐입기 ~ Base layer는 속옷입니다. 면 소재가 아닌 땀은 잘 흡수하지만 잘 마르는 소재가 적합합니다. 필자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이너웨어를 즐겨 입는데 여름에는 쿨 소재, 겨울에는 웜 소재 나눠있어서 좋습니다.

Arcteryx 광고 화면 캡쳐

그다음 Mid Layer 는 일반 등산 티셔츠나 스웨터 종류로 너무 얇지도 두껍지도 않고 위에 또 자켓을 입어도 불편한 감이 없는 정도가 좋습니다. 주로 산을 오를때 Mid Layer를 입고 오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입고 오르다가 추워지면 자켓을 입고 더우면 벗는 식으로 체온과 땀을 조절 하면 됩니다.

K2 광고 화면 캡쳐

그다음 소재가 Insulation layer 단열이 되는 자켓입니다. 너무 두꺼운 종류의 오버자켓 보다는 조금은 얇아도 따뜻한 방한 소재가 좋습니다. 등산중에 추워지면 입고 벗기 좋은 게 좋습니다. 그다음이 Outer Layer 방풍자켓을 입는데 고어텍스 자켓이 방풍과 방수 기능도 되는데 그냥 방풍 자켓 wind stopper 만 입는 것도 좋은데 산행중 입는 것 보다 중간에 휴식, 식사를 하거나 정상에 올라서 체온 유지가 필요할 때 입습니다.

눈이나 비가 올때는 Outer Layer 를 방수가 되는 자켓을 준비하거나 우의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728×90

키워드에 대한 정보 겨울 산행 복장

다음은 Bing에서 겨울 산행 복장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 겨울산행복장
  • 겨울등산복
  • 겨울등산자켓
  • 아웃도어
  • 눈꽃산행
  • 겨울등산
  • 등산복추천
  • 등산브이로그
  • 자연에빠지다
  • 땀티
  • 이시영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YouTube에서 겨울 산행 복장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겨울 산행 복장 |영하 10도!! 겨울산행 저는 이렇게 입어요| 겨울산행복장 한겨울 등산복 레이어링 | 겨울 산행 복장,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