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 먹는 방법 |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상위 66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엄나무 먹는 방법 –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조경과구들장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0,763회 및 좋아요 32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엄나무 줄기의 가지나 껍질 20그램(1일량)에 물 1리터를 넣고 약불로 은근히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일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한다. 또한 입안에 염증이 있는 경우 엄나무 껍질 달인 물로 하루 5~6차례 입안을 헹구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Table of Contents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두릅나무 순을 참두릅이라고 하고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며 가시는 바늘같이 날카롭습니다
울릉도에서는 엉개나물이라고 부르며 음나무를 부르는 이름은 지역맏가 다를정도로 많다

안녕하십니까
팔공산조경과구들장입니다.
시청하시기전에 구독과 조아요 눌러 주시면 더 좋은 컨텐츠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음나무를 잘라서 손질하는 것을 보여주며 음나무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새싹부터 가지까지 버릴 것 없는 음나무만큼 부르는 이름이 다양한 것도 없다.
두릅나무 새순을 참두릅이라고 하는데 반해 음나무 새순은 개두릅이라고 한다.

보통 사람들은 음나무 순과 두릅나무 순을 구분을 잘 못하는 것 같다.
참두릅보다 개두릅이 씁쓰레한 맛이 독특하고 맛있다고 한다.
씁쓸한 맛과 향이 개두릅만큼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산나물도 없을 것 같다.
쓴맛이 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 다 먹고 나면 입안이 개운해진다.
날카로운 가시 때문인데, 한자로 자동이라고 부르듯이 가시의 날카로움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음나무는 가지를 잘라내면 그 자리에 가시가 더욱 크고 촘촘히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그것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다.
산에서 가시가 유난히 많은 나무는 새순을 따지 말고 그냥 가만히 놔두는 게 좋다.
봄마다 새순을 채취하는 바람에 날카로운 가시로 접근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예로부터 집 안에 귀신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대문이나 방문 위에 걸어두었던 것도 바로 음나무 가지다.
또 집 마당이나 마을 입구에 음나무를 심기도 했다.
품위 있는 한옥 정원에는 음나무가 어김없이 자리를 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두 나쁜 귀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방어하기 위해서다.
무당이 귀신을 물리치기 위해 굿을 할 때도 음나무를 사용했다.
이처럼 음나무는 재앙을 막아 주고 만복이 깃들게 하는 길상목이다.
영양·효능
가지는 물론 뿌리도 약재로 이용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강장·해열·요통·신장병·당뇨병·피로 회복 등에 효능이 있다.
속껍질 달인 물은 신경통에, 또 나뭇가지를 닭과 함께 가마솥에 넣고 푹 고은 음나무 백숙은 관절염이나 요통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가지와 껍질은 한약재 또는 고기를 요리할 때 이용한다.
민간에서는 음나무 가지를 삶아 그 물로 식혜나 차를 만들어 마시면 신경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채취·수확
새순은 4~5월에 잎이 피기 전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
엄나무줄기는 닭백숙같은데 넣어주면 냄새를 잡아준다.
만드는 법
1. 음나무순(개두릅)1kg, 간장 ,식초,물 250 ㎖, 설탕 200㎖를 준비한다.
2. 음나무순을 다듬은 후, 끓는 물에 뿌리부터 넣어 데친다.
※ 데친 음나무순을 그대로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음나무 숙회가 된다.
3. 데친 음나무 순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간장과 식초, 물, 설탕을 각각 1:1:1:0.8 비율로 넣고 끓여서 식힌다.
5. 데친 음나무순에 식힌 간장물을 붓는다.
6. 실온에 반나절이상 두었다가 냉장고에서 2~3일 숙성시킨 후 먹는다.
※ 실온서 숙성시킬 때 무거운 것을 올려두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팔공산조경과 구들장이였습니다.
구독과 조아요 눌러 주시면 더 좋은 컨텐츠로 보답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시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엄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엄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 · 엄나무는 가지, 뿌리, 잎을 모두 먹는 좋은 것이다. · 잎은 봄에 새순이 올라오면 따서 여러가지 형태로 먹을 수 있다. · 가지는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9/2021

View: 6188

엄나무 효능, 부작용, 엄나무 먹는 방법 – Daily Information

엄나무는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 1.5~2리터에 깨끗이 씻어 말린 엄나무 30~50g을 넣습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오래 끓여 …

+ 여기에 보기

Source: panight.tistory.com

Date Published: 3/6/2022

View: 649

엄나무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 법

엄나무는 새순을 살짝 데친 후 나물로 무쳐 먹거나 장아찌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잎이나 속껍질은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기름을 내어 냉수에 타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well-being-action.com

Date Published: 7/14/2022

View: 5239

[엄나무순] 엄나무순 맛있게 먹는 방법 5섯가지 – 경빈마마

[엄나무순] 엄나무순 맛있게 먹는 방법 5섯가지 · 엄나무순 된장 나물 · 간장과 들기름 약간의 마늘만 넣고 버무린 엄나무 순 나물입니다. · 간장과 식초 …

+ 여기에 보기

Source: mamanim.tistory.com

Date Published: 12/24/2021

View: 9258

엄나무차 놀라운 효능 5가지 및 복용법 총정리 – 김군의 건강정보

엄나무는 5가지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엄나무 식혜; 엄나무차; 엄나무 물김치; 엄나무주; 엄나무기름. 엄나무는 특히 엄나무잎을 달인 차와 엄나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imshealth.tistory.com

Date Published: 8/16/2021

View: 5012

엄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팁! – 시간절약 3분 정보!

엄나무를 잘 씻어서 말려주신 다음에 프라이펜에 살짝 볶아 주시고 센불로 물과 함께 끓여 주시면 됩니다. 여러번 우려서 드셔도 맛과 영양이 빠져 나가지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imiji.tistory.com

Date Published: 12/15/2022

View: 9468

엄나무(개두릅)의 효능과 복용방법 – 다음블로그

엄나무순은 독성은 전혀 없고 약성이 높기 때문에 봄에 돋아나는 새순을 굳어지기 전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낸 후에 찬물에 담구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4/30/2022

View: 971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엄나무 먹는 방법

  • Author: 조경과구들장
  • Views: 조회수 10,763회
  • Likes: 좋아요 321개
  • Date Published: 2020. 1. 1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NL6-pZDyzQ

엄나무 먹는 법과 부작용

​엄나무 달여 먹는 법

▶ 엄나무 줄기의 가지나 껍질 20그램(1일량)에 물 1리터를 넣고 약불로 은근히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일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한다. 또한 입안에 염증이 있는 경우 엄나무 껍질 달인 물로 하루 5~6차례 입안을 헹구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엄나무 건조한 뿌리 15그램(1일량)에 물 1리터를 넣고 약불로 은근히 물이 반으로 줄도록 달여 1일 3회 매일 식사 후에 복용한다.

▶ 엄나무 껍질 1~1.5kg에 물 5 되를 붓고 물이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한 번에 15~20㎖씩 하루 세 번 밥 먹을 때 같이 복용하면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에 좋다고 하며, 3~4개월 꾸준히 복용하면 웬만한 간질환은 낫는다고 한다.

▶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갑자기 목이 뻣뻣하고 잘 움직여지지 않을 때, 다리가 퉁퉁 붓고 아플 때, 허리가 끊어지듯이 몹시 아플 때, 관절이나 근육이 아플 때도 엄나무를 달여 먹는데 엄나무가 진통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한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에 문제가 생기면 엄나무 달인 물을 바르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엄나무를 오래 복용하면 신장 기능과 간장 기능이 튼튼해지고 당뇨병, 신경통, 관절염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엄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

엄나무 효능과 먹는 방법

 엄나무는 가지, 뿌리, 잎을 모두 먹는 좋은 것이다.

잎은 봄에 새순이 올라오면 따서 여러가지 형태로 먹을 수 있다.

가지는 지온이 올라가 뿌리가 활동을 하기 전…즉 물이 오르기 전에 채취를 하면 좋다.

지금도 늦지는 않은 시기…기온은 매년 변덕이 아주 심한 것 같은데…년간 지온은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밭 가장자리에 심어 놓은 것을…가지치기 할 겸…가지를 좀 잘라왔다.

가시가 정말 엄하고, 찔리면 많이 아프다….조심해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엄나무 가지 준비

큰 가지를 자른 후,

10~15cm 정도로 토막을 낸다 (짧을수록 쪼개기가 쉽다)

그리고 얇게 쪼개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다…

엄나무 효능은

어깨, 허리, 무릎의 관절질환에 좋다고 한다

피부 가려움증이나 진물에 좋다 (습진이나 옴치료)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좋다고 한다.

적색이나 백색의 변을 보는 이질과 토하는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함

간 건강에 좋다고 한다. (간 해독, 손상된 간세포 회복, 몸속의 독소 배출, 술 해독, 간염이나 간암, 간경화 등을 예방… 과장일까)

저림증에 좋다고 한다…관절의 부종 같이 막힌 부분을 뚫어 준다고…​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개선…이것을 그냥 어디나 따라 다니는 효능 같습니다…

엄나무를 먹는 법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닭, 오리 등과 같이 넣고 푹 고아서 먹는다.

달여서 물로 먹는다 (첨에 쎈 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로 반정도 줄어들 때까지…그리고 냉장고에 보관해서…)

약 달여 주는 곳에 갔다가 주고…봉지에 넣어서 먹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다. (엄나무 + 닭발 + 우슬 + …)

술을 담가서 먹는 방법이 있다.

이번에 먹으려고 준비한 엄나무 가지…

엄나무 순의 위용…멋입습니다.

엄나무 효능, 부작용, 엄나무 먹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엄나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엄나무는 두릅나무과의 낙엽 교목으로 음나무, 개두릅 나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엄나무하면 무시무시한 가시를 먼저 떠올릴 수 있는데, 생김새와는 다르게 이 나무에는 독성이 없으며, 가시도 어린 나무에만 있고 자라면 떨어져 없어진다고 합니다. 흔히 가시가 많은 두릅나무과 식물들이 염증을 없애는 작용과 항암 작용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동의보감에서 엄나무는 허리와 다리를 쓰지 못하고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며, 이질, 곽란, 옴, 버짐, 눈에 핏발이 서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엄나무 효능, 부작용, 엄나무 먹는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 효능

1. 관절 건강 개선

엄나무의 대표적인 효능은 관절 건강을 개선 시키는 것입니다. 엄나무는 루틴, 사포닌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관절의 염증을 완화하고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팔, 다리, 허리 등에 통증이 있거나 저림 증상이 있을 때에는 엄나무가 자주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2. 당뇨 개선

엄나무에 함유된 헤더라제닌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엄나무 잎과 껍질을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당 수치를 효율적으로 낮추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매실 효능, 부작용, 독 제거 방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오디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8 – [건강, 다이어트] – 토마토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7 – [건강, 다이어트] – 부추 효능, 부작용, 먹는법

3. 간 기능 개선

간은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곳입니다. 현대인들은 잦은 음주,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으로 간에 무리가 발생하여 간의 기능이 약해져 있는데요. 이러한 간 기능 저하는 만성 피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엄나무의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 세포의 회복을 돕고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가능을하여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엄나무를 꾸준히 복용하면 간염, 간경화, 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기관지 건강 개선

엄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만성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멎게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기관 지 내의 염증을 제거하여 천식이나 편도선염 같은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피부질환 개선

엄나무의 사포닌 성분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이 있을 때 엄나무를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 부작용

엄나무는 독성이 거의 없어 복용하는데 특별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차갑고 매운 성질 때문에 설사를 자주 하거나 아랫배가 찬 분들이 과다 복용하면 복통, 설사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 먹는 방법

엄나무는 차로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 1.5~2리터에 깨끗이 씻어 말린 엄나무 30~50g을 넣습니다. 처음에는 센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오래 끓여 진하게 우려내면 됩니다. 끓인 물은 냉장보관하며 물 대신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엄나무순은 개두릅이라고 하여 무침으로 먹습니다. 쌉싸름하지만 고소한 맛이 일품인 나물로 제철인 봄에 먹으면 입맛을 돋우는데 좋습니다.

지금까지 엄나무 효능, 부작용, 엄나무 먹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020/09/22 – [건강, 다이어트] – 오미자 효능, 부작용

2020/09/21 – [건강, 다이어트] –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요리법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작두콩차 효능, 부작용, 작두콩차 끓이는법

2020/09/20 – [건강, 다이어트] –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2020/09/19 – [건강, 다이어트] – 도라지 효능, 부작용

반응형

[엄나무순] 엄나무순 맛있게 먹는 방법 5섯가지

경빈마마 입니다.좋아하세요?오늘은나물입니다. 일명이라고도 부릅니다.한방재료로 쓰일만큼 약효가 뛰어난 나무로 그 순을 나물로 또는 생으로 먹으면여러가지로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두릅과 먹는 방법이 비슷하여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닌데 새댁들은 고향에서 시어른이나친정어머니가 보내주어도 제대로 못 먹을때도 많습니다.그럴땐 제일 만만한게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게 좋습니다.그것도 어려우면 밀가루 반죽에 소금간만 하고 전으로 부쳐 먹어도 그 맛 또한 일품입니다.더 독특하게 먹고 싶다면 삼겹살 구워 고기 쌈을 싸먹어도 그 맛이 일품입니다.요즘은 곰취 두릅 취나물 머위나물등 봄나물이 풍성한 계절입니다.이때 나오는 모든 나물은 몸에 좋은 보약이라 생각하고 많이 챙겨드시기 바랍니다.쌉싸롬한 맛이 입맛을 돋구게 할 뿐 아니라 나른한 몸을 기운나게 할 겁니다.엄나무 순으로 만든 5섯가지 엄나무 순 반찬들입니다.입맛에 맞게 취향에 맞게 만들어 드시면 되겠죠?

엄나무순 된장 나물쌈된장과 들기름 마늘약간 이 3가지 양념으로만 버무렸어요.

간장과 들기름 약간의 마늘만 넣고 버무린 엄나무 순 나물입니다.깔끔한 맛입니다.쌉싸롬한 맛은 엄나무 순 나물의 매력이죠!

간장과 식초 설탕 물을 희석하여 입맛에 맞게 가감을 하여 끓여 식힌 후 담근 엄나무 순 장아찌!두고 두고 먹을수 있어 좋습니다.

가장 만만하게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고소하면서도 쓴맛이 약간 가시게 하는 엄나무 전 입니다.간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녹색나물 산야초 엄나무 순 입니다.

얇은 모시위에 엄나무 순 편지지를 꾸며봅니다.^^

혼자서는 외로워! ^^ 아가야 엄나무 순을 하나 더 놓아봅니다.

엄나무 순 잎은 7장입니다.이 7장 잎이 주는 특별한 맛 경험해 보세요.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준 뒤

간장과 들기름 마늘

쌈된장과 들기름 마늘로 무치면

간단하고 맛있는 엄나무 순 나물이 됩니다.

엄나무 순 줄기를 반만 잘라주고 밀가루 반죽에 소금간만 약간 해준 뒤 앞뒤로 밀가루 반죽옷을 적셔달군 팬에 앞 뒤로 부쳐 줍니다.

이렇게 고소한 엄나무 순 전이 되었습니다.

초고추장 엄나무 순 나물은 출출할때 술 좋아하시는 분들 막걸리 안주로도 좋겠죠?

두고 두고 먹을수 있는 엄나무 순 간장 장아찌!

까꿍 ^.~* 반갑습니다.

경빈엄마 글에 추천 한 방 꾹!

눌러주시면 복 많이 받으실겁니다.^.~

엄나무 순이 제철입니다.재래 시장에 나가면 할머니들이 많이 가지고 나오셔서 파실겁니다.조리해먹는 방법도 물어보시면이렇게 저렇게 해 먹으면 좋다~~라고 말씀도 해주실겁니다.입맛 없는 나른한 봄 날 쌉싸롬한 엄나무 순 나물로 건강한 밥상 한 번 차려보세요.대한민국 밥상을 위하여 홧팅입니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저작자표시

엄나무차 놀라운 효능 5가지 및 복용법 총정리

엄나무는 나이가 들수록 유순해지며 귀신을 쫓는 나무라 해서 ‘신목’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엄나무는 한방에서 유용한 약재로도 쓰입니다. 동의보감에는 허리와 다리에 좋고, 중풍 예방 효과도 있다고 쓰여있습니다. 이외에 만성 위염, 근육마비, 타박상, 요통, 신경통 및 관절염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엄나무는 나무 두릅과에 속하며 개두릅과 개두릅나무라고도 합니다. 가시가 많아 직접 손으로 만지기 힘들어서 엄나무라고 불렸습니다. 독은 없으며 염증 질환에 탁월해서 중요 약재로 쓰였습니다.

엄나무 효능 5가지

1. 항염 효과

엄나무는 사포닌과 칼로톡신 성분이 풍부해서 관절염 및 여러 염증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들은 류머티즘 관절염 환자에게 특히 도움이 되며, 관절염으로 인한 신경통 및 근육통을 완화시켜줍니다.

엄나무-세로사진

어깨, 허리, 무릎 등 관절 부분에 통증이 심하다면 꼭 엄나무 차를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피부 건강

엄나무는 여드름, 아토피, 부종, 종기 등 염증성 질환에 좋아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적이게 해 줍니다. 엄나무를 달려 복용하거나 기름으로 만들어 피부에 발라주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3. 당뇨병 예방

엄나무의 헤더라제닌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포도당 분비를 조절시킵니다. 인슐린의 부족으로 인한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병에 좋습니다.

엄나무는 잎과 껍질을 달려서 차로 마시면 혈당 수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엄나무차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먹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4. 혈관 건강

엄나무의 사포닌 성분은 모세혈관 강화 및 혈압 조절로 인해 심근 경색, 동맥 경화, 고혈압 예방해줍니다. 사포닌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중지질의 산화를 막아줘 심장 및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5. 기관지 질환

엄나무의 사포닌은 혈관 건강뿐 아니라 기관지 질환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기침, 가래와 같은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감염성 질화에도 좋습니다. 독감과 감기 발병률을 낮춰주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엄나무 복용법

→엄나무는 5가지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엄나무 식혜

엄나무차

엄나무 물김치

엄나무주

엄나무기름

엄나무는 특히 엄나무잎을 달인 차와 엄나무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해서 구입하는데도 부담이 없습니다.

엄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팁!

엄나무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팁!

간기능 개선에 도움

가장많이 생각 하시는게 간과 관련되어진 내용 인데요 숙취 음료로도 맣이 쓰이고 있지요 엄나무에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간의 부족한 성분을 보충하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간염을 비롯한 간 기능에 있으신 분들이 많이 찾고 계신데요. 효능을 더 보시려면 엄나무 껍질 말린것을 드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스트레스 개선 효과

최근 코로나등 직장문제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신걸로 알고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는 분 일수록 칼륨 성분이 몸에서 빨리 빠져 나가게 되는데 이 성분이 몸에서 줄어들게 되면 스트레스 요인이 다시 쌓이게되는데 엄나무 차를 마시게 되면 칼륨의 체내 방출을 막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 완화

각종 떨림 증상과 불안감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중요 요소 중에는 피를 맑게 정화하고 뇌의 산소 공급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감정의 안정과 기분을 좋아지게 만드는 역할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질환 효과와 개선

피부의 각종 염증 치료와 여드름 또는 종기와 아토피 증상의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엄나무 기름을 이용하여서 피부질환이 있는 환부에 발라 주시면 좋습니다.

중풍 개선 효과

동의보감의 내용에 따르면 엄나무 차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경우 중풍의 개선효과와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과 발이 저릴때

손과 발이 뻐근하실때나 저릴때 혹은 떨릴때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엄나무 차를 복용하시면 예방과 치료에 도음을 줍니다.

당뇨개선

헤더제닌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져 있기 때문에 이 성분이 몸 안에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혹시 당뇨로 인하여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엄나무의 잎이나 껍질을 차로 이용하시어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부작용

엄나무의 경우에는 상당히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수족 냉증을 겪고 계시는 분이나 감기에 잘 걸리시거나 면역력이 약해져 있으신 경우에는 복용을 삼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먹는법

엄나무를 잘 씻어서 말려주신 다음에 프라이펜에 살짝 볶아 주시고 센불로 물과 함께 끓여 주시면 됩니다. 여러번 우려서 드셔도 맛과 영양이 빠져 나가지 않습니다. 변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슷한 성질의 재료들!~

mimiji.tistory.com/30

mimiji.tistory.com/28

mimiji.tistory.com/26

반응형

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엄나무(개두릅) 효능과 복용방법♣

엄나무는 녹음이 짙은 정자목인데 해동목이나 차주목으로 불리며 일부 지방에서는 개두릅으로도 불리고있다. 귀신쫓고 액을 막아주는 나무로 알려지며 신목으로 받들며 방문위나 대문밖에 걸어두는 가정의 액막이용 으로 이용해왔다. 지금은 그렇한 가정이 사라지고 없지만 10여년 전만 하드라도 간혹 접할수있는 풍속이었다. 엄나무를 마을주위나 집주변에심으면 귀신이 피해가고 병마도 범접치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엄두릅나무는 맛은 쓰고 아리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특한 강한향을 가지고 있는데 향이 너무 진하여 현대의 젊은 층에서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고 있으나. 장,노년기의 세대에서는 강한 향수를 느낄수있는 기호 식품이다. 강한 향 때문에 식용으로 이용할때에는 생채로는 식용하기가 거북스럽고 삶아 데치는 과정에서 쓰고 아린맛이 약간 소멸되고 그래도 진하다면 하루 정도 우려낸 다음 식용으로 이용한다.

엄나무순은 독성은 전혀 없고 약성이 높기 때문에 봄에 돋아나는 새순을 굳어지기 전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낸 후에 찬물에 담구어 맛을 순하게 만들어 무침나물로 이용하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드시면 술안주로서도 좋고 반찬으로도 매우 좋다.

꼬득꼬득 하고 사각거리는 감촉과 쌉사름한 맛과 진한향이 나른하고 시들한 입맛을 그냥 한방에 확 돌아오게 한다. 튀김가루나 밀가루를 입혀서 튀김으로도 좋으며 고기먹을때 쌈채소로도 일품이다 . 입맛이 없을때에는 밥을 지을 때에 밥 뜸 돌리는 시간에 어린순을 잘게 썰어서 밥위에 뿌려 야간 익힌 다음 참기름 양념장에 비벼 먹으면 그맛 또한 일품이다.

너무 많이 자란 순은 쓰고 아리고 향이 너무 진하여 차칫 먹기가 힘들수도 있다. 약간 크고 부드러운 잎순은 끓는물에 조금 오래 데쳐서 물에 오래담궈 두고 쓴맛을 우려내고 쌈의 재료로 이용하는것도 맛을 즐길수 있는 방법이다. 가시가 많이 달린 나무 줄기는 옻닭의 옻나무 대용으로 이용하고 나무를 달인물로 보익용 식혜를 만들어 먹고 잎으로는 차로도 이용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강장 해열 요통 신장병 당뇨병 피로회복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엄나무는 항산화물질의 약리활성 효과가 대단히 높은 식품이다. 엄나무순도 데친 상태로 냉동 보관하며 연중 언제라도 그맛을 나물이나 쌈으로 즐길수가 있다.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 초기…

엄나무 잎 차를 반 컵씩 하루에 3번, 3개월 정도 마시면 효과가 매우 크다는 사례도 여러 자료에서도 찿아 볼 수 있다. “동의보감” 에는 “허리와 다리를 쓰지 못하고 마비되는 것을 예발한다. 이질, 곽란이나, 옴, 버짐, 눈에 핏발 서는 것 등을 치료하며, 중풍을 없앤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여름 더위에 높아지는 혈압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참두릅과 개두릅의 차이

참두릅 이라고 부르는 나무에서 따는 나무두릅과, 땅에서 나무처럼 크는 땅 두릅이 있으며, 개두릅이라고 불리는 음나무(엄나무) 순이 있다. 나무두릅(참두릅)은 보통 한 나무에 하나씩 달리며 두릅을 따고 난 뒤 다시 열리는 두릅을 음두릅라 한다. 또 땅에서 나는 땅두릅은 4월 하순쯤에 열리고 나무에 달리는 나무두릅(참두릅)은 날씨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으나 대개 5월초에 열린다.

참두릅이라 불리는 자연산 나무 두릅은 주로 강원도 쪽에서 많이 나는데 채취량도 적고 또 채취하는 시기도 짧거니와 높은 산에 나며 가시에 찔리고 채취하기가 만만치 않다. 그래서 요즘은 가지를 잘라다가 하우스에 꽂아 온상 재배하는 농가가 늘고 있고 농촌수입으로는 괜찮은 편이기도 하다. 두릅이 비싸다 보니 중국산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데 중국산은 값이 싸긴 하나 향이 없고 또 대개 소금에 절여오기 때문에 맛이 없다.

마트나 대형 매장에서 3월~4월초에 나오는 손가락 마디만한, 나무에 꽂아 나오는 두릅은 재배두릅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음나무(엄나무)순 이라고 하는 개두릅은 재배두릅이 없다. 나무가 커서 하우스에 재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음나무(엄나무)순은 향이 훨씬 강하고 약효가 좋다고 하여 강원도 사람들은 참두릅 보다는 개두릅을 제일로 친다. 재배가 되지 않아 시중에 없고 시중에 없으니 구할 수 없었던 개두릅은 이제 서울 사람들도 차츰 그 맛을 알게 되어 시골에 미리 부탁해 구하는 사람들이 늘게 되었고 그 때문에 가격도 많이 올랐다. 한마디로 두릅은 산나물의 황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릅은 목두채 또는 문두채로 불리는데, 나무 머리 꼭대기에 나는 나물이므로 목두채라 하고 문두채의 “문”자는 입술 문(吻)자로 너무 맛있는 나물이라 두말할 필요가 없으니 입을 꼭 다물라는 뜻으로 유추해 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두릅은 강정 작용을 하며 특히 당뇨에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탁월한 효과를 낸다고 한다.

두릅나무 껍질을 한방에서는 총목피라고 하는데 신경통과 고혈압에도 좋다고 하며 한방에서는 감기초기와 신경통, 관절염에 뿐만 아니라 신경을 안정시켜 불안, 초조, 우울증도 없애고 또한 독특한 향기와 쓴맛은 식욕을 향상시키므로 입맛 없고 나른한 봄에 하나님께서 때를 따라 우리에게 음식과 약을 겸하여 주시는 건강식이라 할수 있다. 두릅에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엄나무순(개두릅) 먹는법(복용법)

1.엄나무순(개두릅) 볶음

1. 끓는 물에 엄나무 순을 살짝 데친다.

2. 물기를 꼭 짠 후, 후라이팬에 볶아낸다. (소금, 마늘, 통깨, 참기름, 집간장 아주 약간.. )

(간은 소금으로 거의 하고 이 외 다른 양념을 넣지 않는 것이 더 깔끔한 맛이 난다)

2.엄나무순 김치

엄나무순이 약간 쓰면 생김치 일때 보다 삭아서 맛이 든 후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재료 : 엄나무순800g, 소금약간, 고춧가루1큰술, 집간장1큰술, 찹쌀풀(찹쌀가루2큰술,물4컵, 소금2큰술)

① 엄나무순은 연한 것으로 준비해서 밑둥 부분을 깨끗하게 손질해서 씻는다.

② 깨끗하게 준비한 엄나무순을 소금물에 살짝 절였다 건진다.

③ 찹쌀가루에 물을 섞어서 묽게 찹쌀풀을 쑨다.

④ 찹쌀풀이 한김 나가면 고춧가루, 집간장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⑤ 준비한 양념장에 물기 뺀 엄나무순을 넣고 버무린다.

3.엄나무 잎차

잎을 채취하여 행군 다음 물기를 없애고 잘게 썰어 뜨거운 솥에 덖어 말리는 과정으로 차의 재료를 만든다. 말린잎 2g을 포트에 넣고, 뜨거운 물 150cc를 붓고 2분정도 우려낸 후 마신다. 또한 가시많은 엄나무 가지 100g을 씻은 후 물 1.5리터를 붓고, 은근한 불에 한시간 정도 달이면 담황색의 차색과 은근한 향기가 입맛이 까다로운 사람들도 좋아한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물처럼 마시면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http://blog.daum.net/sansam33

키워드에 대한 정보 엄나무 먹는 방법

다음은 Bing에서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 음나무
  • 기계톱
  • 전기톱
  • 계양전기톱
  • 엔진톱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YouTube에서 엄나무 먹는 방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음나무는 영어로 Kalopanax pictus 이며 음나무 순은 개두릅이라하는데 손질하는 것과 먹는방법 효능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 엄나무 먹는 방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