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KBS News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045회 및 좋아요 4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 다음블로그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목표는 장애아의 장애에 조기에 개입하되, 일반환경 속에서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원활한 발달을 …

+ 여기를 클릭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8/5/2021

View: 2875

서울육아종합지원센터 > 보육지원 >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방문 지원, 보육교직원·부모(가족) 대상 교육 및 프로그램, 영유아 선별검사 및 전문기관 연계, 상담 등 보육교직원,. 부모 및 가족, 영유아 대상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

+ 더 읽기

Source: seoul.childcare.go.kr

Date Published: 12/27/2022

View: 5585

장애아지원프로그램 – 영등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

장애통합어린이집을 지원하여 장애아동을 위한 질 높은 통합보육의 모델제시와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정보교육을 제공하며 장애아가족지원을 통하여 가족역량 강화에 기여 …

+ 여기에 표시

Source: www.ydpccic.or.kr:44998

Date Published: 2/9/2021

View: 3353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 유진어린이집

발도르프 교육 ·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 연간행사 · 연간 리듬생활 · 하루 리듬생활. 프로그램 연간 계획안.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성주로 34번길 30-10. 032. 668.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hild.eugenes.co.kr

Date Published: 11/10/2022

View: 5333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14 장애아 통합보육 컨설팅 매뉴얼.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통한 접근. - 장애 영유아에게 적절한 수정 전략과 삽입 기술을 적용함으로 일반 보육프로그램의.

+ 여기를 클릭

Source: www.kcpi.or.kr

Date Published: 2/2/2021

View: 152

장애 통합 보육의 프로그램 및 사례 by 예랑 이 – Prezi

장애 통합 보육의 프로그램 및 사례 · 3. 장애 통합 보육 프로그램 · 1. 장애아 보육과 장애아 통합 보육의 의미 · 2. 장애 통합 어린이집의 현황 · 3. 장애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prezi.com

Date Published: 8/13/2022

View: 5711

키드키즈 > 프로그램 > 특성화 프로그램

장애아교육. 통합교육 · 장애아교육 … 월, 주제명, 통합보육 프로그램, 관련자료. 8월, 건강한 생활, • 개별교육 적용 및 실행 – 주간교육 계획 및 실행, 개별교육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kidkids.net

Date Published: 11/5/2022

View: 9285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 내실화 방안 연구

∘ 교실 내에서는 자리 배정, 물리적 공간 배치, 보조공학기기나 장애 영유. 아를 위한 교재교구 등의 배려가 필요함. ❑ 프로그램 운영.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작성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repo.kicce.re.kr

Date Published: 10/8/2021

View: 3595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 레포트월드

장애아통합보육프로그램 1. 장애아통합보육 1) 장애아통합보육의 개념 장애영유아통합보육이란 장애를 지닌 영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

+ 여기에 표시

Source: m.reportworld.co.kr

Date Published: 7/19/2021

View: 27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 Author: KBS News
  • Views: 조회수 10,045회
  • Likes: 좋아요 43개
  • Date Published: 2018. 4.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gxHZ7BWP1c

장애아 통합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아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철학적, 법률적, 교육적 이유는 다음과 같다(Bricker, 1978; Bailey, McWilliam, Buysse, & Wesley, 1998),

통합교육의 철학적 이유는 모든 아동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권리가 있으므로, 장애를 가진 아동도 일반아동이 받는 것과 똑같은 높은 질의 프로그램을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학급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장애아도 학급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다른 학급 성원 및 교사와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통합교육의 법률적 이유는 장애를 이유로 일반시설에서 장애아 보육`교육을 거부할 수 없다는 점이다.

통합교육의 교육적 이유로는 장애가 일반시설에서 보육`교육되는 것이 장애아의 발달에 이점이 월등하다는 점이다. 사실 일반시설 프로그램의 질이 확실히 우수하고 장애아의 욕구에 대해서는 개별학습이 계획되고 실현된다면 통합프로그램을 선택할 것인가 말 것인가는 의문의 여지가 없어진다(Odom & Diamond, 1998).

장애아와 일반아동을 통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유아기이다(김수진, 2003). 또래와 어울리는 어린 시기에 같은 장소에서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관계를 형성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기에 장애아와 일반아가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는 것이 일반아동이나 장애아에게도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통합교육은 기존 보육 및 교육시설을 활용함으로써 별도 시설이 필요 없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또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들에게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에 소속감을 갖고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준다.

2) 미국 장애아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미국은 1975년 전장애아동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이 제정되고, 1980년부터 시행되었고, 1997년 전면 개정되어 미국의 장애아는 출생부터 21세까지 무상으로 적절한 공교육을 받게 되었다.

전장애아동교육법은 개별화교육계획, 최소제한환경, 일반교육주도의 특징을 담고 있다. 이법은 모든 장애아에게 적합한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을 세우고 이를 문서화하며, 장애아의 부모나 장애아 자신이 그 계획 작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특수교육을 최소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LRE)에서 하도록 규정하여 장애아가 가급적 비장애아와 같은 환경과 장소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였고,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동에 대해 일반교육 주도라는 통합교육방식으로 접근하려 했다(김승국, 2003; 이창미 외, 2003).

이법 시행 후 특수교육을 받게 된 아동 수는 증가했으나, 통합교육은 제대로 실현되지 않았다. 1980년대에 일반교육 주도로 알려진 통합교육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을 계기로 하여 다양한 학습요구를 가진 아동을 보다 많이 통합하는 일반교육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특수교육, 일반교육, 보상교육의 효과적인 경험을 결합시킨 통합교육이 실시되었다(Reynolds, Wang, & Walberg, 1987).

2.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기본전제

1) 장애아의 발달특성 이해

일반적으로 장애아는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지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동의 성취능력에 있어서 발달의 불균형을 이룬다. 정신지체의 경우 신체발달은 연령에 맞게 이루어지고, 지체부자유아의 경우는 정신발달은 연령에 맞추어 발달한다. 이 경우 개별화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 장애아는 조기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상발달에서 이탈된 발달이 진행된다. 예컨대 귀가 안 들리면 적절한 소리 자극을 받지 못하므로 언어, 인지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다(최중옥 외, 1997).

이와 같은 장애아의 발달특성에도 불구하고 장애아는 일반아동과 다른 점보다 같은 점이 훨씬 많다. 즉 장애아도 정상적인 발달적 욕구가 있다. 그러므로 장애아란 특성보다는 아동기의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욕구가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또 장애아도 정상적인 놀이 발달단계를 거친다. 다만 속도가 느리고 세분화된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장애로 인해 발달이 지체되고 개별화된 욕구가 생겨남을 정상적인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이창미 외, 2003; 최중옥 외, 1997).

한국의 경우 장애아에 대한 정의 및 진단기준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고, 주로 학령기 장애아를 위한 범주별 장애분류에 따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 영유아기에는 장애아라기 보다는 발달지체 또는 장애위험아라는 명칭이 더욱 적절하다(이창미 외, 2003).

2) 장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방법 이해

장애아에게는 일반아동에 대한 기본적인 전략에 더하여 다음과 같은 특수교육학적 전략이 필요하다(이창미, 2004).

첫째, 개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모든 장애아는 일반적 아동발달 특성에 비추어 매우 다양한 발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가족문화적인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개별아동에 대해 충분히 관찰하고 진단 한 후에 개별계획을 세우고 실행`평가하여야 한다.

둘째, 정신지체나 주의집중장애, 행동과다, 자폐 등의 장애아는 개념적 사고가 어려운 경우이다. 이때는 구체적인 사물을 이용하여 감각기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반복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동그라미를 인식하도록 하려면 ‘동그라미의 날’을 정하여 그날은 동그란 온갖 사물들을 느끼며 동그라미를 익히도록 돕는다.

셋째, 교육목표는 세분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즉 활동목표를 세분화하여 익히기 쉽도록 하는 것이다. 예컨대 ‘바지 혼자 입고 벗기’가 목표라면 처음에는 고무줄 바지로 쉽게 하다가, 후크, 지퍼나 단추로 차례차례 단계를 잘게 나누어 성공적으로 넘어가도록 하는 것이 적합한 교육방법이다.

3)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과정

학부모는 거주지 주변에서 통합적인 서비스를 받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거주지 주변에 통합시설을 확충해야 하고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부모 및 가족지원프로그램, 학교연계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한다(홍은주, 2004).

시설 장은 통합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장애아를 통합할 준비가 된 유아교사, 특수교사, 치료사를 확보하여야 한다. 일반부모와 장애아 부모에 대한 교육도 준비해야 한다. 또 정부의 지원체제에 대해서도 알고 활용하며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홍은주, 2004).

장애아를 통합하기 위해 유아교사는 장애아의 발달특성과 장애의 유형,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통합하기위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3.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목표 및 원리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목표는 장애아의 장애에 조기에 개입하되, 일반환경 속에서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하여 원활한 발달을 도모함에 있다.

통합교육을 계획할 때 고려할 기본원리는 영유아의 연령적합성, 개별적 적합성, 문화적 적합성 세 가지이다(이창미 외, 2003).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하여 정상적 유아발달의 순서를 기초로 교육과정의 내용과 활동을 적합하게 계획하여야 한다. 또 유아의 개별적 차이인 흥미, 적성 등에 따라 적절한 교육계획을 세워야 한다.

문화적 적합성의 원리는 유아의 가족환경, 사회문화적 상황에 다라 적절한 교육계획이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기본방침과 믿음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박지연, 2003).

첫째, 유아교육`보육기관 일과운영 프로그램은 다양한 통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일상적인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된 기관의 일과는 장애아가 실질적으로 사회적응 훈련을 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장이 될 수 있다.

둘째, 장애아의 교실 배치와 통합프로그램의 계획에서 생활연령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지체를 보이던 아동도 또래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배우고, 또래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얻는다.

셋째,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와 일반 유아교사 외에 다양한 관련자들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필요하다. 또한 기관의 모든 프로그램에 장애아를 포함시켜 장애아에게 제한 될 수 있는 환경을 최소화한다. 통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장애아의 특성에 맞춘 개별화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넷째, 가정과 연계된 통합프로그램은 장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다. 통합의 성공은 장애아의 훈련정도보다는 일반아동과 교사들이 장애아에게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2) 내용 및 활동

(1) 장애아를 포함한 일반 유아교육과정

좋은 일반 교육과정을 경험하며 장애아동은 여러 가지 이득을 얻는다.

장애아의 발달에 적합한 자극이 풍부한 환경과 나이에 적절한 교구를 제공받고, 환경중심의 언어지도를 받으며 놀이중심, 활동중심, 아동주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의 발달이 촉진된다.

(2) 통합을 지원하는 개별화 교육계획의 실현

장애아가 가진 장애와 개인차로 인해 일반교육과정으로는 충족되지 못하는 욕구가 있다. 이러한 장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적절하게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실현되어야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다음의 세 수준에서 실현된다(김수진, 2003).

① 발달수준에 대한 현행수준과 목표 설정

-표준화된 도구를 통하여 대상 장애아의 각 발달영역별 현행수준과 목표를 설정한다.

-전문기관이나 전문가의 의견, 즉 검사결과, 소견서, 진단서 등을 참조하여 설정한다.

-대표적인 도구는 ASQ나 포테이지 아동발달-체크리스트,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교육진단 등이 있다.

-검사의 항목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 다양한 활등으로 적용한다. 예컨대 적목쌓기 항목은 도구나 물건잡고 조작하기, 블록맞추기, 반찬집기, 찰흙놀이 등으로 적용한다.

-일정한 기간을 두고 정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발달의 진보정도를 평가한다.

② 교육과정의 수정 적용

-통합교실에서 계획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수정된 방법을 고안한다. 목표, 교재, 참여시간, 활동의 방법 등을 수정할 수 있으며 의미있고 재미있는 활동을 마련하여 아동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끈다.

-일안, 주안, 월안, 연안의 수정을 계획하며, 이때 교사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③ 일과적응(기능적인 기술의 지도)

-모든 활동과 행동은 반복되는 절차와 바람직한 적절한 순서와 절차가 있다. 일과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목록화 하고 일과적응평가서를 작성하여 일반화되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반복 지도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가정환경에서 요구되는 일과에 대한 독립성을 촉진하며, 장기적 안목으로 다양한 기능적인 기술을 늘려가며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3) 통합을 지원하는 재활프로그램

통합을 도울 수 있는 재활교육프로그램이 존재할 때 통합은 효과적이다. 장애의 특성에 따른 재활교육과 작업 및 심리지원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재활프로그램은 언어교육, 작업 및 물리치료, 가정 및 아동의 심리지원 프로그램, 음악미술 놀이치료 등이 있다.

3) 일과 구성

등원, 자유놀이 활동, 점심식사, 간식, 낮잠, 오후활동으로 이어지는 생활중심의 프로그램은 장애아에게 다양한 통합기회를 제공해 준다. 종일제로 운영되는 어린이집의 생활은 규칙적인 일과를 기본으로 하지만, 활동과 활동 사이에 유기적 연계를 가지고 장애아나 일반아 등 모두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조화 되어야 한다.

<표 19-1>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의 일과운영은 통합보육의 형태를 나타낸 것이다.(p.396)

4) 환경 구성

장애아를 통합하기 위한 환경설계 시에 고려할 기본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이창미 외, 2003; 홍은주, 2004).

(1) 안전한 환경

장애아들은 일반유아에 비해 사고의 위험성이 크므로 더욱 세심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장애로 인해 균형을 유지하기 어렵거나 경련장애, 시각`청각장애, 과다행동장애의 경우 위험요인이 증가한다. 장애아가 극복할 수 있는 장애물을 적절히 배치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문은 여닫기 쉬워야하고, 휠체어가 드나들도록 충분히 넓어야 한다. 경사로는 두 대의 휠체어가 교차할 수 있어야 하고, 성인을 위한 경사로보다 완만해야 한다. 화장실의 변기는 높이가 다양해야 하고 화장실 칸막이 공간이 휠체어를 위해 충분히 넓어야 한다. 또 의자형 변기 등 필요에 따라 수정할 필요가 있다.

(2) 접근(이동) 가능성

환경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야 독립성과 자신감이 커지고, 환경에 대한 탐색욕구가 생긴다. 환경접근 가능성은 실내와 실외 모두 장애아 스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3) 충분한 공간

장애아의 경우 휠체어나 스탠드 등 다양한 보조도구나 적응도구를 사용하므로 공간설계에 세심한 고려를 해야 한다. 또 성인 보조인력이 좀 더 많이 필요하므로 공간구성을 충분히 넓게 잡아야 한다.

그 외 고려사항으로 반응적 환경이 좋다. 반응적 환경은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므로 환경과 더 많이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반응적인 교구`교재를 접하면 장애아는 성공감, 자신감을 키우게 되고 스스로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혼잡함을 피하고 독립된 공간을 제공해 주어 혼자 쉴 수 있는 장소가 되게 한다. 일반유아와 마찬가지로 활동적 환경과 조용한 공간이 균형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충분한 자료를 주어 탐색활동이 촉진되도록 하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되 적절히 변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5) 교사의 역할

(1) 장애아의 부적절한 행동이해

<표 19-2> 장애아의 부적절한 행동이해

문제행동

내용

의사소통적 기능

관심끌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싶거나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싶을 때

-교사와 함께 있을 때는 과제수행을 잘 하다가 교사가 다른 곳으로 가거나 다른 아동을 도와주면 문제행동이 일어난다

회피하기

-특정한 과제나 상호작용을 회피하고자 할 때

-학습지를 하도록 요구할 때 문제행동이 일어난다

원하는 것 얻기

-원하는 음식을 얻기 원할 때

-좋아하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끝났을 때 문제행동이 일어난다

감각적 기능

자기통제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등은 대개 자기자극으로 해석을 한다. 그러나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하는 방법일 수 있다

놀이

-반복적으로 물건을 돌리거나 손을 흔드는 것이 단순히 놀이일 수 있다

출처: 장혜성(2002), 장애유아의 행동지원,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실제1, 한국장애유아통합실천연구회.

(2) 효과적인 통합을 위한 교수방법

-유의미한 목표들이 하루 종일 모든 환경 내에서 반복 실시된다.

-아동관찰과 프로그램의 작성, 효율적인 교수방법 제시 등의 면에서 특수교사의 개입, 즉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이 필요하다.

-협력학습은 교사-아동 간 상호작용보다는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구조화하는 교수방법이다.

-수업의 진정한 효과를 위해 가족의 참여를 통한 가정과의 연계성이 매우 중요하다.

(3) 통합을 위한 준비

① 통합대상 장애아의 선정

선별과 진단방법으로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자연적인 관찰, 부모상담 등이 있다. 전문기관의 판단자료와 자체 관찰을 위한 인터뷰 등을 한다.

② 입소- 장애의 정도 및 내용에 따라 입소가 제한될 수 있다.

③ 학급배치

장애아를 학급에 배치할 때 유의사항으로는 교사의 준비정도에 따라 통합비율을 조정하며, 장애아의 생활연령을 고려한다. 장애아라도 가능하면 자기 또래 연령반에 배치하되 2년 이상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별히 신체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지체부자유아나 시각장애인 경우는 자신의 연령보다 높은 반에 배치될 수도 있다.

④ 적응기간

새로 보육`교육기관에 다니게 된 장애아는 적응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부모와 교사의 긴밀한 협조로 장애아의 강한 분리불안을 완화하고 환경을 수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한 달간은 적응기간으로 잡고 유아의 상태에 따라 교사와 부모가 충분히 협의하여 진행한다.

(4) 긍정적 행동 지원

일반교육환경에 배치된 장애아와 그 환경 내 비장애아의 행동을 전반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조밀도, 물리적 배치, 적절한 자료 사용, 효과적 일정, 전이시간 등을 고려하고, 각 요소에 대한 예는 <표 19-3>과 같다.

<표 19-3> 긍정적인 행동을 지원하는 통합환경 조성의 예

변인

사회적 조밀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아늑하고 안전한 공간확보(쿠션있는 작은소파. 녹음기, 책)

-모래놀이, 물놀이 테이블(과다 자극 받은 아동을 진정시키는 효과)

물리적 배치

-동적 공간과 정적인 공간의 분명한 구분

-테이블, 책장, 칸막이, 가구를 이용한 물리적 공간 경계표시

-1인용 매트, 소형 카펫, 아동사진(자신의 공간을 인식하고 타인의 공간을 존중하는 연습)

자료사용

-장난감, 교재 등을 놓고 일어날 수 있는 싸움에 대비한 규칙 마련

일정

-규칙적으로 행해지는 일과(routine) 수립(아동이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앉아서 조용히 기다려야 하는 시간, 전이시간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일정수립

전이시간

-전이가 일어나기 전에 예고

-전이시간에 해야할 활동도 미리 계획하여 활동계획에 포함시킬 것(예: 점심시간 직전의 수업계획에 자리 정돈, 줄서기, 손 씻기에 대한 목표도 포함시킴)

출처: 박지연(2003), 발달장애아동 관련 전문가 교육: 주제 2-장애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부설 치료교육연구소, p.36

(5)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분담

장애아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의 주임무는 장애아의 학습을 확장시키기 보다는 학급 내 모든 유아들을 위하여 교수를 하는 것이다. 특수교사는 장애아의 특별한 학습과 행동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직접적인 중재를 제공한다. 더불어 특수교사는 일반교사를 위한 협력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실제로 통합상황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장애아를 일반학급 환경 속에서 적응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협력하여 모색해야 한다. 또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는 모두 일반유아들이 장애아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모델이 되어야 한다.

6) 가족 및 부모 역할 지원

(1) 장애아 가정이 겪는 문제

장애아의 부모는 다른 부모들보다 더 많은 양육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자녀가 장애라는 직접적인 이유보다는 자녀양육 업무의 과중함, 사회적 차별이 더 큰 원인이 된다. 징애아에 대한 정보부족, 더 많은 보살핌의 요구, 자녀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지원체계의 부족, 경제적 부담, 장애유형에 따른 적절한 역할 이해 부족 등이다.

(2) 통합 보육`교육 시설에서의 가족지원프로그램

가족지원의 목적은 가족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다. 가족지원은 가족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그들의 욕구가 존중되어야 한다.

① 부모 및 가족의 욕구조사

가족의 욕구를 조사하여 가족지원서비스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한다. 조사방법은 설문조사, 가정방문, 부모상담, 전화상담 등이다.

② 욕구조사를 통한 가족의 강점 발견

③ 사회적 지원의 연결과 자원의 개발

-동사무소와 연결한 장애 등록

-지역 내 관련기관과의 연결을 통한 프로그램 지원

-부모에 대한 정서적지지(부모상담, 부모모임의 활성화)

-부모의 자아실현 돕기: 자원봉사자 개발

④ 자녀양육 지원

-가정연계교육

-장난감 만들기 부모모임

-가족놀이, 함께놀이

⑤ 부모와의 다양한 의사소통

-가정통신문, 교육계획안, 교환일기

-메일, 카페, 채팅

-영화 등

⑥ 부모역할 훈련

-반영적 경청하기

-문제소유 가리기

-나 전달법

7) 평가

(1) 아동발달

아동이 어느 정도 발달 하였는지, 아동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 한다.

(2) 교실 환경의 적절성

아동에게 적절한 공간구성과 활동시간,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여부에 대해 평가한다.

(3) 교수활동의 효율성에 관한 평가

교사의 활동이 아동의 반응과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지, 방치나 주입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평가하고 원인을 파악한다.

(4) 프로그램의 창의성

프로그램이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아동들의 사고를 확산시켜 나가고, 확산된 사고를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는 지에 대해 평가한다.

(5) 교수 전략 효과

아동의 통합교육기관 생활에 대한 만족감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의 사용과 그 효과에 관해 평가한다.

(6) 협력과 자원의 활용

주변의 인적`물적자원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함께 협력할 수 있었는지, 협력을 통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평가한다.

4.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사례

1) 곡교어린이집 통합보육의 역사와 현황

1992년 12월 강동구 구립 어린이집으로 개원하여 처음부터 장애아 통합보육을 하였다. 2004년 2월 현재 통합장애아 42명을 포함해 전체 265명이 취원하고 있으며, 영영아반, 만 1세반, 2세반(2), 3세반(2), 4세반(2), 5세반(2), 소그룹통합반, 방과후 교실 등 총 12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교직원은 원장과 원감 2명을 포함하여 교사 총 35명이다.

2) 곡교어린이집 통합보육의 방향

@ 우리 아이들을 위한 통합, 무엇이 필요한가 ?

(1) 사람 – 애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

① 부모와 가족

② 교사

③ 또래

(2) 물리적 환경 – 다양한 상호작용의 기회와 경험

① 가정과 친척

② 유아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조기특수교육원)

③ 지역사회( 공원, 시장, 이웃, 놀이터, 교회, 기타)

(3)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통합프로그램

① 부모와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 나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아이다. 나는 존중받고 있다. (자기 존중감)

– 나는 엄마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는 아이이다. (긍정적인 자아인식)

– 엄마는 나에게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계신다. (동기부여)

② 전인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 정상적인 교육의 기회 (Inclusion)

–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경험 (최소한의 제한환경)

– 기관 선택 + 부모의 협력

③ 아동의 발달특성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3) 통합보육과정

– 6차 유아교육과정의 언어, 사회, 탐구, 표현, 건강의 5가지 생활영역을 중심으로 주제 중심으로 진행하며, 주간교육계획안을 작성 진행한다.

-통합아동을 위한 조정과 수정: 통합아동의 개별적 요구에 맞춘 개별화교육계획을 진행한다. 어린이집 일과는 다양한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며 개별적으로 필요한 학습의 기회로 활용되며, 등원, 자유놀이, 그룹활동, 점심식사, 작업, 낮잠 등으로 생활중심의 일과는 다양한 통합의 기회를 자연스럽게 갖도록 하고, 기번생활습관과 신변처리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무리 없이 진행한다.

-통합전담교사와 일반교실을 운영하는 담임교사(통합교사) 외에 여러 관련자들-부모, 형제, 원장, 원감, 치료사, 특별활동교사, 영양사 등-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협의를 통해서 그 내용을 프로그램에 반영한다.

-교실 중심의 학습보다 다양한 현장학습과 즐거운 실`내외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경험과 다양한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입체적인 통합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예컨대 생일잔치, 색깔의 날, 어린이날 사랑의 잔치, 캠프, 눈꽃 축제, 산타잔치 등을 진행한다.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아동의 개별적인 발달특성과 수준에 따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하여 진행한다.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한국은 2003년도 제2차 장애인 복지발전 5개년계획(2003-2007)에서 유아특수교육기관 증설 및 교육비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장애아의 무상교육기기회를 확대한다고 하였다. 그중에는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사립 일반 유치원 배치 및 지원 확대가 포함되어 있다. 조기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장애아 부모의 통합교육 요구는 강렬하지만 일반 유아교육기관의 준비부족과 여러 장애요인을 인해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김수진, 2003).

어린이집의 경우 장애아 통합보육에 대한 지원을 실제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2002년 3월부터 서울시 각 구의 구립어린이집 중 정원 100명 이상인 곳 중 1개 시설을 장애아 통합보육시설로 지정하여 시설비, 교사 인건비, 교재교구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03년 3월부터는 보육시설의 모든 장애아가 무상보육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장애아 보육에 대한 지원을 늘려갈 방침이다(김수진, 2003).

장애아 통합교육의 제1요소는 교사의 질이다. 현장교사와 시설의 장에게 장애아 통합프로그램의 취지를 이해하고 실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훈련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서울육아종합지원센터 > 보육지원 >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이란?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에서는 장애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어린이집 현장

방문 지원, 보육교직원·부모(가족) 대상 교육 및 프로그램, 영유아 선별검사 및 전문기관 연계, 상담 등 보육교직원,

부모 및 가족, 영유아 대상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사업 만족도

장애 영유아 놀이 지원 교육 특수교사 역량 강화교육 특수교사 자문 및 연구모임 응답: 원장 및 교사 1,244명 응답: 자치구센터 특수교사 41명 응답: 자치구센터 특수교사 164명

지원 대상

○ 특수교사 등 전문 인력이 없는 어린이집

○ 발달 지체 및 장애 영유아가 있는 어린이집 및 가정

사업 운영 항목

육아종합지원센터 주체별 역할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관련 제작 자료

서울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특수교사 역량 강화지원

– 대상: 서울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특수교사

– 목적: 역량 강화교육 및 전문가 자문, 연구모임을 통해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특수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도움

– 내용: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장애 영유아 놀이 지원, 모의 현장방문 지원. 통합

어린이집 교사협력 지원, 장애 영유아 부모 지원, 선별검사 및 교육진단 등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 참여 안내

– ‘서울시 장애아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어린이집 및 가족은 서울시·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별로 일정이 상이하므로 기관별 문의 필요

문의: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02-772-9814~9)

서울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사업 담당 특수교사

사업안내

장애아지원프로그램 사업은 장애아통합보육에 대한 양적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해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지원하고 영등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사업 입니다.

장애통합어린이집을 지원하여 장애아동을 위한 질 높은 통합보육의 모델제시와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정보교육을 제공하며 장애아가족지원을 통하여 가족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특수교사 등 전문가를 채용하지 못한 통합보육시설의 장애아동에게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육장애아의 발달에 조기 개입함으로써 정상적 발달 촉진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사업대상

관내 장애통합어린이집

관내 장애영유아가 있으나 전문 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어린이집

관내 장애통합보육을 준비 중인 어린이집

관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 및 장애영유아가족

지원사업

교사지원

순회지원

대상 : 관내 장애유아가 재원중인 어린이집

내용 : 순회를 통한 장애영유아 관찰, 모델링 제공 및 치료지원, 경계선상 장애유아 선별검사 및 상담, 개별화프로그램 작성, 실행 및 평가 지원

음악치료사 현장방문지원

대상 : 관내 협약 어린이집

내용 : 통합환경에서 치료적 접근 모델 제공 및 현장 자문

교사교육

양한 주제 및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교사별 친목 및 심리적 지지를 위한 소모임

키워드에 대한 정보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다음은 Bing에서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 KBS
  • KBS뉴스
  • KBS 뉴스
  • 뉴스
  • NEWS
  • 뉴스5
  • KBS 뉴스5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YouTube에서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애인 편견’ 허무는 조기 통합 교육 주목 / KBS뉴스(News) |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