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 트레이서 실습 |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274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패킷 트레이서 실습 –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계영수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227회 및 좋아요 5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패킷트레이서의 기초적인 사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패킷트레이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네트워크 실습 및 구성 연습 …

그래서, 이 대체방법으로 시스코 회사에서 제작한 패킷트레이서란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워크 실기 실습공부를 해볼 수가 있어요.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lifeblog.co.kr

Date Published: 11/15/2022

View: 9502

실습 03 ] 패킷트레이서를 활용하여 PC와 라우터간 통신 / Ping …

패킷트레이서 설치. 1. 위와같이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려라. 아래 아이콘 눌러서 끌어다 설정하시면 돼요! 2. PC와 라우터를 적절하게 설정하라.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onepinetwopine.tistory.com

Date Published: 12/12/2022

View: 9869

0. 실습 준비 : Cisco Packet Tracer(패킷트레이서) 설치 – Tistory

Cisco Packet Tracer란? Cisco에서 제공하는 가상네트워크 실습 프로그램. 라우터, 스위치, 가상PC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 후 통신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aragaongil723.tistory.com

Date Published: 5/10/2021

View: 7916

#2 패킷트레이서 IP할당 (간단한 실습 동영상) – 동규형의 EA

#2 패킷트레이서 IP할당 (간단한 실습 동영상) · 1. 라우터 즉 장비에 ip를 할당함으로써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패킷을 다른 장비로 원할하게 전송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eataws.tistory.com

Date Published: 11/24/2021

View: 1190

네트워크 공부를 위한 Cisco Packet Tracer 실습 환경 구성

개발자는 개발만 잘 하면 되는가? 저도 어느새 개발 짬밥을 10년 가까이 먹었습니다. 군대로 치면 꺾인 상병 5호봉 같은 느낌으로, 적당히 기합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musma.github.io

Date Published: 3/30/2022

View: 2378

[패킷트레이서 기초 사용법] 구성화면 설명, 장치 갖다놓고 연결 …

패킷트레이서 실습1 – 컴퓨터 하나 갖다놓기. 장치선택상자와 세부장치를 실습(?)해봅시다. 장치선택상자에서 End Devices에 해당하는 두 번째 아이콘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hnyang.tistory.com

Date Published: 9/3/2021

View: 8953

패킷 트레이서 실습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입문 가이드 – 탈잉

서브넷팅(Subnetting)에 대해 알아보자. D.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설치하고 실습 네트워크 구성하기. E. 시스코(Cisco) 장비 기본 명령어 익히기. F. PC …

+ 여기에 표시

Source: taling.me

Date Published: 2/11/2021

View: 5244

[네트워크] 패킷트레이서 예제 – I-Tstory

패킷트레이서. 교육과 실습, 그리고 단순 컴퓨터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위한 연구에 이용할 수 있는 시스코의 라우터 시뮬레이터이다.

+ 더 읽기

Source: lucete1230-cyberpolice.tistory.com

Date Published: 2/3/2022

View: 307

Cisco Packet Tracer 실습 | 서로 다른 VLAN을 이용한 Routing

Cisco Packet Tracer 실습 | 서로 다른 VLAN을 이용한 Routing. 2022. 1. 17. 01:20. 320×100. 서로 다른 VLAN을 이용한 라우팅으로 서로 다른 VLAN을 사용하고 있는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eskim-o.tistory.com

Date Published: 4/26/2022

View: 464

[허언증/실습] 스위치 ( 패킷트레이서 , Cisco 스위치)

[허언증/실습] 스위치 ( 패킷트레이서 , Cisco 스위치) · 안녕하세요 허언증입니다. · 스위치 L2~L7.

+ 더 읽기

Source: min-310.tistory.com

Date Published: 6/6/2022

View: 712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패킷 트레이서 실습

  • Author: 계영수
  • Views: 조회수 7,227회
  • Likes: 좋아요 58개
  • Date Published: 2019. 11.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HcDvdNt5uo

패킷트레이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네트워크 실습 및 구성 연습해보기

네트워크 이론 공부의 경우는 책만 주궁장창 외운다면, 많은 네트워크 지식을 쌓을 수있어서 좋습니다만, 네트워크 실기부분을 따로 공부하지 못하기때문에 큰 벽에 부딪히는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따로 라우터 장비를 중고로 구매해서 실습을 해볼까?’라고도 생각해보지만, 금전적으로 부담될 뿐만아니라, 네트워크 구성의 실습을 깊이있게 해보기 위해서는 라우터장비를 여러대를 구매, 알맞은 수량의 ip장비들을 추가적으로 구매해야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여러 ip장비들을 구매해서 실습해보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대체방법으로 시스코 회사에서 제작한 패킷트레이서란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워크 실기 실습공부를 해볼 수가 있어요.

단순하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 다양한 IP장비들을 설치할 수있고, 각 장비별 IP값과 서브넷마스크를 쉽게 입력할 수있고, 누군가가 ‘~이런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해봐라’라는 식으로 예제실습 문제를 내어 준다고한다면, 네트워크 시험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시스코 패킷트레이서 다운로드는 어디서?

패킷트레이서 다운로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맨 위에 보이는 시스코 패킷 트레이서 7.3.1 다운로드 링크 윈도우 버전10 64비트란 문구를 쉽게 찾으실 수있을거에요. 링크클릭하시면됩니다.

시스코 패킷트레이서 7.3 시작 및 사용법 가이드

위에서 언급한 웹사이트에서 시스코 패킷트레이서 7.3버전을 모두 설치하셨다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이 위 이미지일 것입니다. 위 문장의 뜻은 ‘어플리케이션 시작할때, 다수사용자를 실행할 것인가?’라는 의미입니다. 그냥 no눌러주세요.

그 다음 화면으로, 우측 하단에 보면, ‘Continue as a Guest’란 문장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그럼 몇십초 정도 카운트다운되는 모습을 볼 수가있어요. 조금 기다린 다음에 다시한번 클릭해줍니다.

짜잔~! 드디어 네트워크 실습 공부를 해볼 수있는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예전에 저는 구버전 패킷트레이서를 사용했었는데, 지금 보니까 인터페이스가 완전 리메이크 되었네요? 파랑색하고 흰색 조합이었는데, 지금은 거의 흰색이 대부분인 것 같네요. 그리고, 메뉴 위치도 조금씩 바뀐 거 같네요.

IP장비들 설치해보기

인터페이스 하단부분에 보시면 여러 아이콘들이 있는데, 번개모양의 아이콘을 기준으로 맨좌측을 눌러주세요. 그럼, 우측에 보시면, 시스코 라우터 장비들 여러개가 보입니다. 클릭을 해주고, 흰색 배경 아무곳에 다시 한번 클릭해주시면, 설치가 됩니다.

라우터 말고도, 스위치 허브, 더미 허브, 무선랜, 방화벽, WAN까지 추가할 수있습니다. 순서대로, 라우터>스위치>허브>와이어리스 장비>시큐리티>WAN입니다.

연결 장비 외에, PC데스크톱이나, IP전화기, IP프린터 등의 장비들까지 추가할 수있어요.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집 전자제품, 산업에 쓰이는 장비들 등등 다양하게 확인할 수있으니, 천천히 클릭해보시면서 알아두신다면, 실습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번개 모양은 라우터 혹은 허브, 각 IP장비들을 간에 연결해줄때 쓰이는 아이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라우터 연결에 쓰이는 DCE,DTE 와 PC와 허브간에 연결되는 다이렉트 랜 케이블, 크로스케이블, 콘솔케이블, USB 케이블 등등 다양하게 있어요.

각 장비마다 어떤 선을 연결해야할지 잘 모르신다고 하신다면, 위에 제가 빨간색으로 체크해둔 번개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선을 선택해서 연결해주는 기능이 있어요.

장비들을 삭제하고자 할때는요. 드래그를 해주신다음, 위에 X표시를 누르시면 딜리트가 됩니다. 하나만 삭제하고 싶은 경우엔, 한번만 클릭하시고, X표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데스크톱PC 2대를 설치하고, 스위치 허브에 연결해보기

제가 앞에서 말씀드린 부분입니다만, 스위치허브는 네트워크 장비 아이콘의 ‘스위치’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클릭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처럼 스위치허브 하나가 설치됩니다.

다음으로는 PC 2대를 설치해봐야겠죠. ‘End Devices’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PC 아이콘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두대를 설치해줍니다.

마지막으로, 2대의 PC를 1대의 스위치허브에 연결을 해주어야되겠죠! 그럼 번개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럼 우측에 보면 검정색 선 모양의 아이콘이 있어요. 명칭은 코퍼 스트레이트 케이블이란 녀석인데, 클릭하시고, 설치된 PC아이콘을 다시 클릭해주세요.

그럼, 메뉴창 같이 생긴 것이 나타날거에요. 거기서 패스트이더넷 포트를 클릭해주시고, 다시 스위치허브를 클릭해주세요. 스위치허브를 클릭하실때도 메뉴창 같은 녀석이 나타나는데, 거기에도 패스트이더넷 포트0~… 아무거나 클릭해주도록 합시다. 이렇게 하시면 2대의 컴퓨터 간에 유선연결은 끝입니다.

그리고, 주황색 동그라미와 초록색 동그라미 두 가지 색상을 보실 수가 있을거에요. 초록색 동그라미의 의미는 ‘정상연결된 상태’란 뜻이고, 주황색은 ‘미연결’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초록색 불로 바뀔거에요. (실제로도 컴퓨터 인터넷 연결한다고해서 바로 인터넷 접속을 할 수없습니다. 왜냐하면, IP장비간에 데이터 정보를 주고받는 타임이 있기때문입니다. 쓸데없이 현실적인 부분을 잘 살려놓은 것같아요..ㅋㅋ)

2대의 컴퓨터에 IP값을 넣어주고,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보자.

유선연결은 모두 끝났으니까, 서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봐야겠죠.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두 대의 컴퓨터에다가 같은 IP대역의 알맞은 IP값을 부여해야합니다. C클래스,B클래스든 임의로 넣어주셔도 되요. 자기 자신 마음대로요. 왜냐하면, 한대의 스위치 허브에는 두 개의 IP값만 있기때문이에요.

PC 한대를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은 창 하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컨피그(설정)>패스트이더넷0번>IPv4 어드레스(주소)부분에 값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바로아래에 서브넷마스크를 넣는 부분인데, 이 서브넷마스크는 아이피값을 넣어주면, 알아서 인식해서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IPv6은 정적으로 놔두셔도 되고, 오토매틱으로 하셔도됩니다. (가만히두셔도 관계없습니다) 저는 그냥 공란이 마음에 안들어서 오토매틱을 눌렀어요.

또 다른 PC에다가는 다른 IP 값을 넣어주었습니다.

두 PC에다가 IP, 서브넷마스크 값을 넣어주었다면, 정상적인 통신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그럼, 상단에 ‘Desktop’이란 메뉴를 클릭하시고, 커맨드 프롬프트(Command Prompt)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컴퓨터에서 볼 수있는 cmd 명령어 창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ping 여러분이 설정하신 다른 PC의 아이피값] 이런식으로 입력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모든 패킷들이 정상적으로 전송이 되었다면, 두 대의 컴퓨터 간의 통신이 올바르게 되고있다는 상태입니다.

마치며

전 시스코 패킷 트레이서란 프로그램을 군대에서 알게되었어요. 이때 당시에 시스코 네트워킹 이론 공부를 하고있던 중이었는데, 중대장님이 통신학교 홈페이지에 패킷트레이서 프로그램이 있다고 말씀해주시더군요. 그래서, 바로 접속해보고 여기저기 뒤져봤었던 끝에,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됩니다. 바로 다운로드 받고, 일과 시간 중, 여유 시간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만지작만지작 했었어요.

거기에다 제 병과가 통신병이었어서, 라우터 장비나, L2스위치허브, POE허브 등 만질기회가 많았었을 뿐만아니라, 관련 작업도 대단히 많이 했었기때문에, 저에게 있어서의 군 시절은 네트워크 실기공부하기에 정말 좋았던 기회의 시기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실습 03 ] 패킷트레이서를 활용하여 PC와 라우터간 통신

반응형

제출 실습과제 만들기 01

문제

결과물

0. 패킷트레이서 설치

1. 위와같이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려라.

아래 아이콘 눌러서 끌어다 설정하시면 돼요!

2. PC와 라우터를 적절하게 설정하라

PC의 IP주소와 서브넷마스크 주소 설정

나머지도 모두 설정해주기~

오른쪽 서브넷은 192.168.200~으로 네트워크주소를 주었음

라우터의 게이트웨이 주소 설정

각 연결된 포트 확인 후 해당 설정으로 이동 왼쪽(Gig0/0)의 네트워크 주소는 192.168.100이므로 .254해서 게이트웨이 설정

오른쪽(Gig0/1)은 192.168.200.254이어야겠죠? Port On도 꼭 켜주세요. 주황색불(연결중..)은 시간 지나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2번까지 완료

3. ping 명령어를 사용하여 컴퓨터간 통신이 가능함을 보여라

같은 서브넷간 통신을 하기 위해 192.168.100.1에서 192.168.100.2로 ping을 날렸습니다. 리스폰스가 잘 도착했네요.

4. 시뮬레이션 모드에서 ping메세지를 사용하여 컴퓨터간의 통신이 가능함을 보여라.

5. 시뮬레이션 모드 실행과정에서 패킷을 분석하여 PC와 라우터의 MAC주소를 해당 위치에 쓰기

MAC은 그냥 나와있으므로 반드시 분석할 필요는 없음. 분석하고자한다면 패킷 까보면 됨.

추가 ) 라우터제어 정보

반응형

0. 실습 준비 : Cisco Packet Tracer(패킷트레이서) 설치

이지훈_

Cisco Packet Tracer란?

Cisco에서 제공하는 가상네트워크 실습 프로그램.

라우터, 스위치, 가상PC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 후 통신 연결을 확인이 가능하다.

Cisco Networking Academy(Skill for all) 가입

패킷트레이서 설치를 위해서 먼저 가입을 해주셔야합니다.

아래 링크로 먼저 들어가세요.

https://skillsforall.com/

오른쪽 상단 위에 있는 사람모양을 눌러 줍니다.

그 후에 회원가입은 구글 계정 또는 Sign up으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Google로 가입)

그 후 국가, 생년, 월의 정보를 입력후 아래 Continue를 눌러줍니다.

가입 동의서 내용입니다 4개 다 체크하시고, Accept & Conticue를 눌러주시면 되겟습니다.

그 후 개인 공부창이 뜹니다. 여기서 My Learning에 있는 Browse catalog를 클릭합니다.

누르시면 여러 강의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Getting Started with Cisco Packet Tracer 제목의 강의를 선택합니다.

다음 창에서 Get Started를 눌러 줍니다.

목차가 나오는데, 목적은 패킷트레이서 설치 이므로 Install Cisco Packet Tracer를 눌러줍니다.

그 후 아래로 내리다보면 1.0.3 Download Cisco Packet Tracer가 나옵니다.

이때, 아래에 있는 주소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skillsforall.com/resources/lab-downloads

그후 본인의 OS 환경에 맞는 페킷트레이서 버전을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쭉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시키고 잠시 기다리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카데미 Skills For all로 진행을 했기 떄문에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가입을 진행했던 이메일 또는 구글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아래창이 안뜨거나 뜰수도 있지만 뜨신다면 정상 로그인이 된 것입니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회원가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프로그램을 사용시 저장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비회원 로그인시 최대 저장 2회이후 저장이 안되니 회원 가입후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 패킷트레이서 IP할당 (간단한 실습 동영상)

728×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규형입니다. 패킷트레이서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라우터 2개를 생성하여 장비간 서로 핑이 가게끔 구성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우리의 목적은 라우터 IP 할당 입니다. 일단 라우터에 IP를 할당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패킷트레이서에서 라우터에 ip를 할당하는 근본 적인 이유

1. 라우터 즉 장비에 ip를 할당함으로써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패킷을 다른 장비로 원할하게 전송하게끔 함

2. ip가 없다면 쓸일이 없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거의 필수적으로 ip할당을 함

이제 대충 할당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대충 실습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임의의 라우터들을 생성한다. 아무거나 다 상관없다 라우터의 종류는 많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자!와 같은건 하지 않는게 좋다. 그냥 아무거나 선택하여 라우터를 생성하면 된다.

2. 라우터의 개수를 2개정도로 맞춘다. 임의의 아무라우터를 2개를 1번 방법처럼 생성하여도 좋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2개 이상 라우터를 생성 할 때 ctrl+c, ctrl+v를 사용하여 라우터를 복사하거나 그냥 ctrl버튼을 눌러 드래그해서 생성하는 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ctrl+c, ctrl+v를 사용하여 라우터를 복사하거나 ctrl 버튼을 눌러 드래그 해서 생성하는 방법은 시간적으로 1번 방법처럼 생성하는 것보다 더 효율이 좋기 때문이다.

3. 2개의 라우터를 생성하였다면 두 라우터를 포트에 연결 시킨다. 포트연결 시킬 때 각 인터페이스에 맞는 걸 연결해야 하니 주의하자!

4. 포트에 장비간 서로 연결하였다면 라우터의 전원을 킨다.

5. 4번의 동작인 라우터의 전원을 킨거 까지 마쳤다면, cli에 접속하여 아래 동영상과 같이 명령어를 기입하면 된다.

공통적으로 라우터에게 부여하는 명령어!

enable

configure terminal

show ip route

do show ip route

이정도 될 것이다.

6. 동영상을 참고하여 라우터의 명령어를 모두 다 기입하였다면, 서로 반대편에 있는 라우터에 핑을 날리면 된다.

ping 192.~ 이런 명령어를 적어서 핑을 날리거나, 위에 있는 편지를 클릭하여 핑을 날리거나, 단축기 p키를 눌러서 핑을 날려도 된다.

라우터를 2개 생성하여 서로 핑이 가도록 구성을 하였다.

오늘은 패킷트레이서 장비에 ip를 할당하고 장비간 통신이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유익 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고 댓글을 다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90

반응형

[패킷트레이서 기초 사용법] 구성화면 설명, 장치 갖다놓고 연결하고 삭제하는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설치를 진행했던 패킷트레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패킷트레이서를 처음 사용해보신다는 가정하에 적는 완전 기초 포스팅이 될거예요.

기본적인 사용법을 아시는 분들은 패스~

패킷 트레이서가 무엇인지, 설치는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 2020.06.02 – [별걸다하는 IT/네트워크_소켓_통신] – [네트워크] 패킷 트레이서 설치하기 – 장비 실습을 위한 무료 시뮬레이션 툴 다운로드~

패킷트레이서 기초 메뉴사용법1 (장치선택)

패킷트레이서 가장 최신 버전인 (글 작성 날짜 기준) 8.0.0을 실행시켜보면 이처럼 메인화면이 뜹니다.

가장 중요한거부터 설명을 해볼건데요

작업공간

흰 도화지같은 저 공간이 작업공간이예요. 여기다가 우리가 그림그리듯이 네트워크 설계를 해줄겁니다.

장치선택상자

우리가 네트워크를 설계하려면 컴퓨터던, 스위치던, 라우터던,, 장치가 필요하죠?

실제 장치를 구매해서 실습해보면 좋겠지만,, 그럴 재력이 없으니,, 요런 무료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건데요!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장비를 ‘장치 선택 상자’에서 고르면 됩니다.

아마 초반에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버튼은

라우터, 스위치, 케이블, 종단장치(컴퓨터) 정도 되겠죠?

세부장치

‘장치 선택 상자’에서 라우터를 클릭하면 다양한 라우터 장비들이 쭉 보입니다.

케이블을 클릭하면 세부장치에서 광케이블을 선택할건지, 전화선을 선택할건지, 다이렉트케이블을 선택할건지.. 요런 세부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즉 내가 선택한 장치 종류중 어떤 제품을 사용할건지 선택하는게 세부장치선택창인거죠~~

패킷트레이서 실습1 – 컴퓨터 하나 갖다놓기

장치선택상자와 세부장치를 실습(?)해봅시다.

장치선택상자에서 End Devices에 해당하는 두 번째 아이콘을 선택해줍시다.

그리고 하단 종류 중 첫 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세부장치 목록이 PC, Laptop, Server 등등.. 쭉 나오는데 기본적인 PC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선택되면서 PC아이콘이 이렇게 ‘접근금지’표시로 바뀌면서 내 마우스 커서가 십자가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이 상태로 작업공간(워크스페이스) 아무 곳에다가 클릭을 해주면 PC가 한대 생깁니다.

또는 그냥 간편하게 드래그앤 드롭으로 떨어뜨리면 돼요.

만약에 내가 컴퓨터 한 20대를 작업공간에 놓아야하는 경우가 생겼다~~

요런식으로 반복작업이 필요할 경우 Ctrl을 누른 상태로 PC를 누르고 내가 놓을 공간에 클릭하면

일일이 드래그앤드롭 하는거보다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치들도 이런식으로 위치시키면 됩니다.

[요약]

1. 드래그앤드롭으로 위치시키기

2. PC클릭한 후 작업공간 클릭하여 위치시키기

3. 다수의 동일한 장치를 놓아야할 경우 Ctrl키 활용하기

패킷트레이서 기초 메뉴사용법2 (이동, 삭제)

이렇게 만든 아이콘 이동하거나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메뉴바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그 메뉴가 맞아요. 파일(File), 도구(Tool), 옵션(Option) 등등의 익숙한 메뉴들이 위치에있고

공통도구바

저기 빨간색 부분을 공통 도구바라고 하는데요.

선택, 검색, 이동, 삭제, 메모 등의 등 기본적인 행위(?)를 공통도구바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간단한PDU추가 복잡한PDU추가 등, 나중에 자주 사용하게 될 도구도 같이 구성되어있어요.

그 외 네비게이션바라던가 실시간시뮬레이션바라던가 다른 메뉴에 대해서는 찬찬히 실습을 진행하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패킷트레이서 실습2 – 컴퓨터 삭제하기

실습1에서 갖다놓았던 장치들을 삭제해볼까요?

공통도구바에서 세 번째에 있는 삭제 아이콘을 클릭 후,

삭제하고자 하는 장치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여러 장치를 삭제하고 싶을 경우 삭제아이콘을 클릭후 삭제하고자 하는 장치 아이콘들을 전부 클릭해주면 돼요.

아이콘을 클릭하기 귀찮을 경우에는 delete키를 누르면 삭제아이콘을 클릭한 것과 동일한 상태를 갖습니다.

다수의 장치를 한번에 삭제하고 싶다~

드래그를 한 다음에 delete 키를 누르면 범위에 있는 장치들이 전부 일괄 삭제된답니다.

[요약]

1. 삭제 아이콘 클릭한 다음에 삭제할 장치 하나 또는 그 이상 선택하기

2. delete 버튼 클릭한 다음에 삭제할 장치 하나 또는 그 이상 선택하기

3. 범위 드래그를 한 다음에 delete 버튼 클릭하기

패킷트레이서 실습3 – 컴퓨터와 서버 연결하기

이제 장치를 갖다놓고 삭제하는 법도 알았으니까 컴퓨터와 서버를 연결해봅시다.

PC와 서버를 한 대씩 놓아봅시다.

서버는 End devices에서 세부장치칸의 3번째에 위치해있어요.

그 다음 통신하려면 PC와 서버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야하겠죠?

장치선택 상자에 보면 4번째 칸에 번개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요게 케이블아이콘입니다.

크로스오버 케이블을 사용해서 양쪽을 연결해줍시다.

FastEthernet에다가 연결해주면 돼요.

네트워크에서 컴퓨팅 디바이스, 네트워킹 디바이스 포트는 항상 자신의 상태를 알리기 위해 LED를 이용해 색깔을 나타내는데요. 정상적일 경우 위처럼 녹색 색깔이 뜨게 됩니다.

원래 장치에선 고장이 났거나 문제가 있으면 색깔이 안나타나게 되는데, 시뮬레이션에서 색이 안나타나면 모를 수 있으니 요기서는 문제가 있을 때 빨간색 LED를 띄우게 됩니다.

진단중일 경우에는 오랜지색깔이 뜬다는거~~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죠?

다음 포스팅은 패킷트레이서에서 장치에 IP를 부여하는 법에 대해 작성해볼까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패킷 트레이서 실습으로 배우는 네트워크 입문 가이드

패킷 트레이서로 네트워크 구성도를 완성해나가는 방식이며 부분별 네트워크 실습을 진행하여 전체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통신 테스트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 차

1. 네트워크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사항

A. OSI 7 Model과 TCP/IP DoD Model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B. 통신에 사 용되는 주 소에는 뭐가 있을까?

C. 서브넷팅(Subnetting)에 대해 알아보자.

D. 패킷 트레이서(Packet Tracer)설치하고 실습 네트워크 구성하기

E. 시스코(Cisco) 장비 기본 명령어 익히기

F. PC 주소 설정하기

쉼표

2. 랜 스위칭(LAN Switching)

A. 스위치(Switch)는 어떤 방식으로 동작할까?

B. VLAN(Virtual LAN – 가상 랜) 설정과 VTP 설정하기

* STP(Spanning-Tree Protocol)는 무엇인가요?

쉼표

3. 라우팅(Routing)

A. 라우팅의 개념과 라우팅 프로토콜에 대해 알아보자.

B. 정적(Static)/디폴트(Default)/플로팅(Floating) 라우팅 설정하기

C. 동적(Dynamic) 라우팅

a. RIP 설정하기

b. EIGRP 설정하기

* DHCP 서버 설정하기

c. OSPF 설정하기

* FHRP(First Hop Redundancy Protocol) 설정하기

쉼표

4. 네트워크 보안 기초

A. NAT 설정하기

B. ACL(Access Control List – 접근 제어 목록) 설정하기

C. VPN(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사설망) 설정하기

쉼표

5. 부록

A. IPv6 주소 설정 및 라우팅 설정하기

B. 네트워크 장비에 원격 접속하기(Telnet, SSH)

C. 패킷 트레이서에서 Server-PT 설정하기

* 네트워크 자격증

– 학습을 마친 후 네트워크 실습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패킷트레이서 예제

728×90

오늘은 Cisco networking academy 연습문제를 풀어볼건데요.

수업 중에 배운걸 복습할 겸 명령어와 같이 간단히 올려 볼께요.

패킷트레이서는 CCNA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위한 분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개인적으로 네트워크 관리서를 딸 때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네요.

패킷트레이서

교육과 실습, 그리고 단순 컴퓨터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위한 연구에 이용할 수 있는 시스코의 라우터 시뮬레이터이다. 이 도구는 시스코 시스템즈가 제작하였으며, 시스코 네트워킹 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한 적이 있는 강사와 학생들에게 무료로 배포·제공된다. 패킷 트레이서의 목적은 학생과 교사들이 네트워킹의 원칙을 학습하고 시스코 기술의 특정 능력을 계발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출처 : 위키백과)

네트워크에서 표현되는 것들인데 패킷트레이서에서 이렇게 표현됩니다.

시스코에서 무료로 지원하는데, 예제들과 개념 등이 나와있는 것 같아요.

내부에 이렇게 챕터로 나뉘어 있고 선택해서 풀어볼 수 있습니다.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시면 문제와, 기본 토폴로지가 나옵니다.

문제를 보시면서 풀어보시면 되는데, 초보자 분들도 따라하실 수 있게 PPT파일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주어지는데, 저는 보기 편하게 한번에 캡쳐를 한것이고, 한페이지씩 넘기시면서

오답률과 해야하는 단계를 알아가실 수 있어요.

기본 설정부터 마지막 100%될때까지 수정을 하며 풀어 갈 수 있으며, 힌트가 되는 코드가 있어서 확인하시면서

풀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위 문제중 하단부에 이렇게 표시가 되는데,

네모박스로 쳐둔 부분이 현재 하고 있는 실습에 완성도를 나타내고

그 밑 check Results를 누르시면, 어느 부분에서 오류가 나서 완성도가 떨어졌는지

나타내주니, 혹시라도 완성을 하셨는데 100%가 안나오시면 체크해가면서 해보시면 됩니다.

이문제에서 첫번째 주소 체계를 설정하는 단계는 기본적으로 라우팅, 서브넷, 프리픽스 등 여러가지 개념을

알고 계셔야 이해가 가능한데요, 그 부분은 다음에 포스팅을 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아래와 같이 대강 설계해두고 시작하였습니다. (작업 1)

이부분도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이렇게 일단 나눠준 후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작업 2)

일단 각 장비를 연결시켜 주었습니다. 다른 케이블을 이용하는 이유도 따로 설명을 해야할 것 같네요 ㅠㅠ

생각보다 알고가야 하는 기초 지식이 많은 것 같슴다!_!

각각의 PC (호스트 1,2)에서 IP설정을 해줄겁니다. 위에 설계했던 내용을 토대로 해주시면 되고,

static에서 ip, subnet mask, default gateway등 설정을 직접해주시면 되요.

(Pc를 클릭해주시면 창이 뜨는데 Desktop -> ipconfiguration을 들어가서 설정해 주시면됩니다.)

작업 3) 호스트 컴퓨터 설정

2) 라우터 설정

호스트 pc1 에서 터미널을 들어가셔서 문제 코드를 참고하시면서 풀어보세요. ip address에는 이어져있는 라우터, pc등 개요도를 이해하시고 그 ip와 서브넷 마스크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명령어는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하고, 이 부분에 대한 설명도 포스팅 차차 해나갈께요

창에서 실습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실습환경)

작업 4) ping테스트 (연결 확인)

command pormpt에 들어가셔서 ping을 입력해보시면 0%loss 즉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이죠

이렇게 되면 실습 성공입니다.

(저는 아래의 100%로 중간중간 check를 하면서 오류가 있다면 수정했답니다.)

그럼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Cisco Packet Tracer 실습 | 서로 다른 VLAN을 이용한 Routing

728×90

서로 다른 VLAN을 이용한 라우팅으로 서로 다른 VLAN을 사용하고 있는 두 PC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를 구성하려고 한다.

1. 장비 배치하기

먼저, 문제에 나와있는 구조도처럼 장비를 배치한다.

장비 배치

2. 스위치 인터페이스 설정

vlan 10, vlan 20 생성하기

vlan 10을 만들고 VLAN10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마찬가지로 vlan 20을 만들어 VLAN20이라고 이름을 붙인다.

스위치포트와 VLAN 연결

각 인터페이스 모드에 들어와 fa0/1과 fa0/3은 vlan 10, fa0/2과 fa0/4는 vlan 20과 연결시킨다.

VLAN 확인하기

show vlan을 치면 전체 VLAN이 보인다.

vlan 1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고, vlan 10에는 fa0/1과 fa0/3이, vlan 20에는 fa0/2와 fa0/4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라우터 인터페이스 설정

라우터 인터페이스 설정

fa0/0과 fa0/1 각각 인터페이스 모드에 들어가 알맞은 IP주소를 할당하고 no shutdown을 쳐서 열어준다.

라우터 IP주소 확인

show ip interface brief을 치면 각각 fa에 할당된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4. PC 설정

PC0과 PC1의 IP주소를 static으로 할당한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간의 통신이 필요하므로 default gateway까지 반드시 설정해야 한다.

PC1 IP주소 할당 PC2 IP주소 할당

5. 네트워크 통신 확인하기

PC1에서 PC2 통신 확인

PC1에서 PC2로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PC1에서 PC2의 IP주소를 입력한다.

PC1의 prompt command창에 ping 1.1.2.1을 입력하면 패킷이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2에서 PC1 통신 확인

마찬가지로 PC2에서 PC1으로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PC2에서 PC1의 IP주소를 입력한다.

PC2의 prompt command창에 ping 1.1.1.1을 입력하면 패킷이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PC1과 PC2간의 통신이 잘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728×90

[허언증/실습] 스위치 ( 패킷트레이서 , Cisco 스위치)

반응형

안녕하세요 허언증입니다.

패킷트레이서로 실습을 했습니다.

Switch.pkt 0.04MB

참고

구현한 네트워크

스위치 L2~L7

L2스위치는 MAC주소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달하는 장비 MAC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MAC Table이 있음

-L3스위치는 MAC주소가 아닌 IP주소를 기반으로 퍀시을 전달하는 방식 L3스위치는 L2기능도 포함

-L4스위치는 TCP/UDP등을 스위칭 하면서 RTP등의 헤더를 사용해서 사용중인 프로토콜 중에 우선순위를 판단한다. 또한 서버나 네트워크의 트래픽에 대한 로드 밸런싱을 한다

-L7스위치는 패킷의 헤더 정보만 확인하는 L4에 비해 URL,e-mail, 쿠키등의 패턴을 분석해 보안성을 제공하고 있다 더욱 정교한 QoS 및 로드밸런싱을할 수 있다.

라우터와 달리 스위츠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시 계층적으로 하는게 안정성과 확장성에 있어서 향상 된 결과를 가져온다.

계층으로는 크게 액세스(Access), 분산(Distribution), 코어(Core) 계층으로 나눌 수 있다.

액세스 – 가장 밑단의 계층으로 PC, 허브, 프린터 등의 장치가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계층이다.

Ex) Port Security, VLAN, PoE, Link Aggregation, QoS등

분산 – 액세스 계층으로 받은 프레임을 코어 계층으로 전송하기전 트래픽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Ex) ACL, IP라우팅, 이중화구성, QoS 등

코어 – 코어 계층의 주된 역할인 패킷의 전달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송.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패킷 트레이서 실습

다음은 Bing에서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 패킷트레이서
  • packettracer
  • packet
  • tracer
  • cisco
  • ccna
  • 시스코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YouTube에서 패킷 트레이서 실습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패킷트레이서기초사용법1 | 패킷 트레이서 실습,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