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 검 유해성 |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구아 검 유해성 –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닥터프렌즈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8,392회 및 좋아요 1,235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아 검 유해성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 구아 검 유해성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자연 속 성분들, 어떤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지 알고 건강 하세요~ | 구아콩, 구아검가수분해물
닥터프렌즈 영상 보시고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
구독은 건강입니다♥
*해당 영상은매일헬스뉴트리션의 유료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당뇨 #콜레스테롤
닥프의 진심을 담은 첫 책이 나왔어요!!!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3EllGb=KOR\u0026ejkGb=KOR\u0026barcode=9788950997243
심리 게임 좋아하시나요?
닥프가 만든 본격 정신과 심리상담게임 \”Help Me\”가 스팀에 출시되었어요 😉
스팀 링크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557780/Help_Me/
다이아마켓 링크(게임과 도담도담 마음카드 구입 가능) : https://bit.ly/3yZia9V
인트로 음악 작사, 작곡 – 스텔라장 (고마워요!!👍❤)

구아 검 유해성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부작용, 먹는 법 – 그라디움

팽만감이나 가스 등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 액체와 결합하면 소량만으로도 부피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조금만 넣어야 …

+ 여기를 클릭

Source: gradium.co.kr

Date Published: 4/17/2022

View: 1719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구아검(Guar Gum)은 콩과 식물인 구아(cyamopsis tetragonoloba)의 씨앗 …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이 식품에 첨가되었다고 해서 유해광고나 과장 …

+ 여기를 클릭

Source: weseelist.tistory.com

Date Published: 10/11/2021

View: 574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⑮ – 구아검 – 대한급식신문

구아검은서파키스탄, 서인도 인디스 하류의 건조지대에 생육하는 콩과식물인구아(Cyamapsis tetragonolobus)의 종자 배유부로부터 얻어지는물질로, 냉수에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fsnews.co.kr

Date Published: 5/18/2022

View: 3409

구아 검 유해성 – 대통령 일러스트

길게 내린 기장이 참 잘 어울리는 그녀. 긴 머리에 웨이브만 넣어줘도 풍성해 보이는 40대 여성헤어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중년여성헤어 …

+ 여기에 표시

Source: cabinetasis.fr

Date Published: 7/19/2021

View: 6854

Guar Gum이란 무엇이며 어떤 식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구아 검 또는 구아 검으로 알려진 구아 검은 구아 빈이라고하는 콩과 식물에서 추출한 구아라고도하는 식품에서 발견되는 식품 … 구아검의 유해성은 무엇입니까?

+ 여기에 보기

Source: www.diyetz.com

Date Published: 5/27/2022

View: 3886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의 용도와 부작용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은 식품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구아 콩(Cyamopsis tetragonoloba)에서 추출한 탄수화물이다. 이는 80의 갈라토만난 다당류가 농축될 때까지 …

+ 여기에 표시

Source: steptohealth.co.kr

Date Published: 10/11/2022

View: 2223

구아검의유해성 – 지식로그

구아검은 수용성 섬유질로 혈당조절 장기능 개선을 해주지만 과다섭치시 식도페색 증상 주장도 있음. … 구아검의유해성. 처리정보.

+ 여기에 표시

Source: www.jisiklog.com

Date Published: 3/21/2022

View: 9828

맛있는 아이스크림, 알고 드세요! – 뉴스앤조이

한 가지는 ‘설탕, 탈지분유, 유청분말, 인스탄트커피, 정제염, 구아검, 혼합제제(유화제, … 식품첨가물의 유해성 연구가 활발한 유럽연합이나 미국,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newsnjoy.or.kr

Date Published: 2/22/2022

View: 426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구아 검 유해성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구아 검 유해성

  • Author: 닥터프렌즈
  • Views: 조회수 108,392회
  • Likes: 좋아요 1,235개
  • Date Published: 2022. 3.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Eq6vz1Nz2aY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부작용, 먹는 법 : 그라디움

구아검(Guar gum)은 콩과 식물의 일종인 구아(Guar)의 종자(씨앗)에서 추출한 다당류 섬유질로, 식품과 의약품은 물론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첨가물로 쓰입니다. 그러니까 ‘구아검’은 우리가 먹고 써온 제품에 알게 모르게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이름이 ‘구아검 가수분해물’이라니, 너무 길고 알쏭달쏭해요. 이름 끝에 ‘물’자가 있어서 액체를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름은 대개 그 대상의 특징을 담고 있지요? 그래서 먼저 이름을 살펴봅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이라는 이름은 잘게 나누면 구아, 검, 가수, 분해 그리고 물, 이렇게 다섯 개로 나눌 수 있겠네요.

구아(Guar)

먼저 구아(Guar)는 콩과(Fabaceae)에 속한 식물로, 학명은 ‘시아몹시스 테트라고노로부스(Cyamopsis tetragonolobus)’이며, 원산지는 인도 지역입니다. 지금은 원산지인 인도와 파키스탄은 물론 아프리카와 호주 그리고 브라질과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재배하는 산업용 작물입니다. 최대 생산국은 원산지인 인도입니다.

검(Gum, 껌)

구아검(Guar gum)은 이름이 검(Gum, 껌)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모양이 우리가 잘 아는 과자류 츄잉 껌(Chewing gum)처럼 생긴 것은 아니며, 대개는 밀가루처럼 보이는 분말 형태입니다. 사실 검(Gum, 껌)은 ‘점성이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추잉 껌 역시 점성과 탄력이 있어서 쫀득쫀득 씹는 재미가 있지요.

가수분해물

위에서 ‘가수분해물’을 ‘가수’와 ‘분해’ 그리고 ‘물’, 이렇게 셋으로 나눴지만, 길지 않으므로 한 번에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여기서 ‘가수’는 한자로 ‘더할 가(加)’ 자와 ‘물 수(水)’ 자를 써서 ‘물을 더했다’는 뜻이고, ‘분해’는 말 그대로 ‘쪼갰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물’은 ‘물질’을 뜻합니다. 즉’, 가수분해물’은 ‘물을 더해서 분리해낸 물질’이란 말입니다.

구아검 또는 구아검 가수분해물

이제 됐습니다. 쪼갠 것들을 합치면 ‘구아검가수분해물’이라는 알쏭달쏭 거창한 이름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줄이면,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구아콩(Guar)에서 추출한 검(Gum) 성분 물질에 물을 더하여 분해 추출해낸 물질’을 입니다. 영어권에서는 ‘부분 가수분해 구아검(Partially Hydrolyzed Guar Gum, PHGG)’이라고 합니다.

구아검은 구아콩의 배유 부분에 들어 있는 섬유질(갈락토만난, 만노스, 갈락토스)로, 점도가 높아, 식품과 의약품 그리고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원료에 점도를 더해 안정시키는 증점제 및 안정제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구아검에 물을 넣어 별도의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만드는 이유는 구아검의 점도가 너무 높기 때문이랍니다. 구아검에 물을 넣어 부분적으로 분해해 만든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구아검보다 점도가 낮아 제품 첨가물로 사용하는데 용이하고, 물리화학적인 특성 변화로 인해 식품 품질을 높이는 효과 또한 있답니다. 특히,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오일이나 탄화수소 및 에스테르 등에 의해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 들어 있는 물질을 안정시키는 데 유용하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의 특징

요즘 구아검 인기가 대단합니다. 하지만 그 인기는 구아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나 비타민 같은 영양성분 때문이 아니라, 구아검의 주성분인 섬유질 때문입니다. 구아검은 구아콩에 들어 있는 갈락토만난 등 다당류 섬유질을 추출한 것인데, 수분 흡수력이 매우 뛰어나 적게는 열 배 많게는 스무 배까지 팽창하며, 젤과 같은 모양을 만든답니다. 또한, 구아검에는 밀이나 보리 등에 들어 있는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틴이 들어 있지 않아, 소화 문제가 없어, 제과 제빵 분야에서도 널리 쓰인답니다.

게다가 구아검 가수분해물의 섬유질은 건강상의 효능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데, 섬유질인 구아검 역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는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의 효능

다당류 섬유질인 구아검의 효능은 섬유질의 효능입니다.

변비 개선 효과가 있답니다.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해 장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포만감 유지로 추가 섭취를 막아 체중 감량을 돕는 효과가 있답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내놓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 현황’에서는 구아검 또는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생리활성기능 2등급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효능 및 효과와 관련해서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먹는 법

구아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작물이 아니어서 신선한 구아콩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분말 형태인 구아검 가수분해물 제품은 많습니다. 어떤 제품이든지 믿을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고, 구입하기 전에 성분표에서 첨가물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구입 후에는 설명서에 적힌 용법과 용량을 읽고 따라야 합니다.

글루텐 프리(Gluten Free) 구아검 가수분해물

구아검은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밀가루 음식에서 소화 문제를 겪는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이 없는 곡물가루로 빵을 만들 때 조금만 넣어도 반죽에 끈기를 더하고 부풀리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글루텐 성분을 피하고자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찾는다면 구아검 가수분해물 제품을 구입할 때 성분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아검 그 자체로는 ‘글루텐 프리(Gluten Free)’가 맞지만, 제조 공정에서 글루텐이 들어갈 수도 있다니까요. 이것은 구아검이 아닌 다른 곡물류 제품도 마찬가지인데, 어떤 하나의 제품을 위한 별도의 생산 설비에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생산 설비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글루텐 프리(Gluten Free)’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찾는다면, 제품 포장에 적힌 성분표에 ‘글루텐 프리(Gluten Free)’ 라고 적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답니다.

참고로, 글루텐은 밀이나 보리 등 곡물에 들어 있는 불용성 단백질로, 반죽을 탄력 있게 하고 부풀어 오르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루텐은 소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해서 빵이나 국수 등 밀가루 음식을 먹은 후 소화 문제를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 다이어트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찾는다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커서 위장에서 10~20배로 팽창해 소량 섭취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할 수 있지만, 바로 그 점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미국에서는 구아검이 든 다이어트 알약을 복용한 후 식도와 소장이 막히는 사고사 발생하기도 했다니까요.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사용할 때는 안전성을 확인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먹는 법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가정에서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요거트를 만들거나 아이스크림을 만든다면 지방에 녹지 않고 점도를 높이는 구아검 가수분해물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가정에서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사용하는 몇 가지 예입니다. 주의할 것은 소량만 넣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구입한 제품 설명서의 용법과 용량에 따라야 합니다.

요거트나 아이스크림이 너무 묽다면 구아검을 조금만 넣어보세요. 점도가 높아져 먹기 좋을 것입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마리네이드에 넣어보세요. 들어 있는 고체 입자가 침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그린 스무디나 주스가 너무 묽다면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조금만 넣어보세요. 먹기 좋도록 점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포만감 유지로 추가 섭취를 막아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답니다.

글루텐이 없는 팬케이크나 빵이 필요하다면 글루텐이 없는 곡물가루에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넣어보세요. 반죽을 부풀리고 탄력 있게 만든답니다.

주의 사항 및 부작용

구아검 가수분해물 그 자체는 일반적인 방식에 따라 섭취할 때 대체로 안전하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팽만감이나 가스 등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답니다.

액체와 결합하면 소량만으로도 부피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조금만 넣어야 합니다. 이것은 구입한 제품의 설명서에 적힌 용도와 그에 따른 용량에 따라야 합니다.

과다 복용 시 폐색전증, 식도파열, 소장 폐쇄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답니다.

콩류에 알러지가 있다면 피하거나 사용 전에 소량으로 알러지 반응을 확인해야 한답니다.

이 자료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 자료로 사용하시고,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임신이나 알러지 등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먼저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다른 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정리

구아검 가수분해물은 콩류의 일종인 구아콩의 배유에서 추출한 섬유질로, 식품을 비롯하여 여러 분야에서 증점제 및 안정제로 사용합니다. 식품의 섬유질은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도울 수 있는데, 구아검 가수분해물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구아검 가수분해물에는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고, 지방 성분에 녹지 않는 특성이 있어서, ‘글루텐 프리’ 음식을 만들거나 지방 성분이 있는 음식을 안정시키는 데 유용하답니다. 주의할 것은 용도에 따른 사용량이며, 과다 복용은 위험하답니다.

참고 자료

구아검 가수분해물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구아검(Guar Gum)은 콩과 식물인 구아(cyamopsis tetragonoloba)의 씨앗에서 추출한 일종의 다당류 또는 탄수화물이 결합된 분자의 긴 사슬이며 만노오스(mannose)와 갈락토스(galactose)라는 두 개의 당으로 구성된 갈락토만난(galactomannan)을 가수분해물로 만든 것입니다.

구아검은 많은 가공 식품에서 식품 첨가물과 글루텐 프리 베이킹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성분입니다. 그것은 용해되고 물을 흡수하여 제품을 두껍게 하고 결합할 수 있는 젤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 제조에 특히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식품에 지정된 양으로 섭취해도 안전한 성분입니다.

또한 건강상의 효능으로는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프로바이오틱스의 균형을 유지에 사용되며 콜레스테롤과 혈당의 수치 조절 하여 죽상동맥경화반을 예방하는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학적인 근거는 부족하지만 비만 및 당뇨병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아검은 정제의 결합제로 사용되기 때문에 로션 및 크림의 증점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아검은 갈락토만난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가루로 만든 후 물과 섞으면 젤로 변합니다. 이 분말 형태인 구아검은 식품 첨가제와 보충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구아검의 정확한 영양 성분은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주로 수용성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는 영양 성분으로 식이섬유를 66% 이상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구아검은 변의 수분 함량을 정상화하고 설사시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고 변비 시 변을 부드럽게 하는 섬유질입니다. 또한 위와 장에서 흡수되는 콜레스테롤과 포도당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아검은 장에서 팽창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해 사용하는 데도 약간은 일리가 있긴 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식욕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효능

장 건강, 배변 활동을 개선

구아검은 섬유질이 높기 때문에 장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구아검 가수분해물을 섭취하면 배변 질감 및 빈도의 개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장에 유해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감소시킴으로써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소화 건강을 촉진하는 능력이 있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진 68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연구 결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인 설사와 변비를 완화, 복통을 진정시키고 복부팽만감을 감소시켰습니다.

유해균 제거에 관련된 연구에서는 소장에서 박테리아의 과증식을 억제하는 항생제에 구아검을 추가하면 유해균의 91%를 제거하는 반면 약물 단독으로는 86%를 제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배변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천연 장 진정 윤활제 역할을 하는 뮤신의 방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유익균 증가와 관련된 연구에서 31명을 대상으로 위약과 구아검을 섭취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구아검을 섭취한 사람들의 장에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아가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

섬유질은 체내에서 담즙산과 결합하여 배설되도록 하고 순환하는 담즙산의 양을 줄입니다. 이것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사용하여 더 많은 담즙산을 생성하도록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비만과 당뇨가 있는 19명의 사람들이 15g의 구아검을 매일 섭취한 결과 위약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LDL 콜레스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연구에서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 39명에게 하루에 5mg의 구아검을 13개월 동안 섭취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최대 7%까지 떨어졌습니다.

구아검은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으로 설탕 흡수를 늦추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6주 동안 하루에 4번 구아검을 섭취한 결과 혈당을 크게 낮추고 LDL 콜레스테롤을 20% 낮추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11명의 혈당 조절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32명의 제1형,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구아검은 식후 혈당을 낮추고 시력 상실과 같은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장기 혈당 조절을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초기 연구에서 제 1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의 식사 후 혈당 수치를 낮추었으나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의 효력은 불분명했습니다. 당뇨병에 대한 연구는 상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로서 당뇨병 치료제로 대체해서는 안되지만 보조제로서 역할은 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일반적으로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체내를 통과하며 포만감을 촉진하므로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하루에 14g의 섬유질을 섭취하면 소비되는 칼로리가 10%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식욕과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구아검이 포만감을 개선하고 하루 종일 간식으로 소비되는 칼로리의 수를 줄였습니다. 구아검이 여성의 체중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 하루에 15g의 구아검은 위약보다 2.5kg 더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아검을 섭취한 사람들이 일관되게 체중 감량을 하지 않았으며 상충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 간내 담즙증

임신 중 간내 담즙 정체와 가려움증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 구아검을 섭취해도 간 내 담즙증이라는 간 장애를 가진 임산부의 가려움증을 감소시키지 않았으며 간 기능이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동맥 경화증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이 죽상동맥경화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도 동맥 경화증 자체를 치료해주지는 않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부작용

과거에 체중 감량 약물에 고용량의 구아검은 위장에서 최대 10~20배까지 팽창하여 포만감과 체중 감소를 촉진하였습니다. 그러나 식도와 소장이 막히는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위험한 부작용으로 인해 체중 감량제에 구아검 사용을 금지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심각한 부작용으로 고용량을 사용했을 때 발견되는 부작용으로 식품 첨가물이나 현재 보충제들을 이야기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식품 첨가물로는 야채 주스에 2% 정도를 첨가하거나 코코넛 음료에 1%를 첨가하는 안전한 양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부 연구의 최대 15g의 용량에서는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구아검의 가장 일반적인 흔한 부작용은 설사, 가스, 복부 팽만, 위 경련과 같은 가벼운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로서의 구아검은 특정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구아검을 일반적인 양은 안전하지만 모유 수유 중에 구아검을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해서 5g 정도를 사용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구아검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저혈당 징후가 있는 경우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흐름이 원활하지 않는 위장관을 방해할 경우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아검은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저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아검은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쳐 혈당 조절을 방해하므로 수술 2주전에 구아검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상호 작용

에스트로겐 : 에티닐 에스트라디올을 함유한 피임약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약 : 둘 다 혈당을 낮추는 데 사용되므로 혈당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 : 둘다 혈압을 낮추는 데 사용되므로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 :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의 양을 줄여 감염과 싸우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강심제 :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는 디곡신과 같은 강심제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구아검가수분해물 하루 권장 섭취량

성인

변비 : 매일 4g의 소량으로 시작하여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 부작용이 없는 최대 22g까지 사용되었습니다.

설사 : 중환자 치료에서는 feeding tube 1리터에 22g의 구아검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고혈압 : 매일 7~10g의 구아검이 3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 콜레스테롤 : 단일 또는 분할하여 매일 15~18g의 구아검이 사용되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 매일 5~10g의 구아검이 사용되었습니다.

아동, 청소년

변비 : 4~6세 어린인 구아검가수분해물 3g, 6~12세 어린이 4g, 12~16세 청소년 5g이 사용되었습니다.

설사 : 급성 설사 또는 지속적인 설사를 하는 4~36개월 어린이에게 구아검가수분해물을 경구 수액 리터당 15~20g을 첨가하여 사용되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 매일 5g의 구아검이 사용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아검/구아검 가수분해물의 기능성을 고려하여 설정한 값으로

콜레스테롤 개선 15~27g

배변활동 개선 5~27g

식후 혈당 상승 억제 15~27g

장내 유익균 증가 7~21g

콜레스테롤과 식후 혈당 상승과 관련하여 섭취량 27g을 1회 섭취량 9g을 하루에 3회 섭취하는 것으로 환산하여 얻었습니다. 구아검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의 양, 변의 수분량 등을 증가시켜 쉽게 장운동을 도울 수 있으므로 11g으로 확인되었으나 배변활동 기능성의 상한 값을 다른 기능성의 양과 맞추어 27g으로 설정한 값입니다.

글 마무리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은 한국 식약처에서는 유익균 증가로 인한 장 건강에 관한 배변 활동을 개선시켜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및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부작용은 대부분 고용량으로 인하여 유발되며 아무리 좋은 영양 성분이라고 하더라도 특정 일부 사람들에게는 과민 반응인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이 식품에 첨가되었다고 해서 유해광고나 과장 광고하시는 분들이 일부 계시지만 그 양은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안전한 양입니다.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식이섬유에는 이눌린 치커리 추출물이 있습니다.

만성 변비 직빵 차전자피(Psyllium Husk) 효능 부작용 하루 권장량

수용성 식이섬유 프락토올리고당 효능과 부작용

변비 해결, 콜레스테롤 개선에 좋은 곤약(글루코만난) 효능 부작용 권장량

식이섬유 이눌린 효능과 부작용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⑮ – 구아검

구아검은 식품의 점착성 및 점도를 증가시키고 유화 안정성을 증진하며 식품의 촉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품첨가물이다. 아이스크림의 안정제, 디저트의 보형제로 많이 쓰이며 스프류, 소스 국물류, 면류, 식육제품류, 수산연제품류, 통조림류, 케이크믹스류, 버터믹스류, 절임류, 식이섬유 등에 다양하게 사용된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구아검에 대해 살펴본다.

Q. 구아검이란?

A. 구아검이란 물에 녹아서 점성을 나타내는 고분자 화합물을 통틀어말하는 것이다. 식물에서 얻어지는 점질물을 식물성 검이라 한다.여기에는 아라비아검, 구아검, 로커스트빈검 등이 있다. 구아검은서파키스탄, 서인도 인디스 하류의 건조지대에 생육하는 콩과식물인구아(Cyamapsis tetragonolobus)의 종자 배유부로부터 얻어지는물질로, 냉수에 쉽게 녹으며 점성이 높다.

용액은 중성으로 염류에 의한 영향이 거의 없다.전분이나 단백질과 잘 섞이기 때문에 각종 식품의 점도 증가나 젤리 형성에 이용된다. 식품첨가물로 콜로이드 보호제, 안정제, 점증제,유화제 등으로 쓰인다.백·황색의 분말로 거의 냄새가 없으며 냉수나온수에 쉽게 분산되어 점조한 용액을 형성하며 1% 수용액의 경우 점도가 3,000cps이다. PH6-10 이상 또는 PH3.5 이하에서는 점도가저하되는 특징이 있다.Q. 구아검의 성분은?A. 구아검의 성분은 단당류인 갈락토스(Galactose)와 마노스(Mannose)가 결합된 갈락토만난(Galactomannan)이다. 증점제로많이 사용하는 로커스트빈검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며 갈락토스와 마노스의 구성비는 1:2이다.Q. 구아검을 주로 사용하는 식품은?A. 맥주의 거품안정제, 과자류의 겔(Gel)화 등에 쓰인다. 냉수 속에서도 잘 팽윤하고 친수성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의 안정제, 과자, 빵, 디저트류의 보형제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Q. 구아검의 일일 허용 기준치는?A. 현재 일일 허용 섭취량은 설정되어 있지 않다.Q. 단체급식용 식품 중 구아검이 자주 사용되는 품목은?A. 구아검은 식품용, 공업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단체급식용식품 중에서는 주로 아이스크림, 스프류, 소스 국물류, 면류, 식육제품류, 수산연제품류, 통조림류, 케이크믹스류, 버터믹스류, 절임류등 비교적 다양한 식품에 사용되고 있다.Q. 구아검의 과다섭취 시 부작용은?A. 현재까지 부작용에 대한 보고는 없다.Q. 구아검을 사용한 식품 구별법은?A. 현재 식품 등의 표시기준에서 원재료명 및 함량 표시기준에의하면 제조·가공 시 사용한 모든 원재료명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때문에 식품포장지의 표시사항을 확인하면 첨가 여부를 알수 있다. 단, 복합원재료로 첨가해 배합비율이 적을 경우(복합원재료의 사용비율이 5% 미만)는 생략될 수 있다.

도움말 _ 최성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품질향상인증센터 수석연구원

저작권자 © 대한급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의 용도와 부작용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의 용도와 부작용

4분

구아 검은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식품 첨가물이다. 이 글에서 구아 검의 장점과 부작용을 포함한 모든 정보를 살펴보자.

작성 및 확인 영양학자 Maria Patricia Pinero Corredor.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은 식품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구아콩(Cyamopsis tetragonoloba)에서 추출한 탄수화물이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80%의 갈라토만난 다당류가 농축될 때까지 씨를 볶고 빻고 체로 걸러야 한다.

구아 검은 식품 업계에서 안정제와 증점제로 사용하는 첨가제이며, 소시지, 케이크, 쿠키, 치즈, 소스, 드레싱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구아 검은 식이 섬유의 일부로 당뇨병을 조절하고 장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완하 작용을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구아 검이란?

식품 공학 연구진들에 따르면, 구아 검 또는 구아란은 비소화성 글루코만난 분자에 의해 형성된 다당류 탄수화물이다. 화학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갈락토스를 통해 분화하는 마노스의 선형 사슬이다.

구아 검은 인도가 원산지인 구아콩 종자의 배유를 분쇄하여 얻을 수 있다. 콩과에 속하는 구아콩은 현재 인도, 아프리카, 호주, 파키스탄, 미국에서 재배된다.

가공 과정을 거친 구아 검은 냄새나 맛이 없는 백색 분말이며, 물에 타면 농도가 진해질 수 있다. 따라서 증점제나 안정제와 같은 식품 첨가물로 흔히 사용된다.

한편 구아 검의 비소화성 탄수화물은 수용성 식이 섬유에 포함되므로, 위 배출과 영양분의 흡수 속도를 늦출 수 있다.

그 밖에도, 구아는 화장품, 섬유, 의약품, 종이, 폭발물, 석유 시추에도 사용된다.

구아 검의 용도

구아검은 식품, 건강, 제조 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된다.

구아 검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식품 첨가물로 사용하는 구아 검

식품 산업에서 구아 검은 안정제와 같은 다양한 식품 첨가물이나 섬유질의 공급원으로 사용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구아란은 수분의 거동을 바꾸는 성질이 있다고 한다.

구아 검은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그라스(GRAS) 인증을 받은 첨가물이다.

음료에 사용되는 구아 검

음료에 사용되는 구아 검은 점도를 조절하는 증점제의 역할을 한다. 구아 검은 특정 유기산의 첨가로 음료의 낮은 pH에 저항성을 발휘한다.

구아 검은 음료의 유통 기한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찬물에도 잘 녹는 성질이 있어 음료 제조 공장에서 흔히 사용한다.

유제품에 사용되는 구아 검

안정 및 수분 보유 특성이 있는 구아 검은 아이스크림 제조에 사용된다. 이러한 제품에 구아 검을 첨가하면 농도, 질감, 쫄깃함, 열충격에 대한 저항성을 개선할 수 있다.

요거트의 경우, 2~6%의 가수 분해 구아 검을 사용하면 젤의 수분 손실을 줄이고 다른 질감을 개선할 수 있다.

한편 치즈를 제조할 때 응유에서 수분이 계속 빠지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구아 검을 첨가하면 유청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저지방 치즈에 구아 검을 사용하면 유청 함량을 높일 수 있다.

육가공품에 사용되는 구아 검

온도와 관계없이 수분을 보유하는 구아는 소시지나 속을 채운 고기 음식에 결합제나 윤활제로 효과적이다.

구아 검을 육가공품에 사용하면 보관 시 수분 및 지방 손실을 조절하고 액상의 점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햄, 소시지, 볼로냐, 살라미를 더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샐러드 드레싱과 소스에 사용되는 구아 검

드레싱의 농도를 조절하려면 0.2~0.8%의 구아 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제에 첨가하면 안정제로 작용하여 물과 기름의 분리를 방지한다.

일부 연구진들에 따르면, 구아 검은 토마토소스의 새로운 증점제로 사용된다고 한다.

빵에 사용되는 구아 검

케이크나 쿠키 반죽에 구아 검을 첨가하면 틀에서 쉽게 분리하고 자를 때 잘 부서지지 않는다. 특히 구아 검을 전분과 함께 사용하면 냉동 파이 속이 줄어들거나 갈라지거나 수분이 빠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한편 밀빵 반죽에 구아 검을 넣으면 구운 빵의 부피가 더 커진다. 또한 잔탄과 같은 다른 검과 결합하면 떡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끝으로 전분의 수분 손실을 제어하여 빵이 딱딱하게 굳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소첨가 지방은 무엇일까

구아검의 건강상 이점

지금부터 연구를 통해 밝혀진 구아 검의 건강상 이점을 하나씩 알아보자.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구아 검을 부분적으로 가수 분해하면 크기가 줄어들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수용성 섬유질로 전환된다. 학술지에서는 구아 검이 완하제를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구아 검이 변비나 설사와 같은 과민 대장 증후군의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젤화 효과가 있는 구아 검은 위 배출 감소로 더 큰 포만감을 선사한다. 구아 검은 식욕과 허기를 줄여 비만인 사람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혈중 지질 수치를 낮춘다

일부 전문가들은 구아 검을 적당히 섭취하면 장의 균형을 유지하고 혈중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수용성 섬유질로 작용하는 구아 검은 콜레스테롤에서 담즙산 생성을 개선하며, 대변을 통한 배출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일 수 있다.

음식을 통해 지질을 섭취하면 중성 지방의 흡수가 느려지면서 혈중 지질 수치를 상당히 낮출 수 있다. 또한 간에서 지방산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의 활동을 줄인다.

더 읽어보기: 높은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좋은 아침 식사 6가지

혈당치를 조절한다

구아 검은 섭취한 음식의 점도를 높이고 소화 과정에서 젤을 형성하여 위 배출 속도를 늦춘다. 이를 통해 소장의 당 흡수 속도가 느려지면 혈당치가 줄어든다.

실제로 일부 연구진들은 실험실 연구를 통해 구아 검이 전분 분해 효소의 활동을 방지하는 방벽으로 작용하여 전분 소화를 늦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렇게 되면 칼로리 섭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아 검의 부작용

음식에 포함된 구아 검의 양이 0.5~1% 미만이라면 먹어도 안전하다. 하지만 이 수치를 초과하면 점도 증가, 단백질 효율 감소, 지질 활용 감소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음식의 감각적 특징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고농도의 구아 검은 복부 팽만, 메스꺼움, 과도한 가스를 유발할 수 있다. 구아 검을 직접 섭취할 때는 250mL의 물로 희석해야 한다.

구아 검은 식품의 감각적, 기술적 특징을 개선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몇 안 되는 식품 첨가물 중 하나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카이브

모든 지식의뢰 및 지식맨의 처리기록 등록된 기록 총 22,672,465

문서번호 : 20,980,324

의뢰정보 의뢰일시 : 2014년 06월 15일 (일요일) 21시 03분 의뢰인번호 : 4399 의뢰경로(또는 유형) : SMS문자 의뢰비용 : 200원 의뢰내용 : 구아검의유해성

처리정보

처리일시 :

처리유형 :

처리자 : ggy7508님 ( – , 채택된지식 개 )

처리내용 :

구아검은 아직 특별히 보고된바 없고 주장이 분분합니다. 구아검은 수용성 섬유질로 혈당조절 장기능 개선을 해주지만 과다섭치시 식도페색 증상 주장도 있음

뉴스앤조이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

“여보! 그 아이스크림에 무슨 성분이 들었는지 알아요?”

내가 좋아하는 과자로 겉을 싼 아이스크림을 한 입 물었는데 아내가 느닷없이 묻는다. 난 대수롭지 않게 대답했다.

“이 사람아! 그걸 알고 먹는 사람이 어디 있어?”

그렇게 대답은 했지만 내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게 한심하기까지 했다. 밀가루와 팥 앙금, 설탕과 우유 정도 들었을 거라 생각하고 맛있게 먹는 게 보통사람일 것이다. 나도 그 보통사람이니 다를 리가 없다. 그래 아이스크림을 다 먹고 난 다음 겉봉을 찬찬히 살폈다.

성분을 살펴보니

내가 먹은 아이스크림은 팥과 우유로, 겉을 싼 과자는 밀가루로 만들어진 그야말로 ‘먹을 것’만 들었는지 알았는데 그게 아닌 것 같았다. 포장지 뒷면에 ‘식품위생법’에 따라 ‘원재료명 및 함량’을 표시하고 있다. 깨알 같은 글씨를 해독한 결과 중국산 통팥시럽이 들었다. 통팥시럽은 백설탕, 말토덱스트린, 적두, 액상과당, 팥 앙금 등으로 만들어졌다.

이왕 내친 김에 다른 빙과류 세 가지와 과자 세 가지도 성분을 살펴보았다. 한 가지는 ‘설탕, 탈지분유, 유청분말, 인스탄트커피, 정제염, 구아검, 혼합제제(유화제, 증점제, 로커스트콩검, 카라기난), 합성착향료(커피향)’ 이렇게 쓰여 있다. 다른 아이스크림은 ‘원유, 정제수, 백설탕, 물엿, 딸기과육시럽, 딸기, 백설탕, 올리고당, 유화제, 증점제, 구아검, 카라기난, 로커스트콩검, 합성착향료(딸기향, 요구르트향)’ 이렇게 적혀있다. 또 다른 것은 ‘유청분말, 가공버터, 밀, 대두, 정제야자유, 야자경화유, 말토덱스트린, 유화제, 증점제, 구아검, 카라기난, 합성착향료’가 들었다.

내가 먹은 아이스크림은 중국과 미국에서 들여온 팥과 과자의 주원료 외에도, ‘백설탕, 야자유, 탈지분유, 물엿, 유청분말, 구아검, 정제염, 증점제, 유화제, 카라기난, 로코스트콩검, 합성착향료(바닐라향1, 2, 밀크향), 혼합제재(치자황색소, 코치닐추출색소, 비트레드) 이렇게 더 들어있다.

내가 살펴본 과자에는 유지분말, 액상과당, 소금, 탈지분유, 맥아분말, 코코넛분말, 가공버터, 전분, 버터, 벌꿀, 고구마분말, 감미식품, 효모, 베타카로틴, 쇼트닝 등이 들었는데 이외에도 아이스크림에서와 같이 유화제, 치자황색소, 코치닐추출색소, 합성향료인 오렌지향, 커피향 등이 들었다.

종합해 볼 때, 아이스크림은 그 종류가 어떠냐 하는 것에 상관없이 거의 공통으로 들어가는 게 있다는 걸 발견했다. 그게 바로 유화제, 증점제, 카라기난, 로커스트콩검, 합성착향료 등이 그것이다. 과자도 비슷했다.

내겐 너무 어려운 성분들

‘말토덱스트린’은 ‘호정(糊精)’이라고도 하며, 화학식은 n(C·H2O)6이다. n은 포도당의 개수다. 녹말보다 분자량이 작은 다당류를 총칭한다. 약의 부형제(賦形劑), 사무용 풀, 수성도료, 제과(製菓)의 조합용, 연탄의 점결제 등으로 사용된다. 쉽게 말하면 아이스크림의 점성을 위해 쓴 것이다.

‘액상과당’은 포도당을 효소에 의해 이성화하여 포도당의 부드러운 맛과 과당의 상쾌한 맛을 잘 살려준 식품이다. 온도가 낮을수록, 농도가 진할수록 감미가 높게 나타나므로 차게 먹는 빙과, 청량음료, 과일 통조림 등에 주로 사용된다. 보습효과가 우수하며, 황금색을 띄게 하여 식품을 먹음직스럽게 만든다.

‘유청분말’은 우유. 지방(버터), 치즈(단백질)를 배합한 것이다. ‘구아검’은 구아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다당류로써 점도가 높다. 아이스크림이 언 상태임에도 점성을 유지하는 것은 이런 첨가물들의 특성 때문이다. ‘카라기난’은 식품의 점착성 및 점도를 증가시키고 유화안정성을 증진하며 식품의 물성 및 촉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식품첨가물로, 증점제, 겔화제, 안정제 등으로 사용된다. ‘로코스트콩검’도 점성을 가진 로코스트콩에서 추출한 식품첨가물이다.

‘코치닐 색소(cochineal)’는 중남미 사막지대의 자생 선인장에 기생하는 연지벌레의 암컷을 건조한 후 분말로 만들어 추출한 동물성 색소다. 주성분인 카민산(carminic acid)은 중성에서는 핑크색을, 산성에서는 주황색을, 알칼리성에서는 보라색을 나타낸다. ‘비트레드’는 ‘사탕무’라고도 하는 ‘비트’에서 추출한 천연색소다.

유해식품첨가물과 유해색소+α?

아이스크림 한 개 150ml에 실로 엄청난 식품첨가물들이 들어있다. 우리는 시원함이나 달콤함에 속아 유해할 수도 있는 식품첨가물들이 든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활발한 연구가 없다. 식품첨가물의 유해성 연구가 활발한 유럽연합이나 미국, 일본의 경우는 다르다.

“일본의 첨가물 식품의 전문가인 와타나베 유지는 ‘카라기난’을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 물질은 ‘본 첨가물 평가일람’에서 위험등급 4급에 올라 있다. 이 등급에 속해 있는 첨가물들은 발암성, 최기형성(태아기에 작용하여 장기(臟器)의 형성에 영향을 주어 기형이 되게 하는 성질) 등의 문제가 우려되며, 급성 또는 만성 독성물질이다.”(<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안병수, P. 107)

SBS 모닝와이드 2007년 1월 17일 방송에서도 “첨가물로 사용되고 있는 ‘카라기난’의 경우는 발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방송했다. 미국 <환경보건전망(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에서도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조안 토바크만 박사에 의해 ‘카라기난’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이란 결론을 얻었다고 발표했다. 동물실험 결과 장궤양을 일으키는 동시에 종양을 발전시킨다고 했다.

또한 합성착향료는 화학물질에서 추출한 첨가물들로 인체에 유익할 리 없다. 천연색소인 ‘치자황색소’나 ‘코치닐색소’도 알레르기나 암을 유발할 수 있어 일본에서 위험물질 3등급에 분류된다. 미국의 식품 저널리스트 에릭 슐로서는 “천연향료도 합성향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가장 많이 든 설탕은 이미 그 유해성이 검증된 것이다. 너무 많이 먹으면 이빨을 상하게 하며, 퇴행성 질환, 골다공증, 간질환이나 비만, 각종 성인병에 대한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원재료명과 함량’ 표기에 ‘증점제, 유화제‘라고만 쓴 부분도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증점제와 유화재가 쓰였는지 기록해야 한다. ‘카라기난’도 증점제며 유화제이다. 이미 외국에서 유해하다고 밝혀진 ‘카라기난’도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무슨 증점제요 유화제이기에 이름을 안 밝히는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소비자로서 당부하고 싶은 말

당국은 빨리 ‘원재료명 및 함량’ 표시를 쉬운 말로 하도록 하고, 유해성 논란의 첨가물을 규제해 주었으면 좋겠다. 식품회사는 유해성 논란이 있는 식품첨가물을 가공식품에 넣지 말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먹을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좋겠다. 만약 계속 이대로 방치한다면 “광우병 걸려서 몇 명이나 죽었느냐”고 말했던 사람과 다르지 않다. 식품안전은 프로테지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건강의 문제다.

광우병이 의심되는 쇠고기가 미국으로부터 수입된다는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시청 앞으로 촛불을 들고 몰려갔다. 그런데 우리가 이미 즐기는 빙과류나 과자의 유해, 발암의심물질 퇴출을 위해서는 누구 한 사람 촛불을 들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 소비자들은 유해할 수도 있는 첨가물이 든 식품은 먹지 않는 게 좋다. 이제 유해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 퇴출을 위해 다 같이 촛불을 들자.

우리가 믿는 식품회사(食品會社)가 그럴 듯하게 보이는 제품을 생산하여 우리의 건강을 좀먹는 식품회사(蝕品會社)로 전락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나도 큰 경종이 되었다. 이제부터는 모든 소비자가 꼼꼼히 살펴보고 좋은 식품만을 먹으라고 권하고프다. 좀 맛없이 보여도 건강에 해로움을 주지 않는 식품을 택할 것인가, 겉으로 그럴싸하지만 해로울 수도 있는 맛있는 식품을 택할 것인가. 순전히 소비자인 당신 몫이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구아 검 유해성

다음은 Bing에서 구아 검 유해성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 닥터프렌즈
  • doctor friends
  • 닥프
  • 헬프
  • 대중의학
  • 구아검가수분해물
  • 구아검
  • 수용성 식이섬유
  • 수용성식이섬유
  • 식이섬유
  • 구아
  • 포드맵
  • low fodmap
  • high fodmap
  • 구아콩
  • 구아콩효능
  • 구아검가수분해물효능
  • 당뇨
  • 콜레스테롤
  • 변비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YouTube에서 구아 검 유해성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몸에 좋은 구아콩 알고 드세요! | 장내미생물, 변비, 혈당\u0026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될 수 있는 ‘이것’은? | 구아 검 유해성,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