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산 등산 코스 |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검단산 등산 코스 –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팔도등산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56회 및 좋아요 67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검단산 등산코스는 크게 나누어 보면 하남 검단산 역방향에서 오르는 코스와 반대편 팔당댐 삼거리 쪽에서 오르는 코스로 나눌 수 있다. 팔당댐 삼거리 방향이 등산코스는 조금 수월 하지만 교통이 불편하여 대부분 하남 검단산역 코스 방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하남검단산 자주가본 경험자의 설명과 경험담 등산코스즐기는 조망과 힐링코스 소개
#검단산 #검단산등산코스 #하남등산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10화 등산이라기보다는 트레킹 – 브런치

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 서울과 양평 일대 팔당호 주변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 일일 등산 코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2/29/2022

View: 5154

검단산 – 하남시청

한성백제 500년의 도읍지 하남 위례성을 지키는 영산 · 초록이 싱그러운 검단산의 봄은 화사한 아름다움으로 당신을 유혹합니다. · 시원한 계곡물 따라 걷는 계곡산행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hanam.go.kr

Date Published: 6/29/2021

View: 452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검단산 등산 코스

• Author: 팔도등산
  • Views: 조회수 556회
  • Likes: 좋아요 67개
  • Date Published: 2022. 5. 1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3z4YrusBFzM

[전철타고 가는산] 하남시 검단산 등산코스

검단산은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산으로 높이 657m로 서울 근교에 위치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다. 최근에는 5호선 전철이 연장되어 하남 검단산역이 생겨서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가 쉬워져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단산 정상 주변에 데크 계단이 많아 조금 불편할 수는 있지만 정상에 서면 팔당호와 양수리 일대의 한강을 배경으로 한 전망이 좋아서 등산 초보자들도 도전해볼 만한 등산 코스라 할 수 있다.

* 등반코스

하남 검단산역 – 검단산 들머리(검단산 주차장 입구) – 유길준 묘소 – 전망바위 – 전망대 – 검산단 정상 – 곱돌 약수터/산곡초교 입구 갈림길 – 팔각정 – 현충탑 갈림길 –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 검단산 주차장 입구 – 하남 검단산역 (약 9Km , 약 5시간 30분(점심, 휴식시간 포함))

* 검단산 가는 방법

5호선 전철 하남 검단산역 3번 출구 – 검단산 들머리(도보 약 6~7분)

* 검단산 등산 코스

1. 하남 검단산역 방향

1). 유길준묘 등산코스; 검단산 주차장 입구 – 유길준묘 – 정상(3.5Km, 1시간 50분)

2). 현충탑 등산코스;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 현충탑 – 곱돌 약수터 – 정상(4.2Km, 2시간)

3). 산곡초교 등산코스; 산곡초등학교 – 통일 기원 돌탑 – 곰터 약수터 – 정상(3.1km, 1시간 50분)

2. 팔당댐 삼거리 방향

1). 아랫배알미 등산코스; 아랫배알미 – 감시초소 – 정상(2.9km, 1시간 40분)

2). 윗배알미 등산코스; 윗배알미 – 감시초소 – 송전탑 – 삼거리 – 정상(4.7Km, 2시간 10분)

*☞ 검단산 – 용마산 연계 산행코스 보기

* 트랭글 앱 검단산 등산 기록

* 검단산 등산 지도

* 하남 검단산역 3번 출구에서 직진 -> 산곡 2교 다리 -> 횡단보도 건넌 후 우회전 -> SKLPG 충전소 통과 후 첫 번째 길 좌회전 -검단산 주차장입구( 횡단보도 건넌후 계속 길을 따라 가도 검단산 주차장 입구로 나온다)

* 검단산 들머리(하남 검단산역에서 약 6~7분); 유길준 묘소 방향으로 가려면 왼쪽으로, 오른쪽은 현충탑 방향

* 유길준 묘소 코스는 초반 평탄한 넓은 길로 가다가 멍석이 깔린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유길준 묘소 이후 경사가 조금 급해지고 계단이 나오기 시작한다.(검단산 주차장 입구에서 약 25분)

* 첫 번째 쉼터로 왼쪽에서 올라오는 능선길과 만난다.

* 한동안 험한 돌계단 길을 오르다가 데크 계단 쪽으로 가지 않고 왼쪽 암릉길로 가면 한강과 미사리 조정 경기장과 북한산과 남산 서울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코스가 나온다.

* 한강 건너편에 보이는 예봉산 예빈산

* 암릉 지대가 끝나면 다시 데크 계단길과 만나서 정상으로 이어진다.

* 정상 아래쪽에 있는 첫번째 전망대, 전망대 뒤쪽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검단산 정상.(유길준 묘소에서 약 50분, 입구에서 약 1시간 15분)

* 정상으로 올라가는 데크 계단, 검단산은 데크 계단이 많아서 계단 걷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조금은 힘든 코스가 될 수 있다.

* 검단산 정상, 정상이 넒직하고 사방을 전망이 좋다 정상 양쪽으로 전망대가 있어 팔당 호수와 양수리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반대편 쪽으로는 한강과 서울 방향을 볼 수 있다.

* 검단산 정상석(첫 번째 전망대에서 약 20분, 검단산 주차장에서 약 1시간 40분)

* 검단산 정상에서 바라본 팔당호와 양수리 일대

* 하산은 현충탑 이정표 방향으로 간다. 용마산으로 가려면 산곡초교 입구 하산 이정표까지 따라간 후 계속 직진하면 된다.

* 정상에서 데크 계단을 내려오면 바로 현충탑 방향 갈림길이 나온다. 곱돌 약수터 이정표 방향으로 내려가면 된다. 하산하는 가장 빠른 길.

* 곱돌 약수터 이정표를 따라 가면 바로 급 내리막길이 이어지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아무 곳으로나 내려가도 아래쪽에 보이는 현충탑, 검단산 정상 이정표가 있는 곳으로 나온다.

* 팔각정과 미사리 방향 포토죤(정상에서 약 20분), 주변이 넒어서 많은 사람들이 쉬고 있다.

* 팔각정에서 보이는 미사리 결지장과 멀리 북한산이 보인다.

* 이후 시원한 낙엽송 나무숲과 나무들 사이로 평이하고 넒직한 길이 이어지고 수시로 쉴 수 있는 곳이 나오지만 돌길이라서 걷기에는 조금 불편하다.

* 현충탑이 바로 못 미쳐에 갈림길이 있는데 왼쪽 숲길로 가면 데크 계단 길을 따라 하산할 수 있다. 현충탑 쪽으로 내려가면 포장도로를 따라 내려가야 한다.

* 등산복 매장 거리를 지나 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검단산 주차장 입구가 나온다.(정상에서 약 1시간 20분, 하남 검단산 역까지 약 10분)

검단산 산행코스 총정리,산행코스별 탐방기록

검단산(해발 657m)은 경기도 하남시와 광주시에 걸쳐있는 산으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진산(鎭山)으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된 신성한 산으로 전해집니다.

검단산의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산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양평일대 팔당호 주변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일일 등산코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5호선 연장 하남선 하남검단산역이 2021년 3월 27일 개통됨에 따라 지하철로 연결되는 검단산시대를 열게되었습니다.

✅ 검단산의 산행하기 좋은 계절

하남 검단산의 산행하기 좋은 계절은 봄,가을을 추천합니다.

봄,가을의 검단산은 남한강,북한강의 조망할 수 있는 최고의 조망이 나오며 가을 검단산은 검단산 뒷편 단풍군락과 낙엽송,잣나무숲 군락의 오솔길과 단풍이 든 낙엽송의 풍광은 수채화를 연상하게 합니다.

반면 겨울 검단산은 남한강,북한강의 강바람으로 바람이 거세고 추워서 산행하기 불편하며,여름은 상대적으로 계곡 수량이 적은 검단산의 특성상 산곡초등학교 코스이외는 계곡산행지로 부적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검단산 산행코스 안내및 지도에 나오지 않은 한강조망 산행코스인 팔당대교 들머리 산행코스 및 검단산 맛집 탐방기록을 정리 하였습니다.

[검단산 산행안내도 그림1-1/자료:하남시]

✅ 검단산 산행코스

검단산 등산지도에 표시된 대표적인 산행코스는 그림1-1과 같이 5가지 코스로 분류됩니다.

① 산곡초등학교 코스(3.1km, 1시간 50분 소요)

✔ 코스특징 : 인적이 드물고 조용한 오솔길 여행을 할 수 있으며,산곡천 계곡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점은 산곡초등학교 들머리로 가는 대중교통이 341번 버스외에는 없습니다

✔ 산행코스 : 산곡초등학교-통일기원돌탑-곰터약수터 – 정상

② 현충탑(애니메이션고) 등산로(4.2km,소요시간 2시간)

✔ 코스특징 : 검단산에서 가장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하는 산행코스로서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으나 주로 돌계단이 많습니다.

– 대중교통은 지하철보다는 버스노선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산행코스 : 애니메이션고등학교-현충탑-곱돌약수처-정상

③ 유길준묘 등산로(3.5km,1시간 50분소요)

유길준묘 코스 입구

✔ 코스특징 : 현충탑코스보다 흙으로 된 오솔길이 많으며,산행을 하면서 한강을 조망(미사리,팔당,양수리)을 하며 정상을 오를 수 있으며 여름산행시는 시원한 강바람이 특징입니다.

유길준묘 코스 탐방안내소

✔ 산행코스 : 베트남참전기념탑-유길준묘-전망바위-정상

④ 아랫배알미 등산코스(2.9km,1시간 40분소요)

✔ 코스특징 : 이코스는 산곡초등학교 코스처럼 탐방객이 적은 한적한 코스로서 검단산의 자연그대로의 모습이 남아있는 코스로서 팔당댐 주변의 경관을 보며 검단산 뒷편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입니다. 이코스에는 봄철에 철쭉꽃이 장관입니다.

* 배알미 지명의 유래 옛날에 관리가 낙향하거나 귀양갈 때 한양을 향해 임금에게 마지막으로 인사를 올리던 곳,즉 마지막으로 왕을 배알하던 곳이라는 뜻으로 유래된 지명입니다

– 이코스는 팔당댐에서 검단산을 접근해야 하므로 대중교통이 불편합니다.

✔ 산행코스 :아래배알미-감시초소-정상

⑤ 위배알미 등산코스(4.7km,2시간 10분)

✔ 코스특징 : 이코스는 아랫배알미 코스와 거의 비슷한 산행코스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아랫배알미 코스보다 더 많은 산행을 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이코스에서 정상을 거쳐 팔당대교 코스까지 산행하면 검단산을 제대로 종주하는 코스(3시간20분소요)이기도 합니다.

– 이코스에는 전망바위 근처 약간의 암릉구간이 있습니다 – 대중교통은 지하철 5호선 하남선 검단산입구를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 산행코스 : 윗배알미-감시초소-송전탑-삼거리-정상

✅ 팔당대교 코스 안내 및 탐방기록 팔당대교 코스는 산행안내지도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한강을 조망하면서 검단산을 제대로 종주하는 산행객들이 이용하는 코스로서 조용하고 한적한 산행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 팔당대교 코스 가는 방법

팔당대교 코스는 5호선 하남검단산역입구 3번출구에서 나오셔서 창우교를 건너 하남공영시외버스터미널을 지나 팔당대교 먹거리식당,카페를 지나 하남검단산 맛집 ‘팔당원조칼제비’ 뒷편으로 들머리 코스가 나옵니다.

하남시 버스환승 공영차고지(하남시외버스 정류장) 하남 창우교

5호선 하남검단산역입구 3번출구로 나와 직진하여 하남 창우교를 건너면 하남시외버스 정류장이 나옵니다

하남 검단산역 3번출구

검단산 팔당대교코스 먹거리 식당

검단산 팔당대교코스 먹거리식당촌에는 장어,백반,칼국수,카페등 다양한 먹거리 식당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곳에는 칼국수 맛집들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곳에는 등산객들보다는 일반 식도락가들이 답답한 도심을 피해 검단산과 팔당대교의 경치를 보러오는 많이 찾아오는 먹거리촌이기도 합니다 검단산 팔당대교 코스의 맛집들이 모여있는 먹거리촌 검단산 팔당대교 코스의 맛집들이 모여있는 먹거리촌 매운탕,어탕으로 유명한 대교집 식당 칼국수로 유명한 검단산 맛집 ‘팔당원조칼제비’식당

팔당원조칼제비 식당 바로옆에 있는 산행 들머리 산책로 팔당대교코스는 검단산 지형구조상 초입에 가파른 경사가 있지만 10분정도 오르면 한강이 보이고 전망좋고 조용한 오솔길 산책로가 나옵니 다

10분을 오르니 팔당대교와 한강이 조망이 됩니다. 이곳부터 한강을 조망하면서 오르게 됩니다

나무사이로 보이는 팔당대교

가파른 들머리를 10분만 오르면 나무사이로 팔당대교가 시원하게 조망이 됩니다 .

인적이 드문 산책로에는 낙엽이 많이 쌓여있습니다. 낙엽을 밟으며 걷는 기분이 상쾌합니다.

한없이 걷고싶은 낙엽이 쌓인 검단산 오솔길이 검단산의 가을산행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한시간이 지나도 마주치는 산행객이 없는 한적한 산행코스입니다

메인등산코스인 애니메이션고 코스는 탐방객이 많이 한적한 산행을 기대할 수 없지만 조금만 코스를 변경하면 한적하고 시골분위기를 그대로 품은 산책로코스가 나옵니다.

단풍이 물든 검단산 가을산행 동영상

* 숨겨진 근교산행 코스정보 관련 포스팅을 더보시려면 아래글을 참조바랍니다.

(아차산~용마산 연계산행)

(아차산 한강조망코스)

(일자산,허브천문공원 탐방기록)

(설악산 케이블 탑승기)

(설악산 금강굴 탐방기,설악산 천불동계곡,비선대 산행)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 탐방기록)

(검단산 산곡초등~정상~애니고교 코스)

(올림픽공원 조망코스: 하늘정원(한성백제박물관)이용 총정리)

검단산 등산코스 제대로 운동하고 싶다면 여기로!

검단산 등산

요즘 집에만 있었더니 몸이 찌뿌둥해서 제대로 운동이 될만한 코스의 산을 찾아봤어요. 초보자도 갈만한 어렵지 않은 코스에 왕복 3~4시간정도로 ‘아 오늘 운동좀 했네~’ 느낌이 나는 산을 찾아 선택한 검단산! 저는 차를 타고 갔지만 검단산은 지하철 타고 갈 수 있는 산이기도 해요! 지하철을 타고 가신다면 5호선 하남검단산역에서 하차해서 3번출구로 나오시면 수 많은 등산객들을 따라 올라가시면 됩니다.

검단산 위치는 여기!

검단산 주차장은 종일 주차비 2,000원이라서 저렴한 편이에요. 그런데 주차하려는 차들이 많아서 아침 일찍 갔는데도 1대가 나와야 1대가 들어갈수 있었어요. 주차장 공터가 따로 있는게 아니라 입구부터 현충탑 앞까지 도로 양 옆에 주차를 하고 올라가게 되어 있더라고요.

검단산 등산코스는 여러개가 있는데 저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유길준묘 코스로 올라가서 현충탑으로 내려오는 코스를 택했어요.

유길준묘 코스

베트남참전기념탑 -> 유길준묘 -> 전망바위-> 정상 (3.5km / 소요시간 1시간 50분)

현충탑 코스

애니메이션고등학교 -> 현충탑 -> 곱돌 약수터 -> 정상 (4.2km / 소요시간 2시간)

코스가 꽤 긴 편이라 산 정상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니 꼬박 4시간이 넘게 걸렸네요. (중간중간 쉬는시간 포함)

아래 지도의 빨간 화살표길로 올라가 파란 화살표 길로 내려오는 코스!

꽤 긴 코스이지만 등산코스 중간엔 화장실이 따로 없어요. 정상에도 화장실은 없으니 등산가시기 전에 꼭 입구에 있는 화장실 들렀다 가세요! 생수랑 간단한 먹을거리도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산 정상에 노점이 있긴 한데 말 그대로 노점이라 있을지 없을지 모르는거니까요~

이제 본격 등산을 시작해 봅니다! 날이 꽤 더웠지만 검단산 등산로는 대부분 나무그늘 구간이라 모자도 필요 없었어요. 그늘이라 시원함! 유길준묘까지 가는 길은 정비가 잘 되어 있고 계단도 없는 오르막이라 걸어갈만 했어요. 하지만 꽤 경사가 있어서 걷다 보니 숨이 가파 옵니다.

유길준묘 도착! 여기까지도 꽤 온것 같은데 여길 지나고 나면 본격적인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걸어온길은 그냥 산책로. 아직 등산은 시작되지 않았다!

이제 본격 계단지옥이 시작됩니다. 그동안 집에서 빈둥빈둥 놀았던 내 다리야~ 이제 운동할 시간이다!

개인적으로 계단폭이 넓은 계단을 정말 싫어하는데 그래도 여긴 보폭이 짧은 계단인건 맘에 드네요. 하지만 경사가 있고 계단 중간엔 쉬는곳도 없어서 쉽지 않은 구간이라 본격적으로 운동이 됩니다.

그렇게 끝도 없는 계단을 한~ 참 올라온것 같은데 검단산 정상까지 아직도 2.04km!

아침도 안먹고 일찍 집에서 나온터라 이쯤되니 허기가 지더라고요. 정상에 가서 점심을 먹고 내려오려고 했는데 여기서 배를 채워야 힘이 날꺼 같아서 간단하게 싸온 도시락을 먹고 잠시 휴식!

다시 힘을내서 올라가 봅니다. 여기도 또 계단! 이번엔 경사가 더 심해져서 밥 먹기 전보다 더더 운동됩니다.

요즘 2030세대들에게도 등산이 유행이라면서요? 확실히 예전보다 산에가면 어린 친구들이 눈에 많이 들어오더라고요. 예전엔 등산가면 알록달록한 등산복 천지였는데 요즘은 반은 레깅스 패션인 느낌? 그런데 가끔 스니커즈 신고 등산온 친구들이 보이더라고요. 혹시 검단산에 가신다면 다른건 몰라도 등산화 진짜 필수로 챙겨 신어주세요. 돌계단도 그렇고 중간중간 흙길도 꽤 미끄러워서 일반 운동화나 스니커즈는 위험해요~

저는 등산스틱없이 갔는데 검단산에 올라가보니 경사가 꽤 있는 산이라 등산스틱이 간절했어요.

나무계단 힘들다! 했더니 이제 돌계단 등장~ 돌계단이 훨씬 힘듭니다.T_T

힘들게 계단을 올라왔는데 아직도 검단산 정상까지는 1.45km가 남았네요. 그래도 여기까지가 가장 힘든 구간이었습니다.

이후에도 계단은 계속 되지만 경사가 완만해서 훨씬 덜 힘들어요.

…그렇다고 안 힘든건 아니라는거 ^^;

드디어 정상까지 1.03km! 이쯤되니 땀이뻘뻘 다리도 후들후들. 내려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는데 지금까지 쭉 왔던 길중에 이 구간이 가장 쉬운길이라 여기서 내려가면 후회하실거에요.

이 구간은 산 정상으로 가는 능선구간이라서 슬슬 나무가 아닌 하늘이 보이는 구간이거든요.

가는길도 대부분 평지! 오~ 이거 갈만한데? 싶은 길이에요.

물론. 그렇다고 계단이 없다는건 아닙니다. -_); 그래도 이 계단만 건너면 드디어 검단산 정상이 코앞입니다!

이제 정상까지는 0.26km!이정도면 평지면 달려도 갈 수 있는 거리잖아요. 조금만 더 힘내면 됩니다.

중간에 작은 헬기장을 지나 조금만 더 올라가면!

드디어 검단산 정상 도착! 검단산은 해발 657m 였네요.

검단산 정상은 그늘한점없는 평지에요. 전망대와 의자들이 있고, 노점상이 하나 있네요. 생수랑 막걸리, 컵라면 등을 팝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도!

산에가서 아이스크림 잘 안 사먹는데 보석바를 2천원주고 사먹었네요. 올라오면서 고생한 나에게 준 2천원의 선물!

여기서 먹으니 아이스크림은 왜이리 맛있는지!

정상까지 오는 구간이 내내 나무 그늘이라 더운지 몰랐는데 정상에 올라와보니 더위가 훅~ 느껴졌어요.

그래도 풍경은 기가 막히네요.

정상을 찍었으니 이제 내려가 봅니다. 내려갈땐 현충탑 방면으로 하산했어요.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서 초행이어도 길 잃을 걱정없이 쉽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쪽 내려가는 계단도 경사가 만만치 않네요.

내려오다보니 포토스팟이!

시원하게 뻗은 나무 사이로 천천히 내려가 봅니다.

현충탑 방면은 산 정산에서 내려갈때만 계단이 있고 대부분 이런길이라 올라갈땐 유길준묘 코스가 아니라 현충탑 코스가 더 편할것 같네요. (그렇다고 이 코스가 쉽다는건 아닙니다)

내려올땐 내 다리가 내 다리가 아닌듯 후들거리면서 내려왔더니 사진이 몇장 없네요. 2시간만에 현충탑 도착!

올라갈때 2시간, 내려올때 2시간 왕복 4시간의 꽤 힘들었던 검단산! 코스가 험하지 않아서 등산 초보자들도 갈만한 산이었어요. 코스가 길고 경사도도 있는 편이라 왕복하면 운동 제대로 되실거에요!

등산을 좋아하신다면 이런산은 어떠세요?

재미있게 보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검단산 등산코스와 주차 정보

오늘은 하남 검단산 등산코스와 주차정보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해요.

하남 검단산은 예전에 BTS 멤버 정국, 진이 등산 인증을 하면서 유명하기도 했었는데요 서울에서 가까워 접근성도 좋고 도심 근처에 있는 산이다 보니 뷰도 워낙 좋아서 가볍게 많이 가시는 산 중 하나 이기도 해요.

검단산은 629m로 많이 높지는 않은 산이예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하남 검단산역 근처에서 출발도 가능하고 주차장도 있어서 자차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오늘 자차를 타고 이동을 했지만 대중교통으로도 많이 오시고 있었어요.

내비게이션에 검단산 주차장으로 목적지를 설정하시면 바로 갈 수 있어요.

주차장 입구를 지나서 가다 보면 일자로 쭉 길이 있는데 이렇게 양쪽으로 주차를 하고 있었어요.

최대한 위쪽으로 주차를 할수록 조금 덜 걸어도 돼요 ^^

하지만 주차자리가 없을 수 있으니 적당한 곳에 주차를 하는 게 좋았어요.

그리고 위쪽에는 작게 차를 돌릴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쪽에는 주차를 하면 안 됩니다!!

생각 없이 주차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ㅠㅠ

산에 멧돼지가 많은지 멧돼지 발견 시 행동요령 포스터가 있네요 ㅜㅜ

약간 무서웠어요ㅋㅋ

검단산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이렇게 현충탑을 지나서 가는 코스인데요 다른 코스로는 애니메이션고를 지나서 가는 코스가 있는데요 현충탑 진입로에 주차를 하시면 같은 방향으로 하산을 하시는 게 편리해요.

첫 이정표인데요 검단산 정상까지는 2.47km로 나와있네요 ^^

검단산이 도심에 있는 산이라 그런지 등산로도 잘 가꾸어져 있어서 어렵지 않게 올라갈 수 있었어요.

검단산 등산로 안내도입니다.

다양한 등산코스가 있었네요.

이전부터 유명했던 산이였군요 ^^

검단산은 등산로 양쪽으로 이렇게 높은 나무가 있다 보니 등산 중에 햇빛을 피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정표 따라 계속 따라가면 되는데 생각보다 힘들었어요 ㅜㅜㅋㅋ

가파르지는 않지만 꾸준히 계속 오르막길만 있다보니 숨고를 구간이 많지 않은 느낌이었어요 ㅋㅋ

꾀나 걷다 보면 곱돌 약수터를 지나게 되는데 여기서 잠시 쉬었다 가기로…ㅋㅋ

도심 방향으로 시야가 뚫려있다 보니 쉬었다 가기에도 너무 좋은 곳!!

식수로는 사용 금지 ㅜㅜ ㅋㅋ

건너편 예봉산도 많이 가시던데 다음에 가봐야겠어요 ㅋㅋ

이제 다시 출발!!

중간쯤에는 이렇게 포장마차 같은 공간도 있었는데 저희는 시간이 없어서 바로 지나쳐갔어요.

여기가 마지막 고비 같은 곳이었어요 ㅋㅋ

좌우로 정산 방향을 향하는 두 가지 길이 있는데 저희는 완만해 보이는 오른쪽 길로 갔어요 ㅋㅋ

내려올 때는 왼쪽 길로 내려오니 빠르긴 빠르더라고요 ^^

오른쪽 길은 그나마 이 정도이지만 왼쪽은 엄청 험난해 보였어요 ㅋㅋ

드디어 검단산 정상!!!ㅋㅋ

정상에 오르니 바람도 많이 불고 너무 추워서 오래 못 있겠더라고요 ㅠㅠ

저기 멀리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가 보이네요!!

동쪽으로는 용문산, 유명산 두물머리가 보이고

서쪽으로는 잠실, 북한산, 아차산, 관악산이 보였어요.

날씨가 그렇게 좋지 않아서 시야가 좋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서울방향으로 뚫려있다 보니 너무 좋더라고요.

노을이 엄청 예쁘더라고요 ^^

일찍 왔다면 못 봤을 텐데 늦게 와서 나름 만족ㅋㅋ

시간이 늦어서 여유 있게 있지는 못하고 얼른 내려왔어요~~!!

저녁 되니 날씨가 엄청 쌀쌀했고 금방 해가 져버리더라고요 ㅠㅠ

저기 멀리 스타필드가 보이네요 ㅜㅜ ㅋㅋ얼른 집 가야지!!

주차요금은 2천 원으로 알고 있는데 주말이라 그런지 무료였어요 ㅋㅋ

시간이 늦어서 그런가?? 그냥 안녕히 가라고 해서 얼른 나왔네요 ^^

서울에서 가까이 있는 산 중에서 그래도 교통, 주차, 등산로 정비 등등 잘 되어있어서 가볍게 가보시기에는 정말 좋은 산이었어요.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전망 속 산행. 하남시 검단산,경기도 하남시,탐사,여행기사,트래블아이

검단산 등산코스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코스가 바로 유길준묘코스이다. 이 구간에는 일부 계단이나 로프 같은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지만 돌길이 많아 매우 가파르기 때문에 오를 때나 내려올 때 모두 주의해야 한다. 산을 오르기 쉬운 코스로는 윗배알미코스와 아랫배알미코스가 있다. 또한 검단산 등산로 중 현충탑 앞 공용 주차장을 출발해 낙엽송 숲이 이어지는 현충탑 등산로로 정상을 올라갔다가 유길준묘코스의 내리막길로 내려오는 것을 추천할만한데, 접근성이 좋아 가장 많은 이가 이 경로로 등산을 하고 있다.

경기 하남시 검단산 등산지도 & 검단산 ~용마산 등산코스

경기 하남 검단산 등산지도 & 검단산~용마산 등산코스

경기도 하남시와 광주시에 위치한 해발 657m의 검단산은

한강을 사이에 두고 예봉산(해발679m)과 마주하고 있는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진산으로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한 산으로 전해집니다.

산행 초입은 야산과 같은 느낌을 주지만,

산 중간쯤 오르면 어느 산 못지 않게 뛰어난 숲과 아름다운 풍경과 고사목이 군데군데 널려 있으며

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 두물머리와 하남시는 물론이고

서울과 양평 일대,팔당호 주변의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의 하루 등반코스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북한강 너머에는 예봉산과 운길산이 있고 동쪽으로는 팔당댐,남쪽으로 뻗은 능선은 용마산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지나갑니다.

검단산 산행은 산곡초교 입구 및 창우동(애니메이션고교)에서 시작하며

창우동은 유길준 묘역에서 올라가는 게 편하고 약 3.0km거리로 2시간정도 걸리고

산곡초교는 학교 담을 끼고 매표소에서 동쪽 계곡을 따라 10여분 올라가면 별장지대가 나오고

곧 조국순례 자연보도로 들어 샘터를 지나 주능선에 이르게 됩니다.

★- 산림청 100대명산은 아니지만 한국의 산하 인기 100대명산 81위인 검단산 -★

검단산 등산코스

애니메이션 고교(창우동)-현충탑-곱돌 약수터-검단산 (총4.2km거리 약2시간소요)

창우동 -유길준묘-전망바위-검단산 (총2.9km거리 약 1시간40분 소요)

산곡초교-통일기원돌탑-곰터약수터-검단산 (총3.1km거리 1시간 50분 소요)

아랫배알미-감시초소-검단산 (총 2.9km거리 1시간40분 소요)

윗배알미-송전탑-삼거리 -검단산 (총4.7km거리 2시간10분소요)

검단산 -용마산 종주코스

창우동 -검단산 -고추봉-용마산 -은고개 또는 굴다리

(약 11.5km거리 5~ 6시간 소요)

검단산 등산지도

검단산 등산코스

애니메이션 고교(창우동)-유길준묘-검단산 정상-고추봉 -용마산 -은고개 (9.22일)

※대중교통으로 검단산에 가기 위해 5호선 천호역 6번 출구로 나와서 341번 버스를 갈아 타고

애니메이션 고교에서 하차했고 돌아올 때는 굴다리 지나 엄미1리정류장에서

13-2번 버스를 타고 5호선 명일역에서 내려 전철을 탔습니다.

(창우동)검단산 등산로 입구

유길준묘

전망바위에서 바라 본 팔당대교와 남양주시 일대

9월의 검단산 파란하늘 뭉개구름과 억새

검단산 정상석(해발657m)

검단산 정상에서 바라 본 팔당댐과 양수리 두물머리

용마산으로 가는 길~~~

용마산 정상 (해발 595.7m)

용마산에서 바라 본 팔당호

공유하기 글 요소 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10화 등산이라기보다는 트레킹

5호선

하남검단산역 : 검단산

오를 등(登)에 뫼 산(山), 말 그대로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게 등산(Climbing)이라면, 트레킹(Trekking)은 산(또는 자연)의 풍경을 즐기며 천천히 걷는 것을 말한다. 사전적 정의로는 높이 5,000m 이상은 등산, 그 이하는 트레킹으로 구분한다고도 한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사전적인 전문가들의 기준이고 우리네들의 현실 기준은 조금이라도 위로 올라가면 다 등산, 평지를 걸으면 트레킹이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최고 높이 657m의 검단산은 다분히 등산이다. 아주 높지는 않지만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충분히 으스댈 수 있는 높이다. 그렇다고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등산로는 완전 순둥이니까. 등산이라기보다는 트레킹에 가깝다. 다만 경사가 있는 트레킹이랄까? 산이기에 기본적인 오르막은 어쩔 수 없지만 울퉁불퉁, 뾰쪽뾰쪽, 아찔한 바위를 두 다리 후들거리며 오를 일은 없으니 안심하자. 대부분 흙길이 많고 급경사 구간은 계단으로 정비가 잘 되어 있다. 그래서 아이들 또는 부모님과 함께인 가족단위 등산객들이 많다. 댕댕이들도 자주 눈에 띈다. 그만큼 순탄하다는 증거다.

등산로 입구와 월남전참전기념탑

시작은 가볍게

근대 한국사의 계몽사상가이셨던 구당 유길준 선생님의 직계가족 묘소, 출입은 가능하지만 매너는 필수!

검단산에서는 험해봤자 요정도다

유길준묘 위 쉼터

쉼터를 지나 나오는 전망바위에서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하남시

정상 아래 전망대

전망대 전경

검단산 정상 도착!

검단산 정상 실황

‘검’ 은 ‘신성하다, 크다’라는 의미. ‘단’ 은 ‘제단’. 즉, 신성한 제단이 있는 큰 산이라는 뜻으로, 과거 동명묘 유적*이 있었지만 헬기장이 건설되면서 사라졌다.ㅠㅜ

* 동명묘 : 백제 온조왕과 그 후 6 명의 왕들이 제사들 지냈던 곳

정상 전망대에서 북한강과 두물머리 전망을 감상하는 사람들

정상 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강과 두물머리, 그리고 팔당호

예봉산, 예빈산 운길산이 다 보인다. 왼쪽 하얀 기둥이 예봉산 강우레이더 관측소

정상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과 예봉산 강우레이더 관측소 도촬

하산길에 나온 공터, 아마도 헬기장? 이자 쉼터인듯

아직 벚꽃이 있었다

산에서 바라보는 도심은 봐도 봐도 자꾸 보게 되고, 자꾸자꾸 사진 찍게 된다

현충탑 방면으로 내려오면 지날 수 있는 잣나무 숲길

잣나무 숲길에서 잠시 힐링 타임

하남시 현충탑, 검단산을 조형화한 삼각의 구도 위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령의 거룩한 뜻을 기리는 높이 9m의 대형 청동상이 세워져 있다

[About 검단산 黔丹山]

검단산은 경기도 하남시와 광주시에 걸쳐 있는 산이다. 서울 근교에 위치해 있고 교통이 편리하다.(최근 지하철 5호선 하남검단산역이 개통되면서 더더욱 접근성이 좋아졌다.) 백제 한성시대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 진산(鎭山)으로 왕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신성산 산으로 전해진다. 검단산 정상에서는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류하는 양수리와 하남시는 물론 서울과 양평 일대 팔당호 주변 경관도 감상할 수 있어 서울 근교 일일 등산 코스로 인기다.

[정상] 높이 657m

[주요등산(탐방)코스]

산곡초교 등산로 : 산곡초등학교-통일기원돌탑-곰터약수터-정상 | 1시간 50분 (3.1km)

(하산)★현충탑 등산로 : 애니메이션 고등학교-현충탑-곱돌 약수터-정상 | 2시간 (4.2km)

(등산)★유길준묘 등산로 : 베트남참전기념탑-유길준묘-전망바위-정상 | 1시간 50분 (3.5km)

아랫배알미 등산로 : 아랫배알미-감시초소-정상 | 1시간 40분 (2.9km)

윗배알미 등산로 : 윗배알미-감시초소-송전탑-삼거리-정상 | 2시간 10분 (4.7km)

[가는 법]

★하남검단산역 : 3번 출구로 나와 하남시 버스 환승 공영차고지 방면으로 도보 15분 (840m), 검단산 주차장 매표소에서 입산 (유길준묘 등산로 입구)

★내가 다녀온(이용한) 코스(교통편)

참조 : 위키/다음/두산백과, 한국의 산하, 대한민국 구석구석, 카카오 맵, 한국트레킹학교, 네이버 블로그(이 웨스트)

하남시청 대표홈페이지

검단산(657m)은 하남시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수도권에 위치한 편리함으로 인해 등산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한성백제 500년의 도읍지인 하남 위례성을 지키는 영산이기도 했던 검단산의 ‘검’은 거룩하고 신성한 숭배의 대상을 일컫던 말로 ‘검단’이란 성스러운 제단을 의미합니다. 곳곳에 백제 초·중기의 왕들이 국가의 번영과 태평을 빌던 제단의 흔적이 남아있으며, 현재에도 매년 산악인들이 산신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정상 부근은 넓은 공터로 사방이 탁 트인 전망을 자랑한다.

천변만화(千變萬化) 초록이 싱그러운 검단산의 봄은 화사한 아름다움으로 당신을 유혹합니다.

시원한 계곡물 따라 걷는 계곡산행은 검단산의 자랑입니다.

은빛 억새는 검단산을 가을의 향기로 뒤덮습니다.

눈꽃이 피어난 검단산의 겨울, 당신을 위한 낭만산행입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산곡초교 등산로 3.1km, 소요시간 1시간 50분 산곡초등학교

통일기원돌탑

곰터약수터

정상 현충탑 등산로 4.2km, 소요시간 2시간 창우동(애니메이션 고등학교)

현충탑

곱돌 약수터

정상 유길준묘 등산로 3.5km, 소요시간 1시간 50분 베트남참전기념탑

유길준묘

전망바위

정상 아랫배알미 등산로 2.9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아랫배알미

감시초소

정상 윗배알미 등산로 4.7km, 소요시간 2시간 10분 윗배알미

송전탑

삼거리

정상

검단산 오시는길 버스 이용시 서울역 환승센터 9301번 (종로 경유)

잠실역(8번, 9번 출구) 30-3, 30-5

동서울터미널 112, 112-1

천호역(6번 출구) 30-3, 112, 9301 지하철 이용시 하남검단산역 3번 출구 자가용 이용시 서울 88올림픽도로 → 팔당대교 → 애니메이션고등학교 판교구리간 고속국도 → 중부고속국도 → 하남IC → 애니메이션고등학교 판교구리간 고속국도 → 상일IC → 하남시청 → 애니메이션고등학교

키워드에 대한 정보 검단산 등산 코스

다음은 Bing에서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 #VLLO

하남검단산역 #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YouTube에서 검단산 등산 코스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남검단산역 등산 경험자의 검단산등산코스 꿀팁 | 검단산 등산 코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