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최근 답변 155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엑셀장인 촬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2,032회 및 좋아요 46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Spreadsheet 시장의 최강자 엑셀!
Online과 Mobile의 강점을 내세운 Google의 스프레드 시트를
처음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앞으로 여러가지 좋은 기능에 대해서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주식 투자자의 1%만 아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데이터 …

여기 국내외 주식 시세 정보를 불러오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멋진 GOOGLEFINANCE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OOGLEFINANCE로 금융 데이터 불러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hanbit.co.kr

Date Published: 9/24/2021

View: 3450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연동 불러오기 (국내, 해외 주식)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연동 불러오기 (국내, 해외 주식) 요즘 자산관리 앱이 워낙 잘 나와서 국내, 해외주식 포트폴리오, 배당금, …

+ 여기에 보기

Source: mugwort3.tistory.com

Date Published: 8/18/2021

View: 8110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실시간 주가 가져오는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데요, … 특히 주식 투자를 하고 있거나, 증권사의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있다면, 구글 …

+ 여기를 클릭

Source: jcspirit.tistory.com

Date Published: 8/4/2021

View: 469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 시작하기 (2022년 기준)

1. 구글 파이낸스 Google Finance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파이낸스 googlefinance 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 여기에 표시

Source: rayshines.tistory.com

Date Published: 5/5/2021

View: 752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미국 주식 데이터 보기 – jinibh

구글스프레드시트에는 주식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GOOGLEFINANCE 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GOOGLEFINANCE(종목, 속성) 을 입력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 …

+ 여기에 보기

Source: jinibh.tistory.com

Date Published: 4/29/2021

View: 9262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 설정편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주식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매수 매도 목표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flyingkiwi.tistory.com

Date Published: 5/19/2021

View: 8800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보유주식 정리 – Augustine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preadsheet)를 이용해서 보유주식을 정리해보자. 이전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몰랐을 때는 엑셀의 웹쿼리 기능을 이용해서 …

+ 여기를 클릭

Source: augustines.tistory.com

Date Published: 4/21/2021

View: 6893

[구글 스프레드시트] 전체 주식 종목코드 가져 … – 디히치 아카이브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주식 현재가를 가져오기 위해선, 해당 주식의 종목코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종목코드를 일일이 찾기엔 귀찮고, …

+ 여기에 보기

Source: heecheoldo.tistory.com

Date Published: 9/22/2022

View: 9367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파이낸스 함수로 주식 관리하기!(feat …

GOOGLEFINANCE 함수로 국내와 해외 주식의 정보를 가져오는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볼까요? (※포스팅 하단에 예제 파일 링크가 있습니다.) 01 연두색 배경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post.naver.com

Date Published: 10/17/2022

View: 2437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주가를 불러오는 3가지 방법

주가 불러오기(1).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과는 다른 다양한 기능이 있다. 그 중에서 GOOGLEFINANCE라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함수에 대해 알아보자.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ightofwin.tistory.com

Date Published: 6/7/2022

View: 758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 Author: 엑셀장인 촬스
  • Views: 조회수 32,032회
  • Likes: 좋아요 469개
  • Date Published: 2019. 8.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f_EMA6lpmqE

주식 투자자의 1%만 아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데이터 불러오는 방법

주식 투자자의 43%는 코로나19 이후 주식을 시작했고, 이중 92%는 주식 투자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투자한 종목과 관심 있는 종목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관리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여기 국내외 주식 시세 정보를 불러오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멋진 GOOGLEFINANCE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OOGLEFINANCE로 금융 데이터 불러오기

그림_핵심 함수 | GOOGLEFINANCE 그림_핵심 함수 | GOOGLEFINANCE

GOOGLEFINANCE는 매우 강력한 함수입니다. Morningstar, Thomson Reuters, ICE Data Services 등으로부터 제공받는 금융 상품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증시에 상장된 주식들의 정보뿐 아니라 채권, 환율, 암호화폐에 관한 데이터까지 제공됩니다.

국내외 주식 시세 정보로 투자손익 계산하기

GOOGLEFINANCE 함수를 통해 국내, 해외 주식의 정보를 가져오는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01 연두색 배경 부분을 완성해보겠습니다. [E4]셀에 수식 =GOOGLEFINANCE(JOIN( “:” , $B4 , $C4 ), E$2 ) 를 입력합니다. 인수 중 티커를 거래소와 코드를 결합한 문자열로, 속성을 [E2]셀의 값인 “PRICE”로 입력해주는 수식입니다.

02 최근 30일 그래프를 넣을 L열을 제외한 [E4:K4]까지 선택하고 Ctrl + R 을 눌러 [E4]셀의 수식을 범위 안에 붙여넣습니다. [F2]셀부터 [K2]셀의 값이 속성 인수로 적용됩니다.

03 [G4]셀의 등락률은 % 수치이므로 소수점 둘째 자릿수까지 표시되도록 [소수점 이하 자릿수 증가]를 클릭하여 숫자 서식을 바꿔줍니다.

04 [L4]셀은 SPARKLINE 함수를 써서 소형 차트를 만들 겁니다. [L4]셀에 수식 =SPARKLINE(GOOGLEFINANCE(JOIN( “:” , $B4 , $C4 ), “PRICE” ,TODAY() -30 ,TODAY())) 를 입력합니다. 30일 전부터 현재까지의 종가를 배열로 받아서 SPARKLINE 함수에 넣어주는 수식입니다. SPARKLINE 함수는 셀 안에 간단한 선, 막대 차트를 그려주는 함수로 자세한 설명은 6장의 마지막에서 알아봅니다.

05 아래쪽까지 동일한 수식을 채워 넣기 위해 [E4:L10] 범위를 선택하고 Ctrl + D 를 눌러줍니다

06 해외 주식의 경우 소수점 둘째 자릿수까지 나오도록 [E9:F10], [H9:J10] 범위를 선택하고 [소수점 이하 자릿수 증가]를 클릭하여 숫자 서식을 바꿔줍니다. 이제 언제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어놓고 제 잔고를 보며 뿌듯해 할 수 있습니다. 저런 수익률이면 좋겠군요

여기서 잠깐!

GOOGLEFINANCE를 쓸 때 고려할 점▶ 국내 증시는 20분 지연 시세로 표시됩니다. 현재가 부분은 실시간 주가가 표시되는 국내 포털 사이트 정보를IMPORTXML 등의 함수로 가져오면 실시간 주가로 반영할 수 있겠죠. 수식에 ARRAYFORMULA를 쓰지 않은 것은 GOOGLEFINANCE 함수가 배열 함수라서 ARRAYFORMULA와 함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B열에 사용한 거래소 코드 입력의 데이터 확인 목록은 [EXCHANGE] 시트에 체크 박스와 FILTER 함수를 이용해 만들어놓았습니다. 궁금한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

환율을 조회해서 매출채권 환산손익 계산하기

GOOGLEFINANCE 함수로 확인 가능한 정보는 https://www.google.com/finance 에서 모두 조합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정보를 모아서 보기 위해 스프레드시트를 쓰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갱신되는 정보를 가지고 뭔가 계산을 해야 한다면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끌고 오는 게 필요하겠죠. 매출채권의 환산손익을 계산하는 시트를 만들어봅시다. 간편한실습을 위해 매출액, 평가액, 환산손익은 미리 수식을 입력해두었습니다.

01 [매출액(G열)은 채권발생일의 환율*외화금액으로 계산됩니다. [F9]셀에 수식

=INDEX(GOOGLEFINANCE( “CURRENCY:” & $D9 & $C$2 , “PRICE” , $C9 ), 2 , 2 ) 를 입력합니다. 환율을 조회하는 티커는 CURRENCY:from통화to통화 입니다. USD to KRW인 경우라면 CURRENCY: USDKRW 가 됩니다. 현재 환율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티커만 입력해도 되지만 과거의 환율이 필요하므로 “PRICE” 속성과 과거 일자 ( $C9 ) 를 시작일로 기재했습니다.

02 기준일의 매출채권 평가액(I열)은 기준일의 환율*외화금액으로 계산합니다. GOOGLEFINANCE함수를 과거 기간에 대해 사용하는 경우에는 항상 헤더가 함께 반환됩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INDEX 함수로 배열의 2행 2열 위치의 환율값만 가져오겠습니다. [H9]셀에 수식 =INDEX(GOOGLEFINANCE( “CURRENCY:” & $D9 &$C$2, “PRICE” , $C$3 ), 2 , 2 ) 를 입력합니다. [F9]셀의 수식에서 날짜만 기준일이 적힌 [C3]셀로 바꿔준 것입니다.

03 ARRAYFORMULA가 적용되지 않은 아래 셀들도 동일한 수식으로 채우기 위해 [F9]셀을 선택하고 [F15]셀까지 자동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04 [H9]셀을 선택하고 [H15]셀까지 자동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ARRAYFORMULA가 적용된 G, I, J열은 값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외화 매출채권의 환산 시트가 완성되었습니다.

GOOGLEFINANCE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항목들과 관련 정보들 그리고 사용 시에 유의할 점은다음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전 세계 증권 거래소의 주식과 주가 지수, 미국과 인도의 뮤츄얼 펀드, 미국의 채권 지수, 그리고 각국 환율(Morningstar)과 암호화폐 시세(Coinbase)를 제공합니다.

GOOGLEFINANCE 함수에서 사용 가능한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증시는 20분 지연 시세로 표시되고 베타(β)는 서비스되지 않습니다. 시총은 우선주 시총까지 포함한 금액이 표시되므로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수치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연동 불러오기 (국내, 해외 주식)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연동 불러오기 (국내, 해외 주식)

반응형

요즘 자산관리 앱이 워낙 잘 나와서 국내, 해외주식 포트폴리오, 배당금, 수익률 관리 등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연결해 놓으면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자동으로 관리가 되는 것. 하지만 자동으로 관리되는 앱을 보고 있노라면 점점 무뎌지며 경각심마저 잃게 되어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여 직접 관리하는 편.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활용하면 해외, 국내 주식의 실시간 주가 연동은 물론 52주 최고가, 52주 최저가, 거래량, 시가 총액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포스팅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파이낸스 함수를 활용하여 해외 주식, 국내 주식 주가를 실시간 연동으로 불러오는 방법.

해외 주식 실시간 주가 연동

=googlefinance(“티커 또는 종목 코드”, “price”)

애플로 예를 들면, 애플 종목 코드는 AAPL이다. 구글 파이낸스 함수에 애플 종목 코드인 AAPL과 “Price” 속성을 기입하면 현재 애플 주가가 출력 되는 것.

해외 주식 종목코드는 구글에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애플로 검색하거나 애플 종목 코드로 검색.

구글 스프레드시트 해외 주식 주가 연동

국내 주식 실시간 주가 연동

=googlefinance(“종목 코드”, “price”)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국내 주식 주가를 실시간 불러오기하는 방법도 해외 주식과 동일하다. 구글 파이낸스 함수 종목코드와 price를 입력하면 현재 국내 주식 종목의 주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예로 하이브 주가를 불러오기 했다. 하이브 종목 코드는 088980. 그리고 price만 입력하면 현재 하이브 주가 불러오기 완료. 국내 주식 종목코드는 구글이나 네이버 증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국내 주식 주가 불러오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연동 불러오기 (국내, 해외 주식) 끝.

한국투자증권 어니언 래플 주식 당첨 꿀팁 (어닝파워)

우리원뱅킹 추천코드 W002296 5천원 지급, 샤넬 카드지갑 등 경품 이벤트 10만명 (우리WON뱅킹)

아파트아이 초대코드 M2s4Z, 네이버페이로 관리비 6천원 할인 받기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실시간 주가 가져오는 방법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개인적으로 많이 활용을 하고 있는데요, 이게 엑셀과 거의 흡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데다가 어떤 기기로도 접근 및 공유가 가능해서 엄청나게 유용합니다. 심지어 개인에게는 무료입니다. 저도 개인적인 데이터들, 연금 계좌 운용이나 체중 변화 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연금계좌 관련된 파일의 경우에 Google Finance 함수가 있어서 정말 막강한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엑셀에서 웹커리를 이용하는 것 대비해서 편의성이 압도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 구글 시트에 있는 연금계좌 정리 파일,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 중 –

GoogleFinance 함수

함수는 아래와 같이 적용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Ticker 또는 종목코드, “속성”)

굉장히 간단하죠. 그리고, 좀 더 상세한 데이터를 가져오려면 아래 함수를 적용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Ticker 또는 종목 코드, “속성”, 시작일, 종료일, “간격”)

그러면 여기서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일의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 여기서 현재 주가라는 열이 있는데, 저 열의 값들은 모두 googlefinance 함수로 값을 불러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 Googlefinance 함수를 이용, 현재주가를 입력하지 않고 불러온다. –

저기서 현재주가에 =googlefinance(A2, “price”)라고 입력된 셀에는 A2셀의 종목코드를 가진 종목의 주가가 입력이 됩니다. “price”는 실시간 주가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A열에는 Ticer나 종목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 Googlefinance로 현재 주가 불러오기 –

저기서 다양한 속성을 적용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volume”을 넣으면 거래량이 나옵니다. “high52″를 넣으면 52주 최고가가 나오고요, “share”를 넣으면 발행주식수가 표시됩니다.

자, 그러면 googlefinance에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 볼까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됩니다. 요즘은 예전처럼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거나 서점에서 책을 사지 않아도 정말 많은 정보가 웹상에 널려(?)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281?hl=ko

– Googlefinance 함수 속성 예 –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투자를 하고 있는데, 특히 주식 투자를 하고 있거나, 증권사의 연금계좌를 운용하고 있다면, 구글스프레드시트에 구글파이낸스 함수를 이용해서 잘 정리해 보면 데이터를 잘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것을 가능하면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여러모로 한눈에 쉽게 파악하기도 좋고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겠지만, 나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 시작하기 (2022년 기준) | 구글 파이낸스 | 현재가 | 배당 | 차트 넣기 | 환율 | 섹터 | 베타 | 상관계수

반응형

1. 구글 파이낸스 Google Finance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파이낸스 googlefinance 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281?hl=ko

구글 파이낸스는 미국, 우리 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주식 시황 및 관련 정보를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불러들일 수 있는 기능이다. 위의 링크에 들어가 보면 구글 파이낸스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시트로 불러들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최대 20분가량의 시차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구글 파이낸스 함수를 추가하면 시트의 아래쪽에 “증시가격은 모든 주식 시장의 증시가격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며 최대 20분 전 정보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는 ‘있는 그대로’ 제공되며 거래 목적이나 조언이 아닌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명시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실시간 매매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포트폴리오 관리, 그중에서도 배당주 관리에 사용한다면 20분의 지연은 큰 문제는 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2. 현재가 불러오기

일단 시작은 매우 간단하다. 새로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하나 연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에는 숫자로 이루어진 종목코드가 부여된다. 미국 주식의 경우 티커 ticker 라는 이름이 붙는다. 예를 들어 애플의 티커는 AAPL 이다. 구글 파이낸스는 기업명이 아니라 티커를 인식한다.

티커에 AAPL을 넣었다. 티커는 가급적이면 대문자로 넣는 것이 좋다. 구글 파이낸스는 대소문자를 가리지 않고 인식하긴 하지만 구글 파이낸스 외의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티커를 소문자로 넣으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현재가 셀에

=GOOGLEFINANCE(A2, “price”)

를 넣는다. A2는 티커가 들어있는 셀의 주소이다.

그럼 이렇게 애플의 현재가, 실제로는 20분 정도 지연된 시세, 가 표시된다.

전일 종가에 비해 주식의 가격이 얼마나 오르거나 떨어졌는지도 표시할 수 있고, 그것을 %로 표현할 수도 있다.

가격 변화를 표시하는 함수는

=GOOGLEFINANCE(A2, “change”)

이다.

변화율을 표시하는 함수는

=GOOGLEFINANCE(A2, “changepct”)

이다.

3. 배당금 정보 불러들이기 : 핀비즈, 야후 파이낸스, dividendinformation.com

(1) 2022년 1월 기준 핀비즈에서 배당금 정보 불러들이기

그런데 아쉽게도 구글 파이낸스는 배당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배당금에 대한 정보는 핀비즈 finviz에서 긁어와야 한다. 핀비즈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한 블로그나 유튜브는 참고할만한 것이 많다. 과정은 생략하고 여기 쓰이는 함수는 다음과 같다.

=INDEX(IMPORTHTML(“https://finviz.com/quote.ashx?t=”&A2,”Table”,7),7,2)

위의 식에서 “Table”,7 이라는 것은 핀비즈에서 셀 A2에 들어있는 티커, 여기서는 AAPL, 의 페이지를 찾고, 그 페이지에 있는 여러 개의 표 중 7번을 찾으라는 의미이다.

https://finviz.com/quote.ashx?t=aapl 에 들어가보자.

페이지 중간 정도에 위의 표가 보인다. 그중 배당 dividend 는 7행 2열에 들어있다.

=INDEX(IMPORTHTML(“https://finviz.com/quote.ashx?t=”&A2,”Table”,7),7,2)

위의 언급된 함수를 다시 보자. 이 함수는 핀비즈의 해당 종목 페이지에 들어가서 표 7의 7행 2열의 데이터를 가져오라는 의미이다.

그런데 2021년까지는 위의 테이블의 번호가 8번이었는데, 2022년 들어 7번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작년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유튜브 영상을 보고 따라 하다 보면 배당금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위의 함수를 넣으면 0.88이라는 값이 표시는 된다. 그런데 앞뒤로 *가 붙어서 썩 보기가 좋지 않다.

그래서 위의 함수 대신

=SUBSTITUTE(INDEX(IMPORTHTML(“https://finviz.com/quote.ashx?t=”&A2,”Table”,7),7,2),”*”,””)

를 넣는다. 이 함수는 “*”을 “”로 대체하라는 명령, 즉 *을 지우라는 명령이다. 그렇게 해보면

이렇게 보다 깔끔한 표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종목의 티커도 한 번 넣어보자.

이렇게 배당금이 표시된다.

(2) 2022년 3월 29일 기준 핀비즈 배당금 정보 불러오기

그런데, 2022년 3월 29일 기준으로 핀비즈에서 제공되는 종목 별 배당금 정보의 경로가 또 바뀌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함수를 수정하여 배당금 정보를 불러올 수 있다.

(3) 야후 파이낸스 Yahoo Finance 에서 배당금 정보 불러오기

그리고 야후 파이낸스 Yahoo Finance 에서 배당금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도 올려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빈다. 야후 파이낸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는 반드시 티커를 대문자로 넣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25. 야후 파이낸스 Yahoo Finance 에서 배당 정보, 배당금, 가져오기

(4)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의 배당금 정보 차이에 대한 설명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에서 제공하는 배당금의 정보에는 차이가 있다. 간략히 이야기하면 핀비즈의 배당금 정보는 과거 1년의 배당금 정보이고, 야후 파이낸스의 정보는 올해 예상 배당금에 대한 것이다. 이에 대한 별도의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29. 핀비즈와 야후 파이낸스의 배당 정보가 다를 때

(5)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의 배당금 정보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

위에서 이야기한 야후 파이낸스와 핀비즈의 배당 정보의 차이를 이용하면 직전 배당과 예상 배당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32. 예상 배당, 직전 배당 불러오기

(6) 나의 배당수익률 구하기, 세후 배당수익률 구하기

배당주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수치가 있다면 배당수익률일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세후 배당수익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15% 징수되어서 배당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짤 때 이를 미리 감안하는 것이 좋다.

세후 배당과 세후 배당수익률을 구한 예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배당소득세를 차감한 배당금을 계산하고, 이를 가지고 배당수익률을 구하는 것이 실제 받게 되는 배당금의 규모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래 링크는 그 방법에 대해 정리해둔 포스팅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2. 내 배당수익률 계산하고 수익률에 따라 색깔 넣기

(7) 과거 10년치 배당 기록 전부 불러오기

핀비즈나 야후 파이낸스는 직전 배당 혹은 예상 배당 정보만을 제공한다. 그러나 dividendinformation.com을 이용하면 과거 10년 가량의 배당 기록을 한 번에 불러들일 수 있다.

과거 10년치 배당 기록을 가져온 결과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과거 10년 가량의 배당 기록을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배당별 배당성장률을 구할 수 있고, 각 연도별 배당금의 합계를 구하여 연도별 배당 성장률도 구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배당 관리 – 34. 과거 배당 기록 불러오기 | 배당성장률 계산하기 | dividendinformation 이용하기

3. 국내 주식 현재가, 직전 배당, 예상 배당 정보 불러오기

위에서는 구글 파이낸스와 핀비즈, 야후 파이낸스를 이용하여 미국 주식과 관련된 정보를 시트로 불러들이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당연히 국내 주식에도 같은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구글 파이낸스를 이용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국내 주식의 경우 네이버 금융의 정보를 불러들인다는 것이 다르고, 그래서 함수에도 다소 차이가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손쉽게 국내 주식의 현재가와 배당금 정보를 불러들이는 방법을 시트에 구현할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8. 국내 주식 직전 배당, 예상 배당 관리

4. 셀 안에 차트, 그래프를 넣는 방법

(1) 셀 안에 개별 종목의 차트 넣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가 제공하는 sparkline이라는 함수를 이용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셀 안에 개별 종목들의 차트를 표시할 수 있다.

셀 안에 개별 종목들의 차트를 넣을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셀 안에 차트를 넣을 수 있으니 참고로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6. 셀 안에 차트 넣기

(2) 개별 종목 혹은 섹터별 수익률을 바 그래프로 표시하기

또한 아래 이미지처럼 각 종목이나 각 섹터의 수익률을 바 그래프로 표시할 수도 있다.

셀 안에 각 종목의 수익률을 바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각 종목의 수익률을 일목요연하게 바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 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배당 관리 – 33. 셀 안에 수익률 바 그래프 넣기

(3) 섹터별 혹은 종목별 매입비중을 바 그래프로 표시하고 관리하기

아래 이미지처럼 섹터별 매입 비중을 바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한 눈에 파악하게 할 수도 있다.

각 섹터의 매입비중을 바그래프로 시각화할 수 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처럼 섹터별 매입비중을 바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 있는 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7. 매입 비중을 바 그래프로 표시

5. 종목에 대한 주요 정보 불러들이고, 계산하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기능을 이용하면 배당 성향, 베타 등의 종목별 주요 정보를 쉽게 시트로 불러들이고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다.

(1) 배당 성향 불러오기

배당주 투자에 있어 배당 성향은 종목 선택을 할 때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수치 중 하나이다. 아래 이미지처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각 종목들의 배당 성향을 불러들여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배당성향을 쉽게 불러들이고 관리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그 방법이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6. 배당성향(Payout Ratio) 가져오기

(2) 베타 가져오기

베타(Beta)는 전체 시장 대비 해당 종목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아래 이미지처럼 베타 역시 쉽게 시트로 불러들여서 종목의 성향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쓸 수 있다.

각 종목별 베타는 구글 파이낸스와 핀비즈에서 모두 제공한다. 각각을 모두 불러들일 수 있다.

베타는 구글 파이낸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값이기도 하고, 핀비즈에서 불러들일 수도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두 수치 모두 쉽게 불러들일 수 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7. 베타 (Beta) 가져오기

(3) 상관계수 분석하기

두 변수 – 즉, 두 개의 종목 혹은 두 개의 시장 수치 등 – 의 움직임이 얼마나 상관관계를 가지고 움직이는지를 나타내는 상관계수라는 것이 있다. 상관계수는 어디선가 불러들일 수 있는 수치는 아니며 직접 계산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가지고 매우 쉽게 할 수 있다.

각 종목과 SPY와의 상관계수를 구한 결과이다.

각 종목과 특정 종목 – 위의 이미지에서는 애플 – 사이의 상관계수를 구한 결과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SPY와 각 종목과의 상관계수를 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티커만 바꿔서 어떤 종목과의 상관계수도 매우 쉽게 구할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그 방법이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18.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1초 만에 구하기, 어떤 종목에라도 적용 가능!

(4) 각 종목의 섹터(sector), 서브섹터(industry) 가져오기

각 종목이 어느 섹터, 혹은 어느 서브섹터 – 영어로는 industry라고 표현한다 – 에 속하는지도 매입 비중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 정보를 쉽게 가져오는 방법이 있다.

각 종목의 섹터를 쉽게 시트로 불러들일 수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섹터와 서브섹터를 가져오는 방법이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이 됐으면 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24. 섹터 자동으로 가져오기

(5) 과거 특정 시점과 비교한 주가의 변화율 계산하기

구글 파이낸스를 이용하면 과거 특정 시점에 비해 현재 주가가 몇 %나 변했는지 손쉽게 계산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는 5일 전과 비교한 주가의 변화율을 표시한 것이다.

위의 이미지는 180일 전과 비교한 주가의 변화율을 표시한 것이다.

위의 이미지의 E2 셀에 5를 넣으면 5일 전, 10을 넣으면 10일 전, 180을 넣으면 180일 전의 주가에 대비한 현재가의 변화를 %로 표시할 수 있다.

아래 링크는 그 방법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의 링크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배당 관리 – 21. 예전에 비해 주가가 몇 %나 변했는지 표시하기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미국 주식 데이터 보기

728×90

반응형

저는 미국주식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1년 말에 다 팔긴 했지만..(야호!! 굿 타이밍) 다시 매수 타이밍을 노리고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에는 주식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GOOGLEFINANCE 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GOOGLEFINANCE(종목, 속성) 을 입력하면 됩니다.

=GOOGLEFINANCE(“NASDAQ:GOOG”, “price”) 를 입력하면 구글의 가격이 표시됩니다.

종목 코드를 모르겠으면 구글 금융 사이트(https://www.google.com/finance/) 에 들어가서 주소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면 저곳에 종목이 표시됩니다. 비트코인같은 코인정보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국 주식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속성값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속성 – [ 선택사항 – 기본값은 “price”] – Google Finance에서 시세_표시에 대해 가져올 속성이며 날짜가 지정된 경우 필수입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경우 다음 중 하나를 속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ce” – 실시간 가격 정보로 최대 20분까지 지연됩니다.

“priceopen” – 개장 시점의 가격입니다.

“high” – 현재 날짜의 최고가입니다.

“low” – 현재 날짜의 최저가입니다.

“volume” – 현재 날짜의 거래량입니다.

“marketcap” – 주식의 시가 총액입니다.

“tradetime” – 마지막 거래 시간입니다.

“datadelay” – 실시간 데이터의 지연 정도입니다.

“volumeavg” – 일일 평균 거래량입니다.

“pe” – 가격 대 수익률입니다.

“eps” – 주당 순이익입니다.

“high52” – 52주 최고가입니다.

“low52” – 52주 최저가입니다.

“change” – 전 거래일 마감 이후의 가격 변동입니다.

“beta” – 베타 값입니다.

“changepct” – 전 거래일 마감 이후 주식 가격의 백분율 변동입니다.

“closeyest” – 전일 종가입니다.

“shares” – 발행 주식 수입니다.

“통화” –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통화입니다. 통화에는 거래 기간이 없으므로 이 인수에 대해 open, low, high 또는 volume을 사용하면 결과가 반환되지 않습니다.

3번째 4번째 파라터는 각각 ‘시작일’, ‘종료일’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GOOGLEFINANCE(“NASDAQ:GOOG”,”price”,TODAY()-30,TODAY()) 와 입력하면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30일 전까지 가격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방금 데이터를 SPARKLINE 함수로 감싸면 1개월 시세 그래프를 표시해줍니다.

=SPARKLINE(GOOGLEFINANCE(“NASDAQ:GOOG”,”price”,TODAY()-30,TODAY()))

주의할점

금융 업계 전문가 또는 비금융 회사(정부 기관 포함)의 전문가는 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전문가가 사용 시 타사 데이터 제공업체의 추가 라이선스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증시 가격은 모든 주식 시장의 증시 가격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며 최대 20분 전 정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 설정편

반응형

한국 주식을 조금 가지고 있다.

전문적인 트레이더도 아니고 소소하게 조금 내리면 사고 조금 오르면 팔고를 반복하고 있다.

해외에 거주하다 보니 시차도 있고 해서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지 않는다면

매도 시점을 놓치고 강제 장기투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삼성중공업이 그렇다.

슬프다.

목표 주가를 설정해놓고 자동으로 알림이 오는 웹서비스나 앱이 없나 찾아보았지만

등록 가능한 종목에 숫자 제한이 있다던지 앱을 여러 개 깔기도 싫어서 (2016년 작성 당시)

결국 직접 만들어 보기로 했다.

신난다.

정답은 구글이다 구글 (혹은 아마존AWS?)

개인 서버도 없고 있어도 자신도 없고 만만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Google Sheets)를 이용하기로 했다. (훗날 컴퓨터 관련 전공이 아닌 나에게는 만만한 작업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자동 동기화되어 다양한 기기에서 수정 열람이 가능하고

공유도 쉬워 편리하다. 나처럼 구글의 노예에게는 더욱 그렇다.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주식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며 매수 매도 목표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후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A열에 해당 주식에서 불러들이고자 하는 정보를 본인이 보기 좋게 마음대로 넣는다.

(현재가, 52주 최고가, 52주 최저가 등)

아래 그림에서 B3셀에 입력한 종목코드는

www.google.com/finance 혹은 www.finance.naver.com 등 에서 검색할 수 있는데

앞에 코스피면 “KRX:” 코스닥이면 “KOSDAQ:” 을 추가하여야 한다.

헷갈리거나 작동하지 않는다면 구글 파이낸스에서 검색하자.

종목명은 직접 입력해주도록 하자.

예쁘게 색깔도 칠해준다.

본 포스트에서는 엔씨소프트를 예로 들었다. (KRX:036570)

(글 작성 2016년 – 25만원, 2021년 현재 – 82만원.. 와..나.. 존버 할걸 ㅠㅠ 100만원도 찍었었네 ㅠㅠ)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B5셀을 클릭하고 상단 함수 입력란에 =GOOGLEFINANCE(B3,”PRICE”)를 입력한다.

자동으로 B5셀에는 엔씨소프트의 현재가가 표시된다.

!중요! 실시간 현재가가 아니며 최대 20분 정도의 딜레이가 있다.

아쉽다.

종목코드가 다른 셀에 위치한다면 “B3″를 해당하는 셀의 위치로 지정해 준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현재가 밑에는 전일대비를 표시해주기 위해 “PRICE” 대신 “CHANGE”를 넣는다.

GOOGLEFINANCE 함수는

GOOGLEFINANCE(종목, 속성, 시작일*, 종료일*, 빈도*) 로 나타내어진다.

속성은 다양한 항목을 제공하니 자세한 내용은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281?hl=ko 을 참조한다.

(* 선택사항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C열에는 일별 시세를 나타내 보자.

C1셀을 클릭 후 상단 함수 입력란에

=GOOGLEFINANCE(B3, “price”, DATE(2016,1,1), DATE(2016,5,31), “daily”) 를 입력하면,

2016년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B3셀에 있는 종목에 대한 종가를 자동으로 보여준다.

하루하루가 지나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는 종가를 발견할 수 있다.

좋다.

편하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일정기간 동안의 종가 변화를 그래프로 셀안에 표현할 수도 있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SPARKLINE 함수를 이용한다. B10셀을 클릭하고 상단 함수 입력란에 =SPARKLINE(GoogleFinance(B3, “price”, TODAY()-30, TODAY()))를 입력한다.

오늘로부터 30일 전까지의 종가가 자동으로 셀안에 그래프로 표현이 된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TODAY()-30를 TODAY()-365로 수정하면 1년 기간도 가능하고, 특정 기간으로 설정 할 수도 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하기

GOOGLEFINANCE 함수의 다양한 속성을 이용하면 본인에게 더 알맞은 정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열람할 수 있다.

다음 포스트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식 목표가 도달시 이메일 알림 스크립트 만들기에서는

정해놓은 목표가에 현재가가 도달하면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보유주식 정리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preadsheet)를 이용해서 보유주식을 정리해보자.

이전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몰랐을 때는 엑셀의 웹쿼리 기능을 이용해서 정리했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보니 정말 훨씬 다이내믹하고 편리하다.

참고로 엑셀 웹쿼리 기능을 이용한 포스팅은 다음과 같다.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만 참조하자.

augustines.tistory.com/103

augustines.tistory.com/104?category=783638

일단 다음 그림과 같이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 하나를 생성한다.

빈 셀에 =GOOGLEFINANCE 라고 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친절하게 사용 설명을 알려준다.

이를 보고 기초적인 부분(주식 시세, PER, EPS 등) 사용하는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다.

Ticker 은 주식 종목의 코드를 말한다.

요즘 핫한 인터넷 방송 송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넷플릭스를 구글로 검색해보자.

검색하면, 위와 같이 넷플릭스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주가 옆에 NFLX 라는 문자가 보이는가?

이것을 Ticker 라고 얘기한다. 국내 주식 같은 경우엔 Ticker 대신 종목 코드를 사용해야 한다. (사용법은 조금 뒤에 알아보도록 하고..)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종목 코드는 005930 이다.

GoogleFinance 의 사용 방법

기초구문

GoogleFinance(“ticker”, [속성], [시작일], [종료일|일수], [간격])

ticker은 필수다. [] 대괄호로 둘러 쌓여져 있는 것은 옵션이다. ticker 입력하면 디폴트 속성인 종목의 가격을 알 수 있다.

ticker 에 대해선 위에 설명했고, 주요한 속성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price” – 실시간 가격 정보를 보여준다. 말이 실시간이지 실시간은 아니다. 최대 20분까지 지연된 가격을 가지고 온다.(그래도 이게 어디야)

“priceopen” – 개장 시점의 가격을 보여준다.

“high” – 현재 날짜의 최고가를 보여준다.

“low” – 현재 날짜의 최저가를 보여준다.

“volume” – 현재 날짜의 거래량을 보여준다.

“marketcap” – 해당 주식의 시총을 보여준다.

“volumeavg” – 일일 평균 거래량을 보여준다.

“pe” – 가격대수익율(PER)을 알려준다.

“eps” – 주당 순이익(EPS)를 알려준다.

이상의 내용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적용하여 보유종목을 정리해보자.

먼저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명을 나열하고 그 옆에 종목의 코드를 적어준다. 이 때, 종목 코드(Ticker) 의 셀 서식은 텍스트로 되어야 한다.

셀 서식이 숫자일 경우에는 앞자리 숫자 0이 삭제된다.

먼저 가격이다. 셀에 다음과 같이 타이핑 하자. =GOOGLEFINANCE(A3, “price”) 그리고 마우스를 클릭하여 아래로 드래그하여 아래 종목들에 일괄 적용한다. 위에 열거한 속성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해보자.

=GOOGLEFINANCE(A3, “high”) => 최고가

=GOOGLEFINANCE(A3, “low”) => 최저가

=GOOGLEFINANCE(A3, “volume”) => 거래량

=GOOGLEFINANCE(A3, “marketcap”) => 시총 =GOOGLEFINANCE(A3, “eps”) => EPS

=GOOGLEFINANCE(A3, “pe”) => PER

속성을 적용한 모습이다.

아래는 구글드라이브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 확인한 것이다. 이제 눈치보면서 주식 앱 켜서 확인하지말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당당하게 확인하자. 더 궁금한 내용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하자. https://support.google.com/docs/answer/3093281?hl=ko 아래는 실습한 예제파일의 미리보기 아래 주소에서 직접 수정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ir8EnCpNd17lpviq5q9qk36LRDQwuAj0meWZUDtoIs/edit?usp=sharing

반응형

[구글 스프레드시트] 전체 주식 종목코드 가져오기 (종목코드 다운로드)

※ 해당 포스팅은 S-RIM 적정주가 계산기에서 상장된 주식의 종목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방법 설명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주식 현재가를 가져오기 위해선, 해당 주식의 종목코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종목코드를 일일이 찾기엔 귀찮고, 신규 상장 기업의 종목코드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상장된 기업의 종목코드를 한 번에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Step 1. 기업공시채널 KIND에 접속합니다.

kind.krx.co.kr/corpgeneral/corpList.do?method=loadInitPage

Step 2. 시장구분을 클릭 후, 상장 기업 리스트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1) 코스피 종목 리스트를 다운로드하고 싶은 경우, 유가증권을 클릭 → EXCEL 아이콘 클릭

2) 코스닥 종목 리스트를 다운 받고 싶은 경우, 코스닥을 클릭 → EXCEL 아이콘 클릭

Step 3.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후, Google Sheets로 저장합니다.

– 구글 스프레드시트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파일 → Google Sheet로 저장

Step 4. 종목코드 숫자 형식을 변경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Googlefinance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선, 종목코드가 6자리로 인식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종목코드가 0으로 시작되는 경우 5자리로 보이게 됩니다.

– 실제 카카오 종목코드 : 035720

– 파일에서의 카카오 종목코드 : 35720

따라서, 종목코드를 6자리 형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1) 종목코드가 있는 B열을 클릭 후, “숫자 → 더보기 → 맞춤 숫자 형식”을 클릭합니다.

2) 맞춤 숫자 형식에 “000000”을 입력합니다. (0을 6개 입력)

3) 종목코드가 6자리로 바뀐 것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전체 상장 주식의 종목코드를 가져온 뒤, googlefinance 함수로 현재가, 시가총액, 주식수 등을 가져오면 됩니다. 이를 응용하면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양식, S-RIM 적정주가 계산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1)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양식 만들기

2)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S-RIM 적정주가 계산기 만들기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주가를 불러오는 3가지 방법

반응형

1. 주가 불러오기(1)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과는 다른 다양한 기능이 있다.

그 중에서 GOOGLEFINANCE라는 주식투자와 관련된 함수에 대해 알아보자.

이 함수는 주식의 가격을 비롯한 다양한 수치를 불러 올 수 있는 함수다.

1) 함수 구성은 아래와 같다.

GOOGLEFINANCE([심볼], [속성], [시작일], [종료일|일수], [간격])

보통

=GOOGLEFINANCE([심볼])

이렇게 쓰면 현재 가격이 나온다.

2) GOOGLEFINANCE는 모든 심볼을 지원하진 않는다.

예를들어 상해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601888은 검색되지 않는다.

금시세도 마찬가지다.

3) 참고

(1) googlefinance함수는 갱신시간이 25분이다.

(2) googlefinance 함수로 주가를 불러오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첫째, =GOOGLEFINANCE(A3)

둘째, =GOOGLEFINANCE(“MSFT”)

첫째는 다른 셀을 참조하는 경우이고 둘째는직접 함수안에 심볼을 넣는 경우이다. 이때, 심볼에는 쌍따옴표를 꼭 입력해야 한다.

2. 주가 불러오기(2)

IMPORTHTML, INDEX 두 가지 함수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주가를 불러오는 방법이다.

1) INDEX함수는 아래와 같이 쓴다.

INDEX 함수는 행렬의 특정 행과 열을 보여주는 함수다.

위의 그림에서 INDEX(행렬범위,3,2)는 행렬의 3행 2열을 보여준다.

2) ImportHtml 함수는 웹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표나 목록을 불러오는 함수다.

함수 구성은 아래와 같다.

​ImportHtml(URL, 쿼리, 색인)

URL은 웹페이지 주소를 적는 메뉴다.

쿼리는 TABLE과 LIST 가 있는데 각각 웹페이지에서 표로 구성된 항목, 목록의 구성된 항목을 고르는 메뉴다.

색인은 웹페이지에서 몇 번째로 등장하는 표(목록)인지 선택하는 메뉴다.

주가의 과거데이터를 보여주는 웹사이트를 찾는다. Investing.com을 이용했다.

이 웹사이트의 과거데이터 메뉴는 두 개의 표가 있다. 첫 번째 표가 필요하므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웹페이지의 어느 부분이 표인지 모르겠다면, 색인에 1부터 숫자를 하나씩 넣어서 찾는다.

=IMPORTHTML(“https://kr.investing.com/equities/cits-historical-data”,”TABLE”,1)

이 표에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가장 최근 날짜의 종가이다. INDEX 함수로 2행2열만 가져오자.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index(A1:G24,2,2)

3)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함수를 겹쳐서 사용할 수 있다. 위의 과정을 아래와 같이 한 줄로 쓸 수 있다.

=index(IMPORTHTML(“https://kr.investing.com/equities/cits-historical-data”,”TABLE”,1),2,2)

3. 주가 불러오기(3)

IMPORTXML을 이용여 외부에서 주가를 불러오는 방법이다.

1) 함수 구성은 아래와 같다.

​IMPORTXML(URL, xpath_검색어)

​URL은 웹페이지 주소이고, xpath 찾는 법을 알아보자. xpath는 소스코드를 확인해야 한다.

2) 다양한 웹브라우저 중 크롬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1) 주가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다. 위 그림에서는 119.85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다.

(2) 검사를 선택한다.

(3) 크롬의 우측에 콘솔창이 나타나고 안의 소스 코드 중 주가 부분이 파랗게 처리가 되어 있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코드다.

(4) 콘솔창의 파랗게 처리가 되어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OPY > Copy XPath 를 순서대로 클릭한다.

XPath 주소를 얻었다.

//*[@id=”last_last”]

(5) 하지만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오류가 뜬다.

=importxml(“https://kr.investing.com/equities/cits”,”//*[@id=”last_last”]”)

(6) 이유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함수에 텍스트를 입력할 때는 따옴표를 붙여 주어야 하는데, XPath 주소에 따옴표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XPath 주소 안의 따옴표를 작은 따옴표로 바꾸어 준다.

//*[@id=’last_last’]

(7) 아래와 같은 함수가 완성된다.

=importxml(“https://kr.investing.com/equities/cits”,”//*[@id=’last_last’]”)

4. 주가 불러오기(번외)

네이버 금융 페이지에서 국내 금시세를 불러왔다.

=importxml(“https://finance.naver.com/marketindex/?tabSel=gold#tab_section”,”//*[@id=’content’]/div[4]/table/tbody/tr[1]/td[3]”)

5. 동영상

youtu.be/e6KTGJ26atw

728×90

키워드에 대한 정보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다음은 Bing에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 엑셀배우기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YouTube에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oogle 스프레드 시트로 주식 관리하는 방법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주식,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