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김치 흰 곰팡이 –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김소형 채널H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62,668회 및 좋아요 2,79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김치 하얀 곰팡이 먹어도 될까? 골마지는 김치 위에 버섯 같은 흰색이 피어있는 것으로 곰팡이가 아니라 독성이 없기 때문에 먹어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물로 잘 씻어서 요리해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파란색이나 검은색이 피었다면 그건 곰팡이예요.
김치 흰 곰팡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 김치 흰 곰팡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애써 담근 김장김치를 뒤덮은 흰색의 골마지! 그 정체는 뭘까요? 골마지 낀 김치는 먹어도 될까요? 애초에 골마지가 끼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모든 질문에 답해드립니다!
▶ 참고자료 https://pubmed.ncbi.nlm.nih.gov/30392155/
▶ 좀 더 알고 싶다면? 유산균 풍부한 김치 담그기 https://youtu.be/18p_dLumlWc
———————————————————————————
▶ 김소형 채널H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annel__h
▶ 김소형 채널H 포스트 https://post.naver.com/channel__h
▶ 김소형 채널H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ldmiko_dr.sh_/
———————————————————————————
[알립니다]1. 공공의 건강 정보를 나누는 공간이므로 개인적인 건강 및 질환 상담, 약물, 제품 추천 등 일부 질문에는 답변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진료 도중 틈틈이 답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질문에 답변을 드리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좀 오래 걸리더라도 답변해드릴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최대한 답변해드리려고 합니다.
3. 채널H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을 위해 욕설, 분란을 일으킬 수 있거나 선정적인 글 등 불쾌감을 유발하는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채널H의 영상은 객관적 건강 정보와 관련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획, 제작되었으므로 보시는 분의 연령, 체질, 가족력, 기왕력 등 개인적 특성에 따라 정보의 적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적용되는 구체적 정보는 건강 상태를 잘 알고 있는 주치의, 전문가와 상담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김치 흰 곰팡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묵은지 김치에 보이는 하얀곰팡이(?) 골마지 먹어도 될까?
하얀곰팡이는 골마지라고 불리는데, 물기가 많은 발효성 식품인 김치, 고추장, 간장, 술 등에 생기는 흰색 막입니다. 비교적 최근인 2018년 세계 김치 …
Source: healthforall.tistory.com
Date Published: 3/27/2021
View: 2941
김치에 생긴 하얀색 골마지, 골마지 생긴 김치 버리지 마세요~~
며칠전에 새로운 김치통을 열었더니 이렇게 김치위에 하얗게 곰팡이가 … ㅠㅠ 그래서 이곳 저곳 알아보니 이 흰곰팡이의 이름은 골마지로 골마지가.
Source: happy-traveler.tistory.com
Date Published: 2/8/2022
View: 8319
묵은 김치에 하얀 곰팡이? 효모가 만든 ‘골마지’ : 과학 – 한겨레
김치는 유산균에 의한 발효가 주를 이루지만 발효 후기에는 유산균의 활동이 점점 줄어들면서 효모에 의해 하얀색의 골마지가 생긴다. 효모는 보통 알코올 …
Source: www.hani.co.kr
Date Published: 5/27/2022
View: 8485
김치에 끼는 흰 골마지, 먹어도 될까요? – 생활백과
세계 김치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이 하얀 물질의 이름은 곰팡이가 아닌 ‘골마지’입니다. 김치의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독성이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골마지가 …
Source: mommom.me
Date Published: 5/18/2021
View: 1270
김치는 상하지 않는다? 하얀곰팡이는 효모 골마지
김치에 생긴 하얀곰팡이? 먹어도 됩니다. 김장김치를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다보면 이렇게 하얀곰팡이가 핀 것 같은 경우를 한 번씩은 경험해 보셨을 …
Source: kdsoo322.tistory.com
Date Published: 8/23/2022
View: 770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김치 흰 곰팡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김치 흰 곰팡이
- Author: 김소형 채널H
- Views: 조회수 162,668회
- Likes: 좋아요 2,793개
- Date Published: 2021. 3.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7Ivvf6ZSV4U
하얀 김치 곰팡이, 먹어도 되나요? 피는 이유와 대처 방법!
자취생에게 제일 소중한 식량인 김치는 한 번에 다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 놓고 깜빡 잊어버리곤 하는데요. ‘역시 김치는 묵은지지!’ 하면서 꺼낸 김치에 하얀 곰팡이 같은 것이 피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취생 꿀팁. 김치에 곰팡이(골마지)가 폈을 때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균을 씻자 씻자
하얀 김치 곰팡이의 모든 것
김치 곰팡이 피는 이유
우선 김치에 핀 하얀 곰팡이 같은 것을 골마지라고 불러요. 이 골마지는 왜 생기는 걸까요?
① 김치냉장고의 높은 온도
② 공기와 자주 접촉하면서 유산균 활동은 줄어들고, 대신 생겨난 효모
즉, 적당한 효모는 김치를 적당히 무르게 해서 더 맛있게 하지만, 과해지면 골마지가 생기는 거죠!
김치 흰 골마지 예방법
김치에 흰 골마지(곰팡이)가 피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와 접촉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에디터네 집도 김장을 하면 남은 배춧잎으로 김치 위를 덮는데, 이게 비법이었어요! 다른 예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배춧잎으로 김치 위를 덮는다.
② 김치통 위를 비닐로 덮어 놓는다.
③ 김치를 국물에 잠기게 한다.
④ 4℃ 이하의 저온에서 보관한다.
김치 하얀 곰팡이 먹어도 될까?
골마지는 김치 위에 버섯 같은 흰색이 피어있는 것으로 곰팡이가 아니라 독성이 없기 때문에 먹어도 되지만, 혹시 모르니 물로 잘 씻어서 요리해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파란색이나 검은색이 피었다면 그건 곰팡이예요. 드시면 안 돼요!
곰팡이 핀 김치 버리는 법
염분이 많고 곰팡이가 펴서 상한 김치는 동물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하지만, 물로 양념을 씻어 냈다면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이 가능해요!
골마지 핀 김치 활용하는 법
골마지 핀 김치 요리해서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골마지가 폈던 김치는 씻은 뒤 가열해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 콩나물국, 김치전, 김치 주먹밥, 김치 파스타(?), 김치말이국수 등 다양한 요리가 있어요. 그중에서도 에디터가 좋아하는 김치 활용 레시피를 알려 드릴게요!
묵은지 어묵 김밥 레시피
① 묵은지를 씻어서 쭉 짠 후,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② 시중에 파는 사각 어묵도 팬에 달달 볶아준다.
③ 계란 지단을 많이 만든다.
④ 참기름, 소금을 넣고 섞은 밥을 김에 얇게 편다.
⑤ 오직! 볶은 묵은지, 사각 어묵, 계란 지단을 넣고 돌돌 말아주면 끝!!
묵은지, 어묵, 계란만 들어가서 간단해 보이지만 정말 맛있으니 한 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제발) 그리고, 남은 김밥은 다음 날 계란 물 묻혀서 드시는 거 아시죠?ㅎㅎ
묵은지 김치에 보이는 하얀곰팡이(?) 골마지 먹어도 될까?
반응형
묵은지 김치를 꺼내 보면 가끔 보이는 하얀 곰팡이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얀 곰팡이를 보고 상했다고 해서 버리거나 혹은 아까워서 씻어서 먹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과연 어떤 방법을 택하는 것이 맞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의 하얀 곰팡이라 오해받는 골마지 모습
1. 김치의 하얀 곰팡이의 정체는?
하얀곰팡이는 골마지라고 불리는데, 물기가 많은 발효성 식품인 김치, 고추장, 간장, 술 등에 생기는 흰색 막입니다. 비교적 최근인 2018년 세계 김치연구소에서 이 김치의 골마지를 연구한 논문을 발표하여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었습니다.
골마지가 생긴 김치를 연구하기 위해 골마지의 유전체 분석을 하고 생기는 원인을 밝히기 위한 실험이었는데, 연구 결과 흰색의 골마지를 만들어내는 원인은 효모였다고 합니다.
효모는 곰팡이의 일종이지만, 빵을 만들거나 막걸리를 담그는 등 우리 식생활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재료입니다. 물론 특정 효모는 곰팡이 감염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효모가 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2. 골마지가 생기는 원인
김치는 신맛이 있는데, 이 신맛은 유산균에 의해 가지게 되는 특징입니다. 김치의 유산균은 감칠맛을 올려주고 유산균이 만드는 유기산이 부패 미생물의 생장을 억제하여 저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공기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유산균의 양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며 산소와 반응하는 효모들의 활동이 늘어나면서 골마지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3. 그렇다면 효모로 만들어지는 김치의 골마지는 안전할까?
앞서 김치의 골마지에 대해 연구했던 연구팀은 골마지를 발생시키는 5가지 효모에 대해 분석해 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5가지 효모를 분석한 결과 독성을 만들어내는 유전자는 없었으며, 골마지가 낀 김치를 물에 씻어 먹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미 김치에 골마지가 생겼다면 유산균 발효가 거의 끝난 것인데, 물에 잘 씻어서 찌개, 찜, 볶음 등으로 끓여 요리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골마지 위에 파란색이나 검은 곰팡이가 있다면 그 김치는 반드시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효모로 인한 골마지까지는 괜찮지만 그 이상 부패균 번식이 진행된 김치는 먹을 수 없습니다.
4. 먹을 수 있음에도 골마지를 방지해야 하는 이유
효모들이 유산균이 만들어 놓은 유기산을 분해하면서 김치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고 물러지게 되고 다른 종류의 부패균이 활성화되기 좋은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김치의 효모들, 그로 인해 발생한 골마지는 씻어먹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도움이 되는 존재들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골마지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골마지를 방지하고 김치를 좀 더 오래 아삭하게 유지시키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공기와 닿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님들이 김치를 보관할 때 김치를 독에 담은 뒤 남은 배춧잎을 김치 위에 잘 덮어 놓았는데, 이러한 대처가 골마지를 방지해 주었다고 합니다.
최근의 기술을 적용해본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할 때 공기에 노출되는 표면을 식품용 비닐로 덮어 놓거나, 국물에 푹 잠기게 하여 공기 중에 김치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또한 저장 온도를 4도 이하의 저온으로 설정하면 좀 더 오래 아삭함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김치에 생긴 하얀색 골마지, 골마지 생긴 김치 버리지 마세요~~
반응형
며칠전에 새로운 김치통을 열었더니 이렇게 김치위에 하얗게 곰팡이가 피어 있었습니다. 이거 다 버려야 하나? 아까워서 어쩌지? 힝…..ㅠㅠ
그래서 이곳 저곳 알아보니 이 흰곰팡이의 이름은 골마지로 골마지가 생긴 김치는 버려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골마지가 있는 위에 부분만 걷어내고 먹어도 된다는 사람이 있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결론은 “골마지는 유해성은 없고 골마지가 생긴 부분만 걷어내고 물에 씻어서 가열해서 먹으면 된다”입니다.
세계 김치연구소는 김치표면에 생기는 희색막은 곰팍이가 아닌 “효모”에 의해 생기는 “골마지”이며 골마지를 발생시키는 효모의 위생 안정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Journal of Microbiology)’ 최근호(2018년 10월) 온라인판에 소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효모는 알코올 및 향기성분을 생성하며 발효식품의 풍미에 도움을 줘서 빵이나 막걸리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되는데 김치의 경우는 효모가 아닌 유산균에 의한 발효가 주를 이루다가 유산균의 활동이 줄어드는 발효 후기가 되면 효모에 의한 희색막인 “골마지”가 생기게 되는데 하얀색이어서 곰팡이로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골마지는 김치를 비롯해서 간장, 된장, 술 등 물기가 있는 발효식품의 표면에 주로 나타납니다. 세계김치연구소 연구팀은 이번에 미생물군집 분석을 통해서 골마지를 발생시키는 원인 효모 5종을 발견하고 분석한 결과 이들 효모에는 독성유전자가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유해하지는 않지만 골마지가 생긴다는 것은 김치가 과도하게 발효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니 가능하면 골마지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계김치연구소에서는 골마지는 산소와 반응하는 효모에 의해 생성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김치 표면을 위생비닐로 덮거나 국물에 잠기게 해서 김치표면이 공기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고 저장온도를 4℃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동안 골마지가 생긴 김치를 버려오셨던 분들도 많으셨을텐데 이제부터는 버리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씻어서 드시면서도 속으로는 찜찜하셨던 분들도 이제부터 안심하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오늘 골마지가 생겼던 김치로 맛있는 김치찌개 끓이려고 돼지고기 사왔네요~
이상으로 김치 묶은지에 생긴 흰색막, 골마지의 정체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골마지 때문에 불안하셨던 분들께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묵은 김치에 하얀 곰팡이? 효모가 만든 ‘골마지’
김치연구소 골마지 발생 효모 5종 발견
김치 유산균 발효 뒤에 효모 작동 시작
독성유전자 없지만 물에 씻어 가열해야
김치 표면에 하얀색의 막은 곰팡이가 아니라 효모가 만든 골마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김치연구소 제공
묵은 김치 표면에 생기는 하얀색 막은 곰팡이가 아니라 효모가 만든 골마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김치연구소 미생물기능성연구단 김태운·노성운 박사 연구팀은 “골마지가 생긴 배추김치, 갓김치, 열무김치, 백김치를 수집해 차세대 염기 서열 분석법 등으로 골마지를 생성하는 원인 효모 5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 논문은 국제 학술지 최근호에 실렸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은 디엔에이(DNA)를 여러 조각으로 분해해 각 조각을 동시에 읽고 조합함으로써 대량의 염기서열 정보를 빠르게 해독하는 기술을 말한다. 연구팀은 또 미생물군집 분석과 배양을 통해 골마지를 발생시키는 원인 효모 가운데 한세니아스포라 우바럼(Hanseniaspora uvarum), 피치아 클루이베리(Pichia kluyveri), 야로위아 리포리티카(Yarrowia lipolytica), 카자흐스타니아 세르바찌(Kazachstania servazzii), 칸디다 사케(Candida sake) 등 5종을 찾아냈다.
김치는 유산균에 의한 발효가 주를 이루지만 발효 후기에는 유산균의 활동이 점점 줄어들면서 효모에 의해 하얀색의 골마지가 생긴다. 효모는 보통 알코올 및 향기성분을 생성해 발효식품의 풍미에 도움을 줘서 빵, 막걸리 등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된다. 골마지는 간장, 된장, 술, 김치 등 물기가 있는 발효식품의 표면에 주로 나타는데, 하얀색이어서 곰팡이로 오해를 받는다.
연구팀은 5종의 효모에 대해 전장유전체(전체 유전자 염기서열)를 분석해 이들 효모가 독성유전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김치 골마지 유발 효모에 대한 유전정보를 김치 미생물 유전체 데이터베이스에 공개할 예정이다. 또 동물실험을 통한 독성평가 등 효모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생성 방지를 위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골마지는 산소와 반응하는 효모에 의해 생성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김치 표면을 위생 비닐로 덮거나 국물에 잠기도록 해 김치를 공기와 차단하고 4도 이하의 저온에 보관해야 한다. 김치에 골마지가 생기면 걷어내고 물에 씻어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근영 선임기자 [email protected]
김치는 상하지 않는다? 하얀곰팡이는 효모 골마지
김치에 생긴 하얀곰팡이? 먹어도 됩니다.
김장김치를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다보면 이렇게 하얀곰팡이가 핀 것 같은 경우를 한 번씩은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생긴 것도 하얀곰팡이처럼 생기고, 향기도 완전,,,ㅡ.ㅡ;; 누가 봐도 상한 것 같은 향기가 나고..
혹시나 싶어 조금 찢어 먹어볼라치면 맛도,,, 정말 이상해서 그냥 다 음식쓰레기봉투에 넣으셨던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인터넷에 보니 더 심한 사진들도 많던데 읽으시는 분들의 비위를 위해 적당한 사진을 메인으로 잡아 놨습니다,,.
이 하얀곰팡이(?)는 보통 김치를 오래 내버려두거나, 특히 김치가 김칫국물에 안잠겨 있을 때 많이 보이잖아요?
그래서 김장용 보관용 김치도 주기적으로 뒤집어주라는 분들도 계시고,, 위에 비닐을 씌우라는 분들도 계시고.
그런데 말입니다,, 그 위에 하얗게 생긴 것은 하얀곰팡이가 아니라 “골마지” 라는 것이래요.
1. 골마지? 효모에 의해 만들어지는 하얀 막처럼 생성되는 물질.
골마지는 김치나 장류 등 발효식품 표면에 하얀 막처럼 생성되는 물질로, 효모가 산소와 반응해 생기는 효모덩어리입니다.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에 실제로 실린 논문인데요, 세계김치연구소 미생물기능성연구단의 연구팀이 “효모 때문에 골마지가 생긴다”는 것을 밝혔다고 하네요.
김치는 유산균에 의한 발효가 주를 이루지만 발효 후기에는 유산균 활동이 뜸해지면서 효모에 의해 골마지가 생긴다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생비닐로 덮거나 국물에 잠기도록 해서 공기와 차단하고, 4도 이하의 저온에 보관하면 된다고 하구요, 먹을 때에는 골마지를 걷어내고 물에 씻어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고도 논문에 실었다고 하네요.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871300.html)
2. 그렇다면, 이런 김치는 먹어도 될까요?
위 논문의 말미에 써 있는 것과 같이 당연히 먹어도 됩니다.
드신다고 해도 독성 유전자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다만, 맨 서두에 이야기한 것과 같이 골마지가 생긴 김치는 냄새도 별로고 맛도 별로거든요,,
그러니까 바로 드시려면 골마지를 걷어내고 씻어서 가열해 드시는 방법도 있구요,
그냥 단순히 골마지를 걷어내고 김치를 국물 아래 잠겨 있는 녀석이랑 섞어서 위치를 바꿔주고, 국물에 잠기게 두면
하루 이틀 지나면 맛이 돌아오더라구요.
그러니까 괜히 상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아깝게 버리지 마시고,, 다 드시길 바랍니다^^
김치찌개, 김치찜, 부침개 등등 해먹을 수 있는 요리도 많잖아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김치 흰 곰팡이
다음은 Bing에서 김치 흰 곰팡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 김소형
- 김소형원장
- 한의학
- 한방차
- 한방
- 본초
- 한의사
- 김소형한의사
- 동의보감
- 채널H
- chh
- 김치h
- 골마지h
- 김치곰팡이h
- 곰팡이h
- 김치흰막h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YouTube에서 김치 흰 곰팡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흰 골마지 낀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 없이 김치 오래 먹는 법! | 김치 흰 곰팡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