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촉진제 도 공지 |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29670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연차 촉진제 도 공지 –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이지인사 ᅳ쉬운 노동법, 쉬운 인사노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9,326회 및 좋아요 57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이지인사의 정보람 노무사입니다.
벌써 한해의 반이 지나갔습니다.
올해는 유독 더 빠르게 지나간 느낌이 듭니다.
7월에는 중요한 인사관리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연차휴가사용촉진제도의 시행인데요,
거기에 맞춰서 앞으로 2회에 결쳐서
연차휴가의 모든것을 한번 샅샅이 해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휴가 계산 #연차휴가촉진제도 #연차휴가관리

영상보다는 글이 편한 분들을 위해 블로그에도 같은 내용이 개시됩니다.
이지인사 블로그 : https://blog.naver.com/the_easyinsa

이지인사는 노무법인 이산에서 제작합니다.
노무법인 이산 : http://www.isanlabor.com/
무료상담 : 1599-5475(노사치료)

Song : Nekzlo – Stories
Follow Artist : https://soundcloud.com/nekzlo
Music promoted by DayDreamSound : https://youtu.be/a0p0–RmE8c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연차 사용 촉진제도 파헤치기 | 시프티 – Shiftee

연차 사용 촉진 제도는 직장인들의 휴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휴가 사용 기간이 만료되기 전 근로자에게 연차 휴가를 사용하도록 미리 알리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shiftee.io

Date Published: 3/21/2022

View: 9306

[WLT #101] 연차사용촉진제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인사노무통합솔루션 한비자입니다. 많은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의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 지급의무를 피하기 위해 연차사용촉진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hanbiza.com

Date Published: 6/8/2021

View: 2406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이 어려운 3가지 이유 | flex 공식 블로그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는 연차 휴가 사용 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에 구성원에게 서면으로 미사용 연차 휴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flex.team

Date Published: 6/8/2021

View: 7191

[노무] 연차휴가 사용촉진 절차는? – 자비스 고객센터

다만, 근로기준법 제61조에 따라 정해진 절차(아래안내)대로 연차유급휴가의 사용촉진을 진행하였다면,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하여야 하는 법적인 …

+ 여기에 보기

Source: help.jobis.co

Date Published: 8/30/2022

View: 8464

연차 있는 신입들아! 두유 노우 연차사용촉진제도? – 잡아바

연차사용촉진제도란 근로자들의 휴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연차유급휴가의 사용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기업이 근로자에게 잔여휴가를 사용하라고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jobaba.net

Date Published: 2/30/2022

View: 1072

이전글 연차사용촉진제도 회사에서 근로자한테 서면으로 촉구

… 회사에서 단체 카카오톡방으로 10월달에 공지했는데 이게 촉구했다고 … 촉진방법) 사용자가 ⅰ) 휴가사용기간 만료 6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

+ 여기를 클릭

Source: minwon.moel.go.kr

Date Published: 7/8/2021

View: 9256

바쁘다 보면 깜빡합니다! 2021년 연차휴가 사용촉진하는 방법

이번 <이슈&리포트>는 천은진 노무사(노무법인 유앤)가 제공해 주셨음을 알립니다. 연차휴가 사용촉진 제도란 사용자가 근로기준법 제61조에 따라 연차 …

+ 여기에 표시

Source: m.elabor.co.kr

Date Published: 6/8/2022

View: 4849

연차휴가사용촉진제도

연차휴가사용촉진제도(이하 “촉진제도”)란 사용자가 근로기준법 제61조에 따라 근로자의 연차휴가사용을 촉진하였음에도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미사용 …

+ 여기를 클릭

Source: ggwf.gg.go.kr

Date Published: 5/12/2022

View: 8875

고난의 7월 연차사용촉진, 간단하게 끝내기 – 가비아 라이브러리

하이웍스 연차 촉진 관리기능을 통해 일 잘하는 인사담당자가 되어보세요. … 하지만 인사담당자는 잔여 연차에 대해 일일이 개별 공지를 해야 하다 보니, …

+ 더 읽기

Source: library.gabia.com

Date Published: 7/15/2021

View: 182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연차 촉진제 도 공지

  • Author: 이지인사 ᅳ쉬운 노동법, 쉬운 인사노무
  • Views: 조회수 29,326회
  • Likes: 좋아요 572개
  • Date Published: 2020. 6.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2hP2FCgTC2o

[WLT #101] 연차사용촉진제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WLT #101] 연차사용촉진제도,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인사노무통합솔루션 한비자입니다. 많은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의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 지급의무를 피하기 위해 연차사용촉진제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에는 연차사용촉진에 대한 방법도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업주들은 법에 명시된 절차만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과연 그것만으로 충분할까요? 연차 사용에 대한 통지만 된다면 정말로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될까요? 오늘은 연차사용촉진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로기준법 제61조(연차 유급휴가의 사용 촉진)에 따른 촉진 방법

구분 <1차 사용촉진> 사용자→ 근로자 미사용연차일수 고지 및 사용시기 지정·통보 요구 근로자 → 사용자 사용시기 지정·통보 <2차 사용촉진> 사용자→ 근로자 근로자의 사용시기 미통보시 사용자가 사용시기 지정·통보 1 년이상 근무자 7.1-7.10 (6개월 전, 10일간) 촉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 10.31까지 (2 개월 전 ) 1 년미만 근무자 연차휴가 9일 10.1-10.10 (3개월 전, 10일간) 10 일 이내 11.31까지 (1 개월 전 ) 연차휴가 2일 12.1-12.5 (1개월 전, 5일간) 10 일 이내 12.21까지 (10 일 전 )

* 회계연도(1월 1일) 기준.

2. 사용촉진을 절차대로 진행했음에도 근로자가 출근한 경우라면?

■ 행정해석 (임금근로시간정책팀-285) 근로자가 휴가사용시기를 지정하고도 출근한 경우 사용자가 노무수령 거부의 의사표시 없이 근로를 제공 받았다면 휴가일 근로를 승낙한 것으로 보아야 하므로 연차유급휴가근로수당을 지급하여야 할 것

즉, 정상적인 연차사용촉진을 완료했다 하더라도, 근로자가 연차를 사용하지 않고 출근했다면 사업장에서는 ‘노무수령거부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여전히 사용하지 않은 연차에 대해 수당으로 지급할 의무가 남게 됩니다.

3. ‘노무수령 거부의사표시’는 어떻게 할까요?

■ 행정해석(근로기준과-351) 연차휴가일에 해당 근로자의 책상 위에 ‘노무수령 거부의사 통지서’를 올려놓거나, 컴퓨터를 켜면 ‘노무수령 거부의사 통지’ 화면이 나타나도록 하여 해당 근로자가 사용자의 노무수령 거부의사를 인지할 수 있는 정도라면 달리 볼 사정이 없는 한 노무수령 거부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사료됨.

이처럼 고용노동부는 근로자가 사용자의 노무수령 거부의사를 명시적으로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만 통지한다면 효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무수령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법에 명시된 사용촉진 절차를 수행했다는 이유만으로 연차수당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 행정해석(근로기준과-351) 단체협약·취업규칙 등에 연차휴가를 실시할 수 있는 1년의 기간이 만료된 후 최초의 임금정기지급일을 지급시기로 정하였다면 그 시기에 지급을 하여야 하며, 지급치 않을 경우 임금체불로 형사처벌의 대상이 됨을 알려드림.

저희 한비자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단순히 근로자의 근태〮급여를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주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 법률 개정에 따른 노무자문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비자는 인사관리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어려운 인사관리를 쉽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사노무통합솔루션 한비자 프로그램 문의 (클릭) >

한비자 전화문의 > 02) 508-1188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이 어려운 3가지 이유

7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보통 7월하면 뜨거운 한국의 여름이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시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사담당자에겐 그보다 더 뜨거운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 말만 들어도 뜨겁지 않나요? 이미 뜨거운 경험을 하고 있는 분도 계실 거고요.

혹시 이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신다면 지금 그 자리가 가장 뜨거운 곳일지도 모릅니다. 왜 그런지 같이 알아볼까요?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는 연차 휴가 사용 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에 구성원에게 서면으로 미사용 연차 휴가를 사용할 것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구성원이 연차 사용 시기를 서면으로 제출하지 않을 경우, 회사가 사용 시기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회계 연도(1월 1일) 기준으로 연차를 부여하는 회사는 7월 1일~7월 10일 안에 연차 사용 계획 작성을 구성원에게 요청해야 해요.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를 통해 회사가 연차 사용을 촉진하면, 구성원의 자유로운 휴가 사용을 장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회사 입장에서도 아주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바로 구성원의 미사용 연차에 대한 수당 지급 의무가 사라진다는 점이죠. 물론 법과 절차에 맞게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을 잘 실행했을 때의 얘기지만요.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어려운 이유

하지만 근로기준법에 맞춰 연차 휴가 사용 촉진 활동을 시행하는 데는 우리의 삶이 늘 그렇듯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누군가는 말합니다. 어려운 이유, 못할 이유를 대는 건 쉽다고요. 그런데 이건 정말 어려워요. 우선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일정을 간단히 표로 정리한 이미지를 살펴볼까요?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쉽게 정리된 표만 봐도 그만 알아보고 싶어집니다.

첫 번째 이유. 절차의 복잡성

이미지로만 봐도 그리 간단하진 않아 보입니다. 당장 다가올 7월부터 올해 말까지 꽤 많은 여정이 남아 있는 것처럼 보이죠?

연차가 소멸되기 6개월 전인 7월 1일부터 10일까지 회사는 구성원에게 연차 사용 계획을 제출하도록 촉구해야 합니다. 7월 10일 이후부터 20일까지 구성원은 회사에 연차 사용 계획을 제출해야 합니다. 7월 20일 이후부터 연말까지 연차 사용 계획을 제출한 구성원은 잔여 휴가를 사용합니다. 연차 사용 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구성원에게는 7월 20일 이후부터 연차가 소멸되기 2개월 전인 10월 31일까지 회사가 연차 사용 시기를 지정해 통보해야 합니다.

불가능한 미션은 아닙니다. 구성원의 잔여 연차와 연차 사용 계획 일정을 대조하고, 계획서 제출 여부를 챙기고, 제출하지 않은 구성원에게 통보하고, 잔여 휴가를 사용하도록 촉진하면… 가능합니다.

회사 구성원 수가 얼마나 되는지, 구성원이 얼마나 협조적인지에 따라 체감하는 업무의 강도가 달라지긴 하겠죠. 물론 이 과정에서 실수로 절차를 빠뜨리거나 하면 법에 맞게 연차 사용 촉진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두 번째 이유. 연차 부여 기준이 입사일이면?

위에서 설명한 절차와 이미지는 1월 1일 회계일 기준으로 연차를 부여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연차를 입사일 기준으로 부여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조금, 아니 많이 달라집니다. 연차 사용 촉진 제도에서 정한 각 절차의 시기는 연차 소멸 시점에 맞춰져 있는데, 구성원이 한날 한시에 전원 입사한 경우가 아니라면 입사일 기준에 따라 연차 소멸 시점도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입사일이 다른 모든 구성원의 연차 소멸 6개월 전, 2개월 전 시점에 맞춰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제도를 시행하고 그 사이에 실제 연차 사용 촉진 활동까지 완벽하게 법에 맞게 진행한다? 이건 안타깝지만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성원이 소수라고 하더라도요.

입사일 기준… 충격과 공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세 번째 이유. 입사 1년 미만 구성원은?

신규 입사가 잦은 회사라면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입사 1년 미만 구성원은 또 다른 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1년 이상 재직 구성원과는 달리 6개월 전에 연차 사용 계획을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입사 1년 미만 구성원에게는 연차 소멸 3개월 전과 1개월 전 시점에 각각 연차 사용 계획 작성을 요청해야 합니다.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쉽게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고, 때로는 1년 이상 재직자와 동일한 일정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하면 역시 법에 맞게 연차 사용 촉진을 하지 않은 경우가 되죠. 안 하느니만 못하게 됩니다. (참고: 근로기준법 제61조 연차 유급휴가의 사용 촉진)

연차 휴가 사용 촉진, 자동화할 수 있다면?

위에서 설명한 절차 외에도 구성원이 휴가 사용 시기를 지정하고도 출근한 경우, 회사가 구성원의 노동을 거부하는 노무 수령 거부 의사를 명확하게 표시해야 하는 등 일일이 설명하기 어려운 디테일들도 많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사실 이 제도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헷갈릴 지경입니다.

잠깐 상상해볼까요?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의 복잡하고 지난한 모든 과정을 모두 자동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입사일 기준이든, 회계일 기준이든, 입사 1년 미만 구성원이든 각자의 연차 소멸 시점에 맞춰서 시기에 맞게 필요한 업무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거죠. 연차 휴가 사용 촉진으로 고민하다 이 글을 보고,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아주 운이 좋으시네요. flex의 스마트 연차 촉진을 알게 되실 테니까요.

스마트 연차 촉진 설정

flex의 스마트 연차 촉진은 간단한 설정만으로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을 법에 맞게 자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를 봐주세요. 위에서 복잡하게 설명했던 촉진 과정이 설정 화면 하나에 모두 정리되어 있죠?

flex에서는 연차 사용 촉진을 법에 맞게,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도 쉽게 연차 휴가 사용 계획 작성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은 인사담당자만 편리하다고 끝나는 게 아니죠. 구성원 또한 연차 휴가 사용 계획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어요. 본인의 잔여 연차를 한눈에 확인하고, 일정을 캘린더에서 선택하고 제출하면 끝이에요. 이 문서를 엑셀이나 수기로 작성하고 받는다고 생각하면… 쉽지 않죠?

스마트 연차 사용 계획은 별도의 안내 없이도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연차 사용 계획 제출 현황도 한눈에

연차 사용 계획을 누가 제출했고, 하지 않았는지 파악하고 하지 않았다면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하도록 독려하는 것 또한 많은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드는 일이죠? flex의 스마트 연차 촉진에서는 구성원 별 연차 사용 계획 제출 현황 또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화면에서 작성을 바로 요청하거나, 기한 내에 제출하지 못한 구성원의 연차 사용 계획을 대신 작성할 수도 있죠.

구성원 별 연차 사용 계획 작성 제출 현황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어때요? 얼마 남지 않은 이번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은 flex의 스마트 연차 촉진으로 가볍게 준비해보는 거예요. 다가오는 7월과 뜨거운 여름을 연차 휴가 사용 촉진이 아닌 좀 더 우리에게 의미 있는 일로 채울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flex 무료 체험을 신청하고 스마트 연차 촉진과 HR 업무의 모든 기능을 갖춘 진짜 HR 플랫폼을 경험해보세요.

답변

귀하의 질의내용만으로는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알 수 없어 명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바라며, 법적인 연차사용촉진방법은 다음과 같으므로, 사업장에서 실시한 연차사용촉진의 방법, 연차사용촉진시기 등이 법적 기준에 맞지 않다면 적법한 연차사용촉진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없으며, 잔여연차에 대해 미사용수당을 지급청구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촉진방법) 사용자가 ⅰ) 휴가사용기간 만료 6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사용하지 않은 휴가일수를 알려주고, 근로자가 그 사용 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도록 서면으로 촉구하며, ⅱ) 근로자가 촉구를 받은 때부터 10일 이내에 사용하지 않은 휴가의 전부 또는 일부의 사용 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지 아니하면 휴가사용기간 만료 2개월 전까지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휴가의 사용 시기를 정하여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하였음에도 근로자가 휴가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미사용한 휴가에 대하여 보상할 의무가 없음

키워드에 대한 정보 연차 촉진제 도 공지

다음은 Bing에서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 연차휴가
  • 연차
  • 연차휴가 개정
  • 연차휴가 계산법
  • 연차휴가사용촉진
  • 연차휴가촉진
  • 연차촉진
  • 근로기준법
  • 노동법 강의
  • 무료강의
  • 인사관리
  • 인사팀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YouTube에서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차휴가 완벽정리 연차휴가발생/사용/사용촉진제도 | 연차 촉진제 도 공지,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