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상위 149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연이쌤ᅵ교육관련학과 대입,편입,대학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6,736회 및 좋아요 94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연이쌤 입니다.
이번 영상은 대학원 학업계획서(연구계획서)의 두번째 부분인
‘학업계획(연구계법) 쓰는 법이예요.
오래 기다려주셔서 감사해요^^
저의 작은 팁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소서 첨삭 문의는 아래 링크로 🎓
카카오톡 채널 : ‘연이쌤’ 검색 (카카오톡 채널링크 http://pf.kakao.com/_ExcSbK)
메일 [email protected]
블로그 https://blog.naver.com/ymink2003/222117256264
재능아지트 http://www.skillagit.com/product/view.php?idx=10438
오투잡 https://www.otwojob.com/product/PReSSU1F2HHWO9MNFM2k
크몽 ‘연이쌤’ https://kmong.com/gig/207013
* 메일로 보내실 때는 초안과 함께 보내주시면 비용과 소요 시간도 함께 안내해드립니다
——————————————————————————————————————————————-
🎼 BGM
1. October Sun – Ikson
2. Dear Autumn – Ikson
Music by Ikson Soundcloud : https://soundcloud.com/ikson
Music Playlist by http://reurl.kr/1992B33EPM
🌳 아이콘 https://www.flaticon.com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한양사이버대학원 > 입학안내 > 자소서 작성예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장점 및 특기사항을 토대로 소신 있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력(경력)은 빠짐없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학업계획은 전공 교육과정을 참조하여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sgo.hycu.ac.kr

Date Published: 6/16/2021

View: 3675

5 mẫu bản Kế hoạch học tập cho du học sinh Hàn Quốc

Mẫu 5: Bản kế hoạch học tập mẫu – 학업계획서 예시 05. 편입 후 저의 목표는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입니다.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쪽으로 더 공부를 진행하고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korea.net.vn

Date Published: 5/17/2022

View: 5293

대학원 학업계획서 – 가가레주메

③ 학습 및 연구 계획 -예시 ① 대학원에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과과정에 따라 개설된 전공과목을 성공적으로 수강하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gagaresume.com

Date Published: 2/14/2022

View: 4108

대학원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 브런치

위의 연구계획서를 보시면 크게 1) 자기소개, 2) 진학동기, 3) 수학 및 연구계획. 이렇게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눠져 있네요. 항목들을 보니 어떤 생각이 …

+ 여기에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7/13/2021

View: 7648

핵심 연구계획서(자기소개, 지원동기) 작성법

오늘은 제가 대학원 입시때에 작성했던 … 대략적으로 대학원 연구(학업)계획서의 … 제가 적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예시를 들어볼께요.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andyz.tistory.com

Date Published: 12/13/2022

View: 600

[대학원 자기소개서] 대학원학업계획서 예시(학과별) | YES24 …

[대학원 자기소개서] 대학원학업계획서 예시(학과별) · 1) 자기소개 · 2) 대학원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 3) 학업 및 연구계획 · 4) 결언

+ 여기를 클릭

Source: blog.yes24.com

Date Published: 2/23/2022

View: 5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 Author: 연이쌤ᅵ교육관련학과 대입,편입,대학원
  • Views: 조회수 36,736회
  • Likes: 좋아요 944개
  • Date Published: 2020. 10. 2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kpGnh2gk8o

대학원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 본 글은 “국내 인문/사회과학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 본 글은 직장을 다니며 석사 과정을 마치고, 박사 과정에 있는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글로, 100% 모든 전공에 일반화시킬 수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대학원 지원 시 제출하는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면접 질문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연구계획서는 무엇인가요?

대학원 지원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입학 원서도, 공인 어학성적표도 아닌 “연구계획서”입니다.

그런데 막상 “연구계획서”라고 하면 뭔가 어려울 것 같고, 논문 같은 걸 써야 하는 건지, 뭐라고 써야 할지 난감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하지만 타이틀이 “연구계획서”일 뿐, 취업 준비와 전혀 다를 게 없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학원 지원을 취업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연구계획서 or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는 취업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취업 준비할 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도 머리를 부여잡고, 여러 날 밤을 지새우며 힘들어했던 기억, 다들 있으시지요? 우리가 취업하려는 의지는 가득하지만 그 마음과 열정, 지금까지의 경험들을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녹여 써야 하는지 어려웠던 만큼, 대학원 지원을 할 때에도 공부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이 열정과 의지를 어떻게 연구계획서에 표현해야 할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왜 우리가 연구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대학에서는 왜 지원자들에게 연구계획서를 받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하겠지요?

연구계획서는 교수들이 대학원생을 선발하는 기준이 됩니다.

석사과정 혹은 박사과정에 지원하는 학생이 우리 학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연구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앞으로 해당 학문 분야에 기여하는 연구를 할 수 있는지를 연구계획서를 통해 판단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연구계획서는 서류 전형 이후 면접 전형 때에도 활용이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회사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고 면접을 보듯이, 학교에서 교수님들은 입학원서와 연구계획서를 보고 면접을 보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연구계획서가 대학원 지원에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저 역시 석사 지원을 위해 연구계획서를 쓰려고 할 때 처음엔 어떻게 써야 할지 너무 어려웠습니다. 모니터에 연구계획서 워드 파일을 켜놓고 1~2시간 동안 멍-하니 바라만 보고 있기도 했습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떤 이야기를 써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많은 글들을 찾아보고, 또 주위에 대학원에 다니는 언니 오빠들에게 조언을 구해가며 연구계획서를 작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박사 과정의 연구계획서까지.. 두 번의 연구계획서를 쓰다 보니 이제는 연구계획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어느 정도 알게 된 것 같네요. 오늘의 핵심은 제가 알게 된,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입니다.

서론이 길었지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연구계획서의 예

위의 연구계획서는 저희 학교는 아니고, 다른 학교의 연구 계획서입니다. 이렇게 항목을 미리 나눈 연구계획서도 있고, 아예 항목이 없이 백지로 인적사항란만 있는 연구계획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꼭 들어가야 할 내용들은 비슷비슷합니다. 위의 연구계획서를 보시면 크게 1) 자기소개, 2) 진학동기, 3) 수학 및 연구계획. 이렇게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눠져 있네요. 항목들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딱 보자마자.. 취업할 때의 자기소개서 항목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여러분도 비슷한 생각을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항목이 나뉘어 있다면 이렇게 항목에 맞춰서 작성을 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본인 스스로 서론 – 본론 – 결론 틀을 정해놓고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려면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하는지 공부를 해야겠지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연구계획서 작성 전 분석해야 할 것들

1.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전공, 분야에 대해 분석하자.

우리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기업 분석과 직무 분석이지요?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도 마찬가지로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와 전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여러분이 지원하려는 학교와 학과 홈페이지는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을 몇 번이나 읽어보았던 것 같아요. 특히 학부 전공과 석사 전공이 다르다면 더더욱 이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죠.

학사 과정에는 어떤 교과목이 있고, 석/박사 과정에는 어떤 교과목들이 있는지, 내가 석사과정에 들어가면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고 싶은지 생각하면서 읽어보세요. 코스웍 동안 몇 학점을 수강해야 하는지, 내가 어떤 과목을 수강하면 좋을지 미리 간단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거든요. 보통 석사 코스웍은 2년이지만, 학과마다 다를 수 있으니 교과과정과 내규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2. 교수님의 연구 분야를 분석하자.

또 보아야 하는 것은 교수 소개 페이지입니다. 바로 ‘지도교수’를 선택하기 위해서이지요.

대학원에 대해 조금이라도 고려해 보신 분이라면, 그리고 주위에 대학원생이 있다면 ‘지도교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학원 생활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 중 가장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사람, 가장 중요한 사람이 바로 ‘지도교수님’입니다.

이공계열 같은 경우, 대학원을 지원하기 전에 지도를 희망하는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직접 찾아가 뵙는 것이 거의 필수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인문/사회과학의 경우 필수인 곳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학과 같은 이 컨택 과정이 필수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미리 교수님께 이메일로 석사 과정에 관심이 있고, 이런 공부를 하고 싶은데, 이 학과에서 어떤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여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요? ^^ 어찌 되었든 석사 과정을 시작하면 학생이 ‘지도교수’를 선택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과의 교수님들이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꼭 알아봐야 합니다. (‘지도교수’를 학생이 선택하는 것인지, 교수님께 선택되는 것인지.. 그 애매한 경계에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요^^;)

지도교수님은 잘 선택해야 합니다. 교수님에 따라서 앞으로 여러분들이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방향이 잡히게 되거든요. 만약 교수님의 연구 분야와 자신의 연구 방향, 연구 주제가 너무 다르다면 많이 힘들 수도 있어요. 그래서 지도교수님을 선택하기 전, 교수님의 연구 동향에 대해서도 많이 공부를 해 두시면 훨씬 편합니다.

지원 전에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학과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각 학과마다 교수님들의 소개 페이지에는 교수님들이 어떤 학교를 졸업하셨고, 어떤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하셨는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교수님이 어떤 논문을 발표하셨는지 보시면 각각 교수님들의 관심 분야, 연구 주제를 좀 더 빠르게 이해할 수가 있겠지요? 이런 내용을 보며,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고, 이 부분이 결국 연구계획서에 들어가게 될 겁니다.

그럼,

연구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나요?

연구계획서는 대학원생으로서 앞으로 석사/박사 과정을 통해 학문을 연구할 자세가 되어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학과,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 정도인지 나타나야겠지요.

앞서서 조사한 학과의 특성, 교수님들의 연구 방향들을 이 연구계획서에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학과에 대해서, 교수님들의 연구 분야에 대해 조사하다 보면, 학과가 추구하는 학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게 되고, 더불어 내가 어떤 공부/연구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방향도 잡히게 됩니다.

연구계획서를 준비하면서 추후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시게 되는 거지요:)

앞에서 항목이 구분된 연구계획서 내용을 보여드렸는데요. 항목이 없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연구계획서는 크게 3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이 들어가면 되니까요:)

1) 대학원 지원 이유, 그리고 나의 관심 분야와 내가 지원하는 학교, 학과가 추구하는 학문 분야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서론)

이 부분은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와도 비슷하지요. 어떻게 보면 쉬워 보이지만 어떻게 보면 또 어려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대학 중에서 왜 이 학교를, 그리고 왜 이 전공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적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취업 자기소개서에서도 지원동기가 제일 어려웠는데.. 마찬가지네요 ㅎㅎ) 초반에 이 부분을 잘 작성하셔야지만 뒤의 내용도 흐름에 맞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면접 전형에서도 기본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이 지원 동기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고민을 해 보시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2) 대학원에서 나는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가? (본론)

이렇게 연구하고 싶은 분야를 정했다면, 앞으로의 코스웍 기간 동안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초반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셨는지에 따라서, 앞으로 대학원 생활의 나침반이 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연구계획서와 석사 과정 중 연구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대학원은 2년의 코스웍 동안 석사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이 시간 동안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그 방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앞부분에서 지원 동기와 관심 분야에 대해 잘 작성하셨다면, 이 부분은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서론의 내용과 일관성 있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학과와 연구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셔서 작성해 보세요.

3) 대학원 졸업 이후의 계획은 어떠한가? (결론)

대학원 졸업 이후의 계획입니다. 2년 뒤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의 비전을 적어주세요. 물론 이때 적은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내가 석사 공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졸업 이후의 계획을 적어주시면 좋겠지요.

다시 현업으로 돌아가 전문성을 갖추고, 연구한 부분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시켜 볼 수도 있겠고요.

이후 국내 혹은 국외 박사과정을 준비하실 수도 있겠지요?

적어도 이 연구계획서를 쓰다 보면 앞으로 대학원에서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감이 오기 때문에, 계속 대학원에 지원을 해서 공부를 하는 게 맞을지, 그냥 필드에서 커리어를 쌓을지 스스로 답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 중 한 명은 제가 대학원 공부하는 것을 보고 자기도 대학원 공부를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러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단 연구계획서를 써보라고 했는데, 일주일 정도 조사하고, 분석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보더니 자신은 공부로 전문성을 갖는 것보다 일을 하면서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더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기도 했답니다. 오히려 친구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직원이 되었어요!

이렇게 연구계획서를 비롯한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셨다면, 중간에 서류 전형이 있을 수도 있고, 서류 전형이 따로 없다면 바로 면접 전형이 진행이 됩니다. 전공마다 면접 스타일은 다 다르기 때문에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될 수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통적으로 면접 전형에서 물어보는 내용들은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자기소개

Q. 대학원 지원 이유

Q. 해당 전공을 선택한 이 휴

Q. 대학원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Q. 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Q. 대학원 졸업 후의 계획은 어떠한지

Q. (직장인이라면) 회사와 공부를 병행하는 게 힘들지는 않을지

Q. 만약 지도교수가 회사를 그만두고 학업에 몰두하면 좋겠다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정말 기본적인 질문들인데요.

적어도 이 정도의 질문에 대해서는 어려움 없이 대답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 가시면 좋겠지요?

결국 대학원 지원 준비도 취업 준비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나에 대해 분석하고,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와 전공, 연구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나와 그 분야가 얼마나 매칭 하는지, 내가 대학원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큰 그림을 그려보는.. 이 일련의 과정들을 한 번 해 보신다면 대학원 진학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 고민에 대한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다니는 분들 중,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고 싶은데, 회사 다니면서 대학원을 다닐 수 있을까요?”

사실 대답은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직장인 분들 중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을 다니고 싶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면에 학비나 경력 단절 등을 걱정해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요? 저 역시도 그랬으니까요.

그래서 꼭 대학원 지원하시기 전에, 저녁에도 수업이 어느 정도 개설이 되는지, 토요일에 수업이 개설이 되는지, 하루 정도 연차를 내고 학교를 다닐 수 있는지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일과 학업 병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최근 2-3년 동안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시간표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어떤 학교는 포털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강의 시간표를 볼 수 있지만, 또 어떤 학교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바로 강의시간표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말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렇게 많은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렇게 시간표를 분석하면서, 우리 학교에서 회사 다니면서 공부할 수 있겠구나 라고 판단을 했으니까요. ^^

오늘의 글도 “국내 인문/사회과학 일반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핵심 연구계획서(자기소개, 지원동기) 작성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Candy Lee 입니다.

오늘은 제가 대학원 입시때에 작성했던

대학원 연구계획서의 1,2번 문항인

(자기소개, 지원동기)를 바탕으로

조금 더 여러분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작성 가이드라인 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대략적으로 대학원 연구(학업)계획서의

양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빈 공간안에 세 가지 항목(자기소개, 지원동기)등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작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연구계획서 예시1 (출처:구글 검색)

둘째, 미리 적어야할 내용들은 학교 측에서 제시해 주는 경우입니다.

연구계획서 예시2 (출처:구글 검색)

[자기소개(연구계획서 항목 1)]

보통 가장 쉬운 질문이면서 우리들을

힘들게 하는 질문이 아닐까 싶어요..

자기를 소개하라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내가 했던 것들 모두 적어야 하나…

이렇게 막막하셨을 것 같아요ㅠㅠ

제가 적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예시를 들어볼께요.

Example) – 이공계를 가정하고 쓰는 예시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00대학교 (자신의 학과이름) 학번 000입니다.

(만약 학부 연구생 경험이 있다면)

저는 0000년 00월 부터 “랩실이름” 학부 연구생으로 활동했으며,

저의 관심분야는 “A , B” 입니다.

개인적으로 “A , B” 분야에 관련된 00기술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부 수업과 연계시켜도 GOOD!)

현재는 00 내용에 대한 공부를 프로젝트 진행 및 연구를 통해서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학부생때 부족했던 부분들과 더 관심이 갔던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서

00 과목도 개인적으로 독학하였습니다.(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들 부각시키면 GOOD!)

현재 제가 진행 및 개발완료한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1, 프로젝트 2” 가 있습니다.

이는 어떠한 내용이며 00 기술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핵심기술과 개발을 담당한 파트 서술 & 어떻게 개발구상 및 착수 했는지)

향후, 저는 00관련 분야에서 “지원학위(석사/박사/석박사)”를 취득하고

연구원/학자를 목표로 성실히 공부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목표 상술해도 좋고 간략하게 마무리 지어도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가상 예시입니다^^

그래서 정리한 가이드라인은 이것입니다.

<대학원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라인>

1. 간략한 자기소개(1줄)

2. 연구 경력 및 관심분야 서술

3. 관심분야에 집중한 계기 및 공부 내용 서술

4. 부족한 점 보충하기 위한 개인 노력 서술

5. 진행/개발 완료 프로젝트 간결 설명

6. 향후 목표 서술(2줄)

이렇게 대학원 자기소개서는 아주 간략하게 자신이

해왔던 프로젝트 및 관심분야를 나타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 및 진학 동기(연구계획서 항목 2)]

지원 및 진학 동기는 예시보다 가이드라인이 더

보시기에는 좋을 것 같아요.

<대학원 진학동기 작성 가이드라인>

1. 00 연구분야를 접하게 된 동기 및 배경 설명

2. 접하고 나서 개인이 노력했던 방법들 서술

(자세하게 공부방법 및 공부자료 사용했던 것 서술하면 좋아요)

3. 00연구 분야 관련 진행했던 프로젝트 개발 담당부분 및 내용 서술

4. 마무리 (자신의 개별적인 목표 재언급 or 추후에 진행해 보고 싶은 연구를 언급해도 좋음)

대학원 진학동기 서술은 자신이 왜 꼭 합격해야하는지를 압축해서 적어놓은 것과도 같기 때문에

앞선 자기소개서보다는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문항 내용인 추후 연구계획 은

개개인 마다 관심 분야도 달라서 각자 자신이

관심있는 연구주제를 선정하시고 이에 대한 세부분야를

조금씩 넓혀가면 여러분 만이 해보고 싶은 독특한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제일 적기 어려운 부분이고 연구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바로 추후 연구계획 서술 부분일 것입니다…

저로서는 여러분께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는 못합니다ㅠㅠ

그러나, 만약 여러분께서 관심있는 분야가 A라고 가정했을 때를 생각해 봅시다.

A 분야의 현재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기존에 연구가 시도해 보지

않았던 점들을 여러분께서 머릿속 이론상으로나마 구상해낼 수 있고

위의 내용들이 직접 구현되기 위해서 어떠한 조건들이

맞추어 져야 하는지를 글로 자세하게 표현해 낸다면

여러분은 추후 연구계획 파트 작성에 있어서 50 퍼센트는 이미 하신것과 같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선행되기 위해서는 많은 논문과 테크 분야의 뉴스도 많이 읽어보는 것이

좋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위의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좋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입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다음은 Bing에서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 학업계획서
  • 연구계획서
  • 자소서
  • 자기소개서
  • 대학원자소서
  • 교육대학원입학
  • 교육대학원자소서
  • 교육학과자소서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YouTube에서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원 학업계획서 ‘학업계획’ 쉽게 쓰는 방법ㅣ순서대로 따라하면 완성! | 대학원 학업 계획서 예시,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