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권장량 계산 |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카페인 권장량 계산 –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사오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9,675회 및 좋아요 2,32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안하는 카페인 1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 임산부 300㎎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몸무게 1㎏당 2.5㎎ 이하다. 체중이 50㎏인 청소년은 125㎎ 이하를 섭취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는 현대인에게 필수가 되었는데요.
이왕 마시는 거 과학적인 사실을 알고 마시는게 어떨까요?
이 영상에서는 카페인에 대한 과학적인 사실과
또 카페인이 우리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에너지드링크 #카페인
@사오TV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내 몸에 맞는 하루 카페인 권장량 알아보기 – 겜생겜사

성인의 하루 권장량인 400㎎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커피전문점 커피 3.3잔, 에너지음료 4캔, 캔커피 등 액상커피 4.8캔, 캡슐커피 5.4잔, 커피믹스 등 …

+ 여기에 보기

Source: gangaya.tistory.com

Date Published: 9/11/2022

View: 9996

카페인 권장량 계산 부작용 과다섭취 증상 – 세상모든정보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 제시하는 카페일 권장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청소년 및 어린이 카페인 권장량 계산 = 체중 1kg x 2.5mg 이하로 섭취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omadgray.tistory.com

Date Published: 5/15/2021

View: 1527

카페인 권장량은? – 정보 포털

어린이, 청소년의 카페인 권장량 … – 어린이나 청소년은 하루에 체중 1kg당 2.5mg 이하입니다. – 즉, 체중이 만일 40kg이라면 100mg 이하로 섭취해야 …

+ 여기에 표시

Source: moolt.tistory.com

Date Published: 7/4/2022

View: 8676

카페인 – 나무위키

자주 마시는 음료를 입력하고, 체중을 입력하면 최대 권장량이 나온다. 이것 이상으로 마시면 부작용이 예상된다. 이 사이트 계산식으로 했을 때 핫 …

+ 여기를 클릭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7/22/2021

View: 3859

일일 카페인 권장량, 청소년, 몸무게와 권장량

카페인 일일섭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400mg이하, 임산부는 300mg이하, … 카페인 함량이 ㎖당 0.15㎎ 이상인 고카페인 음료를 구매 섭취하는 경우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ezformula.net

Date Published: 3/25/2022

View: 5400

몸무게 50kg, 일일 최대 카페인 섭취량은? – Daum 블로그

카페인은 에너지음료, 초콜릿, 콜라, 커피 등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9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의 하루 카페인 섭취 제한량은 체중 1kg당 2.5 …

+ 더 읽기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9/16/2022

View: 9041

하루 커피 카페인 계산법 – 브런치

카페인은 정신을 맑게 하고 생기를 주는 커피 효과의 주 성분입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와 …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4/1/2021

View: 751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카페인 권장량 계산

  • Author: 사오TV
  • Views: 조회수 89,675회
  • Likes: 좋아요 2,325개
  • Date Published: 2020. 5.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G4WZ6Bbl_4

‘커피보다 센 커피우유’ 청소년 카페인 1일 권장량 넘어

서울시 보건환경硏, 커피음료·우유·탄산음료 등 106종 조사결과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시판 중인 커피음료와 커피우유, 에너지음료 가운데 일부가 청소년 1일 권장량을 웃도는 카페인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시판 중인 카페인 함유 음료 106개 제품을 분석한 결과 5개 제품에서 청소년 1일 섭취 권고량 125㎎(체중 50㎏ 기준)을 넘는 카페인이 검출됐다.

이들 제품은 커피음료(식품 분류에 ‘커피’로 돼 있는 음료) 2종, 커피우유 2종, 에너지음료 1종이다. 카페인(이하 1회 제공량당)은 제품별로 126∼149㎎이 함유돼 있었다.

광고

한 에너지음료는 카페인 수치가 149㎎, 한 커피우유는 133㎎이나 되는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조사 대상 커피음료의 카페인 평균치가 72㎎인 것과 비교하면 ‘커피보다 더 센 커피우유’가 등장한 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안하는 카페인 1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 임산부 300㎎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몸무게 1㎏당 2.5㎎ 이하다. 체중이 50㎏인 청소년은 125㎎ 이하를 섭취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연구원은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불면증, 두통, 행동불안, 정서장애, 심장 박동 수 증가, 혈압상승, 위장병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해 성장 장애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조사대상 제품 종류별 카페인 수치는 커피음료 30∼139㎎, 커피우유 39∼133㎎, 탄산음료 7∼43㎎, 에너지음료 4∼149㎎, 홍차음료 9∼80㎎으로 각각 조사됐다.

커피우유 (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email protected]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내 몸에 맞는 하루 카페인 권장량 알아보기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로 시작해서 식전, 식후, 업무 중 수시로 마시다 보니, 하루 동안 마시는 커피 양이 엄청난데요, 어느 날 눈밑이 파르르 떨려서 알아보니, 카페인 탓인 듯했습니다. 컨디션이 좋을 때는 괜찮은데,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눈떨림이 심하더라구요.

커피 마니아이다 보니, 당장 끊을 수는 없고 해서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초콜릿이나 에너지음료, 탄산음료 등에도 들어있다고 해요.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좋아하는 초콜릿과 커피까지 줄여야 한다니 우울하네요.

카페인은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속쓰림 등의 위장 문제가 있다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적당한 섭취량이 얼마인지 식약청 자료와 계산기로 알아볼 텐데요.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

■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얼마일까?

성인: 400㎎, 임산부: 300㎎, 청소년, 어린이: 체중×2.5㎎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나 어린이, 임산부 등을 위해 식약청에서 일일 권장량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성인 400㎎ 이하, 임산부 300㎎ 이하이며, 청소년과 어린이는 체중 1㎏ 당 2.5㎎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 30㎏의 어린이인 경우, 체중에 2.5㎎을 곱하면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75㎎이 됩니다.

1㎎ 당 카페인 함량은 “커피믹스 등 조제커피”가 8.13㎎으로 제일 높았으며, 1회 제공량 기준으로는 “커피전문점 커피, 에너지음료” 순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성인의 하루 권장량인 400㎎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커피전문점 커피 3.3잔, 에너지음료 4캔, 캔커피 등 액상커피 4.8캔, 캡슐커피 5.4잔, 커피믹스 등 조제커피 8.3봉입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의 경우 추출 방식이나 에스프레소 샷 개수에 따라서 카페인 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와 오늘의 커피는 에스프레소와 드립으로 추출 방식이 다른데요, 같은 톨 사이즈 기준, 각각 150㎎, 260㎎로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입니다.

■ 카페인 권장량 계산하기

다음은 카페인 섭취량 계산기인데요, 자주 마시는 음료와 체중을 입력하면 최대 권장량이 계산됩니다. 단, 국내 사이트가 아니라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료 기준으로만 확인 가능합니다.

caffeineinformer: https://www.caffeineinformer.com/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그란데 사이즈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았는데요, 하루 권장량이 1.6잔으로 계산됩니다.

요즘은 하루에 커피를 2잔 이상을 마시지 않도록 노력 중이라 너무 마시고 싶을 때는 디카페인으로 선택하게 되네요.

카페인 반감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성인의 경우 보통 3~7시간 정도로, 섭취 후 이 시간 이내에는 추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처럼 하루 카페인 권장량이 궁금하신 분은 위의 계산기로 확인해 보세요. 본인의 섭취량을 알아두면 과다섭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스스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카페인 권장량 계산 부작용 과다섭취 증상

반응형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 제시하는 카페일 권장량은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청소년 및 어린이 카페인 권장량 계산 = 체중 1kg x 2.5mg 이하로 섭취하시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나 커피 마셨을 때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고 과다 섭취 증상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식품별 함유된 카페인 정리

평소에 즐겨 먹는 식품을 기준으로 카페인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봉지커피(커피믹스) 12g → 69mg

캔커피 175ml → 74mg

콜라 250ml → 23mg

커피우유 200ml → 47mg

녹차 티백 1개 → 15mg

초콜릿 30g → 16mg

커피는 당연히 들어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녹차, 초콜릿도 카페인을 함유되어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에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에너지 드링크도 해당됩니다. 캔커피 기준 하루 섭취량은 성인 5개 이하, 임산부 3개 이하로 수치가 나오지만 그 외 다른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절반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원두커피

카페인 부작용 ‘과다섭취 증상’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적당량을 섭취하면 피로를 풀어주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 과다섭취 증상으로 불면증, 심리적인 불안감, 위산 과다 분비, 심박 수 증가, 근육의 경련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카페인 부작용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을 체외로 배출해 골다공등을 유발할 수 있고 임산부가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철분 흡수 방해로 빈혈 증상 유발,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위궤양 또는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위산 분비로 인한 고통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에 중독되면 나타나는 증상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안먹으면 피로감이 있고 두통을 유발하며 일에 대한 의욕이 떨어집니다.

콜라, 커피 등 하루라도 안마시면 자꾸 생각나고 먹게 됩니다.

남들은 카페인 때문에 잠을 못잔다고 하는데 아무리 많이 섭취해도 잠만 잘옵니다.

위가 안좋은 상태에서도 자꾸만 섭취하게 됩니다.

얼음 넣은 콜라

홍차나 녹차 티백을 우려내서 드실 때는 낮은 온도로 짧게 우려내서 드시는 것이 좋고 콜라를 자주 마시는 분은 캔으로 드시기보다 컵에 따라서 얼음을 넣거나 물을 살짝 넣어서 희석해 드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면 마시지 말아야 하는데 커피 만큼은 도저히 끊을 수 없어서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과도한 섭취를 피하고 적당량을 섭취시 혈관 수축 작용에 의해서 두통을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평소 편두통으로 두통약을 많이 드신다면 적절한 카페인 섭취를 통해 진통제 과다 사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카페인 권장량은?

카페인의 권장량 즉 카페인의 일일권장량은 얼마일까요? 성인과 청소년과 임산부의 카페인 일일권장량이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음식과 음료들의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페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커피

카페인 권장량 –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이란?

–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건강한 사람이 하루에 섭취하였을 때에,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하는 하루 섭취량입니다.

– 카페인이 유독 커피와 차에만 카페인이 있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 음식과 음료수에 카페인이 있으므로,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알고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카페인 권장량

– 성인은 하루에 400mg 이하입니다.

– 커피전문점의 1잔 400ml 기준으로 132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참고로, 스타벅스의 톨 사이즈가 355ml입니다)

– 즉 하루에 3잔 정도입니다.

어린이, 청소년의 카페인 권장량

– 어린이나 청소년은 하루에 체중 1kg당 2.5mg 이하입니다.

– 즉, 체중이 만일 40kg이라면 100mg 이하로 섭취해야 합니다.

– 캔콜라 250ml(뚱캔이 아닌 일반 캔콜라 크기) 1캔에 27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즉 하루에 4캔 정도입니다.

임산부의 카페인 권장량

– 하루에 300mg 이하입니다. 일반 성인보다 100mg이 더 적습니다.

– 커피전문점의 1잔 400ml 기준으로 132mg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참고로, 스타벅스의 톨 사이즈가 355ml입니다)

– 즉 하루에 2.3잔 정도입니다.

여러 음식과 음료들의 카페인 함량

– 전문점 커피 132mg (400ml 1컵 기준)

– 에너지음료(레드불, 핫식스 등) 60mg (250ml 1개 기준)

레드불

– 녹차맛 아이스크림 : 배스킨라빈스 그린티 73mg (100g 기준), 하겐다즈 그린티 100mg (미니컵 100g 기준)

– 박카스 : 30mg (1병 기준)

– 커피믹스 56mg (한 봉지 12g 기준)

– 콜라 27mg (250ml 1캔 기준)

– 녹차 한 잔 22mg (티백 1개 기준)

– 홍차 한 잔 72mg (티백 1개 기준)

– 초콜릿 18mg (100g 기준)

– 진통제 130mg (2알)

카페인의 효능과 단점

카페인 효능

– 집중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줄여 줍니다.

단점

–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압상승으로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두통, 소화불량, 속 쓰림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카페인 지속시간은 약 3~4시간입니다. 사람 몸안에서 카페인은 12시간 정도 후에야 90%가 배출됩니다. 따라서, 민감한 성향이라면 잠자는 시간을 미리 계산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로나 백신은 오른팔? 왼팔? 어디에 맞는 게 좋을까?

>>> 오메가3 복용법 및 보관방법

반응형

Share formula and..

건강 Health [72]

기타 Etc [7]

현재 위치 Home 건강보건 Health 건강 Health 일일 카페인 권장량, 청소년, 몸무게와 권장량 작성자 Uploader : 어쩌다 작성일 Upload Date: 2018-04-29변경일 Update Date: 2018-04-29조회수 View : 976 〈장거리 운전에 과도한 카페인 섭취 주의>

○ 귀성, 귀경길에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졸음을 이겨내기 위해 고카페인 음료를 다량 섭취하는 것은 자칫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표시사항 등을 확인하고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카페인 일일섭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400mg이하, 임산부는 300mg이하, 30kg 어린이는 75mg 이하이다.

○ 카페인 함량이 ㎖당 0.15㎎ 이상인 고카페인 음료를 구매 섭취하는 경우 제품 표시사항에 카페인 함량과 고카페인 함유 문구 등 주의사항을 확인하여야 한다.

〈고카페인 함유 제품은 가급적 구매를 자제해야〉

○ 카페인은 어린이들이 즐겨찾는 콜라, 초콜릿 등 일반 식품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는데다 최근 시험 기간 중 에너지 드링크로 불리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를 초등학생들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어린이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kg 당 2.5mg으로, 몸무게가 30kg인 어린이의 경우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75mg에 해당되어 에너지드링크 1병(62.5mg)만 마셔도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에 근접하게 된다.

–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몸무게가 W (kg) 인 경우, 일일 섭취 권장량 Ma (mg)는 다음과 같이 산정할 수 있다.

Ma = 2.5 * W

*** 참고문헌[References] ***

식품의약품 안전처, 보도 자료,

http://www.mfds.go.kr/index.do?mid=675&seq=19677&cmd=v

http://www.mfds.go.kr/index.do?mid=675&seq=18842&cmd=v Ma = 2.5 * W 작성자의 수식그림이 없습니다. No picture for this formula 변수명 Variable 변수값 Value 변 수 설 명 Description of the variable

★ 로그인 후 수식작성 및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To make new formula or to add this formula in your bookmark, log on please.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봄바람을 타고 춘곤증도 같이 왔는지, 폴리씨는 오후 시간만 되면 꾸벅꾸벅 졸게 돼요.

이럴 때마다 허벅지를 세게 꼬집기도 하고, 냉수에 세수를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도 안 되면 고카페인 음료를 벌컥벌컥 마셔요. ^^;;

​여러분들은 졸릴 때나 피로감이 밀려올 때 어떻게 하시나요?

보통은 폴리씨처럼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많이 찾으실 것 같은데요. 카페인 음료도 많이 먹으면 중독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고카페인 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카페인 과잉섭취 부작용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카페인 민감도가 큽니다. 그래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뇌를 각성시켜 불면증, 행동불안, 정서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구요. 키가 쑥쑥 자랄 성장기 아이들의 칼슘 흡수를 방해해 성장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기도 한답니다.

​또 심장박동수를 증가시켜 가슴 두근거림, 손 떨림, 혈압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심장 질환이 있던 한 청소년이 고카페인 음료를 많이 섭취했다가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는 고카페인 음료는 일시적으로 잠을 쫓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더 피곤해집니다.

청소년의 카페인 일일섭취량

카페인은 에너지음료, 초콜릿, 콜라, 커피 등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9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의 하루 카페인 섭취 제한량은 체중 1kg당 2.5mg 이하에요. 계산법은 ‘몸무게(kg) X 2.5mg’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50kg일 경우에 카페인 최대일일섭취권고량은 50kg X 2.5mg으로 125mg이 되겠네요.^^

참고로 125mg은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경우에 하루 커피 1잔, 에너지음료 1캔만 마셔도 초과할 수도 있는 양인데요. 하루에 커피 한 잔, 에너지 음료 1.3캔, 액상커피 1.5캔, 조제커피 2.6봉 등이 하루 섭취 권장량에 해당되는 수준입니다.

고카페인 음료는 카페인 함량이 1ml당 0,15mg 이상 함유된 액체 식품으로 포장용기에 ‘고카페인 함유’ 표시와 ‘총카페인 함량(mg)’, ‘어린이·임산부·카페인 민감자 섭취주의’ 등의 문구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 성인의 카페인 일일섭취량 어른의 경우 최대일일섭취 권고량은 400mg 이하이고, 임산부는 300mg 이하입니다.

​- 식품 중 카페인 함유량 –

▲ 자료설명: a. 대상식품 총 건수 / b. 캔 커피 등의 음료 / c. 커피전문점 커피, 캡슐커피 / d. 불검출​

카페인 함유량은 검출평균함량을 보시면 됩니다.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생활 속에서 카페인 섭취 줄이기 요령

​카페인 음료를 갑자기 완전히 끊는다는 건 조금은 어렵겠죠?^^

조금씩 천천히 줄여나가는 게 최선의 방법인데요. 졸음이 오거나 목이 마를 때는 고카페인 음료 대신 물을 마시고, 꼭 마셔야 할 경우에는 제품의 ‘카페인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 최대일일섭취권고량 이하로 마셔 보세요.

​폴리씨도 아직 성장하고 있을 거라 믿고! ​앞으로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카페인에 의지하지 않고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휴식으로 건강을 지켜보도록 해요!^^

▲ ​고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는 실천 요령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본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www.mfd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홈페이지 >> 보도자료

>> “생활 속 고카페인 음료 섭취주의!” (2014.3.14)

하루 커피 카페인 계산법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적당한 커피의 양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성분 중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성분은 카페인과 클로로겐산입니다.

클로로겐산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카페인은 정신을 맑게 하고 생기를 주는 커피 효과의 주 성분입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와 교감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피로감을 줄여주고 도파민 배출을 도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한 잔에는 50~38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같은 양이라면 커피보다 녹차 잎에 카페인이 더 많습니다.

차로 끓이게 되면 한잔당 카페인 함유량은 커피 쪽이 더 많아집니다.

녹차 한 잔을 우려내는데 드는 녹차 잎의 양(2g 정도) 보다

커피 한잔 끓이는데 필요한 커피 가루(10g~20g)가 상대적으로 더 많기 때문입니다.

핸드드립 커피보다 에스프레소 커피가 농축되어 높은 밀도로 추출되지만

에스프레소 커피의 카페인 함량이 핸드드립 커피보다 적습니다.

KOSEN Expert에 따르면

에스프레소 한잔에는 카페인이 58mg~86mg이 들어있고

240ml 한잔을 추출한 커피에는 72mg~130mg이 들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를 한 번에 추출하는 양이 25~35ml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섭취하는 카페인 양은 적습니다.

커피 한 잔의 카페인 함유량은 커피 종류와 로스팅 정도, 분쇄 입자의 크기, 추출하는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로부스타 커피로 커피 한 잔을 추출한다면 아라비카 커피보다 최대 2배까지 카페인이 많이 추출됩니다.

로부스타 커피 품종은 아라비카 커피보다 2~4배 정도 카페인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 생두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유기산, 클로로겐산, 미네랄 등의 여러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로스팅하면서 많이 소실되거나 다른 성분으로 변합니다.

카페인은 커피 추출 온도(약 85도 이상)에서 쉽게 용출됩니다.

중강볶음 이상으로 다크 하게 로스팅한 원두를 이용하여 커피를 추출하면 클로로겐산은 다른 성분으로 바뀌지만 카페인 함량은 거의 변화가 없어서 카페인이 더 많이 추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분쇄하는 커피 입자에 정도에 따라서도 카페인 함량이 달라집니다.

곱게 갈면 물과 접촉하는 표면적이 넓어져서 커피 성분이 쉽게 나옵니다.

카페인 성분도 굵게 분쇄한 커피보다 더 쉽게 나옵니다.

물의 온도와 추출 시 물의 양, 추출 시간에 따라서도 카페인 함량은 달라집니다.

물의 온도가 80도 이하일 때 카페인은 적게 추출됩니다.

물의 온도가 80도 이상일 때 카페인은 쉽게, 가장 많이 추출됩니다.

그 이상의 온도에는 카페인이 지속적으로 더 많이 추출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콜드브루 커피는 아메리카노보다

카페인이 4배 이상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더치커피’라고 불리는 콜드브루 커피는 실온의 물(25도)로 장시간 추출하는 것으로 분쇄커피에 비해 10~15배 이상의 물을 사용합니다.

실온의 낮은 온도로 추출하므로 고온으로 추출하는 것보다는 카페인양이 적게 나오지만 사용하는 물 양이 한잔의 커피 추출에 사용하는 물의 양보다 많아서 카페인 성분이 더 많이 나옵니다.

콜드브루 커피의 카페인 함량 정도는

추출 방식이 침지 방식(액체에 담가 적심)이냐, 여과 방식이냐에 따라, 추출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커피를 장시간 침지시켜 추출하는 방식은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증가합니다.

상온의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추출하는 여과방식은 3시간 정도 진행했을 때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줄어듭니다.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일일 섭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하루 400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 2.5mg/kg(체중)입니다.

우리나라 성인은 대부분은 커피를 통해 카페인을 섭취합니다.

한 해 동안 성인 1인당 대략 25,0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를 커피 잔수로 환산해보면 대략 성인 1명이 한 해동안 230잔~635잔의 커피를 마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카페인 성분은 추출방법이나 조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납니다.

내가 마시고 커피 한잔이 어떻게 추출되어 제공되는지, 카페인 함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개략적으로 추측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커피 한잔을 마셨을 때 내 몸의 반응을 느껴보면서 커피의 적당량을 알고 마시는 것이 커피를 즐기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커피를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하나의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커피가 어떤 커피인지,

자신이 정말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가는데

티모르 테이블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카페인 권장량 계산

다음은 Bing에서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 커피
  • 카페인
  • 에너지 드링크
  • 핫식스
  • 드립커피
  • 레드불
  • 몬스터
  • 뇌과학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YouTube에서 카페인 권장량 계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ㅣ 뇌과학, 카페인, | 카페인 권장량 계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