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릇 버리는 법 |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최근 답변 155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그릇 버리는 법 –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BONAHORA[보나오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61,865회 및 좋아요 1,42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사기나 도자기류는 녹지 않기 때문에 재활용 불가능하니 불연성봉투에 배출해주세요. 불연성봉투(마대)는 동사무소나 마트, 철물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깨졌다면, 장갑을 껴주시고 안전하게 봉투에 넣어주세요. 신문지나 쌀포대, 천으로 감싸 주의표시를 해주시고 배출하는게 좋답니다.

Table of Contents

그릇 버리는 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 그릇 버리는 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물건버리기 어디까지 버려봤나요..?
미니멀라이프 9번째 영상 [그릇정리편]주부라면 버리기 힘든 물건중에 하나가 주방용품
특히 그릇이 아닐까요..
여러분을 대리만족 시킬 그릇버리기 지금 시작합니다
Email; teri15.naver.com
Blog; http://m.blog.naver.com/teri15

Track – Ikson – Midnight
Soundcloud – https://soundcloud.com/ikson 나눔뮤직 – https://tv.naver.com/v/10400848
#그릇정리 #그릇정리하는법 #그릇버리기

그릇 버리는 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그릇 버리는 방법과 주의사항 – 위키기억저장

유리 그릇 버리는 방법 … 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는 재활용품을 따로 분리배출하는 장소에 재활용유리를 버리는 포대가 따로 있습니다. 그곳에 버리시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osi9.com

Date Published: 12/17/2021

View: 5638

그릇 버리는법 정리했어요 – 170cm – Tistory

사기그릇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시면 됩니다. 사기그릇은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깨진 사기 그릇은 물론 깨지지 않은 사기그릇도 일반 …

+ 여기를 클릭

Source: happytree12.tistory.com

Date Published: 5/4/2022

View: 7801

유리/사기 그릇 버리는 방법 – 닐기

유리/사기 그릇 버리는 방법. by 닐기 2022. 4. … 유리/사기 그릇 버리는 방법. by 닐기 2022. 4. 27. …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버리는 사람이나 수거 …

+ 여기에 보기

Source: nilgi.tistory.com

Date Published: 2/29/2022

View: 7644

그릇 버리는법 분리수거(자기, 유리, 플라스틱, 철제)

1. 도자기, 사기그릇 분리수거 하는 방법 … 화분, 장독대 같은 항아리도 포함됩니다. 만약 양이 많다면 지정된 마대 자루를 사서 거기에 넣어서 지정된 …

+ 여기를 클릭

Source: neminfo.tistory.com

Date Published: 10/8/2021

View: 6864

포장 용품·깨진 그릇, 어떻게 버려요?..알기쉬운 ‘쓰레기 배출법’

깨진 그릇, 깨진 유리는 버리기 참 난감하죠. 일반쓰레기가 맞나 싶기도 하고 쓰레기봉투가 찢어질까 봐 걱정되고요. 깨진 그릇이나 유리는 재활용이 되지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olivenote.co.kr

Date Published: 2/24/2022

View: 6045

사기그릇, 유리그릇, 도자기그릇, 화분 버리는 방법 (불연재봉투 …

유리그릇은 깨져있건 안깨져있건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면 됩니다. 가끔 검색해서 찾아보면 뭐 깨진건 일반이고 안깨진건 재활용이라는 말도 있는데 …

+ 여기를 클릭

Source: 1poon.tistory.com

Date Published: 4/1/2022

View: 9347

[그린포스트 환경스쿨 ⑧] 깨진 그릇이나 화분…종량제봉투에 …

불에 타지는 않는데 재활용품도 아닌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에 대하여. 세상에는 ‘애매한’ 것들이 많습니다. 답이 정해져 있는데 그게 뭔지 몰라서 혼란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greenpostkorea.co.kr

Date Published: 10/1/2022

View: 71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그릇 버리는 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그릇 버리는 법

  • Author: BONAHORA[보나오라]
  • Views: 조회수 161,865회
  • Likes: 좋아요 1,425개
  • Date Published: 2020. 2.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JL6Yo_iadI

그릇 버리는 방법과 주의사항

한번 사두면 오래오래쓰는 그릇이지만 내구성이 약하다 보니 깨지거나 유행이 지나 더이상은 쓰지 않는 그릇들이 찬장에 분명 가득 쌓이고 있습니다. 이런 그릇 버리는 방법을 여러가지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우선 안쓰는 그릇들은 대부분 사용감이 많아서라기보단 활용도에서 딱히 쓸일이 없어 방치하는게 대부분일텐데요. 당근마켓등에 싸게 내놔도 잘 팔리지 않다보니 재활용으로 버려야 하는지 폐기물신고로 버려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릇 버릴일이 많지는 않아서 이사할때나 한번에 정리하는 편이죠.

그릇 버리는 방법

유리 그릇 버리는 방법

안깨진 유리그릇

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는 재활용품을 따로 분리배출하는 장소에 재활용유리를 버리는 포대가 따로 있습니다. 그곳에 버리시면 되지만, 일반 가정집이나 단독주택의 경우 유리그릇만 모아서 포대자루등에 넣어 재활용 버리는곳에 버리시면 됩니다.

깨진 유리그릇

깨진 유리그릇은 재활용으로 버리면 안되고 크기가 작은 유리컵정도면 일반 종량제봉투등에 신문지로 안전하게 감싸 버리시면 되지만 크기가 크거나 양이 많은 경우 불연성폐기물봉투(마대자루)에 넣어서 버리셔야 합니다. 불연성폐기물봉투는 철물점등에서 판매하고있으며, 버리실땐 폐기물스티커 를 붙여서 버리셔야 합니다.

깨진그릇

도자기,사기그릇 버리는 방법

도자기와 사기그릇도 마찬가지로 파손여부에 상관없이 1개나 크기가 작다면 일반쓰래기로 분류해 버리시면되지만, 크기와 갯수가 많다면 폐기물봉투에 넣어 배출하셔야 합니다. 도자기나 사기그릇의 외부에는 유약처리가 되어있어 깨진후 다시 재활용이 되기 어렵기때문에 재활용으로 분류하시면 안됩니다.

플라스틱 그릇 버리는 방법

플라스틱 그릇은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분리 배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음식물등의 오염물이 없는채로 다른 플라스틱과 함께 버리시면됩니다.

어떤 그릇이라도 파손이 되면 날카롭고 위험하기때문에 수거하는분들의 안전을 위해 날카로운부분을 최대한 감싸서

배출하시는 따뜻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그릇 버리는법 정리했어요

그릇 버리는법 정리했어요

사용하지 않는 그릇이나 깨져버린 그릇은 버려야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처럼 자주 버리는 종류가 아니기 때문에 막상 버리고자 한다면 어떻게 처리해서 어디에 분류하여 버려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릇 버리는법은 그릇의 재질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사기그릇 입니다. 사기그릇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시면 됩니다. 사기그릇은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깨진 사기 그릇은 물론 깨지지 않은 사기그릇도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시면 되는데요. 깨진 사기그릇의 경우 쓰레기를 수거하시는 분들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신문지로 잘 감싸서 버리시면 됩니다.

또한 깨지지 않은 사기그릇은 부피 때문에 종량제 봉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면 잘게 부수고 버리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유리 재질의 그릇 버리는 방법인데요. 유리 그릇의 경우에는 깨지지 않고 온전한 상태인 경우에는 불연소쓰레기 마대에 넣어 버리거나 재활용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깨진 유리는 위와 마찬가지로 일반종량제 쓰레기 봉투에 잘게 부수어 신문지로 잘 감싸 버리시면 됩니다.

온전한 그릇은 버리기 보다는 주민센터나 기부사업과 관련되어 있는 기관 등에 기부를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이웃도 도울 수 있고 별도로 쓰레기봉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죠?

이상으로 그릇 버리는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리/사기 그릇 버리는 방법

유리나 사기 그릇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이거 재활용인가? 그냥 쓰레기인가? 헷갈리죠? 저두요. =-=;

– 깨진 유리 그릇 (재활용 X)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버리는 사람이나 수거하는 사람 손 다치지 않게 신문지에 잘 싸서 버려야 합니다.

– 안 깨진 유리 그릇 (재활용 O)

쓰레기 포대자루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멀쩡한 그릇은 얼마 못 받지만 중고 주방 용품 파는 곳에 팔아도 됩니다.^^

– 사기 그릇 (재활용 X)

사기는 깨졌든 아니든 일반 쓰레기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사기는 재활용 대상이 아닙니다. 역시 깨진건 신문지에 잘 싸서 버려야겠지요. 이것 또한 멀쩡하다면 중고 주방 용품 파는 곳으로~

반응형

그릇 버리는법 분리수거(자기, 유리, 플라스틱, 철제)

살다 보면 그릇을 버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래 사용해서 처분해야 할 때도 있고, 깨져서 버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간혹 정리하다 보면 버릴 그릇들이 보일 때도 있지요. 사기, 유리, 철제, 플라스틱 다양한 재질이 있는데, 어떻게 버리면 되는지 정리해봅니다.

<그릇 버리는 법 분리수거(자기, 유리, 플라스틱, 철제)>

1. 도자기, 사기그릇 분리수거 하는 방법

화분, 장독대 같은 항아리도 포함됩니다. 만약 양이 많다면 지정된 마대 자루를 사서 거기에 넣어서 지정된 날짜에 내놓아야 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판매처나 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소속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본 뒤 처리해야 하지요. 양이 많아서 자루가 많이 필요하다면 다 깨뜨려서 담으면 부피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만약 깨진 사기그릇 한두 개 정도 버리는 경우라면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톡톡 두드려 잘게 깨줍니다. 그리고,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롯데호텔상품권 사용처

2. 유리그릇

유리 재질은 재활용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유리그릇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 병 수거하는 곳으로 분리수거하면 안되요. 역시 한두 개 정도면 깨서 종량제봉투에 버리면 되지만, 양이 많다면 전용 마대자루를 사야 합니다.

3. 플라스틱 그릇

플라스틱 재질은 기본적으로 재활용이 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분리수거함에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집에서 플라스틱 그릇을 많이 쓰는 경우는 없으니 자주 버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4. 철제 그릇

철제 그릇도 일반 가정집에서는 많이 쓰지 않지요? 이 녀석 또한 재활용되기에 따로 버릴 필요 없이 분리수거함으로 보내면 되겠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사기그릇, 유리그릇이기 때문에 이 경우 주민센터에 반드시 문의하고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봉투 디자인도 동네마다 다르니 참고하세요. 이상 그릇 버리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

[참고 글]

– 촛농 지우는 법, 간단히 없애기

– 닭뼈는 일반쓰레기? 음식물쓰레기?

– 인터넷으로 무료타로점 보는 방법

포장 용품·깨진 그릇, 어떻게 버려요?..알기쉬운 ‘쓰레기 배출법’

명절 선물, 많이 주고받으셨나요? 주고받을 땐 기쁘지만 선물 포장을 풀다 보면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하나 고민이 들 때가 종종 있습니다. 선물세트 포장을 비롯해 깨진 그릇, 인형 등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쓰레기도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문득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올리브노트와 함께 똑소리 나는 쓰레기 배출법을 알아보세요.

◇아이스팩→일반쓰레기 분류 후 종량제 봉투에

굴비 소고기 등 신선식품과 함께 오는 아이스팩(얼음팩)은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부패를 막아주는데요. 아이스팩은 보통 물과 석유화학 제품인 고흡수성 수지로 만듭니다. 젤 형태인 고흡수성 수지는 미세 플라스틱의 일종인데요. 싱크대나 하수구 변기에 그냥 버리면 녹지 않아서 하수구가 막힐 수 있어요. 또 심각한 수질 오염을 초래할 수 있어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최근에는 환경을 생각해 물로 만든 친환경 아이스팩이 등장했는데요. 친환경 아이스팩은 가위로 잘라 물을 따라 버린 후 종이나 비닐로 분리 배출하면 됩니다.

◇부직포 가방·과일 보자기→일반쓰레기 분류 후 종량제 봉투에

묵직한 선물세트를 담아도 찢어지지 않고 제법 튼튼한 부직포 가방은 물건을 담는 쇼핑백 용도로 재활용하면 좋은데요. 너무 많아서 쓰레기로 버려야 할 때도 있죠. 재활용이 가능한 비닐류로 오해하기 쉬운 부직포 가방은 사실 재활용할 수 없는 품목이라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해요.

과일 등을 포장하는 각종 보자기도 마찬가지인데요. 재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야 합니다. 보자기는 아이들 놀잇감으로도 제격인데요. 보자기를 버리기 전 올리브노트가 소개했던 보자기 놀이법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관련기사 ‘선물 보자기, 버리긴 아쉽다?’ 아이와 하루 뚝딱 보내는 놀이법)

쓰레기 구분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종량제 봉투가 달라요

◇깨진 그릇, 깨진 유리 많다면→특수 규격 마대 봉투에 배출

깨진 그릇, 깨진 유리는 버리기 참 난감하죠. 일반쓰레기가 맞나 싶기도 하고 쓰레기봉투가 찢어질까 봐 걱정되고요. 깨진 그릇이나 유리는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문지, 두꺼운 종이, 뽁뽁이 등으로 잘 싸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해요. 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 쓰 레기봉투 겉면에 ‘깨진 유리’ ‘칼날 조심’이라고 표기해 수거하는 분들이 다치지 않도록 메모 를 남기면 좋아요.

깨진 유리의 양이 많다면 가정특수 쓰레기를 버리는 특수 규격 마대 봉투(안 타는 쓰레기)를 따로 구매해 배출 해야 하는데요. 내열 유리와 도자기, 사기그릇, 화분 등도 특수 규격 마대에 버려야 해요. 안 타는 쓰레기와 달리 옷, 인형, 장난감, 목재, 도배지 등 타는 쓰레기는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아닌 가정특수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야 하니 반드시 구분해 주세요.

◇고추장, 된장 등 소스류→일반쓰레기 분류 후 종량제봉투

냉장고를 정리하다 발견한 유통기한을 훨씬 지난 고추장, 된장은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고추장, 된장 등 장류는 음식물 쓰레기로 오해하기 쉬운데요. 양이 적다면 물로 희석해서 하수구에 버려도 무방하지만 양이 많으면 터지지 않도록 잘 밀봉해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우리가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는 압착과 건조 등 가공 처리 과정을 통해 대부분 사료나 퇴비로 만들어지는데요. 장류는 염분이 많아 사료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랍니다.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기그릇, 유리그릇, 도자기그릇, 화분 버리는 방법 (불연재봉투에 버리기)

반응형

어떤 쓰레기 버릴때마다 이건 일반에 넣어야 할지 재활용에 넣어야 할지 알쏭달쏭한 것들이 많은데 사기그릇이나 유리그릇, 도자기그릇이나 화분 같은 것들은 이걸 버려도 되기는 되나?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어디 따로 버리거나 수거하는 곳이 있을 것만 같고 조각조각난 유리컵 같은거야 그냥 일반쓰레기에 대충 구겨서 넣으면 될 것도 같은데 커다란 화분이나 멀쩡한 사기접시, 도자기접시 같은 것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통 감이 안잡히죠.

흙으로 만든거니까 재활용같기도 하고, 이미 만들어져서 흙의 성질이 없으니 그냥 일반 같기도 하고 깨질 위험이 있으니 따로 버려야 할 것 같기도 하고 긴가민가 합니다.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봉투가 불연재 쓰레기 봉투입니다. 불연재라는 것은 불에 타지 않는 쓰레기를 뜻하는 것으로 배출대상 폐기물은 도자기류인데 화문, 그릇, 항아리 등이 있습니다.

불연성봉투, 불연성쓰레기봉투, 불연재봉투 등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각기 다르고 판매하는 곳을 찾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의 슈퍼에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되고 대형마트나 철물점 아니면 지역 주민센터를 한번 방문해서 판매처를 알아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 같네요.

30L의 입구에 끈이 달린 포대자루모양이며 가격은 대략 1,000원 내외이며 버리는 곳도 따로 정해져 있습니다. 집 앞에 내놓는 것이 아니라 내놓아야 하는 정해진 장소에 직접 가져다 두어야 합니다.

유리그릇은 깨져있건 안깨져있건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리면 됩니다. 가끔 검색해서 찾아보면 뭐 깨진건 일반이고 안깨진건 재활용이라는 말도 있는데 유리그릇 버리기는 일반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다만 동네나 아파트 단지마다 유리그릇을 따로 모으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 곳이라면 일반쓰레기로 버리기 보다는 수거하는 곳에 버리는 것이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네요.

보통 유리그릇 버리는 방법으로 일반쓰레기에 버릴때는 쓰레기를 수거해가시는 분들이 혹시나 다치지 않도록 신문지에 꽁꽁 싸서 버리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저도 혹시나 버릴일이 있으면 봉지 찢어지는 것도 걱정되고 혹시나 찔릴 수도 있으니 신문지에 꽁꽁 싸서 버려야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알아두면 좋을 팁이 있는데 유리그릇이 깨지면 파편이 2~3m까지도 튄다고 합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자잘한 파편들이 많이 튈 수 있으니 청소기로 한번 싹 밀고 난 다음에 걸레로 꼼꼼히 닦아 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릇부터 시작해서 화분까지 버리기가 참 애매한 것들이 많죠? 안타는 폐기물이면 다 불연재 봉투에 넣으면 될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고 화분, 그릇, 항아리 같은 것만 취급을 하네요.

물건이 많아지면서 쓰레기도 자연스럽게 같이 많아 지는데 이런 쓰레기들을 어디다가 어떻게 버려야 하는 걸 아는 것이 요즘에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당장 책이나 의자나 책상 같은 것들 버리려고 하면 어떻게 버려야 할 지 감도 안오죠. 전자제품은 무슨 스티커 붙여서 버린다는 얘기를 언뜻 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이것도 정확하게 알려면 힘들죠.

잘 버리는 것도 이제는 하나의 힘이 되어 가는 시대고 버리는데에도 돈이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사는 것도 사는 거지만 버리는 것도 그 나름대로 일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미니멀리즘이라고 최소한의 것으로 사는 것이 유행을 탄 적이 있었는데 저도 물건을 줄여 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린포스트 환경스쿨 ⑧] 깨진 그릇이나 화분…종량제봉투에 넣어도 될까?

세상에는 ‘애매한’ 것들이 많습니다. 답이 정해져 있는데 그게 뭔지 몰라서 혼란스러운 경우도 있고, 어떤 기준으로 보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서 옳고 그름을 딱 잘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과 경제 관련 이슈에서도 이런 ‘애매함’은 늘 우리를 괴롭힙니다. 예를 들면 이런 문제들입니다. 전기차 폐배터리와 휘발유차 배출가스 중에서 환경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치는 건 무엇일까요? 단단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텀블러가 일회용 종이컵보다 정말로 더 환경적이려면 어떤 기준을 충족해야 할까요? 이런 것도 같고, 반대로 저럴 것도 같은 애매한 환경 경제 이슈를 상담해드립니다. 이 기사 내용이 만고불변의 진리이자 유일한 정답이라고 주장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면 좋을지에 대한 힌트는 제공하겠습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메일로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세요. 여덟 번째 주제는 깨진 그릇이나 화분같은 귀찮은 쓰레기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입니다 [편집자 주]

깨진 그릇은 재활용이 어렵고 불에 잘 타지도 않는다. 이런 것들은 어디에, 어떻게 버려야 할까.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포털사이트에 ‘깨진 그릇 버리는 법’을 검색하면 잡지나 신문지 등으로 여러겹 감싸고 두꺼운 테이프로 돌돌 말아 안전하게 버리라는 조언이 많이 검색된다. 날카로운 부분에 가족이나 청소노동자들이 다칠까 염려해서다. 물론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저 방법도 눈여겨 보아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어디에 어떻게 버리는 것이 규정상 옳은지에 관해서다.

환경부 ‘내손안의 분리배출’ 앱에서 검색해보면 도자기, 유리그릇 등은 ‘불연성 종량제’로 구분되어 있다. 불에 타지 않는 폐기물이어서 불연성폐기물 배출방법에 따라 버려야 한다. 환경부는 앱을 통해 “배출 방법은 각 지역별로 크게 다르므로 지자체 주민센터 등에 문의하라”고 안내한다.

기본적으로는 전용봉투와 수거구역에 배출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세 배출되는 생활폐기물은 상당수가 소각되므로 불에 타지 않는 것들은 따로 모으자는 취지다. 깨진유리나 거울, 내열식기나 도자기, 뚝배기, 머그컵, 벽돌이나 화분 등이 이에 해당한다. 도자기류 찻잔이나 도자기 또는 유리로 만든 재떨이, 백열전구 등도 분리배출시 불연성 종량제 방법에 따른다.

기자도 최근 머그컵 하나를 깨트려서 그것을 버리기 위해 거주지 구청 자원순환과에 문의했다. 구청 관계자는 ‘특수규격마대’에 넣어서 버려야 한다고 안내했다. 특수규격마대란 뭘까?

특수규격마대는 불연성마대, 또는 불연성종량제봉투, 불연성폐기물봉투라고도 부른다. ‘불연성폐기물 전용마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민센터에서 판매하는 곳도 있고 철물점 등에서 판매하기도 한다. 기자의 거주지를 기준으로 보면 철물점과 생활용품가게, 할인마트와 공판장 등 6곳에서 판매한다. 구청 자원순환과에 문의하니 판매처 주소와 연락처를 문자메시지로 알려줬다. 주민센터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고 했다.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은 “소각장을 운영하는 지자체의 경우 주민센터에서 판매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전용 마대에 담아 배출하려면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작은 사이즈가 20리터 들이여서, 폐기물이 대량으로 배출되는 곳이 아닌 일반 가정집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기자가 깨트린 머그잔은 다이소에서 구매한 3,000원짜리 컵인데, 20리터 전용마대 가격은 2,040원이다.

가격만으로 보면 분리배출을 위한 봉투가 버려질 제품값의 66%에 달하는 셈이다. 물론 마대를 한번 구입해 보관하다가 폐기물이 꽉 차면 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깨진 도자기나 유리 등의 폐기물이 자주 나오는 게 아니어서 규격 마대를 사용하면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판매되는 규격마대 사이즈와 일반 가정집에서 어쩌다 한번 배출되는 깨진 그릇의 부피 사이에는 심리적 거리감이 존재하는 게 사실. 하지만 불에 타지 않는 폐기물은 전용 마대에 담아 배출하는 것이 환경부와 지자체 모두에서 안내하는 공식적인 배출법이다. 기자와 통화했던 구청 관계자도 “사이즈가 작더라도 도자기 그릇 등이 깨진 경우라면 규격 마대에 배출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나라 쓰레기 순환구조와 관계가 있다. 버려진 쓰레기는 태운 다음 재를 땅에 묻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활용품과는 별개로 불에 타지 않는 폐기물은 따로 처리하기 위함이다. 특히 깨진 그릇이나 유리, 백열전구나 컵 등은 배출과 수거 과정에서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으므로 단단한 재질의 마대에 버리는 것이 더 안전한 것도 사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불연성 폐기물이 제대로 모이고 처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조언한다.

홍수열 소장은 “소량으로 발생하는 경우 현실적으로 특수마대보다는 종량제 봉투에 혼합해 배출하는 사례가 많다”고 언급하면서 “형광등이나 건전지의 경우처럼 불연성 폐기물만 따로 모으는 거점을 만드는 등의 대책을 강구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환경적인 효과를 누리기 위해 만들어 정해놓은 규정과, 그것을 현실적으로 실천하는데 따르는 불편함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이 있다. 그 간극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email protected]

키워드에 대한 정보 그릇 버리는 법

다음은 Bing에서 그릇 버리는 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 그릇정리
  • 그릇정리하는법
  • 그릇버리기
  • 미니멀라이프
  • 미니멀리스트
  • 쉽게하는그릇버리기
  • 물건버리기
  • 비우기
  • yt;cc=on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YouTube에서 그릇 버리는 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ub)미니멀라이프/그릇정리/그릇쉽게버리기/이정도는버려야버린거아닌가요 | 그릇 버리는 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