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심는 방법 |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땅콩 심는 방법 –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솔바위농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3,989회 및 좋아요 1,86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땅콩 심는 방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 땅콩 심는 방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땅콩은 4월말부터 심는시기다
모종을 내서 심는 경우도 있고 직파늘 하기도
#땅콩재배법 #땅콩심는시기 #땅콩심는방법
#땅콩조림

땅콩 심는 방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땅콩 다수확 재배 요령 – 이달의 이슈 농업기술

땅콩재배에 적합한 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하며 부식이 많은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다. 토양산도는 pH6.8 정도가 알맞으며, 강산성토양은 좋지 않고 이어 …

+ 여기에 표시

Source: rda.go.kr

Date Published: 3/11/2021

View: 1460

땅콩 파종(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 농사로

파종방법/심는방법 … 땅콩재배 포장이 선정되면 한번도 땅콩을 재배한 적이 없는 신개간지일 경우에는 질소고정균을 접종하기 위해서 땅콩을 재배하였던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ongsaro.co.kr

Date Published: 12/1/2021

View: 9968

공지사항 – 농산사업소 – 충청북도청

2. 파종 시기 땅콩 파종적기는 무피복 재배일 때 남부지방이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중부지방이 5월 상순이며 비닐 …

+ 더 읽기

Source: www.chungbuk.go.kr

Date Published: 6/19/2022

View: 1113

땅콩 심는시기 방법 – 해수

심는시기는 4월 하순경 ~ 5월 초순 땅콩을 하루정도 물에 불린후 습기가 유지되도록 젖은 수건이나 부직포로 덮어 따뜻한 곳에 둔다. 2~3일이 지나면 유근 …

+ 여기를 클릭

Source: hae-su.tistory.com

Date Published: 4/12/2022

View: 6620

땅콩 심는시기 파종시기 재배법 – 수줍은 농부

땅콩은 비닐을 씌우지 않으면 남부지방 땅콩 심는시기는 4월 말~5월 초, 중부지방 땅콩 심는시기는 5월 초입니다. 비닐을 씌우면 10~15일 빨리 심으면 됩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dng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11/25/2021

View: 833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땅콩 심는 방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땅콩 심는 방법

  • Author: 솔바위농원
  • Views: 조회수 153,989회
  • Likes: 좋아요 1,868개
  • Date Published: 2020. 5. 12.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kLfHszVhtc

땅콩 파종(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땅콩 재배법,땅콩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병충해 사진/수확시기

땅콩 재배법

​땅콩의 재배환경

땅콩의 원산지는 열대,아열대 지역으로 주로 배수가 잘되고 다소 건조한 곳에서 재배하는 고온성 두과식물로 초형의 생육 습성에 따라 포복형과 직립형으로 나뉘고 종자의 크기에 따라 소립종, 중립종, 대립종으로 구분된다.

땅콩재배시 직립형은 줄기가 곧게 직립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좁혀 재배하고 포복형은 줄기가 땅을 기면서 생육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비교적 넓혀 재배한다

또한 소립종의 발아 적온은 23~25도이고 대립종의 발아 적온은 25~35도이며 소립종의 영양 생장기간 120~130일, 대립종의 영양 생장기간은 150~180일 정도로 비교적 길기 때문에 대립종의 땅콩은 남부 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적합하다.

땅콩재배에 적합한 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하며 부식이 많은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다. 토양산도는 pH6.8 정도가 알맞으며, 강산성토양은 좋지 않고 이어짓기(연작)에 따른 수량 감소가 큰 편이므로 돌려짓기(윤작) 하는 것이 좋다.

돌려짓기 작물로 옥수수, 조, 수수, 참깨, 고추, 수박 등이 좋으며 담배, 콩과작물과의 돌려짓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품종

잎자람새는 포복성·반직립성·직립성이 있고, 익는 시기는 조생종부터 만생종까지 있다. 또한 꼬투리의 크기에 따라 대·중·소립종으로 나누는데 주로 대립종이 재배된다.

과거에는 예천종 등 지방재래종이 많이 재배되었으나 우리나라 기상상태에 잘 적응하며 소비자 기호에 맞추어 중대립, 조숙소분지 신초형을 개발하였는데, 새들땅콩, 대광땅콩, 신풍땅콩 등이 있다.

대립종으로는 남광땅콩, 대원땅콩, 대풍땅콩, 신대광땅콩, 신광땅콩, 기풍땅콩 등이 육성되어 있다.

파종(심는)시기

파종시기는 무피복 재배의 경우

남부지방 파종(심는)시기: 4월 중순~ 5월 상순

중부지방 파종(심는)시기: 5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재배는 10~15일 빨리 파종한다.

남부지방에서는 겨울이 늦게 오기 때문에 보리 후기작으로 심기도 한다.

밭 만들기

1. 밭 준비를 위해 파종 2주~3주 전에 비료와 퇴비, 석회를 뿌려준다.

– 비료량은 10㎡ 규모의 밭을 기준으로 요소 65g, 용성인비 500g, 염화칼륨 160g (3-10-10 복합비료는 1kg)을 준다.

– 빈 꼬투리 방지를 위해 석회 2kg, 퇴비는 굼벵이 발생이 없도록 반드시 완숙퇴비로 10kg을 밑거름으로 주고 밭을 갈아야 한다.

2. 이랑을 만들 때 이랑 너비 70cm, 고랑 너비 40cm, 고랑 높이 20cm로 만들어 비닐을 덮는다.

​심는시기(모종 심는시기)

종자소독: 목초액 300배 액에 4시간 정도 담근다.

심는시기는 4월 증순경 ~ 5월 상순 땅콩을 하루정도 물에 불린후 습기가 유지되도록 젖은 수건이나 부직포로 덮어 따뜻한 곳에 둔다.

2~3일이 지나면 유근이 나온다. 싹을 틔워 심으면 불량 종자를 골라낼 수 있고 발아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유근이 5mm정도 자라면 포트에 옮겨심거나 밭에 심는다.

포트에 육묘한후 이식 재배 할 때는 땅콩 모종의 본엽이 2~3매일 때가 적합하다.

비닐피복

땅콩의 피복용 비닐은 투명 또는 흑색유공비닐을 사용하는데 잡초관리 측면에서 흑색이 유리하다. 비닐의 두께는 자방병(씨방자루)이 쉽게 비닐을 뚫을 수 있게 0.01㎜의 저밀도 비닐이어야 하며, 파공의 지름은 5㎝가 가장 적당하다. 피복재배용 비닐은 폭 110〜120㎝가 적당하며, 주간을 30~35㎝로 하고 2립 점파하여 재배한다.

비닐피복을 하면 토양온도 상승으로 싹트기와 생육이 촉진되어 꽃이 15일가량 빨리 핀다. 또한 토양수분을 유지할 수 있어 한해와 습해를 경감시키며, 생육기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량이 40% 정도 증수된다.

친환경으로 땅콩을 재배할 때는 잡초관리를 위해서 흑색비닐 피복재배가 유리한데, 이는 대부분의 잡초종자가 광발아성(光發芽性)으로 햇빛이 들어가지 않으면 싹이 트지 않기 때문이다.

파종방법/심는방법

땅콩재배 포장이 선정되면 한번도 땅콩을 재배한 적이 없는 신개간지일 경우에는 질소고정균을 접종하기 위해서 땅콩을 재배하였던 포장의 흙을 1,000~1,500kg/10a 가져다 뿌려주고 밭갈이를 하는데, 밭갈이 전에 전체 소요량의 퇴비 및 비료를 전량기비로 준다.

1차밭갈이가 끝난 다음에는 소요석회량을 전면시용하고 경운기 및 트랙터로 정지작업을 하는데 이때 굼벵이류나 선충을 방제하기 위해 토양살충제도 동시에 시용한다. 정지작업이 끝나면 제초제를 살포하는데 기상조건이 좋을 때 약액이 지면에 고르게 묻도록 주의하여 살포한다.

땅콩은 꼬투리가 땅속에 있으므로 높은 두둑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두둑을 70~80㎝, 골을 30~40㎝ 되게 하고, 두둑의 높이는 20㎝ 이상 높게 만들어야 습해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비닐 피복은 관리기부착 비닐피복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비닐피복은 토양수분이 적당할 때 함

·땅고르기 작업이 끝나면 1m 간격으로 규격비닐을 피복하여 나가는데 70cm 고랑을 만들면 헛고랑은 30cm가 남게 됨

·잡초방제의 효과와 자방병의 지중에로의 침입을 순조롭게 하기위해 비닐을 지면에 수평으로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

비닐피복이 끝나면 싹이 튼 알은 1개씩, 싹이 트지 않은 알은 2립씩 파종한다.·

파종 후 10일이상이 되어도 싹이 트지 않으면 파보고 썩었으면 보파 하도록 한다.

땅콩을 파종할 때 파종깊이는 보통 2~3cm 깊이에 심는 것이 적당 하며 유근이 아래를 향하도록 심는다.

제초제를 쓸 경우는 반드시 땅콩파종 후 적용 제초제를 규정량 준수 살포 한다.

제초제 : 알라유제, 펜디입제, 에탈프루라린유제를 파종 후 싹트기 전 토양처리 한다.

땅콩 재배관리법

약 2주 후 땅콩 싹이 지면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싹이 자라서 길이가 5~7Cm(본잎이 3매 정도) 되면 김매기를 하고 웃거름을 준 다음 북주기를 한다.

가지벌기가 시작되면 두 번째 웃거름을 준다.

거름을 너무 많이 주면 알맹이가 여물지 않는다. 웃거름을 줄 때 “질소질 비료”는 절대 주지 않는다.

특히 오줌액비, 깻묵액비 등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땅콩도 다른 콩과 식물처럼 뿌리혹박테리아와 함께 살아서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다.

뿌리와 꼬투리 부근에 고루 칼슘 액비 살포하면 도움이 된다.

칼슘 공급을 위해 밭 만들기 전에 석회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석회를 미리 뿌리지 않았다면 개화기 석회를 주어도 된다.

북주기

7월 초 꽃이 피고 수정된 꽃에서 나오는 땅콩이 형성될 수염뿌리 같은 자방병이 나오면 북주기를 높이 해준다.

꽃이 피기 시작하면 3~4Cm정도로 흙 돋우기를 한다.

비닐멀칭한 밭이면 비닐을 찢어, 자방병이 땅속으로 들어가게 줄기 주위를 넓혀주면서 북주기를 해주고, 땅콩꽃이 만개하면 다시 한번더 북주기를 해주는데 땅콩잎이나 줄기가 흙속에 파묻히지 않게 해준다.

– 땅콩 전용비닐로 멀칭하였다면 비닐을 비닐을 찢을 필요 없다.

자방병(씨방줄기,씨방자루)은 땅콩꽃이 수정한후 자라난다. 자방병이 땅속으로 들어가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리게 된다. 땅콩자방병이 많이 달려야 땅콩 수확이 많아지게 된다.

땅콩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가 자방병 북주기이다.

땅콩을 낙화생(落花生)이라고도 한다. 땅콩꽃이 지고, 떨어져야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린다.

땅콩 병충해 사진

갈색무늬병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땅콩에 발병하기 쉬운 병해와 방제법

땅콩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갈색무늬병(갈반병), 검은무늬병(흑반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등이 있다.

병은 예방 위주로 방제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나라의 기후와 땅콩 생육을 고려할 때 장마기간인 7월 상순부터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농약을 살포해서 병 발생을 막아야 한다.

1) 갈색무늬병(갈반병)

– 땅콩잎이 황갈색으로 변하다 흑갈색으로 되어 땅콩잎 앞면에 회색곰팡이가 생겨 썩으며 낙엽이 되어 잎이진다.

– 연작금지

2) 검은무늬병

– 땅콩잎 아래에 흑갈색의 병반이 생겨 퍼진다.

– 연작금지

3) 그물무늬병

– 황갈색의 그물 모양의 반점이 잎 표면에 생긴다.

– 검은무늬병, 갈색무늬병과 동시에 발생한다

4) 녹병

– 잎 뒷면에 녹같은 작은 반점이 생겨, 잎전체로 퍼져나간다.

– 녹병이 든 잎은 제거해주고 아랫잎도 제거해 준다.

5) 치료법

– 각 증상에 맞는 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2 ~ 3회 뿌려준다.

​ 땅콩 수확시기

땅콩 수확시기는 9월중순 ~ 10월초, 땅콩잎이 변해 갈때 수확한다.

수확 적기판단은 땅콩의 잎이 노래지고 땅콩을 몇뿌리 캐보아 땅콩의 60-80%가 그물무늬가 뚜렷해 졌을때가 수확의 적기이다. 종자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9월 중순에서 10월 초순 경에 수확한다. 수확은 줄기에 꼬투리가 달린 채로 거꾸로 두어 5-7일 정도 완전히 말린 후 수분이 10% 이하가 된 후 꼬투리를 따야 수분이 적절하게 관리되어 썩지 않고 잘 보관할 수 있다.

반응형

농산사업소

내용

땅콩 재배기술

1. 종자 준비 및 소독 종자용 땅콩은 수확 한 후 잘 건조시켜 협실체로 저장하여 두었다가 이듬해 봄철 파종하기 전에 탈각을 하여 파종하는 것이 종실상태로 저장된 것 보다 발아율(發芽率)이 높다.

○ 작물시험장 시험 결과 협실(莢實) 83% 발아(發芽), 종실(種實)상태로 저장된 것 43%발아(협실 저장 보다 34% 수량 감소)

○ 땅콩은 파종후 쥐, 새, 개미 등이 가해(加害)하는 일이 있으므로 콜타르, 석유등의 기피제를 묻히고 재를 버무려 파종하면 효과적인데 너무 과도하게 묻히면 발아를 저해(沮害)할 우려가 있다.

○ 종자소독: 알콩 1kg당 캡탄수화제(오소사이드) 3∼5g 비율로 분의 소독

베노람(벤레이트티, 큰나락)수화제 300배액 4시간 침지

* 출아율(出芽率): 무처리 28%, 종자소독 76%

2. 파종 시기 땅콩 파종적기는 무피복 재배일 때 남부지방이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중부지방이 5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재배일 경우 이보다 10∼15일 빨리 파종한다. 남부지방의 맥간작(麥間作)의 경우에는 맥류 수확전 20∼25일경인 5월 상·중순경이 알맞다.

☞ 비닐피복시: 4월 중순 ~ 4월하순 파종

3. 시 비 비료성분 중 질소의 흡수량이 가장 많고 다음이 칼리이며 석회도 많이 흡수되고 고토(苦土)와 인산의 흡수량도 적지 않다. 질소는 뿌리혹박테리아에 의하여 상당량이 공급되며 토양중의 무기태질소가 과다하면 근류(根瘤) 착생(着生)이 저해되지만 초기의 영양생장을 왕성하게 하려면 어느 정도의 질소를 주어야 한다. 인산은 결협(結莢) 및 결실을 조장하고 성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리와 석회도 결협을 좋게 하는데 두 비료 요소가 균형 있게 시비되어야 한다.

○ 시비기준(kg/10a)

– 무피복(無被覆)재배 : 성분량(질소3, 인산7, 칼리10)

비료량(요소7, 용인35, 염화가리17kg)

– 비닐피복재배 : 성분량(질소3, 인산14, 칼리10kg)

– 퇴비는 10a당(302.5평) 1,000-1,500kg를 시비

땅콩전용 복합비료는 질소, 인산, 칼리성분이 4-19-14%가 들어 있고, 미량요소(微量要素)인 고토(MgO) 3%와 붕소(硼素) 0.5%가 첨가되어 있다. 이 복합비료를 10a당 75kg를 주면 땅콩 비닐피복재배 할 때의 적량이 된다. 작물시험장에서 실시한 시험결과를 보면, 복합비료는 완효성(緩效性)이고 미량원소가 있어 단비(單肥)로 줄 때 보다 수량이 5%정도 증수(增收)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땅콩의 칼슘흡수와 석회시비 방법

칼슘(Ca)은 식물체에서 수동적으로 흡수되므로 토양의 Ca농도와 식물체에 의해 흡수되는 수분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식물에서는 Ca++ 형태로 물관부를 통해 이동하며 증산류를 따라 상부로 이동하므로 뿌리에서 잎으로 이동된 Ca가 체관을 따라 하부로 이동하기 어렵다.

땅콩은 수정 후 줄기에서 자방병이 신장하여 지표 아래 4∼5cm에서 꼬투리가 달리는데 뿌리를 통해 흡수된 Ca가 자방병을 통해 협실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협과 종실은 필요한 Ca를 토양으로부터 직접 흡수해야 한다. 땅콩의 이러한 결실습성 때문에 Ca 시비는 뿌리와 꼬투리 부분에 고루 섞일 수 있게 해야 한다.

○ 작업순서: 밑거름 주기 → 갈기 → 석회비료주기 → 로타리작업 → 두둑만들기 → 잡초약 사용 → 비닐덮기 → 파종

땅콩에서는 다량원소 공급이 보다 중요한 목적이므로 땅콩 꼬투리 근처에서도 Ca가 공급될 수 있는 시비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경운후에 석회를 시비하고 로터리 작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피복 재배에서는 기비와 함께 개화기에 웃거름하고 복토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약산성의 식양토(埴壤土)에서는 비닐피복재배시 전량(全量)기비(基肥)로 시용할 때는 150kg/10a를 경운후에 처리하며, 무피복재배시는 기비 50kg, 개화기 추비 50kg 정도로 한다.

5. 재식 밀도 적합한 재식거리는 무피복으로 재배할 때는 직립(直立)형은 50∼60cm 이랑너비에 포기사이를 20cm정도로 하고 포복(匍匐)형은 60∼75cm의 이랑너비에 포기사이를 25∼30cm 정도로 하며 포기당 2∼3립 정도를 점파한다. 따라서, 10a당 소요 종자량은 소립(小粒)종의 경우 6∼8kg, 중립종은 8∼11kg, 대립종은 11∼13kg 정도이다.

무피복재배의 경우 일본에서는 24cm×24cm, 미국에서 15cm×15cm, 20cm×20cm, 또는 30cm×30cm 정도의 밀식(密植)에서 증수하였다는 보고도 있어, 이랑너비는 재배관리에 지장이 없을 정도 되도록 좁히고 포기사이도 줄여 어느 정도 밀식재배를 하는 것이 수량 증수 면에서 유리하다고 하겠다.

6. 땅콩재배 전용비닐의 규격

일반 무공비닐을 피복하였다가 발아가 되면 구멍을 뚫어 주는 방식(본엽 3엽기 이전에 작업 – 파공 직경 4cm)은 구멍을 뚫는 노력이 많이 들고 비닐폭이 너무 넓어서 작업관리가 불편할 뿐만 아니라, 피복기계를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규격화된 표준 유공비닐을 개발하게 되었다. 땅콩용 규격비닐은 비닐폭이 90∼100 cm 로 경운기 혹은 관리기 부착 비닐피복기를 이용하면 폭 70cm 의 비닐피복 두둑이 만들어지는데, 비닐에는 표준재식 거리에 맞추어 40cm 간격 2열로, 그리고 주간 25cm로 파종할 수 있도록 하도록 파공(播孔)이 뚫어져 있다.

7. 비닐피복 방법 및 파종작업 밭갈이 전에 전체 소요량의 퇴비 및 비료를 전량(全量) 기비로 준다. 1차 밭갈이가 끝난 다음에는 필요한 석회를 전면(全面) 시용하고 경운기 및 트랙터로 정지(整地)작업을 하는데 이때 굼벵이류나 선충(蟬蟲)을 방제하기 위해 토양 살충제도 동시에 살포한다.

정지작업이 끝나면 제초제를 살포하는데 기상조건이 좋을 때 약액이 지면에 고르게 묻도록 주의하여 살포한다. 제초제 살포가 끝나면 이랑의 방향을 결정하고 이랑의 방향이 결정된 다음에는 1m 간격으로 규격비닐을 피복하여 나가는데 70cm를 피복하면 헛고랑은 30cm가 남아 배수로가 된다. 이때 땅속에 묻히는 비닐의 깊이는 10∼15cm가 되며 피복작업시 살포된 제초제의 처리층이 파괴되지 않도록 헛골을 밟고 다니면서 피복작업을 한다.

○ 땅콩 파종깊이: 보통 4∼5cm 깊이로 심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8. 비닐피복효과

가. 지온상승

비닐피복재배를 하면 땅표면 5cm 깊이에서 지중온도는 무피복재배를 하는 경우보다 4월하순부터 5월하순까지는 약 4∼7℃가 높다.

또한, 비닐피복내의 온도는 6월 하순경까지 대기기온 보다 5℃ 내외가 높은데, 이와 같이 생육초기의 기온 및 온도 상승은 개화기를 앞당기는 효과가 있어서 4월20일경 파종했을 때 무피복에서는 개화기가 7월3일인데 비해 비닐피복을 했을 때 개화기는 6월12일로서 3주일이상 개화기를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꽃의 수도 초기에 많이 확보할 수 있다.

나. 생육기간 연장

일반적으로 5월중순에 파종하던 것을 4월하순으로 앞당겨서 비닐피복을 하면 지온이 상승되어 무피복 재배보다 3주일이상 조기재배가 가능하며 120∼130일의 생육기간 밖에 되지 않던 중북부 지역까지도 하루 평균 기온이 20℃이상인 생육일수 150∼160일을 확보할 수 있다.

9. 최아 재배, 육묘 이식 재배

땅콩을 싹을 튀워 심으면 불량종자를 골라낼 수 있고 발아기간을 단축시킴으로써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발아가 불량할 때 보파하거나 파종이 늦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재배기술이다. 충분히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 다음 따뜻한 곳에 왕겨나 모래를 깔고 종자를 얇게 편 다음 그 위에 다시 모래나 왕겨를 덮고서 2∼3일간 젖은 채로 보관하면 백색 유근(幼根)이 나온다. 최아(催芽)정도는 5mm 이상이 되지 않아야 손상이 없다.

육묘(育苗) 이식(移植)재배는 본엽 2∼3매의 묘 본밭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생육기간을 연장하여 증수할 수 있고, 후작으로 안전하게 재배할 수 있으며, 결주가 생겼을 때 보식(補植) 수단으로 이용되며, 종자를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육묘 노력이 많이 요한다.

10. 포장 관리

땅콩은 파종 후 결주(缺株)가 생기기 쉽고 점파(點播)를 하므로 결주는 수량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일찍 보파하거나 발아하여 본엽(本葉)이 2∼3매가 될 때에 솎기와 보식(補植)을 하고 1회의 김매기를 하며, 파종후 1개월 정도에 제2회, 개화초기에 제3회의 김매기를 하고 북을 준다.

땅콩 심는시기 방법

땅콩 심는시기 방법

재배환경

땅콩재배에 적합한 토양은 배수가 잘되고 석회질이 풍부하며 부식이 많은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다. 토양산도는 pH6.8 정도가 알맞으며, 강산성토양은 좋지 않고 이어짓기(연작)에 따른 수량 감소가 큰 편이므로 돌려짓기(윤작) 하는 것이 좋다.

돌려짓기 작물로 옥수수, 조, 수수, 참깨, 고추, 수박 등이 좋으며 담배, 콩과작물과의 돌려짓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거름주기

땅콩의 10a(302.5평)당 적정시비량은 질소(N)-인산(P2O5)-칼리(K2O)를 성분량으로 3-10-10㎏, 퇴비 1,000~1,500㎏, 석회 150~200㎏ 정도를 전량 밑거름으로 준다. 칼리(K)와 석회(Ca)가 부족하면 빈 꼬투리와 쭈그러진 씨알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 땅콩전용 복합비료는 질소, 인산, 칼리성분이 4-19-14%가 들어 있고, 미량요소(微量要素)인 고토(MgO) 3%와 붕소(硼素) 0.5%가 첨가되어 있다. 이 땅콩전용 복합비료를 10a당 75kg를 주면 땅콩 비닐피복재배 할 때의 적량이 된다.

종자준비

종자용 땅콩은 수확 한 후 잘 건조시켜 까지 않고 캔 그대로(협실체)로 저장하여 두었다가 이듬해 봄철 파종하기 전에 탈각을 하여 파종하는 것이 깐상태(종실상태)로 저장된 것 보다 발아율이 높다.

종자용 땅콩은 껍질을 벗긴 후 상처가 없고 충실한 종자만을 골라 종자소독을 하고 싹을 틔워서 심는다.

땅콩을 싹틔워 파종하면 불량종자를 제거할 수 있고 싹트기가 촉진되며 기간을 단축시킨다.

싹틔우기 방법은 충분히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 다음 따뜻한 곳에서 2~3일간 젖은 채로 보관하면 5㎜ 정도 백색의 어린뿌리가 나온다.

종자소독

목초액 300배 액에 4시간 정도 담근다.

땅콩 심는시기

심는시기는 무피복 재배의 경우

남부지방 심는시기: 4월 하순~ 5월 상순

중부지방 심는시기: 5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재배는 10~15일 빨리 심는다.

남부지방에서는 겨울이 늦게 오기 때문에 보리 후기작으로 심기도 한다.

모종 심는시기

심는시기는 4월 하순경 ~ 5월 초순 땅콩을 하루정도 물에 불린후 습기가 유지되도록 젖은 수건이나 부직포로 덮어 따뜻한 곳에 둔다.

2~3일이 지나면 유근이 나온다. 싹을 틔워 심으면 불량 종자를 골라낼 수 있고 발아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유근이 5mm정도 자라면 포트에 옮겨심거나 밭에 심는다.

포트에 육묘한후 이식 재배 할 때는 땅콩 모종의 본엽이 2~3매일 때가 적합하다.

비닐피복방법 및 파종방법/심는방법

○ 작업순서: 밑거름 주기 → 갈기 → 석회비료주기 → 로타리작업 → 두둑만들기 → 잡초약 사용 → 비닐덮기 → 파종

땅콩재배 전용비닐의 규격

일반 무공비닐을 피복하였다가 발아가 되면 구멍을 뚫어 주는 방식(본엽 3엽기 이전에 작업 – 파공 직경 4cm)은 구멍을 뚫는 노력이 많이 들고 비닐 폭이 너무 넓어서 작업관리가 불편할 뿐만 아니라, 피복기계를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규격화된 표준 유공비닐을 개발하게 되었다. 땅콩용 규격비닐은 비닐폭이 90∼100 cm 로 경운기 혹은 관리기 부착 비닐 피복기를 이용하면 폭 70cm 의 비닐피복 두둑이 만들어지는데, 비닐에는 표준재식 거리에 맞추어 40cm 간격 2열로, 그리고 주간 25cm로 파종할 수 있도록 하도록 파공이 뚫어져 있다.

땅콩은 꼬투리가 땅속에 있으므로 높은 두둑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두둑을 70~80㎝, 골을 30~40㎝ 되게 하고, 두둑의 높이는 20㎝ 이상 높게 만들어야 습해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비닐 피복은 관리기부착 비닐피복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잡초방제의 효과와 자방병의 지중에로의 침입을 순조롭게 하기위해 비닐을 지면에 수평으로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 하다.

비닐피복이 끝나면 싹이 튼 알은 1개씩, 싹이 트지 않은 알은 2립씩 파종한다.·

파종 후 10일이상이 되어도 싹이 트지 않으면 파보고 썩었으면 보파 하도록 한다.

땅콩을 파종할 때 파종깊이는 보통 3-4cm 깊이에 심는 것이 적당 하며 유근이 아래를 향하도록 심는다.

제초제를 쓸 경우는 반드시 땅콩파종 후 적용 제초제를 규정량 준수 살포 한다.

제초제 : 알라유제, 펜디입제, 에탈프루라린유제를 파종 후 싹트기 전 토양처리 한다.

* 직접 씨를 뿌리는 방법도 있으나 텃밭용도는 아파트 베란다에서 포트를 이용하여 모종을 만들어 심으면 새나 짐승의 피해도 방지하고 경제적으로 모종을 만들 수 있다.

반응형

땅콩 심는시기 파종시기 재배법

✚ 링크복사

반응형

땅콩은 비닐을 씌우지 않으면 남부지방 땅콩 심는시기는 4월 말~5월 초, 중부지방 땅콩 심는시기는 5월 초입니다. 비닐을 씌우면 10~15일 빨리 심으면 됩니다. 초봄엔 낮엔 따뜻하지만 밤엔 쌀쌀합니다. 비닐을 씌우면 지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빨리 심을 수 있습니다. 비닐을 씌우면 지온과 수분 유지가 쉽기 때문에 다수확에 유리합니다.

땅콩은 물에 약합니다. 해서 배수가 잘 되는 땅이 좋습니다. 석회질이 많은 사질양토나 양토가 좋습니다. 토양 산도는 PH6.8 정도가 좋습니다. 또한 연작을 하면 병에 잘 걸리거나 수량이 떨어집니다. 해서 돌려짓기가 좋습니다. 그러면 땅콩 재배법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육묘 이식 재배

땅콩 모종을 사거나 하우스에서 육묘해서 심는 방법입니다. 잎이 2~3개 날 때까지 키워서 심습니다. 육묘 이식의 장점은 빨리 수확하거나 자라는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땅콩은 열대작물입니다. 우리나라 기후는 4달 정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육묘 이식을 하고 비닐을 씌워서 키우면 5달 정도 자랄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땅콩을 심어 보면 싹이 나지 않는 곳이 생깁니다. 육묘를 하면 그런 일이 생기지 않죠. 잘 자란 녀석만 심으니까요. 때문에 씨 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묘는 일이 많습니다. 내가 일하는 것도 돈입니다. 농사를 너무 욕심내면 일이 많아집니다. 그러다 골병드시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내 몸을 지키는 선에서 타협하세요. 저는 그래서 어지간한 작물은 육묘를 하지 않습니다. 그냥 씨앗을 직파합니다. 이건 사람마다 취향 차이입니다. 선택은 본인이 해야지요.

땅콩 밭 만들기

300평 기준 잘 썩은 퇴비를 1500~2000kg 넉넉히 넣어줍니다. 비료는 꼭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거름을 더 넣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개인마다 다릅니다. 비료를 넣으시겠다면 300평당 질소(3kg), 인산(7kg), 칼리(10kg)를 넣으시면 됩니다. 소석회를 300평당 100~150kg 넣어주면 좋습니다. 칼리와 석회가 부족하면 빈 꼬투리와 못생긴 씨알이 생깁니다.

따로 웃거름은 주지 않고요. 해서 밑거름을 넉넉히 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저는 퇴비 신봉자입니다. 잘 썩은 퇴비로 300평에 2톤을 넣으려고 합니다. 그것도 불안하면 미리 가을에 넣어주는 게 좋은데 아직 실천은 못하고 있습니다. 잘 부숙 된 퇴비는 냄새가 심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수치는 기준일뿐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내 밭의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원래 우리나라 흙은 척박합니다. 하지만 1980년대부터 비료를 남용하면서 우리나라 흙은 비만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도 오염되고 작물에 병도 쉽게 생깁니다.

겨울에 미리 토양검정을 받아 두시면 좋습니다. 내 밭이 비만인지 양분이 부족한지 대충 감은 잡을 수 있거든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서 공짜로 검사해줍니다. 가보면 흙을 떠 오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이 수치를 가지고 퇴비나 비료를 주신다면 성공적인 농사를 짓는데 도움이 됩니다.

땅콩은 습해에 약합니다. 해서 두둑을 높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건 관리기로 두둑을 끌어올리는 겁니다. 그것도 안되면 수작업으로 괭이 같은 걸로 두둑을 높여줍니다. 고랑은 깊고 넓게 만들면 좋겠죠. 이렇게 해 놓으면 태풍이나 장마철에 걱정이 없습니다.

비닐을 씌워야 하는 이유

땅콩은 자라는 기간이 깁니다. 열대성 작물입니다. 우리나라 기후는 6월부터 땅콩이 좋아하는 기후입니다. 이쯤 돼야 20도는 되니까요. 뭐 요즘은 이상 기후 때문에 5월도 꽤 덥긴 합니다. 땅콩이 자랄 수 있는 기간이 6월~9월까지 보면 4달 밖에 안 됩니다. 품종에 따라 자라는 기간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넉넉하게 5달은 키워야 하는 품종도 있거든요.

그래서 비닐을 씌워야 합니다. 비닐을 씌우면 지온이 올라가서 빨리 심을 수 있거든요. 그리고 수분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초봄에 가뭄이 심한데 비닐은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잡초가 자라지 않아서 좋고요. 폭염엔 지온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비닐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땅콩 심는 방법

땅콩 재배용 비닐은 폭이 90~100cm로 합니다. 두둑 넓이는 70cm으로 하시면 되고요. 열간 40cm, 포기 사이 25cm 두 줄로 심을 수 있는 구멍이 뚫린 비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걸 사용하면 노동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구멍에 2알씩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한 줄로 심을 때는 두둑을 50~60cm로 만들고 20~25cm 간격으로 심으시면 됩니다. 비닐 두께는 얇고 저밀도가 좋습니다. 두께가 0.01mm 이하가 좋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자방병이 비닐을 뚫고 내려갈 수 있습니다.

땅콩 재배법

땅콩을 심고 나면 싹이 올라오지 않는 곳이 생깁니다. 욕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냥 키우면 됩니다. 하지만 다수확을 하시는 분이라면 빈 곳에 보식을 해야 합니다. 보식은 이럴 경우를 대비해 미리 포트에 땅콩을 여분으로 키워 놨다가 빈 곳에 심는 걸 말합니다.

땅콩 병해와 방제법

땅콩은 갈색무늬병(갈반병), 검은무늬병(흑반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이 잘 걸립니다. 모든 작물이 마찬가지인데요. 병은 선방제가 필수입니다. 일단 걸리고 나면 이미 늦은 겁니다. 울며 겨자 먹기로 방제하는 꼴이고요. 돈도 더 많이 깨집니다.

보통 장마기간에 병이 잘 오죠. 해서 7월 초부터 긴장해야 합니다. 7월 초부터 보름 간격으로 3~4회 농약을 뿌립니다. 농약방이나 기술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인터넷도 찾아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주도적으로 농약을 살 줄 압니다.

땅콩 수확시기

땅콩은 첫서리가 오기 전에 수확합니다. 수확할 때쯤 몇 포기 캐서 꼬투리를 확인합니다. 꼬투리에 그물무늬가 생기면 적기입니다. 보통 9월 말~ 10월 초입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땅콩 심는 방법

다음은 Bing에서 땅콩 심는 방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 #VLLO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YouTube에서 땅콩 심는 방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땅콩 재배법 심는시기 땅콩 주렁주렁 달리게 하는법 | 땅콩 심는 방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