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주의 상담 |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모든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여성 주의 상담 –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KBS News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11회 및 좋아요 2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여성 주의 상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 여성 주의 상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앵커] 우리 시대를 빛낸 소설 작품을 만나보는 시간.
오늘 소개해드릴 작품은 1990년대 격렬한 논쟁의 한 가운데에 있었던 문제작, 공지영의 장편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입니다.
여성들이 살면서 겪는 억압과 차별을 친숙하고 일상적인 화법으로 적나라하게 드러냄으로써, 본격적인 여성주의 문학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정연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2년, 30대 초반에 접어든 세 친구.
맞벌이를 고집하다가 출근길에 사고로 아이를 잃은 뒤 이혼하고, 부유하고 화려하게 살지만 남편의 외도에 속앓이하고, 자신의 꿈도 포기한 채 남편을 뒷바라지해왔는데도, 오히려 자신을 무시하고 모욕하는 남편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합니다.
모두 행복한 결혼 생활에 실패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공지영/소설가 : \”그 셋 중 하나의 고통에 들어가지 않는 여자가 없을 정도로, 그리고 그런 것들이 한번도 공식적으로 표명되지 않았을 정도로 닫힌 사회였던 거죠.\”] 세 친구는 대학 시절 ‘여성해방’에 투신하자고 결의했을 만큼 주체적인 삶을 자신했지만, 졸업 뒤에 맞닥뜨린 가부장적 질서,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은 예상보다 훨씬 교묘하고 강고했습니다.
[공지영/소설가 : \”(남편과 달리) 저는 남자 쪽 식구들을 아버님, 어머님, 도련님, 아가씨 이렇게 부르는 거예요. 왜 나는 동등하게 결혼을 한 사람인데 왜 나에게 이런 용어를 쓰게 하는지…\”] 엄마들은 딸들에게 자신과 다르게 살라고 가르치면서도, 아들에게는 반대로 아버지처럼 살라고 가르치던 세상.
1980년대 초반 운동권 학생으로서 학습한 지식들, 민주화 투쟁의 경험조차, 여성으로서 일상을 살아가는 데는 전혀 도움이 안 됐습니다.
[공지영/소설가 : \”‘집 안에 있는 아내와 남편 하나 해석할 수 없다니’하는 당혹감이 저를 엄청난 혼란에 빠뜨렸죠. 그래서 작가로서는 그것을 쓰지 않고는 넘어갈 수 없었어요.\”] 소설 속에서 남성들이 거침없이 쏟아내는 폭력적인 언사들은 여성 독자들의 열렬한 공감을 이끌었지만, 현실을 과장했다는 비판도 함께 받았습니다.
[공지영/소설가 : \”절망이니까 희망적으로 그려라가 정답이 아니라 절망을 정확히 드러내면 그 속에 분명히 희망이 생기거든요.\”] ‘누군가와 함께 행복하려면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
불행 경쟁을 벌이는 듯한 세 친구의 삶에 불경의 한 구절,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제목을 붙인 이유는 행복의 주체는 반드시 ‘내’가 돼야 한다는, 동시대 여성들을 향한 응원과 격려였습니다.
[공지영/소설가 : \”누군가가 다가와서 나의 행복을 해결해주기를 원하지 말고 스스로 행복을 해결하고 갈 때 연대도 가능한 거죠. 사실 연대란 것이 누구에게 의존한다는 이야기는 아니거든요.\”] 등단한 뒤에도 한동안 무명에 가까웠던 공지영은 1993년 이 작품을 발표하며 일약 스타 작가로 떠올랐고, 90년대 문단을 휩쓴 여성주의 문학의 아이콘이 됐습니다.
[심진경/문학평론가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256676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여성 주의 상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여성주의상담이란 – 아카이브 문

여성주의 상담이란 여성 내담자를 가부장제 사회에서 성차별에 억압당해 온 존재로서 이해하고 상담하는 상담치료기법을 말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모든 문제는 자신에게서 …

+ 여기를 클릭

Source: herstory.xyz

Date Published: 10/20/2022

View: 9886

여성주의상담이란 – 성남여성의전화

1960년대에 일어난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서구에서는 1960년대부터 심리 상담에서 여성 주의적 접근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들 스스로가 다른 …

+ 여기에 표시

Source: snwhotline.or.kr:40424

Date Published: 7/20/2021

View: 6869

여성주의상담이란

여성주의 상담은, 각 여성의 개인적 특성에 가치를 두고,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깨닫고 스스로 자유로워지고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변화시켜 인간을 존중하는 사회를 …

+ 여기에 표시

Source: bwhotline.or.kr

Date Published: 5/17/2021

View: 705

여성주의 상담 – 다음블로그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이 사회적 요구에 의해 자신을 정의하지 않고 스스로 정의하도록 장려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자유 여성주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0/11/2021

View: 4075

한국여성주의상담실천연구소

여성주의상담은 기존의 상담 접근과는 달리 여성문제가 사회제도적인 구조와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하에 개인의 변화와 사회의 변화를 동시에 추구한다. 또한 치료를 강조 …

+ 여기에 표시

Source: kfc.hotline.or.kr

Date Published: 3/7/2022

View: 2325

왜 여성주의 상담인가 – 네이버 블로그

여성주의 상담은 단순한 상담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간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소외되고 평가절하 되었던 여성을 ‘여성의 눈으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24/2022

View: 7156

여성주의상담안내

여성주의상담안내 · 1)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여성이 겪는 문제를 개인적으로만 보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조건속에서 형성된 문제라고 봅니다. · 2) …

+ 더 읽기

Source: www.jjhotline.or.kr

Date Published: 7/21/2022

View: 1427

여성주의상담 "자기 안에 있는 여성의 역사를 새롭게 짜 가는 …

김 교수는 상담이론에는 “정신분석, 인간중심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고 여성주의 상담은 상담이론의 영역에 있다. 여성학이 아니라 상담심리학”이라며 …

+ 더 읽기

Source: m.usjournal.kr

Date Published: 1/4/2022

View: 9819

전통적 상담과 여성주의 상담의 비판적 고찰 … – DSpace at EWHA

여성주의 상담의 사례개념화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평등한 관계를 바탕으로 억압의 다양한 원천을 알아보고 문제의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을 분리하고 인식하여 자신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dspace.ewha.ac.kr

Date Published: 3/3/2021

View: 879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여성 주의 상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여성 주의 상담

  • Author: KBS News
  • Views: 조회수 1,011회
  • Likes: 좋아요 22개
  • Date Published: 2021. 8.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Bra0CYf3JP0

여성주의상담이란 · 여성주의상담 · 아카이브 문

원리Ⅰ: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이는 여성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지점이다. 가정폭력 피해 여성들의 경우 가정을 지키지 못했다거나 자신이 살기 위해 아이들을 두고 나왔다고 자책하고 성폭력 피해 여성들의 경우 사회가 피해자를 대하는 냉담한 시선 속에서 자신의 행동이 가해를 유발하거나 방관한 것이 아닌가라는 자책을 하곤 한다.

여성 폭력 및 정서적인 문제들의 많은 부분이 우리 사회의 성차별적 조직문화에서 야기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 자기 인식을 통해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고, 나아가 차별과 억압을 해소하는 사회적인 변화를 지향합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내담자의 잠재력을 존중하고, 내담자와 상담자의 평등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각 여성의 개인적 특성에 가치를 두고,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깨닫고 스스로 자유로워지고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변화시켜 인간을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함 (‘왜 여성주의 상담인가?’ 발간사, 황경숙) 에 궁극적인 목표를 둡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사회의 성차별 문제를 자각하고 여성차별 철폐와 성평등한 사회 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주의적 가치체계에 근거한 상담이고, 여성주의 상담가는 이러한 여성주의적 가치체계에 부합하는 상담접근을 선택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주의 상담은 단순히 상담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간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소외되고 평가절하 되었던 여성을 ‘여성의 눈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전환된 가치관에 관한 문제입니다.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원리 아래 사회구조적 성차별을 경험하는 여성으로서 내담자를 이해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여성운동입니다.

1. 개요

1960년대에 서구에서 일어난 여성운동을 시작으로 여성에 대한 새로운 상담 접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겼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주의적 이론과 방법을 상담에 도입하여 여성들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사회현실 구조를 새롭게 바라봄으로써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은 사회적 근거와 정치적 근거를 가지고 있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돕는 것 이외에도 사회변화를 이끌기 위한 상담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상담 장면에서도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불평등한 권력이 재현되지 않도록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평등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여성이 경험한 것을 존중하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내담자의 심리적 불편감을 저항과 생존을 위한 기술이며 의지라고 보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성-역할 분석, 성-역할 중재, 권력 분석 및 통합, 독서 치료, 자기-드러내기, 표현훈련, 틀과 이름을 다시 만들기, 집단상담 등과 같은 상담 기법을 활용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성별을 염두에 둔 접근으로 사회적 억압에 의해 영향을 받아온 여성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측면과 사회적으로 인식을 전환한다는 측면에서 그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 한편 상담자의 가치관이 내담자에게 과도하게 강요될 수 있다는 점과 내담자의 문제의 원천을 사회적인 측면에서 주로 찾는 점은 자칫 상담이 한쪽으로 치우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제시되고 있다.

2. 여성주의 상담의 개념

미국과 서구에서는 1960년대에 일어난 여성운동의 영향으로 여성에 대한 새로운 상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특히 전통적인 여성 역할이 여성들을 억압하고 전통적인 심리상담은 여성들의 문제 해결을 제대로 돕지 못하고 오히려 여성의 종속적 위치를 강화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현재까지 많은 학자들이 여성주의 상담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켜 왔다(조주현, 2003).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 여성주의 상담이 시작되었으며,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주의적 이론과 방법들을 상담에 도입하여 여성들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사회현실 구조를 새롭게 바라봄으로써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정당화되고 있는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측면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게 해주고 그들의 자아치유와 건강한 성장을 돕는 심리적 치료 접근이다(최해림, 김영희, 1996). 또한 여성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처해 있는 가부장제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을 갖게 하고 이를 기초로 올바른 이해와 건강한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여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상담 활동이다(이규미, 1996).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이 사회적 요구에 의해 자신을 정의하지 않고 스스로 정의하도록 장려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자유 여성주의, 급진 여성주의, 문화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의 네 가지 기본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강문순, 2003). 또한 여성주의 상담은 다음의 개념들을 강조하고 있다(Corey, 2003).

• 문제를 개인적 수준에서보다는 사회정치적이며 문화적 맥락에서 보기

• 여성 경험의 본질을 독창적 관점에서 생각하기

• 여성의 심리적 건강을 평가하는 전통적 방법에 도전하기

• 내담자가 환경의 억압적 측면을 다루는 사회적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기

우리나라에는 1983년 ‘한국 여성의 전화’가 설립되면서 폭력 피해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 시작되었고, 그 후 ‘한국 성폭력 상담소’, ‘한국 여성 민우회 가족과 성 상담소’ 등이 설립되어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조주현, 2003). 또한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적 모형들을 통합하여 더욱 일관성 있는 이론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이장호, 1996).

또한 한국 여성들은 남아선호 사상으로 출생 시에 차별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으며, 교육 과정에서 차별을 받는 경우도 있다. 또한 여성이 교육받을 기회가 늘어났고 경제활동 참여가 확대된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승진에서 차별을 받거나 저임금, 취업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직장에서의 성폭력 및 가정 내 폭력을 경험할 가능성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압력에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여성이 처한 사회적 맥락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강문순, 2003).

3.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와 목표

코리(Corey, 2003)의 정리에 의하면 여성주의 상담의 기초가 되는 원리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먼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여성주의 상담은 사회적 근거와 정치적 근거를 가진다. 즉 여성주의 상담자는 갈등을 겪는 내담자를 도울 뿐 아니라 사회 변화를 이끌기 위해 상담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진다. 결과적으로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성 역할 기대가 강요하는 제약으로부터 남성과 여성을 자유롭게 하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것이 궁극적 목표가 된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평등하며, 치료 관계에서 사회의 불평등한 권력이 재현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그 다음으로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여성이 경험한 것을 존중한다. 기존의 상담에서 여성의 경험을 남성중심적 시각과 규준에서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면,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강간, 성적 구타, 성희롱, 아동기 성적 학대, 섭식장애, 가정폭력 등과 같은 여성이 경험할 수 있는 주제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은 심리적인 불편감이나 정신적 증상을 질병이라고 생각하는 기존의 관점과 달리 공정하지 못한 사회 체제에 대한 하나의 의사표현이라고 정의한다. 즉, 고통은 장애나 결함의 증거가 아니라 저항과 생존을 위한 기술이며 의지라고 보는 입장이다(Worell & Johnson, 1997). 마지막으로 여성주의 상담에서는 사회적으로 받는 여러 억압을 통합적으로 분석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성별에 따른 차별 대우가 보편화된 문화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정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감정의 동요를 느끼는 것은 약하기 때문이라고 배운 남성은 치료관계 안에서나 밖에서 정서를 표현하는 데 곤란을 겪을 수 있다. 자신의 소망을 포기하고 가족을 돌봐야 한다고 배운 여성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고 이것을 존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Corey, 2003).

또한 미국심리학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상담 및 심리 치료에 대한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원리는 양성 평등 모델(gender-fair model)을 근거로 하고 있다(Enns, 2000). 양성 평등 모델이란 여성과 남성 모두를 긍정적이고 중심적으로 보는 것, 전통적인 성 역할과 관련된 배타적인 용어를 피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모델이다(이지연, 2004).

영역

여성에 대한 상담 및 심리 치료 원리 지식 1. 상담자들은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영향을 주거나 사회적으로 여성 집단에게 특별히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신체적,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알고 있다.

2. 상담자들은 실습과 관련된 이론의 가정과 시각이 남성과 여성에게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상담자는 이론과 모형이 여성 내담자들에게 특별히 유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 내담자들의 잠재력을 배척하거나 제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3. 공식적인 훈련 이후에, 상담자들은 여성 집단의 특별한 문제를 포함하여 진로 전반에 걸쳐 여성과 관련된 이슈들을 계속 탐색하고 배운다.

상담자 태도 4. 상담자들은 모든 형태의 억압에 대해 알고 억압이 성차별주의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고 있다.

7. 상담자들은 여성 상담에서 잠재된 변화, 목표의 방향이나 특성을 선입견에 근거한 한계로 국한시키지 않는다.

11. 상담자들은 상담자 자신의 발달에 따른 성 역할 사회화와 가치, 태도가 여성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안다.

12. 상담자들은 여성 상담에서 자신이 어떻게 상담해야 상담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고 있다. 상담자들은 여성 상담에 불리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자문, 수퍼비젼, 상담을 통해 자신이 상담하는 것을 모니터한다.

상담 과정과 기술 2. 상담자들은 실습과 관련된 이론의 가정과 시각이 남성과 여성에게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상담자는 이론과 모형들이 여성 내담자들에게 특별히 유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 내담자들의 잠재력을 배척하거나 제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5. 상담자들은 상담자-내담자 상호작용이 적대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상담의 언어적·비언어적 과정(process) 변인들(특히 관계에서 힘과 관련하여)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6. 상담자들은 일반적인 여성과 특별한 여성 하위 집단에 촉지넉인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 7. 상담자들은 여성 상담에서 잠재된 변화, 목표의 방향이나 특성을 선입견에 근거한 한계로 국한시키지 않는다. 8. 상담자들은 여성 내담자가 여성 혹은 남성 상담자를 만나려고 하는 상황에 민감하다. 9. 상담자들은 상담, 수퍼비전, 강의 시 비성차별적(non-sexist) 언어를 사용한다. 10. 상담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여성 내담자와의 성적 행동에 관여되지 않는다. 13. 상담자들은 성 편견을 없애는 기관과 개인들을 지원한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은 성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여성의 정신건강을 재해석하고, 여성 내담자가 자신의 권한과 힘을 찾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에 힘을 발휘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성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여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이해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섭식장애 여성 내담자를 예로 들면, 이 내담자의 상담 목표는 내담자가 사회적 속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신체에 대해 알고 좋아하며, 사회적 기대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각하는 것이 주요 목표가 될 수 있다(Enns, 1997; 이지연, 2004).

또한 우렐과 리머(Worell & Remer, 1992)가 제시한 여성주의 상담의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여성이나 남성이나 자기만의 고유한 경험과 직감을 신뢰하도록 돕는다.

• 내담자가 여성 관련 가치관을 인정하도록 돕는다.

• 여성이 스스로를 돌보도록 지원한다.

• 여성이 자신의 신체를 인정하고 좋아하도록 돕는다.

• 다른 사람의 성적 요구가 아니라 자신의 성적 요구를 정의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도록 돕는다.

4. 여성주의 상담 기법

샤프(Sharf, 2000), 우렐과 리머(Worell & Remer, 1992), 엔스(Enns, 1993) 등이 기술하고 있는 여성주의 상담 기법을 코리(Corey, 2003)가 정리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성주의 상담의 기법 (Corey, 2003)

상담 기법

내용 성-역할 분석 • 내담자가 경험한 직간접적인 성-역할 메시지 탐색 • 성-역할 메시지들로부터 받은 영향 탐색(긍정, 부정) • 내담자가 그 메시지를 어떻게 내면화했는지 확인 • 내면화된 메시지들 중 변화를 희망하는 것을 선택 • 변화를 위한 계획 수립 및 수행 성-역할 중재 • 여성에 대한 사회적 역할 기대가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도움.

권력 분석, 권력 통합 • 내담자가 다양한 종류의 권력에 대해 배우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력 또는 접근할 수 있는 권력의 종류에 대해 탐색해 봄. • 내담자는 권력을 발휘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대안적인 전략을 배움. • 내면화된 성 역할 고정관념과 제도화된 성차별이 권력 사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 • 내담자의 권력 역할의 범위를 넓히도록 도움. 독서 치료 • 내담자가 그들의 상담 이슈에 관련된 책을 읽도록 하여 전통적인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도록 도움. • 성차별에 대한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내담자의 전문성을 증가시켜 상담자와 내담자의 권력 차이를 감소시킬 수 있음. 자기-드러내기 • 상담 과정의 신비성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됨. • 상담자 자신도 갈등을 겪는 인간이라는 것을 내담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치료 관계를 평등하게 만들 수 있음. 표현 훈련 • 내담자가 속해 있는 문화권에 맞는 방법으로 표현 행동을 가르치고 촉진함.

틀과 이름을 다시 만들기 • 내담자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때 내담자가 속한 환경의 요인을 고려하도록 생각의 틀을 재형성함. • 내담자의 행동 특징에 적용된 평가나 라벨을 바꿈. 집단 상담 • 자기-조력 집단이나 지지 집단을 통해 다른 여성들과의 연대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

5. 여성주의 상담의 공헌 및 한계

여성주의 상담은 성별을 염두에 두고 성에 공정한 원리들을 상담에 적용하려는 시도였으며, 전통적인 상담 이론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의 경험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억압받아온 여성들의 목소리가 상담을 통해 제대로 드러날 수 있었다. 즉, 여성주의 상담은 개인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적 현실과 정치적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남성이나 여성이나 각자의 문제는 개인 탓이라는 생각으로부터 사회에 있는 억압적 요인들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의 전환을 가져왔다(Corey, 2003).

한편으로 여성주의 상담의 문제점은 투쟁적이면서 과도한 열정을 가진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관을 강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 문제에 기여한 환경 요인들을 조사하는 것을 강조하다 보면 내담자가 문제 원천이 환경에 있으니 자신은 행동할 책임이 없는 것으로 받아들일 위험이 존재한다(Corey, 2003). 또한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할 때 사회구조적인 면을 강조하지만 상담 관계의 맥락, 즉 상담의 미시적 상황을 어떻게 적절히 연결하여 내담자에게 제대로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강문순, 2003).

집필 : 김은영(동서울대학교 교양학과)

참고문헌

강문순(2003년).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와 전망 – 내담자와 상담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민예숙(2011년). 미국과 한국의 여성주의 상담 역사 비교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2), 197-218.

박진아(2000년). 여성상담 기관의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규미(1996년). 여성상담의 특징과 여성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한국여성심리학회지, 1, 139-145.

이장호(1996년). 상담심리학 입문 제3판. 서울: 박영사.

이지연(2004년). 여성주의 상담의 적용 실제와 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6(4), 773-791.

최해림, 김영희(1996년). 한국 여성의 심리장애와 여성치료의 방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8(1), 153-167.

Corey, G. (2003년).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조현춘, 조현재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Enns, C. Z. (1993년). Twenty years of feminist counseling and therapy: From naming biases to implementing multifacete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1, 3-87.

Enns, C. Z. (1997년). Feminist Theories and Feminist Psychotherapies. New York: The Haworth Press, Inc.

Enns, C. Z. (2000년). Feminist therapy. In C. R. Snyder & R. W. Lent (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Sharf, R. S. (2000년). Theories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Concepts and cases (2nd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Wadsworth.

Worell, J., & Johnson, N, G. (Eds.). (1997년). Shaping the Future of Feminist Psycholog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orell, J., & Remer, P. (1992년). Feminist Perspectives in Therapy: An Empowerment Model for Women. New York: Wiley.

왜 여성주의 상담인가

「왜 여성주의 상담인가」

* 작성자 : 조윤숙

제 1장 여성주의 상담의 정의 및 특성

1. 여성주의 상담의 개념 및 태동 배경

1)여성주의 상담의 개념적 정의

여성주의 상담은 사회의 성차별 문제를 자각하고, 여성차별 철폐와 성평등한 사회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여성주의적’가치체계에 근거한 상담이고, 여성주의 상담가는 이러한 ‘여성주의적’가치체계에 부합하는 상담접근을 선택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주의 상담은 단순한 상담이론이나 기법에 관한 것이 아니라 그간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에서 소외되고 평가절하 되었던 여성을 ‘여성의 눈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전환된·가치관에 관한 문제이다. 여성주의 상담가들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이론과 상담기법은 처해있는 위치에 따라 저마다 다를지라도 여성주의 상담자로서 갖는 기본적인 가치관은 동일하다. 즉, 여성주의 상담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하느냐 하는 상담자의 가치관, 철학을 말하는 것이다.

2)여성주의 상담의 태동 배경

여성주의 상담이 이루어진 배경에는 1960년대 이후 활발해진 여성해방운동의 영향이 크다. 여성운동가들은 여성들에 대한 다양한 성차별 현상을 접하고 그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였다. 당시 여성운동의 유형은 여성억압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급진주의적 여성주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등 다양한 양태를 띠긴 했지만, 여성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의 문제로 보고 성차별 철폐, 여성해방을 위한 법과 제도개혁 등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려는 시도들을 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2. 여성주의 상담의 특성

1)여성주의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여성을 위하 상담은 두 가지 접근으로 정리할 수 있다. 여성주의에 동의하며 상담을 하는 ‘여성주의에서의 접근’과 여성들을 상담하는 데 여성심리에 대한 연구들이나 여성주의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상담에서의 접근’이 그것이다. 여성주의에서의 접근은 여성 내담자들의 심리에 내면화된 가부장적 가치관을 인식시키고, 여성주의적 가치관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데 초점을 맞추는 상담이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주의적 접근에서 정의되어야 하는데, 이는 여성해방의 가치를 추구하는 ‘여성주의’ 철학이 여성주의 상담에 본질적이기 때문이다.

2)개인의 변화를 넘어 사회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여성의 문제들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성역할과 사회화로 인한 구조의 문제라고 본다. 따라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개인의 변화 뿐 아니라 사회구조의 변화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본다.

3)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여성주의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함께 작업하는 평등한 관계로 나아간다. 경직되고 위계적인 거리감을 두기보다 보살펴주고 협조하는 사이임을 강조한다. 상담에서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힘이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려면 상담자에 대한 탈신비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내담자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지 않고서는 어떤 변화도 일어날 수 없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자는 의식화된 여성으로서 여성들을 위한 사회활동에 참여한다. 여성주의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사회에 한발을 내디디려 할 때 새로운 세계를 앞서 살아가는 삶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제 2장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와 목표

1. 엔스의 여성주의 상담원리와 목표

1)여성문제를 이해하는 관점

(1)개인적은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2)증상은 의사소통 혹은 적응의 도구이다.

2)상담관계에서의 원리

(1)여성주의적 가치와 태도를 설명해야 한다.

(2)내담자를 유능하게 본다.

(3)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4)내담자 계약을 맺고 상담목표를 확인한다

3)여성주의 상담의 목표

(1)적응이 아닌 변화를 위한 상담

(2)평등성의 강화

(3)수행성과 친교성의 균형

(4)역량강화

(5)자기양육

(6)다양성 인정하기

2. 워렐과 리머의 여성주의 상담원리와 목표

1)상담의 목표 : 역량강화

워렐과 리머는 여성주의 상담가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신념의 핵심이 역량강화라고 보고 있으며, 여성주의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여성주의 역량강화 상담’이라고 명명하고, 그에 따른 네가지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역량강화는 내담자가 과거, 현재, 미래의 외상과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힘과 탄력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탄력성은 여성주의 상담의 정신건강 성과를 보는 새로운 방식이다. 탄력적인 사람은 자신의 안녕과 효과적인 기능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므로 늘어나는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삶의 사건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워렐은 역량강화를 평가하는 개인진보척도를 제시하였는데 역량강화와 탄력성에 기여하는 열 개의 변수는 다음과 같다.(1.긍정적인 자기 평가와 자아존중감 2.편안함과 고통의 알맞은 균형, 3. 성역할과 문화적 정체성 자각 4. 개인적 통제력과 자기효능감 5. 자기양육과 자기돌봄 6.효과적인 문제해결능력 7.자기주장기술의 능숙한 사용 8.사회적․경제적․지역사회적 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9.젠더와 다문화적 유연성을 가진 행동 10.사회운동과 제도적 변화에의 참여)

2)여성주의 역량강화상담의 원리

(1)원리 Ⅰ : 개인적․사회적 정체성은 상호의존적이다.

(2)원리 Ⅱ :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3)원리 Ⅲ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평등하다

(4)원리 Ⅳ : 여성의 시각은 가치 있다.

3. 엔스와 워렐의 원리 사용하기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는 여성주의 상담과정에서 반드시 참고 되어야 할 기본원리이다. 그러나 이 모든 원리들이 모든 상담과정마다 기계적으로 적용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들은 사회적 상황과 상담의 장면에 맞게 적절히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필자들은 논의를 통하여 엔스와 워렐의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를 우리의 현실에 맞고 상담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네가지 원리-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역량강화, 여성의 시각으로 재조명한다-로 압축하였다.

제 3장 한국여성주의 상담의 역사 – 여성의전화를 중심으로

1. 여성주의 상담의 시작과 발달

여성의전화는 한국사회에서 최초로 상담을 매개로 여성운동을 펼쳐나간 기관이며, 가장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여성주의 상담을 연구하고 실천해온 곳이기 때문에 여성의전화를 중심으로 여성주의상담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1)여성의전화에서 여성운동과 여성주의 상담

여성의전화는 1983년 6월 11일 창립하였다. 1991년 한국여성의전화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1997년 한국여성의전화연합과 서울여성의전화로 분리하였다. 현실적으로 상담사업과 여성운동은 한정된 재화를 두고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문제 등 현실적 선택에서 많은 갈등을 일으키게 되었으나 현재까지도 여성의전화에서 상담과 운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동전의 양면으로서 균형있게 지향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2)여성주의 상담의 심화

1986년에 여성주의상담이란 용어가 여성의전화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1988년에 여성상담사례집에서 여성상담론 모색. 1994년에 여성상담 심포지엄-김영애, 박애선, 김명희, 윤종모 등이 여성주의상담에 대해 실음. 1997년에 인천여성의전화에서 여성주의상담 연습교본 발간. 2004년에 대구여성의전화에서 여성주의상담 워크북 발간되었다.

2. 여성주의 상담가의 교육과 훈련

1)교육 – 새로운 상담원을 위한 정기 교육과 일상적 의식향상을 위한 소모임이 기별 학습모임으로 운영되고 지속적인 여성주의 의식 향상과 여성주의 상담가의 자기정체성 강화를 위한 재교육이 있다.

2)훈련 – 수퍼비전은 1983년에 최초로 이루어진 후 매년 진행되고 있고, 사회참여는 창립초기부터 여성의전화의 여성주의상담이 지향하는 것으로 여성운동에 집중해왔다.

3. 여성의전화 상담에 나타난 여성주의 관점과 여성운동

1)상담에 나타난 여성주의적 관점

(1)아내에 대한 폭력 (2)강간과 직장 내 성폭력 (3)남편의 외도 (4)직장 내 여성 폭력과 차별 (5)시집갈등과 다양한 여성문제 등에 대해 상담과 참여로서 확실한 여성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2)여성주의 상담과 여성운동의 상보성

상담을 통해 여성운동의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강력한 현장성을 갖게 함으로써 여성들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 대안을 만들 수 있다.

4. 여성의전화 상담체계와 쉼터

1)전화상담, 면접상담에서 구조 속의 여성의 처지를 생각하면서 여성을 역사적이고 사회적으로 바라보도록 하는 여성학적 관점을 강조하며 무료법률상담을 통해 여성 개별지원 및 여성관련 법의 연구, 실제 법적 투쟁에서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 제도의 변화를 위한 노력 등을 하고 있다.

2)쉼터는 상담을 통한 아내폭력 피해자들의 피난처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1987년 설립되었고 개인상담, 교육, 집단상담 등으로 지원하고 있다.

5. 여성주의 상담의 현황과 과제

1)여성주의 상담 연구

1985년 한국여성개발원에서 여성상담의 실제를 발간 후 1989년에 여성상담자 훈련프로그램 개발하고 1993년에 성폭력상담원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많은 연구들이 실시되고 있다.

2)여성주의 상담의 과제

여성주의 상담의 대중화와 여성주의상담의 강화가 필요하다.

제 4장 여성주의 상담자의 정체성과 특성

1. 여성주의 정체성 발달단계

다우닝과 루시 워렐 여성정체성 발달단계 1단계/소극적 수용 동일 자신에 대한 개인적, 문화적 편견과 차별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부정하는 여성을 묘사한다. 그 여성은 남성과의 관계에서 종속적 위치를 수용하기 쉽고, 전통적 젠더 역할 배치를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 2단계/눈뜸 동일 이 경험은 개인적 차별, 관계의 상실, 여성주의 관념과 접촉을 포함한다. 이 단계에서 여성은 자신의 억압을 깨닫고 분노하고 가부장적 권력구조와 협력한 자신의 역할에 죄책감을 느낀다. 그러한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남성을 과소평가하면서 젠더를 양극화시키기 쉽다. 3단계/새겨둠 동일 여성의 문화에 빠져 있고 다른 여성과의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관계를 증가시키는 여성을 묘사한다. 4단계/종합 4단계로 통합/참여 여성은 유연하고 긍정적인 여성주의 정체성에 이르고 점차 자신의 여성 자기의 가치를 인정한다. 5단계/적극적 참여 사회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입장을 묘사한다.

여성들의 정체성 발달을 살펴 볼 수 있는 유용한 개념으로 다우닝과 루시가 제시한 여성주의 정체성 발달단계 개념이 있다. 이 개념은 여성주의 상담자들에게 유용하게 적용된다.

2. 여성주의 상담자의 특성

1)자기성찰과 여성주의의 실천

여성주의 치료는 단순히 직업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이 아니며 심리상담 치료자들에게는 삶의 방식이다. 상담자는 자기이해의 과정으로 상담자 자신의 경험과 내적 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찰이 있어야 하고 특히 여성주의상담자는 여성의 경험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차원에서 자신의 편향성을 탐지해야 한다.

2)지지집단

여성주의 집단상담이나 의식훈련이 지지집단이 된다. 워렐은 여성주의 상담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지지집단은 ①여성으로 사는것과 여성주의자가 되는 것과 관련된 개인의 문제 다루기 ②여성주의 프로그램을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문제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속적인 의식화, ③여성주의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지지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3)평등의식과 자매애

권력적이지 않는 평등하고 허용적이며 따뜻한 분위기에서 정서적 유대를 넘어선 자매애를 형성하게 된다. 자매애라는 큰 울타리 안에서 여성들은 서로 협력하고 사랑하며 인정하는 하는 그들만의 세계를 가지고 그 속에서 가부장적 사회를 버텨 나아가 전복을 할 수 있는 자신의 힘을 가질 수 있다.

4)학습

유능한 상담자의 역할수행을 위한 제 조건들로 첫째, 전문가로서 상담자는 기본적으로 상담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둘째, 자기이해의 과정으로서 상담자 자신의 경험과 내적 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찰이 있어야 한다. 셋째, 상담기술의 습득으로 경청, 질문, 자기노출, 공감, 직면, 요약 등의 기술훈련과 경험을 가져야 한다. 넷째, 교육지도로 자신이 내담자를 만나 상담한 사례를 개인적으로 혹은 동료와 함께 집단으로 교육지도를 받아야 한다.

5)미래의 비전

여성주의 상담의 목표는 적응이 아니라 변화이다.

7장. 여성주의 상담원리와 사례

1.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로 제일 먼저 꼽히는 것이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명제이다.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라는 원리가 잘 적용되는 대표적인 내담자들로 아내구타 피해자나 성폭력 피해자 같은 여성 폭력피해자들을 들 수 있다. 개인적이라는 의미는 너와 나라는 특수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나와 나만의 문제라는 것이고 정치적이라는 의미는 사회문화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여성과 남성의 문제라는 것이다.

워렐은 제1원리 중 ‘정치적인 것’의 측면을 사회적 정체성이라고 개념화하여 좀더 다각적으로 접근한다.워렐은 이 원리를 상담에 적용하는 방법을 총 3단계로 보여준다.

첫 번째 단계는 ‘내적인 것에서 외적인 것 분리하기’이다. 여성주의 상담은 내담자가 자기규칙, 성역할 사회화, 제도화된 성차별, 개인의 경험에 따른 다른 종류의 억압을 분류하도록 하며, 내담자가 자기문제의 외적 원천과 내적 원천을 분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집중한다.

두 번째는 ‘병리를 다시 구성하는 것이다’이다. 여성주의 역량강화 상담자는 여성이 자기분노를 표출하는 것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 분노를 자신의 환경과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에너지의 원천으로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믿는다.

세 번째 단계는 ‘사회변화 주도하기’이다.

2. 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여성주의 상담자는 상담관계에서 내담자와의 평등성을 추구한다. 이 평등성은 상담자와 내담자라는 역할을 떠나 여성일반이 갖는 사회적인 조건을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 수용성이나 작업동맹과 비교해 볼때 여성주의 상담이 추구하는 평등한 관계는 훨씬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문제와 맞닿아 있다. 또한 여성주의 상담자는 내담자를 자신의 삶에 관한 최고의 전문가라고 인정한다. 이들을 희생자가 아닌 생존자로 바라보는 것이다. 여성주의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면 선택적 자기노출과 내담자에 대한 자기참여를 한다.

3. 역량강화

여성주의 상담의 세 번째 원리인 역량강화는 내담자들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현재의 상황이나 관계에 적응하기 보다는 어떻게 변화를 지향하도록 이끌 것인지가 관건이다.

여성주의 치료에서 임파워먼트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①사회 권력 구조의 분석 ②여성들이 어떻게 무력감을 느끼도록 사회화하는지에 대한 토론과 인식 ③여성들이 개인적․관계적․제도적 영역에서 어떻게 힘을 성취하는지에 대한 발견 ④여성의 이익을 옹호하는 기술의 사용 등

여성주의 상담자로서 내담자 역량강화의 목표지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여성주의 상담은 개인 내적 변화와 사회변화를 동시에 추구한다. 여성주의 상담자는 사회변화를 위한 활동에 일정부분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4. 여성의 시각으로 재조명한다.

여성주의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누락’시킨 자신의 이야기를 회복하도록 돕는다. 우선 여성 자신의 시각에서 세계를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 이는 여성의 경험에 입각해서 삶의 개인적․사회적 측면을 재구성한다는 의미이다. 여성은 그들 자신의 경험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자기 규정하도록 촉진된다. 스터디반트는 이 현상을 ‘여성이 정의한 여성’이라고 부른다. 공감, 양육, 협력, 직관, 상호의존, 관계집중이 가치와 우선권을 갖는다. 자기가 여성으로서 현재를 살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한 것을 온전히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8장. 여성주의 슈퍼비젼

1. 여성주의 슈퍼비젼의 특성과 과정

1)여성주의 슈퍼비젼의 개념

여성주의 슈퍼비젼이란 상담자가 여성주의 상담원리에 맞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하는 것이다. 슈퍼바이지는 슈퍼비젼을 통해서 상담기법과 기술을 배우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즉, 슈퍼바이저는 일반상담과는 다르게 슈퍼바이지로 하여금 내담자의 문제를 심리내적으로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영향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평등한 관계를 지향하기 위하여 자기개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를 존중하며 가능한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슈퍼비젼의 과정과 원리

3)여성주의 슈퍼비젼의 특성

슈퍼바이저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상담자여야 한다. 슈퍼비젼의 과정에 여성주의 상담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므로 슈퍼바이저는 여성주의 상담원리를 잘 알고 그에 따라 상담을 하는 상담자여야 한다. 즉 여성주의 상담자여야 한다는 것이다.

4)슈퍼비젼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스트레스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에게 여성주의 상담원리를 잘 적용시킬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며, 진행과정에서 슈퍼바이지가 상담에 대한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슈퍼비젼 진행방법

슈퍼비젼을 진행하는 방법은 직접관찰, 동반상담, 오디오테이프와 비디오테이프 점검, 사례협의,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진다. 집단 슈퍼비젼이 특히 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데, 슈퍼바이저의 피드백 뿐 만 아니라 동료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1)슈퍼비젼의 준비

슈퍼바이지는 간략하게 다음 아홉가지 내용을 적어 녹취록과 함께 제출하도록 한다.

1. 슈퍼바이지 경력 2. 내담자 인적사항 3. 호소내용 요약 4. 내담자가 본 자신의 문제 5. 상담자가 본 내담자 강점 및 문제점 6. 상담목표 및 전략 7. 여성주의 상담원리 적용 8. 관계형성을 위해서 사용한 기술 : 경청, 공감, 지지, 명료화, 요약, 탐색을 위한 질문, 자기개방, 판단보류 9. 상담자에 대한 평가

(2)슈퍼비젼의 전개

①도입

②전개

ㄱ.구조화가 잘 되었는지 살펴본다.

ㄴ.상담기술을 잘 활용하여 반응하는지를 살핀다.

ㄷ.여성주의 상담원리 적용

ㄹ. 목표달성의 정도를 확인해본다.

2. 여성주의 슈퍼비젼 사례

1)상담자 경력

2)내담자 인적사항

3)내담자 호소내용 요약

4)내담자가 본 자신의 문제

5)상담자가 본 내담자의 강점 및 문제점

6)상담목표 및 전략

7)여성주의 상담원리 적용

8)관계형성을 위해서 사용한 기술

9)상담자에 대한 평가

9장. 의식향상집단

1.배경과 발달

1960년대 구미대륙에서 여성해방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남녀관계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 되었고, 여성들은 자신들이 억압받는 집단이며 이 억압은 남성에 의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여성주의 인식능력 함양의 장이 된 것은 소규모의 토의집단 혹은 자조집단이었다. 여성만의 작은 토의 내지 자조집단의 출현은 새로운 여권운동에서 가장 뚜렷한 현상으로 부각되었다. 그중 두드러진 것이 CR집단이었다. 오늘날에 와서도 의식향상은 여권운동의 창조물이라 단언할 만큼 여권운동의 공헌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다.

2.의식향상(CR)집단이란

1)의식향상집단의 전 과정 : 정의, 목표, 특성, 토의주제, 참여자의 수칙, 기법, 과정, 단계

의식향상이란 개인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무의식 상태에 있거나 스스로 숨겨진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사실을 의식의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CR훈련은 개인의 인식능력을 확장시켜 현재의 사회문화적인 상황에서 여성의 의미가 무엇인지 자각하게 하는 과정이다.

의식향상집단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현재의 가부장적 체제로 내재화, 외현화된 의식을 여성주의 의식으로 대치하는 것이다.

․여성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

․성역할 고정관념의 부정적인 영향과 억압을 각성하게 한다.

․드러나지 않는 억압들을 인식하여 말하게 하고 보이게 한다.

의식향상 집단과정에는 개방, 공유, 분석, 요약의 네 단계가 있다.

워렐은 여성주의 정체성 발달의 단계를 수용의 단계, 눈뜸의 단계, 새겨둠의 단계, 참여의 단계의 네 단계로 보았고, 이 단계들에 근거하여 여성들은 자신의 단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었고 의식발전의 지침으로서 참고하였다.

2)의식향상집단의 효과

의식향상 집단을 다수로 구성이 되므로 집단상담의 장점인 자신의 맹점영역의 확대에 기여한다. 또한 전통상담에서는 피해자, 희생자로 남아 있을 수 있는 부분이 구성원들의 공통의 경험 속에서 치유되고, 자신감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역량강화가 되어 생존자로서의 자존감을 갖게 되어 비슷한 경험을 한 다른 구성원에게 훌륭한 멘토가 되어준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자매애가 생기고, 사회를 향상시키고 변화시키려는 여성들의 집단적 바람과 힘과 행동을 실을 수 있게 된다.

3. 서울여성의전화에서의 의식향상집단

처음과정은 상담원교육이었고, 이 교육 자체가 대중을 위한 의식변화의 장이었다. 1983년부터 현재까지 성원들은 바뀌었지만 지속되고 있는 면접상담원 모임을 비롯하여 서울여성의전화의 소모임들, 사업과 관련된 소위원회도 이 의식향상집단의 대표적인 예이다. 의식향상집단에 참여하여 본인의 문제를 지각한 여성은 여성주의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유사한 문제를 지닌 집단구성원들과 함께 보다 집중적인 치유의 과정을 갖거나 개인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의식향상집단의 대표적인 집단인 ‘면접상담원 모임’의 활동을 보면 초기에는 ‘나’를 중심으로 주제가 전개되어 나의 어머니, 아버지, 남편, 딸, 아들, 혹은 내게 의미있는 사람들에 관한 자유로운 토론이 전개되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 스스로의 문제를 자각하거나 극복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상담한 내용으로 동료 슈퍼비젼을 받으면서 여성주의 관점을 지닌 상담을 할 수 있는 훈련의 장이 되기도 한다.

4.의식향상집단과 여성주의 집단상담의 차이

의식향상집단이 보다 융통성 있는 광의의 집단이라고 볼 때 여성주의 집단상담은 의식향상을 기반으로 상담원리에 입각한 밀도 있는 접근을 하는 의식향상집단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10장. 여성주의 집단상담 어떻게 하나

1. 여성주의 집단상담의 정의

여성주의 집단상담은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 Ⅰ :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원리 Ⅱ :상담자와 내담자는 평등하다, 원리 Ⅲ : 역량강화, 원리 Ⅳ : 여성의 시각으로 재조명한다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의식화된 집단진행자가 내담자 집단을 대상으로 여성주의 상담의 제기법, 집단상담의 제 기법을 적용하여 그들이 현재 처해 있는 갈등상황과 문제의 귀인을 정확히 하면서 의식화시키고, 문제를 극복하고, 개인의 성숙 및 사회변화에 참여를 촉진하는 과정이다. 여성주의 집단상담은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에 입각하여 상담을 하며, 인간을 이해하고 성장 발전시키는 유용한 틀인 다른 상담이론을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 절충하여 적용하면서 대안적 관점을 제시한다.

2. 서울여성의전화에서의 여성주의 집단상담

1)여성주의 집단상담의 내용(가정폭력 피해여성 집단을 중심으로)

2)집단구성원의 선정

연령층은 다양하나 가까운 관계에서 폭력을 경험한 동질집단이고 자발적인 참여자가 대부분이므로 공감대 형성이 빠르다. 대부분이 여성이다.

3)집단의 크기

6인에서 10인까지를 적절한 집단으로 본다.

4)집단의 빈도

일주일에 1회, 일주일에 2회, 일주일에 3회, 혹은 연속집단으로 할 수 있다.

5)집단의 횟수 및 시간

6회에서 16회 정도까지 집단성원의 수에 따라 가감한다. 한 회의 시간은 2시간 15분이고 전반 한시간, 휴식 15분, 후반 한시간으로 운영한다.

6)폐쇄집단인가 개방집단인가.

폐쇄집단을 원칙으로 하나 전 과정이 8회 이상인 집단에서는 초기 3회까지 개방하는 절충집단이 될 수도 있다. 절충집단인 경우는 참석 못한 1, 2회의 보충을 필수적으로 받는 조건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다른 집단원의 동의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활용되는 기법

(1)여성주의 상담의 기법

①문화분석

가부장문화가 여성, 남성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쳐왔으며, 사회 곳곳에서 우리의 사고방식과 심리에 어떻게 내재화되었고,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달리 키워졌는가를 본다.

②성역할 분석

③권력분석

권력은 “개인적이거나 외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환경적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④주장훈련

사회변화를 위해 환경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고자 한다면 주장기술이 중요하다.

⑤의식향상 훈련기법

여성운동의 창조물로서 여성들이 여성으로서 자신들의 삶을 토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는 CR집단을 통해 구성되었다.

⑥독서요법

내담자에게 독서거리를 주는 것은 내담자의 전문성을 증가시키고 상담자와의 권력불균형을 줄인다.

⑦재구성과 재명명

재구성 : “희생자를 비난하기”로부터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의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도록 생각을 이동하는 것이다. 재명명 : 행동특징에 적용된 라벨이나 평가를 바꾸려는 중재이다.

⑧상담 탈신비화 전략(상담자의 자기 드러내기)

탈신비화 전략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권력 차이를 감소시켜 상담관계에서의 평등성을 증가시킨다.

(2)집단상담의 기법

①온정 또는 관심 기울이기 : 경청, 반영, 격려, 지지

②공감적 이해 : 명료화와 질문, 요약하기, 맺어주기

③모델링과 자기노출 : 집단원 상호간, 진행자와 집단원 간의 자기개방이다.

④미니강의와 정보제공

⑤피드백

⑥맞닥뜨림

⑦분위기 조성 : 비언어적 메시지(눈의 사용, 목소리의 변화, 진행자의 에너지 사용)

⑧협력자 확인

8)집단상담자의 자질과 태도

3. 서울여성의전화에서의 여성주의 집단상담의 실제

■도입

제1회

①집단상담 오리엔테이션 ②아내의 권리 ③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④피드백과 마무리

제2회

①점검하기 ②몸을 통한 긴장완화 연습 ③목표읽기 ④가정폭력이란 ⑤폭력의 종류 ⑥자기소개:나는 어떤 사람인가 ⑦마무리와 피드백

재3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 ④집단구성원의 자기소개 : 나는 어떤 사람인가? ⑤지난 시간에 한 것 환기 : 가정폭력과 부부싸움, 폭력의 종류 ⑥폭력의 주기 ⑦마무리와 피드백

■전개

제4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 ④지난주에 한 것 환기 : 가정폭력, 부부싸움, 폭력의 종류, 폭력의 주기 ⑤성원의 ‘폭력의 주기’에 맞춰 자신의 폭력 경험 말하기 ⑥마무리와 피드백

제5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④지난주에 한 것 환기 : 가정폭력, 부부싸움, 폭력의 종류, 폭력의 주기 ⑤성원의 ‘폭력의 주기’에 맞춰 자신의 폭력 경험 말하기 ⑥통념 ⑦마무리와 피드백

제6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④지난주에 한 것 환기 : 가정폭력, 부부싸움, 폭력의 종류, 폭력의 주기, 통념 ⑤<도하의 꿈>(비디오 관람) ⑥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⑦성원의 ‘폭력의 주기’에 맞춰 자신의 폭력 경험 말하기 ⑧마무리와 피드백

■마무리

제7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 ④지난주에 한 것 환기 : 가정폭력, 부부싸움, 폭력의 종류, 폭력의 주기, 통념, 왜 떠나지 못하는가, 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⑤관계의 유형 ⑥분노에 대하여 ⑦성원의 ‘폭력의 주기’에 맞춰 자신의 폭력 경험 말하기 ⑧마무리와 피드백

제8회

①점검하기 ②긴장완화 ③목표읽기 ④‘권력과 통제의 수레바퀴’ ⑤성원의 폭력경험 이야기하기 : 피드백

⑥‘평등’의 수레바퀴 ⑦가장 큰 도움을 받은 내용 발표하기 ⑧서로에게 해주고 싶은 말 또는 장점을 한껏 써주기 ⑨시낭독 ⑩수료증 수여

여성주의상담 "자기 안에 있는 여성의 역사를 새롭게 짜 가는 것"

지난 21일 오후6시30분 울산시민연대 교육관에서 ‘여성주의상담’ 강좌가 열렸다.

여성주의상담 강좌는 울산에서는 처음이라고 한다.

수강신청한 25명의 수강생을 비롯한 5명의 청강생까지 와서 여성주의상담 강좌에 대한 지역 여성노동자들의 관심과 열의가 느껴졌다.

강의는 수강생과 청강생들이 강좌에 참여하게 된 계기나 취지를 듣는 것으로 시작됐다. 두 딸을 키우는 여성에서 상담소에서 직접 상담을 하는 여성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일하는 여성노동자들의 다양한 관심을 보여줬다.

여성주의 “인간에 대한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려는 인간해방철학”

김민예숙 교수는 “어떤 문제가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내담자와 이 문제 해결을 조력하는 상담자가 있다. 상담은 문제를 가진 사람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는 기본개념을 설명하는 것으로 강의를 시작했다.

김 교수는 상담이론에는 “정신분석, 인간중심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고 여성주의 상담은 상담이론의 영역에 있다. 여성학이 아니라 상담심리학”이라며 “여성상담이 아니라 ‘여성주의상담’이라고 불리는 보다 중요한 이유는 여성과 남성 나아가 사회 전체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제시하는 여성주의라는 이념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여성주의란 성차별주의에 일차적 관심을 두지만, 사회경제 계층 차별주의, 인종 차별주의, 신체능력 차별주의, 연령 차별주의, 자민족 중심주의, 이성애주의 등 인간에 대한 모든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려 하고 차별과 배타가 없는 평화롭고 민주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인간해방철학”이라며 “여성주의상담은 여성주의 철학의 관점에 입각해 여성 및 사회적 소수자의 변화를 조력하는 상담”이라고 정의했다.

김 교수는 “부르주아 혁명의 이념은 ‘자유, 평등, 박애’였다. ‘여성은 집으로 돌아가라’, 평등에 여성은 빠져 있었다. 평등은 오염됐다. 휴머니즘 다음에 페미니즘이 나왔다. 페미니즘은 역사적 맥락에 위치해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여성주의상담의 역사 “여성주의상담의 역사를 아는 것은 뿌리처럼 중요하다”

김민예숙 교수는 “역사를 아는 것은 뿌리가 되어 생명력을 준다. 여성주의 상담의 역사를 아는 것은 뿌리처럼 중요하다. 여성주의상담의 탄생은 1970년대에 시작됐다”며 “내가 한국 여성주의상담의 역사이다”고 소개했다.

“1977년 이화여대에서 최초로 여성학 강의가 시작됐다. 이 때 150여명이 강의를 들었고 내가 이 중 한 명이었다. 1983년 크리스챤 아카데미에서 여성학을 공부한 여성들이 매 맞는 아내를 사회적 이슈로 만들면서 여성의전화가 창립됐다. 일상의 삶 속에서 여성주의를 말하기 시작했고 여성주의 상담이 소개됐다. 최초의 여성주의 상담기관이 여성의전화였다.” 김민예숙 교수는 인천 여성의전화 회장이었다.

한국 여성주의상담 역사의 첫 십년(1983~1993년)은 여성주의상담기관들이 창립되는 시기였다. 1983년에 여성의전화, 1991년에 한국성폭력상담소, 1995년에 한국여성민우회, 가족과성상담소가 창립됐다.

두번째 십년(1994~2004년)은 새롭게 등장한 여성내담자들을 지원하는 법이 제정되고 국가의 재정적 지원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상담소가 설립되는 시기였다. 김민예숙 교수는 “법 제도 개정의 양면성”을 지적하면서 “법 제도 개정이 여성주의의 족쇄가 되기도 했다”고 비판적으로 평가했다.

세번째 시기는 (2005년이후) 비교적 체계적인 여성주의상담자들이 훈련되고 교육되고 있는 시기다. 2005년부터 2007년까지 3년에 걸쳐 김민예숙 교수와 서울여성의전화가 ‘여성주의상담전문가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순수하게 여성주의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처음으로 시도된 것이었다.

김민예숙 교수는 “그동안 여성주의상담은 ‘여성의전화’ 내에 머물렀다. 상담소가 늘어났지만 여성주의상담은 부재했다. 법 제도 개정 시기 운동에서 직업으로, 사회복지학으로 이동했고 이것은 여성주의 관점은 아니다. 사회복지사들은 여성주의상담을 배우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여성단체들이 온갖 실무 때문에 풍부한 상담경험들을 이론화할 수 있는 여력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미국 여성주의상담의 역사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

미국에서 여성주의상담은 대략 1970년대에 시작됐다. 1963년 프래댄의 “여성의 문제는 이름이 없다”라는 말로 시작된 1960년대의 제2물결 여성운동의 결과로 여성주의상담은 시작됐다. 여성대중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이 5명에서 15명의 여성이 모여 인도자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한 것이 ‘의삭향상집단’이었는데 집단과정에서 여성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조건에서 기인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때 ‘의식향상집단’에 참여한 정신분석으로 교육받고 전문상담자가 된 여성들은 여성의 심리만으로는 여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급진화됐고 인도자 없이 하는 의식향상집단에서 좌절을 느낀 여성 참가자들은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도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됐다. 여성상담자가 인도자의 역할을 선택하면서 여성주의상담이 시작된 것이다. 미국 여성주의상담의 첫 번째 십년의 결과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인 것이다’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평등하다’는 여성주의상담의 원리가 정립됐다.

두번째 시기(대략 1980년대)는 여성주의상담을 그 자체로 정당성을 가진 상담이론으로 정의하려는 노력을 한 시기이고 세번째 시기(대략 1990년대)는 “젠더는 명사가 아니라 능동적이고 상호적이고 지속적으로 과정을 겪는 동사의 역할을 한다”는 생각과, “하나의 올바른 여성주의 이론은 없고 하나의 올바른 여성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없다”는 생각이 구체화됐다. 이 시기는 “맥락에, 여성 삶의 다양성에, 다중의 억압(인종, 민족성, 계층, 성적 취향)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여성주의상담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찾게 되는시기”였다.

네번째 시기(대략 2000년대)에 대해서는 아직 정리한 논문은 없지만 “여성경험에 가치 부여하기, 심리적 고통에 대한 사회문화적 기여 인식, 상담관계에서의 권력에 주의 기울이기, 젠더분석과 다른 억압요인 통합하기, 사회변화 창조 우선하기가 미래의 초석”이라고 FTI 대회에서 몇몇 여성주의 상담자들이 네번째 십년을 전망했다.

“여성주의상담사는 자기 안에 있는 여성의 역사를 새롭게 짜 가는 사람이다”

강의가 마치고 수강생과 청강생들은 2인 1조로 “내게 여성의 역사란”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성 자신의 역사를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함께 여성의 역사를 탐색해보는 시간을 마치고 김민예숙 교수는 “나의 어머니는 교육을 받지 못했고 직업을 갖지 못했고 존중받지 못했고 지지자를 찾지 못했다. 어머니는 사회적 조건 속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사회적 조건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고 긍정적인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건을 변화시키고 행복한 삶이 가능하도록 조력하는 것이 여성주의상담사의 역할이다. 여성주의상담사는 자기 안에 있는 여성의 역사를 새롭게 짜 가는 사람이다. 우리는 조건화된 존재이고 이것에 대한 자각, 여성의 조건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다. 이 바탕 위에서 내담자를 만날 때 여성주의상담사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강생들과 청강생들은 “여성으로서 꼭 들어야한다”, “오기를 잘 한 것 같다”, “여성으로서 자신의 역사를 나누는 시간이 참 좋았고 도움이 됐다”, “여성의 문제가 내 자신의 문제로 다가왔다”, “처음 들었는데 나 자신의 역사를 생각하게 된다”, “여성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어머니의 조건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내가 꼭 들어야 한다고 추천했는데 왜 들어야 되는지 알게 됐다” 등 새로운 질문과 새로운 사유를 시작하게 되는 의미 있는 강의라고 평가했다.

여성주의 강좌는 2강 여성심리(7월28일), 3강 여성주의 상담의 원리(8월11일), 4강 여성주의상담의 상담기법들(8월18일), 5강 자아초월적 여성주의상담(8월25일)으로 진행된다.

[ⓒ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여성 주의 상담

다음은 Bing에서 여성 주의 상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 여성
  • 주의
  • 공지영
  • 무소
  • 가라
  • 시대
  • 작품
  • 신호탄
  • 소설
  • 소개
  • 드릴
  • 격렬
  • 논쟁
  • 장편소설
  • 억압
  • 차별
  • 친숙
  • 상적
  • 화법
  • 적나라
  • 로써
  • 문학
  • 평가
  • 정연욱
  • kbs뉴스
  • kbs 뉴스
  • kbs news
  • KBS
  • 뉴스
  • 뉴스광장
  • 뉴스광장1부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YouTube에서 여성 주의 상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성주의’ 신호탄 쏘아 올린 화제작…공지영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KBS 2021.08.16. | 여성 주의 상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