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이민 현실 |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1737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뉴질랜드 이민 현실 –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NEWMIRAN뉴미란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3,854회 및 좋아요 51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 이 영상은 마음이 따뜻해지는 힐링 보이스 채팅 앱 \”마음\” 과 함께합니다. *
🇰🇷한국 VS 🇳🇿뉴질랜드 어디가 살기 좋을까? 뉴질랜드 이민 7년차의 장단점 비교 (생활비\u0026물가 / 집값 / 취업 / 급여 / 치안 / 인종차별 / 날씨 / 헬스케어 / 삶의질 등등)
안녕하세요 여러분 벌써 제가 뉴질랜드에서 생활한지 7년차에 접어들었어요!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주변에서 한국으로 역이민 가시는 분들도 많고 제 지난 이민생활도 돌아볼겸 빅데이터를 보면서 한국과 뉴질랜드에서의 생활을 비교하는 영상을 가져와봤어요!
영상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 영상은 제 개인적인 의견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니 재미로 가볍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지상낙원은 세상에 없고 개개인마다 본인에게 잘 맞는 곳 행복하게 소소하게 감사하면서 살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이 파라다이스가 아닐까 싶어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마음 어플 구경하기! ❣️
https://bit.ly/355Uhnq
위 링크를 통해 마음앱을 다운받으면
웰컴 풍선 10개와 추가 풍선 10개를 더 드립니다!🎈
(위 링크는 모바일에서만 작동합니다!)
#뉴질랜드 #이민생활현실 #해외이민 #역이민
⏰ 한국 vs 뉴질랜드 비교 타임라인 ⏰
00:00 인트로 Intro
00:43 면적 \u0026 인구 Size \u0026 Population
01:30 생활비 (물가) Cost of living
02:41 교통비 Transportation
03:44 주거비용 Housing
04:30 생활비 \u0026 물가 종합 Living cost comparison
04:53 취업 Job opportunities
05:44 급여 Salary\r
06:28 치안 \u0026 인종차별 Safety
07:47 날씨 \u0026 대기오염 Weather
08:41 헬스케어 Healthcare
09:48 개인적으로 느낀 단점들 Cons
11:07 코로나 블루 Covid blue
11:29 마음 어플 소개 Introducing Maum app
13:19 맺음말 – 이민오기 전 알아두면 좋은 것들 Outro – things to know

👇뉴미란 추천영상👇
+ 뉴질랜드 집구매썰 🏡Home Buying Process in NZ:
https://youtu.be/Mdvz367q0T4
+ 뉴질랜드 이민 영주권 취득 타임라인:
https://youtu.be/UcrvLgXepbQ
+ 한국 VS 뉴질랜드 외국회사 해외취업 직장생활 비교: https://youtu.be/qLKhdieGSWY

Please subscribe to my channel for more videos 😚
http://youtube.com/newmiran

💕INSTAGRAM : @newmiran_nz
https://www.instagram.com/newmiran_nz/
✉️EMAIL: [email protected]

📷Camera 카메라
+ iPhone 11 Pro
🎙Microphone 마이크
+ Zoom h1n
🎧Music 음악
+ Oneul – https://youtu.be/8KWiumAy7PM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뉴질랜드 이민자의 생활과 현실 : 뉴질랜드 영주권에 도전한 계기

혈혈단신으로 뉴질랜드 이민에 도전하며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수십번, 아니 수백번 시도해봤다. 퇴근 후 혼자 술집에 앉아 벽에 머리를 찧어가며 ‘아 …

+ 여기에 보기

Source: saving-andsaving.tistory.com

Date Published: 5/19/2021

View: 495

뉴질랜드 이민생활은 냉철하게 현실 직시해야 – 네이버 블로그

뉴질랜드 이민, 물론 뉴질랜드 영주권을 위한 이민방법과 절차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뉴질랜드 이민생활’이라는 키워드를 먼저 떠올려야 …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21/2022

View: 2587

해외 생활하며 솔직하게 느낀점: 이민은 현실이다 (1)

오늘과 다음 주에는 2번에 걸쳐서 뉴질랜드에서 5년 넘게 살고 있는 이민자로서 생각하는 뉴질랜드 생활에 대해, 나아가 해외 이민생활에 대해 말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loudnarchive.tistory.com

Date Published: 11/19/2022

View: 9677

이민 현실, 첫 번째 난관은? – 브런치

최근에 구글 창업자가 뉴질랜드에 약 80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조건으로 ‘투자 이민’이라고 하는 특별 비자를 발급받아 닫힌 국경과 무관하게 입국한 …

+ 여기를 클릭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3/25/2021

View: 6702

뉴질랜드 이민 정책 현실 / 뉴질랜드가 이민을 받는 이유 …

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질랜드 이민의 현실을 말함과 동시에 뉴질랜드가 이민자를 왜 받는지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써보고자 합니다. · 영주권 취득을 …

+ 여기에 표시

Source: kiwingit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4/11/2021

View: 7592

뉴질랜드 이민 3년 만에 귀국한 이유… 영상 보시는 분들 거의 …

저자별 기사 제너럴죠엘 가지고 조회수 1,517,633회 그리고 의지 좋아요 43,785개 높은 평가. 이에 대한 추가 정보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에 대해서는 …

+ 여기를 클릭

Source: ko.maxfit.vn

Date Published: 2/16/2021

View: 8130

탁재훈 내가 선택한 길

뉴질랜드 이민 현실 cabinetasis.fr. 탁재훈 내가 선택한 길. 541. 더 많은 시련도 어차피 내가 선택한 길인데 혹시 미련이라도 내게 보일 수 있다면 …

+ 여기를 클릭

Source: cabinetasis.fr

Date Published: 11/20/2022

View: 671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뉴질랜드 이민 현실

  • Author: NEWMIRAN뉴미란
  • Views: 조회수 23,854회
  • Likes: 좋아요 512개
  • Date Published: 2022. 2. 1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AJFZOKK1Rto

뉴질랜드 이민자의 생활과 현실 : 뉴질랜드 영주권에 도전한 계기

혈혈단신으로 뉴질랜드 이민에 도전하며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수십번, 아니 수백번 시도해봤다. 퇴근 후 혼자 술집에 앉아 벽에 머리를 찧어가며 ‘아 나는 왜 이렇게밖에 살 수 없나’라고 후회하던 밤이 있었고 Covid-19으로 가게가 문을 열지 않는 요즘은 집에서 맥주와 함께 고뇌한다. 이민 1세대의 삶은 고달프다. 비단 나만의 문제는 아니다. 1990년대에 자녀를 데리고 이민 온 부모님 세대가 그랬고, 2000년대에 새로운 삶을 찾아온 젊은 계층이 또 그랬고, 2010년 이후 입국한 내 또래의 사람들이 모두 그랬다. -몇십억을 챙겨올 재력가 이민자는 만나보지 못해 그들의 삶은 모른다-.

사람들을 버티게 하는것은 아마 희망이었을 것이다. 한국에서와 다른 삶을 살 수 있다는 희망.

내가 떠나올 때 쯤의 한국은 주 60시간 이상 일을 하는게 당연한 분위기였다. 회사 사규상 근무시간은 8시부터 6시인데도 상사가 집에 가지 않아서, 일이 많아서, 회식이 저녁 8시 시작이라서, 회사 분위기가 안좋아서 등등 정시에 퇴근하는것을 <칼퇴>라고 부르며 부정적으로 보았다. 그러면 이렇게 영혼을 바쳐 일한 회사에서 오래 머물수는 있는가? 진급에서 누락되면 겨우 마흔에도 퇴직을 생각해야하고 결혼해서 아이라도 낳았다가는 내 책상이 사라지는 마법을 볼 수 있는곳이 직장이었다. 나는 한국으로 돌아가고싶지 않았기에 악착같이 버텼다.

출처: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조사’

한국에서 회사를 다녀봤다면 2019년 기준 평균 주당 40.7시간만 근무한다는 상기 통계의 신뢰도가 0에 육박함을 알 수 있을것이다. 한국은 인재가 많아 회사가 고용할 수 있는 사람이 많고, 대체될 수 없는 직원이 된다는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몇 년 사이에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지만, 회사에서 상사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듣거나 폭언을 감수하며 회사를 다니는 사람도 많았다.

부모님은 이런 나를 한국사회 적응에 실패한 <루져>로 보았다. 오랜기간 직장생활을 해온 엄마는 나를 이해하기를 포기했고, 직장생활을 접고 1차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아빠는 밥버러지가 될 바에는 시골로 내려와 농경후계자가 되기를 추천했다. 나는 두 분을 모두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외국으로 도피하는 길을 택했다. 도망친 곳에 천국은 없다는 말이 있듯이 도망쳐 온 뉴질랜드에도 천국은 없었지만, 까치발 들고 손 뻗으면 닿을곳에 내가 원하는 직장이 있었다.

이후에 다시 정보를 담아 글을 작성 할 예정이지만, 뉴질랜드는 주당 30시간 이상이면 모두 풀타임(Full time)으로 본다. 근무시간은 주로 9시부터 오후 5시이며, 8시간 이상 근무시에 노동법으로 유급휴가 30분, 무급휴가 30분을 보장한다. 점심시간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고 10시반쯤 15분 쉬는 시간을 갖고, 점심시간 30분을 자유롭게 쓰고, 오후에 15분 쉬는 시간을 갖는 형태가 가장 흔하다. 점심은 간단하게 샌드위치를 먹거나 가까운 곳에서 가볍게 해결한다. 30시간 미만으로 일을 하면 파트타임(Part time)근무가 되는데, 풀타임과 파트타임 모두 정규직이며 계약서를 당연히 작성하고 인간적인 대우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

뉴질랜드는 고용 계약서를 작성 한 이후에는 직원을 해고하는것이 쉽지 않고 까다로운 절차를 요구한다. 직원을 해고하는 과정에 정해진 절차가 있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고용중재소(한국으로 치면 고용노동부)에 중재를 요구할 수 있으며, 해결되지 않으면 고용법원으로 갈 수 있다. 직원의 경제상황에 따라 나라에서 변호사비용을 지원하기도 하므로 큰 돈을 지출할 부담없이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다. 패소한 경우에도 경제적 능력이 안되면 변호사 비용을 탕감하거나 혹은 아주 긴 시간에 걸쳐서 주당 10불, 20불씩 갚아 나가도 된다.

고용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뉴질랜드 고용노동청

뉴질랜드는 이민을 위한 기준시급이 매년 변경된다. 내가 학교를 졸업할때쯤 25불이었는데, 25.5불이되고 이제 27불을 받아야만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 기준시급은 뉴질랜드 중위소득에 해당하며 매년 통계청의 조사결과에 따라 상승하거나 혹은 동결된다. 그렇다면 과연 시급 27불을 받기가 어려운가? 직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3년정도 일을 하면 시급 27불을 받기는 어렵지 않다고 본다. 요리사가 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말이다. 요리사는 시급이 23불-25불 사이에 집중되어 있어서 아주 뛰어난 경우나 경력이 많은 경우가 아니고서는 앞으로 전망이 밝지 않아보인다.

한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경로는 비지니스(경영), 유아교육, IT, 엔지니어링, 간호학, 헬스케어 정도가 있다. 요즘 가장 핫한 헬스케어 전공은 장애인 시설에서 일을 하거나 양로원, 호스피스 병동 등에서 일을 하는 서포트워커가 되는 과정이다. 이민인력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올해 7월 1일부로 헬스케어 과정을 수료한 직원은 모두 최저 27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을 사회복지사가 되는 과정이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는데, 사회복지사는 소셜워커라고 불리며 학교를 졸업하고 등록을 해야하는 등록직군이다.-

내가 선택한 과정은 비지니스였다. 유아동을 돌보는 일은 천성에 안맞았고,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에는 조심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학교를 다니면서 내가 과연 졸업하고 취업을 할 수 있을까? 내가 시간당 25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일까를 고민했으나 졸업전에 직장을 구할 수 있었다. 내가 할 수 있었으니 이 글을 보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해 내리라 믿는다.

이 카테고리의 글은 시리즈로 게재할것이다.

유학원과 이주공사가 보여주지 않는 뉴질랜드의 어두운 면 또한 담을 예정.

뉴질랜드 이민생활은 냉철하게 현실 직시해야

아이는 부모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모가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면 아무리 좋은 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해도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뉴질랜드 복지가 좋고, 살기 좋은 나라이기 때문에 나도 잘 잘 수 있겠지…라는 어찌 보면 안일한 생각으로 이민을 결심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다들 아시지만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생각과 삶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뉴질랜드에서의 이민생활 역시 마찬가지죠. 짐작이 아닌, 이런저런 충분한 정보를 찾고 준비를 한 후 확신이 섰을 때 최종결정을 해야 이민생활에 대한 고충을 이겨나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뉴질랜드 이민은 가볍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자연친화적이고 여유롭고 평화로운 곳이지만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한국 이민자 중에는 이런 분위기를 답답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뉴질랜드 직장문화는 한국과 다릅니다. 휴가도 많고 맡은 바 임무를 마치면 눈치 볼 필요 없이 퇴근할 수 있습니다. 가기 싫은 회식으로 고통 받을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영어실력이 뒤따르지 않으면 아무리 경력이 많아도 적응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무환경에서 차이는 있지만 한국이나 뉴질랜드나 직장에서 동료들과 협업을 해야 하고 소통을 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로 업무적으로 소통 가능한 수준의 영어실력은 반드시 갖춰야 합니다. 뉴질랜드에서의 업무 영역도 한국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전에 포지션에 대한 뉴질랜드 직업적 이해도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해외 생활하며 솔직하게 느낀점: 이민은 현실이다 (1)

반응형

오늘과 다음 주에는 2번에 걸쳐서 뉴질랜드에서 5년 넘게 살고 있는 이민자로서 생각하는 뉴질랜드 생활에 대해, 나아가 해외 이민생활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민에 대한 꿈도 중요하지만, 뉴질랜드와 이민사회의 정보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싶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이고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편하게 읽어 주시고 다른 분들의 이민 후기도 꼭 많이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오늘 글은 아무래도 이민을 하며 느낀 점이 위주인 것 같고, 다음번에는 뉴질랜드의 장점에 대해서 조금 더 중점적으로 설명할 것 같아요.

1.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알게되고, 더 넓은 세상을 배울 수 있다.

2. 자연스럽게 오픈마인드가 되고, 한국에서 배운 것들을 고집할 수 없음을 알게 된다.

3. 여기나 거기나 사람 사는 것도 똑같다. 외국인은 더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4. 한국의 단점은 외국의 장점이 되지만, 한국의 장점은 외국의 단점이 된다.

5. 한인 이민사회 vs 현지 사회.

6. 내가 뉴질랜드에 다시 돌아올 이유: 교육과 환경

1.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알게 되고, 더 넓은 세상을 배울 수 있다.

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해외에 나오게 되면 한국에서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를 다니고, 항상 보던 사람들만 보던 환경에서 나와 좀 더 다양한 배경과 직업,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민을 하면 확실히 성인이 된 이후에도 세상은 넓음을 확실히 몸소 깨달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사회에서 제 몫을 하다 보면, 사실 굳이 아는 사람끼리만 연락하고, 친분을 넓힐 인센티브가 별로 없죠 (사업을 해야 한다거나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으면요).

하지만 한국을 떠나 이민한 사람들이 모여사는 곳에서 지내다 보면, 한국이라면 지나쳤을 우연한 기회에 새로운 사람을 알게 되고, 그리고 그 사람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또 알게 되면서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과 세상이 있음을 배울 수 있더라고요.

저는 바로 이 부분이 외국생활의 매력적인 점이 아닐까 합니다.

2. 자연스럽게 오픈마인드가 되고, 한국에서 배운 것들을 고집할 수 없음을 알게 된다.

저는 한국에서 살면서 ‘이건 아닌 거다, 하지 마라’ 등의 교육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이렇게 하면 조금 예의 없는 것이다, 요즘에는 이러면 큰일 난다, 다른 사람은 이렇게 볼 것이다 이런 말이요. 학교를 다니면서,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서 이런 것들을 많이 접한 것 같아요.

처음 뉴질랜드에 와서 컬처쇼크를 받은 것은, 바로 한국에 살면서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지식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거였어요. 그래서 친해지는데 한계가 있어서 조금 어려웠답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는 사람도 많고, 자기와 조금 생각이 다르면 안 만나면 그만이거든요 ㅋㅋ

그런데 현지인들도 건너 건너 다 아는 사회인 뉴질랜드에서 지내다 보니 한국에서 익숙하던 ‘안 맞으면 안 만나면 그만’이라는 것을 그대로 가지고 살기에는 힘들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거는 한국 이민자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에 몇 대째 살고 있는 대부분의 지인들도 마찬가지더라고요. 다들 언제 만날지 모르기 때문에 안 맞아도 그냥 좋게 좋게 넘어가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오픈마인드처럼 됩니다.

반응형

한국에서는 다들 비슷한 미디어에 노출되고, 회사생활도 같이 하다 보니 사실 생각이 그렇게까지 다른 사람을 실제로 매일 마주치기는 정말 힘들어서, 제가 제 기준을 강요한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외국에 나와보니 정말 제가 아는 것들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았어서 특히 오래전 이민한 사람들과는 처음에 같이 지내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

제가 짧다면 짧은 5년 차 뉴질랜드 이민생활을 하며 학교도 다니고, 회사도 다녀보니 그냥 사람들이 살아가며 알게 된 게 다를 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교민이든 현지인이든 한국처럼 굳이 매일 업데이트되는 핫토픽을 체크하지도 않고, 가족들과 혹은 마음 맞는 친구들과 그냥 여행하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서, 더더욱 비슷한 기준을 가지기 힘든 ‘다양한 사회’에 있음을 온몸으로 느끼는 중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 장기적으로는 저를 오픈 마인드를 가진 사람으로 만들게 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단기적으로는 이게 스트레스였던 것 같아요 – 틀린걸 계속 보고 있으면 아무래도 눈에 밟히고 즐겁지 않으니까요. 한국에서 제가 꽉 막혔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어, 외국 생활을 할 때 나는 이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와보니 ‘오픈 마인드’라는 것은 발랄한 느낌보단 묵직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단어더라고요. 지금의 저는 5년 전의 팍팍했던 저보다 지금의 유연한 제가 훨씬 좋은 것 같아요~

이민을 생각하실 때, 자신이 옳다고 믿었던 것들을 조금은 양보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이민 사회의 외국인들 역시 이해심이 많기 때문에 새로 오는 이민자들과 함께 어울려갈 수 있다는 점 생각하시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오시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3. 여기나 거기나 사람 사는 것도 똑같다. 외국인은 더 치열하게 살아야 하고.

해외에 대한 꿈이 있다고 하더라도, ‘생활’해야 해야 살아갈 수 있고, 이건 한국이든 외국이건 변함없답니다. 그래서 한국을 떠나고 싶다면, 해외에서의 생활이 그와 비교해서 나아질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그냥 막연히 해외에서 생활을 꿈꾸기 때문인 것인지 잘 따져보는 게 필요한 것 같더라고요. 만약

금전적으로 1년 정도 해외에서 사는 것을 모아놓은 상황이고, 게스트하우스에서 지내겠다고 자유나 휴식을 찾는 거라면 저는 완전 찬성이지만, 해외에서 아예 정착해야 하고 커리어의 방향이 확실하지 않다면 조금 더 알아보시길 추천드려요.사람 사는 건 다 똑같아서, 어느 나라를 가건 사람들은 다 치열하게 살고 가십거리도 있고, 정치판도 있답니다.

특히 뉴질랜드에 오고 나서 보니 한국에서 학교 다닌 거랑, 회사 다닌거랑, 친구들이랑 노는 게 다 비슷비슷하더구요~ 특히 친구들과 연애 이야기를 하거나, 회사 가십이나, 같이 일하는 동료들 중 과거가 화려했던 점이나 조심해야 할 점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할 때는 정말 한국과 똑같구나라고 느낍니다. 가끔 새로 남자 동료가 오는데 건너 아는 사람이면, 이 남자는 이런 연애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듣죠 ㅎㅎㅎ…

그래서 해외 생활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안 될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는 것 같아요. 만약 어디선가 ‘이 나라에서는 기술직도 대우받고, 하루에 2-3시간만 일해도 연봉을 받을 수 있대’라는 꿈같은 이야기를 듣는다면,,, 사실 제가 알기로 그런 직업은 거의 없고, 대부분 평생을 그 기술에 바친 그 분야의 전문가 정도만 가능해요. 그게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그 말은 이 사람은 하루에 2-3시간만 외국에서 생활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그냥 집에서 쉬어서 딱히 외국생활을 할 필요가 없어서 발전이 없다는 말이기도 하고요. 물론 그 사이에 아이들 픽업하거나, 요리를 하거나, 창업 준비를 하려고 일부러 2-3시간만 일하는 분들은 봤는데, 정말 이유 없이 그냥 빈둥거리면서 저러시는 분은 못 봤어요. 그리고 파트타임으로 일하시는 분들은, 보통 이미 돈을 모아놓았거나 아니면 돈을 모으는 것을 좀 어느 정도 포기하고 다른 것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더군다나 이런 경우는 모두 영주권 이상이어서 다들 정착하는데 문제가 없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외국인의 삶은 조금 더 다른 것 같아요. 해외의 삶을 꿈꾸신다면 외국인으로서 더욱 많이 배워야 하고, 더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여야 하고, 공부해야 하고, 더 치열하게 버텨야 합니다. 영주권 될 때까지 풀타임으로 있어야 하고, 그 이후에도 사실 영주권이 아니면 외국인이라 돈이 꽤 많이 들어서 영주권 받고 나서도 꽤 오래 열심히 일해야 하는 것 같아요.

영주권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에도 열심히 살아야 해요. 특히 저는 제 다음 세대를 위해서 뉴질랜드든 어디든 나라를 옮기고 끝! 이렇게 하는 게 아니라 현지인들과 탄탄한 컨넥션을 쌓아서 도움을 받을때는 도움을 받으려고요.

저도 뉴질랜드에서 본 경우가, 아버지 친구라서 아주 큰 회사의 면접 기회를 잡았다거나 하는게 있었고요 (해외에서는 오히려 추천제가 권장돼요~ 믿을만한 사람들끼리 일하려고 해서요. 저희도 많이들 추천하고요!). 직접 겪은 어려움으로는, 저희가 이제 매니저급이나 SLT (시니어 리더십 팀, 보통 회사의 대표들)를 노려보려고 하면 그런 경험이 있는 아는 어른들이 없고, 그 어른들이 소개해 줄 수 있는 사람도 없어서 커리어 조언을 받기가 어려웠어요. 저도 참 얼마나 어려웠는지… 이걸 하나하나 다 젊어서 부딪칠 필요는 없는데 말이죠 ㅎㅎ

외국에서 아무런 연고 없이 그리고 직업을 찾고 가정을 꾸릴 이민을 꿈꾸신다면, 해외생활의 꿈과 함께 그 이면도 같이 생각하시면서 오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글을 적기 시작했어요~ 해외생활을 꿈꾸시는 분들께 제 경험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조금 더 가벼운 글로 찾아뵐게요!

반응형

이민 현실, 첫 번째 난관은?

내가 말하는 이민의 첫 번째 난관은 바로 “ 타이밍”이다. 언어, 가족, 경력, 문화 차이 등 사람마다 중요시 여기는 요소에 따라 질문에 대해 다양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앞서 나열한 것 들 또한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아주 중대한 사항이다. 냉정히 말해서 언어에 능숙하고 부양가족의 문제도 없 으며, 직장 경력이 아무리 높고 그 나라 문화를 사랑하더라도 판단은 모두 자신이 내린 것이다. 아무리 잘난 들 이민을 성공하는 기로는 대사관에 달렸다. 물론 흔히 말하는 ‘사자 직업’은 여느 나라에서 데려가고 싶어서 안달이지만, 이러한 전문직종은 한국에서도 잘 살아갈 사람들이다. 예외로 돈이 아주 많으면 이민의 과정이 대폭 간소해진다. 최근에 구글 창업자가 뉴질랜드에 약 80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조건으로 ‘투자 이민’이라고 하는 특별 비자를 발급받아 닫힌 국경과 무관하게 입국한 사례가 있었다. 이렇듯 투자 이민은 어떤 상황에도 무력화되지 않고 꾸준히 이민을 가능하게 한다.

보통 이민을 하려는 사람들은 나와 같이 ‘한국이 싫어서’ 혹은 ‘자녀 교육을 위해’ 결단을 내리게 된다. 극단적으로 ‘한국이 싫어서’라고 표현했지만 크게 보면 ‘더 나은 인생을 위해’ 결국 한국을 떠나게 되는 것이다. 겨우 스물세 살이었던 나이로는 그렇다 할 경력도 없거니와 투자 이민을 할 만큼의 큰돈은 당연히 가지고 있지 않았다. 유학 후 취업비자를 취득하여 몇 년간 경력을 쌓고 이민을 하는 보편적인 방법을 계획하던 찰나 지금의 남편을 만나 결혼 비자로 뉴질랜드에 홀랑 정착하게 되었다.

영주권을 기다리는 사람들 사이에서 결혼 비자로 왔다고 했을 때의 냉한 시선이나 뒷말을 받는 일이 여기 좁디좁은 한인사회에서 더러 생긴다고 한다. 온전히 본인의 힘으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과 같은 비교 선상에 놓이기도 무색할 만큼 그 과정이 얼마나 배로 힘든지 잘 알고 있다. 그렇기에 유학이나 취업 비자로 인 해 겪는 어려움 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건 아니다. 가족임에도 불구하고 비자를 발급받기까지 꽤 애먹었지만, 타이밍이 좋아 코로나를 뚫고 뉴질랜드 이민 을 할 수 있었던 과정을 풀어보려 한다.

뉴질랜드 이민 온 지 두 달하고 이틀 차, 비자 지옥이 다시 시작되었다. 그 말은 즉, 비자를 신청한 지 두 달 채 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작년 2월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이래로 어찌할 도리 없이 일 년 6개월 동안 뉴질랜드에 사는 남편과 생 이별을 해야만 했다. 그 당시 뉴질랜드와 한국을 오가는 비행기는 줄줄이 취소되었고 두 나라 모두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강경한 대응이 시작되었다. 늦겨울에 시작된 코로나 가 여름이 되면 높은 기온에 바이러스가 살지 못해서 종식될 줄 알았던 사람들의 생각이 애석하게도 완전히 빗 나갔다. 그렇게 그 해 여름, 남편이 한국에 나왔을 때 하려던 혼인신고를 할 시기조차 잃 게 되었다 . 내 왼 손에는 약혼반지만 덜렁 끼워진 채 남편과 나는 각자 뉴질랜드와 한국에 있 어야만 했다 .

모든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고 코로나 종식 선언을 한 뉴질랜드에 서러워할 때 즈음 , 어느 블로그를 통해 희소식을 접했다. 뉴질랜드 국민의 직계 가족은 굳게 닫힌 국경에도 입국할 수 있도록 예외 비자를 발급해준다는 것이었다. 혼인신고를 하지 못한 우리는 직계가족에 속하지 않았지만 뉴질랜드는 사실혼에 의거하여 부부 관계를 정의하는 나라였기에 어느 때 보다 큰 쾌재를 불렀다.

뉴질랜드 이민관으로부터 입국할 수 없다고 직접 들은 답변과는 다른 전개가 시작되었다. 비자 신청 전에 먼저 예외적으로 국경을 넘어가고자 하는 비자 신청 “기회권” 같은 것을 받아야 했다. 뉴질랜드 이민성에 우리의 절실한 사연을 적고 제출한 뒤 하늘에 계신 모든 신들에게 기도를 했다. 기도가 부족했는지 결과는 암담하게도 ‘거절’이었다. 그것도 크리스마스 이브에! 다음 날 크리스마스라는 기쁨은 빼앗긴 채 실연 맞은 주인공보다 더 큰 절망에 빠졌다. 사실혼으로 보기에 부족하다는 뉴질랜드 이민성의 거절메일에 뼈를 맞고 며칠이나 정신을 놓았다.

그로부터 두 달 뒤, 우리의 관계에 대해 노력하는 기미라도 보이자 해서 대충 써낸 게 덜컥 승인이 났다. 처음 단호한 거절을 받고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아서였는지 손이 덜덜 떨리고 심장은 걷잡을 수 없이 쿵쾅거리는데 남편은 전화기 너머 울고 있었다. 기쁨과 감격의 눈물도 잠시 한국에서 밤을 꼬박 새워 장장 이 주라는 시간에 걸쳐 비자를 부랴부랴 완성했다. 다행히 나의 비자는 예외적으로 입국을 허용하는 “비지터 비자 ( v isitor visa)”라서 신청한 지 한 달 만에 승인을 알리는 메일을 받았다. 중간에 추가 서류 요청을 받기는 했지만 지난날 동안 떨어져 지내면서 한 마음고생에 비하면 그리 대수 도 아니었다.

느낌표까지 달고온 비자 신청 기회권

유학원부터 뉴질랜드 이민성까지 우리의 사례로는 비자를 발급받을 수 없다던 비극적인 소리는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이야기였다. 같이 비자를 다룬 법무사조차 장담할 수 없지만 한 번 해보자던 케이스였다. 그때 당시 우리와 같은 상황의 비자가 대략 10,000건이 넘었고 그중 칠천 여건이 거절당했다는 소식을 들으며 신청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타이밍이 좋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최근에는 국경 심사가 다시 굉장히 엄격해졌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그저 운 좋게 덜 꽉 막힌 시기에 덜 깐깐한 심사관이 배정된 게 아니었는지 생각한다.

그리고 비자를 발급받으면 뉴질랜드 입 국을 하기 전에 자가격리 호텔 시설을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또 한 번 긴장의 시간을 가질까 걱정부터 앞섰지만 비교적 여유로운 자리에 세 번씩이나 날짜를 조정하기도 했다. 행운의 신이 계속해서 우리를 도우려는 건지 예약하고 한 달이 지나자 올해 12월까지는 하루도 빠짐없이 예약이 꽉 차서 사람들이 난항을 겪고 있다고 한다. 하물며 티켓팅 사단이라도 난 듯 당사자 대신 시설을 예약해주는 사태까지 암암리에 벌어지면서 논란이 여지없이 발생했다.

오싹하고 다사다난했던 짧은 시간도 잠시 벌써 두 번째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 이민을 하는 동안 나의 성장기는 비자와 함께 새로 시작한다. 지금은 비지터 비자의 신분으로 뉴질랜드 법적 주부로 지낸다면 이번에 신청할 비자는 워크비자로 머지않아 외국인 노동자가 될 것이다.

현재 뉴질랜드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제한하며 자국민 보호에 앞서고 있다. 한국 지인들 사이 에서 일 년 반 동안 떨어져 지내던 부부는 우리가 유일무이했지만 뉴질랜드에 오니 긴 여정을 끝내고 마침내 재회한 커플 투성이다. 걱정과 위로를 받아왔던 암울한 과거는 사라지고 나와 같은 사람들과 공감하며 웃는 현재가 되었다. 비슷한 처지를 겪는 여러 사람들로부터 지금도 블로그를 통해 연락이 오곤 한다. 타이밍이 잘 맞아떨어져서 여차저차 비자를 발급받은 내가 조언해줄 수 있는 대답은 거의 없었다. 부디 잘 되기를 같이 바라 주기만 할 뿐이었다.

비교적 쉬운 결혼 비자로 이민을 시작했지만, 이민을 꿈꾸는 모두가 타이밍 좋게 한 방에 비자를 받기를 바란다.

뉴질랜드 이민 정책 현실

반응형

사진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오클랜드_(뉴질랜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질랜드 이민의 현실을 말함과 동시에 뉴질랜드가 이민자를 왜 받는지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써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의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뉴질랜드 이민 정책에 불만을 가진 한 이민자의 불평이라고 생각해주세용.

최근 들어 해외 이민을 알아 보시는분들이 많이 계시고 아마 뉴질랜드도 알아 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정식으로 취업을 해서 영주권까지 취득하려는 분들도 늘어 나고 있습니다.

영주권 취득을 위해서는 우선 이민 법과 이민 방법, 절차등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내가 뉴질랜드에서 무엇을 하면서 먹고 살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죠.

내가 선택한 직업으로 취업이 가능한가, 현지 사람들과 일을 하며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를 먼저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또한, 내가 선택한 직업으로 영주권을 받을수 있는가도 알아 보셔야 하죠(부족직업군에 등록된 직업이면 영주권 취득이 상대적으로 수월함/ 예: IT).

뉴질랜드 이민 업체는 좋은 이야기만 해주고 가고 싶도록 하는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선택 하셔야 합니다.

우선 뉴질랜드는 회사가 이민자의 취업과 비자를 보장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걸 도와주는 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생각 해 봅시다, 한국에서 외국인을 채용하는것을 반가워 합니까?(일부 분야 제외), 보통은 아닐겁니다.

물론 뉴질랜드는 이민자들의 나라이기 때문에 이러한 벽이 훨신 작지만, 고용주 입장에서 비자가 불안정한 사람대신 현지 사람을 고용하는것이 훨신더 안정적일 겁니다.

뉴질랜드는 이민자를 받는 이유가 뉴질랜드에 부족한 인력을 보충하기 위함 입니다. 뉴질랜드가 이민자를 받는이유가, 뉴질랜드가 착해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뉴질랜드 이민성이 판단했을때 “아 이사람은 뉴질랜드에 도움이 되겠구나” 할때 영주권을 주는 것 입니다.

그래서 부족 직업군에 등록된 직업이면 영주권 취득이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아니라면 힘들것 입니다.

*부족 직업군 리스트는 뉴질랜드 이민성 홈페이지에서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뉴질랜드 이민 법이 강화되어서 영주권과 워크비자 취득이 많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자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것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저는 뉴질랜드 이민자의 돈을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뉴질랜드는 경기가 어려울때 이민자를 받아서 돈을 벌고, 경기가 어려울때는 이민자를 내쫒는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 자국민들의 일자리를 외국인이 그자리에 앉아 있는거를 싫어 하겠죠. (개인적인 생각)

그래서 뉴질랜드 이민을 결정하시기 전에 여러가지를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민을 간다고 해도 모든 사람이 영주권을 받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운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이민 정책이 쉽게 바뀔때 이민을 가신다던가, 이민 심사관을 잘 만나야 한다던가 말이죠.

이 글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그냥 뉴질랜드 이민 정책에 불만을 가진 어느 한 이민자의 불평으로 받아 들이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음에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뉴질랜드에 살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서 얘기 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뉴질랜드 이민 3년 만에 귀국한 이유… 영상 보시는 분들 거의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 실 겁니다… | 뉴질랜드 이민 현실 업데이트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키워드에 대한 정보 뉴질랜드 이민 현실

다음은 Bing에서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 뉴질랜드
  • 뉴질랜드 브이로그
  • 뉴질랜드 이민
  • 뉴질랜드 일상 브이로그
  • 일상 브이로그
  • 디자이너 직장인 브이로그
  • 직장인 일상 브이로그
  • 뉴질랜드 워홀
  • 해외 일상 브이로그
  • 외국 일상 브이로그
  • 외국 브이로그
  • 해외 브이로그
  • Korean vlog
  • 뉴질랜드브이로그
  • 해외 직장인 브이로그
  • 해외취업 브이로그
  • 브이로그
  • vlog
  • 뉴질랜드 오클랜드 브이로그
  • 이민생활현실
  • 이민생활의 현실
  • 이민생활 브이로그
  • 이민생활 외로움
  • Where is there a better life
  • S.Korea or NZ?
  • 이민생활 장단점
  • 캐나다이민현실
  • 호주이민현실
  • 미국이민현실
  • 뉴질랜드 오클랜드
  • 빅데이터
  • 이민 실패
  • 이민 성공
  • 뉴질랜드 영주권
  • 뉴미란
  • newmiran
  • 역이민
  • 역이민 뉴질랜드
  • 뉴질랜드 역이민
  • 뉴질랜드 치안
  • 이민
  • 해외이민 현실
  • 뉴질랜드이민
  • 뉴질랜드 오클랜드 집값
  • 해외 집구하기
  • 해외영주권
  • 해외거주
  • 살기좋은나라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YouTube에서 뉴질랜드 이민 현실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질랜드 이민 7년차 🇰🇷한국 VS 🇳🇿뉴질랜드 8가지 장단점! (이민생활현실🧐) | 뉴질랜드 이민 현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