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기획 위원회 |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191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정책 기획 위원회 –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64회 및 좋아요 1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는 권력기관 개혁 등을 통해 한국 민주주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청소년들의 꿈을 자유롭게 추구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향해 지역이 균형발전하고
모든 국민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보장되는 대한민국이 되기 위해
정치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포용사회로 가기 위해 민주주의는 어떻게 진화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일시 및 장소 : 12월 15일 (수) 14:00
주최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관 : 한국행정연구원

——————————————————————————————————-
12:22) 행사시작
13:52) 개회사 : 조대엽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19:49) 환영사 :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26:33) 환영사 : 최상한 한국행정연구원 원장
30:46) 축사 : 박광온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35:22) 제1발제 – 한국민주주의의 진화 : 촛불의 제도화와 시민주권 시대의 개막
: 정상호 서원대 교수,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주권분과 부위원장
58:02) 제2발제 – 정부기구 개편과 민주적 관료통제
: 임도빈 서울대 교수
1:17:58) 제3발제 – 민주공화국의 혁신 : 권력기구의 민주화
: 이국운 한동대 교수,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주권분과 위원
1:41:54) 제4발제 – 미국식 자유민주주의의 위기와 성찰 : 정치양극화와 포퓰리즘 극복방안
: 하상응 서강대 교수, 정책기획위원회 국민주권분과 위원
2:20:35) 패널토론
3:10:13) 질의 응답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정책기획위원회 – 나무위키

정책기획위원회는 대한민국 정부가 목표로 하는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국가의 중장기적 발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대통령 소속 자문기구이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0/10/2021

View: 2322

정책기획위원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원장은 정해구이며,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39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4층에 위치하고 있다. 과거에 국가의 중·장기 발전목표 및 정책방향의 설정, 중요현안에 …

+ 여기에 표시

Source: ko.wikipedia.org

Date Published: 9/4/2022

View: 4222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21권의 정책기획시리즈’ 발간

정책기획위원회는 국정과제 전반을 점검하고 대통령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보고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및 정책방향 수립과 함께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newspim.com

Date Published: 7/13/2021

View: 822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정책 기획 위원회

  • Author: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 Views: 조회수 1,964회
  • Likes: 좋아요 19개
  • Date Published: 실시간 스트리밍 시작일: 2021. 12. 1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RXI8c0VSLk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책기획위원회(政策企劃委員會, Presidential Commission on Policy Planning)는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국가의 중·장기적 발전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7년 9월 5일 설립되어 같은 해 12월 15일 출범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1] 분야별 국가 정책 및 현안 과제를 연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위원장은 정해구이며,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39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4층에 위치하고 있다.

과거에 국가의 중·장기 발전목표 및 정책방향의 설정, 중요현안에 관한 사항 및 대통령이 요구하는 국가 주요정책의 평가를 맡았던 정책기획위원회가 있었다. 1995년 21세기위원회를 개편하여 발족하였으며, 2008년 미래기획위원회로 개편되면서 폐지되었다.

설립 근거 [ 편집 ]

정책기획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1]

연혁 [ 편집 ]

1989년 21세기위원회 설치

1995년 정책기획위원회로 신설

2004년 정책기획위원회 기능 확대

2008년 미래기획위원회로 개편

2017년 9월 5일 ‘정책기획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시행

2017년 12월 15일 정책기획위원회 출범

주요 업무 [ 편집 ]

국정과제의 조정 등 국정과제 추진 및 국정과제 관련 보고회의 지원에 관한 사항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및 정책방향의 수립에 관한 사항

각 분야별 정책 및 현안과제 연구에 관한 사항

대통령이 요구하는 국가 주요정책의 연구에 관한 사항

정부출연연구기관과의 정책교류 및 협력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위원회의 기능과 관련하여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조직 [ 편집 ]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 편집 ]

위촉위원 (100인 이내) [ 편집 ]

운영위원회 [ 편집 ]

정책기획단 [ 편집 ]

단장은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이 겸직

국정과제지원단 [ 편집 ]

미래정책연구단 [ 편집 ]

재정개혁특별위원회 [ 편집 ]

각주 [ 편집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21권의 정책기획시리즈’ 발간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조대엽)는 그동안 활동 결과로 생산된 다양한 정책담론들을 총 21권에 이르는 ‘국정과제협의회 정책기획시리즈’로 발간하고 1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출판기념 행사를 갖는다. 기념 행사는 인사들의 축사와 발간 경과 보고, 집필진 북 토크 등으로 진행된다.

정책기획위원회는 국정과제 전반을 점검하고 대통령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보고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국가 중장기 발전전략 및 정책방향 수립과 함께 △100대 국정과제의 추진과 조정, △국정분야별 정책 및 현안 과제 연구, △대통령이 요구하는 국가 주요 정책 연구 등을 하면서 다양한 정책담론들이 쌓여갔다.

정책기획위원회는 소중한 논의의 결과들을 사장시키지 않고 단행본으로 만들어 대중적으로 공유하는 데에 뜻을 모았고, 국정과제협의회 소속 일부 다른 위원회들도 동참하게 됐다.

조대엽 정책기획위원장을 비롯한 정책기획위원들과 각 분야별 전문가 등 150여명이 대거 참여해 대전환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쟁점들을 짚고, 치열한 고민과 토론의 산물들을 담아냈다. 각 단행본별로 적게는 2~3명에서 많게는 18명에 이르는 필자들이 참여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전문가 150여명이 대거 참여해 대전환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쟁점들을 짚고, 치열한 고민과 토론의 산물들을 담아낸 정책기획시리즈 21권이 간행됐다. [사진=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2022.04.13 [email protected]

이번 정책기획시리즈 발간은 집단지성을 통해 모두 7389쪽, 21권에 이르는 정책담론의 ‘산맥’을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번 단행본들은 정부의 중점 정책을 다루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준에 따라 주제를 선별한 것도 아니다. 정부나 정책기획위원회의 공식 입장이라고 할 수 없다. 다만 그동안 논의된 정책담론들 중에서 비교적 단행본으로 엮어내기에 수월한 내용들을 모아 필진들이 수정하는 수고를 더한 것이다.

다수의 단행본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문명사적 위기 대응의 시대적 과제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거대전환-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사회변동'(박태균 외 13인)은 팬데믹 이전과 이후의 한국 사회, 정부와 사회가 해야 할 일, 정의롭고 혁신적인 전환 등 큰 그림을 펼쳐 보인다.

‘제4의 협력문명과 한국판 뉴딜'(조대엽 외 2인)은 위기와 불안의 대응책으로 ‘가치 협력의 시대’를 제시하고, 거대전환의 비전과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또 ‘세계 선도국가와 정의로운 전환'(김남국 외 3인)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한국이 나아가야할 국정 방향을 제시했다. 선도국가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조건과 과제를 담았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정의로운 전환으로 가기 위한 사회 협약의 역할과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전반적인 사회적 변화 담론 뿐 아니라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제언도 이뤄졌다.

‘복합재난시대-위험사회에서 안전사회로의 전환'(추장민 외 8인)은 코로나19와 공공보건의료 대응 뿐 아니라 기후재해, 도시 안전, 산업재해 등 재난 안전을 위한 정책 과제들을 포괄적으로 분석했다. ‘디지털 포용사회와 비대면 교육'(김미량 외 3인)에서는 팬데믹 이후 일상화된 비대면 교육에 천착해 학교 현장에서 본 문제점과 필요한 정책 지원, 비대면 교육 정책의 개선 과제 등을 짚었다.

‘사회보장제도 진단과 대안 모색'(노대명 외 14인) 역시 감염병 위험에 불균등하게 노출되는 것과 부족한 공공의료 인프라를 절감하면서 사회보장제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소득보장 제도와 돌봄서비스, 한국형 상병수당, 사회보장 재정의 과제 등 핵심 쟁점들을 다뤘다.

‘온종일 돌봄 사회'(김대현 외 10인)는 특히 돌봄에 초점을 맞추고 독일과 스웨덴 사례 등을 고찰하며 온종일 돌봄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

‘위기 대응과 노동시장 전략'(권혁진 외 3인)의 경우 코로나19가 가져온 노동시장 영향과 가구소득 및 소비 변화 등을 분석하고, 근로장려금과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취약계층 지원 개선 방안을 다뤘다. 위기에 대응하는 재직자 고용 유지와 직업훈련 정책도 분석했다.

문재인 정부에서의 특징적 변화와 향후 과제 역시 정책기획시리즈의 한 축을 이룬다. ‘촛불시민혁명과 문재인 정부'(조대엽 외 2인)는 우리나라 헌정사와 민주주의의 일대 전환점이 된 촛불집회에서부터 문재인 정부 출범과 국정과제 수립 과정을 짚어보며 역사적 의미를 분석했다.

‘한국 민주주의의 새 길-직접민주주의와 숙의의 제도화'(조대엽 외 13인)는 촛불혁명 이후 5년이 지난 시점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현주소와 새로운 길을 안내하는 종합 지침서라 할 만하다. 미국과 영국, 독일, 스위스, 핀란드 등 해외 뿐 아니라 서울 서대문구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 점이 눈에 띈다.

‘포용과 혁신의 경제정책'(양종곤 외 8인)은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의 핵심 중 하나인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평가와 함께 혁신경제로 바이오, 저탄소, 디지털의 세 부문을 들며 현황과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디지털시대의 정책과 통상전략'(최지은 외 10인)의 경우 디지털 통상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맞은 국내외 정책을 고찰하고 디지털 통상 규범을 통한 해외 디지털 선도 전략, 메타버스를 통한 통상 선점 전략 등을 내놓았다.

‘사회적경제와 중간조직'(이정현 외 1인)은 저성장의 시기에 새로운 성장동력과 사회발전 모델 발굴을 강조하면서 사회적 경제 전달과 지원 체계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모색했다.

‘문재인 정부의 자치경찰'(김순은 외 4인)과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김순은 외 17인)은 획기적인 지방자치 정책 변화들을 담았다. 32년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개막된 ‘자치분권 2.0’ 시대의 의의와 함께 미래 비전 및 추진 전략을 조망했다.

또 ‘초광역 지역시대'(진종헌 외 11인)는 균형발전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초광역 발전 전략의 국내외 사례와 함께 초광역 기반 산업 육성 전략, 지방 행정 체제 개편 등을 분석했다.

‘한반도 평화번영론의 새 구상'(백영서 외 6인)은 새로운 남북 관계 비전 제시를 목적으로 했다. 정세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지침 역할을 하는 목표와 비전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남북연합론의 재구성, 스마트 생태도시 네트워크, 남북연합과 동아시아 협력 등을 다뤘다. 청년들을 대상으로 소규모 FGI(집단 심층면접)를 진행해 연구에 참조하기도 했다.

‘행복의 정치-헌법 제10조 시대를 위한 구상'(김진욱 외 3인)은 국민행복 추구야말로 핵심 국정과제로 정립돼야 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했다. 행복에 대한 이론적 이해에서부터 한국인의 행복에 관한 국제적 비교와 실증 분석, 한국의 행복 정책 현황과 평가 등을 담았다. 발전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전환해야할 시기라는 지적이다.

‘위기와 미래-문재인 정부 국정비전의 진화와 5대 강국론'(조대엽 외 3인)은 국정 운영 성과를 정리한 것이다. 입법 성과와 해외의 평가 등을 함께 담아냈다. 국민과 함께 이뤄낸 성과이므로 국민적으로 공유되어야 한다는 취지다.

두 권에 걸친 ‘국정의 상상력’은 정책기획위원회의 정기간행물 ‘열린정책’의 ‘국정과제광장’ 코너에 실렸던 글들을 모은 것이다. 정책기획위원들이 그간 정책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국민들과 소통해온 결과물이다.

[email protected]

키워드에 대한 정보 정책 기획 위원회

다음은 Bing에서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YouTube에서 정책 기획 위원회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LIVE] 한국판 뉴딜 「제7차 대한민국 집현포럼」 | 정책 기획 위원회,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