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283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센텀의료재단센텀병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1,891회 및 좋아요 82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부산센텀병원 족부족관절센터
이운성 과장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
홈페이지 의료상담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세요. 전문의가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 https://centumhospital.com/waybbs/way_bbs.php?bo_table=bbs_6\u0026sub=1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 전문병원 부산센텀병원》
*고객지원실 : 1644-5520
*부산센텀병원 온라인 예약 : https://www.centumhospital.com/sub05/sub0201.php
*부산센텀병원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entumhospital

#족부전문의 #지간신경종 #치료방법3가지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발가락신경종 (Interdigital neuroma) – 바른생각병원

발가락신경종(지간신경종)은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인 지간신경이 다양한 … 환자의 자연치유능력만으로 치료가 힘들 경우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barunmind.com

Date Published: 4/16/2021

View: 8864

발가락이 저린 증상 지간신경종 치료법과 원인

우선 앞볼이 넉넉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완화. 지간신경종 자연 치유를 위해 부드러운 지간 신경종 패드나 깔창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hello-onl.tistory.com

Date Published: 10/6/2022

View: 9217

발목 지간신경종 이면 자연치유 되나요? 그리고ᆢ – 아하

안녕하세요. 김경태 의사입니다. 지간신경종은 자연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신경이 눌리지 않으면 더이상 증상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만약 눌리지 않는 …

+ 더 읽기

Source: www.a-ha.io

Date Published: 10/17/2021

View: 4134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와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 – 정보모아

발끝이나 발 볼에 통증이 있거나 무딘 감각처럼 저림이 느껴진다면 지간 신경종일 수 있습니다. 발을 둘러싼 외부 환경만 바꿔줘도 자연 치유가 어느 …

+ 더 읽기

Source: sesang100004.tistory.com

Date Published: 7/7/2022

View: 5776

극심한 발바닥 통증 ‘지간신경종’ 잘 낫지 않는 이유와 해결 방법

교정인솔은 지간신경종 환자의 발가락 사이를 벌려 줌으로써 압력과 자극을 피하고 자연 치유가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일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

+ 여기를 클릭

Source: sonata2002.tistory.com

Date Published: 5/8/2021

View: 6218

아주스토리 바로가기 링크

Research : 아주대학교병원의 우수한 의료진들이 전하는 의학 전공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상세페이지. [의학 리포트] 지간신경종의 치료법과 예방법. 발 …

+ 여기에 표시

Source: hosp.ajoumc.or.kr

Date Published: 4/19/2022

View: 464

앞발바닥·발가락 아픈 ‘지간신경종’, 절제 없이 나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치료에도 증상호전이 없거나 신경종 크기가 큰 경우 근본 원인이 되는 신경종을 제거해야만 발바닥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다. 보편적으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health.chosun.com

Date Published: 11/28/2021

View: 7223

만성화된 발질환은 자연치유가 안됩니다 중족골통 지간신경종

중족골통 #지간신경종 #아킬레스건염 #족저근막염 #발통증 #다산한의원#아픈발#이상감각 #SOLENOID치료#자기장치료#아큐마그네틱#뜨거운발#차가운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youtube.com

Date Published: 4/1/2022

View: 5766

지간 신경종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자세한 병력 청취와 정확한 이학적 검사가 중요합니다. 그 후 필요하다면 다른 진단 방법을 시행합니다. 일반 방사선 사진, 초음파, 근전도, MRI가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mc.seoul.kr

Date Published: 12/23/2021

View: 497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 Author: 센텀의료재단센텀병원
  • Views: 조회수 51,891회
  • Likes: 좋아요 820개
  • Date Published: 2021. 11.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dPqKaZFf3I

발가락이 저린 증상 지간신경종 치료법과 원인

반응형

평소 걷기만 해도 앞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을 느끼고 때에 따라 발가락이 저린 느낌과 무감각한 느낌도 일어나는 경우 『지간 신경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주로 모르톤 족지, 몰톤 신경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경종이라 종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발가락 뿌리 부분 신경이 두꺼워진다는 점으로 다른 개념입니다. 주로 앞볼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성에 비해 많게는 10배까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업무를 위해 구두를 신어야 하거나 자신의 발볼보다 좁은 신발을 신는 경우 이런 질환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간 신경종이란 족지에 분포되어 있는 지간 신경 주위 조직에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지간 신경과 관련되어 이름이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지간신경종 원인

우선 지간 신경종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분에서 압박됨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로인해 발가락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저린 것들도 발가락의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에서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지간신경종 발 통증, 발가락 저린증상

지간신경종은 감각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통증과 저린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신발을 벗는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아직까지 지간신경종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족골 사이의 인대 아래에서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됨으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횡 중족 지골 간 인대의 비후, 결절종, 활액낭포, 지방종 등이 있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저렇지만 압 볼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구두를 신는 경우 증세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신경종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바닥의 통증, 발가락의 저린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도 신발을 신고 있는 동안 나타나다가 신발을 벗고 발을 주물러주면 증상이 없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넘어가곤 하는데요.

한 번 발생한 증상은 높은 구두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시는 경우 바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현저하게 나아질 때 까지는 위와 같은 불편한 신발을 지양하고 가급적이면 발에게 휴식을 주는 게 좋겠습니다.

지간신경종 치료법

이런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게 됩니다. 치료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스테로이드 투약, 수술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 보존적 치료는 볼이 넓은 신발과 지간신경종 패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신경의 압박을 풀어주는 효과를 노리는 건데요. 일반적으로 20~30% 정도의 환자에게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스테로이드 투약입니다. 첫 번째 보존적 치료로 해도 효과가 없는 70~80% 환자에게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보존적 치료 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국소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투약하는 방법인데요. 지방 조직의 위축을 일으키는 부작용으로 단 한 번만 시술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수술입니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을 통해 지간 신경종 자체를 절제하는 사항인데요.

원인이 되는 인대를 절제해서 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해소해주는 수술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결국 수술까지 가는 경우라도 환자의 65% 정도만 완전 호전이 되고, 그 밖에 35%의 환자에게는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호전이 된 분들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수술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는 경우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신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우선 앞볼이 넉넉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완화

지간신경종 자연 치유를 위해 부드러운 지간 신경종 패드나 깔창 발가락 교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지간신경종 증상 완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발을 주물러 주며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간 신경종 패드나, 깔창 등을 이용해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할 수 있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집에서도 가급적이면 맨발보다는 바닥이 푹신한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 게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발은 몸의 무게를 지탱해 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평소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위인데 잘못된 보행 습관이나 불편한 신발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 이런 질병으로 이전될 수도 있는데요.

걸음을 걸을 때 발바닥 앞쪽에 타는 듯한 통증이 생기고, 발이 저린 경우 신발을 벗고 스트레칭을 해서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블로거에게 좋아요와 댓글은 아주 큰 힘이 됩니다.

작성된 글이 큰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728×90

반응형

그리드형

발목 지간신경종 이면 자연치유 되나요? 그리고ᆢ

안녕하세요.

지간신경종이나 하지정맥류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완치가 되거나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지간신경종은 말 그대로 발가락 사이의 신경이 눌리면서 신경에 압력에 의한 양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여 발마시나 쿠션이 있고 발볼이 넓은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증상을

줄일 수 있으나 그럼에도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 진통제와 함께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장단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은 하지정맥류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겉으로 혈관이

나오지 않아도 하지정맥류가 시작되는 때에 주로 일을 하고 난 후 누워 있을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마사지가 필요합니다.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와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방법

발끝이나 발 볼에 통증이 있거나 무딘 감각처럼 저림이 느껴진다면 지간 신경종일 수 있습니다. 발을 둘러싼 외부 환경만 바꿔줘도 자연 치유가 어느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지간 신경이 왜 생기고 자연 치유를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간 신경종 자연치유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

지간 신경종은 앞이 뾰족한 구두와 같이 발볼이 좁은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주로 나타납니다.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분들이 더 많이 겪게 되는데요

발가락을 둘러싼 외부 환경이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2~4번째 발가락에서 주로 발병하며 발볼 부위에 통증을 동반합니다.

원인과 증상

발가락으로 가는 감각신경이 눌리는 것이 주된 지간 신경종의 주된 원인으로, 가장 흔하게 많이 겪는 증상으로는 통증과 저림이 있습니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을 주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증상을 겪는 대부분의 분들은 일시적인 현상이나 신발이 발에 안 맞는 것으로 여겨 발에 테이핑을 하거나 파스 등으로 임시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시간 걷기 및 운동 시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자가치료를 하기보다는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도움 되는 방법

지간 신경종은 신발이나 구두를 신고 돌아다닐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나고 집에 돌아와 신발을 벗으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간 신경종은 이처럼 발이 압박을 받지 않고 편하게만 만들어줘도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고 자연 치유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풀어주는 방식으로 환자들의 30% 정도는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자연치유에 도움이 되는 패트나 깔창, 스트레칭 도움

특히 지간 신경종 패드나 깔창 발가락 교정기 등을 사용하면 자연치유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다고 하는데요. 밑창이 너무 딱딱한 재질보다는 패드나 깔창으로 푹신한 신발 바닥을 만들어 주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중을 모두 지탱하는 발은 하루 종일 피로와 스트레스로 쌓이기 때문에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스트레칭이나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간 신경종을 오래 방치할 경우 통증으로 인해 발 앞부분을 딛지 않으려고 하다가 발목까지 손상을 입는 경우로 이어진다고 하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기 증상 발현 단계를 지나 만성적인 단계로 접어들면 물리치료나 보조 깔창 등으로는 증상 완화에 효과가 없고 주사나 수술적 요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니 평소 걷기 시 통증이 심하고 오래 지속된 분들이라면 병원을 찾아 치료와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지간 신경종의 증상과 치료법 및 자연 치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극심한 발바닥 통증 ‘지간신경종’ 잘 낫지 않는 이유와 해결 방법

극심한 발바닥 통증

‘지간신경종’ 잘 낫지 않는 이유와 해결 방법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앞쪽 신경에 자극이 가해져 특정 신경 부위가 점차 두꺼워지고 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간신경종으로 운동신경에 마비가 온 상태

지간신경종은 대부분 2, 3, 4번 발가락 사이 아랫면에 발생하며 감각 이상, 통증, 이물감 등을 동반합니다.

지간신경종이 잘 낫지 않는 이유

초기에 신경종이 생기면 발을 충분히 쉬고 사용하지 않아야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발은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잘 낫지 않는 것입니다.

침대에서 일어나는 순간부터 발은 계속해서 신경종을 자극하기 때문에 증상은 점점 악화됩니다.

또한, 유전적으로 발의 형태가 지간신경종을 일으키기에 취약한 구조라면 약물이나 물리치료 등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1.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그 자체로도 발 건강에 문제가 되지만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면서 나머지 발가락을 밀어 점차 발가락 사이가 좁아지게 해 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2. 종아치의 소실

발바닥에서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인 종아치의 소실은 발바닥 앞쪽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종아치의 소실 역시 오래 지속되면 지간신경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치료법

발 특정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과 발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지간신경종이 낫지 않는다면 교정인솔로 압력을 줄이거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지간신경종 교정인솔 (의료용 맞춤깔창)

교정인솔은 신발 내부에 넣어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착용하는 의료용 맞춤깔창입니다.

지간신경종 교정인솔은 소실된 종아치를 정상 형태로 만들어 지간신경종의 진행을 막고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교정인솔은 지간신경종 환자의 발가락 사이를 벌려 줌으로써 압력과 자극을 피하고 자연 치유가 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일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일상생활 동안 교정인솔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치료에 도움을 주는 유일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단계별 소재를 결정하고 검사와 제작을 같이 하기 때문에 족부 질환으로 고생하는 지간신경종에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입니다.

메디풋 지간신경종 교정인솔

메디풋 교정인솔은 질환의 발생 정도, 체중, 성별, 활동성 등을 고려하여 제작되는 맞춤 교정인솔(의료용 맞춤깔창)입니다.

모든 교정인솔은 전문가가 직접 검사를 통해 설계 및 제작되며, 통증 감소는 물론 지간신경종의 치유를 돕습니다.

메디풋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medifoot.kr/24

아주대학교의료원 웹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발 앞부분의 넓적한 부분인 발볼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에 통증이 발생하는가?

발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발볼 부위는 종족지관절, 즉 발가락과 발등을 연결하는 관절이 있는 곳이다. 이 관절에 관절염이나 활액막염이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발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여러 원인 중 가장 흔한 원인은 「지간신경종」이다.

지간신경종은 말 그대로 발가락 사이의 공간에 생긴 신경 종양을 뜻한다. 하지만 조직학적으로는 신경조직의 종양이 아니라 족저신경을 침범하는 신경 주위의 섬유화 때문이다. 신경 주위의 섬유화란 신경 주위에 굳은살 같은 것이 생겨 신경을 누름으로써 압박성 신경병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허리 추간판탈출증은 터진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고, 손목터널증후군도 손목이 지나는 신경이 눌려 통증이 발생한다. 이처럼 지간신경종도 발가락으로 가는 감각신경이 눌려 생기는 일종의 신경 포착 증후군으로 이해하면 된다. 지간신경종의 원인은 보행 시 발 앞부분을 디디고 앞으로 나갈 때 지간신경이 심부중족지간인대의 앞쪽 가장자리와 족저부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눌렸을 때 발생한다.

지간신경종은 서있거나 걸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발가락에서 통증이나 저린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통증의 정도는 경미한 정도부터 불로 지지는 듯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발 앞부분이 조이는 불편한 신발을 신으면 증상이 심해지다가도 신발을 벗 으면 증상이 나아질 수도 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실내에서 맨발로 다닐 때 증상이 있다가 운동화를 신으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약 70% 정도는 감각이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통증 때문에 발 앞부분을 딛지 않으려고 하다가 발목 염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지간신경종이 흔히 발생하는 발가락 사이는 2, 3지간 간격에서 주로 발생한다. 둘째, 셋째 발가락 사이와 셋째, 넷째 발가락 사이에서도 흔히 발생한다. 대개 1, 4지간 간격에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발 저림 증상은 척추에 이상이 있을 때도 나타나는데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면?

척추의 신경이 눌렸을 때에도 발 저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발가락에만 증상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발의 내측, 외측 혹은 종아리나 허벅지까지 저리기도 한다. 증상이 애매한 경우에는 근전도나 신경전도 검사를 통해 허리 신경이 눌리는지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무지외반증처럼 하이힐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나?

지간신경종은 중년의 여성에서 흔히 나타나며, 신발의 형태와 무관하지 않다. 특히 볼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 구두를 오랫동안 신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이힐은 발 앞부분의 압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횡중족지간 인대를 긴장하게 만들어 신경을 누른다. 무지외반증을 앓 고 있는 여성 중 지간신경종을 동반한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이 두 경우 모두 잘못된 신발 착용이 주요 원인이며, 일단 무지외반증이 발생한 경우 나머지 발가락에 동반 변형이 발생되어 지간신경종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치료 방법은?

치료는 일단 소염제를 복용하고 물리치료와 보조깔창이나 폭이 넓은 신발 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중족부에 패드나 지지대를 부착하면 중족골간의 간격을 넓혀주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만약 만성적인 상태로 들어가면 위의 방법으로는 치료되기가 어렵다. 이 때에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필요하며, 연구 보고에 따라 다르지만 약 60% 정도가 주사로 인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스테로이드 주사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심해진다면 수술을 통해 주변 신경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신경을 제거하고 나면 그 신경이 담당하는 족지의 감각이 없어지거나 약해지고 때로는 새로운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후유증을 보완하기 위해 초음파상 신경종이 아주 크지 않은 경우에는 신경자극의 원인이 되는 횡중족골 인대만 절개하여 수술하기도 한다.

예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

우선 불편한 신발, 앞 코가 뾰족한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발을 선택할 때 발가락 공간이 넉넉하여 신발을 신고 발가락이 불편하지 않게 움직이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구두를 꼭 신어야 하는 경우에는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하루 신고 하루 벗고 하거나, 1주일에 2∼3회만 제한적으로 신는다던가, 신는 날에도 출근 시간에만 신고 앉아 일하는 시간에는 편한 신발을 신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쉬운 운동으로는 발 내재근 운동이 있다. 수건이나 신문지를 바닥에 깔고 발가락으로 움켜쥐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발의 모양을 유지해주는 근육이 탄탄해지면서 힘이 좋아져 많이 걷는 직업을 가진 분에게 도움이 된다. 다른 운동은 족저근막 스트레칭으로, 벽을 보고 서서 양 손으로 벽을 짚고 한쪽 발을 뒤로 뺀다. 이 상태에서 앞쪽 무릎을 구부려 뒤쪽 다리의 아킬레스건이 당겨지도록 스트레칭 한다. 이 때 발을 11자로 만들어야 아켈리스건과 족저근막에 효과적이다. 이 운동은 뒤꿈치 통증이 있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다.

[글] 아주대학교병원 정형외과 박영욱 교수

앞발바닥·발가락 아픈 ‘지간신경종’, 절제 없이 나을 수 있다

앞발바닥·발가락 아픈 ‘지간신경종’, 절제 없이 나을 수 있다 박의현 연세건우병원 병원장 가 –

가 +

Dr. 박의현의 발 이야기 (17) 최근 원인 해결 ‘교정감압술’ 주목 뼈·구조물 교정해 압력 줄여줘

▲ 박의현 연세건우병원 병원장

요즘 발바닥 통증 환자를 진료하다보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 발바닥 통증 환자들은 ‘내가 족저근막염이다’라고 자가진단을 한 후 필자에게 찾아와 ‘당신이 유명한 족부의사이니 나의 족저근막염도 치료해 보시오’라는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족저근막염이라면 다행이지만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적어도 20가지가 넘어, 족저근막염이 아닌 경우도 적지 않았다. 진단 결과 족저근막염이 아닌 경우에는 환자는 ‘왜 족저근막염이 아니란 거지’하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거나 재검사를 요구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적지 않았다.그러나 지난 몇 년간 미디어에 다양한 족부질환이 소개되면서 ‘발바닥 통증=족저근막염’이라고 의심없이 믿는 환자들이 줄었다. 특히 최근에는 지간신경종 환자가 늘고 병에 대한 인식도 늘었다.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발바닥 중앙에서 뒤꿈치 사이에 나타난다. 반면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발가락 뿌리 부분에서 압박되어 두꺼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증상도 앞발바닥이 화끈하고, 욱신거리며 발가락이 찌릿한 통증이 나타난다.이러한 지간신경종은 신경종의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간헐적이라면 초점형 체외충격파 및 약물, 보조기 등을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치료에도 증상호전이 없거나 신경종 크기가 큰 경우 근본 원인이 되는 신경종을 제거해야만 발바닥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다.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지간신경종 수술은 신경종을 떼내는 절제술이다. 그러나 학계에 따르면 신경절제술 후유증 발생률은 평균 15% 내외로 많다. 대표적인 합병증은 불충분한 절제에 따른 신경종의 재발과 신경종 주위 흉터 조직의 증식·유착 등이 있다. 더 큰 문제는 신경종 제거 후 수술 부위의 감각이 감소하거나 이상 감각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신경종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주변 조직 손상에 따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통계정보에 따르면 지간신경종 입원 한자의 평균 내원일수는 7.8일로 치료부담도 적지 않다.그래서 절제술의 대안으로 최근 교정감압술이 주목받고 있다. 교정감압술은 신경종 자체를 건드리는 것이 아니다. 신경종 절제를 하는 것이 아닌 신경종 악화에 근본 원인이 되는 뼈와 구조물을 교정해 신경종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는 수술이다. 신경절제 수술에 따른 주변 조직 손상 위험과, 회복 지연의 문제 없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발바닥은 지면과 맞닿으며 보행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지간신경종 처럼 발바닥에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면 보행이 힘들어진다. 아프지 않은 쪽으로 걸으려다 보니 보행불균형이 발생하는 것이다. 보행불균형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실제 2~3일만 잘못 걸어도 몸살이 난 것처럼 온몸이 아프다. 때문에 발바닥 통증을 방치 시 무릎, 고관절, 척추질환이 동반되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라 필연적인 것이다. 지속적인 발바닥 통증과 불편감이 있다면 되도록 빨리 관련 전문의를 찾아 진단에 따른 치료를 받기 바란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다음은 Bing에서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YouTube에서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센텀병원] 지간신경종-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 지간 신경종 자연 치유,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