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 동기 |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상위 149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대학원 진학 동기 –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박정혁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76,843회 및 좋아요 2,74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영상을 제작하는데 힘이 됩니다.
現) 업클래스 대표 (작가, 기업 강사, 커리어 컨설턴트)
前) 한국개발연구원 (KDI) 거시금융경제연구부 연구원
* 현재 여러 사정으로 질문에 대한 무료 상담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양해를 구합니다. 대학원 진학과 관련해서 박정혁 대표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유료 상담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유료)
https://blog.naver.com/upclass2012/221904911964
Copyrightⓒ2020 박정혁 All rights reserved.
#대학원학업계획서, #대학원연구계획서,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교육대학원연구계획서, #교육대학원학업계획서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대학원진학동기 – 전국대학원

대학원 입학준비. 대학원 진학동기. 인간은 무엇 때문에 살고 있는가 하는 것이 인간에게 근본문제인 것과 같이, 대학원 진학목적은 대학원 입학에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gradmap.co.kr

Date Published: 1/14/2021

View: 4913

김이경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입학홈페이지

진학을 결심한 이후, 학업계획서 작성을 준비하였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많았고, 연구하고 싶었던 주제에 대해 작성하고, 학업기간 동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적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gradschool.skku.edu

Date Published: 3/26/2022

View: 157

대학원에 가고 싶은 이유 (진학동기) – 눈곰일기

제가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된 순간부터 어떻게 공부하며 진학을 준비했는지, 그리고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 합격하기 위해 준비한 자료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ysnowbear.tistory.com

Date Published: 4/17/2021

View: 6793

01. 대학원 진학 동기 – 대한민국 No.1 평생교육 플랫폼 셀학

1. 대학원 진학 동기- 인간은 무엇 때문에 살고 있는가 하는 것이 인간에게 근본적인 문제인 것과 같이, 대학원 진학목적은 대학원 입학에 있어서 …

+ 더 읽기

Source: selhak.com

Date Published: 2/9/2021

View: 5420

학업계획서 예시 – 네이버 블로그

Ⅱ. 대학원입학 학업계획서 BEST 예문.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1. (1) 자기소개와 진학동기.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12/22/2021

View: 3432

핵심 연구계획서(자기소개, 지원동기) 작성법

대략적으로 대학원 연구(학업)계획서의. 양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빈 공간안에 세 가지 항목(자기소개, 지원동기)등의 내용을.

+ 여기에 보기

Source: candyz.tistory.com

Date Published: 11/18/2021

View: 1544

[대학원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 탑티어

대학원을 진학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학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분량은 얼마나 되어야하는지 걱정이 많으십니다.이에, 첨삭 전문가 탑티어가 …

+ 여기에 표시

Source: top-tier.co.kr

Date Published: 12/11/2022

View: 1658

대학원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 브런치

대학원 지원을 취업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연구계획서 or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는 취업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취업 준비할 …

+ 여기에 보기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10/24/2022

View: 1210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대학원 진학 동기

  • Author: 박정혁
  • Views: 조회수 76,843회
  • Likes: 좋아요 2,744개
  • Date Published: 2020. 3.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7bGIr0EegTQ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입학홈페이지

제가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했던 동기는 호기심이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하고 알아가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썩 잘했던 것은 아닙니다. 공부를 하면서 여러 질문이 생기고 이에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저에게는 즐거웠습니다. 그 중 생명 현상은 저의 모든 관심을 붙잡았습니다. 책을 보면서 생명체가 어떤 화학물질로 이루어져있는지 배웠습니다. 저는 화학 물질로 이뤄진 생명체가 어떻게 생명 현상을 보이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살면서 이것을 밝힌다면 보람이 있겠구나 생각하고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 먼저 어떤 분야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제가 원하는 분야를 찾기 위해 여러 교수님들과 대화를 나눴고, 직접 연구실에 들어가서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금 공부를 하고 있는 생명과학과의 암세포생물연구실(김홍태 교수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 후, 목표가 있으면 제가 열과 성의를 다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목표설정을 했습니다. 첫째는 부모님께 손을 벌릴 수 없었기 때문에 장학금을 타는 것이었습니다. 둘째는 연구 성과였습니다. 처음부터 확신을 가지고 나는 분명히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장학금을 준비하면서 떨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준비하는 과정 중에 배울 것이 많고, 떨어지더라도 내가 배운 것에 만족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지도교수님, 학교(연구진흥팀), 그리고 실험실 동료들의 도움 덕분에 저는 Global PhD fellowship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제가 목표했던 연구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Lee et al. (2016) TRAIP/RNF206 is required for recruitment of RAP80 to sites of DNA damage, Nat Commun.)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후배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면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호기심과 열정으로 즐겁게 연구한다면 원하시는 결과를 손에 넣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길이지만 힘내시고 즐겁게 나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대학원에 가고 싶은 이유 (진학동기)

728×90

제가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된 순간부터 어떻게 공부하며 진학을 준비했는지, 그리고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 합격하기 위해 준비한 자료들을 순차적으로 적어보려 합니다. 이 글을 쓰는 가장 큰 목적은 제 인생의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가 될 대학원 진학 시의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단,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직장인 분들이나 HCI, 데이터 사이언스 쪽 학문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의 성격도 가지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직장인 시절 데이터 사이언스 쪽 대학원 진학을 고려할 때, 도움이 될만한 글들이 많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 포스트의 첫 글은 역시 ‘왜 잘 다니는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에 가고 싶었는지’를 다룬 ‘대학원 진학 동기’가 적절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제 개인적으로는 무엇을, 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이유가 뚜렷해야 어느 대학원에 가서 무엇을 공부해야 재미있을지 정할 수 있고, 또한 대학원 과정 공부가 힘들 때에도 흔들리지 않고 공부를 계속 해 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시 목적에서는 서류평가와 면접에서 교수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다루시는 항목이 진학동기이기 때문입니다.

제 대학원 진학동기의 이유는 총 2가지입니다. 첫째는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는 이유’였고, 두번째는 ‘제가 원하는 industry’에서 일하는데 대학원 공부가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진학동기 1 : 데이터를 다루는 ‘전문성’을 갖추고 싶다.

첫번째 동기인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 이유는 제가 일했던 직장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skill을 대학원에서 더 잘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화학업체에서 약 1년 동안 경영지원 스태프로 근무하는 동안. 저는 여러 데이터를 다루어 사업부의 매출, 영업이익을 예측하는 업무를 했었습니다.

물론 제 팀의 다른 선배님들은 실적과 이 예측이 차이날 시 그 이유를 분석하고, 제품들의 이익률을 분석하는 등 다른 업무도 하였지만 저는 신입이었기 때문에 ‘수익 예측’에 주로 초점을 맞추어서 일했습니다. 제가 주로 했던 예측 항목은 ‘제조비용, 판매관리비용’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을 쓰는 시점이 2017년 11월이니, 선행 5개월 정도인 12월-내년 4월, 더 나아가서는 2018년-2022년 등 선행 5개년의 ‘임금’을 예측해야 했습니다.

회사 업무와 관련이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이 비용을 예측했는지 자세히 쓸 수는 없지만, 저는 이 예측 방법을 대학 시절 때 배웠던 회귀분석, 상관관계분석 등을 이용하면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개인적으로 공부 했었습니다. 이 공부한 내용이 실제로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 한 뒤, 데이터 사이언스를 더 자세히 배우고 싶은 마음, 그리고 이를 개인적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회귀분석, 상관관계분석은 데이터 사이언스와 통계학 양쪽에서 모두 기본적인 개념인데, 이 기본적인 개념이 큰 도움이 되니 데이터 사이언스를 더 자세히 배우면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 궁금했었기 때문입니다.

진학동기 2 : Wealth management 산업에서 일하고 싶다.

두번째 동기는 제가 원하는 ‘금융’ 특히 wealth management 분야에서 일하려면 데이터를 관리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skill이 필수적이고, 이는 대학원에서 가장 잘 배울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전문성을 기르기 원했더라면, 퇴사하고 주간대학원을 선택하는 모험보다는 안정적으로 회사를 다니며 야간대학원에 진학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wealth management industry로 career change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job market에서 주간대학원에서 공부를 하여 ‘데이터 사이언스’를 잘 배웠다는 signal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보내고 싶었습니다.

wealth management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를 공부하는 건 일견 먼 우회로를 선택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자산운용사, hedge fund에 주로 입사하는 경로가 유관 산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MBA를 졸업하는 것이 정설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Renaissance Technology, two sigma 같은 data를 사용하는 wealth management firm 들이 등장하고 기존의 금융사인 J.P.Morgan에서도 data scientist를 많이 고용하는 추세입니다. 아래 2개의 기사들을 참조해보시면 됩니다.

1. MIT Technology Review 기사

2. efinancial careers 기사

728×90

학업계획서 예시

Ⅱ. 대학원입학 학업계획서 BEST 예문

1.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1

(1) 자기소개와 진학동기

① 경력(대학생활 또는 직장활동 상황)

대학생활동안, 저는 적극적인 성격으로 영어 스터디 모임이나 기숙사 축구모임, 등산동호회 등을 직접 조직하여 운영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아리 회장과 고교동문회장을 맡으면서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의 적극성과 성실함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그러한 기질들은 학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대외활동과 더불어 학업도 열심히 하여 대학 3,4학년에는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먼저 증권사에 입사를 하였으나, 지점에서 근무하는 동안 업무에 대한 value와 보람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00000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있는 부서에서 경영관리를 담당하는데, 충분한 value와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매출이 매년 두배씩 증가하는 사업본부에서 경영관리를 담당한다는 것은 힘들지만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빠르게 업무를 습득하여 기존의 비효율적인 양식과 업무 형식들을 효율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상사들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② 성격의 장단점 및 특기

가장 큰 장점은 칼날 같은 논리적 사고체계를 바탕으로 인간중심의 사고를 가지고 생활하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먼저 말을 건네고 인사를 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이며, 지적인 욕구가 강합니다. 또한 일 처리에 있어서 분석적이며 숫자개념이 강합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추진력이 강하고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일이나 맡은 일에 대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임하여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한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결코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냉철한 이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일 처리에 있어서 너무 분석적이고 조심스럽게 할 때가 있어 간혹 일의 속도가 느릴 때가 있습니다. 저도 이 점을 명심하고 상황에 맞게 판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기로는 유머가 풍부하여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며, 컴퓨터에 능숙하고 운동을 좋아합니다.

③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현재, 직장에서의 업무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보람되고 좋은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영관리 업무를 익히면서 가끔 ‘내공’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재무적 / 관리회계적 지식이 학부시절 배웠던 개론적인 것 밖에 없으니 그럴지도 모릅니다. 저는 이런 지적인 ‘내공’을 쌓아서 좀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내공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 업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대학원에서는 심도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학원에서 학문적으로 좀 더 풍부하고 최신의 지식을 습득하여 저의 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구가 솟아올랐습니다. 그래서, 취업이 어렵다는 요즈음, 직장을 뒤로하고 이렇게 대학원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학업(지식)에 대한 욕구는 망설이지 말고 바로 실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전공을 충실히 공부함은 물론이고 자기계발(영어, 금융자격증, 재경지식 함양)을 통해 재경정책을 설립하고 집행하는 유관기관(재경부, 한국은행, 금감원 등)에 가고자 합니다.

④ 기타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이 많은 편이라 갑자기 무언가가 생각나면 메모지에 적어 놓습니다. 80:20 법칙에 입각한 저의 메모는 저의 생활에 우선 순위를 정해주고 생각을 창의적으로 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한 번 본 사람은 이름과 함께 잘 기억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간혹 상대방은 저를 잘 모르는데 제가 인사를 하고 이름을 부르면 더욱 반갑게 저를 대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가 속한 것이나 맡은 일을 효율적으로 바꾸는 것을 즐깁니다. 그로 인해 일의 속도가 빨라지고 여유가 생기면 보람을 느낍니다. 이러한 저의 특기는 학업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자질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2) 학부, 대학원 이수 전공과목 중 관심과목

학부시절에는 경영학 전 분야를 골고루 수강하였습니다. 학부과정이라 심도 있게 공부하지는 못했지만,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금융관련분야 및 재경분야에 관심을 많이 두었습니다. 투자론을 비롯하여 관리회계, 회계학, 재무관리, 경제학, 거시경제학, 통계학, 경영전략, 상법, 회사법, 계량경영학, 보험경영론 등을 관심있게 수강하였습니다. 그리고 CPA를 공부하면서 회계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논리적인 사고 체계는 숫자와 분석을 다루는 학문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3) 희망 연구분야 및 연구계획

석사과정에 진학해서 재무관리를 전공하고 싶습니다. 현재의 회사에 있으면서 느꼈던 재무관리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선진 관리/분석기법들을 익히고 싶습니다.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나름대로 회사의 특성에 적합한 경영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분석기법들이 항상 고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산업의 특성이 과거의 생산 중심, 이익중심의 경영을 중시하였으나, 이러한 양적위주의 경영이 현재 소비중심, 가치중심으로 변화했듯이, 재무적 분석기법들도 매출량, 매출액, 단기적 이익 중심에서 ROIC, EVA등 기업가치의 증대에 초점을 맞춘 분석기법들이 생겨났습니다. 앞으로 산업 / 기업환경이 변하면 언제든지 새로운 분석기법들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탄탄하게 재무적 지식을 쌓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재무적 분석기법들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싶습니다. 또한 분석기법들을 연구하여 다소 이익과 가치증대의 지향이 미약한 공공기관에 적합한 최적의 분석기법들을 개발하여 적용시켜서 공공기관들이 국민들의 세금을 낭비하지 못하도록 할 것입니다.

(4) 석사·박사 이후의 계획(박사진학, 취업, 유학 등)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석사과정 동안 탄탄한 재무적 지식을 함양하고 최신 경영분석 기법들을 학습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분석기법들을 수정/개발하여 이익과 가치 지향이 미흡한 공공기관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아직도 우리나라의 많은 공공기관들이 혈세를 너무 방만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많은 요소들이 투명하지가 못합니다.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한 개선에 제가 일조하기 위해 학업과 자기계발에 힘써, 석사 졸업 후에는 재경 정책을 수립/집행하는 공공기관(재경부, 한국은행, 금감원 등)에 들어가고자 합니다. 가능한 상위 기관에 들어가서 제가 공부하고 연구했던 성과들을 관련 기관에 빠르게 적용시키고 싶습니다. 그리고 재경 공공기관에 들어가면 재경 실무에 충실함과 동시에, 계속 교육의 기회를 만들의 저의 재경 관련 지식의 날을 다듬을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현업을 수행하면서 박사과정도 이수할 것입니다. 공공부분의 투명화와 효율성에 보탬이 되는 전문인력이 되고 싶습니다.

세상은 한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이 각자 맡은 일에 충실할 때 이 사회는 보다 안정되고 풍요로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우리사회가 한탕주의 공직자 부정부패 등으로 많은 재정과 에너지를 탕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투명성이 증대되고 신뢰를 받으면 자연히 국민들의 삶은 편안해질 것입니다. 전 그러한 것에 일조하기 위한 체계적 지식을 함양하고 그 중심에 들어가기 위해 대학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쉽게 일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생각과 고민들을 거쳐서 내린 결정입니다. 또한 저는 그렇게 일단 결정하고 나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제가 직장을 다니면서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이렇게 원서를 내는 것은 자신에 대한 확신, 열심히 잘 해낼 거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가정의 경제적 환경도 넉넉치 못해 더욱더 다른 대학원이 아닌 서울대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신념과 도전과 열정이라는 심지에 불을 놓아주십시오!

2.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학업계획서 2

(1)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먼저 어린 시절부터 기업경영인의 꿈을 버리지 않고 항상 간직하면서 지금까지 살아온 한 청년이 정중히 인사드립니다.

저는 ○○년 ○○월, ○○대학교 경영학과 졸업예정자 입니다. 대학입학 당시에는 경영학과를 입학하여 열심히 공부하고 졸업하면 경영인으로서의 기본자질이 구비되어지는 것으로 스스로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시절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여 졸업 즈음에 원하는 상위의 성적을 거두게 되었고 어느 정도 만족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시점에서 생각해보면 경영인으로서의 자질을 올바르게 갖춘다는 관점에서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경영학이라는 공부를 하면 할수록 상당한 깊이가 있어야 실무에 있어서 빛을 발할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간 많은 경영관련 서적을 탐독하였으나,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앨빈토플러의‘부의 미래’를 읽고 나서 부터입니다.

앨빈 토플러는 가시화된 화폐 경제와 함께 경제에 속해 있지만 보이지 않는 경제인 비화폐 경제에 관해 주목했습니다. 제3물결에서 제시한, 판매나 교환보다 자신의 사용이나 만족을 위해 서비스 제품, 또는 경험을 생산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신조어인 프로슈머와 프로슈밍(생산소비)에 관해 좀 더 깊은 통찰을 내놓았습니다.

그는 프로슈머 경제가 급성장하여 폭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급성장한 부와 자본주의는 우리가 보고 있는 대로 갖가지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극단으로 치닫는 사회, 마약, 범죄, 반사회적 폐물 등 우리의 눈앞에는 퇴폐 현상의 증거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토플러는 부의 혁명으로 인한 이런 부정적 측면 역시 간과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우리가 지식 혁명이라는 거대하고 심오한 변화를 결코 피해갈 수 없음을 밝히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했는데, 발상과 사고의 전환을 강조합니다. 유형 자산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무형 자산으로의 전환에 발맞춰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식 혁명기에 들어선 인류가 해결해야 할 것은 지난 시절의 오래된 사고방식과 제도이며 자본주의에 대한 낡은 정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인고의 노력으로 축적된 경영학 이론을 심도 있게 독파하고, 나아가 응용된 새로운 자본주의에 걸 맞는 새 시대의 전문 경영인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대학에서 체계적으로 수학한 경영학을 심화하기위해 진학하여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자 대학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을 다니는 동안 경영학도로서 학과 공부 하나만큼은 확실하게 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빠르게 세계화되고 있는 금융환경에 적응하고, 전문 경영인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영어와 중국어를 틈틈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석사과정을 위해 진학하고 싶은 학교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서울대학원에 재학 중인 저희 대학 선배로 부터 서울대학원의 공부 방식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본교의 공부 방식에 강한 호감을 가지게 되었기에 본교에 진학할 것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전문 경영인이 되면 제 지식이 실무에 활용되어 그야말로 살아 숨 쉬는 지식이 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많은 교육 활동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천 교육을 지향하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이 제인생의 좋은 안내자가 되어 주리라 확신합니다.

(2) 연구계획 및 장래계획

앞서 언급 드렸던 앨빈토플러의 부의 미래에 의하면 현재의 기업들은 실제로 소비자에게 프로슈머로서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금 자동입출금기로 거래하는 것, 인터넷으로 증권 거래하는 것, 인터넷 쇼핑 등 기업들이 노동 비용을 외부로 전가하는 가운데 프로슈머들은 주식 중개인이 되기도 하고 판매원이 되기도 합니다. 근래 새로운 모습은 소비자에게 프로슈머로의 전환을 용이하게 만드는 엄청나게 광범위한 사이버 구조를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슈밍을 통해 우리는 문화와 학습 방식도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돈을 벌고, 사업을 하고, 경제가 운영되고, 부가 창출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지식도구도 탄생시켰습니다. 바로 오늘날 인터넷과 프로슈밍의 산물을 공유하는 30억 개 이상의 웹 사이트 들이 그것입니다.

잘 살펴보면 혁명적인 부가 의존하고 있는 심층 기반 중 하나가 지식이라면 우리가 지식을 활용하고 구축하는 방식은 화폐경제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오늘날 인터넷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고 웹이 없는 인터넷도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프로슈머들이 프로슈밍의 산물을 인터넷에 끊임없이 쏟아내며 확장하는 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자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프로슈머들은 인터넷 콘텐츠의 구조와 내용에 기여함으로써 가시적인 시장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즉 일하는 방식, 시간과 장소, 기업이 소비자와 공급자에 연결되는 방식, 가시 경제의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을 중시하여 대학원 진학 후 강의의 모든 수강을 기반으로 앨빈토플러의 이론을 접목하여 혁신적인 경영인으로 다시 태어나고자 합니다.

그리고 대학 학부시절 마케팅관리과목 수강 중 과제로 맡겨진 마케팅 전략 기획의 팀 프로젝트를 장기간에 걸쳐 주도적으로 수행하면서 마케팅 리서치나 전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마케팅 기본 지식을 기초로 하여 테크노 경영 전공의 마케팅 트랙 분야를 전략적으로 공부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상하여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열어가는 마케팅 리더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또한 학부에서 접하지 못한 경제학을 추가적으로 공부하여 ‘부의 미래’가 적용되어질 미래사회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경영자의 자질을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하여 국가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 전기전자공학전공 학업계획서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유달리 기계 쪽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20○○년 ○○월 ○○대학교 기계공학부에 진학하여 20○○ 년 2월 졸업했습니다.

대학 졸업직전에 (주) H도체에 입사하게 되었고 1년 6개월 동안 시설파트에서 줄곧 성실히 근무했습니다.

만족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회사에서 우수 근무성과평가를 받으며 열심히 근무하던 중 회사의 특성상 전자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전자공학분야에 제가 얼마나 열성이 있는가를 인지하게 되어 1년 여간 낮에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밤에는 하루 4~5시간만 자면서 나름대로 관련서적을 가지고 독학으로 열심히 전자공학학습에 매진하였습니다.

줄곧 회사에서 맡은 일에 대해 근무평가도 좋은 편이었고, 전자공학이라는 학문에 재미를 붙이고 어느 정도 기본실력을 갖추었지만 학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직장선배와 동료들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라 느꼈습니다.

전자공학에 매료되어 기본적인 이론들을 조금씩 알아가게 된 이후 저의 전자공학 전문지식 부족으로 인해 직장생활의 회의를 느끼게 되었고 원래 어릴 때부터 희망사항이었던 대학교수의 길을 전자공학을 통해 이루고 싶은 욕망이 솟아났습니다.

혼자 고민하다가 전자공학공부에 대한 열정을 버릴 수가 없었기에 마침 제가 대학교수가 되기를 원하시는 아버님께 상의를 드리게 되었고, 또한 모교의 기계공학부 김○○ 교수님과 상의하여 결국 회사생활을 마감하고 나름 강점이 있는 전기와 관심이 많은 전자공학이 접목된 연세대학교 공과대학원 전기전자공학전공과정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성격과 생활신조

저는 유년시절부터 줄곧 아버님께서 키워주신 자립심의 영향으로 항상 마음먹고 노력하면 못 이룰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강인한 의지의 소유자입니다. 아버님께서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스스로 우뚝 서겠다는 강한 의지라고 어린 시절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말씀 하셨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세상에 홀로서기를 하기위해서는 제가 다른 사람들에게 언사와 행동에 있어서 귀감이 되고 진정한 마음으로서 그들과 소통하여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 생각하게 되었고, 부족한 면도 있었지만 이것을 실천하려고 학교나 직장에서 대인관계를 중시하여 항상 사람들과 잘 어울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대인관계는 상당히 좋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홀로서기를 올바르게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저의 인성을 바탕으로 대학원 입학 후에는 성실히 학업과 주어진 과제를 추진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3) 진로계획 및 기타 특기사항

저는 대학 학부시절에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또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컴퓨터에 관한 공부를 나름대로 열심히 하여 물론 더 많은 노력과 발전이 필요하지만 데이터통신, 컴퓨터아키텍쳐, VLSI, 시스템프로그래밍, VHDL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제가 대학원에 진학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싶고 연구하고 싶은 분야는 디지털공학, 물리전자, 회로이론, 전자기학, 자료구조 등의 실제 전자공학 관련이론들이며 이런 이론들을 열심히 공부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통신과 접목시키는 분야를 응용,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 이론으로 석사논문과 나아가 박사논문까지 준비하고 싶습니다.

현재 저는 영어공부와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은 이미 우리사회에서 학문탐구와 사회활동에서 필수영역이 되었기 때문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과 더불어 실용화를 중심으로 열심히 매진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지금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일념으로 운동을 매일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래 건강이 허약하다거나 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건강한 몸을 건강히 유지하여 학업에 열중 할 수 있는 에너지로 활용하고자 하는 저 자신과의 약속 때문에 운동을 계속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념을 항상 유지하면서 학업에 임하겠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부지런하게 만들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이야 말로 어떤 일도 꾸준히 뒷받침 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들은 꾸준히 해야 제가 하고 싶은 연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래야만 연구에 정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체력 및 온 성심과 열의를 다해 성실히 그리고, 열심히 학업을 통해 저의 꿈을 실현해 갈 것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은 “현명한 사람은 기회를 찾지 않고, 기회를 창조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기회를 찾고자 대학원에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기회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저는 연세대학원 전기전자공학을 통해 기회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창조정신은 부단한 노력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창조의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성실함과 부단한 노력을 중심으로 제가 진정으로 갈망하는 전기전자공학 학문분야에서 학문적 기회를 창조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4. 고려대학교 인문대학원 언론학전공 학업계획서

(1) 자기소개

이제까지 ‘젊음’이라는 패기 하나로 이날까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항상 도전정신을 잃지 않고 열심히 살아온 저는 19○○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20○○ 년 2월 ○○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남 1녀중 장남으로 태어난 저는 책임감이 강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패기는 있으되 자만하지 않는 진실된 사람이 되자’ 라는 인생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과 사회를 항상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삶에 있어서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밝고 명랑하게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시절에는 신문방송학과의 특성상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계의 상식 및 전문지식을 부단히 넓히고자 관련개설 강좌를 찾아다니며 수강하였고, 관련서적에 관심을 가지고 매일매일 독서시간을 의도적으로 가졌었습니다.

이 시기에 행정병으로서의 군 생활이 시작되었었고, 제대 후 복학 공백기 동안 저의 빈틈없고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모 공중파 방송국에서 FD생활을 할 것을 결심하고 그 생활을 8개월 정도 최선을 다해 수행하면서 방송이란 무엇인가를 배우고자 노력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광고에 대해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보수도 적고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었지만 이때 배운 것들이 창의성, 방송노하우, 방송기획방법, 각종방송기술 등 어깨너머로 배운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 스스로 대견스럽게 생각하고 그 일을 했던 것에 대해 자부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계기가 되고 경력이 일정부분 인정되어 대학졸업 즈음에 광고기획사에 어렵지 않게 취업을 하게 되었고, 광고기획부서에서 다수의 방송광고 기획을 맡아 2년간 근무했습니다.

그러나 전문분야에 대한 이론적 한계를 느끼고 대학원에서 이론을 더욱 돈독히 하고자 결심했습니다.

전문적으로 언론학을 전공하면 이 분야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하게 이렇게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입학동기

저는 원래 신문기자의 꿈을 가지고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관련 상식을 넓히고, 전문지식이 점점 쌓여 갈수록 제가 자유언론직의 대표주자고 생각했던 신문기자의 길은 결코 자신의 소신대로 지켜갈 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후 대학 휴학 및 재학 중 일부기간의 방송국 FD생활시기에 방송광고에 대한 꿈을 급속히 키워나갔습니다.

이러한 인연으로 대학 졸업 후 광고기획 일을 하게 되었으며, 의류, 화장품, 제과 등 다수의 방송광고를 기획했었습니다.

이 일은 참으로 매력적이고 저의 적성에 잘 맞으며, 국민경제순환과정에서 내수진작을 통해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열심히 일을 하면서 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과 자연스레 교류도 많아지게 되었고, 입지도 점차 넓어져 갔습니다.

그리고 저자신의 미래와 사회기여를 위해 더욱 더 도약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보니 반드시 이론적 기반을 충실히 가지고 업계에서 성장해야 된다고 결심하여 제가 공부하고자 하는 이론들을 중시하면서도 실무위주의 지도 및 학습방식을 병행하는 귀 대학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입학 후의 학업계획

이미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광고홍보는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효율적인 광고 활동 계획입니다.

그리고 언론학부정 중 언론학은 개인과 기업, 단체, 정부 등 모든 구성단위가 사회공동체에서 보다 유익한 정보와 따뜻하고 바람직한 표현을 교환하는 가운데 자유경쟁 사회에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건전한 경쟁력 제고 수단으로서의 광고, PR 및 조직, 선전 등에 관계된 커뮤니케이션이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그 기법을 개발하고 실무를 수련함으로써 우리사회에 필요한 언론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창조성, 감수성, 호기심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는 저는 이러한 언론학의 기본 이념을 항상 잊지 않고 주시하여 전 개설 과정을 모두 빠짐없이 순전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여 창조성 넘치는 감성적 언론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학과 공부 외에도 기본 실력은 갖추고 있는 저의 영어실력을 유창한 수준으로 올리고자 부단히 노력 할 것입니다.

(4) 졸업 후 계획

저는 졸업 후에 PR매니저라는 직업을 통해 우리나라 언론분야에서 실무 1인자를 목표로 하여 귀 대학원에서 이론적 기반을 확고히 다져 나갈 것입니다.

기업의 다른 기능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마케팅과 광고 분야는 기업의 사활을 놓고 경쟁자와 대치하는 곳입니다. 그만큼 기업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이고 그 중요성만큼 힘든 직업입니다.

저는 이러한 중요기능을 능력을 바탕으로 성실히 이행하는 최선의 언론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5.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저는 20○○년 ○○대학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유달리 아이들을 좋아해서 초등학교 시절부터 유아교육교사의 꿈을 꾸면서 살아왔고 선생님들도 “장차 너의 적성은 좋은 선생님이구나”라고 칭찬해 주실 정도였고, 대학시절에는 유아교육학과를 다닌다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가장 소중하고 값진 인생의 준비와 자아실현이라고 자부하면서 학업에 열중 했습니다.

유아교육은 아동에게 평생 동안 계속되는 집단 사회생활의 최초의 경험을 주는 곳입니다. 아동들은 유치원에서 여러 가지 의도적 프로그램을 경험하지만 그중에서도 유치원 교육의 중요한 의의는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집단 인간관계를 경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인성 특성은 후천적인 경험에 의하여 형성 발달되게 됩니다. 인간관계는 유아를 둘러싼 인적환경으로서 유아의 사회화와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는 또한 어느 누구와의 관계이건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형성 발달해 가는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실천하기 위해 저는 서울소재의 어린이집에서 지난 2년간 유아교사로서 사명을 가지고 열심히 근무했었습니다.

이때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교육을 위하여 언어놀이, 동화구연활동, 신체표현, 경제교육활동, 기본생활습관교육, 조형 활동, 독서활동 등을 연령별로 구성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구재 활동으로 라벤스브루거, 오르다, 가베, 카프라, 레고, 몬테소리, 브레인큐브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좋은 평가를 동료교사들과 학부모들로부터 받았습니다.

이시기에 아이들을 교육지도 하면서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태어날 때 고정된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 속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사물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각 아동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적절한 지적인 갈등을 일으킬수록 그 아동에게 의미 있는 질적인 경험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인지활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아동 자신은 스스로의 정신세계를 구성하고 창조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 속에서 나름대로의 지식과 세계관을 계속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발달의 과정인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정말 지대하다는 것을 현장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실시하면서 몸소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유아교사는 양육자로서의 역할과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학부과정에서 배웠었는데, 이것이 학부시절에는 저에게 다소 관념적으로 받아 들여졌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러한 유아교사의 역할이 현장에서 정말로 소중한 교사로서의 소양이라는 것을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하면서 실천적으로 절실히 깨달은 것입니다.

발달장애아동들의 어려움들을 현장에서 보게 되었고,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면서 부모 상담을 통해 장애아동들의 부모심정을 마음의 눈으로 모두 읽고 나서 눈물로 밤을 지새운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이 때 내가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결국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실력을 갈고 닦아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학계로 진출해서 더욱 의미 있는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통합교육은 기존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로의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성과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장애유아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와 함께 교육받음으로서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특히 의사소통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은 교육현장에서의 정상화 원리의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장애유아에게 최적한 교육환경임이 입증되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서구와 비교조차 되지 못하고 초등교육과 비교해도 그 역사가 짧습니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은 그 실효를 얻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에 의한 장애유아 교육의 수혜율은 부모들의 요구나 세계적인 통합교육의 증가 추세에 비추어 볼 때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으며, 여러 가지 물리적 조건조차 구비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더군다나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어 있지 않아 현장교사들의 어려움을 배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더욱 더 적극적인 대처가 요망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조그마한 힘이나마 보태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교수님 이러한 꿈을 가진 저에게 대학원 학업을 통해 꿈을 실현하여 사회에 조금이나마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장애아동들에 대한 저의 애정으로 부탁드립니다.

6.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학전공

(1) 본 대학원 지원동기

저는 ○○대학교 실내건축학과 2008년 02월 졸업예정자 입니다.

저는 빌딩이나 스포츠건축시설, 아파트, 빌라 등의 멋진 실내 인테리어를 보게 되면 언젠가부터 마음이 설레고 앞도 당하게 되고, 존엄과 숭엄한 마음이 들기까지 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부과정을 실내건축학으로 정했고 현재 공부를 마쳐가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건축분야에서 일류 전문가가 되고자 마음먹었습니다.

이러한 중에 현재 중앙대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실내건축학과로 인정받는 대학이기도하고, 대학원 또한 같은 맥락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많은 중앙대학교 선배님들이 현재 사회 및 학계 각 분야에서 많은 실력을 발휘하고 계시기 때문에 많은 사회경험에서 나오는 조언도 접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공간환경의 목적이 공간환경 디자인적 측면에서 문제점을 공동으로 제기하고, 생활공간의 구조적 질서를 파악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공간환경 및 생활환경의 개선을 위해 저는 실내건축분야 중에서도 실내인테리어분야에서 실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선을 다해 미래를 준비하고자 중앙대학교 대학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재학 중 학업계획

저는 대학원 진학을 단순히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공부의 연장이나 시간을 벌기위한 과정이라 절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이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계획이 없이 목표만을 추구한다며 계획을 가지고 목표를 향하는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뒤쳐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가진 시간을 잘 쪼개고 잘 활용하여 대학원 학업기간을 알차게 지낼 생각입니다.

만일 제가 실내건축학 석사과정에 진학을 하게 된다면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관심이 많은 인테리어디자이너 과정의 실무와 이론을 좀 더 심도 있게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디자인의 방법에서부터 좀 더 심도 있는 창의적 인테리어 디자인 응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이 목표의 성취를 위해서는 중앙대학교의 지도와 편달이 저에게는 너무나 절실합니다.

단순히 실무만 쌓아서는 응용능력의 향상이 더디고 불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 전 과정에 최선을 다해 매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실내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꿈을 생각하면서 다른 것에는 일체 신경을 끄고 오직 학위과정에만 전념할 것입니다.

저는 실내건축학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현실에서의 적용 및 응용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은 지식을 배우게 되더라도 그것을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면 그것은 죽은 지식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만약 석사과정에 진학하게 된다면 특히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하면서 그것을 현실적으로 정확히 적용할 수 있는 감각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저는 물론 학위 전 과정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 열중하고 할당된 과제를 충실히 수행 하겠으며 특히, 실내건축학 전공인 으로서 실내환경요소, 실내건축프로그래밍, 현대실내디자인에 전력을 다해 전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내디자인의 감각을 높이고자 제가 가진 전력을 다해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CAD실력를 더욱 배양하여 학업에 최선을 다할 각오입니다.

(3) 졸업 후 진로계획

실내건축이 과거에는 건축물의 구조물과 분리해 실내를 단순히 치장한다는 의미가 강했으나, 최근 들어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성과 예술성의 조화가 강조되면서 설계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건축은 오랫동안 건축설계를 담당하는 건축가에 의해 좌우됐으나 사회가 발전하고 고도로 전문화되면서 실내건축 분야는 건축 영역으로부터 분리돼 독립적인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점차 활동 영역이 넓어져 전통적인 건물 내부의 장식뿐만 아니라 백화점의 매장 디스플레이, 가구나 조명의 디자인, 방송이나 영화촬영을 위한 무대장치의 설치 등으로 점차 그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심미적 요인 못지않게 기능적 편리성이 소비자에 의해 강력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전개되리라고 봅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애 편승하여 실내건축기사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디자인, 건설 및 건축, 예술과 관련된 지식 및 공간지각력, 창의력 등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혁신적이며 성취 지향적인 성격이 요구되며, 건축주와 현장 작업자의 다양한 요구를 원만하게 처리하기 위해 대인관계 능력과 사회성 역시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러한 자질을 저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자질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본소양을 중앙대학원에서 쌓은 뒤 사회에 진출하여 실내건축분야에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목표로 졸업 후의 진로를 잡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디자인 감각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인테리어 연출과 자재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공부를 하여 리모델링 사업에 마케팅 요소를 가미한 전문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핵심 연구계획서(자기소개, 지원동기) 작성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Candy Lee 입니다.

오늘은 제가 대학원 입시때에 작성했던

대학원 연구계획서의 1,2번 문항인

(자기소개, 지원동기)를 바탕으로

조금 더 여러분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작성 가이드라인 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대략적으로 대학원 연구(학업)계획서의

양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빈 공간안에 세 가지 항목(자기소개, 지원동기)등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작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연구계획서 예시1 (출처:구글 검색)

둘째, 미리 적어야할 내용들은 학교 측에서 제시해 주는 경우입니다.

연구계획서 예시2 (출처:구글 검색)

[자기소개(연구계획서 항목 1)]

보통 가장 쉬운 질문이면서 우리들을

힘들게 하는 질문이 아닐까 싶어요..

자기를 소개하라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내가 했던 것들 모두 적어야 하나…

이렇게 막막하셨을 것 같아요ㅠㅠ

제가 적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예시를 들어볼께요.

Example) – 이공계를 가정하고 쓰는 예시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00대학교 (자신의 학과이름) 학번 000입니다.

(만약 학부 연구생 경험이 있다면)

저는 0000년 00월 부터 “랩실이름” 학부 연구생으로 활동했으며,

저의 관심분야는 “A , B” 입니다.

개인적으로 “A , B” 분야에 관련된 00기술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부 수업과 연계시켜도 GOOD!)

현재는 00 내용에 대한 공부를 프로젝트 진행 및 연구를 통해서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학부생때 부족했던 부분들과 더 관심이 갔던 분야를 연구하기 위해서

00 과목도 개인적으로 독학하였습니다.(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들 부각시키면 GOOD!)

현재 제가 진행 및 개발완료한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1, 프로젝트 2” 가 있습니다.

이는 어떠한 내용이며 00 기술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핵심기술과 개발을 담당한 파트 서술 & 어떻게 개발구상 및 착수 했는지)

향후, 저는 00관련 분야에서 “지원학위(석사/박사/석박사)”를 취득하고

연구원/학자를 목표로 성실히 공부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목표 상술해도 좋고 간략하게 마무리 지어도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가상 예시입니다^^

그래서 정리한 가이드라인은 이것입니다.

<대학원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라인>

1. 간략한 자기소개(1줄)

2. 연구 경력 및 관심분야 서술

3. 관심분야에 집중한 계기 및 공부 내용 서술

4. 부족한 점 보충하기 위한 개인 노력 서술

5. 진행/개발 완료 프로젝트 간결 설명

6. 향후 목표 서술(2줄)

이렇게 대학원 자기소개서는 아주 간략하게 자신이

해왔던 프로젝트 및 관심분야를 나타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원 및 진학 동기(연구계획서 항목 2)]

지원 및 진학 동기는 예시보다 가이드라인이 더

보시기에는 좋을 것 같아요.

<대학원 진학동기 작성 가이드라인>

1. 00 연구분야를 접하게 된 동기 및 배경 설명

2. 접하고 나서 개인이 노력했던 방법들 서술

(자세하게 공부방법 및 공부자료 사용했던 것 서술하면 좋아요)

3. 00연구 분야 관련 진행했던 프로젝트 개발 담당부분 및 내용 서술

4. 마무리 (자신의 개별적인 목표 재언급 or 추후에 진행해 보고 싶은 연구를 언급해도 좋음)

대학원 진학동기 서술은 자신이 왜 꼭 합격해야하는지를 압축해서 적어놓은 것과도 같기 때문에

앞선 자기소개서보다는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문항 내용인 추후 연구계획 은

개개인 마다 관심 분야도 달라서 각자 자신이

관심있는 연구주제를 선정하시고 이에 대한 세부분야를

조금씩 넓혀가면 여러분 만이 해보고 싶은 독특한

연구 계획을 세울 수 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제일 적기 어려운 부분이고 연구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바로 추후 연구계획 서술 부분일 것입니다…

저로서는 여러분께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는 못합니다ㅠㅠ

그러나, 만약 여러분께서 관심있는 분야가 A라고 가정했을 때를 생각해 봅시다.

A 분야의 현재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서 기존에 연구가 시도해 보지

않았던 점들을 여러분께서 머릿속 이론상으로나마 구상해낼 수 있고

위의 내용들이 직접 구현되기 위해서 어떠한 조건들이

맞추어 져야 하는지를 글로 자세하게 표현해 낸다면

여러분은 추후 연구계획 파트 작성에 있어서 50 퍼센트는 이미 하신것과 같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선행되기 위해서는 많은 논문과 테크 분야의 뉴스도 많이 읽어보는 것이

좋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위의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좋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모든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입니다#

반응형

[대학원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대학원을 진학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학업계획서에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

분량은 얼마나 되어야하는지 걱정이 많으십니다.

이에, 첨삭 전문가 탑티어가 대학원 학업계획서 및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 꿀팁을 공유드립니다!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1. 경력

1) 석사 지원의 경우, 학업계획서에서 경력은 학부생 시절의 활동을 묻는 문항입니다.

학부시절 경험한 활동들을 통해 “어떠한 이유로 해당 학과에 대한 관심이 생겼으며 어떠한 역량이 있는지”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직장에서의 경험으로 위와 같은 내용을 내포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박사 지원의 경우, 석사 생활 및 직장 생활에서의 경력을 통해 학과에 관한 적합도와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실적은 이후에 적는 란이 있으니, 연구 실적을 적을 땐 구체적인 내용보단 그 경험으로 얻게된 것을

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 사항

불필요한 내용을 적지 않아야 합니다.

경험에 대한 내부요인이 아닌 외부요인을 강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지원동기 및 장래 계획

1) 말그대로 지원동기와 향후 계획(진로 및 학업)을 적으면 됩니다.

다만, 추상적이거나 환경적인 요소가 아닌 구체적이며 명확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나쁜 예 : 부모님이 학문과 관련된 일을 하셔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좋은 예 : 어떠한 현상을 깊이 알아보니, 해당 학문이 그 현상을 파악하는 것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모든 항목은 일관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하는데, 지원동기에서 해당 학문을 공부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했으므로 그 이유와 이후 문항과 설명하는 내용의 차이가 있진 않은지 살펴봐야합니다.

3) 장래 계획은 가능한 구체적이면 좋으나, 계획이므로 지나치게 세부적인 부분을 적으면 불필요한 내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성격의 장점과 단점 및 특기

1) 장점과 단점이 상호배타적인 것이 좋지만, 상호보완적이어도 좋습니다.

다만, 장점과 단점의 이유가 동일한 것은 좋지 못합니다.

그 장점과 단점이 왜 좋은 것이 나쁜 것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특기는 자소서 작성 전 서류에 기록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면 됩니다.

이 특기가 통계나 전공에 도움이 되는 것이면 더욱 좋습니다.

4. 상벌사항

1) 석사 지원의 경우, 학부시절 학술회 포스터 발표가 가장 이상적일 수 있으며 이외에 교내,교외에서 활동한 내용을

서술하시면 됩니다.

장학금, 상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 가장 적합한 소재일 수 있습니다.

2) 박사 지원의 경우, 논문 실적과 석사시절 연구관련 장학금 수여 내역이 있다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3) 이외에 학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프로젝트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 본 글은 “국내 인문/사회과학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 본 글은 직장을 다니며 석사 과정을 마치고, 박사 과정에 있는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글로, 100% 모든 전공에 일반화시킬 수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대학원 지원 시 제출하는 “연구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면접 질문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연구계획서는 무엇인가요?

대학원 지원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입학 원서도, 공인 어학성적표도 아닌 “연구계획서”입니다.

그런데 막상 “연구계획서”라고 하면 뭔가 어려울 것 같고, 논문 같은 걸 써야 하는 건지, 뭐라고 써야 할지 난감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요.

하지만 타이틀이 “연구계획서”일 뿐, 취업 준비와 전혀 다를 게 없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학원 지원을 취업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연구계획서 or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는 취업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취업 준비할 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에도 머리를 부여잡고, 여러 날 밤을 지새우며 힘들어했던 기억, 다들 있으시지요? 우리가 취업하려는 의지는 가득하지만 그 마음과 열정, 지금까지의 경험들을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녹여 써야 하는지 어려웠던 만큼, 대학원 지원을 할 때에도 공부에 대한 열정은 있지만, 이 열정과 의지를 어떻게 연구계획서에 표현해야 할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전, 왜 우리가 연구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대학에서는 왜 지원자들에게 연구계획서를 받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하겠지요?

연구계획서는 교수들이 대학원생을 선발하는 기준이 됩니다.

석사과정 혹은 박사과정에 지원하는 학생이 우리 학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연구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앞으로 해당 학문 분야에 기여하는 연구를 할 수 있는지를 연구계획서를 통해 판단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 연구계획서는 서류 전형 이후 면접 전형 때에도 활용이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회사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고 면접을 보듯이, 학교에서 교수님들은 입학원서와 연구계획서를 보고 면접을 보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연구계획서가 대학원 지원에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지요?

저 역시 석사 지원을 위해 연구계획서를 쓰려고 할 때 처음엔 어떻게 써야 할지 너무 어려웠습니다. 모니터에 연구계획서 워드 파일을 켜놓고 1~2시간 동안 멍-하니 바라만 보고 있기도 했습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떤 이야기를 써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많은 글들을 찾아보고, 또 주위에 대학원에 다니는 언니 오빠들에게 조언을 구해가며 연구계획서를 작성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박사 과정의 연구계획서까지.. 두 번의 연구계획서를 쓰다 보니 이제는 연구계획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어느 정도 알게 된 것 같네요. 오늘의 핵심은 제가 알게 된, 연구계획서 작성 방법입니다.

서론이 길었지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연구계획서의 예

위의 연구계획서는 저희 학교는 아니고, 다른 학교의 연구 계획서입니다. 이렇게 항목을 미리 나눈 연구계획서도 있고, 아예 항목이 없이 백지로 인적사항란만 있는 연구계획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꼭 들어가야 할 내용들은 비슷비슷합니다. 위의 연구계획서를 보시면 크게 1) 자기소개, 2) 진학동기, 3) 수학 및 연구계획. 이렇게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눠져 있네요. 항목들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딱 보자마자.. 취업할 때의 자기소개서 항목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여러분도 비슷한 생각을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항목이 나뉘어 있다면 이렇게 항목에 맞춰서 작성을 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본인 스스로 서론 – 본론 – 결론 틀을 정해놓고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려면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하는지 공부를 해야겠지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연구계획서 작성 전 분석해야 할 것들

1.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 전공, 분야에 대해 분석하자.

우리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로 기업 분석과 직무 분석이지요?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도 마찬가지로 본인이 지원하는 학교와 전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여러분이 지원하려는 학교와 학과 홈페이지는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을 몇 번이나 읽어보았던 것 같아요. 특히 학부 전공과 석사 전공이 다르다면 더더욱 이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하죠.

학사 과정에는 어떤 교과목이 있고, 석/박사 과정에는 어떤 교과목들이 있는지, 내가 석사과정에 들어가면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고 싶은지 생각하면서 읽어보세요. 코스웍 동안 몇 학점을 수강해야 하는지, 내가 어떤 과목을 수강하면 좋을지 미리 간단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거든요. 보통 석사 코스웍은 2년이지만, 학과마다 다를 수 있으니 교과과정과 내규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길 추천합니다.

2. 교수님의 연구 분야를 분석하자.

또 보아야 하는 것은 교수 소개 페이지입니다. 바로 ‘지도교수’를 선택하기 위해서이지요.

대학원에 대해 조금이라도 고려해 보신 분이라면, 그리고 주위에 대학원생이 있다면 ‘지도교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학원 생활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 중 가장 강력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사람, 가장 중요한 사람이 바로 ‘지도교수님’입니다.

이공계열 같은 경우, 대학원을 지원하기 전에 지도를 희망하는 교수님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직접 찾아가 뵙는 것이 거의 필수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인문/사회과학의 경우 필수인 곳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학과 같은 이 컨택 과정이 필수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미리 교수님께 이메일로 석사 과정에 관심이 있고, 이런 공부를 하고 싶은데, 이 학과에서 어떤 공부를 할 수 있는지 여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요? ^^ 어찌 되었든 석사 과정을 시작하면 학생이 ‘지도교수’를 선택하기 때문에 지원하는 학과의 교수님들이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꼭 알아봐야 합니다. (‘지도교수’를 학생이 선택하는 것인지, 교수님께 선택되는 것인지.. 그 애매한 경계에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요^^;)

지도교수님은 잘 선택해야 합니다. 교수님에 따라서 앞으로 여러분들이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방향이 잡히게 되거든요. 만약 교수님의 연구 분야와 자신의 연구 방향, 연구 주제가 너무 다르다면 많이 힘들 수도 있어요. 그래서 지도교수님을 선택하기 전, 교수님의 연구 동향에 대해서도 많이 공부를 해 두시면 훨씬 편합니다.

지원 전에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학과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각 학과마다 교수님들의 소개 페이지에는 교수님들이 어떤 학교를 졸업하셨고, 어떤 분야에 대해 연구를 하셨는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교수님이 어떤 논문을 발표하셨는지 보시면 각각 교수님들의 관심 분야, 연구 주제를 좀 더 빠르게 이해할 수가 있겠지요? 이런 내용을 보며,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고, 이 부분이 결국 연구계획서에 들어가게 될 겁니다.

그럼,

연구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나요?

연구계획서는 대학원생으로서 앞으로 석사/박사 과정을 통해 학문을 연구할 자세가 되어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학과,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 정도인지 나타나야겠지요.

앞서서 조사한 학과의 특성, 교수님들의 연구 방향들을 이 연구계획서에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학과에 대해서, 교수님들의 연구 분야에 대해 조사하다 보면, 학과가 추구하는 학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시게 되고, 더불어 내가 어떤 공부/연구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방향도 잡히게 됩니다.

연구계획서를 준비하면서 추후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시게 되는 거지요:)

앞에서 항목이 구분된 연구계획서 내용을 보여드렸는데요. 항목이 없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연구계획서는 크게 3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이 들어가면 되니까요:)

1) 대학원 지원 이유, 그리고 나의 관심 분야와 내가 지원하는 학교, 학과가 추구하는 학문 분야가 어떤 관련이 있는가? (서론)

이 부분은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와도 비슷하지요. 어떻게 보면 쉬워 보이지만 어떻게 보면 또 어려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대학 중에서 왜 이 학교를, 그리고 왜 이 전공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적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취업 자기소개서에서도 지원동기가 제일 어려웠는데.. 마찬가지네요 ㅎㅎ) 초반에 이 부분을 잘 작성하셔야지만 뒤의 내용도 흐름에 맞게 작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면접 전형에서도 기본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이 지원 동기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고민을 해 보시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2) 대학원에서 나는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가? (본론)

이렇게 연구하고 싶은 분야를 정했다면, 앞으로의 코스웍 기간 동안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초반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셨는지에 따라서, 앞으로 대학원 생활의 나침반이 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연구계획서와 석사 과정 중 연구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대학원은 2년의 코스웍 동안 석사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이 시간 동안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그 방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앞부분에서 지원 동기와 관심 분야에 대해 잘 작성하셨다면, 이 부분은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서론의 내용과 일관성 있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학과와 연구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셔서 작성해 보세요.

3) 대학원 졸업 이후의 계획은 어떠한가? (결론)

대학원 졸업 이후의 계획입니다. 2년 뒤 여러분이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어떤 모습일지 앞으로의 비전을 적어주세요. 물론 이때 적은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내가 석사 공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졸업 이후의 계획을 적어주시면 좋겠지요.

다시 현업으로 돌아가 전문성을 갖추고, 연구한 부분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시켜 볼 수도 있겠고요.

이후 국내 혹은 국외 박사과정을 준비하실 수도 있겠지요?

적어도 이 연구계획서를 쓰다 보면 앞으로 대학원에서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감이 오기 때문에, 계속 대학원에 지원을 해서 공부를 하는 게 맞을지, 그냥 필드에서 커리어를 쌓을지 스스로 답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 중 한 명은 제가 대학원 공부하는 것을 보고 자기도 대학원 공부를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러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단 연구계획서를 써보라고 했는데, 일주일 정도 조사하고, 분석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보더니 자신은 공부로 전문성을 갖는 것보다 일을 하면서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더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기도 했답니다. 오히려 친구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직원이 되었어요!

이렇게 연구계획서를 비롯한 필요한 서류들을 제출하셨다면, 중간에 서류 전형이 있을 수도 있고, 서류 전형이 따로 없다면 바로 면접 전형이 진행이 됩니다. 전공마다 면접 스타일은 다 다르기 때문에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될 수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통적으로 면접 전형에서 물어보는 내용들은 비슷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자기소개

Q. 대학원 지원 이유

Q. 해당 전공을 선택한 이 휴

Q. 대학원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Q. 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Q. 대학원 졸업 후의 계획은 어떠한지

Q. (직장인이라면) 회사와 공부를 병행하는 게 힘들지는 않을지

Q. 만약 지도교수가 회사를 그만두고 학업에 몰두하면 좋겠다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정말 기본적인 질문들인데요.

적어도 이 정도의 질문에 대해서는 어려움 없이 대답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 가시면 좋겠지요?

결국 대학원 지원 준비도 취업 준비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나에 대해 분석하고,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와 전공, 연구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나와 그 분야가 얼마나 매칭 하는지, 내가 대학원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지 큰 그림을 그려보는.. 이 일련의 과정들을 한 번 해 보신다면 대학원 진학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 고민에 대한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다니는 분들 중,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고 싶은데, 회사 다니면서 대학원을 다닐 수 있을까요?”

사실 대답은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직장인 분들 중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을 다니고 싶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면에 학비나 경력 단절 등을 걱정해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요? 저 역시도 그랬으니까요.

그래서 꼭 대학원 지원하시기 전에, 저녁에도 수업이 어느 정도 개설이 되는지, 토요일에 수업이 개설이 되는지, 하루 정도 연차를 내고 학교를 다닐 수 있는지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일과 학업 병행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것은 최근 2-3년 동안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시간표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어떤 학교는 포털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강의 시간표를 볼 수 있지만, 또 어떤 학교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바로 강의시간표를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말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렇게 많은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렇게 시간표를 분석하면서, 우리 학교에서 회사 다니면서 공부할 수 있겠구나 라고 판단을 했으니까요. ^^

오늘의 글도 “국내 인문/사회과학 일반 대학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키워드에 대한 정보 대학원 진학 동기

다음은 Bing에서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 박정혁
  • 박정혁대표
  • 업클래스
  • 인사이트멘토
  • 인사이트
  • 통찰력
  • 대학원
  • 대학원진학
  • 대학원입시
  • 직장인대학원
  • 일반대학원
  • 교대원
  • 교육대학원
  • 학업계획서
  • 연구계획서
  • 대학원학업계획서
  • 교육대학원학업계획서
  • 일반대학원학업계획서
  • 학업계획서작성
  • 연구계획서작성
  • 학업계획서작성법
  • 경영대학원
  • 야간대학원
  • 주말대학원
  • MBA
  • 국내MBA
  • 대학원갈까말까
  • 특수대학원
  • 연세대대학원
  • 고려대대학원
  • 서강대대학원
  • 한양대대학원
  • 연대대학원
  • 고대대학원
  • 서울대대학원
  • 카이스트
  • 카이스트경영대학원
  • 카이스트MBA
  • 금융공학대학원
  • 카이스트금융공학
  • 학업계획서지원동기
  • 학업계획서자기소개
  • 학업계획서연구계획
  • 대학원면접
  • 학벌
  • 스펙
  • 학벌세탁
  • 취준
  • 취업준비
  • 취준생
  • 취업준비생
  • 공무원
  • 공기업
  • 공시생
  • 공무원시험준비
  • 공기업시험준비
  • 대학원직장병행
  • 취업대학원
  • 대학원취업
  • 고졸
  • 전문대
  • 방통대
  • 사이버대
  • 사이버대학
  • 학점은행제
  • 학은제
  • 학점은행
  • 전문대대학원
  • 학점은행제대학원
  • 학점은행제학사편입
  • 학사편입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YouTube에서 대학원 진학 동기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합격을 부르는 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 대학원 진학 동기,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