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Po 차이 |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최근 답변 270개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pm po 차이 –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기획자 데이먼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0,006회 및 좋아요 50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제품의 성장 단계에 따라 PM이 온전한 최종의사결정권(DRI)를 가지는 팀도 있지만, PO와 PM이 함께 하나의 제품을 꾸려가는 조직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제품에 대한 최종 DRI는 PO가 가지는 것이 맞습니다.

pm po 차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 pm po 차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공통 역량은 비슷하지만 업무 역할이 다른 제품 관리자 직무 구분!
#프로덕트오너 #프로덕트매니저 #기획자

pm po 차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PM, PO는 어떻게 다른 건가요? – 브런치

PM은 ‘한시적’인 특성을 띠지만, PO는 ‘기간적 제한이 없는 지속성’을 가진 의미다. PM은 주체가 ‘프로젝트’지만, PO는 주체가 ‘제품’이다. ※ 심화편 그럼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2/12/2021

View: 1023

PM, PL, PA, PO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의 역할과 차이

PM과 PO의 차이 · PM은 제품의 출시 전, PO는 제품의 출시 후 필요한 사람이다. · PM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PO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alaryblues.tistory.com

Date Published: 10/18/2021

View: 8345

PM, PO, PL, PA.. 이게 다 뭐야! 용어 설명 및 차이

PM, PO, PL, PA.. 이게 다 뭐야! 용어 설명 및 차이 · 1. PM(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aeunrs.tistory.com

Date Published: 12/29/2021

View: 3222

PO vs PM vs 기획자 – 코딩 맛집

Product Owner(PO)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경험에 맞춰 개발 조직과 협업하여 Product의 가치가 … PO와 PM의 가장 큰 차이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oding-food-court.tistory.com

Date Published: 12/20/2021

View: 1947

[펌] PM, PO 차이를 알려주마! – 원티드

비슷한 것 같지만 또 조금씩 다른 PM과 PO, 그리고 서비스 기획자…??? 저도 누가 설명하라고 하면 여전히 잘 못할 것 같은데요 어떤 차이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wanted.co.kr

Date Published: 9/10/2021

View: 2951

PM과 PO의 차이 (출처 : 실리콘밸리 PM의 기술)

리더십 : 팀의 역량이 커져 가는가? □ PM의 정의 – Project Manager : 실행 중심 – Product Owner : 전략 중심 (한국 스타일) – PM leader …

+ 여기에 표시

Source: every-lesson-i-learn-today.tistory.com

Date Published: 8/7/2022

View: 4841

Product manager와 Product owner (2편) – Inyong Suh

PO와 PM의 차이점을 이해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로서 PO/PM이란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니 해당 …

+ 여기를 클릭

Source: inyongsuh.com

Date Published: 7/14/2022

View: 5352

잘나가는 PM/PO가 말하는 기획자 커리어 – Udemy Korea

회사마다 당연히 명칭은 조금씩 다르고, 직무도 조금씩 차이 나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 기획자는 Product Manager 직무로 볼 수 있습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www.udemykorea.com

Date Published: 7/20/2021

View: 9913

그래서 도대체 PO가 뭐 하는 사람이라고요?

그리고 그런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명칭도 PO, PM, … 사업부 요구사항을 받아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단순 기획자와의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www.grownbetter.com

Date Published: 10/1/2021

View: 324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pm po 차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pm po 차이

  • Author: 기획자 데이먼
  • Views: 조회수 20,006회
  • Likes: 좋아요 502개
  • Date Published: 2020. 11. 1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HNbFSXc2nc

PM, PO는 어떻게 다른 건가요?

있다 보면 본인의 포지션을 PM이나 PO로 소개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채용 공고에서도 많이 보이는 PM, PO에 대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 한다.

있다 보면 본인의 포지션을 PM이나 PO로 소개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채용 공고에서도 많이 보이는 PM, PO에 대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 한다.

Manager의 사전적 정의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의 일정을 관리하고, 그와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Manager의 사전적 정의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등의 일정을 관리하고, 그와 관련된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묶음’이며,

묶음’이며,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

IT

에서 쓰이는 용어로 재해석하면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하는 업무를

‘관리’

이라고 볼 수 있다.

프로젝트의

3요소는

‘일정’, ‘비용’, ‘

인력’이다

. 즉,

프로젝트에서

‘일정’, ‘비용’, ‘

인력’을

관리

하는

의미이지만 현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단발성 프로젝트가 많은

SI나 웹에이전시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다

PM, PL, PA, PO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의 역할과 차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게 되는데, 이를 R&R을 정립한다고 표현합니다.

역할과 책임

Role and Responsibilities, R&R

프로젝트에서 개별 프로세스 및 팀 구성원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그 역할의 수행에 따른 책임 관계의 정립을 의미합니다.

R&R을 통해 각 담당자들은 특정 포지션을 하나씩 가지게 되고, 그에 맞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 포지션 종류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어떤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여 실무를 보는 것이 아닌,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포지션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항들을 제시해 주거나,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공식화하는 등의 일을 합니다.

PM (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입니다.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들의 단위 업무별 일정 관리와 이슈 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PL (Project Leader)

PL은 프로젝트마다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큰 프로젝트에서 PM이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리더를 두는 경우가 있고, 그 포지션이 바로 PL입니다.

PL은 주로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며,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PA (Project Assitant)

PA는 프로젝트의 실무자로서, 주로 프로젝트의 산출물 제작을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초급 기획자라면 보통 PA 포지션에서 UX/UI 설계를 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PL은 PM, PL 못지않게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진행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주어진 시간과 비용에 맞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을 가집니다.

PO (Product Owner)

제품 관리자라고 표현하는 PO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비전과 전략, 로드맵을 수립하여 상품화하는 업무의 총책임자로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일도 PO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사실 Product Owner보다는 Product Manager를 더 일반적으로 많이 쓰지만 명확한 구분을 위해 PO로 표현하겠습니다.

PM과 PO의 차이

프로젝트 매니저(PM)와 프로덕트 오너(PO)는 어떻게 보면 역할이 비슷해 보이기도 합니다.

PM은 프로젝트의 CEO, PO는 프로덕트의 CEO 포지션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기획자로 일하다 보면 PA에서 PL로 성장하고, PM과 PO의 갈림길에 놓이게 되는 순간이 옵니다.

각 포지션에는 기대되는 역할이 있으니, 차이점을 잘 알아두고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PM은 제품의 출시 전, PO는 제품의 출시 후 필요한 사람이다.

PM은 프로젝트의 진행을 관리하는 사람이고, PO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이다.

PM은 여러 제품을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는 전문가이고, PO는 하나의 제품을 완성도 있게 다듬어내는 전문가이다.

제품 출시 전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B2B(Business to Business) 또는 SI(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PM이 관리하는 것이 적절하고, B2C(Business to consumer) 서비스나, B2B 서비스라도 다양한 고객(사이트)이 있는 경우는 PO가 관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관리자가 갖춰야 할 역량

PM과 PO 중 어떤 열학이 더 좋고, 쉬운 것은 없습니다.

업무의 특성이 조금 다를 뿐, 무언가의 책임자로 자리하는 만큼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점은 같습니다.

리더십 기술

훌륭한 리더는 팀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팀원은 물론 고객 및 경영진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동일한 이해와 기대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그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임 기술

작업을 적재적소에 할당하고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은 관리자의 기본 자질이며,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신뢰해야 합니다.

열정

관리자의 열정은 팀원들이 할당된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 구축 기술

적절한 인력 배치와 팀 구축은 프로젝트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PM, PO, PL, PA.. 이게 다 뭐야! 용어 설명 및 차이

반응형

1. PM(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입니다.

단발성 프로젝트가 많은 SI나 웹에이전시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구성원이나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주도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들의 단위 업무별 일정 관리와 이슈 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2. PO(Product Owner)

제품 관리자라고 표현하는 PO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모든 결정권을 갖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비전과 전략이나, 로드맵을 수립하여 상품화하는 업무의 총책임자로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일도 PO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사실 까놓고보면 PM과는 조금 다르지만 흔히 현업에서 PM 으로 지칭하는 포지션을 PO라고 부르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처럼 디지털 형태의 제품도 하나의 제품으로 보고, 앱이 활성화되면서 앱을 하나의 ‘제품’으로 보는 관점에서 시작된 용어입니다.

3. PL(Project Leader)

각 분야별 파트의 리더를 지칭합니다.

보통 IT 프로젝트의 경우 크게 서비스 기획, UX/UI 디자인, 개발과 같은 기능적 영역으로 나뉘는데, 각 기능적 리더를 기획 PL, 디자인 PL, 개발 PL이라고 합니다. PM이 모든 분야를 이해하고 있을수 없고, 설령 이해한다 하더라도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리더를 두는 경우가 있고, 그 포지션이 바로 PL입니다.

PL은 주로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며, 해당 파트의 다른 실무자들과 함께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4. PA (Project Assitant)

PA는 프로젝트의 실무자로서, 주로 프로젝트의 산출물 제작을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이렇게 써놓고 보면 수직적인 관계에서 아래에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IT업계의 트랜드가 수평구조인것처럼, PA도 PM, PL 못지않게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진행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주어진 시간과 비용에 맞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감을 충분히 가져야 프로젝트를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개발직군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데는 이런 능력과 책임이 있는 실무자를 찾고 존중해주는 회사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겠죠.

반응형

PO vs PM vs 기획자

반응형

1. Product Owner(PO)

“비즈니스 목표와 고객 경험에 맞춰 개발 조직과 협업하여 Product의 가치가 극대화 되도록 구현하는 사람”

=> Mini-CEO, Problem Solver 의 역할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Product Owner(PO)는 관리자는 아닙니다. 개발자, 디자이너의 상위 평가자가 아닙니다. 개발자, 디자이너와 동료 평가자일 수는 있습니다. 관리 업무를 하지 않고, 실무 업무를 합니다. 물론 CPO는 다를수 있습니다. CPO는 Product 전체의 flow를 봅니다. 또한, PO들에 역량 개발과 협업 구도를 만들어 줍니다.

PO 조직은 마케팅이나 영업의 요구사항을 받는 부서가 아니라, 협업을 통해 성과를 만드는 조직 입니다.

2. Product Owner vs Product Manager vs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는 대체로 ‘서비스 기획’ 이라는 업무의 한정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요건이나, 요구사항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건을 받아서 -> 기획하고 -> 와이어 프레임 -> 디자인/개발의 넘겨 주거나, 협업을 통해서 구현을 합니다. 대체로는 WaterFall 방식의 개발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반해서, Product Owner와 Product Manager는 Product 전체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 한다는 점에서 서비스 기획자와 크게 다릅니다. 서비스는 생명체와 같기 때문에,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보고,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Product Manager는 비전 수립을 하고, Planning 하고, 구현하고, 개선을 하는 등, Product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관장하는데 있어서, Product Owner와 유사 합니다. 그리고 수평적 개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3. Product Owner vs Product Manager

PO와 PM의 가장 큰 차이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PO는 애자일 방법론에서 유래를 했습니다. 개발 조직 협업을 하는데 있어서, 스크럼 마스터 처럼, 같이 협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Product Manger로 칭하는 곳도 있습니다. 애자일 방법론도 회사마다 채택 방식이 다르듯이, PO와 PM 명칭과 역할도 약간씩 다릅니다.

두번째, PO에게는 OwnerShip을 강조 합니다. 담당 Product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러나 범위를 넓히거나, 담당 Product을 바꾸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PO, PM에 대해서 사실 구분이 모호 합니다.

4. PO의 역할과 책임

1. 비전 정의 -> Product 로드맵 으로 만들어 냅니다.

2. Product 백로그 관리

3. 요구사항에 대해서 우선순위 수립

4. 개발 단계 감독

5. 고객의 요구사항 파악/예측

6. 주요 의사소통자 역할(이해관계자 – 개발팀 사이에서)

7. 제품 진행 사항 평가/판단

5. Why PO?

왜 PO가 필요할까?

– Product 전체를 보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은 누가 할지?

– 무엇을, 언제 구현할지?

– 어떻게 구현할지는 누가 결정 할수 있을지?

– Product 전체의 비전과 로드맵을 가지고, 우선순위 설정으로 리소스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은 누가 할수 있을지?

만약에, PO 없이 경영진이 위와 같은 부분을 한다면, 경영진과 서비스 기획자가 PO에 RnR을 나누어 가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PO 없이 진행을 한다면, 개발을 릴리즈 한 이후에, 실제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즈니스 목표나, 고객의 니즈에 대한 이해 없이, 요구사항을 구현 했다면, 솔루션이 잘못 도출 되었을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결과에 대해서,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펌] PM, PO 차이를 알려주마!

비슷한 것 같지만 또 조금씩 다른 PM과 PO, 그리고 서비스 기획자…??? 저도 누가 설명하라고 하면 여전히 잘 못할 것 같은데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한 글이 있어서 공유해 보아요! – 출처 : https://brunch.co.kr/@qweszx/6

PM과 PO의 차이 (출처 : 실리콘밸리 PM의 기술)

아래 내용은 탈잉에서 제공되고 있는 위 강의 중 무료 공개된 회차를 정리한 것입니다.

■ PM은 어떤 직책인가?

– 다양한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을 이끌어, 제품을 출시, 유지, 보완해 최고의 성과를 이루도록 하는 직책 ■ PM의 책임

1. 전략 : 옳은 방향으로 가는가?

2. 실행 : 정해진 시간 내에 약속한/최고의 성과를 냈는가?

3. 리더십 : 팀의 역량이 커져 가는가?

■ PM의 정의

– Project Manager : 실행 중심

– Product Owner : 전략 중심 (한국 스타일)

– PM leader : 전략 + 리더십

– Product Manager : 전략 + 실행 +리더십 (실리콘밸리 스타일),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업무든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음. ■ PM의 역할

1. 미니 CEO

– 최종 목적지를 정하고, 그 목적지에 다다르기 위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일을 성사시킴

– 사용자와 트렌드에 대한 안목을 가지고 성공할 만한 아이템 제시

2. 환경 미화원

–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어떤 업무든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음

– 예를 들어, 테스터가 긴급히 더 필요하면 QA, 러시처가 바쁠 때는 리서처 보조, 사기 충전이 필요한 시기에는 간식 운반, 개발자가 본인 일을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잡무 처리

3. 스포츠 감독과 비슷한 책임 의식 ■ PM을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 : 기술이 아닌 아웃컴으로 정의된 직종이기 때문에.

PM은 스포츠 감독과 비슷. 단기보단 장기적인 아웃컴에 더 집중해야 함.

■ 회사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회사 초기 단계 : 타깃 유저와 제품이 자주 바뀜 – 빨리 인사이트 만들어내고, 멀티플레이어로 다양한 일 해내기.

– 회사 성숙 단계 : 업무의 틀이 짜여 있음, 한가지 전문성 있게 깊이 파기 ■ CEO 성향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Top-down : ceo의 비전을 제품으로 빠르게 출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리서치 공유, 우선 순위가 자주 바뀌어도 팀원들을 번아웃으로부터 보호

– bottom-up : 비전제시, 신사업 기획과 스토리텔링, 빨리 배우기, 결정권자를 informed하게 ■ 제품 성숙도에 따라 필요한 PM업무

– 초기 단계 : 유저 및 시장 파악, 제품 디자인, 빠른 테스팅으로 product market fit만들기

– 성장 단계 : growth, scale을 위한 기초 다지기, 해외 진출 업무, 기존 사업 다른 유저로 확장, 최적화 optimization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업무

– 목표치 세우기

– 성과 지표 정의

– 테스트 셋업

– 통계학이나 수학을 전공한 사람이 많음. 보통 PHD ■ UX리서처의 업무

– 리서치에 필요한 도구/방법론에 관해 PM에게 조언

■ 실리콘밸리 PM 구조 배경

– 어떻게 하면 더 빨리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의식

– 제품 론칭을 통해 배운 것을 한 팀 내에서 빠르게 축적하고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음.

■ PM으로서 실무를 잘한다고 느끼기 어려운 이유

–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불완전한 정보에 기반해 판단을 내리지만 책임은 져야 한다.

– 제품의 전략과 비전을 세우지만 끊임없이 주변을 설득해야 한다.

– 하루 종일 한 건 많아도 보여줄 게 없을 때가 있다.

– 부하직원과 권한은 없고 책임은 있어 끊임없는 설득과 협력이 필요하다

– 못하는 PM은 티가 확 나지만, 잘하는 PM은 오랜시간 잘해도 티가 나지 않는다. ■ 그럼에도 PM이 매력적인 이유

– 숲도 보고 나무도 볼 수 있음

– 큰 회사의 중요한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음

– 나보다 훨씬 뛰어난 전문가와 매일 일하기 때문에 성장 쑥쑥

– 팀원의 정신적 지주가 될 수 있는 영광(?)을 누릴 수 있음. 짜릿! ■ PM이 없으면 생기는 일들

– 서비스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 사용자의 니즈를 최우선시하는 사람이 없다

– 전체를 보고 방향을 제시하는 책임자가 없다. 결단력 부족으로 자원 낭비 (교통정리 할 사람 없음)

– 개발자에게 요구는 많은데, 우선순위를 정할 수 없다.

– CEO가 PM 일을 대신하기 시작한다. 회사의 존폐가 걸린 일을 못 하게 되고 CEO효율 감소 ■ PM 커리어의 꽃

PM은 전략적인 시도와 리더십이 필요함. 미니 CEO 업무 수행하기 때문에…

– Marissa MAyer : 전 야후 사장, 구글 지도 PM 출신

– Sundar Pichai : 현 구글 사장, 구글 크롬 PM cnftls

– Fidji simo : 현 head of facebook, facebook 라이브 PM 출신

– Adam Mosseri : 현 head of instagram, 페이스북 뉴스피드 PM출신

공유하기 글 요소

PO가 말하는 기획자 커리어

지금 이 시대가 원하는

PO,PM,기획자들의 이야기

서비스기획자(=PM)는 뭐하는 사람일까요?

회사마다 당연히 명칭은 조금씩 다르고, 직무도 조금씩 차이나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 기획자는 Product Manager 직무로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비즈니스, UX, 데이터의 영역까지 관리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막연히 생각하는 ‘기획’이 아이디어를 내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라면,

서비스 기획의 실무는 아이디어를 실제 소프트웨어로 개발하기까지의 구현에 초점을 두고 전략을 세워나가는 것에 가깝죠.

그럼 PO는 또 어떤 역할일까요?

특정 Product를 개발하여 서비스하기 위해선 개발자, 디자이너 외에 비즈니스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이 사업 자체를 관리(management)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을 볼 수 있게 하고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역할을 PO라고 합니다.

여러 JD(Job Description)을 보면

● 회사의 비전과 제품 개발에 대한 방향성을 맞추고, 제품 개발하는 팀이 효과가 크고 중요한 업무부터 수행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 결정을 해야 합니다.

● 고객이 런칭한 기능이나 서비스를 우리가 의도했던 대로 사용하는지 분석하고, 나온 데이터를 다시 제품개선에 반영해야 합니다.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 사람 찐 기획자다, 찐 PO다 하는 사람이 있나요?

그로스쿨에서는 주니어때부터 기획자로 치열하게 일하고 자기개발을 하며 현재는 PO의 역할을 하고 있는 두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요즘 PO,PM,서비스기획자’의 비밀 ?

한 자리에 어렵게 모셨습니다. 기획자로 시작하여 현재 PO가 된 두 분을요.

? 보통의 기획자가 PO가 되기까지 #1

조영수 PO님

● 저는 14년의 커리어 동안 남들이 잘 아는 회사를 거쳐오지도 않았고, 엄청난 성과를 내지도 않았습니다.

● 남들이 잘 아는 회사보다는 해보고 싶은 회사를 선택해왔고, 조직 내 ‘슈퍼스타’는 아니었지만 ‘락스타’로 꾸준히 중상 이상의 실적을 내는 팀을 리드해왔습니다.

● 이번 컨퍼런스 제안을 받고 내가 강연할 자격이 되는가를 스스로 반문해 보게 되었는데요.

● 특정 직무의 전문적인 스킬이 아닌 보통의 평범한 기획자가 그동안의 직장 생활에서 고민했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서 해당 주제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해 PO/PM 직무를 오랜 시간 겸임한 평범한 PO이자 기획자인 조영수입니다.

에이전시와 중견기업을 거쳐 스타트업 Co-Founder도 해보고 기획팀 리더, UX팀 리더, 그로스 마케팅팀 리더 등 여러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또한 프리랜서 생활과 사이드 프로젝트도 진행해보면서 IT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일들을 경험해봤는데요. 이번 세션에서는 평범한 PO/PM/기획자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자기개발 팁을 공유합니다.

? 수많은 IT분야 기획자들의 랜선 사수 #2

도그냥 이미준님

● 이커머스 기업에서 11년간 구르며 이론을 실무에 적용시키고 있어요

● 이미준님은 큰 프로젝트의 막내를 맡아 에이스 선배들의 노하우를 배웠어요

● 개발팀에 붙어 있으면서 정글에서 성장한 이 11년차 기획자이자 PO인 미준님은

● 후배들만큼은 조금 더 쉽게 기획과 PO에 대해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UX라는 말이 멋있어서 겁없이 기획자의 세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주니어때 넌 왜 1계단씩 가지 않고 7계단씩 가려 하냐는 말을 들을 정도로 호들갑과 오두방정 속에서 성장을 고민해왔습니다. 이제는 압니다. 인풋의 시간이 필요한 때가 있다는 것을요.

업무는 재미있기 힘듭니다. 이 일을 좋아하는 것과 별개로 일은 고민되고 어려워야 합니다. 수만가지 고려사항과 조건 속에서 결과를 만들어내고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끼려면 그런 극한의 상황이 필요하죠.

오늘 하루만 PO를 하고 말 것이 아니니까, 끊임없는 서비스 기획자의 성장과정을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고객 중심과 백엔드(UI,UX말고) 서비스의 기획을 위해서는 어떤게 필요한지 이 세션을 통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기획/PM/PO 컨퍼런스 구성

1부. 보통의 기획자가 계속 점프하기까지의 과정

조영수 님

1. PO/PM/기획자의 직무 구분과 커리어패스

2. 주니어~시니어 과정의 고민들 그리고 성장을 위한 팁

3. 연봉이 점프업 되는 순간 (평판, 브랜딩, 도메인 전문성)

2부. 서비스 기획자의 성장과정과 목표

이미준 님

1. 고객사이드 서비스를 다루는 기획자의 성장과정과 목표는 어때야 하는가

2. 서비스 기획과 PO를 위해서는 UI/UX가 아닌 백엔드와 정책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3. 서비스기획자에서 PO가 되기까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pm po 차이

다음은 Bing에서 pm po 차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 po
  • pm
  • 서비스기획자
  • 기획자
  • 스토리보드
  • 애자일
  • 프로덕트오너
  • 프로덕트매니저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YouTube에서 pm po 차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IT 제품 관리자의 직무 구문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매니저, 기획자) | pm po 차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