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백 나무 효능 |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인기 답변 업데이트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측백 나무 효능 –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약초 세상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6,120회 및 좋아요 2,08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측백나무는 주로 소화기 질환과 건강생활에 효험이 있으며,혈증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위와장을 보호하고,고혈압,동상,발모제,방광염,빈혈,부인병,신장의 기능이 떨러진 상태,신장염,자양강장,장염,혈액정화등에 사용.

측백 나무 효능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 측백 나무 효능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측백나무 예로부터 신선이 되게하는나무로귀하게 여겨왔으며 열매씨앗 잎 섭취하면 심장이튼튼해지고 지치지않게해주며 힌머리를 검게해주며 무병장수 해주는 효능이 있읍니다
특히 측백씨앗 백자인은 자양강장 온갖질병 과로
노화을 예방한다 합니다
고혈압 중풍 부인들 하혈 출혈에도효능이있으며
측백잎달인물로 목욕을하면 아토피 피부염
몸에 나쁜 냄새가 제거되고 향기나는 육체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측백열매효능 #심장튼튼측백열매효능 #자양강장측백열매

측백 나무 효능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측백나무, 백자인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 네이버 블로그

그래서 토혈, 코피, 소변출혈, 변혈에 사용하고, 단독이나 피부질환, 이하선염에도 사용한다. 측백나무의 씨는 마음을 안정시켜서 불면증이나 신경쇠약, …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3/2022

View: 8850

측백나무 효능 및 측백나무잎 먹는 법과 주의점 – 블로그 생활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거의 모든 부위를 약재로 쓰여 왔는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에 쌓인 습기와 열을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맵고 뜨거운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hentm.com

Date Published: 2/6/2021

View: 3132

측백나무 5가지 효능과 부작용 – 때때로 사랑하다

측백나무는 혈압을 낮추는 데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에 함유된 탄닌은 우수한 지혈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예방 …

+ 여기를 클릭

Source: sometimeslove.tistory.com

Date Published: 4/13/2021

View: 84

측백나무 효능, 부작용

측백나무 효능 … 측백나무는 여성들의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아홉 번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linimini.tistory.com

Date Published: 9/10/2021

View: 4054

[스크랩] 측백나무열매와 잎이 효능 – 다음블로그

[스크랩] 측백나무열매와 잎이 효능 · *지혈작용 (혈분의 열을 없애고 피나는 것을 멈춘다.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번 거듭하여 가루로 · 만들어 상복하면 …

+ 여기에 표시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6/24/2021

View: 9477

측백나무 효능 – 초록생각

온갖 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검어지고 이빨과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산다. 부인들의 하혈, 피오줌 …

+ 여기를 클릭

Source: qufchdqufchd-9.tistory.com

Date Published: 12/17/2021

View: 4157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 측백나무잎 측백엽(側柏葉)

약리작용으로 출혈시간단축, 진해, 거담작용이 있고 혈압강하, 항균작용, 해수, 천식에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고문헌에 따른 효능. “<別錄(별록)>: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foodtoday.or.kr

Date Published: 12/25/2021

View: 851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측백 나무 효능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측백 나무 효능

  • Author: 약초 세상
  • Views: 조회수 86,120회
  • Likes: 좋아요 2,081개
  • Date Published: 2019. 10. 1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SvgKbvGX4

측백나무, 백자인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측백나무, 백자인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측백나무는 사시사철 푸른 색을 띠는 상록침엽수이며, 키 높이가 50∼60m정도나 될 정도로 큰 나무다. 측백나무는 작은 가지에 세 개의 잎이 달린 것을 옆에서 보면 윤곽이 W자로 나타나는데 학명은 Thuja orientalis L.이며, 잎사귀와 열매를 한약재로 사용한다. 측백나무 잎을 측백엽이라 부르고, 열매의 한약이름은 백자인(柏子仁)이다.

측백나무 특성

측백나무는 그 나뭇가지가 햇볕이 보이는 쪽(側)으로만 자라는 특성이 있어서 측백나무라고 부르는데 향나무와 달리 잎사귀가 그물망처럼 생겼고, 4월에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서 피는데 묵은 가지 끝에 한 개씩 달리고, 9∼10월에 둥근 모양의 열매가 열린다. 측백나무는 작은 가지에 잎이 치밀하게 붙어서 늘 푸른색을 띠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고 있다.

측백나무 성분

측백나무 잎에는 정유가 1% 정도 들어 있고, 플라보노이드가 1.72%나 들어 있으며, 타닌과 수지 등이 들어 있다. 측백나무 추출물은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가라 앉히는 효능이 있다. 실험용 쥐의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입증되었고, 잎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250mg/kg을 복강내에 주사하면 명확한 기침억제 작용ㅇ이 나타났고, 량을 늘려서 1000mg/kg가지 높여서 복용시키면 가래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토끼 귀의 혈관을 확장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다. 측백나무 잎을 알콜로 추출하면 결핵균, 폐염구균, 카타르구균에 대해서도 억제작용이 나타난다.

측백나무 독성

측백나무 잎을 달여서 흰쥐의 복강 안에 주사했을 때 반수치사량LD50은 15.2g/kg이었으나 60g/kg을 입으로 먹이고 72시간까지 관찰했으나 사망한 흰쥐는 없었다. 또한 측백나무 잎을 물로 달인 다음 알콜을 가해서 침전시킨 것을 복강 안에 주사했을 때 반수치사량LD50이 30.5g/kg일 정도로 독성은 크지 않다.

측백나무 약리

측백나무 잎은 급만성 세균성 이질을 치료하고, 만성 기관지염을 치료할 수 있으며, 폐결핵 환자 64명에게 1개월 이상 투여한 이후 관찰했더니 호전된 사람 수가 38명이었고, 변화 없는 사람이 12명, 악화된 경우가 5례일 정도로 상당한 효과를 발휘했다. 또한 백일해와 위십이지장궤양에도 효과적이라는 임상보고도 있다. 아래 사진은 [동의보감]의 측백나무 항목이다.

아래 사진은 측백나무 씨앗인 백자인이다.

측백나무의 탈모방지 신선한 측백나무잎을 60% 알콜에 7일동안 담궜다가 여과한 다음 탈모 부위에 1일에 3번 바르고 문질러 주는 치료방법을 13명에게 실시했더니 치료 후에 모두 모발이 나왔다는 보고도 있다. 이 실험에서는 이마와 정수리부분에서 뒷머리에 이르는 탈모인 경우를 대상으로 했고, 원형탈모증은 제외한 실험이었는데, 치료 후에도 계속해서 바르고 약의 농도를 높였더니 모발이 빽빽하게 났고 더 이상 탈모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측백나무 효능

한방에서는 잎과 열매를 약재로 사용하는데 잎은 맛이 쓰고 떫으며 성질은 서늘하다. 측백나무 잎은 출혈을 그치게 하고 뜨거운 피의 열기를 식혀준다. 그래서 토혈, 코피, 소변출혈, 변혈에 사용하고, 단독이나 피부질환, 이하선염에도 사용한다. 측백나무의 씨는 마음을 안정시켜서 불면증이나 신경쇠약, 가슴 두근거림에도 효과가 있고, 변비나 신체허약에도 효과가 있으며, 성기능을 강화한다.

측백나무 부작용

측백나무 잎은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위를 나쁘게 할 수 있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사상의학에서는 측백나무 잎과 씨를 태음인의 약으로 처방에 사용하고 있는데, 태음인 청심연자탕에 백자인이 구성약물로 들어가 있다.

측백나무 복용시 주의사항

측백나무 잎은 한번에 5그램에서 10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약으로 먹는다. 피부질환이나 탈모에는 달이거나 알콜로 추출해서 바르고, 생즙을 내서 바르기도 한다. 측백나무 씨는 한번에 4그램에서 8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기름을 짜서 머리에 바르기도 한다. 우리나라 샴푸시장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아모레의 샴푸 “려”의 주성분이 바로 측백나무 씨앗인 백자인이다. 아래 사진에서 별사탕 처럼 생긴 것이 씨앗이다.

측백나무 효능 및 측백나무잎 먹는 법과 주의점

측백나무 효능 및 측백나무잎 먹는 법과 주의점

측백나무는 잎이 옆으로 자란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나무로 잎과 열매에 다양한 생리 활성물질과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신선이 되는 나무로 불리며 귀한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측백나무는 한방에서도 잎과 씨앗을 측백엽, 백자인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는데, 어린 가지와 잎은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며 지혈제로 쓰고, 뿌리껍질은 화상 치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측백나무 잎 추출물이 탈모방지와 발모촉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탈모 방지 효과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거의 모든 부위를 약재로 쓰여 왔는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에 쌓인 습기와 열을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맵고 뜨거운 음식, 기름진 음식등을 많이 먹고, 과음이나 피로,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백나무 잎은 성질이 차면서도 맛은 쓰고 떫어서 과도한 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측백나무는 모세혈관과 기관지를 닮은 줄기 모양의 잎이 있어 혈액의 열로 인한 출혈을 모두 잡아주고 더위로 인한 기관지 점막을 식혀 주는 효능이 있어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백나무 잎은 탈모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열이 많아서 두피가 건조하고 얇아지고 빠지는 탈모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화상으로 피부가 짓무르고 물집이 생긴 증상에 열을 내리고 새살을 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자인 효능

측백나무 씨앗인 백자인 측백나무 잎에 비해 기름기가 많고 다른 영양소가 응축돼 있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백자인은 단맛이 나면서도 풍부한 정유 성분이 많아서 과로와 노화로 인해 부족되기 쉬운 체액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백자인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 심박수를 조절하고, 자주 놀라고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건망증, 불면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측백나무 동의보감

측백나무는 동의보감에서도, ”측백엽과 당귀를 가루로 만든 후에 환약으로 만들어 복용하면 탈모에 효과가 좋다.측백엽은 지혈하는 효능이 있어 토혈, 코피, 변혈, 소변 출혈 등 일체의 출혈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가루를 내어 먹거나, 달여 먹거나,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측백나무는 피를 식히는 작용이 있으며, 상처를 수렴시키고 지혈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측백나무 효능

측백나무 잎은 아홉 번 찌고 말려서 가루 내어 장복하면, 온갖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몸에서나는 나쁜 냄새를 없애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 직장 등의 출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또한 자양강장 효과가 있는 측백 씨앗은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 햇볕에 말린 후 겉껍질을 제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백나무차 효능

측백나무차는 주로 측백나무의 어린 가지와 잎을 말려서 사용하는데, 봄과 가을에 어린 가지와 잎을 채취해 말려서 사용합니다. 측백나무차는 맛이 쓰면서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장과 폐, 대장의 경락에 작용합니다. 특히 측백나무 잎은 열을 내리고 수렴하며, 지혈하는 효과가 있어, 코피나 토혈, 변혈, 소변 출혈, 자궁 출혈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균과 항바이러스 역할을 하는 피톤치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측백나무잎 먹는 법

측백나무 잎차를 채취 할 때는 잎은 많고 가지는 적은 것이 좋습니다. 채취한 측백나무 잎을 깨끗이 씻은 후 그늘에서 건조한 후 보관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탈모나 기관지염, 열을 식히는 용도로 사용할 때는 생으로 먹고, 출혈 방지를 위해 사용할 때는, 측백 잎을 팬에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서 사용합니다. 차로 마실 때는 물 2리터에 손질한 측백 잎 20g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인 뒤 물의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이면 됩니다.

측백나무 사용시 주의점

측백나무 잎은 몸이 허거나 대변을 보기 어렵고 혈액 열 증상이 없는 사람은 사용이 금지되며 장기간 사용하면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자인에는 지방유가 많기 때문에 변이 무른 사람은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측백나무 잎차는 독성이 크지는 않지만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위장에 손상을 주거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보통 크기의 컵에, 하루 세 잔정 도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00×250

측백나무 5가지 효능과 부작용

측백나무는 침엽수과에 속하는 상록 침엽수로 전 세계적으로 약 6종이 있으며 그중 2종이 한국 고유종입니다. 이 나무는 키는 최대 25미터까지 자라며 종종 전국적으로 정원수나 관상용으로 많이 심습니다. 수피(나무의 껍질)는 적갈색에서 회갈색으로 변하며, 오래된 나무는 섬유질 형태로 세로로 벗겨진다고 합니다.

pxhere.com

비늘 모양의 잎은 뾰족하고 곧은 가지에 좌우로 교대로 배열되어 기와처럼 나란히 자랍니다. 측백나무 꽃은 양성 꽃으로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6월 백색으로 핀다고 합니다. 잎은 양면에 작은 흰색 반점이 있고 색깔은 동일하며 잎의 앞면과 뒷면이 구분되지 않습니다. 울퉁불퉁한 녹색 열매는 난형이고 길이 15-20mm이고 작은 솔방울 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을에 열매가 갈색으로 익으면 열매가 열리고 씨가 드러납니다.

측백나무는 소나무와 함께 한국 선비의 숭고하고 고상한 정신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종으로 칭했습니다. 이 수목은 예로부터 소나무와 마찬가지로 신선한 나무로 여겨져 온 나무입니다. 이 나무는 묘지, 사찰, 정원 등에 널리 심어져 왔습니다. 실제로 이 나무는 무덤의 시체에 나타나는 곤충을 죽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무덤 근처에 측백나무를 심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전설에 따르면 적송자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 사람은 측백나무를 먹고 빠져서 없었던 이가 다시 나타났다고 하며, 또한 측백나무 수목의 잎이나 열매를 먹고 신선이 된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또한 이것을 먹고 수백 년 동안 살았다는 말도 있습니다. 참 재밌는 전설이지만 그만큼 건강에 유익하다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효능을 나타내는 측백나무는 잎과 열매는 한약재로 사용되며, 뿌리껍질을 백근백피라 부르며 가지를 백지절이라고 합니다. 측백나무는 성질이 약간 차갑고 맛이 쓰며 기록에 따르면, 잎은 코피, 토혈, 이질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중요한 음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잎을 찌고 건조함을 9홉 반복해서 가루로 만들어 오랫동안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의 효능 1.

‘탈모치료 효과’

측백나무는 탈모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잎을 60%의 알코올에 담근 다음 숙성시켜 7일 후에 잎을 걸러내고 하루에 3번 탈모 부위에 문지릅니다. 장기간 관찰 결과 원형탈모는 큰 효과는 없었지만 전박적으로 치료 후 모발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탈모 예방 및 개선을 위해 환으로 복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의 효능 2.

‘기관지 건강 증진 효과’

측백나무는 기관지 건강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여 기관지 건강 증진에 도움 되는 효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탄닌 등 여러 성분들은 기관지를 보호하고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기관지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진해와 거담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약리효과로 인해 측백나무는 한의학에서 천식 등 기관지 질환 치료에 널리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의 효능 3.

‘항염증제 효과’

측백나무 염증을 억제하여 과도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는 과도한 염증으로 인한 방광염, 장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염의 증상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가 많은 부위에 홍반, 인설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측백나무의 효능 4.

‘신경 안정 효과’

측백나무는 민감한 신경을 안정화시키는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잎에는 아로마덴드렌 성분과 정유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민감한 신경을 안정시키고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예민한 신경과 정신적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불안, 긴장,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점차 증폭되어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과 불면증 등의 질환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측백나무는 만성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신체 이상을 예방하는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의 효능 5.

‘혈압 저하 효과’

측백나무는 혈압을 낮추는 데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에 함유된 탄닌은 우수한 지혈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예방하고 결장 및 직장 출혈, 혈뇨, 코피 및 토혈을 예방하는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 부작용

사상의학에서는 측백나무를 태음인 약재로 분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체질도 증상에 따라 측백나무를 약재로 사용 딜 수 있다고 합니다.

측백나무 씨앗인 백자인은 정유성 분과 기름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증상 치료에는 도움 되지만 기름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소화장애 및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효능, 꿈해몽, 사주팔자, 운세

반응형

측백나무 효능, 부작용

오늘 준비한 포스팅 주제는 바로 측백나무입니다 🙂

측백나무는 구과목 측백나무과 상록침엽수로 우리나라에서는 소나무와 함께 선비의 절개와 고고한 기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나무입니다.

측백나무는 예부터 신선이 되는 나무로 알려져 귀하게 대접받던 나무입니다.

사당이나 묘지, 절간, 정원 등에 즐겨 심었는데, 측백나무 잎이나 열매를 먹고 신선이 되었다거나 몇 백 년을 살았다는 얘기가 전해집니다.

측백나무에는 무덤 속의 시신에 생기는 벌레를 죽이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무덤가에 측백나무를 심었습니다.

측백나무

좋은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지만 나쁜 자리에 묻힌 시신에는 진딧물을 닮은 자잘한 벌레가 생겨 시신을 갉아먹는데, 이 벌레를 염라충이라고 부릅니다.

측백나무를 묘지 옆에 심으면 시신에 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측백나무는 잎사귀와 열매를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측백나무 잎을 측백엽, 총백옆, 향백이라 부르고 열매의 한약이름은 백자인, 백설, 백인, 측백지 등으로 부릅니다.

측백나무 뿌리껍질은 백근백피, 백백피 등으로 부르며 측백나무 가지는 백지절이라 부릅니다.

측백나무는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쓰고 떫으며 정유, 플라보노이드, 탄닌, 수지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측백나무 잎은 토혈, 코피, 이질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고, 음기를 보하는 중요한 약으로 사시사철에 각각 제철 방위에 맞는 이파리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사용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측백나무 잎을 쪄서 말리기를 아홉 번 거듭하여 가루를 만들어 오래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측백나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측백나무 효능

[여성 건강]

측백나무는 여성들의 하혈이나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간 건강]

간암이나 간경화 등으로 복수가 찰 때에는 아홉 번 쪄서 말린 측백 잎을 달여서 복용하면 복수가 빠지고 소변이 잘 나오게 됩니다.

[성인병 예방]

고혈압과 중풍을 예방할 수 있고, 몸이 튼튼해지며 불면증, 신경쇠약 등이 없어집니다.

[자양강장 효과]

측백나무 씨앗은 백자인이라 하여 자양강장제로 이름이 높습니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렸다가 단단한 겉껍질을 없앤 뒤에 물에 달여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그 밖의 효능]

– 측백나무를 섭취하면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이와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 살 수 있습니다.

– 측백나무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좋게 하며 대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측백나무는 몸이 허약하여 식은땀을 자주 흘리거나 변비, 뼈마디가 아픈 질병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측백나무 활용법

측백나무 잎은 아무 때나 채취해 약재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몸과 가을에 잎이 붙은 어린 가지를 잘라 그늘에 말려

약재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측백나무 열매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드려 씨를 털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측백나무 잎은 7g을 물 2L에 달여서 먹거나 가루약으로 먹으면 됩니다.

피부질환이나 탈모에는 달이거나 알코올로 추출해서 바르고, 생즙을 내서 바르기도 합니다.

측백나무 씨는 한 번에 물 5g을 물 2L에 달여서 먹거나 기름을 짜서 머리에 바르기도 합니다.

측백나무 부작용

측백나무는 성질이 약간 차가운 편이어서 몸이 차가운 분들보다는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입니다.

측백나무 잎은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위를 나쁘게 할 수 있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측백나무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

측백나무의 효능

▶ 지혈 작용, 진해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급 만성의 세균성 이질, 만성 기관지염, 폐결핵, 백일해, 출혈을 동반한 궤양증, 탈모증, 고혈압, 토혈, 코피, 위장출혈, 요혈, 부정자궁출혈, 산후출혈, 혈리(血痢), 머리칼이 빠지는 데와 일찍 희어지는 것을 치료하는 측백나무

측백나무는 측백나무과 측백나무속의 늘 푸른 바늘잎나무이다. 측백나무속은 전세계에 약 6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종에 변종이 자생하고 있다.

찝빵나무(누운측백나무, 눈측백, 천리송), 서양측백, 측백나무, 선측백나무가 자생하며, 편백나무속에는 편백, 화백이 자라고, 삼나무속에는 삼나무(숙대나무)가 넓은잎삼나모속에는 넓은잎삼나무가 자라고 있다.

높이는 5~10미까지 자라며 전국에 정원수나 생울타리로 많이 심는다. 나무껍질은 적갈색에서 회갈색으로 변하며 오래된 나무는 섬유 모양으로 세로로 벗겨진다. 비늘 모양의 잎은 뾰족하고 곧게 선 가지에 좌우로 교차하며 어긋나고 기왓장을 인 것처럼 나란히 포개져 달린다. 잎 앞면과 뒷면의 구별이 없이 양면이 같은 색으로 흰색 점이 조금 있다. 암수한그루로 가지 끝에 달리는 황갈색 수꽃이삭은 10개의 비늘 조각으로 이루어졌고 각각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연한 주갈색의 암꽃은 둥근 모양이다. 울퉁불퉁한 초록색 열매는 달걀형으로 길이는 15~20mm이고 8개의 솔방울 조각으로 되어 있다. 열매는 가을에 갈색으로 익으면 벌어져서 씨가 나온다. 씨는 타원형~달걀형으로 날개가 없다.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여겨 잎은 지혈작용이 강해서 피를 멎게 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측백나무의 어린가지와 잎( 側柏葉 ), 뿌리껍질(柏根白皮), 가지(柏枝節), 씨앗(柏子仁), 수지(柏脂)도 약용한다.

측백나무의 잎 의 다른 이름은 측백엽 (側柏葉: 약성론), 백엽 (柏葉: 금궤요략), 총백엽 (叢柏葉: 민동본초), 측백 (側柏, 백 :柏: 시경), 편백 (扁柏: 전남본초), 애백 (崖柏, 향백 :香柏, 황심백 :黃心柏, 편송 :扁松, 운편백 :雲片柏, 송반 :松蟠, 편송 :片松, 희백 :喜柏: 중약대사전)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열매속 종자 의 다른 이름은 백자인 (柏子仁: 당본초), 백실 (柏實: 신농본초경), 백자 (柏子, 백인 :柏仁: 신농본초경집주), 측백자 (側柏子: 일화자제가본초)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뿌리껍질 의 다른 이름은 백근백피 (柏根白皮: 본초강목), 백피 (柏皮: 신농본초경집주), 백백피 (柏白皮: 명의별록)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가지 의 다른 이름은 백지절 (柏枝節: 당본초)이라고 한다.

측백나무 줄기 또는 가지를 연소시킨 후 분비되는 수액인 수지 의 다른 이름은 백지 (柏脂: 신농본초경집주), 백유 (柏油: 본초강목습유)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의 잎과 씨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 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측백엽(側柏葉) //측백잎, 백엽(柏葉)// [본초]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사철푸른 측백나무(Biota orientalis Endl 또는 Thuia orientalis L.)의 가지와 잎을 말린 것이다. 측백나무는 각지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아무때나 채취할 수 있으나 흔히 봄, 가을에 잎이 붙은 어린 가지를 잘라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차다. 폐경, 간경, 대장경에 작용한다. 혈분(血分)의 열(熱)을 없애고 출혈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잎은 혈관을 좁히고 혈액응고를 빠르게 하여 지혈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밖에 진해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을 나타낸다. 주로 여러 가지 출혈 즉 토혈, 코피, 위장출혈, 요혈, 부정자궁출혈, 산후출혈, 혈리(血痢) 등에 쓴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와 일찍 희어지는 데도 쓴다. 검게 볶아서 하루 6~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는 가루내어 역삼씨 기름(마인유)에 개어 바른다.

백자인(柏子仁) //측백씨// [본초]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사철푸른 측백나무(Biota orientalis Endl 또는 Thuia orientalis L.)의 여문 씨를 말린 것이다. 측백나무는 각지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드려 씨를 털어서 굳은 껍질을 없앤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심경,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심(心)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대변을 잘 보게 한다. 또한 풍습(風濕)을 없애고 땀을 멈춘다. 주로 심혈부족(心血不足)으로 잘 놀라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 잠을 자지 못하는 데 쓰며 식은땀, 변비, 관절통 등에도 쓴다. 약간 볶거나 기름을 짜 버리고 하루 4~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설사하는 데는 반드시 기름을 짜 버리고 써야 한다. ]

측백나무 수지인 백유 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개선(疥癬), 나창(癩瘡), 독창(禿瘡), 황수창(黃水瘡), 적유단(赤遊丹)을 치료한다. 외용시 그대로 붙이거나 달여서 고약을 만들어 문지른다.

측백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탈모증

신선한 측백잎을 60% 알코올에 담그고 7일 후에 약액을 여과하여 탈모 부위에 1일 3회, 문질러 바른다. 13례의 관찰 결과(모두 앞이마, 머리 정수리부터 후두부에 이르는 탈모이고 원형탈모는 들지 않았다), 치료 후에는 모두 모발이 나왔다. 계속 바르고 또 적당하게 약의 농도를 높이면 모발이 빽빽하게 나고 또 탈모되지 않는다. [ 임상보고 , 중약대사전]

2, 고혈압

측백잎 19g을 썰어 부순후 물로 달인다. 혈압이 정상으로 될 때까지 차 대신 마신다. [강소성중초약신의료법전람자료선편]

3, 성인 및 소아 화상

측백잎을 절구에 넣고 습기 있을 때 잘 찧어서 진흙 모양으로 만들어 찬물과 배합하여 연고를 만들어 상처에 바르고 천으로 고정시켜 둔다. 2~3일이면 피부손상이 나아지고 흔적도 없어진다. [본초도경]

4, 풍습으로 모든 관절이 아픈 증세

측백잎을 물로 달인 액을 양조주와 함께 마신다. [본초강목, 측백주]

5, 탈모증

당귀, 측백 종자 각 600g을 함께 갈아서 곱게 가루내어 연밀(煉蜜)로 환을 만든다. 하루에 세 번 한번에 7.5~11g을 식후에 복용한다. [전전선편, 피부과]

측백나무에 대해서 최영전씨가 기록한 <한국민속식물> 에서는 “옛날 진왕(秦王) 때 모녀(毛女: 털이 많은 여인)라는 궁녀가 있었는데 관동(關東)의 적도(賊徒)가 내습했을 때 그녀는 산중(山中)으로 도망쳤다. 허기져서 헤메고 있을 때 한 선인(仙人)이 나타나 송백(松柏) 잎을 먹어보라고 이르고는 사라졌는데 과연 그것을 먹었더니 시장끼를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그 잎을 계속 먹었더니 겨울에는 춥지 않고 여름에는 더위를 모르게 되었다. 모녀(毛女)는 궁으로 돌아갈 것을 잊었는데 그 후 한(漢)의 성제시(成帝時)에 어떤 사냥꾼이 종남산(終南山)에서 옷도 입지 않고 온몸에 검은 털이 나 있으며 훨훨 날다시피 뛰어 다니는 이상한 사람을 잡아보니 그 사람이 모녀었더라는 것이다.

그때는 이미 진(秦)나라 때부터 200여 년이 지난 후였다 한다. 이 전설은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신선나무(선수:仙樹)임을 암시적으로 말해준 것이다.

또 열선전(列仙傳)에는 적송자(赤松子)가 즐겨 측백나무 씨를 먹었는데 빠졌던 이(치:齒)가 다시 돋아났다고 했으며 화원기(化源記)에도 백엽선인(柏葉仙人)이 눈앞의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영약이라는 도사의 교시를 받아 8년 간 쉬지 않고 그것을 먹었더니 마침내 온몸이 불덩이처럼 더워지고 종기가 돋아나 차마 볼 수 없을 지경이라 옆에 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는 몸을 자꾸 씻었더니 종기는 사라지고 이목이 수려해지고 광채가 나며 머리는 검게 되니 몸이 날 듯 가벼워져 득도선술(得道仙術)하여 우화등선(羽化登仙)하게 되었다고 한다.”

측백(側柏)이란 이름의 유래는 잎이 옆을 향해서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측백나무 효능

측백나무​​ ​열매 백자인 효능

​측백나무는 측백나무과 측백나무속의 늘 푸른 바늘잎나무이다.

측백나무속은 전 세계에 6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2종에 변종이 자생하고 있다.

​측백나무 의 효능,부작용,주의사항, 발모,탈모방지,흰머리를검게,불면증에탁월,가슴두근…

측백나무 잎차 만들기

높이는 5~10m까지 자라며 전국에 정원수나 생울타리로 많이 심는다. 나무껍질은 적갈색에서

회갈색으로 변하며 오래된 나무는 섬유 모양으로 세로로 벗겨진다. 바늘 모양의 잎은 뾰족하고

곧게 선 가지에 좌우로 교차하며 어긋나고 기왓장을 인 것처럼 나란히 포개져 달린다.

잎 앞면과 뒷면의 구별이 없이 양면이 같은 색으로 흰색 점이 조금 있다.

암 수 한그루로 가지 끝에 달리는 황갈색 수꽃 이식은 10개의 비늘 조각으로 이루어졌고

각각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연한 주갈색의 암꽃은 둥근 모양이다.

울퉁불퉁한 초록색 열매는 달걀형으로 길이는 15~20mm이고 8개의 솔방울 조각으로 되어 있다.

측백나무는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여겨 잎은 지혈작용이 강해서 피를 멎게 하는데 사용되어 왔다.

​ 측백나무의 잎의 다른 이름은 측백엽, 백엽, 총백엽, 측백, 편백, 애백,

항백, 향백, 편송, 운편백, 송반, 희백 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열매속 종자의 다른 이름은 백자인, 백설, 백자, 백인, 측백지 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뿌리껍질의 다른 이름은 백근백피, 백피, 백백피 등으로 부른다.

측백나무 가지의 다른 이름은 백지절 이라고 한다.

​백자인(栢子仁 : 측백씨)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측백나무의 씨앗이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빛에 말린 다음 씨를 털어서 굳은 껍질을 없앤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심경,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심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대변을 잘 보게 한다.주로 심혈부족으로 잘 놀라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데,잠을 잘 자지 못하는 데 쓰며 식은 땀, 변비, 관절통,등에쓴다.

​또한 풍습을 없애고 땀을 멈춘다.

약간 볶거나 기름을 짜 버리고 하루 4~12g을 물로 달이거나 거루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설사하는 데에는 반드시 기름을 짜 버리고 써야 한다.

측백나무 수지인 백유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개선, 나창, 독창, 황수창, 적유단을 치료한다.

외용시에는 그대로 붙이거나 달여서 고약을 만들어 문지른다.

​측백엽(측백잎,백엽)

측백나무과에 속하는 ​사철푸른 측백나무의 가지와 잎을 말린 것이다. 측백나무는 각지에서 자라며

심기도 한다. 아무때나 채취할 수 있으나 흔히 봄 가을에 잎이 붙은 어린가지를 잘라 그늘에 말린다.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차다. 폐경, 간경, 대장경에 적용한다. 혈분의 열을 없애고 출혈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잎은 혈관을 좁히거 혈액응고를 빠르게 하여 지혈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밖에 진해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 억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을 나타낸다.

주로 여러 가지 출혈 즉 토혈, 코피, 위장출혈, 요혈, 부정자궁출혈, 산후출혈, 혈리 등에 쓴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와 일찍 희어지는 데에도 쓴다.

검게 볶아서 하루 6~12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를 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머리칼이 빠지는 데에는 가루내어 역삼씨기름에 개어 바른다.

​​

​측백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1.고혈압

측백잎 19g을 썰어 부슨후 물로 달인다. 혈압이 정상으로 될 때까지

차 대신 마신다. (강소선중초약신의료법전람자료선편)

2.탈모증

​신선한 측백잎을 60% 알콜에 담그고 7일 후에 약액을 여과하여 탈모부위에 1일 3회 문질러 바른다.

13례의 관찰 결과(모두 앞이마, 머리 정수리 부터 후두부에 이르는 탈모이고 원형탈모는 들지 않았다).

치료 후에는 모두 모발이 나왔다. 계속 바르고 또 적당하게 약의 농도를 높이면 모발이 빽빽하게 나고

또 탈모되지 않는다. (중약대사전)

​3. 성인 및 소아 화상

​측백잎을 절구에 넣고 습기 있을 때 잘 찧어서 진흙 모양으로 만들어 찬물과 배합하여

연고를 만들어 상처에 바르고 천으로 고정 시킨다. 2~3일이면 피부 손상이 좋아지고

흔적도 없어진다(본초도경)

4.신경이 예민 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릴때

​심혈을 지양시키고 정신을 안정하게 하므로 잠을 못 이루며 잘 놀라거 가슴이 뛰며 건망증과

어지러움이 반복되는 증상에 탁월한 반을을 보인다.

지방성분은 장관을 부드럽게 하므로 노인 및 산후의 변비에 유효하다.

학습 기억력에 영향을 주며 진정작용을 보인다.

​5. 풍습으로 모든 관절이 아픈 증세

​측백잎을 물로 달인 액을 양조주와 함께 마신다. (본초강목, 측백주)

​6. 탈모증

​당귀, 측백 종자 각 600g을 함께 갈아서 곱게 가루내어 연밀로 환을 만든다.

하루에 3회, 1회에 7.5~11g을 식후에 복용한다. (전전선편, 피부과)

​<백자인 차>

​백자인은 측백나무의 열매다.

​효능 ​: 가슴 두근거림증, 불면증, 입마름증 등에 사용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여성이나 노인 중에 예민하여 잠을 못 이룰 경우에 좋다. 또한 변비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

​재료 : ​백자인 30g, 물 500ml

​제조법 ​: 백자인을 살짝 볶아 물 500l에 달인 다음 3~5회에 나누어 마신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드려 씨를 털고 굳은 껍질을 없앱니다.

​약성 ​: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심장, 간, 신장, 경에 작용한다.

​처방 ​: 백자인, 맥문동, 구기자, 당귀, 창포, 복신, 현삼, 숙지황, 각각 10g, 감초 4g을 섞어

심혈이 부족하여 잘 놀라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을 자지 못하고 잘 잊어버리며 정신이 몽롱한데 쓴다.

달여서 1일 3회로 나누어 먹는다. ​

​<한국본초도감>

​측백나무 잎을 가을철 처서 무렵에 채취하여 쪄서 말리기를 9번 거듭하여 가루를 만들어 먹으면

온갖 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몸에서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향내가 나며 머리칼이 검어지고 이빨과 뼈가 튼튼해져서 오래산다.

부인들의 하혈, 피오줌, 대장이나 직장의 출혈에도 좋아지고 간암이나 간경화로 복수가 찰때도 좋다.

​<측백나무의 전설> ​

​ ​측백나무에 대해서 최영전씨가 기록한 “한국민속식물”에서는 “옛날 진왕때

모녀(털이 많은 여인)라는 궁녀가 있었는데 관동의 적도가 내습했을 때 그녀는 산중으로 도망쳤다.

허기져서 헤매고 있을 때 한 선인이 나타나 송백잎을 먹어보라고 이르고는 사라졌는데 과연 그것을 먹었더니

시장끼를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그 잎을 계속 먹었더니 겨울에는 춥지 않고 여름에는 더위를 모르게

되었다. 모녀는 궁으로 돌아갈 것을 잊었는데 그 후 한의 성제시에 어떤 사냥꾼이 종남산에서 옷도 입지

않고 온 몸에 검은 털이 나 있었으며 훨훨 날다시피 뛰어 다니는 이상한 사람을 잡아보니

그 사람이 모녀였더라는 것이다.

그때는 이미 진나라 때부터 200여 년이 지난 후였다고 한다. 이 전설은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신선나무(선수) 임을 암시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또 열선전에는 적송자가 즐겨 측백나무 씨를 먹었는데 빠졌던 이가 다시 돋아 났다고 했으며,

화원기에도 백엽선인이 눈 앞의 측백나무가 불로장생의 영약이라는 도사의 교시를 받아 8년간 쉬지 않고

그것을 먹었더니 마침내 온 몸이 불덩이처럼 더워지고 종기가 돋아나 차마 볼 수 없을 지경이라 옆에 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는 몸을 자꾸 씻었더니 종기는 사라지고 이목이 수려해지고 관채가 나며 머리는 검게 되니

몸이 날듯 가벼워져 득도선술하여 우화등선하게 되었다고 한다.

측백(側栢)이란 이름의 유래는 잎이 옆을 향해서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글:약초연구가 전동명)

부작용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약재로 분류되어있다

하지만 다른체질도 증상에 따라 사용 딜수 있다고 한다.

백자인부작용을 살펴봄ㄴ 백자인은 정유성분과 기름성분이 다량함유 되어있다.

이성분은 변비증상에는 도움되지만 기름이 많다보니 소화장애, 설사등을 유발할수 있다.

법제방법

정유성분, 기름성분이 많기때문에 소화력이 뛰어난사람은 그냥 섭취해도

별문제가 없지만소화기장애가 있는사람이나 설사를 자주하는사람은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법제를 해서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한의학에서는 기름성분이 많은약재의 부작용을 줄이기위해서

제상법을 이용해서 부작용을 줄인다.

제상법은 기름기를 제거해서 사용하는법제방법인데,

가루낸백자인을 면보자기 또는 기름종이에 기름을 흡수시켜 제거하고

사용하는 법제법이다.

이렇게하면 별부작용없이 시용할수가 있다.

소화가 잘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소도제인 산사, 신곡, 맥아,백두구,익지인, 사인등을

때에따라 가감하면 소화도 아주 잘되므로 두루 사용 할수 있다.

본초에 기록되어있는 백자인복용법은

백자인을 가루내어 알약을 만들어 먹거나 조금씩달여서 먹도록 되어있다.

청심연자탕, 양심탕, 신경질환처방등에쓰이며,

단방으로는 백자인차로 복용 할 수있다.

동영상 링크

동영상 화질

제대로 알고 먹는 약재 상식

측백이란 옆으로 서 있다는 뜻으로 모든 나무들이 태양을 향해 있는데 측백(側柏)만 홀로 서쪽을 향하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절개를 지니고 있는 나무에는 백(白)이라는 글자를 쓰는 관행에 따라 측백(側柏)이란 이름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일설에는 백(柏)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약에 넣는 것은 오직 잎이 한쪽으로만 자란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측백(側柏)이라 하였다고 한다.

이번에는 측백나무잎 측백엽(側柏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측백엽(側柏葉)의 정의

Thuja orientalis (=Biota orientalis), Platycladus orientalis, Thuja occidentalis의 어린가지와 잎으로 혈(血)을 맑게 하고 지혈(止血)하며 풍사(風邪)를 몰아내고 종독(腫毒)을 흩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임

측백엽(側柏葉)의 효능 및 효과

이 약의 맛은 쓰고 밋밋하며 성질은 차다.[苦澁寒]

측백엽은 혈열을 내려 코피, 토혈, 변혈, 소변출혈, 자궁출혈에 쓰고 해수, 천식, 가래, 탈모, 지루성피부염, 외상출혈 등에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출혈시간단축, 진해, 거담작용이 있고 혈압강하, 항균작용, 해수, 천식에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

고문헌에 따른 효능

“<別錄(별록)>: 피를 토하고 코피를 흘리는 증상, 출혈을 동반한 이질, 붕루, 赤白帶下(적백대하)를 치료하고 몸을 가볍게하며 기를 북동우고 추위와 더위에 견디는 힘을 키우며 濕(습)으로 인한 저림을 제거한다. 배가 고프지 않다.

<甄權(견권)>: 風寒(풍한)의 사기로 관절이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혈뇨를 멎게 한다.

<池大明(지대명)>: 볶아서 동상에 바른다. 태운 잿물을 머리카락에 바르면 머리가 검고 윤택하게 변한다.

<蘇頌(소송)>: 화상에 바르면 통증이 그치고 흉터를 없앤다. 이것을 복용하면 기생충의 독에 의한 腹脹(복창)과 이질을 치료할 수 있다. 끓여서 항상 복용하면 五臟(오장)의 기생충을 없애고 몸에 좋다.”

측백엽(側柏葉)을 먹는법

대표적인 것이 백차(柏茶)가 있다.

측백엽(側栢葉)을 햇볕에 말려 차 대용으로 마시면 지혈(止血), 자음(滋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원한방플러스 윤여진 대표는 “생김새는 비늘잎 모양의 소엽이 겹쳐 연결되어 서로 마주 나고 중엽은 능형이다. 이 약은 잎이 많으며 가지가 적은 것이 좋다”라며“백탕은 측백엽을 끓인 탕으로 밤에 마시면 정신을 맑게 하는 음료로 고문헌에 기록되어 있으니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자료제공=초원한방플러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측백 나무 효능

다음은 Bing에서 측백 나무 효능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 측백효능
  • 측백열매효능
  • 측백씨앗백자인효능
  • 강철같은육체측백효능
  • 힌머리검게측백열매효능
  • 정액보충측백열매효능
  • 악성아토피피부염측백효능
  • 몸향기나게하는측백효능
  • 자양강장측백열매효능
  • 중풍예방측백효능
  • 무병장수측백열매효능
  • 신경쇠약측백열매효능
  • 허약체질측백열매효능
  • 부인병효능측백열매효능
  • 성기능강화측백열매효능
  • 늙지않게해주는측백효능
  • 측백열매섭취방법
  • 측백열매채취시기
  • 측백열매효소방법
  • 약초효능
  • 약초공부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YouTube에서 측백 나무 효능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측백나무 잎과 열매 씨앗 효능 동의보감 1년복용하면 10년 2년 복용하면 20년을 더무병장수할수 있다는 놀라운 효능 | 측백 나무 효능,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