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건축 |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상위 226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지속 가능한 건축 –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한국지역난방공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868회 및 좋아요 1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건축 #친환경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Net Zero)로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친환경 에너지, 에너지 배출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방법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친환경 건축에 대해
꿈드림 기자단 9기 2팀이 소개해드립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전 세계에 부는 ‘지속 가능한 건축’ 스타일 – 블로그 – 네이버

지속 가능한 디자인으로 유명한 건축가 데이비드 허츠Dav Hertz가 설계한 ‘세일 하우스The Sail House’는 주택 그대로 바다로 떠날 수 있을 것만 …

+ 여기에 보기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2/2022

View: 9723

지속가능한 건축

지속가능한 건축은 재료, 에너지, 개발 공간 및 생태계 전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건물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건축이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jyinfoeditar.com

Date Published: 7/5/2022

View: 2685

지속 가능한 건축

건축 설계에 중점을 두는 요소에는 재료의 재활용,. 에너지 절약 및 자연보호이다. 이것은 인간의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지구를 보호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

+ 더 읽기

Source: www.kaia.re.kr

Date Published: 5/3/2022

View: 4968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축설계 가이드 – 월간 건축사

그러나 영국의 친환경건축 인증제도(BREEAM)와는 달리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 소비에 관한 기준 이외에는 다른 기준이 없다. 이런 이유로 지속가능한 설계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kiramonthly.com

Date Published: 11/12/2021

View: 9554

지속 가능한 건축 | HiSoUR – 안녕하세요.

지속 가능한 건축은 재료, 에너지 및 개발 공간과 생태계의 사용에있어 효율성과 완화로 건물의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아키텍처입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은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hisour.com

Date Published: 8/27/2022

View: 8550

지속가능한 건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건설이 비즈니스에도 더 …

건축 환경은 또한 전 세계 대기 배출량에 가장 크게 일조한다: 세계그린빌딩협의회(World Green Building Council)에 따르면, 건물의 건설과 운영은 세계 …

+ 여기에 보기

Source: redshift.autodesk.co.kr

Date Published: 1/28/2021

View: 2924

지속가능한 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형태에 관한 연구

지속가능성은 지구환경을 건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건축에서 그것의 의미는 건축을 둘러싼 환경의 지속가능성과 동시에 건축이 갖는 특성도 잘 조화시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10/26/2022

View: 1249

지속 가능한 건축 | isover.co.kr – 생고뱅이소바코리아

건축 분야는 환경을 보호하고 인간의 생활과 웰빙 수준을 한 차원 끌어 올릴 수 있는 높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더 보기. 지속 가능한 건축물의 개발. Image.

+ 더 읽기

Source: www.isover.co.kr

Date Published: 5/8/2022

View: 3120

미래 세대를 위해 지속가능한 건축을 고민하다건축학부 태성호 …

사회 전반적으로 환경에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맞추어 지속가능한 건축물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일이 중요하다. 하지만 건축학부 태성호 교수는 그에 못지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hyerica.com

Date Published: 8/6/2022

View: 869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지속 가능한 건축

  • Author: 한국지역난방공사
  • Views: 조회수 868회
  • Likes: 좋아요 14개
  • Date Published: 2021. 8. 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9MTfvg_y2E

지속가능한 건축

지속가능한 구조물의 에너지 생산에 소형 풍력 터빈을 사용하려면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비용을 고려할 때, 소형 풍력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에너지 양에 비해 대형 풍력 터빈보다 비싸다. 소형 풍력 터빈의 경우, 풍력 설비 기능이 부족한 현장에서 유지보수 비용이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바람이 약한 지역에서, 유지보수는 소형 풍력 터빈의 수익의 많은 부분을 소비할 수 있다. 풍력 터빈은 바람이 8mph에 도달하면 작동을 시작하고, 32~37mph의 속도에서 에너지 생산 능력을 달성하고, 55mph를 초과하는 속도에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차단된다. 풍력 터빈의 에너지 잠재력은 블레이드 길이의 제곱과 블레이드가 회전하는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단일 건물에 전력을 보충할 수 있는 풍력 터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풍력 터빈의 효율성은 건물 부지의 바람 조건에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이유로, 풍력 터빈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산발적으로 바람을 받는 위치보다는 일정한 양의 바람(평균 풍속 15mph 이상)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작은 풍력 터빈은 지붕에 설치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설치 이슈에는 지붕의 강도, 진동 및 지붕 선반으로 인한 난기류가 포함된다. 소규모 옥상 풍력 터빈은 일반 가정 주택에 필요한 전기의 10%에서 최대 25%까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거용 규모의 터빈은 일반적으로 직경이 2m(7ft)에서 8m(25ft) 사이이며 테스트된 풍속에서 900W에서 10,000W의 비율로 전기를 생산한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축설계 가이드

Architectural Design Guide to Sustainability

지속가능 도시와 건축계획

01. 지속가능성의 이론과 과학

02. 도시건축 자원

03. 지속가능성과 건축설계

04.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축설계 가이드

05. 지속가능성을 위한 도시설계 가이드

지속가능 도시와 건축에 대한 본 연재는 ‘Rough Guide of Sustainability, A Design primer’ 의 책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기술함을 밝힌다. 이 책은 2001년에 영국왕립건축가협회에서 초판을 찍고 2014년 4판 개정판을 출판하는 인기 있는 녹색건축에 대한 전문서적이다. 이 책은 도시설계와 건축설계자를 위한 디자인가이드로서 성격을 지닌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지 않은 넓은 지식을 전달하고자 출판되었다. 저자인 Brian Edwards는 영국 에딘버러대학교 건축학과 명예교수로 있으며 영국왕립건축가협회(RIBA)등 녹색건축에 대한 저술과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강한 건축은 어떤것인가를 알아보고 건축물의 유형별로 세부적인 건축설계가이드에 대해 알아본다. 일반적으로 생태적 설계가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건축설계 가이드는 이론적이고 규정적이다.

건강한 건축

건강이 설계에서 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다. 환경운동가의 관심이 지구온난화, 공해, 자원고갈 등과 같은 지구차원의 건강에서 개인의 건강으로 옮겨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행복의 완전한 상태로 정의한다. 따라서 건축물은 다양한 기여를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이런 광의의 정의는 건축이 더욱 발전되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다.

건강은 쾌적함이 제일 중요하지만 건강한 건축물의 환경 요소는 쾌적함, 무공해, 인간의 요구에 대한 대응과 개선 등 세가지이다. 쾌적성은 크게 4가지로서 열적, 음향, 공기와 위생, 미학적 쾌적성으로 구분된다. 건강한 환경은 보통 자연 그대로의 빛, 환기, 건축재료에 기초한다. 쾌적함이 부족하면 곰팡이와 세균이 증식하고 집먼지 진드기는 곰팡이를먹고 분비물을 배설한다. 이것을 거주자는 호흡기를 통해 흡입하여 암을 포함한 질병과 건강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즉 건강과 건축은 근본적으로 관계되어 있으며 건축이 건강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채광은 시각적 쾌적성과 에너지효율 측면을 넘어 건강에 필수적임을 이해해야 한다. 자연이 주는 빛은 도시지역에서 삶의 활력을 제공할 뿐 아니라 태양광 에너지 사용에서도 필수적이다. 또한 도시의 공중보건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임이 분명하다. 햇빛이 주는 이점은 도시의 살균장치, 사람에게 비타민 D의 생성, 농업생산성과 자연의 생물다양성 증대 등도 있다. 건축물에 대한 일조권은 있지만 도시공간(도로, 광장, 공원 등)에 대한 일조권 규정은 없다. 건강한 도시와 건축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내용이다.

쾌적성과 유리는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지난 50년간 쾌적성, 실내조도, 에너지 효율, 창문의 면적 간 적절한 균형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창문면적은 바닥면적의 최소 20% 이상이 되야한다는 오랜 법칙이 있지만 최근 25% 이상으로 수정되었다. 이러한 관계는 지방의 기후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북부지방에서는 파사드 면적의 40% 이상이 창문이 되어야 하는데 에너지 절약을 위해 창문의 면적을 줄이고 실내조명을 위한 전기사용은 증가하고 쾌적성은 떨어지는 위험에 처하기도 한다. 쾌적성의 요구는 전기에너지 사용을 촉진하였다. 주택의 난방수요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전기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냉방이 요구되고 따라서 전기소비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설계자의 고민은 냉난방과 쾌적성을 자연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창문의 위치, 유형 등을 적절히 설계하는 것이다. 또한 쾌적성에 대한 요구는 문화, 지역, 나이에 따라 다양하다. 전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중이므로 노인의 쾌적성 연구가 시급한 부분이 되고있다.

쾌적성에 있어 소음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도로, 철도교통은 도시소음의 주요 원인이다. 교외의 비행기, 고속도로도 마찬가지이다. 좋은 음향설계는 건강한 건축에 필수적이다. 소음은 종종 이웃간의 심각한 갈등을 일으키고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유흥업소와 공사현장이 주거지역, 학교 등의 주변에 있을때나 아파트의 층간소음이 갈등의 문제가 되기도 한다.

만약, 건축물에 공해가 있다면 에너지 효율적이라 하더라도 건강하지 않다. 공해는 소음공해, 공기공해, 공간적 공해(공간의 과잉수용에 의한 심리적 스트레스 영향)로 구분된다. 미세먼지는 공기중에 존재하는데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 공기중에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는 실외보다 실내에 많이 발생하는데 알러지와 새건축물 증후군을 유발하므로 최근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공해를 줄이는 건축재료의 선택은 가능한한 ‘자연성’이 있는 재료이다. 자연에서 얻은 돌, 나무, 벽돌, 진흙 등은 본질적으로 합성재료(플라스틱)보다 더 건강하다.

자연적 외부자극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건강에는 심리적 측면도 중요하다. 자연적 조건(채광, 햇빛, 외부환기 등)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이다. 창가에 가까이 앉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일의 효율성이 높은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병원에서도 빛과 환기의 조절이 용이한 창가 측 환자가 스트레스율, 반사회적 행동, 회복 등과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의 시사점은 지속가능한 설계는 건강한 건축을 만드는 것이고 건축설계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가능성의 논의를 이끌기 시작하면서 건축재료, 디테일, 기술, 공간구성, 토지이용 방법 등에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설계 가이드

지속가능한 주택(Housing)

지속가능한 주택은 ‘효율적 자원의 이용으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를 생성하는 주택’으로 정의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주택의 설계목표는 다음과 같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신기술의 적용

자원의 효율적 이용

활력있고 지속가능성을 갖춘 복합용도 설계

장수명(Long-Life)설계

재활용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설계

건강을 위한 설계

생태적 원리를 수용하는 설계

지속가능한 주택은 물리적 측면이상의 의미가 있다. 경제적 번영, 사회적 안전과 결속, 사회복지지원, 개인과 지역공동체의 지속, 나아가 세계보건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주택으로 평가될 것이다.

주택은 영국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약 25%를 배출한다. 이 배출량의 60%는 난방, 25%는 조명에 의해 발생된다. 주거밀도와 에너지 소비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밀집된 주거지 일수록 에너지 효율적이다. 에너지 효율성의 향상은 지역난방, 교통, 열병합 발전(CHP)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집약적 건축물의 이점은 한 세대의 열손실이 다른 세대의 열취득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밀도가 증가할수록 에너지 효율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복합용도의 고밀 근린주거는 분산된 저밀 근린주거 보다 에너지를 적게 소비한다. 대중교통 시스템의 공급과 관련해서 볼 때 중고밀도 주거지개발이 에너지 지역공동체의 이익을 수반할 수 있다. 반면 밀도가 증가할수록 범죄, 프라이버시, 소외, 공동체 상실 등의 반사회적 문제가 증가되는 경향이 있다.

주택 유형별 설계지침은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인 규정은 다음과 같다.

태양복사열은 극대화 시키고 그늘은 최소화해야 한다.

창문의 60~70%는 남향으로 설치하고 일사차폐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남향이 아닌 모든 창문은 3층 유리로 설치하고 채광에 최적화돼야 한다. 즉 난방 에너지와 조명에너지는 함께 고려돼야 한다.

야간의 열손실을 대비한 열용량(Thermal Capacity)를 최대화시키는 재료와 구조로 설계하여야 한다.

지표면을 포함한 모든 표면은 단열성이 높아야 한다.

재생에너지 사용은 극대화시키고 전기충전 설치를 설치한다.

전열교환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한다.

창문의 기밀성을 확보하고 결로에 대비해야 한다.

빗물의 저장, 재사용, 절약하여야 한다.

지속가능한 도시배수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한다.

①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의 설계지침

패시브하우스는 1970년대 스웨덴에서 시작되었고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주도적으로 연구 및 진행됐다. 그러나 영국의 친환경건축 인증제도(BREEAM)와는 달리 패시브하우스는 에너지 소비에 관한 기준 이외에는 다른 기준이 없다. 이런 이유로 지속가능한 설계를 추구하는 설계자는 패시브하우스 설계지침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지침은 에너지에 대한 유용한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난방은 15 kwh/㎡/yr 이하 소비

10 w/㎡ 이하 난방부하

50 파스칼 압력으로 0.6ACH(시간당 환기 횟수) 이하의 기밀성

냉방은 15kwh/㎡/yr 이하 소비

주요 에너지(냉.난방, 조명, 환기, 가전 등) 소비총량 120kwh/㎡/yr이하

패시브하우스 설계가이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건물의 향(Orientation): 남쪽을 기준으로 좌우 30° 이내에 있어야 한다. 난방소비량은 채광에 유리한 향 배치만으로도 30~40% 절약할 수 있으며 창문의 크기를 최적화 하면 더 절약할 수 있다.

건물의 형태(Building Form) : 바닥 면적/ 벽 면적 비율의 값이 0.7 이상으로 집약된 형태로 한다. 비정형 형태는 에너지 비효율적이다.

열관류율(U-Value): 권장하는 기준은 벽, 바닥, 지붕은 0.15w/㎡k이하, 창틀, 유리는 0.85w/㎡k 이하이다.

시공방법(Construction Type) : 외단열 설치가 필수이다.

열교현상(Thermal Bridge) : 외벽과 지붕, 외벽과 바닥, 외벽과 지면의 이음새는 열교가 발생하므로 적외선 영상과 통기성 시물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여야 한다.

기밀성(Airtightness) : 기밀성이 높아야 열손실을 방지하고 창틀에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문과 창틀 주변의 외부 랜더링, 방습층과 테이핑이 요구된다.

창문, 채광, 그늘(Grazing, solar gains and shading) : 패시브하우스는 남향 창문이 벽면적의 30~35% 정도가 좋다. 큰 창문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니기 어렵기 때문이다. 메인룸, 거실, 주방은 남향으로 배치해야 한다. 또한 여름철의 과열방지를 위해 외부와 차양과 내부 브라인드를 설치하지만 채광을 위한 투과율이 높은 유리창을 설치하여야 한다.

전열교환기 시스템(MVHR) : 환기에 의한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전열교환시스템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창문을 열고 자연적 환기는 금지한다.

난방(Heating) : 난방을 위한 보일러와 라디에터는 필요하지 않다. 난방에너지를 태양광, 조명, TV, 가전제품에 의해 공급된다. 다만 매우 추운 날씨를 위한 보조열원으로서 팬히터는 필요할 것이다.

② 탄소 제로 주택

저탄소 또는 탄소제로(VLZC, Very low or Zero carbon)주택은 지속가능한 주택의 궁극적 목표가 될 것이다. 필요한 에너지는 태양, 바이오매스, 바람, 지열 등 재생가능한 자원으로 생산된다. 건축물이 에너지 소비자를 넘어 생산자로서 설계되어 전력을 생산하여 건설과정에서 얻은 내제적 에너지를 상쇄하는 것이 탄소제로 건축의 핵심이다. 현실적으로 전력 생산을 통해 건축물의 건축에 필요한 자재에 내재된 에너지(embodied energy)를 상쇄하기 위해 약 20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탄소제로를 위한 주택을 위해 건축적 아름다움을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할 수 있다.

③ 기존주택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

신규주택은 매년 1~2% 증가율로 늘어나고 있다. 즉 기존건축물의 탄소배출 감소가 지구온난화를 막는 핵심 전략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교육의 개선, 정보제공확산, 건축산업에 동기를 부여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주택에 대해 손쉽게 에너지효율 개선할 것을 권장하고 홍보하여야 한다. 일인당 에너지 소비량은 1990년에 0.6kw에서 2005년에 2.5kw로 약 4배 증가하였다.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86%는 화석연료에서 생산되고 있다. 즉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솔루션의 개발과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 모두 중요한 과제임이 분명하다.

오피스(Office)

업무시설은 지속가능성이 매우 강조되는 건축유형이다. 왜냐하면 냉난방, 조명, 환기 등 에너지 다소비 건물로서 효율성이 매우 중요하고 또한 자연채광이나 환기가 생산성이나 건축물 자산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 업무시설은 에너지, 물, 자원, 건강, 4가지의 지속가능성 설계테마로 분류된다. 업무시설은 조명, 환기, 기기 등 특히 전기사용이 많다. 따라서 일조활용을 최적화하고 저에너지 조명을 사용하여야 한다. 실내에 들어오는 일조거리는 7M 거리가 한계여서 업무시설은 폭은 14M 이내로 제한되는 것이 좋다. 더 이상의 폭을 가진 업무시설은 천창이나 아트리움으로 분할 계획되는 경우가 많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창가자리에 있는 직원이 스트레스가 적으며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감이 촉진되고 생산성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사람이 개인 취향에 따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조명, 습도, 환기 등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보통 업무시설의 남측 입면에는 일조량 조절을 위해 태양열 스크린을 설치한다. 기계장치로 작동되는 루브와 브라인드로 태양광을 조절하여 이중벽(double skin)을 통해 옥상으로 열을 배출하게끔 설계된다. 일조투과성, 외부전망의 최대화, 에너지효율 향상 등 업무시설은 점점 정보통신으로 조정되는 스마트 외관으로 설계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많은 이익을 가져오지만 유지관리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의 확대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 고층과는 달리 저층의 업무시설의 경우 하나의 장치로 태양광차단, 일광차양막, 건축물관리를 위한 통로를 통합 설계한 외부 루버 시스템은 입면과 지붕을 일체로 시공가능하다. 이 방법은 단순하고 유지보수의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런 기능적 시스템은 조립식 건축으로 시공가능하며 비용절감의 장점도 있다.

업무시설의 아트리움이나 조경식재는 환경개선의 주요한 수단이 된다. 아트리움의 나무는 내부 공기정화 기능을 하고 사용자의 사회적 교류를 촉진시킨다. 즉 저에너지 설계만큼 중요한 사회적 공간을 제공하고 일체감을 갖게 하는데 기여한다.

① 친환경 업무시설의 경제적 이익

친환경 업무시설의 에너지 절약과 같은 직접적 이익을 넘어 직원들의 만족도와 능력향상, 이직율 하락, 인건비 감소 등 경제적 편익은 많다. 생산성 향상에 의한 이익은 에너지 절약에 의한 이익보다 크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건축비용은 초기에 1~3% 정도 추가로 발생하지만 5~8년 정도면 손익분기점을 넘어 건축물 생애주기 동안 꾸준히 재정적 이익을 발생시킨다. 생산성은 ‘자연성’이 강화될수록 높아진다. 즉 자연환기, 자연채광이 중요하다. 그래서 에너지 효율을 관리하기 위한 지능형 시스템이 과도하여 ‘자연성’을 감소시켜서는 안되며 균형을 갖추는게 중요하다.

또 하나의 쟁점은 에너지와 소음공해간의 상관관계이다. 자연성을 높이기 위해 아트리움 및 보행공간의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공간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핫-데스킹(Hot-desking) 개념의 도입이 늘고 있다. 조립식 건축물도 경제적 이유로 많이 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들은 실내의 소음을 높이는 단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실내 소음공해는 ‘친환경 건축물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고 해결해야하는 하나의 문제점이다.

그린스쿨(Green School)

학교는 지속가능한 건축에서 주택과 오피스와는 다른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지속가능성이 추구하는 보편적 가치에 교육적 성과를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 학교자체가 교육의 장으로서 교육적 효과를 갖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학교 설계지침은 학교유형(도시, 지방), 학제(초등, 중등, 고등)에 따라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다. 학교에 적용되는 계획유형은 압축도시형, 중정형, 방사형, 선형, 유기적형으로 다섯가지로 구분된다. 아트리움, 몰, 온실은 학교설계의 일반적 특징이다. 에너지 효율성, 재생에너지시스템, 개방성, 자연채광, 자연환기는 가장 중요한 설계목표가 된다. 즉 교육적 목적을 충족시킴과 동시에 에너지, 자원, 관리유지비용의 감소는 학교 건축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압축형계획은 도시지역의 학교에서 주로 채택되는 유형이다. 자연광유입과 외부조망을 위해 개방형 입면을 배치하기도 하고 중앙에는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아트리움을 조성한다. 중정형계획은 압축계획과 유사하다. 출입구, 도서관, 등은 북쪽에 배치하고 교실은 남측에 배차하여 중정에서 교실이 보이도록 하여 감독하기가 좋고 중정의 포근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제공한다. 그러나 외벽면적이 많아 건설 및 에너지 유지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방사형계획은 중앙에 중심공간을 두고 교실은 선형으로 뻗어나가도록 배치하는 것이다. 이 계획안은 기후적, 환경적 특성을 살려 배치할 수 있고 교실과 교실 사이를 휴식공간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글. 왕정한 Wang, JeongHan ┃ (주)건축사사무소 아라그룹

지속 가능한 건축 – HiSoUR – 안녕하세요.

지속 가능한 건축은 재료, 에너지 및 개발 공간과 생태계의 사용에있어 효율성과 완화로 건물의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아키텍처입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은 건축 환경의 설계에서 에너지 및 생태 보존에 대한 의식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지속 가능성 또는 생태적 설계의 아이디어는 오늘날 우리의 행동과 결정이 미래 세대의 기회를 방해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

건물의 전체 수명주기에 걸친 에너지 효율은 지속 가능한 건축의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건축가는 건물의 에너지 요구량을 줄이고 자신의 에너지를 포착하거나 생성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수동적이고 능동적 인 기법을 사용합니다. 지역 환경 자원을 개발하고 일광, 태양열 증가 및 환기와 같은 에너지 관련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열쇠 중 하나는 현장 분석의 사용입니다.

난방, 환기 및 냉각 시스템 효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많은 패시브 아키텍처 전략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한 전략의 예로는 건물의 배치, 건물의 창 크기 조정 및 방향, 외벽과 거리의 방향 또는 도시 계획을위한 건물 높이와 가로 폭의 비율 등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난방, 환기 및 공기 조절 (HVAC) 시스템의 중요하고 비용 효율적인 요소는 잘 단열 된 건물입니다. 보다 효율적인 건물은 발열이나 발산 전력이 적지 만 오염 된 실내 공기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환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물, 공기 및 퇴비 스트림의 건물에서 쏟아집니다. 선반 밖에서 현장 에너지 재활용 기술은 폐 온수와 오래된 공기에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회수하여 유입되는 신선한 냉수 또는 신선한 공기에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건물을 떠나는 퇴비에서 정원 가꾸기 이외의 용도로 에너지를 다시 얻으려면 중앙 집중식 혐기성 소화조가 필요합니다.

HVAC 시스템은 모터로 구동됩니다. 구리는 다른 금속 도체와 비교하여 모터의 전기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전기 건물 구성 요소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됩니다.

부지 및 건물 방향은 건물의 HVAC 효율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패시브 솔라리스 디자인은 건물이 태양 광 셀이나 태양열 온수 패널과 같은 능동적 인 태양 메커니즘을 사용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태양 에너지를 활용할 수있게합니다. 일반적으로 패시브 솔라리스 디자인은 열을 효율적으로 흡수하고 높은 열 질량을 지닌 재료를 사용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열 방출을 방지합니다. 저에너지 디자인은 차양, 블라인드 또는 셔터를 사용하여 여름에 태양열 이득을 완화하고 인공 냉각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태양 음영을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저에너지 건물은 일반적으로 열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면적 대 부피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이것은 종종 더 많은 중앙 집중식 구조에 찬성하여 피할 수있는 여러 개의 날개가 달린 빌딩 디자인 (종종 “유기적”으로 보일 것으로 생각되는)을 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메리칸 식민지 솔트 박스 디자인과 같은 전통적인 추운 기후의 건물은 소규모 건물의 중앙 열효율에 대한 훌륭한 역사적인 모델을 제공합니다.

창은 열 생성 빛의 입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열악한 절연체 인 유리를 통한 열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배치됩니다. 북반구에서는 보통 직사광선을 수집하고 북쪽을 향한 창문의 수를 엄하게 제한하기 위해 남쪽을 향한 많은 창문을 설치해야합니다. 가스가 채워진 공간과 낮은 방사율 (low-E) 코팅이있는 이중 또는 삼중 유약 절연 창과 같은 특정 창 유형은 단일 창 유리 창보다 훨씬 우수한 절연을 제공합니다. 여름철에 태양 광 차폐 장치를 사용하여 초과 태양 광 발전을 방지하는 것은 냉각 요구를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낙엽수는 여름철 과도한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창문 앞에 심어 지기도하지만 잎이 떨어지면 겨울에는 가볍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햇빛이 겨울에있을 때 (하늘이 태양이 낮을 때)에 태양 빛이 들어오고 여름에 태양이 비치면 (햇빛이 하늘 일 때) 루버 또는 라이트 선반이 설치됩니다. 구과 식물 또는 상록 식물은 차가운 북풍을 막기 위해 건물 북쪽에 심어집니다.

더 추운 기후에서는 난방 시스템이 일반적으로 건물에서 가장 큰 단일 에너지 배수 장치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난방 시스템이 지속 가능한 건축의 주요 초점입니다.

냉각이 주 관심사 인 더 따뜻한 기후에서 수동 태양 디자인은 또한 매우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높은 열 질량을 가진 석조 건축 자재는 하루 종일 밤의 시원한 온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축업자는 표면적과 열 손실을 극대화하기 위해 단일 층 구조를 넓게 펼치기도합니다. 건물은 기존의 바람, 특히 인근 수역에서 유입되는 특히 시원한 바람을 포착하고 채취하도록 설계됩니다. 이러한 가치있는 전략 중 상당수는 남서부 사명 건물과 같은 따뜻한 지역의 전통적인 건축 방식에 의해 어떤 식 으로든 채용됩니다.

사계절을 가진 기후에서 통합 에너지 시스템은 효율성을 높일 것입니다 : 건물이 잘 단열되어있을 때, 자연의 힘으로 일할 때, 열을 다시 채취 할 때 (즉각적으로 또는 저장하기 위해), 열 화석 연료 나 전기에 의존하는 발전소는 100 % 이상의 효율과 재생 가능 에너지가 사용될 때이다.

재생 가능 에너지 생성

태양 전지 패널

광전지 태양 전지 패널과 같은 능동적 인 태양 장치는 모든 용도에 지속 가능한 전기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태양 전지 패널의 전기 출력은 방향, 효율, 위도 및 기후에 따라 다르며 태양 광 이득은 동일한 위도 에서조차 다양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PV 패널의 일반적인 효율은 4 % ~ 28 %입니다. 특정 태양 광 패널의 효율이 낮 으면 설비 설치 비용 회수 기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낮은 효율은 태양 전지 패널이 실행 가능한 에너지 대안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의 경우, 솔라 패널은 일반적으로 주거용 주택 건설에 설치됩니다.

지붕은 태양 에너지 패널을 최대 효율로 수집 할 수 있도록 태양을 향해 기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북반구에서는 진정한 남쪽 방향으로 태양 전지판의 수율을 극대화합니다. 만약 true-south가 가능하지 않다면, 태양열 패널은 남쪽으로부터 30 ° 이내에 정렬되면 적절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위도 지역에서는 남반구 오리 엔테이션의 경우 겨울철 에너지 생산량이 크게 감소 할 것입니다.

겨울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컬렉터는 수평 위도 + 15 ° 이상의 각도로 기울일 수 있습니다. 여름에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각도가 위도 -15 ° 여야합니다. 그러나 연간 최대 생산량의 경우 수평 위의 패널 각도는 위도와 같아야합니다.

풍력 발전 용 터빈

지속 가능한 구조물에서 에너지 생산에 소형 풍력 터빈을 사용하려면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비용을 고려할 때, 소형 풍력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에너지 양보다 상대적으로 큰 풍력 터빈보다 비쌉니다. 소형 풍력 터빈의 경우, 유지 비용은 바람에 거의 영향을주지 않는 곳에서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저 풍력 현장에서 유지 보수는 작은 풍력 터빈의 수익을 많이 소비 할 수 있습니다. 풍력 터빈은 바람이 8 mph에 도달하면 작동을 시작하고 32-37 mph의 속도로 에너지 생산 용량을 달성하고 55 mph를 초과하는 속도에서 손상을 피하기 위해 차단합니다. 풍력 터빈의 에너지 잠재력은 블레이드의 길이의 제곱과 블레이드가 회전하는 속도의 큐브에 비례합니다. 이러한 요소로 인해 단일 건물의 전력을 보충 할 수있는 풍력 터빈을 사용할 수 있지만 풍력 터빈의 효율은 건물 현장의 바람 조건에 크게 좌우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풍력 터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바람을 산발적으로받는 곳이 아닌 일정한 풍량 (평균 풍속이 15mph 이상)으로 알려져있는 위치에 풍력 터빈을 설치해야합니다. 작은 풍력 터빈은 지붕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문제는 지붕의 강도, 진동 및 지붕 난간으로 인한 난류를 포함합니다. 소규모 옥상 풍력 터빈은 일반 가정용 주택에 필요한 전력의 10 %에서 최대 25 %의 전력을 생산할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거용 규모의 터빈은 일반적으로 지름이 2m (2m)에서 8m (8ft) 사이이며 시험 된 풍속에서 900 와트에서 10,000 와트의 전기를 생산합니다. 건물 일체형 풍력 터빈 성능은 지붕 장착형 터빈 상부에 에어로 파일 날개를 추가하여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태양열 난방

태양열 온수기라고도하는 태양열 온수기는 가정용 온수를 생성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그들은 어떤 기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들이 사용하는 연료는 일광입니다. 무료입니다.

활성 및 수동의 두 가지 유형의 태양열 시스템이 있습니다. 활성 태양열 수집 시스템은 하루에 약 80 ~ 100 갤런의 온수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시스템의 용량은 더 적습니다.

직접 순환 시스템과 간접 순환 시스템의 두 가지 유형의 순환이 있습니다. 직접 순환 시스템은 패널을 통해 국내 용수를 순환시킵니다. 냉동보다 낮은 온도의 기후에서는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간접 순환은 글리콜 또는 일부 다른 유체를 태양 전지 패널을 통해 순환시키고 열교환기를 사용하여 가정용 수를 가열합니다.

콜렉터 패널의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은 Flat-Plate 및 Evacuated-tube입니다. 대피 한 튜브가 대류 적으로 열을 잃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고 두 개는 비슷하게 작동하여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5 ~ 25 % 더 효율적 임). 이러한 높은 효율로, 진공관 태양열 집열기는 더 높은 온도의 공간 난방 및 흡수 냉각 시스템의 더 높은 온도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가정에서 흔히 볼 수있는 전기 저항 온수기는 약 4500 kW • h / 년의 전기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열 집열기를 사용하면 에너지 사용량이 절반으로 줄어 듭니다. 태양열 집열기를 설치하는 선행 비용은 높지만 연간 에너지 절약으로 회수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열 펌프

공기 소스 열 펌프 (ASHP)는 가역성 에어컨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ASHP는 상대적으로 시원한 공간 (예 : 70 ° F의 집)에서 열을 받아 뜨거운 장소 (예 : 85 ° F 외부)에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컨과 달리 ASHP의 응축기와 증발기는 차가운 외부 공기에서 역할을 전환하고 열을 흡수하여 따뜻한 집에 버릴 수 있습니다.

공기 소스 열 펌프는 다른 열 펌프 시스템에 비해 저렴합니다. 그러나 실외 온도가 매우 낮거나 매우 높으면 공기 소스 열 펌프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온대 기후에서만 적용 가능합니다.

온화한 기후에 있지 않은 지역의 경우지면 – 원 (지열) 히트 펌프가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두 개의 히트 펌프의 차이점은 지상 소스가 열 교환기 중 하나를 지하 또는 대개 수평 또는 수직으로 배치했기 때문입니다. 지상 소스는 상대적으로 일정한 온화한 지하 온도를 활용하므로 효율성이 공기 소스 히트 펌프의 효율성보다 훨씬 클 수 있습니다. 지중 열교환 기는 일반적으로 상당한 양의 면적을 필요로합니다. 설계자는 건물 옆이나 주차장 아래 열린 공간에 배치했습니다.

Energy Star의 지상 – 소스 열 펌프는 공기 공급 장치보다 40 ~ 60 %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더 조용하고 가정용 온수 가열과 같은 다른 기능에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초기 비용면에서지면 열 펌프 시스템은 표준 공기 원 열 펌프 설치 비용의 약 2 배에 달합니다. 그러나 선행 비용은 에너지 비용의 감소로 상쇄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비용의 감소는 일반적으로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이있는 지역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열 펌프의 다른 유형은 물 공급원과 공기 대지입니다. 건물이 물 근처에 있으면 연못이나 호수를 열원이나 싱크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 – 지구 열 펌프는 지하 덕트를 통해 건물의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더 높은 팬 동력 요구와 비효율적 인 열전달로, Air-earth 열 펌프는 일반적으로 주요한 건설에는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의 예로는 재활용 데님이나 날름 섬유 유리 단열재, 지속 가능한 수확 목재, 트러스, 리놀륨, 양털, 콘크리트 (고 / 초 고성능 로마 자체 치유 콘크리트), 종이 조각으로 만든 패널, 구운 대지 흙, 점토, 질석, 아마 인, 사이 잘, 시멘트, 팽창 된 점토 곡물, 코코넛, 나무 섬유 판, 칼슘 모래 돌, 국지적으로 얻은 돌과 암석, 그리고 가장 강하고 가장 빠르게 자라는 목본 식물 중 하나 인 대나무, 무독성 저 VOC 접착제 및 도료가 포함됩니다. 건물 덮개를 덮는 식물 덮개 또는 방패는 또한 동일한에서 돕는다. 산림 나무로 제작되거나 제조 된 종이는 재활용률이 100 % 정도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목재를 재생하고 저장합니다.

재활용 자재

지속 가능한 건축은 종종 재생 목재 또는 재활용 구리와 같은 재활용 또는 중고 재료의 사용을 통합합니다. 신소재 사용의 감소는 구체화 된 에너지 (재료 생산에 사용 된 에너지)의 상응하는 감소를 창출합니다. 종종 지속 가능한 건축가는 불필요한 개발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오래된 구조물을 개장하려고 시도합니다. 적절한 경우 건축물 회수 및 매립 된 자재가 사용됩니다. 오래된 건물을 철거하면 종종 좋은 목재를 다시 채우고 새로 고치고 바닥으로 판매합니다. 어떤 좋은 치수의 돌도 마찬가지로 재생됩니다. 문, 창문, 벽난로 및 하드웨어와 같이 많은 다른 부품도 재사용되어 새로운 제품의 소비를 줄입니다. 새로운 재료가 사용되면 친환경 설계자는 단 6 년 만에 상업적 용도로 수확 할 수있는 대나무, 사탕 수수 또는 밀짚 등을 신속하게 보충하는 재료를 찾습니다. 패널 또는 코르크 오크를 사용하여 외부 껍질 만 제거하여 나무를 보존합니다. 가능하면 건축 자재가 현장에서 수집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가 우거진 지역에 새로운 구조물이 건설되는 경우 건물을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른 나무의 나무는 건물 자체의 일부로 재사용됩니다.

저 휘발성 유기 화합물

예를 들어, 발연 성 또는 독성 물질을 포함 할 수있는 건물 단열재보다는 재활용 데님이나 셀룰로오스 단열재와 같은 낮은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이 포함 된 재료로 단열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포름 알데히드로서. 곤충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대체 절연 재료를 붕산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유기 또는 유성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오류는 거주자 또는 환경의 건강을 위해 항상 “녹색”소재가 더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유해 물질 (포름 알데히드, 비소 및 석면 포함)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최선의 의도와 함께 사용 된 역사가 없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 의한 재료로부터의 배출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실질적으로 배출량이 많은 녹색 물질이있는 반면, 일부 “전통적”물질은 실제로 배출 물질이 적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천연 물질은 항상 거주자와 지구를위한 가장 건강한 대안이라고 결론을 내리기 전에 배출 물질을 신중하게 조사해야합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은 다양한 출처에서 온 실내 환경에서 발견 할 수 있습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s)은 증기압이 높고 물에 대한 용해도가 낮아 아픈 건물 증후군 유형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의심됩니다. 이는 VOCs가 아픈 건물 증후군에 특징적인 감각 자극 및 중추 신경계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옥내 농도가 실외 분위기보다 높고 많은 VOC가 존재하면 첨가물 및 증식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그린 제품은 보통보다 적은 VOC를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 및 환경 적 건강을 위해 더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마이애미 대학의 토목 건축 환경 공학부가 실시한 사례 연구에 따르면 3 가지 친환경 제품과 비 친환경 제품을 비교하면 친환경 제품과 비 친환경 제품 모두 VOC 배출 수준 친환경 제품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VOC)의 양과 강도는 인간의 노출에 대해 훨씬 안전하고 편안합니다.

재료 지속 가능성 표준

지속 가능성 전반에 대한 재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건축 자재의 지속 가능성을 정량화하고 평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재료 지속 가능성 속성의 측정 및 평가에는 일관성이 거의 없으므로 오늘날 경쟁 환경, 일관성없는 환경 및 종종 부정확 한 환경 라벨, 표준 및 인증이 산재 해 있습니다. 이러한 불일치로 인해 소비자와 상업 구매자간에 혼란이 야기되고 LEED와 같은 대형 건물 인증 프로그램에 일관성없는 지속 가능성 기준이 포함됩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에 대한 표준화 환경의 합리화에 대한 다양한 제안이 이루어졌습니다.

폐기물 관리

폐기물은 가정 및 기업, 건설 및 철거 프로세스, 제조 및 농업 산업에서 발생 된 소비되었거나 쓸모없는 물질의 형태를 취합니다. 이러한 물질은 도시의 고형 폐기물, 건설 및 해체 (C & D) 잔해, 산업 또는 농업 부산물로 크게 범주화됩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은 쓰레기 관리의 현장 사용, 정원 침대에서 사용하기위한 회색 물 시스템 및 하수를 줄이기위한 퇴비 화장실과 같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현장의 음식물 쓰레기 퇴원 및 오프 사이트 재활용과 함께 사용하면 집 폐기물을 소량의 포장 폐기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건물 배치

지속 가능한 건축의 한 가지 핵심적이고 종종 무시되는 측면은 건물 배치입니다. 이상적인 환경의 집 또는 사무실 구조는 종종 고립 된 장소로 계획되지만 이러한 배치는 일반적으로 환경에 해를 끼칩니다. 첫째, 그러한 구조는 종종 교외의 불규칙한 퍼짐 (sprawl)의 무의미한 전선 역할을한다. 둘째, 보통 운송에 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불필요한 자동차 배출 가스를 발생시킵니다. 이상적으로, 대부분의 건물은 신도시 운동에 의해 명시된 종류의 가벼운 도시 개발에 찬성하여 교외의 확산을 피해야합니다. 조심스러운 혼합 사용 조닝은 지능형 도시 원칙 (Principles of Intelligent Urbanism)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상업용, 주거용 및 경공업 용 지역을 도보, 자전거 또는 대중 교통을 이용하여보다 쉽게 ​​이용할 수있게 해줍니다. Permaculture의 연구는 전체적인 적용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농촌 및 삼림 지대의 경우와는 달리 주변 환경과 협력하여 적절한 건물 배치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 컨설팅

지속 가능한 건축 컨설턴트는 설계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 참여하여 건축 자재, 방향, 유약 및 기타 물리적 요인의 지속 가능성 영향을 예측하여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표준 및 표준은 성능 기반 평가 시스템에 의해 공식화되었습니다. 가정용 LEED 및 Energy Star. 이들은 충족 될 벤치 마크를 정의하고 이러한 벤치 마크를 충족시키기위한 메트릭스와 테스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표준을 충족시키는 최상의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프로젝트에 참여한 당사자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교수법 변경

모더니즘의 환원주의에 대한 비평가들은 종종 건축 역사의 가르침을 포기한 요인으로 지적했다. 1940 년대와 1950 년대에 계속해서 역사에 의지가 디자인 교육의 일부였던 프린스턴 대학의 School of School에서 모더니즘으로부터 벗어난 많은 주요 선수들이 훈련을 받았다는 사실이 중요했습니다. 역사에 대한 관심 증가는 건축 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역사 과정은보다 전형적이고 정식화되었습니다. 건축 사학에 정통한 교수에 대한 요구로 건축 학교의 몇몇 박사 과정은 건축사가 이전에 훈련 한 미술사 박사 과정과 차별화되기 위해 생겨났다. 미국에서 MIT와 코넬은 1970 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만들어졌고 그 다음으로 콜럼비아, 버클리, 프린스턴이 뒤를 따랐습니다. 새로운 건축 역사 프로그램 창립자 중에는 베니스의 건축사 연구소의 Bruno Zevi, MIT의 스탠포드 앤더슨과 헨리 밀론, 건축 협회의 Alexander Tzonis, 프린스턴의 Anthony Vidler, 베니스 대학의 Manfredo Tafuri, 컬럼비아 대학의 Kenneth Frampton, Eur Zürich의 Werner Oechslin과 Kurt Forster.

건축술과 관련하여 “지속 가능성”이라는 용어는 건축 기술과 그 변형에 대한 렌즈를 통해 지금까지 대부분 고려되어왔다. “녹색”디자인, 발명 및 전문 기술 분야의 기술적 영역을 뛰어 넘어 일부 학자들은 자연과의 인간 상호 관계에 대한 훨씬 더 광범위한 문화적 틀 안에서 아키텍처를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틀을 채택하면 다양한 역사적, 지리적 맥락의 관점에서 자연과 환경에 대한 우리의 관계에 관한 문화적 논쟁의 풍부한 역사를 추적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도시와 건축

동시에, 새로운 도시주의와 새로운 고전 건축의 최근 움직임은 건축에 대한 지속 가능한 접근을 촉진시키고, 똑똑한 성장, 건축 전통 및 고전적 디자인을 높이 평가하고 발전시킵니다. 이는 모더니스트 및 전 세계적으로 통일 된 건축물과는 대조적으로 고독한 주택 단지 및 교외 거주지에 기대어있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두 경향은 1980 년대에 시작되었습니다. Driehaus Architecture Prize는 New Urbanism과 New Classical Architecture에서의 노력을 인정하고 현대 주의자 인 Pritzker Prize보다 2 배 높은 상금을 수여하는 상입니다.

접근성, 디자인 및 예술

접근성

장애인을 직장과 일상 생활에 통합한다는 의미에서 장애인이 외부 도움없이 건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건물이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예를 들어, 장애물이없는 입구 영역과 임계 값없는 실내 천이의 건설을 의미합니다. 이 품질 기준에는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작업장, 주차 공간 및 충분히 넓은 복도 및 장애인 화장실의 충분한 가용성과 같은 충분한 이동 영역의 제공도 포함됩니다.

접근성

도시 구역과 도시 내의 건물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적 수용은 접근성의 기준에 의해 강화됩니다. 이 개념과 일치하면 건물은 밀폐 된 건물이 아니지만 건물의 일부는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에게 개방됩니다 (예 : 야외 시설 또는 식당 또는 도서관과 같은 건물 내 구역). 사회 문화적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건축 계획은 또한 카페, 레스토랑 또는 스튜디오의 공용 사용을 보장합니다. 지속 가능한 건물은 변화된 전환에 쉽게 적응할 수있는이 공공 공간을 혼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동성

지속 가능한 건물의 생태 및 에너지 효율적인 이동성을 높이기 위해 건물은 대중 교통 (대중 교통) 및 자전거로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인프라는 충분한 수의 자전거 주차 공간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들은 입구 영역에 근접하여 최적으로 배치됩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를위한 샤워 시설과 교체 시설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면서 건물의 매력을 증가시킵니다.

디자인과 도시 요소

지속 가능한 건축에서 건물의 미적 측면도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이것은 건물을 도시 계획 개념으로 통합 함과 동시에 구조적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및 도시 계획의 질은 기획 경진 대회의 실시로 보장됩니다. 계획 경쟁의 장점은 건설 프로젝트의 높은 건축 품질을 보장하는 배심원의 전문성에 있습니다. 또한 건설 프로젝트의 계약 권한이 투명한 경쟁 절차에서 적합한 계약자를 찾을 수 있도록합니다.

건물의 예술

건축 예술은 또한 건물의 구조적 품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Artworks는 사이트와 건물 객체 사이에 직접 연결을 만들어 건물 사용자의 수용 및 식별을 강화합니다. 마찬가지로 건물과 대중 사이의 인터페이스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대중과의 그들의 기능, 예를 들면, B. 행사 또는 가이드 투어.

비판

관점에 따라 상충되는 윤리적, 공학적, 정치적 방향이 있습니다.

그린 테크놀로지 (Green Technology)가 건축 공동체로 나아가게 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주어진 기술의 구현은 현대 건축을보고 인식하는 방식을 변화 시켰습니다. 친환경 건축물은 환경 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삶의 방식을 크게 개선 한 것으로 입증되었지만이 모든 것이 지속 가능한가? 많은 건축 법규가 국제 표준으로 떨어졌습니다. “LEED”(에너지 및 환경 디자인의 리더십)는 건물 건설을위한 유연한 코드를 실행 한 것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계약자는 가능한 한 많은 돈을 절약하기 위해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건물에는 태양 광 판넬이있을 수 있지만 건물 핵심 부분의 인프라가 오랜 기간 동안이를 지원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개선해야하며 건물 자체가 재해 나 개선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구조를 구축 할 때 지속 가능한 아키텍처로 전환하기위한 길을 모르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아키텍처가 전혀 유지 될 수 없다는 아이러니에 열광합니다. 지속 가능성은 수명과 효율성을 기준으로합니다.

윤리 및 정치는 또한 지속 가능한 건축과 도시 환경에서 성장할 수있는 능력을 발휘합니다. 엔지니어링 기법과 환경 적 영향 사이의 상충되는 관점은 여전히 ​​건축 공동체에서 공감하는 보편적 인 문제입니다. 모든 혁명적 인 기술이나 혁신으로 인해 합법성과 효과성에 대한 비판이 언제 어떻게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비판합니다. 지속 가능한 건축에 대한 많은 비판은 모든 측면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국제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반영합니다.

지속가능한 건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건설이 비즈니스에도 더 좋은 이유

건설 산업 현황

건설 산업은 진퇴양난의 상황이다. 전 세계 도시화와 인구증가는 건설 분야에 막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2007년부터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으며, 2030년까지 6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급증하고 있는 인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계 건설량은 2060년에 2조 5천억 제곱 피트(약 232,258 제곱 킬로미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것은 향후 40년동안 뉴욕시 전체를 매달 짓는 것과 같다.

이와 동시에, 기후변화와 천연자원 고갈에 대한 우려도 있어 건설사들이 친환경적인 건물을 짓고 환경에 대한 영향을 감소시켜야 한다는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보수적인 추정에 의하면, 건설 산업은 세계 천연자원 채굴의 30%, 그리고 고형 폐기물 생산의 25%에 대해 책임이 있다. (이 수치는 건축 현장에 쓰이는 모래와 골재를 고려하면 50%를 넘어선다.) 건축 환경은 또한 전 세계 대기 배출량에 가장 크게 일조한다: 세계그린빌딩협의회(World Green Building Council)에 따르면, 건물의 건설과 운영은 세계 에너지 사용의 36%, 에너지와 관련된 이산화탄소 배출의 39%를 차지한다.

이러한 이유로 건설 산업은 어려운 입장에 처했다. 세계가 계속해서 자원을 고갈시키면서 고성능(심지어는 탄소중립의) 친환경 건물을 늘리려 하는 가운데, 건설 산업은 치솟는 건물 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좋은 소식도 있다. 건설 환경이 지구 환경에 이토록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린/친환경 건설 계획은 세계 지속가능성 개선에도 속도를 높이는 등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앞서가는 건설업자들에게 이러한 도전과제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속가능한 건설 실천을 비용과 시간에 대한 부담이 아닌 가치 향상으로 봐야할 때다. 스마트한 방법으로 실행된다면 환경과 수익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속가능한 건설의 의미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지속가능한 건설을 “건물 부지 선정에서 설계, 시공, 운영, 유지 보수, 개조 및 해체에 이르기까지 건물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환경적으로 책임 있고 자원 효율적인 과정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은 자연환경의 복원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까지 고려하는 게 핵심이다.

그러나 지속가능성은 지역 사회의 보건, 사회적 형평성, 부의 분배와 같은 쟁점에까지 확장된다. 건설 분야는 이러한 영역들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한다. 이러한 목적들은 세계가 계속해서 도시화 되면서 더욱 서로 얽히게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건설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건설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크게, 아주 크게 생각해야 한다. 플로리다 대학교 파웰 건설 환경 센터(Powell Center for Construction and Environment ) 찰스 키버트(Charles Kibert) 관장은 “기후 변화의 문제에 있어서, 건설 산업과 그로 인한 건물들이 60%를 차지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키버트 관장은 건설에 지속가능성의 원리들을 실현시킬 방법을 찾는 단체 크로스 크릭 이니셔티브(Cross Creek Initiative)의 공동 창립자이자 그린 빌딩 이니셔티브(Green Building Initiative)의 이사회 회원으로, 현재 4판이 발행된 <지속가능한 건설: 그린 건물 설계와 수행(Sustainable Construction: Green Building Design and Delivery)>의 저자이기도 하다.

키버트는 온실 가스의 상당 부분이 건축 환경과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자원 채굴과 자재 제조, 건물 운용 및 건물의 배치와 구획에 따른 교통 시스템이 그 요인들이다.

비슷한 글 : 디지털 프로젝트 수행방식이 복잡한 미래에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지속가능한 사업 영향력 평가

지속가능한 사업을 실행하는 것은 건설자의 진정한 책임 범위를 고려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오토데스크의 AEC(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AEC) 지속가능성 전략 마이클 플로이드(Michael Floyd) 매니저는 “역사적으로 어떤 사업이든 보다 지속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 과학에 기반한 목표를 생각할 때, 보통 ‘우리가 남기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의 영향력은 무엇인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우리의 시장 점유율과 탄소 배출 정도를 바탕으로 이를 어떻게 관리하는가?’등을 고려한다”라고 하며, “하지만 ‘우리 힘으로 통제 가능한 것을 바탕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라고 질문을 달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탄소 발자국을 측정할 때, 건설 회사들은 자체 운영에만 집중해왔다. 하지만 플로이드에 따르면, 종종 계약 건설자들의 조달품목이 탄소 영향력에 가장 크게 일조할 수 있다. 플로이드 매니저는 또 “최근 이 영역에서 변화가 시작됐다”라며, “예를 들어, 건설사들은 종종 작업현장에서 디젤 연료가 얼마나 사용됐는지를 측정한다. 이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기후 변화의 위급함을 감안할 때, 단순히 더 나은 자재를 선택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당 발생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다고 깨닫는 것이 도움이 될까? 패러다임이 바껴야 한다. 특히 탄소를 줄이는 선택지들이 대체물들과 거의 같은 비용일 때 말이다”라고 덧붙였다.

지속가능한 건설 방식

지속가능한 건설 방식은 ‘제품, 실행, 과정, 정책’ 과 같은 단어들과 연관돼 있다. 지속가능한 건설법은 프로젝트 설계단계에서 시작하여 운영과정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6가지 방법과 이 방법들이 어떻게 건설 과정에 융합되는지 알아보자.

1. 린(Lean) 건설

린 건설은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협업적인 접근법으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일하며 프로젝트를 최적화시키고, 어디서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어떤 면에서 린 건설과 지속가능한 건설은 동전의 양면이다. 두 방법 다 폐기물을 줄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린 건설의 목표는 (자재뿐만 아니라) 모든 폐기물의 단기적 감소이고 지속가능한 건설의 환경적 우려는 장기적이기는 하지만, 둘 다 귀중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목표로 한다. 통합 시스템적 접근이 보다 지속가능한 결과를 만들어내면서도 숨겨져 있는 비용의 감소를 실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린 건설은 결함을 줄이는 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재료 낭비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더 적은 자원을 이용해 결과물이 구성되고, 건설로 인한 환경적 영향이 더 적다. 엔지니어링 건설 회사 밤 아일랜드(BAM Ireland)가 아일랜드에서 새 법원 건설 프로젝트 7건을 맡았을 때, 건설팀은 프로젝트를 제 시간에 완수하기 위해 린 건설의 원리들을 적용했다. 밤 아일랜드는 한 사람이 모든 관계자들에게 건설 일정을 “밀어붙이기(push)”보다는, 건설사와 설계팀, 하청업체들과 함께 “당기는(pull)” 계획 과정을 시행했다. 각 분야가 계획 단계에 함께 참여해 프로젝트 완수 날짜로부터 거꾸로 작업하면서 방지하거나 해결해야 할 사안들을 조정했다.

이러한 소통에서의 효율성은 건설에서의 효율성으로 이어졌다. 밤 아일랜드는 이러한 과정으로 (생산 계획 및 공급망 관리와 더불어) 재료와 부품의 적시 납품이 가능했고, 이는 공급품들이 현장에 있는 동안 손상되지 않도록 해 폐기물을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BAM 아일랜드의 마이클 오브라이언(Michael O’Brien) 디지털 건설 매니저는 “프로젝트가 완수될 때의 시점에서, 설계자나 공급망이 보낸 정보들을 더 나은 방법으로 조정해 현장에서의 충돌이나 기타 문제들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싶었다”고 하며, “그렇게 파생된 결과물들 중 하나가 지속가능성과 연결됐다”라고 밝혔다.

2. 프리패브, 모듈러, 그리고 건설 산업화

“프리패브의 여왕”이라 불리는 오토데스크의 에이미 마크스(Amy Marks) 건설 산업화 전략 및 에반젤리즘(Industrialized Construction Strategy and Evangelism) 책임자는 제조 중심의 사고 방식으로 설계와 시공에 접근하는 것이 생태계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데 결정적이라고 했다. 그는 또 “프리패브리케이션과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설계(DfMA)에 필요한 원리들을 비롯해, 건설 산업화에 충실하지 않고는 미래의 제반 시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건설 산업화가 환경에 가져오는 이점은 크다. 프리패브리케이션 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천연자원 사용 절감

오염 감소

자재 사용 최적화

현장에는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이 구축되고, 운영에 더 적은 에너지가 들며 또한 현장 밖 건설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윈저에 위치한 밤코어(BamCore)는 주거 및 저층 상업 건물들을 건설하는 방법을 산업화하고 있다. 밤코어는 주문 공정되는 중공벽 구조 목재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수확한 대나무를 사용하고, 데이터 기반 디지털 건설 툴을 사용해 작업 현장에서 벽 패널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세운다.

각각의 프로젝트에서 밤코어는 맞춤형 프리패브되는 대나무 혼합 패널 세트를 자체 공장에서 설계하고 개발한다. 개별 패널은 접해 있는 패널들에 맞게 절단될 뿐만 아니라 모든 문, 창문, 전등 스위치 및 콘센트에 맞도록 미리 절단된다. 패널들은 정확한 설치 순서에 따라 일련의 번호가 매겨진다. 모든 전기 및 배관선이 자리잡을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제작 중에 색상으로 구분된 선들이 추가될 수 있다. 밤코어는 그렇게 완성된 패널 세트를 현장에 전달한다.

현장에서는 작업 팀원들이 각자의 휴대 장치로 해당 프로젝트의 3D 애니메이션 모델에 접속할 수 있다. 밤코어는 개발자들과 함께 디지털 건물 모델을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작업 팀원들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작업 순서를 쉽게 따라갈 수 있고, 첫 패널부터 마지막 패널까지 전체 건설 순서를 볼 수 있다. 밤코어는 프리패브리케이션과 디지털 건설 툴의 사용으로 건설 시간 단축과 오류 저하, 폐기물 감소 및 비용 절감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 이는 산업화 건설이 지속가능성에 놀라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한다.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설계(DfMA) 과정을 건설에 적용

DfMA 혹은 제조 및 조립을 위한 설계(design for manufacture and assembly)는 일련의 설계 수단 및 원칙을 통해 프리패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최적화하는 설계 방법론이다. DfMA 과정을 적용하는 것은 프리패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만든다. 또한 “프로젝트” 중심에서 “제품”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도록 해준다. 현장에서 건설 폐기물이 더 적게 생성되고, 현장 물류가 개선되며, 현장으로 수송되는 자재들이 감소될 뿐만 아니라, 설계자들은 프로젝트의 복잡한 요소들에 주목하는데 시간을 더 쓸 수 있다. 건설 자재들의 25%가 폐기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프리패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DfMA를 통해 폐기물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은 친환경적인 면에서 큰 가능성을 가진다.

3. 지속가능한 건설 자재

산업화 건설에 있어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재료인 대형 목재의 따뜻하고 촉각적인 아름다움부터 대나무 구조물의 조각 같은 곡선, 나무를 통째로 이용한 구조적 기둥, 그리고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통해 더욱 보기 좋고 견고하고 가벼워진 지속가능한 콘크리트 형태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여러 건축자재들이 있다.

그 이면에서, 건설사들 또한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조달과정에서부터 시작해 거슬러 올라간다. 키버트 관장은 “친환경 건설 프로젝트 팀은 그들의 생산물이 영향을 적게 준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자재 및 제품 공급업체들에 압박을 가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친환경 건설 운동과 관련해 많은 기준들이 작성되고 있다. 프로젝트 팀의 경우, 제품이 재활용 가능하고, 재활용된 부분을 포함하며, 환경에 대한 영향력이 적다는 것을 입증해야 할 경우들이 많다. 최근에는 이러한 생산품 검증이 환경 문제를 넘어 기업이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제를 포함해 왔다”고 전했다.

키버트는 환경제품선언(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s, EPD)과 함께 새롭게 나타난 다중성 표준 혹은 MAS(multi-attribute standards)라 불리는 자재 표준이 추진력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EPD는 제품의 생애주기 평가다. 키버트는 “EPD체계에는 기후 변화를 비롯하여 투명성의 정신으로 제공되는 5-6가지 기준들이 있다”고 하며, “탄소 발자국은 EPD가 적용하는 기준의 좋은 예다. 카펫 타일을 예로 들자면, 비교하는 개별 브랜드들의 카펫 평방 미터 당 탄소 킬로그램으로 정보가 제공된다”고 말했다.

반면 MAS는 매우 구체적인 제품 등급을 대상으로 하며 UL 및 FM과 같은 표준 그룹의 승인을 받는다. 키버트 관장은 “이 제품이 환경, 경제 및 사회적 기준의 지속가능성 범위 전반에 걸쳐 해당 기준 내의 다양한 수준에서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준을 생성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최근에 자체 제품에 대한 EPD를 생산하는 회사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다”라고 말하며, “프로젝트 팀이 이를 요청하고 있기 때문인데, 그린 글로브(Green Globes)나 리드(LEED)와 같은 친환경 건설 등급 시스템의 인증을 위해서는 EPD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큰 진전이 있었지만, 특정 제품의 EPD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강력한 의사 결정 시스템은 여전히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4. 탄소 감소 도구

지금은 건축 자재가 탄소 배출에 일조하는 방식을 언급하는 중요한 시기다. 산업들의 협력적 노력 덕분에 개방형 무료 탄소 감소 및 탄소 계산 도구가 이 프로세스를 보다 투명하게 만들기 시작했다.

그러나 플로이드 매니저는 건축 자재 제조업체 측의 자체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 그런 다음 해당 데이터는 쉽게 사용하고 검색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게시돼야 한다. 조달팀이 ‘이 정도의 압축 강도와 이 정도의 저하, 이 정도의 회복 시간을 가진 콘크리트가 필요하다. 또 이 현장에서 100마일(약 161 킬로미터)이내에서 필요하다’라고 말해주길 원할 것이고, 그러면 제조업체들은 청구서에 맞는 모든 제품을 신속하게 모아 탄소 함유량에 따른 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내재 탄소 측정기(Embodied Carbon Calculator, EC3)

글로벌 건설사 스칸스카(Skanska)를 비롯, 오토데스크 등을 포함한 파트너 컨소시엄이 지원하는 빌딩 트렌스패런시(Building Transparency)는 최근 건축 자재에 포함된 탄소를 밝히기 위한 무료 개방 플랫폼인 건설 내재 탄소 측정기(Embodied Carbon in Construction Calculator, EC3) 툴을 출시했다.

제3사에서 검증한 EPD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EC3 도구는 사용 가능한 재료의 탄소 강도를 비교해 일반 실무자도 빠르게 저탄소 조달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플로이드 매니저는 “업계 전문가들이 해당 데이터를 손끝에 쥐는 순간, 혁신적인 과정이 열린다”라고 하며, “이것이 바로 EC3가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는 이유다. 제품이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제조 업체 측에서 저탄소 소재 혁신 및 생애주기 평가에 대한 추진력을 생성하며 이를 중앙 집중화하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다”라고 전했다. 예를 들어,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500에이커(약 2,023,428 제곱 미터) 규모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캠퍼스를 지을 때, 스칸스카는 비용인상 없이 내재 탄소를 30%까지 줄 일 수 있었다.

지속가능한 도로 건설을 위한 오리스 툴(ORIS Tool)

전 세계에서 매년 70만 마일(약 1,127,000킬로미터)의 도로가 새로 건설된다. 각 도로의 고유한 특징 때문에 지역 자원에 적합한 지속가능한 방안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라파지홀심(LafargeHolcim)의 오리스(ORIS) 디지털 도로포장 설계 및 소싱 툴을 사용해 보자.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오리스 도구는 건설에서 유지 보수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관점에서 도로 설계를 분석한다. 지역 자원, 교통 양상 및 기상 조건과 같은 요소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계정 탄소 발자국, 지역 자원 사용, 수명 및 비용을 평가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라파지홀심은 오리스가 탄소 발자국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고, 도로 수명은 세 배로 늘릴 수 있으며, 프로젝트 비용을 15%에서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속가능한 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형태에 관한 연구

지속가능성은 지구환경을 건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건축에서 그것의 의미는 건축을 둘러싼 환경의 지속가능성과 동시에 건축이 갖는 특성도 잘 조화시켜 진정한 의미의 건축이 달성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건축에서 나타나는 건축형태에 관한 연구로서 지속가능한 건축물의 형태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도출하여, 구체적으로 드러난 형태를 결정짓는 주요한 구성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집약될 수 있다. 첫 번째, 형태를 결정짓는 지속가능한 건축의 설계기법은 자연환기, 자연채광, 일사, 단열, 연면적대 외벽면적의 최소화, 녹지라는 환경요인들이다. 두 번째, 지속가능한 건축의 전체적인 형태는 두 가지 표피(skin)와 매스형태의 결합으로 볼 수 있는데 우세한 요소의 설계기법에 따라 건물의 외관형태가 크게 좌우된다. 세 번째, 지속가능한 설계기법의 요소별로 건물형태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자연채광, 자연환기의 원리로 인해 공기 순환창과 지붕 아트리움의 형태들이 도출되어진다. 또한 일사, 단열, 녹지의 원리로 인해 주요 창 디자인과 입면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매스의 볼륨도 보이고 있다.

As the sustainable architecture has been influenced of the environment elements, the architectural form of the sustainable architecture is related to architectural form-Building plan arrangeme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earch for the influence of the designing techniques in the sustainable architecture and also it analysis designing principals. The results are as follow : First, the designing techniques in the sustainable architecture are the light, the heat, the air the adiabatic, a minimum of whole areas to outer wall areas and plants. Second, the forms of the sustainable architecture are divided into skin and mass of the buildings. Third, some of the elements of the sustainable designing techniques are the light, the air which is the cause of the window, roof and atrium forms. And also the heat, the adiabatic and plants are influence on the elevation.

지속 가능한 건축

당사는 지속 가능한 건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소바의 모든 활동은 생고뱅 그룹의 사회공헌 정책의 목표, 특히 ‘지속 가능한 빌딩에 투자’하는 것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지속 가능한 건축

다음은 Bing에서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 친환경건축
  • 건물
  • 환경
  • 지구
  • 그린뉴딜
  • 기후
  • 기후위기
  • 저탄소
  • 그린리모델링
  • 리모델링
  • 패시브하우스
  • 친환경에너지
  • 에너지
  • 한국지역난방공사
  • 한난
  • 꿈드림기자단
  • 대학생기자단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YouTube에서 지속 가능한 건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구를 살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건축 | 지속 가능한 건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