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YTN 사이언스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031회 및 좋아요 8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인공지능이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컴퓨터과학!
아이들의 시선으로 본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세상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시간!

이야기가 담긴 특별한 소프트웨어 수업 속으로 들어가 본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190\u0026s_hcd=\u0026key=201604121530039187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초등코딩교육, 아두이노 코딩 장난감으로 시작하기 (피지컬 코딩 …

초등학생 자녀의 다가오는 어린이날 선물이 고민이 된다면, 코딩과 친해질 수 있는 장난감 만들기 클래스를 아이에게 선물해보세요! 장난감을 직접 만들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post.naver.com

Date Published: 10/21/2021

View: 1061

4.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자자 기본적으로 유아와 초등학생(저학년)때는 기초적인 프로그램에 … 아래 사진은 아두이노와 앞서 소개했던 스크레치와 융합해서 S/W와 H/W연결 …

+ 더 읽기

Source: jangenjoycoding.tistory.com

Date Published: 5/5/2022

View: 9075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

+ 여기에 보기

Source: studylee00.tistory.com

Date Published: 8/15/2021

View: 9718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duino – arduino;environmental literacy;creative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kci.go.kr

Date Published: 2/15/2021

View: 2400

Top 32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The 87 New Answer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아두이노라는 것입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aodaithanhmai.com.vn

Date Published: 1/18/2021

View: 1870

아두이노 엔트리 코딩 교육용 키트 응용편

아두이노 전문 교육쇼핑몰 에듀이노, 아두이노보드, 쉴드, 모듈, 키트, 로봇, 전자부품 등 판매.

+ 더 읽기

Source: eduino.kr

Date Published: 6/25/2021

View: 5438

아두이노 기반 원예융합 코딩 교육

아두이노란? 아두이노는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자 장치들로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

+ 여기에 보기

Source: steam.kofac.re.kr

Date Published: 8/3/2022

View: 8916

(겨울방학특강)아두이노와 코딩(초등3~6학년) – 관악구청

(겨울방학특강)아두이노와 코딩(초등3~6학년) 강좌종료 … 교육장소, 평생학습관 2층 컴퓨터실. 접수기간 … <관악구 거주 초등학생을 위한 방학특강입니다>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gwanak.go.kr

Date Published: 7/1/2021

View: 9030

[4차산업 배우는 초등학생①] 3D프린터·레이저커터·아두이노 …

‘ 일반인들에게도 생소한 ‘첨단’이 초등학교 속으로 녹아들었다. 초등교육 과정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이 프로그램은 서울 광진구에 있는 경복초등학교에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www.etoday.co.kr

Date Published: 5/21/2022

View: 130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 Author: YTN 사이언스
  • Views: 조회수 14,031회
  • Likes: 좋아요 81개
  • Date Published: 2016. 4. 1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Gz4k6Oz5Zqo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여러분!!!!!!!!!!!안녕!!!!!!!!!!!!!!!!!!!!!!

완전~~ 오나전~~ 반가워!!!!!!!!!!!!!!!

여러가지 일들…해외에 잠시 다녀오느라 바뻤어요~~~

.

.

.

어쩌라구…….

ㅇㅇ..미안요~~

자자자!!! 난 아직 여전히 구독해 주는 사람이 없지만 꾸준히 연재를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제목처럼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 제 2탄이야!!!!

그중에서도 초등(고학년)~중고학생까지 뭐를 하면 좋을지 써보도록 할게요

자자 기본적으로 유아와 초등학생(저학년)때는 기초적인 프로그램에 대해서 경험했다고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H/W와 S/W의 융합으로 성취감을 얻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S/W)를 접하면 사실 한계가 와요…

왜??

왜왜왜왜왜???????????????????/

지루하닌깐!!!!

로버트 만들어야 되는데 팔다리 움직이는거 해보고 싶은데!!!

내가 코딩한걸로 막!! 드론으로 내가 원하는 곳으로 날려 보고 싶은데!!!!

앉아서…

이렇게만 하면…아무래도 아이들 흥미가 조금씩 떨어질 수도 있다는 지극히 장스샘의 주관적인 생각!!

그래서 우리는 H/W와 S/W를 만나게 해서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이 나왔죠.

많이들 알고 있는!!! 바로바로바로바로!!!

아두이노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죠..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두이노 [Arduino] (두산백과) 허허허…여전히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구나..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컴퓨터로 스크래치나 엔트리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을 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컴퓨터를 아주 소형화 해 놓은 H/W( 하드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쓴 글중에 리모콘으로 이야기 했던 거 기억 하시나요? 코딩은 소프트웨어(스크래치를 이용함)이고 리모콘같은 H/W가 아두이노라는 것이죠. 그래서 왜 저걸 해야 되냐고요?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드론도 만들어 볼수 있고. 자동차도 만들어 볼 수도 있고. 다양한 H/W를 가지고 본인이 원한대로 코딩을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신나?? 아래 사진은 아두이노와 앞서 소개했던 스크레치와 융합해서 S/W와 H/W연결 할 수 있어요~ 제가 소개한 것이 무조건은 아닌거 아시죠??? 몇년전만 하더라도 사실 저정도는 대학생들이 졸업작품으로 했는데 요즘은 워낙 아이들의 뇌가 스폰지 같은지!!! 아니면 우리 어머님들 덕분인지!! 워낙 다들 똑똑하게 다 해내더라구요.~~~ 사실 초등학생(고)와 중학생이라고 했지만. 스크래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없어서는 H/W를 바로 하는것은~~ 이제 더하기 빼기만하는데 바로 미적분하는 꼴인거 아시죠?!!ㅎㅎㅎ 그래서 어렸을때부터 항상 들었덜만… 기초가 기초가!!!중요하다고 저도 똑같이 생각이 드네요~~ 자 그럼 오래만에 돌아왔는데 다음 이시간에도 또 !! 좋은 글로 돌아올게요~~ 교육에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쪽지 및 답글 남겨주세용~ 그럼 몇명 안보고 있지만~~아쉽지만!!! 자 그럼 장스 조이 쌤은 이만~~ 뾰로롱!!!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반응형

필자의 블로그는 사실 30대와 40대의 취미를 겨냥하고 만들었다!

(그래야 블로그를 핑계삼아 내가 즐길 수 있어서?? ㅋㅋ)

오늘의 이야기는 이 블로그의 핵심 테마 중 하나인 ‘아두이노’와 관련된 글이다.

(이제부터는 내 개인적인 견해이니 그냥 풍문으로 들었소~ 정도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주요 주제는 ‘아두이노’를 가지고 노는 방법이 될 것 같다

1) 전문적인 지식을 이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을 것이다

2) 잘 다루는 법이 아니라 가지고 노는 것이다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겨냥한 이유이다

이것이 바로 두괄식! 핵심은 저 네 가지이다.

1) 전문적인 지식을 이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건전지와 LED를 연결하면 불이 들어온다.

아두이노라는 단어는 들어본 적이 있어도 뭘 하는 것인지 굉장히 생소할 수 있다.

그냥 다양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작은 컴퓨터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그 명령어를 기억해서 컴퓨터 연결을 제거해도

전원만 입력해주면 혼자서 작동하는 그런 녀석이다.

GND는 (-), 13번은 (+) 역할을 한다. 13번에 전류를 흐리게 해주세요 라고 명령을 하면 아두이노가 기억하고 수행해준다.

왼쪽처럼 초등학생도 쉽게 프로그램을 짤 수 있도록 블록 형식으로 코딩을 해볼 수 있다.

우선 3040의 입장에서 아두이노는 생각보다 재밌는 장난감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aduino project를 검색해보자!)

필자도 반 이상은 호기심으로 접근한 아두이노 이고

인터넷 독학으로 또는 내 마음대로 연결해본 것을 쓰는 것일 뿐…

그렇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지 않을 것이고,

30대와 40대라면 취미 또는 자녀 교육수단 이라면

굳이 아두이노를 자세하게 알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은 좀 다르다…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 사명(?)이 있을테니 ㅋㅋ)

* 참고로 아두이노를 잘한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활용할 일은 잘 없다

우리가 사용하는 실생활 제품에는 아두이노가 들어가는 것은 없다

아두이노 역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또는 납땜없이 편리하게 연결해보기 위한 도구이다.

우리가 쓰는 제품들은 아두이노에서 쓸모없는 기능들은 제거하고

원하는 기능들만 압축해서 납땜하여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2) 잘 다루는 법이 아니라 가지고 노는 것이다.

30대와 40대, 혹은 초등학생 교육용이라면 아두이노를 전문가처럼 잘 다룰 필요는 없다.

주어진 예제대로 만들어보기만 해도 대 성공!

어린아이들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즉각적인 보상’이 큰 이유 중 하나라 생각한다.

아두이노도 그렇다.

단지 문제를 맞추어서 문제집에 동그라미 치는 것보다는

모터가 움직이고 LED에 불이 들어노는 것을 보는 건 충분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실제로 중학생 정도의 조카에게 실험을 해본 결과 흥미로워하였다는 한 건의 통계결과를 부끄럽게 제시한다)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의 접근이 매우 쉬워졌다.

지금은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대가 왔다.

또한 앞으로는 그러한 전문가들의 역할을 인공지능이 해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교육은…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가공하고 새롭게 창조해내는 능력을 평가하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책 속의 지식을 암기하고 주어진 한정된 지문이나 상황에 얼마나 잘 적용하는지를 평가하는 교육이다.

즉 아두이노를 공부해봐야 학교성적은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두이노를 통해서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두이노는 자녀를 위한, 자녀와 함께하는 도구일 뿐이다.

(필자의 자녀는 현재 만 1세이기 때문에 10년동안 자료를 준비하고 10년 후에 적용해볼 생각이다 ㅋㅋ)

아두이노로 무언가를 발명해내고 할 생각은 하지 않아도 좋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겨냥한 이유이다

그렇다면? 이것이 왜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 교육과 관련을 지을까?

충분히 인터넷을 찾아보고 부모와 함께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 부모도 사실 잘 모른다 ㅋㅋㅋㅋㅋ)

함께 다양한 주제로 가지고 놀고 탐구해보고 발전시켜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부모의 역할은 매우 단순할 수도 있다.

단순한 질문이지만 13번이 아니라 12번에 연결하면 어떻게 할까?

12번에 연결해서 불이 들어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LED 두 개를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단순한 질문들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육 도구라고 생각한다.

사고력을 자극하는 발문의 중요성.

국어나 수학 등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의 경우 배우는 내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특히나 수학은 나선형 교육과정이여서 새로운 내용은 좀 더 상위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경우들이 많다

반대로 교과 외에 우리가 과연 아이들에게 그런 발문을 던져줄 수 있는 상황이 얼마나 될까?

위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다들 나와 함께, 자녀와 함께 아두이노를 구입해보자! ㅋ

여담) 코딩교육이 중요한 이유

필자는 코딩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은 모른다.

단지 수학과 조금 비교해보자면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대학을 잘 가기 위해서)

살아가면서 우리는 선택의 순간이 온다.

그러면 우리는 머릿속에서 주어진 조건 안에서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그 중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선택의 순간 – 수학문제

주어진 조건 – 우리가 알고 있는 수학 공식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 여러가지 풀이를 적용해보는 사고

선택 – 답을 구하는 풀이

즉, 실생활에서 필요한 사고능력과 논리력을 기르는데 수학이 좋은 학문이라고 누군가 주장하고 있다.

(누군가가 나일 수도 있다!)

코딩교육도 비슷하다.

단지 답이라는 것 자체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프로그래밍하는 절차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와 판단하는 훈련을 한다면

우리 자녀가 예상치 못한 위기에 처했을 때, 좀 더 빠르고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선택을 하기 바라며… 필자는 코딩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은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학원을 보내 교재에 나와있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옳은 코딩교육인가는 의문을 던져본다)

그런데 내 아들이 아두이노를 싫어하면 어쩌지………

반응형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이 연구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아두이노의 기초 조작 방법과 미세먼지 센서 만들기, 스마트 화분 만들기가 포함된 8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5명에게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여 환경소양의 하위영역인 지식, 정서, 기능, 행동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와 환경오염의 개선의지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서도 특정 영역 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에서 모두 프로그램 적용 전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환경교육의 접목으로, 새로운 환경교육영역 확장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o this end, it developed 8 sessions of programs including basic operations of Arduino, making sensors detecting fine dust, and creating smart flowerpots applied to 35 6th-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The findings show that the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using the developed Arduino is effective in enhancing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ll of th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sub-areas of environmental literacy after an application of the program: knowledge, emotion, skill, and behavior. In addition, it could be found that students’ interest in environment and intention to improve environmental pollution increased in performing activities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cluding understanding and attainment of skill/ability in specific areas, divergent thinking, critical/logical thinking and motivational factors were significantly enhanced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The findings may have an implication, in terms of the expansion of new environmental education areas, along with the combination between software educatio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Top 32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The 87 New Answer

[아두이노 입문정복#1] 아두이노가 뭘까? 그리고 입문용 아두이노 추천!

[아두이노 입문정복#1] 아두이노가 뭘까? 그리고 입문용 아두이노 추천!

4.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Article author: jangenjoycoding.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6383 Ratings

Ratings Top rated: 4.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4.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아두이노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죠..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4.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아두이노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죠..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 여러분!!!!!!!!!!!안녕!!!!!!!!!!!!!!!!!!!!!! 완전~~ 오나전~~ 반가워!!!!!!!!!!!!!!! 여러가지 일들…해외에 잠시 다녀오느라 바뻤어요~~~ . . . 어쩌라구……. ㅇㅇ..미안요~~ 자자자!!! 난 아직 여전히..어렵지 않고 즐겁게 코딩을 가르치고 싶은 장스 조이 샘 입니다.

(일산,목동,마곡,용산,서울)

(일산,목동,마곡,용산,서울) Table of Contents:

4.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은??(초등학교~중고학교) ::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Read More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Article author: studylee00.tistory.com

Reviews from users: 928 Ratings

Ratings Top rated: 4.2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 필자의 블로그는 사실 30대와 40대의 취미를 겨냥하고 만들었다! (그래야 블로그를 핑계삼아 내가 즐길 수 있어서?? ㅋㅋ) 오늘의 이야기는 이 블로그의 핵심 테마 중 하나인 ‘아두이노’와 관련된 글이다. (이제부..

Table of Contents:

태그

관련글

댓글3

최근글

인기글

최근댓글

전체 방문자

티스토리툴바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Read More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Article author: hicomputing.org

Reviews from users: 19022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초등컴퓨팅교사협회,소프트웨어교육,코딩교육,SW연구학교,SW선도학교,로봇,프로그래밍,EPL교육,초등교사. … 5,6학년을 위한 아두이노 수업(소프트웨어야 놀자).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초등컴퓨팅교사협회,소프트웨어교육,코딩교육,SW연구학교,SW선도학교,로봇,프로그래밍,EPL교육,초등교사. … 5,6학년을 위한 아두이노 수업(소프트웨어야 놀자).

Table of Contents: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Read More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Article author: www.kci.go.kr

Reviews from users: 39179 Ratings

Ratings Top rated: 3.7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duino – arduino;environmental literacy;creative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duino – arduino;environmental literacy;creative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rduino – arduino;environmental literacy;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Table of Contents:

초록

열기닫기 버튼

키워드열기닫기 버튼

인용현황

KCI에서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의 수는 5건입니다

열기닫기 버튼

참고문헌(21)

열기닫기 버튼

2020년 이후 발행 논문의 참고문헌은 현재 구축 중입니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Read More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Article author: steam.kofac.re.kr

Reviews from users: 45092 Ratings

Ratings Top rated: 4.4

Lowest rated: 1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아두이노 기반. 원예융합 코딩. 교육. 학교 밖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워크시트 … 코딩으로. 테라리움. 공기청정기. 만들기. 초등학교 5~6학년 용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아두이노 기반. 원예융합 코딩. 교육. 학교 밖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워크시트 … 코딩으로. 테라리움. 공기청정기. 만들기. 초등학교 5~6학년 용 …

Table of Contents: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Read More

See more articles in the same category here: https://aodaithanhmai.com.vn/wiki.

조이 코딩 연구소(Joy Coding Lab.)(수업 및 기타문의 카톡 : jhw2458)

여러분!!!!!!!!!!!안녕!!!!!!!!!!!!!!!!!!!!!! 완전~~ 오나전~~ 반가워!!!!!!!!!!!!!!! 여러가지 일들…해외에 잠시 다녀오느라 바뻤어요~~~ . . . 어쩌라구……. ㅇㅇ..미안요~~ 자자자!!! 난 아직 여전히 구독해 주는 사람이 없지만 꾸준히 연재를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제목처럼 연령별 코딩 교육 방법 제 2탄이야!!!! 그중에서도 초등(고학년)~중고학생까지 뭐를 하면 좋을지 써보도록 할게요 자자 기본적으로 유아와 초등학생(저학년)때는 기초적인 프로그램에 대해서 경험했다고 생각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H/W와 S/W의 융합으로 성취감을 얻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S/W)를 접하면 사실 한계가 와요… 왜?? 왜왜왜왜왜???????????????????/ 지루하닌깐!!!! 로버트 만들어야 되는데 팔다리 움직이는거 해보고 싶은데!!! 내가 코딩한걸로 막!! 드론으로 내가 원하는 곳으로 날려 보고 싶은데!!!! 앉아서… 이렇게만 하면…아무래도 아이들 흥미가 조금씩 떨어질 수도 있다는 지극히 장스샘의 주관적인 생각!! 그래서 우리는 H/W와 S/W를 만나게 해서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이 나왔죠. 많이들 알고 있는!!! 바로바로바로바로!!! 아두이노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이렇게 나오죠..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두이노 [Arduino] (두산백과) 허허허…여전히 뭐라고 하는지 모르겠구나..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컴퓨터로 스크래치나 엔트리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코딩을 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컴퓨터를 아주 소형화 해 놓은 H/W( 하드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쓴 글중에 리모콘으로 이야기 했던 거 기억 하시나요? 코딩은 소프트웨어(스크래치를 이용함)이고 리모콘같은 H/W가 아두이노라는 것이죠. 그래서 왜 저걸 해야 되냐고요? 아래 사진을 보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드론도 만들어 볼수 있고. 자동차도 만들어 볼 수도 있고. 다양한 H/W를 가지고 본인이 원한대로 코딩을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신나?? 아래 사진은 아두이노와 앞서 소개했던 스크레치와 융합해서 S/W와 H/W연결 할 수 있어요~ 제가 소개한 것이 무조건은 아닌거 아시죠??? 몇년전만 하더라도 사실 저정도는 대학생들이 졸업작품으로 했는데 요즘은 워낙 아이들의 뇌가 스폰지 같은지!!! 아니면 우리 어머님들 덕분인지!! 워낙 다들 똑똑하게 다 해내더라구요.~~~ 사실 초등학생(고)와 중학생이라고 했지만. 스크래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없어서는 H/W를 바로 하는것은~~ 이제 더하기 빼기만하는데 바로 미적분하는 꼴인거 아시죠?!!ㅎㅎㅎ 그래서 어렸을때부터 항상 들었덜만… 기초가 기초가!!!중요하다고 저도 똑같이 생각이 드네요~~ 자 그럼 오래만에 돌아왔는데 다음 이시간에도 또 !! 좋은 글로 돌아올게요~~ 교육에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쪽지 및 답글 남겨주세용~ 그럼 몇명 안보고 있지만~~아쉽지만!!! 자 그럼 장스 조이 쌤은 이만~~ 뾰로롱!!!

코딩교육이 필요한 이유? 아두이노를 해봐야 하는 이유!

반응형 필자의 블로그는 사실 30대와 40대의 취미를 겨냥하고 만들었다! (그래야 블로그를 핑계삼아 내가 즐길 수 있어서?? ㅋㅋ) 오늘의 이야기는 이 블로그의 핵심 테마 중 하나인 ‘아두이노’와 관련된 글이다. (이제부터는 내 개인적인 견해이니 그냥 풍문으로 들었소~ 정도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주요 주제는 ‘아두이노’를 가지고 노는 방법이 될 것 같다 1) 전문적인 지식을 이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을 것이다 2) 잘 다루는 법이 아니라 가지고 노는 것이다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겨냥한 이유이다 이것이 바로 두괄식! 핵심은 저 네 가지이다. 1) 전문적인 지식을 이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건전지와 LED를 연결하면 불이 들어온다. 아두이노라는 단어는 들어본 적이 있어도 뭘 하는 것인지 굉장히 생소할 수 있다. 그냥 다양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작은 컴퓨터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그 명령어를 기억해서 컴퓨터 연결을 제거해도 전원만 입력해주면 혼자서 작동하는 그런 녀석이다. GND는 (-), 13번은 (+) 역할을 한다. 13번에 전류를 흐리게 해주세요 라고 명령을 하면 아두이노가 기억하고 수행해준다. 왼쪽처럼 초등학생도 쉽게 프로그램을 짤 수 있도록 블록 형식으로 코딩을 해볼 수 있다. 우선 3040의 입장에서 아두이노는 생각보다 재밌는 장난감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aduino project를 검색해보자!) 필자도 반 이상은 호기심으로 접근한 아두이노 이고 인터넷 독학으로 또는 내 마음대로 연결해본 것을 쓰는 것일 뿐… 그렇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주지 않을 것이고, 30대와 40대라면 취미 또는 자녀 교육수단 이라면 굳이 아두이노를 자세하게 알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은 좀 다르다…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 사명(?)이 있을테니 ㅋㅋ) * 참고로 아두이노를 잘한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활용할 일은 잘 없다 우리가 사용하는 실생활 제품에는 아두이노가 들어가는 것은 없다 아두이노 역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또는 납땜없이 편리하게 연결해보기 위한 도구이다. 우리가 쓰는 제품들은 아두이노에서 쓸모없는 기능들은 제거하고 원하는 기능들만 압축해서 납땜하여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2) 잘 다루는 법이 아니라 가지고 노는 것이다. 30대와 40대, 혹은 초등학생 교육용이라면 아두이노를 전문가처럼 잘 다룰 필요는 없다. 주어진 예제대로 만들어보기만 해도 대 성공! 어린아이들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즉각적인 보상’이 큰 이유 중 하나라 생각한다. 아두이노도 그렇다. 단지 문제를 맞추어서 문제집에 동그라미 치는 것보다는 모터가 움직이고 LED에 불이 들어노는 것을 보는 건 충분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실제로 중학생 정도의 조카에게 실험을 해본 결과 흥미로워하였다는 한 건의 통계결과를 부끄럽게 제시한다) 3) 즉, 이 블로그는 단지 취미생활이 아니라 ‘자녀교육’과 연관 지을 것이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의 접근이 매우 쉬워졌다. 지금은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대가 왔다. 또한 앞으로는 그러한 전문가들의 역할을 인공지능이 해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교육은…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가공하고 새롭게 창조해내는 능력을 평가하고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책 속의 지식을 암기하고 주어진 한정된 지문이나 상황에 얼마나 잘 적용하는지를 평가하는 교육이다. 즉 아두이노를 공부해봐야 학교성적은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두이노를 통해서 정말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두이노는 자녀를 위한, 자녀와 함께하는 도구일 뿐이다. (필자의 자녀는 현재 만 1세이기 때문에 10년동안 자료를 준비하고 10년 후에 적용해볼 생각이다 ㅋㅋ) 아두이노로 무언가를 발명해내고 할 생각은 하지 않아도 좋다! 4) 초등학생 자녀 또는 중학생 자녀와 함께 해보자. 이것이 30대와 40대를 겨냥한 이유이다 그렇다면? 이것이 왜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 교육과 관련을 지을까? 충분히 인터넷을 찾아보고 부모와 함께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 부모도 사실 잘 모른다 ㅋㅋㅋㅋㅋ) 함께 다양한 주제로 가지고 놀고 탐구해보고 발전시켜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부모의 역할은 매우 단순할 수도 있다. 단순한 질문이지만 13번이 아니라 12번에 연결하면 어떻게 할까? 12번에 연결해서 불이 들어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LED 두 개를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단순한 질문들을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교육 도구라고 생각한다. 사고력을 자극하는 발문의 중요성. 국어나 수학 등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의 경우 배우는 내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특히나 수학은 나선형 교육과정이여서 새로운 내용은 좀 더 상위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경우들이 많다 반대로 교과 외에 우리가 과연 아이들에게 그런 발문을 던져줄 수 있는 상황이 얼마나 될까? 위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다들 나와 함께, 자녀와 함께 아두이노를 구입해보자! ㅋ 여담) 코딩교육이 중요한 이유 필자는 코딩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은 모른다. 단지 수학과 조금 비교해보자면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대학을 잘 가기 위해서) 살아가면서 우리는 선택의 순간이 온다. 그러면 우리는 머릿속에서 주어진 조건 안에서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그 중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선택의 순간 – 수학문제 주어진 조건 – 우리가 알고 있는 수학 공식 다양한 상황을 상정하고 – 여러가지 풀이를 적용해보는 사고 선택 – 답을 구하는 풀이 즉, 실생활에서 필요한 사고능력과 논리력을 기르는데 수학이 좋은 학문이라고 누군가 주장하고 있다. (누군가가 나일 수도 있다!) 코딩교육도 비슷하다. 단지 답이라는 것 자체가 없기 때문에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프로그래밍하는 절차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와 판단하는 훈련을 한다면 우리 자녀가 예상치 못한 위기에 처했을 때, 좀 더 빠르고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선택을 하기 바라며… 필자는 코딩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은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학원을 보내 교재에 나와있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 옳은 코딩교육인가는 의문을 던져본다) 그런데 내 아들이 아두이노를 싫어하면 어쩌지……… 반응형

아두이노를 활용한 초등학생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이 연구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아두이노의 기초 조작 방법과 미세먼지 센서 만들기, 스마트 화분 만들기가 포함된 8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5명에게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여 환경소양의 하위영역인 지식, 정서, 기능, 행동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와 환경오염의 개선의지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서도 특정 영역 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에서 모두 프로그램 적용 전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환경교육의 접목으로, 새로운 환경교육영역 확장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n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o this end, it developed 8 sessions of programs including basic operations of Arduino, making sensors detecting fine dust, and creating smart flowerpots applied to 35 6th-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The findings show that the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using the developed Arduino is effective in enhancing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ll of th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sub-areas of environmental literacy after an application of the program: knowledge, emotion, skill, and behavior. In addition, it could be found that students’ interest in environment and intention to improve environmental pollution increased in performing activities of th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Arduino.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cluding understanding and attainment of skill/ability in specific areas, divergent thinking, critical/logical thinking and motivational factors were significantly enhanced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The findings may have an implication, in terms of the expansion of new environmental education areas, along with the combination between software educatio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So you have finished reading the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topic article, if you find this article useful, please share it. Thank you very much. See more:

에듀이노-코딩교육 전문 쇼핑몰

상품결제정보 고액결제의 경우 안전을 위해 카드사에서 확인전화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확인과정에서 도난 카드의 사용이나 타인 명의의 주문등 정상적인 주문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임의로 주문을 보류 또는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은 상품 구매 대금은 PC뱅킹,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혹은 가까운 은행에서 직접 입금하시면 됩니다.

주문시 입력한 입금자명과 실제입금자의 성명이 반드시 일치하여야 하며, 7일 이내로 입금을 하셔야 하며 입금되지 않은 주문은 자동취소 됩니다.

배송정보 배송 방법 : 택배

배송 지역 : 전국지역

배송 비용 : 3,000원

배송 기간 : 1일 ~ 2일

배송 안내 : – 제주도, 산간벽지나 도서지방은 별도의 추가금액을 지불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은 입금 확인후 배송해 드립니다. 다만, 상품종류에 따라서 상품의 배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교환 및 반품정보 교환 및 반품이 가능한 경우

– 상품을 공급 받으신 날로부터 7일이내 단, 가전제품의

경우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에는 교환/반품이 불가능합니다.

– 공급받으신 상품 및 용역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이내, 그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30일이내

교환 및 반품이 불가능한 경우

– 고객님의 책임 있는 사유로 상품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단, 상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

– 포장을 개봉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되어 상품가치가 상실된 경우

(예 : 가전제품, 식품, 음반 등, 단 액정화면이 부착된 노트북, LCD모니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불량화소에

따른 반품/교환은 제조사 기준에 따릅니다.)

– 고객님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단, 화장품등의 경우 시용제품을

제공한 경우에 한 합니다.

– 시간의 경과에 의하여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상품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 복제가 가능한 상품등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자세한 내용은 고객만족센터 1:1 E-MAIL상담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님의 마음이 바뀌어 교환, 반품을 하실 경우 상품반송 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색상 교환, 사이즈 교환 등 포함)

[4차산업 배우는 초등학생①] 3D프린터·레이저커터·아두이노 넘어선 경복초 ‘메이커’

단순 기술 교육 벗어나 창의적 사고 함양…미래 문제 해결 능력 높여

▲경복초 학생들이 고무줄을 이용해 ‘발석차 만들기’, ‘목표물 맞추기’ 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복초등학교)

‘창의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디자인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Design Thinking)’, ‘주어진 재료와 도구를 활용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드는 아날로그 메이커 활동(Analog Making)’, ‘서킷 회로, 3D프린터 등을 활용하는 디지털 제작 활동(Digital Fabrication)’,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해 활용하는 피지컬 컴퓨팅 활동(Physical Computing)’,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 함양(SW Programing).’

일반인들에게도 생소한 ‘첨단’이 초등학교 속으로 녹아들었다. 초등교육 과정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이 프로그램은 서울 광진구에 있는 경복초등학교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메이커교육’의 커리큘럼이다.

경복초의 메이커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시작됐다. 목적은 예측할 수 없는 문제도 개인의 지식, 경험, 기술을 바탕으로 주어진 재료와 도구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융복합적 사고, 실천력, 도전정신을 기르는 것이다.

경복초는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과과정과 밀접하게 연관시킨 학습 체계를 구성했다. 여기에 경복초 자체의 문화와 색깔을 입혀 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경복초 관계자는 “아이들이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의 폭을 넓히고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학교를 변화시킬 수 있는 나만의 아이디어를 나타낸 작품을 만들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메이커교육이 교과과정과 연계된 것도 장점이다. 메이커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행하고 있다. 알버트 로봇으로 꾸미는 로봇 연극(1학년) 프로그램을 비롯해 △도형나라 친구들(2학년) △3D 애니메이션 툰타스틱(3학년) △3D 애니메이션 감독되기(4학년) △레이저로 그리는 그림(5학년) △경복 C&T 아카데미(6학년) 등이 교과목과 통합교육으로 이뤄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준비된 인재 양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준비된 인재는 기성세대들이 가진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으로는 키울 수 없다.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유능하게 살아가게 하려면 무엇보다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실제적인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메이커교육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보 △학생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창의교육을 강조한다.

현재 다양한 기관과 학교 현장에서 미래 지향 메이커교육이나 소프트웨어 교육 등이 이뤄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미래 지향 역량을 키운다는 의미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으나, 미래교육은 기술 교육이나 요소 교육이 아니라는 점, 다양한 디지털 장비와 도구를 갖추는 것만으로 메이커교육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미래 교육은 기술 교육이 아니다. 메이커교육은 메이커를 육성하거나 기술과 장비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미래 교육은 주어진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사용 가능한 도구를 이용해 창의적으로 해결 대안을 찾는 능력을 키워준다.

▲경복 메이커교육에선 여름방학, 겨울방학 기간에 메이커 캠프를 개최한다. ‘메이커캠프’에 참석한 이들의 모습.

현재는 많은 창의 교육이 3D프린터, 레이저커터, 아두이노 관련 기술 교육이다. 모두 도구로써는 유용하나 그것이 창의성이나 미래를 위한 역량 자체가 될 수 없다. 도구에 대한 교육보다는 다양한 상황과 목표를 가진 과제를 주고 그 문제 해결 과정에서 도구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학년이 될수록 확장되는 사고(思考) = 경복초는 메이커교육 연간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학년별 발달 특성 △디지털 메이킹과 소프트웨어 교육 내용 확대 △프로그램별 기술 습득 등 세 가지에 방점을 찍는다.

우선 학년별로 경험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발달 촉진을 돕는다. 예컨대 1학년에 아날로그 메이킹으로 크레인(crane)을 만들어 본 학생들이 학년이 올라가 아두이노와 연결할 때 본인이 어떤 센서를 이용하고 싶은지를 기획할 수 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디지털 메이킹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도 늘린다. 3D프린팅이나 레이저 컷과 관련된 활동, 프로그래밍이나 아두이노, 코딩, 소프트웨어 교육 등의 용어들이 갑자기 쏟아지고 있지만, 기술적 요소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되는 위험이 있다. 모든 활동은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컴퓨팅 사고 등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사고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제외하고 디지털 메이킹이나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가는 경우 자칫 요소기술로 빠지게 될 위험이 있으며, 학생들의 경우 과도하게 어렵다는 인식만을 하게 될 수 있다.

경복초는 메이커교육에서 프로그램 구성 원칙에 따라 학년별로 영역을 배분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두이노와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과 디지털 메이킹의 비율이 높아진다. 메커니즘의 경우 횟수가 여러 번이나 그 안에는 드라이빙 메커니즘(달리는 메커니즘), 워킹 메커니즘(걷는 메커니즘), 플라잉 메커니즘(나는 메커니즘), 그리고 스위밍 메커니즘(수영하는 메커니즘)이 모두 포함됐다. 디자인 싱킹과 고대공학(ancient engineering), 그리고 건축(architecture) 영역은 모든 학년에 걸쳐 고르게 구성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다음은 Bing에서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 YTN사이언스
  • 프로그램
  • 사이언스프로그램
  • 소프트웨어 놀이터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YouTube에서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프트웨어 놀이터] 인공지능 선풍기를 코딩하라! / YTN 사이언스 | 초등학생 아두 이노 교육,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