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 나물 효능 |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17688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전호 나물 효능 –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숲마실 TV 산림 임업 농업 약초 6차산업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414회 및 좋아요 10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가우며 폐에 작용하는 전호는 주로 초기 감기에 기침이 잦고 가래가 많은 증상에 응용되며 폐열을 내리고 흉협부에 생긴 담으로 인한 답답함이나 거북한 속을 풀어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으며 두통이나 노인의 야뇨증에도 이용된다.

전호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 전호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전호효능 #항암약초 #약초재배

전호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전호나물 효능 알아볼까요? – 건강한 인생

보통 약용식물로 알려진 전호나물 효능은 기침이나 가래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보통 전호의 뿌리에 효과가 크나 잎이나 줄기에서도 효과를 …

+ 여기에 표시

Source: healthlife0.tistory.com

Date Published: 3/5/2021

View: 2065

전호 효능, 먹는 방법

전호는 폐에 작용하여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특히 감기 초기에 발열증상을 띠면서 해소, 천식을 일으킬 때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기침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gogilro.tistory.com

Date Published: 5/4/2021

View: 3791

전호나물 요리, 효능, 재배방법 – 다음블로그

痰(담)을 제거하고 下氣(하기)시키며 傷寒病(상한병)의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오랜된 것을 배출시키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3/20/2021

View: 1135

전호효능 – 라니의 건강 블로그

전호나물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 추어 주며 피를 맑게 해 줍니다.또한 가슴과 겨드랑이 밑이 부으며 거북한 증세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rani78.com

Date Published: 11/18/2021

View: 4509

전호의 효능 – 행복건강

전호의 효능. 학명 : Anthriscus sylvestris Hottm. 이명 : 반들전호, 둥지, 사약채, 생치나물, 큰전호. 원산지 : 한국. 분류 : 산형화목 산형과.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godqhrrjs.tistory.com

Date Published: 7/21/2021

View: 258

전호 효능과 전호 부작용 – 웰빙건강정보

전호 효능과 전호 부작용 우리나라에서는 생치나물이라는 전호(Anthriscus sylvestris (L.) Hoffm.)가 유통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전남 신안군 대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ellbeing2.tistory.com

Date Published: 7/27/2021

View: 814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전호 나물 효능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전호 나물 효능

  • Author: 숲마실 TV 산림 임업 농업 약초 6차산업
  • Views: 조회수 5,414회
  • Likes: 좋아요 109개
  • Date Published: 2020. 3.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Xe7x9dl25BE

이른 봄 울릉도에서 날아온 선물, 전호나물

몇 년 전 이맘 때 한 후배로부터 택배 상자 하나를 받은 적이 있다. 마흔이 넘어 다시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만난 후배로 어릴 때처럼 짧은 시간에 친해지기 쉽지 않아 아직은 서먹한 때였다.

그날은 마침 동기들과 우리 집에서 한약재를 이용해 머리를 맑게 해주거나 소화를 돕는 향기주머니를 만들어보고 있던 차라 여럿이 같이 궁금해 하면서 상자를 열었는데 라면이나 담겼음직한 그 큰 상자에는 처음 본 나물이 하나 가득 들어 있었다.

‘선배님, 이 전호나물은 제 시댁인 울릉도에서만 나는 귀한 것이니 맛있게 요리해 드세요.’라고 적힌 쪽지 하나도 같이. 한꺼번에 생나물이 너무 많이 왔기에 그날 같이 일 하던 동기들과 나누고 헤어진 후 그 나물 맛이 궁금해진 나는 참지 못하고 바로 조리해 저녁상에 올렸다.

그리고 그 진한 향과 맛에 놀라 잊지 못한 채 해마다 봄이 되면 먼 길도 마다않고 달려가 전호나물을 사다가 먹고서야 너무 짧아 늘 아쉬운 봄을 보낸다.

당근과 비슷한 모양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산 속의 미나리라고 불리는 울릉도의 전호나물은 따뜻한 곳에 군락을 지어 살며 눈이 녹기 시작하는 2월이면 채취해 먹을 수 있다.

뿌리 근처의 줄기까지 채취해야 그 향과 맛이 더 진하므로 채취하는 순간부터 정성이 들어가야 하는 나물이다. 미나리과의 식물이라 그런지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과 특유의 향이 좋으니 깨끗하게 씻어 된장 양념에 생으로 무쳐 먹어도 좋고 고기를 구워 먹을 때 같이 먹을 쌈으로도 그만이다.

전호나물은 가래 등의 담을 없애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는 뿌리약재의 잎과 줄기를 먹는 것으로 뿌리보다는 못하지만 뿌리에 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가우며 폐에 작용하는 전호는 주로 초기 감기에 기침이 잦고 가래가 많은 증상에 응용되며 폐열을 내리고 흉협부에 생긴 담으로 인한 답답함이나 거북한 속을 풀어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으며 두통이나 노인의 야뇨증에도 이용된다.

나는 서울에 가면 시간을 쪼개어 양재동에 있는 농협에서 운영하는 대형마트에 들러 유통되고 있는 식재료들을 둘러보다 내려오는데 하는 일과 연관되어 있지만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어제도 습관처럼 그곳에 들렀다가 막 상자를 풀어 정리하고 있는 전호나물과 만났다. 얼마나 반갑든지 몇 단 사가지고 내려오면서 이런저런 방법으로 밥상에 올릴 생각을 하면서 마구 들떴고 몇 년 전 전호나물을 내게 보내준 후배 생각으로 잠시 마음이 훈훈해졌다.

다듬을 것도 별로 없이 깨끗한 전호나물을 손질해 살짝 데쳐서는 양념한 초고추장에 무치니 아직 산채 구경을 하기 힘든 산 속 우리 집 밥상에 봄을 올려놓은 것 같은 화사함이 입으로 들어온다.

잠시 전 어머니의 이웃 친구 분들이 놀러 오셨기에 전호나물 한 줌을 썰어놓고 밀가루를 풀어 전을 부쳐 대접해드렸다. 마당 한 쪽에서 막 움이 트고 있는 달래도 몇 뿌리 캐다가 다져 넣고 간장을 만들었더니 전호나물의 향과 달래간장의 향이 어울려 아주 맛나다고 무척 좋아들 하신다. 맛있고 건강한 음식 덕분인지 봄볕 같은 이야기꽃도 같이 피어난다.

하지만 전호나물의 향과 맛이 아무리 좋아도 전호는 우리 몸의 기를 아래로 내리는 작용이 있으므로 기나 혈이 부족한 사람이 지속적으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호나물 효능 알아볼까요?

전호나물 효능 알아볼까요?

오늘은 전호나물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봄을 알리는 봄의 전령사 봄나물은 종류도 다양하고, 우리에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 전호나물은 울릉도를 대표하는 나물인데, 냉이 이후로 두번째로 먹을수 있는 봄나물이에요. 들어본 것같기도 한데, 생소하게 느껴지는 이 나물은 다른 봄나물과 같이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미나리과에 속하고 있는 전호는 향이 좋다고 해요. 그런데 미나리보다 향이 조금 강할수 있어요. 산이나 개울 근처에 자라나는데, 잎은 당근을 닮았다고 해요. 뿌리는 대부분 굵은편이고, 줄기는 긴편인데 대략 1m정도 자란다고 해요. 보통 전호의 뿌리는 약재로 사용되고,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 먹어요. 살짝 데친 전호를 나물로 먹거나, 찌개나 볶음요리 등으로 먹기도 한데요.

▶ 전호나물의 효능

보통 약용식물로 알려진 전호나물 효능은 기침이나 가래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 을 준다고 해요. 보통 전호의 뿌리에 효과가 크나 잎이나 줄기에서도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그래서 기침을 자주하거나 거래가 많이 끼는 사람이 복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들어요. 또한, 진통을 줄여주고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 를 준다고 해요.

그리고 속이 답답하거나 거북함을 느낄때 이를 해소하는데 도와주는 작용 을 한다고 해요.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두통을 줄여주는데 도움 을 주기도 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두통을 앓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또, 밤만 되면 소변을 지리는 증상도 개선하는데 도움 을 준다고 해요. 특히, 이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나 노인들에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아요.

이전 이전 0123456789

이상 전호나물 효능을 알아보았어요. 아무래도 봄나물의 특징은 우리의 입맛을 살려주는게 아닌가 생각들어요. 전호나물 역시 우리 입맛을 돋구아주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인듯 하네요. 그럼 다양한 봄나물을 섭취해서 건강한 하루 되세요.

전호 효능, 먹는 방법

728×90

전호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숲이나 약간 습기가 있는 청정지역에서 성장합니다. 울릉도에서는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이른 봄 눈 속에서 파릇하게 여린 순이 올라와 봄을 알리는 봄의 전령사라고도 합니다. 꽃은 5~6월에 희게 피고, 7~8월에 열매를 맺습니다.

전호의 뿌리는 약재로 사용되며 한약명도 전호라고 합니다. 약성은 약간 차고 독이 없으며, 맛은 쓰고 맵습니다. 약효 성분은 후로쿠마린류인 노다케닌과 스폰게스테론, 마니톨, 정유 등이 있습니다.

전호는 폐에 작용하여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특히 감기 초기에 발열증상을 띠면서 해소, 천식을 일으킬 때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기침가래약, 해열제, 진통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를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본초강목에서는 담(痰)이 그득해 가슴과 옆구리가 답답하고 저린 것, 명치부위에 기(氣)가 뭉친 것, 풍두통(風頭痛)을 치료하는데 쓰인다.”고 하였으며, 특히 임상적으로 기침이 심한 감기나 천식을 치료하는 삼소음, 인삼패독산 등을 구성하는 주요 약재로 사용됩니다.

향이 강한 전호나물은 생채나 샐러드로 이용되며, 생채는 고기와 곁들여 먹으면 잘 어울리는 나물입니다. 전호나물의 향은 박하향과 같은 독특한 향입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전호를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그어 열을 식혀 채망에 담아 물기를 제거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거나 그대로 먹어도 좋으며, 양념장을 고루 섞어 무쳐서 드시면 좋습니다.

728×90

전호

학명: Anthriscus sylvestris Hoffm.

이명: 반들전호,둥지,사약채,생치나물,큰전호, /영명: /원산지: 한국 /분류: 산형화목 산형과 남쪽 섬지방과 깊은 산, 구릉지대, 강가의 습한 곳에서 무리를 이루어 자생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원산지는 한국이고 국외로는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동부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높이 1m 정도로 곧게 자라고 가지가 성글게 나온다. 뿌리잎과 줄기 아래쪽의 잎은 긴 잎자루가 있고 2~3회 3출엽(작은 잎 3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이다. 갈래조각은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달리는데 위쪽으로 갈수록 작아져 잎집이 된다.

꽃은 5~6월에 피며 5~12개의 소산화서에 10개 내외의 흰색 꽃이 달려 복산형화서를 이룬다. 5개의 꽃잎과 5개의 수술,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는 분과이며 약간의 돌기가 있다.

전호[前胡]

다른이름 : 野芹菜(야근채),水前胡(수전호),羅鬼菜(나귀채)

약 맛 : 고(苦) 신(辛)

귀 경 : 비(脾) 폐(肺)

주 치 : 痰氣互結,咳嗽有痰者,咳喘痰多色黃

약용부위 : 뿌리

처 방 : 가감삼요탕(加減三拗湯) : 의학입문 금비초산(金沸草散) : 의학입문

금 기 : 氣虛血少者나 陰虛火熾로 眞陰이 損傷되어 나타나는 痰多咳嗽와 喘息 등의 症狀이 있는 者眞氣가 衰弱하여 胸脇逆滿하거나 陰虛에 起因한 頭痛 및 內熱에 依한 胸部煩悶者

효 능 : 宣散風熱,下氣化痰

주치증상 : <別錄(별록)> : 주치증상으로는 痰(담)이 그득하여 가슴과 옆구리가 답답하고 저린 것, 명치부위에 氣(기)가 뭉친 것, 風頭痛(풍두통)을 치료한다. 痰(담)을 제거하고 下氣(하기)시키며 傷寒病(상한병)의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오랜된 것을 배출시키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효능과 눈을 밝게 하고 精(정)을 북돋우는 효능도 있다.

<甄權(견권)> : 實熱(실열)을 제거할 수 있으며 전염성 발열질환에 끓여서 복용한다.

池大明(지대명) : 모든 氣病(기병)과 ??(징가)를 없애고 胃(위)를 도와 음식을 소화시키며 五臟(오장)을 소통시킨다. 또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한 근육경련을 치료하고 관절이 불편한 것, 구토, 기침을 치료하고 임신상태를 안정시키고 소아의 영양장애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 肺熱(폐열)을 없애고 痰熱(담열)을 치료하며 風邪(풍사)를 제거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李時珍(이시진) : 孫?(손면)의 <唐韻(당운)>에는 ?胡(전호)라고 되어 있는데 그 의미는 자세하지 않다.

전호 감별법

전호는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시베리아, 동유럽등지에서도 자생하고 있는 다년생 초본으로 뿌리를 건조하여 사용하는 약재이다. 중국산이 국산에 비하여 크기가 약한 큰 편이며 색은 더욱 더 짙은 색을 띠고 있다. 국산의 경우에는 황색과 같은 색을 띠고 있으나 중국산인 경우는 흑색에 가까운 고동색계통의 색을 띠고 있다. 맛을 보면 조금 쓴 편이다. 뿌리 껍질에 색이 흑색을 띠며 뿌리내부는 백색의 유연한 질을 이루며 털이나 흙이 묻지 않은 것이 좋다.

전호속(前胡屬)

미나리과에 딸린 속의 하나이다. 12종이 있다. 몇몇 종은 유해 식물로 간주된다. 이 속 식물들은 풀밭이나 약간 습한 땅의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 전호 (Anthriscus sylvestris)

? 털전호 (Anthriscus sylvestris var. hirtifructus)

? 유럽전호 (Anthriscus caucalis)

? Anthriscus cerefolium

? Anthriscus neglecta

? Anthriscus nitida

전호의 특징

전호(Anteriscus Sylvestris HOFFM)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뿌리는 비대해진다. 줄기는 비어 있고, 높이는 1m 내외에 달하며 상부는 분지한다. 잎은 2~3회 우상으로 연약하며 뒷면 맥위에 망모가 산생한다. 꽃은 백색(白花)으로 5~6월에 피며 열매는 소 산형화서에 5~11개가 달리고 길이는 6~8mm로 반곡한다.

전호의 효능익으면 검게되고 “사상자”와 닮았지만 열매가 피침형이고 가시같은 털이 없는 것이 다르다. 전호와 털전호의 뿌리를 생약에서는 산아삼(山我蔘)이라고 하여 기침가래약, 해열제, 진통제로 쓰였다. 원래 미나리과의 여래해살이 풀인 바디나물의 뿌리를 전호(前胡)라하여 생약으로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전호와 털전호의 뿌리가 대신 사용되고 있다. 어린싹은 산나물로 이용하며 종자와 포기나누기 증식 방법이 있으나 주로 종자번식을 한다.

전호나물 요리

끓는 물에 전호(4줌=100g) 넣어 1분 정도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고,먹기 좋게 썰어 된장(1), 다진 마늘(0.5), 고춧가루(0.4), 깨(0.5), 참기름(1) 넣어 조물조물 무치고 마무리

데친 전호는 냉동보관하면 오래보관할 수 있어요.고기쌈으로 먹어도 향이 참 좋아요..

삼겹살에 고기쌈

전호는 뿌리를 생약으로 쓰는 일반적으로 전호는 뿌리를 생약으로 쓰는 약용식물로 인식되고 있으나 울릉도에서는 늦가을부터 겨울, 봄까지 새싹이 움터나오므로 이 어린순과 잎, 줄기 등을 산나물로 이용하는데 미나리과 식물답게 독특한 향미가 있는 진미의 산채이다.

전호 생나물

전호잎은 당근과 흡사한데 연하기 때문에 꽃이 필때까지 연한 줄기와 순을 이용한다. 전호는 생으로 또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기도 하고, 볶음이나 찌개, 국거리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다.

전호 튀김

뿌리는 한약재로 쓰이며, 이른봄 잎을 따서 나물로 쓰임. 향이 독특하여 비빔밥에 많이 쓰임.

전호나물 고추가루 무침

울릉도에서는 다양한 산나물(산야초)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산나물로서는 산마늘(명이나물), 눈개승마(삼나물), 쑥부쟁이(부지갱이나물),그리고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전호입니다.

전호나물 김치

전호는 울릉도에서도 가장 이른 봄에 새싹이 나오기 때문에 울릉도에서는 전호를 봄의전령사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전호는 잎은 나물로, 그리고 구근은 약재로 사용합니다. 구근은 천식 등에 좋은 효과를 갖는 한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호나물 새콤 달콤

전호나물 삶아서 무침

전호나물 재배

성상 및 용도

전호(Anteriscus Sylvestris HOFFM)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뿌리는 비대해진다. 줄기는 비어 있고, 높이는 1m 내외에 달하며 상부는 분지한다. 잎은 2~3회 우상으로 연약하며 뒷면 맥위에 망모가 산생한다. 꽃은 백색(白花)으로 5~6월에 피며 열매는 소 산형화서에 5~11개가 달리고 길이는 6~8mm로 반곡한다.

익으면 검게되고 “사상자”와 닮았지만 열매가 피침형이고 가시같은 털이 없는 것이 다르다. 전호와 털전호의 뿌리를 생약에서는 산아삼(山我蔘)이라고 하여 기침가래약, 해열제, 진통제로 쓰였다. 원래 미나리과의 여래해살이 풀인 바디나물의 뿌리를 전호(前胡)라하여 생약으로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전호와 털전호의 뿌리가 대신 사용되고 있다. 어린싹은 산나물로 이용하며 종자와 포기나누기 증식 방법이 있으나 주로 종자번식을 한다.

산나물로 이용 방법

전호는 뿌리를 생약으로 쓰는 일반적으로 전호는 뿌리를 생약으로 쓰는 약용식물로 인식되고 있으나 울릉도에서는 늦가을부터 겨울, 봄까지 새싹이 움터나오므로 이 어린순과 잎, 줄기 등을 산나물로 이용하는데 미나리과 식물답게 독특한 향미가 있는 진미의 산채이다. 전호잎은 당근과 흡사한데 연하기 때문에 꽃이 필때까지 연한 줄기와 순을 이용한다. 전호는 생으로 또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치기도 하고, 볶음이나 찌개, 국거리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다.

수확

산채로 이용하는 어린순은 약 20cm쯤 자랄 때 수확한다.

꽃이 필 때까지 계속 수확하면 다음해 생산량이 줄어들고, 약재로 쓸 뿌리 발육도 나쁘다.

뿌리는 약재로 이용할 때는 2~3년 비배하였다가 3~4월 꽃피기 전에 캐서 말린다

재배법

전호는 직파하여 당년에 잎, 줄기를 수확하면 수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뿌리생산에도 큰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2년생부터 수확하여야 한다.

직파하면 2년차에 모두 꽃대가 올라와 뿌리가 목질화하여 약재로 쓸 수 없게 되므로 2년생은 육묘 이식재배가 바람직하다.

(1) 모기르기(育苗)

< 파종 >

모판은 질지도 않고 메마르지도 않은 중정도인 모래참흙이나 참흙땅에 넓이 1.2~1.5㎝의 높은 두둑을 만들고 흩어뿌리거나 5㎝간격으로 줄뿌림한다.

파종이 끝나면 상토나 잘 썩은 부엽토를 체로 쳐서 종자가 보이지 않게 덮고 충분량의 물을 주어 발아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발아까지 수분유지를 위하여 볏짚을 덮어 주었다가 2/3 정도가 출현하면 걷어 준다.

< 파종기 >

땅이 얼기전 늦가을이나 땅이 풀린 이른 봄에 파종하는데 가을파종이 발아가 잘 된다. 봄파종은 마른 종자를 그대로 파종해 발아가 잘되지 않으므로 파종전에 종피의 발아 억제물질을 제거하고 파종하도록 한다.

※ 발아억제 물질제거 : 흐르는 물에 3일이상 담궈 종자를 둘러싸고 있는 발아 억제물을 제거한 후 가는 모래와 섞어 마르지 않게 보관했다가 7일이내에 파종하면 된다.

< 묘판시비 >

비옥도가 중 정도인 땅에서는 웃거름을 주지 않는다. 묘는 베게 세우고 메마르게 길러서 중, 소묘(모두직경 0.6㎝ 이하)를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묘상에 거름을 많이 주면 세력이 강한 것이 무성하게 자라고 세력이 약한 것은 죽어 버려 묘농사를 실패하게 된다.

(2) 아주심기(定植)

아주심기는 3월하순부터 4월하순까지 하는데 일찍 심는 것이 뿌리내림이 좋은 반면 꽃대발생은 늦게 심는 것이 적다. 아주심기는 바람이 물지 않고 구름이 낀 날을 택하여 젖은 톱밥으로 덮어가며 심으면 묘의 건조가 적어 활착률이 높아진다.

※ 심는방법 : 40~50㎝의 이랑을 만들고 45°각도로 해 묘끝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20㎝ 간격으로 심는데 묘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흙을 긁어 올린후 가볍게 눌러준다.

※ 심는 것이 끝나고 볏집이나 건초 등으로 덮어주면 건조가 방지되고 잡초의 발생이 억제되어 좋다.

(3) 거름주기(施肥)

거름은 꽃대가 올라오는 것과 관계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즉 생육초기에 질소비료를 많이 주면 줄기와 잎이 무성하게 자라면서 꽃대가 많이 올라오는 경향이 있으므로 생육후기 추비중점 시비가 필요하다.

밑거름은 10a당 퇴비 1,500㎏이상, 질소 4㎏, 인산 8㎏, 칼리 7㎏을 밭갈이 전에 골고루 뿌리고 갈아 정지하여 전층시비가 되도록 한다. 웃거름은 생육상태를 보아서 생육이 나쁘면 6월상순에 질소 2㎏을 주고, 생육이 좋으면 주지않고 7월말경에 질소 8㎏과 칼리 3㎏/10a를 준다.

(4) 주요관리

<묘상관리 >

발아후 생육이 어느정도 진전되면 제초와 함께 과도하게 밀식된 곳은 솎아준다.

< 본밭관리 >

꽃대가 올라오는 포기는 뽑아 버린다. 잡초방제는 심은 후 3일이내에 펜디입제를 뿌려주고 6월중순경에 큰풀만 뽑고 북주기를 한다.

품종

현재까지 시험연구기관에서 육성, 보급한 품종이 없고 각 지역에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여 재배하는 지방 재래종들로 그 변이가 크다.

특히 농가에서 자생하는 전호씨앗을 그대로 채종하여 종자를 쓰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꽃대가 빨리 올라오는 것들이 선발되어 재배되고 있는 것이 많으므로 꽃대가 올라오는 율이 적은 2년생 이상에서 채종된 종자를 선발하여 심는 것이 좋다.

종묘는 묘직경이 0.5㎝ 정도의 균일한 묘를 쓰는 것이 좋다.

모두 직경이 0.7㎝ 이상의 것을 심으면 꽃대가 많이 올라오고 묘두 직경이 0.3㎝ 이하의 소묘는 심은 후 죽는 것이 많다.

재배적지

한냉하고 습윤한 기후를 좋아하면서 특히 일교차가 크고 일사량이 많은 곳에서 생육이 잘되고 품질도 우수하다.

부식질이 풍부하고 토심이 깊고 물빠짐이 좋으면서 수분유지가 잘되는 양토나 사양토가 좋다. 모래땅이나 자갈밭에서는 잔뿌리 발생이 많고 진흙에서는 뿌리의 비대가 잘 안될 뿐만 아니라 수확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어짓기는 좋지 않으므로 화본과 작물과 돌려짓기를 하도록 한다.

– 산야초 기르는 농부의 아침 블러그에서 가져온 자료임 –

라니의 건강 블로그

반응형

전호효능

전호는 가장자리와 약간 습기가 있는 곳 자생 하는 여러해 살이 풀입니다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합니다.높이는 80에서 150센치 세로 줄이 있습니다.뿌리 줄기는 짧고 굵습니다.윗부분의 잎은 졌지만 자루가 길고 곧고로선 달걀형의 앞집으로 되어 있습니다.꽃은 8월에서 9월의 짙은 자주색으로 피며 커다란 복산형 꽃 차례를 이루며 있습니다.뿌리에는 약간의 사포닌과 여러가지고 마린 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 연삼의 구체적인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보감 성질은 약간 차며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여러가지 호로 오는 설사를 멎게 하며 모든 질병을 치료하고 가슴과 옆구리에 담이 있어 그 득한 국과 속이 트 직 한 곳 명치 밑에 피가 몰린것을 낫게 한다.기를 내리며 기침을 멈추고 점심먹고 음식 맛을 나게 하며 소화를 잘 시킨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의학

기침 .가래. 해 열진통제 .감기 기관지염 신경 쇠약등에 쓰인다.감기초기에 기침이 그치지 않고 가래가 많이 있는 증상에 쓰이며 폐기가 위로 솟구쳐 올라가는 등산가 폐열이 성한 증상을 억제 한다.따뜻한 느낌과 속이 거북한것을 치료하고 명치에 기가 몰린것을 낫게 하며 음식을 소화를 돕는다 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허약 체질에도 도움이 된다

마약성으로 보약 체질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암이나 당뇨병등으로 기력이 약하신 분들은 연 삼 뿌리를 달여서 마시면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항암 작용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또한 혈당을 현저히 내려 주며 항암 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의 효능 전호나물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 추어 주며 피를 맑게 해 줍니다.또한 가슴과 겨드랑이 밑이 부으며 거북한 증세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복용 시 주의 할점

폐결핵이나 건 모두 통관 기록 있는 두통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금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기가 약하고 효율이 부족 하신 분들이나 천식이 있는 분들도 자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바디나물 뿌리(전호)

바디 나물의 어린 순은 식용 하고 반박 및 민간에서 뿌리를 말린 말린것은 1천 오라고 하며 2일 전 오는 두통은 병 열 진통 거담 기관지염 감기 진정 빈혈 빈뇨인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전공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 주세요

반응형

전호 효능과 전호 부작용

우리나라에서는 생치나물이라는 전호(Anthriscus sylvestris (L.) Hoffm.)가 유통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전남 신안군 대흑산도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이는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바디나물은 일전호라고도 부르며 우리나라 곳곳의 산에 자생하지만 재배하지 않고 있습니다.

전호는 특이한 방향이 있고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찬성질이있습니다.[苦辛微寒]전호는 폐담이 쌓인 천식,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나오지 않는 증상, 발열, 해수, 두통에 쓰이고있습니다.

전호의 약리작용으로 기관지점액분비촉진, 관상동맥혈류량증가, 항유행성감기바이러스, 항궤양, 항경련, 항알레르기, 항암, 항균작용이 보고되어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전호 나물 효능

다음은 Bing에서 전호 나물 효능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 휴양림
  • 농업치유
  • 산림치유
  • 임업후계자
  • 독림가
  • 약초방송
  • 약초TV
  • 산림경영계흭
  • 일시사용신고
  • 산지전용
  • 산림종합자금
  • 산림복합경영
  • 산지유통센터
  • 임업지원정보
  • 농업지원
  • 산나물재배
  • 산림텃밭
  • 임업인자격
  • 맥반석효능
  • 산림
  • 농업
  • 임업
  • 약초
  • 약용식물
  • 6차산업#귀농
  • 귀촌
  • 숲체험
  • 약초가공
  • 산야초
  • 야생화
  • 야생초
  • 정원
  • 약초TV
  • 임산물
  • 산나물
  • 약초효능
  • 발효식초
  • 산야초효능
  • 동의보감
  • 전문임업인
  • 자연인
  • 귀농정보
  • 귀촌정보
  • 한국임업진흥원
  • 귀산촌정보
  • 산림조합
  • 체험농장
  • 산야초다이어트
  • 면역력강화
  • 산림경영관리사
  • 산림경영
  • 임업관리사
  • 산림관리사
  • 산야초효소
  • 산야초종류
  • 약초종류
  • 항암약초
  • 성인병약초
  • 임산물소득
  • 임업멘토
  • 정부지원
  • 공모사업
  • 산림교육
  • 숲유치원
  • 산림일자리발전소
  • 그루매니저
  • 산림전문가
  • 송동규
  • 들산초
  • 산애약초
  • 자연비초
  • 산림치유사
  • 숲해설가
  • 유아숲교육
  • 숲길등산지도
  • 종합산림복지
  • 청년일자리
  • 직업
  • 수목원
  • 휴양림
  • 면역력강화
  • 면역력약초
  • 경북농민사관학교
  • 산림복지전문업
  • 약초재배
  • 6차산업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 한국산림과학원
  • 들산초농원

항암효과 # #가 # #뛰어난 # #전호 # #에 #대하여 #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YouTube에서 전호 나물 효능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암효과 가 뛰어난 전호 에 대하여 분석합니다 경북농민사관학교 약초 약용식물 귀농 귀촌 6차산업 약초방송 임산물 | 전호 나물 효능,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