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콩 부작용 |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25554 좋은 평가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검은 콩 부작용 –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23,327회 및 좋아요 35,288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검은 콩 부작용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 검은 콩 부작용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검은콩 #먹는방법 #식탁보감
검은콩 좋아하십니까? 그냥 누런콩과는 달리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고, 또 이소플라본 성분도 더 풍부해서 노화방지에도 좋고, 암 예방에도 좋고, 또 장내미생물의 좋은 먹이도 되는 검은콩, 이거 어떻게 드십니까?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 비즈니스, 광고, 협찬 관련 문의
[email protected]
▶ 식탁보감 카카오톡 친구맺기 https://pf.kakao.com/_xhctDxl
▶ 오마이허브 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omyherb
▶ 장프로젝트 룰루랄라 https://smartstore.naver.com/zzlddong
▶ 난임극복 임신교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kEscKfmiRaEWfDf2MaBrNw
▶ 난임극복 임신교실 (블로그) https://ihopebaby.tistory.com/
▶ 난임극복 임신교실 (카페) https://cafe.naver.com/ihopebaby
▶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ihopebaby
▶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밴드) https://band.us/@sikbo
▶ 이재성 박사의 당뇨탈출 (밴드) https://band.us/@dangtal

검은 콩 부작용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 체리 세개

검은콩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다이어트로 활용 시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cher3.tistory.com

Date Published: 12/15/2022

View: 582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과 부작용 검은콩 이소플라본 하루 섭취량

검은콩 과다섭취시 여성호르몬 성분이 많아져서 오히려 관련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콩은 요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을 경우 소화 …

+ 더 읽기

Source: skyfoot.tistory.com

Date Published: 10/12/2022

View: 690

검은콩 효능 10가지, 부작용

3)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 복부팽만이나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ychickenfarm.tistory.com

Date Published: 5/12/2022

View: 2022

검은콩 효능, 부작용, 영양 성분, 서리태 콩물과 콩국수 맛있게 …

검은콩 효능 · 1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2 혈당 수치를 조절합니다. · 3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습니다. · 4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 5 선천적 결손증 …

+ 여기에 표시

Source: gradium.co.kr

Date Published: 11/8/2021

View: 1404

검은콩효능 및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섭취법 알아보아요~!!

검은콩의 하루 적당 섭취량은 30g에서 50g 정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그 사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10알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10알 …

+ 여기에 보기

Source: kklove08.tistory.com

Date Published: 12/10/2022

View: 5663

검은콩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서리태 가루나 검은콩 두유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한 끼 식사로도 아주 좋습니다. 2. 탈모예방. 서리태 효능으로 잘 알라져 있는 탈모방지 및 …

+ 여기에 표시

Source: relax11010.com

Date Published: 4/11/2021

View: 42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검은 콩 부작용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검은 콩 부작용

  • Author: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 Views: 조회수 1,023,327회
  • Likes: 좋아요 35,288개
  • Date Published: 2021. 2.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uyj0OuMfY5U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검은콩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콩의 껍질이 부분이 검은색을 띠고 있어서 검은콩 또는 검정콩, 흑대두라고 부릅니다.

검은콩 효능으로 일반 콩과는 다르게 노화를 방지하는 영양 성분이 많아서 성인병 예방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효능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검은콩 효능

탈모 방지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탈모 방지에 좋은데, 검은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스테인 성분은 모발 건강에 작용하여 탈모를 방지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의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모발의 탄력을 주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탈모 증상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음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속의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내의 나트륨 성분을 외부로 배출하여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

검은콩의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신장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이 붓는 증상과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효과

검은콩 효능으로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콩에 비해 노화방지 성분이 무려 4배 정도 들어 있는데,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노화의 주요 요인 중 요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뛰어난 검은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

검은콩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 운동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배변 활동도 개선되어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여성 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데, 이 성분은 여성 건강을 전반적으로 향상하며,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발생되기 쉬운 갱년기 증상 등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검정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검은콩 효능으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이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탄력 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건강에 좋음

검은콩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이나 인지능력 등의 뇌 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좋아 뇌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치매 예방에도 좋은 검정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암 작용 효과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항암작용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검은콩의 글리시테인 성분도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검은콩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데, 일반 콩에 비해 항산화 효과가 4배 이상 높다고 알려질 정도로 산화 방지와 노화 예방에도 검정콩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검은콩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좋은데, 체내에 지방이 쌓이고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만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살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키고, 지방 분해도 원활하게 해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쉽게 포만감을 크게 느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부작용

검은콩 효능이 다양하게 많지만 다이어트로 활용 시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 경우 일단 섭취량을 줄이거나, 이틀 정도 중단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렉틴 성분이 있어서 소화 장애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생콩으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신장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과잉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정보 더보기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과 부작용 검은콩 이소플라본 하루 섭취량

반응형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리는 콩!

콩중의 왕! 서리태콩 검은콩 효능 만점!

서리태 검정콩이 왜 이렇게 인기를 얻고 있을까요?

콩중에 으뜸인 검정콩은 이소플라본 함유량이 높습니다.

검은콩 껍질에 글리시테인과 안토시아닌을 비롯해 유효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높습니다.

검정콩 효능과 부작용 검은콩 섭취시 주의할점 콩 하루섭취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리태콩 검정콩 검은콩 효능

검정콩 효능의 유효성분

서리태콩 검정콩 유효성분

검은콩 효능의 핵심 유효성분!

검정콩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 40% 함유 (글루탐산, 시스테인, 라이신 다량 함유)

항산화 성분 :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콩 이소플라본 : 제니스테인, 다이드제인, 글리스테인

렉틴, 레시틴, 시스테인, 리놀산

서리태콩 검정콩 영양성분 : 단백질, 비타민E, 비타민B1, B2, 지질, 지방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

노화 방지 항산화물질 일반콩보다 4배 함유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

검은콩은 붓기를 빼주고 이뇨작용 해독작용 있음

검정콩은 일반콩보다 4배 높은 항산화 효과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효과

지방대사 촉진 다이어트 효과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주고 혈관건강 도움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장기능에 도움

두뇌건강 에 좋아요~!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두뇌건강에 좋습니다.

검정콩의 레시틴은 기억력 향상,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에 좋아요~!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혈관청소 역할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검정콩의 리놀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수치 안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콩 속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감소, 항바이러스성 작용, 면역기능 향상됩니다.

항암효과 항산화작용 뛰어나요~!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사포닌 함유로 항암효과가 있고, 과산화지질을 막아줍니다.

검은콩 껍질의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없애서 항암작용, 염증억제, 위장보호,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과산화지질이 몸속에 쌓이면 동맥경화, 노화촉진 됩니다.

갱년기 증상완화 에 좋아요~!

검정콩 껍질에 글리시테인이 많이 들어 있으니 껍질까지 먹는 게 좋습니다.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식물성 호르몬인 이소플라본 함량이 높아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콩 이소플라본 중 제니스테인은 노화원인 물질 제거, 골다공증 예방과 항암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도 있습니다.

제니스테인은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탈모방지 에 좋아요~!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모발 성장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 함유로 모발성장 촉진 및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에 좋아요~!

서리태콩 검정콩 효능은 지방대사를 촉진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서리태콩 검은콩 효능

검은콩 효능!

서리태콩 검정콩 버릴게 하나도 없네요

검정콩 비린맛? 이소플라본 성분

검정콩 삶을때 나오는 거품에는 사포닌 성분

검정콩 불린물의 검은 색소 안토시아닌 성분

[ 검정콩 부작용 ]

검정콩 섭취시 주의할 점

검정콩의 사포닌은 체내에서 요오드를 배출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콩 섭취시 요오드가 포함된 해조류를 함께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검은콩 과다섭취시 여성호르몬 성분이 많아져서 오히려 관련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콩은 요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을 경우 소화장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경우 콩 섭취시 복부팽만 등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검은콩 종류

흑태 : 속이 노란 콩 (콩밥, 콩자반)

서리태 (속청): 껍질은 검정, 속은 초록색 (콩밥, 콩자반, 청국장)

서목태 = 쥐눈이콩(약콩) : 크기가 작음, 약효가 뛰어남 (초콩)

검은콩 이소플라본 함량

이소플라본 함량 : 흑태 <서리태 <쥐눈이콩 흑태 : 100g 당 이소플라본 66mg 서리태 : 100g 당 75.9mg 쥐눈이콩 : 100g 당 96.7mg 콩 이소플라본 가장 많은 건? 찌거나 삶았을 때보다 볶았을 때 이소플라본 함량이 늘어납니다. 볶은 콩(이소플라본 48% 더 많음)>찐콩

된장, 청국장으로 발효시키면 이소플라본 함량이 더 늘어납니다.

또한 된장, 청국장, 낫또 등의 발효식품에 있는 이소플라본은 활성도가 높습니다.

* 이소플라본은 콩의 씨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씨눈에는 종자에 비해 이소플라본이 7.5배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검은콩 효능과 부작용

검정콩 하루 섭취량

콩 속 이소플라본 하루 권장 섭취량?

하루 콩 50g (종이컵 한컵)이면 하루 필요한 이소플라본(25mg)을 섭취 가능

* 반면 생콩이나 볶았을 때보다 콩을 삶거나 찌면 단백질 함량은 늘어납니다.

* 볶은 콩은 1주일 안에 먹는 게 좋습니다.

* 삶은 콩 양이 많을 경우 냉동시켜 필요한 만큼 꺼내 먹는게 좋습니다.

이상 몸에 좋은 검은콩 효능과 부작용, 서리태콩 효능, 검정콩 하루섭취량, 콩 이소플라본 함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검은콩 효능 10가지, 부작용

반응형

검은콩 효능

몸에 좋기로 유명한 검은콩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한방에서도 우수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은 흑태, 서리태, 서목태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은 물론 단백질과 식이섬유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적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은콩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효능

검은콩 먹는방법은 다양합니다. 간편하게는 검은콩 차, 검은콩 두유, 검은콩 가루, 검은콩 팩 등으로 쉽게 효능을 얻을 수 있는데요. 검은콩을 요리의 재료로 넣어 먹거나 검은콩 밥을 해 먹어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검은콩 두유 만드는 법도 간단합니다. 검은콩을 하루 정도 불려서 믹서기에 갈아준 뒤 냄비에 넣고 저어주면서 끓이면 됩니다. 단맛을 추가하려면 꿀을 넣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 볶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검은콩을 씻어서 30분 이상 불려준 뒤 15분 정도 볶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볶은 검은콩 효능은 검은콩의 영양 성분이 더욱 풍부해져서 효능이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검은콩 성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검은콩 칼로리는 100g당 405kcal입니다. 검은콩 100g에는 식이섬유가 17.1g, 단백질이 34.7g으로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슘 143mg, 칼륨 1237mg, 철분 8.6g, 인 516mg, 엽산 127㎍, 아연 2.7mg 등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B와 비타민E도 들어 있습니다. 검은콩 하루 섭취량은 4~5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검은콩효능

검은콩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항산화 작용과 다이어트 및 탈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검은콩은 일반콩보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고 탈모 예방에도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은 신장에도 좋은데요. 블랙푸드인 검은콩 검은깨 등의 효능은 보통 신장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그럼 검은콩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

1. 다이어트

검은콩효능 1 다이어트

검은콩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일반 콩에 비해 검은콩 다이어트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에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훌륭한 단백질이 풍부하며 식물성 지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검은콩효능 2 노화방지

검은콩은 노화 방지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일반 콩보다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몇 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도 노화를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탈모

검은콩효능 3 탈모

검은콩 효능은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검은콩을 섭취하는 것 자체가 탈모를 막아준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검은콩에 풍부한 단백질과 특히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고 탈모 방지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검은콩과 서리태 등의 효능은 탈모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해독

검은콩효능 4 해독

검은콩 효능은 해독과 노폐물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의 뛰어난 해독 작용은 예로부터 잘 알려져 왔는데요. 검은콩은 한방에서도 독을 제거하는 약재로 활용되어 왔으며 우리 몸에 쌓이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눈 건강

검은콩효능 5 눈건강

검은콩은 눈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전통적으로도 눈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을 증진해주고 회복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항암 작용

검은콩효능 6 항암작용

검은콩 효능은 항암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특히 뛰어난 항암 작용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어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장 건강

검은콩효능 7 장건강

검은콩 효능은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특히 위장보호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염증과 궤양을 억제해주어 위장 질환 예방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매우 풍부하여 검은콩 효능은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8. 심혈관 건강

검은콩효능 8 심혈관건강

검은콩은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혈관 건강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9. 항균 작용

검은콩효능 9 항균작용

검은콩 효능은 항균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인 델피니딘-3-글로코사이드 성분은 특히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식품 부패균 사카로미세르 세레비시아균에 대한 항균 작용이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10. 근육 발달

검은콩효능 10 근육발달

검은콩 효능은 근육 발달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운동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검은콩에는 류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단백질의 분해를 억제하고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검은콩효능

지금까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콩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검은콩부작용

검은콩 부작용 3가지

그럼 검은콩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검은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부작용이 큰 성분은 아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몸에 안 좋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대부분의 콩에는 미량의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검은콩도 마찬가지인데요. 퓨린이나 파이토헤나글루티닌 등의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3)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 복부팽만이나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은콩도 과다 섭취는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검은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탈모에 좋은 음식

https://mychickenfarm.tistory.com/85

반응형

검은콩 효능, 부작용, 영양 성분, 서리태 콩물과 콩국수 맛있게 만들기 : 그라디움

흔히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말을 합니다. 그만큼 단백질 함량이 많으니까요. 그래서 건강식품 목록에도 오르고, 그중에서도 검은콩(검정콩)의 인기가 높습니다. 그런데 검은콩(검정콩)을 사려고 찾아보면 헷갈리기도 합니다. 검은콩(검정콩), 흑대두, 흑태, 서리태, 서목태 – 같은듯 다른듯 이름이 많으니까요. 그래서 먼저 이 네 가지 이름을 알아봅니다.

검은콩은?

먼저 ‘검은콩’이라는 말은 어느 특정 콩을 지칭하는 이름이 아니라, 색이 검은 모든 콩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일반명사입니다. 노란색 꽃을 노란꽃, 하얀색 꽃을 하얀꽃이라 하는 것처럼, 껍질 색이 검은색인 모든 콩을 ‘검은콩’이라 하고, 한자로는 ‘흑대두(黑大豆)’라 합니다. 그러니까 검은콩(흑대두)는 껍질 색이 검은 색인 모든 콩을 가리키는 일반명사입니다.

그렇게 껍질 색이 검은색인 검은콩(흑대두)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흑태, 서리태, 서목태가 그것입니다. 이 셋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크기로 구별합니다. 셋을 놓고 보면 알이 가장 큰 것이 ‘흑태’이고, 그다음이 ‘서리태’, 그리고 가장 작은 것이 ‘서목태’입니다. 껍질 색이 검고 알이 팥처럼 작다면 서목태입니다. 모양이 마치 쥐의 눈처럼 생겨서 ‘쥐눈이콩’이라 부르고, 그 뜻을 그대로 한자로 옮겨 ‘서목태(鼠目太)’라 부르며, 한약재로 쓰이기에 ‘약콩’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서목태의 껍질을 벗기면 속은 연두색에 가까운 녹색입니다.

이제 ‘흑태’와 ‘서리태’ 둘이 남았는데, 이것은 껍질을 벗기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둘 다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껍질을 벗기면 ‘흑태’는 누런색이고, 서리태는 서목태처럼 연두색에 가까운 녹색입니다. ‘서리태’의 ‘서’자는 ‘서목태’처럼 ‘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늦가을에 ‘서리’를 맞고 나서 거두는 ‘콩’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랍니다.

세줄 요약 – 이렇게 구별하세요.

검은콩(검정콩, 흑대두)에는 흑태, 서리태, 서목태, 세 종류가 있습니다.

껍질 색이 검고 알이 팥처럼 작고 속이 녹색이면 서목태입니다. 껍질 색이 검고 알이 크다면 껍질을 벗겨보세요. 속이 녹색이면 서리태이고 노란색이면 흑태입니다.

요즘, 이 검은콩이 인기입니다. 바로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영양 성분과 그 효능 때문입니다. 오늘은 검은콩, 흑태, 서리태, 서목태의 영양 성분과 효능에 관해 알아봅니다.

영양 성분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콩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부르기도 하지요. 검은 콩도 예외가 아닙니다. 검은 콩 100g으로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3%를 섭취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생명체의 기본 구성 요소로, 세포의 성장과 유지 보수 등 수많은 작용으로 우리 몸의 성장과 건강을 도우며, 에너지원으로도 쓰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하며 우리 몸을 더욱 활기 있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육류에 많이 들어 있지만, 육류로 섭취할 때는 건강에 해로운 지방도 함께 섭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콩으로 섭취할 때는 오히려 건강에 좋은 지방산을 함께 섭취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콩은 대표적인 섬유질 식품 중 하나입니다. 콩 100g에 섬유질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0%가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비타민B군과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검은 콩 100g에 티아민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0%가 들어 있고, 리보플라빈은 11%, 니아신은 10%, 피리독신은 14%, 판토텐산은 9%가 들어 있고 엽산은 무려 약 110%가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세포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입니다. 검은콩에는 비타민K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검은콩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K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0%에 해당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쓰이는 비타민E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1%가 들어 있습니다.

지방산 함량이 많습니다.

검은 콩에는 우리 몸에서 오메가3 지방산으로 바뀌는 알파 리놀렌산 등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런 지방산은 다양한 작용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돕습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콩은 미네랄의 보고입니다. 검은콩 100g으로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를 섭취할 수 있고, 철분은 28%, 마그네슘은 43%, 인은 35%, 칼륨은 42%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24%, 구리는 42%, 망간은 53%를 섭취할 수 있고, 셀레늄은 5%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모두 우리 몸의 건강을 돕는 성분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콩류의 일반적인 영양 성분 함량은 비슷하지만, 검은콩에는 특별한 성분이 더 들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식물이 색소 성분인데, 우리 몸에서 질병을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와 싸우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은콩은 그 색이 보여주는 것처럼, 다른 콩류보다 델피니딘, 페튜니딘, 말비딘 같은 고농도 안토시아닌이 월등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검은콩의 항산화 성분 함량 수치는 (ORAC 밸류)는 8,494입니다. 참고로 블루베리의 수치는 4,669입니다.

검은콩 효능

1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검은 콩에는 심혈관 건강을 돕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콩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우리 몸에서 지질 대사를 돕고 콜레스테롤 안정을 도우며 염증을 낮추는 등 다양한 작용으로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콩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섬유질의 대표적인 작용 중 하나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는 것입니다. 게다가 검은 콩에는 우리 몸에서 오메가3 지방산으로 쓰이는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역시 콜레스테롤과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답니다.

콜레스테롤도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많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칩니다. 특히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타고 흐르다가 혈관 벽에 쌓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며 혈압을 올리고, 산화 과정에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검은 콩에는 심혈관 건강을 돕는 비타민 B6 (피리독신)과 비타민 B9 (엽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는답니다.

2 혈당 수치를 조절합니다.

연구 결과는 콩의 성분이 우리 몸에서 혈압은 물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검은 콩은 섬유질 함량이 많고 혈당 부하가 낮은 음식입니다. 검은 콩에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낮춰 건강을 돕습니다. 게다가 검은 콩은 혈당 수치 안정을 돕는 저혈당 부하 식품입니다. 이런 이유로 당뇨병과 관련된 식이요법에서 콩 섭취를 권하는 것이지요.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진행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은 3개월간 매일 콩 한 컵을 섭취하고, 다른 그룹은 매일 밀을 섭취한 결과, 콩을 섭취한 그룹이 밀을 섭취한 그룹보다 혈당량 수치가 더 낮아졌답니다.

3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습니다.

식이섬유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용성 섬유질의 작용 중 하나로,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지 않고 노폐물을 끌고 내려가 배설을 도우며, 장에서 장건강에 이로운 박테리아의 먹이로 쓰여 장 건강을 돕습니다. 이런 식품을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이라 하는데, 콩 역시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에 해당합니다. 요즘 프로바이오틱스 식품과 함께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요? 여기서 알아보세요.

4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검은 콩에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K 등 뼈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검은 콩 100g에서 섭취할 수 있는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2%에 해당하고, 마그네슘은 43%, 비타민K는 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에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 위험이 더 높답니다.

5 선천적 결손증을 예방합니다.

검은콩에는 가임기 여성에게 중요한 성분인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엽산의 다양한 효능 중 하나는 구개파열과 같은 태아의 선천적 결손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검은콩 100g에 들어 있는 엽산의 양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무려 110%에 해당합니다. 너무 많다고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비타민B군에 속한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이니까요. 우리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것은 몸에 저장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그래서 비타민B와 비타민C는 음식을 통해 꼭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입니다.

6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검은콩에는 마그네슘, 비타민B군 등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하는 작용은 무려 350여 가지라고 합니다. 비타민B군 역시 소화 작용과 신경계 건강, 피부 세포 건강, 호르몬 분비 등 신진대사 전반에 관여하는 비타민입니다. 검은콩에는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엽산 등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7 정신 건강을 돕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와 분노 조절을 돕고, 편두통을 완화하는 등 정신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엽산 역시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입니다.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8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검은콩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검은콩에는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음식물의 추가 섭취를 막을 뿐만 아니라,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건강한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낮추는 등 여러 효능도 있어서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9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검은콩에는 해독 작용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등 세포 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고 셀룰라이트도 줄입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도 염증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콩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등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검은콩은 다른 콩과는 달리 강력한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제의 건강상의 효능은 강력하고 다양합니다.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여 병든 세포를 고치고, 노화 작용에 대응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세포 손상에도 대응합니다. 악성 종양도 그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입니다.

검은콩 요리 레시피

검은콩으로 보이지만 껍질을 벗겨보면 연두색인 콩을 서리태라 하는데요. 흰색 콩보다 고소함도 더하고 색깔도 예뻐서 식욕을 돋우기도 합니다.

재료

서리태 두 컵, 소금 약간

서리태 콩물 만드는 법

서리태를 세시간정도 불려주세요. 불리다 보면 물이 부족해지니 넉넉하게 물을 부어주세요. 불린콩을 냄비에 붓고 물은 불린 콩이 잠기는 정도로 부어주세요. 중불에서 뚜껑을 덮고 끓어오르면 불을 꺼주시고 10분 정도 두세요. 뚜껑을 열고 끓이면 콩 비린내가 나고 너무 끓이면 고소함이 덜해요. 유리 뚜껑이 있는 냄비라면 끓어서 거품이 올라오는 것이 보일 거예요. 거품이 차올라 뚜껑에 닿을 듯 하면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이는 것처럼 기다리시면 훨씬 고소한 콩물을 기대할 수 있어요. 3번의 콩을 찬물에 담가 손으로 비벼주세요. 껍질이 벗겨지면서 위에 뜨는 콩 껍질을 물을 버리듯 따라내듯 여러 번 반복해주면 깨끗하게 껍질을 거를 수 있어요. 콩 껍질을 같이 갈면 색깔도 예쁘지 않을뿐더러 부드러움도 덜해요. 껍질을 벗긴 콩을 물5에 콩1 정도의 비율로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곱게 갈린 콩을 채에 걸러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고소한 서리태콩물 완성입니다.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물 대신 마시면 영양 만점 다이어트 식품이 완성됩니다.

서리태 콩국수 만드는법

삶은 국수에 걸러낸 콩 국물을 부어주시고 오이를 채 썰어 올려주세요.

얼음 조각 몇 개 넣어주시면, 무더운 한여름에 더위를 식힐 수 있는 별미가 되겠지요.

서리태콩 비지찌개

걸러낸 콩 건더기를 보통 비지라 합니다.

콩물은 콩물대로 이용하고 콩물을 거른 비지를 이용한 음식이에요.

신 배추김치에 돼지고기를 잘게 썰어 기름에 달달 볶아주세요. 물을 한 컵 부어 끓여주세요. 한소끔 끓으면 비지를 넣고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끓여주세요. 골고루 잘 저어주세요. 파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적당하게 해서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맛있는 서리태콩 비지찌개 완성이에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콩은 오랜 세월 우리 곁에 있는 작물로, 대체로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콩에는 퓨린, 파이토헤나글루티닌 등 독성 성분도 들어 있어서, 익혀 드셔야 합니다. 검은콩은 강낭콩에 비해 이런 성분이 적게 들어 있지만, 주의할 필요는 있답니다. 또한, 콩에 들어 있는 섬유질로 인해 소화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우리 몸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는 이소플라본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고, 섭취량에 따라 다릅니다. 과도한 섭취를 피하세요.

이 외에도 부작용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장기 복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으세요. 건강을 위한 선택이 건강을 해치면 안 되니까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참고 자료

검은콩효능 및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섭취법 알아보아요~!!

반응형

검은콩효능 및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섭취법 알아봅시다.

검은콩은 탈모와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다른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검은콩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검은콩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검은콩보관법”

검은콩은 용기에 산소가 통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생수 구입 후 물을 다 마시고 생수통 안쪽은 물기 없이 잘 말린 후 그 안에 넣어 보관하셔도 좋습니다. 생수의 입구가 좁으니 깔때기를 통하여 담으면 편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볶은 콩을 드실 때에는 콩을 잘 볶아 식힌 후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되, 일주일 안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의 종류가 정말 많고 다양한데, 종류별로 효능과 부작용이 다르니 검은콩을드실 때엔 검은콩효능과 검은콩부작용을 잘 확인 후 드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검은콩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효능”

첫 번째 –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안토시아닌”성분이 콜라겐을 촉진시켜주어 피부미용에 좋고, 그러므로 인하여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두 번째 – 탈모예방에 좋습니다.

검은콩의 효능으로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검은콩은 “블랙푸드”라고도 많이 불리며 파괴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 모발의 성장을 도와 탈모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탈모가 오기 전에 검은콩을 자주 섭취하신다면 탈모방지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한데요 모발의 건강에는 단백질이 좋기 때문에 모발건강에도 좋습니다.

세 번째 –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사포닌”성분이 혈관에 독소나 지방 등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주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 번째 – 두뇌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주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에도 좋으며,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섯 번째 – 눈 건강에 좋습니다.

검은콩은 눈의 피로를 줄여주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내 몸의 건강 나빠지기 전에 관리를 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요, 시력이 나빠지기 전에 검은콩을 자주 섭취하여 시력과 눈 건강을 지키시면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 항암작용에 좋습니다.

검은콩에는 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성분들이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일곱 번째 –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검은콩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도 많이들 알고 계신 부분이실 텐데요. 맞습니다. 검은콩은 100g에 414~421칼로리로 낮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검은콩은 동물성이 아닌 식물성이며 몸 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지방을 녹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만감도 높은 편 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식이조절을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을 삶아 식 전에 한 스푼 먼저 드신 후 식사를 하신다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 맞지 않은 식품이라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장기간 섭취 시 에는 꼭 나에게 잘 맞는 식품인지 부작용을 잘 확인 후에 드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권장섭취량을 잘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과다 섭취를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검은콩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부작용”

검은콩은 포만감이 높은 식품으로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검은콩의 하루 적당 섭취량은 30g에서 50g 정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그 사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10알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10알 정도로 밥에 넣어 드셔도 되며, 삶아서 드셔도, 볶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다만, 볶아서 드실 때에는 콩을 볶은 뒤 잘 식힌 후에 냉장 보관하시고 일주일 내로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은콩을 과다 섭취하실 경우 여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어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하루 적당 섭취량을 잘 지키시고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께는 좋지 않다고 하니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 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콩보관법, 검은콩효능, 검은콩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은 검은 콩 섭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섭취법”

– 삶아먹는 법

검은콩을 씻어내어 물에 하루정도 불립니다. 더운 여름에는 콩이 망가질 수 있으니 용기에 검은콩이 다 잠기도록 물을 부어 냉장고에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불린 콩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20분 정도 삻아주시면 되는데요. 20분 뒤 콩을 하나 드셔 보신 후 덜 익으셨다면 조금 더 익혀서 드시면 됩니다. 그리도 삶을 때 남은 물은 버리지 마시고 식혀서 냉장 보관하여 조금씩 시원하게 드시면 고소한 맛이나고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볶아먹는 법

위와 같이 검은콩을 씻어내어 물에 불린 후 살짝만 콩을 삶아줍니다. 살짝 삶은 콩을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조금씩 볶아주면 되는데요.

**이때 한 번에 콩을 볶으려 하지마시고 여러번에 걸쳐 볶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콩을 한번에 볶아 낼 경우, 또한 센 불에 볶을 경우 콩의 영양분이 파괴될 수 있으며 탈 수 있기 때문에 살짝 볶은 후 식히고 다시 볶고 이과정을 여러 번에 걸쳐서 볶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콩이 타지 않지 살짝 노란 부분들이 보일 때까지 볶고 식히고의 과정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다 볶은 콩은 식힌 후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일주일 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콩을 식히지 않고 용기에 담는다면 습기가 생겨 콩이 금방 망가지니 꼭 식힌 후 용기에 담아주세요!!

지금까지 검은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의 식품들은 부작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여 섭취하는 것이라면 꼭!! 부작용을 잘 확인 후에 섭취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독, 공감, 댓글 환영합니다~!!

반응형

검은콩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건강을 생각하며 음식을 먹는 웰빙라이프가 일상화 되면서 현대에서는 블랙푸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블랙푸드 중에서도 이를 대표하는 식품이 바로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은 우리가 알고있는 서리태를 말합니다. 서목태라고 해서 쥐눈이콩이나 약콩이라고 부르는 콩도 껍질이 검은색이라서 가끔 검정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은 쥐눈이콩, 약콩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서리태는 10월에 서리를 맞은 뒤에 수확을 해서 서리태라고 부를 정도로 서리태 효능이 뛰어난데,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파란색이라 속청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서리태 효능이 뛰어나지만, 서리태 먹는 방법에 따라서 서리태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니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검은콩 서리태 효능

서리태 효능

1. 체중 감량

요즘 현대인들은 검은콩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검은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 등이 많이 들어있어서 포만감이 높고 변비에 좋다는 게 서리태 효능으로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서리태 효능 중에서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고, 몸에 지방이 흡수되고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서리태 가루나 검은콩 두유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한 끼 식사로도 아주 좋습니다.

2. 탈모예방

서리태 효능으로 잘 알라져 있는 탈모방지 및 모발성장 효과가 있는데, 서리태에는 베타시스테롤, 아미노산, 시스테인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모발을 탄력있게 만들어주고, 모근을 강화해줘서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도와줘서 머리카락에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탈모와 흰머리 발생, 두피 건강에도 서리태 효능이 뛰어납니다.

3. 암 예방

서리태에는 짙은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일반 콩보다 약 4배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고, 안토시아닌은 암 유발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뛰어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 서리태 효능이 좋습니다. 또한 서리태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에 영향을 미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시켜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노화 예방

서리태 효능과 성분 중에는 노화를 예방해주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노화 예방에 좋은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이 성분이 몸 속에 들어오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화되는 세포들의 재생을 도와주며,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본초강목, 동의보감 등 우리 옛날 의학서적, 한의학 서적에도 자세하게 효능이 나열되어 있을 정도로 서리태 효능이 좋습니다.

5. 혈관 건강

서리태 효능으로 레시틴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없애줘서 혈액을 맑게해주고,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서리태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관건강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6. 변비 개선

서리태가 가지고 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줘서 변비개선 외에도 체내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서리태 효능 중에서 이소플라본 성분은 장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변비나 숙변으로 고생하신다면, 서리태을 꾸준하게 섭취해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7. 피부 미용

서리태가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피부 미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제로 세포의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세포는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활성 산소를 내뿜는데, 이 활성 산소는 산화반응을 일으켜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피부 노화를 억제시켜주고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서 두피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서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8. 갱년기 완화 효과

보통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서 갱년기를 겪게 되는데, 이 때에는 안면홍조나 불면증 및 불안감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서 안면홍조와 피로감, 그리고 불안감 같은 다양한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서리태 부작용 그리고 서리태 먹는 방법

서리태는 고칼로리 식품이라서, 신장이 건강하지 않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속 쓰림 및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서리태는 보통 잡곡밥이나 콩떡, 흑두부, 검은콩국수 국물, 청국장 등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우리가 손쉽게 구해서 섭취할 수 있는 서리태를 꾸준히 섭취해서 건강에 좋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검은 콩 부작용

다음은 Bing에서 검은 콩 부작용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 검은콩
  • 콩삶기
  • 콩볶이
  • 콩불리기
  • 콩간식
  • 쥐눈이콩
  • 서리태
  • 검정콩
  • 약콩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YouTube에서 검은 콩 부작용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검은콩 좋다고 막 많이 먹어도 될까? 안심하고 먹는 가장 좋은 방법 | 검은 콩 부작용,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