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상위 144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닥터써클 Dr.Circle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53,609회 및 좋아요 750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녹용 등의 한약재가 ‘조골(造骨)세포’ 합성을 촉진해 뼈가 약해진 골다공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도 밝혀졌다. 따라서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려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한의약적 치료를 병행하는 게 좋다.

Table of Contents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https://blog.naver.com/osdrcircle

부러진 뼈가 붙는 원리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뼈골절에 좋은 음식, 나쁜 식습관 –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

골절에 도움되는 음식 첫 번째 : 귤, 오렌지 · 골절에 이로운 음식 두번째 : 멸치, 견과류, 우유 · 골절에 좋은 음식 세번째 :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 여기를 클릭

Source: 3m-knowledge.com

Date Published: 6/10/2021

View: 7829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세요.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 1. 수술 · 2. 움직이지 않기 · 3. 골유도 촉진물질 넣기 · 4. 비타민 D · 5. 칼슘 · 6. 각종 영양요소 · 7. 혈액순환 증진 · 8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ildchild.tistory.com

Date Published: 6/20/2022

View: 3694

뼈를 잘 붙게하는 방법 – 영주자인병원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 일반인들은 뼈를 빨리 붙게하려고 사골국물을 엄청 먹는다든지 홍화씨가 좋다고 먹기도하고.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ainmc.tistory.com

Date Published: 6/18/2021

View: 4734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회복을 위한다면 – 정보모아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인 치즈와 우유도 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우유의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esang100004.tistory.com

Date Published: 10/13/2021

View: 8968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부러진 뼈를 빨리 낫게 하려면 칼슘, 비타민K, 비타민C, 마그네슘 등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못지않게 운동이 필수적으로 …

+ 여기를 클릭

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3/27/2021

View: 4665

[알쓸다정] 골절에 좋은, 뼈 잘 붙는 음식 소개 – 브런치

부러진 뼈를 빨리 낫게 하려면 칼슘, 비타민K, 비타민C, 마그네슘 등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못지않게 운동이 필수적으로 …

+ 여기에 표시

Source: brunch.co.kr

Date Published: 5/25/2022

View: 1754

골절에 좋은 음식 9가지 – 헬스케어뉴스

이 경우 깁스를 할 수 없는 상태에서 뼈 잘 붙는 음식을 통해서 뼈가 빨리 붙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홍화씨 뼈가 부러졌을 때 떠올릴 수 있는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hcnews.or.kr

Date Published: 9/15/2022

View: 8871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Best Foods For Your Broken Bones)

하루 빨리 저희 남편이 무사히 잘 회복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뼈 잘 붙는 … 그 질문은 바로, 골절된 뼈를 더 빨리 그리고 제대로 잘 회복시키는데 …

+ 더 읽기

Source: www.mjmedi.com

Date Published: 7/11/2022

View: 116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 Author: 닥터써클 Dr.Circle
  • Views: 조회수 53,609회
  • Likes: 좋아요 750개
  • Date Published: 2020. 7.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26Htppy9ons

[생활속의 건강이야기] 부러진 뼈 빨리 붙게 하려면

장동민 < 하늘땅한의원 원장 >

눈이 내릴 때 세상이 예뻐 보이면 아직 젊다는 의미고 반대로 불편하고 걱정되면 이미 나이가 든 거라는 얘기가 있다. 아닌 게 아니라 빙판에 미끄러져 한의원을 찾아오는 환자가 부쩍 늘었다. 특히 요즘 같은 계절에는 추운 날씨로 몸이 굳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더 심하게 다치는 사례가 많다. 뼈가 약한 사람들은 아예 골절(骨折)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75세의 K 할머니는 살짝 엉덩방아를 찧었는데 통증이 너무 심해 엑스레이를 찍었더니 그만 등허리에 있는 갈비뼈가 부러져 있었다고 했다. 근육이나 뼈를 다쳤을 때 회복을 도와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친 부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움직여서 통증을 느낄 때마다 상처를 건드리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심하게 다쳤다면 아예 깁스해서 못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그런데 가슴이나 등은 깁스하기도 참 어려운 부위인 데다 수술한다고 해서 더 빨리 낫는다는 보장도 없다. 그래서 K 할머니는 예전에 교통사고가 났을 때 한약과 침 치료를 받고 더 빨리 나은 걸 기억하고 필자를 찾아왔다고 했다.이런 골절상을 빨리 낫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다. 일단 뼈가 부러졌을 때를 생각해보자. 먼저 부러진 뼈를 잘 맞춘 다음 고정하고 뼈가 붙을 때까지 기다린다. 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뼈를 접착제로 붙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뼈는 자기들끼리 알아서 붙는다는 것이다.그렇다면 답은 나왔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를 해주면 되는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한의약에는 그런 방법들이 있다. 침이나 약침 치료를 하기도 하고 한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녹용 등의 한약재가 ‘조골(造骨)세포’ 합성을 촉진해 뼈가 약해진 골다공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도 밝혀졌다.따라서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려면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한의약적 치료를 병행하는 게 좋다. 더욱이 골절은 상해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가입한 보험이 있다면 치료비를 모두 환급받을 수 있어 더욱 좋다. 교통사고로 다친 경우엔 자동차보험으로 모든 치료비를 해결할 수 있어 안심하고 한의원 치료를 받으면 된다.장동민 < 하늘땅한의원 원장 >

뼈골절에 좋은 음식, 나쁜 식습관 –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뼈 골절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 식습관에 신경을 써야 됩니다. 영양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뼈 골절이란? 외부의 힘에 의해 뼈가 소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위치에 따라 무릎 골절, 갈비뼈 골절, 꼬리뼈 골절, 사지골절, 늑골, 안와, 기타 골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골절의 증상 통증 및 압통이 발생됩니다. 부종이 생기며 관절에 통증으로 인해 움직이지 못합니다. 팔과 다리 등 골절로 인해 형태가 변하게 됩니다. 감각과 경련,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일 수록 뼈가 잘 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 치료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아래의 음식들을 섭취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인 포스터

뼈 골절에 좋은 음식

뼈 골절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C, 철분, 칼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보조제와 약제를 통해 보충을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성분과의 마찰을 통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과일 및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 영양소들을 얻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골절에 좋은 약초인 홍화씨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골절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골절에 도움되는 음식 첫 번째 : 귤, 오렌지

뼈 골절에 좋은음식 : 오렌지

겨울 제철과일인 귤과 오렌지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뼈의 중요 구성 요소인 단백질의 중요 구성요소인 콜라겐을 만드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진시켜 다른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골절 이후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가지고 있어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만들어 줍니다.

골절에 이로운 음식 두번째 : 멸치, 견과류, 우유

뼈 골절에 좋은음식 : 견과류

멸치를 포함한 견과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를 형성해주는 무기물로 알려져 있는 마그네슘의 섭취를 통해 골절 회복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뼈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은 우유 섭취가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칼슘, 마그네슘, 단백질, 비타민 D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D 같은 경우에는 칼슘과 같이 뼈를 자라나게 해 주어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음식입니다.

비타민 D 성분을 포함한 음식 : 참치, 계란 노른자, 연어, 송어, 말린 표고버섯 등

골절에 좋은 음식 세번째 :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바나나

뼈 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 중에 비타민K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미네랄과 결합해 뼈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K가 포함된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올리브, 카놀라유 등이 있습니다. 만일 비타민 D의 음식과 함께 섭취를 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뼈 회복시간 단축시키는 음식 네번째 : 두부, 두유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두부

뼈를 구성하는 성분 중에 하나인 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콩을 활용해 만든 두부와 두유입니다. 섭취를 통해 뼈 회복 시간 단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에게 좋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에스트르겐 분비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 골절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 해조류, 부추

뼈 골절에 좋은음식 : 미역

미역, 다시마, 톳과 같은 해조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골절 치료 회복시간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추에 칼슘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뼈 골절에 나쁜 식습관

뼈의 회복을 방해하는 음식 섭취 습관이 있습니다.

뼈 골절에 나쁜음식 : 나트륨 과다섭취

짠 음식과 단 음식을 섭취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나트륨 섭취는 칼슘이 손실되게 하고, 카페인 섭취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뼈 골절에 나쁜음식 : 술, 탄산

이 외에도 술, 믹스커피, 탄산음료, 인스턴트식품 또한 골밀도를 감소시켜 골절 이외의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이에 따라 식습관을 개선함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뼈골절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식습관의 변화를 통해 개선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뼈 골절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세요.

부위마다 다르지만 뼈가 붙는데 보통 8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하루도 답답한데 8주라니…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골절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세요.

반응형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아직까지 뼈를 빨리 붙게 만드는 드라마틱한 방법은 없어요. 뼈가 부러지면 내 몸 스스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세포가 생성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다만 이렇게 새로운 새포들이 만들어지는 시간을 단축하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골절된 손가락

1. 수술

뼈가 부러지게 되면 부러진 단면이 생기게 되죠. 이때 뼈와 뼈의 접촉면을 최대한 가깝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접촉면이 가까우면 뼈를 붙이기 위해 새로 만들어야 하는 세포의 수도 줄어들기 때문이죠. 이때 가장 좋은 것이 수술을 통해서 뼈를 맞추고 고정시키는 것이에요. 마취라는 부담감이 있지만 뼈를 가장 깨끗하게 붙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2. 움직이지 않기

뼈가 부러지면 우리의 몸은 바로 회복하고 뼈를 연결할 준비를 해요. 뼈와 뼈 사이에 새로운 세포를 끊임없이 만들게 되죠. 하지만 새로 만들어진 세포는 연하고 결합력도 약하기 때문에 움직이면 쉽게 끊어지게 돼요. 부러진 부위를 움직임으로써 새로 만들어진 세포들이 끊어지는 만큼 회복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움직임을 방지해주는 것이 바로 기브스입니다. 답답하지만 뼈가 붙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반응형

3. 골유도 촉진물질 넣기

DBM(demineralized bone matrix)라고 불리는 골유도 촉진물질이 있어요. 뼈와 뼈 사이에 이 물질을 주입하게 되면 새로운 뼈가 빠르게 생성되도록 도와준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회복되었을 때보다 좀 더 단단하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어요.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골절된 부위에 자신의 뼈를 갈아서 넣는 방법도 있어요. 이것도 뼈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이지만 내 몸속의 다른 뼈를 채취해야 하는 불편감이 있습니다.

4. 비타민 D

평소 골다공증이 있던 사람은 골절을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애초에 뼈가 약하기 때문이죠. 이런 골다공증 환자들은 비타민D가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비타민D 주사를 맞으면 골절을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비타민D를 보충해주는 것이 하루라도 빨리 뼈를 붙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칼슘

뼈는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죠? 뼈가 빨리 붙기 위해서는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을 보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몸에 칼슘이 부족한 사람은 골절을 회복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답니다. 칼슘, 생선, 두부, 시금치 같은 음식을 충분히 먹어주세요.

다만 사골국물의 경우 칼슘보다 인이 많기 때문에 칼슘 흡수를 방해해요. 사골국물은 당분간 피해 주세요.

6. 각종 영양요소

칼슘이 뼈의 주요 구성요소이긴 하지만 주변의 조직을 회복시키는 콜라겐, 혈관을 만드는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께 일을 해야 해요. 콘드로이틴, 콜라겐, 단백질, 비타민K, 마그네슘, 비타민C 등을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하나씩 챙겨 먹을 수 없으니 모든 것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7. 혈액순환 증진

아무리 좋은 영양소를 섭취한다고 해도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회복을 할 수 없어요. 좋은 영양소들을 골절된 부위로 운반하기 못하기 때문이죠. 우리의 세포는 깨끗한 피와 산소를 받으면 받을수록 빨리 회복을 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서 골절된 부위에 한 번이라도 더 혈액이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오메가 3, 은행잎 추출물 등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깁스를 할 때 붕대를 너무 강하게 조이는 것은 피해 주세요.

8. 금연

담배를 피우면 몸의 일산화탄소 수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니코틴에 의해서 혈관이 수축하게 돼요.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이 급격하게 떨어지죠. 뼈가 부러졌을 때 단 2주만이라도 금연을 해보세요. 엄청난 회복의 차이를 느끼게 될 거예요.

반응형

정리

결론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 외에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몸에 좋은 식품을 먹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것뿐이에요. 하지만 이런 작은 차이만으로도 골절을 회복하는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준답니다. 또한 뼈가 붙는 데는 칼슘뿐만이 아닌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한 가지 음식만 골라서 먹기보다는 몸에 좋은 자연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뼈를 잘 붙게하는 방법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한번도 부러져 보지않은 사람은 절대 할수 없는 고민이지만

한번 경험한 사람은 너무나도 심각하게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뼈가 안붙어서 재수술을 권유받았을때는 그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게 됩니다.

이 주제는 실제로 엄청나게 연구를 많이 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은 뼈를 빨리 붙게하려고 사골국물을 엄청 먹는다든지 홍화씨가 좋다고 먹기도하고

별의별 민간요법을 합니다. 얼마나 답답하면 그렇게 하겠어요.

하지만 골절치유에 확실히 효과있는 방법을 찾아내면 노벨상을 받을 뿐만 아니라

빌게이츠를 뛰어넘는 갑부가 될 것입니다.

부러진 뼈가 빨리붙게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약간의 촉진하는 방법이 있으나 뚜렸한 효과는 사실상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께요.

첫번째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뼈와 뼈의 접촉면을 최대한 가깝게, 크게 하여 뼈는 만드는 세포가 충분히 활동하게 하여

부러진 부분에 새로운 뼈를 만들어 내는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기브스를 합니다.

뼈사이에 만들어지는 부드러운 가골이 진짜뼈가 될때까지 안정을 해줘야 단단하게 굳습니다.

본드바른후 충분히 기다려야지 붙었나 확인하려 띄었다 붙였다 하면 결국에는 안붙잖아요.

같은 원리입니다. 대신 관절 강직이 발생하니 적절한 기간 잘 선택하여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뼈를 빨리 붙게 만드는 재료를 부러진 부위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골반이나 여러 부위에서 자기뼈를 떼어서 부러진 부위에 넣는 방법인데

불유합에 많이 사용하구요. DBM(demineralized bone Matrix)이라고 하는 골유도 촉진물질을 넣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처: osteograf홈페이지)

이정도가 현재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모두 수술중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여러분은 수술한 후 또는 수술 안받았을 경우 빨리 붙는 방법이 궁금하시지요?

음식으로 홍화씨를 대표적으로 생각하시는데…..

저는 먹어서 나쁠것은 없다 생각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먹으면 긍정적인 효과가 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홍화씨에 대해서 아는 것도 없고 경험도 없습니다. 그래서 노 코멘트…

사골 국물….

빈혈이 생겼다고 남의 피나 돼지피나 소피를 선지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빈혈이 해결되나요?

같은 원리라고 보세요.

균형잡힌 충분한 음식이 가장 골절치유에 좋다 봅니다.

골다공증이 너무 심한 사람은 골다공증 치료도 같이 해야하구요.

그러나 금방 골절된 분에게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을 약은 삼가해야합니다. 뼈를 더 안붙게 만들거든요.

잠시 중지했다가 다시 투여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초음파 기계…

어느 정도 효과있다고 나오고 제품으로 출시되어 판매되기도 합니다.

저는 아직까진 환자분들에게 치료목적으로 권하고 싶은 생각은 아직 없네요.

좀더 좋은 제품과 확실한 결과를 보일때 생각해보겠습니다.

(출처: 엑소겐 홈페이지)

전기자극기계…

효과가 있다고 되어있으나 주의해서 사용해야하고 …. 저생각엔 아직 시기상조…

자기장 기계..

역시 효과있다고 하는데… 저라면 사용안합니다.

각종 골형성 유도 단백질, 인자 투여….

아직 실험단계이지요.

좀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을 위해서 정형외과학 “골절치유편”에 해당 부분을 사진으로 올려드립니다.

아래에 더보기 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접기 사진 질이 떨어져서 죄송해요.

접기

저희자인병원에서는 수술적 요법과 자가골이식, BD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빠른 골절치유는요. 답답하시더라도 의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참고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식사 잘 하시구요.

미래에 어느날… 찡~~~~하고 레이져만 쏘면 금방 다 붙어버리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 글쓴이 : 정형외과 전문의 이영호 )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회복을 위한다면

부러진 뼈는 움직임을 제한하고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때문에 보통 깁스를 하게 되죠. 하지만 여기에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을 통해 골절된 뼈가 제자리를 잡고 빠른 회복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회복을 위한다면

골절 후 뼈 붙는 기간

손가락뼈 2주

손목 및 발목 6~10주

팔 뼈 8~12주

허벅지뼈 16~20주

허벅지뼈 16~20주

다리뼈 12~16주

발목뼈 6~10주

발가락뼈 4~6주

골반 6~8주

척추 압박 골절 8~12주

뼈가 부러진 골절의 경우 대부분 깁스를 하게 됩니다. 움직임을 제한해서 뼈가 빨리 붙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골절 후 뼈 붙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고 골절 부위 및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위와 같이 2주에서 20주까지 깁스를 해야 일상생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뼈가 제자리를 찾아가게 됩니다.

결코 적지 않은 시간이기 때문에 골절과 같이 뼈가 부러진 경우는 뼈 건강에 좋은 음식과 방법을 통해 빠른 치유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뼈가 붙지 않는 골절 불유합

골절은 보통 위와 같은 기간을 거치면 자연스레 제자리를 찾고 뼈가 붙게 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 뼈가 붙지 않고 치유 과정이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골절 불유합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골절을 겪게 되면 빠른 치유에 전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절 후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보통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은 칼슘이나 아연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뼈가 부러진 경우 골절에 홍화씨나 사골국물이 좋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뼈의 강직도와 접합력 향상에 좋다고 알려진 홍화씨는 칼슘이 풍부해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인 치즈와 우유도 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우유의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골절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나 두부도 비타민k가 풍부하고 칼슘이 풍부해 부러진 뼈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골절로 인해 깁스를 하거나 빠른 치유와 회복을 원한다면 금연과 금주는 꼭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의 경우 체내 일산화탄소 농도를 높여 무기질이 뼈로 전달되는 것을 막고 뼈의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골절 회복을 더디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또한 술의 알코올 성분은 칼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뼈가 부러진 경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동 경옥고 가격과 효능, 판매 약국 찾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제대로 알고 공임비 아끼기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골절은 일상생활에 굉장히 큰 불편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뼈 붙는 주사나 뼈 붙는데 좋은 영양제를 찾아보시곤 하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골절 후 뼈 붙는 기간이 어느 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골절에 좋은 음식과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상위 273개 베스트 답변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알쓸다정] 골절에 좋은, 뼈 잘 붙는 음식 소개

[공감신문] 사람의 뼈는 아주 단단하게 보이지만 생각보다 쉽게 골절되기도 한다. 외부의 충격에 의해 뼈가 부러졌을 때의 통증은 어마어마하다고 한다.

대부분의 경우 깁스를 하고 나면 더 이상의 통증은 없지만 일상생활에는 큰 어려움이 생긴다. 걷기나 머리 감기, 밥 먹기, 옷 입기 등 평소에는 아무 생각 없이 하던 일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수행하기 어렵게 된다.

골절은 깁스나 수술, 재활훈련을 통해 거의 완치 가능하지만 치료 기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보통은 일상적인 생활을 무리 없이 하게 될 때까지 골절 후부터 3개월이 소요된다. 운동처럼 힘을 쓰는 일은 6개월 이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긴 시간 동안 한쪽 팔이나 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다. 팔이나 손에 깁스하도 하는 날엔 어떻게든 빨리 딱딱하고 무거운 깁스로부터 탈출하고 싶을 텐데, 골절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그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빠른 골절 회복을 위해, 뼈를 잘 붙게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치즈 & 우유

치즈, 우유,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 좋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뼈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잘 알려져 있듯이 치즈와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다.

어린 아이들에게 키가 쑥쑥 크려면 치즈와 우유를 많이 먹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다 커서 성장판이 닫힌 후라면 치즈와 우유를 먹는다고 키가 크지는 않겠지만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우유에는 뼈 건강에 아주 좋은 마그네슘과 칼슘, 단백질, 비타민D가 들어있다. 이중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조력자다.

골절이 없더라도 골밀도가 떨어져 뼈가 부러질 위험이 큰 상태라면 우유를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 등 다른 유제품도 비슷한 역할을 하니 좋아하는 것을 골라 자주 먹어주자.

■브로콜리 & 바나나

채소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초장과 함께 먹으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브로콜리가 뼈를 잘 붙게 한다니,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겠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비타민K는 몸속에서 미네랄과 결합해 뼈가 생성되는 것을 돕는다.

브로콜리는 주로 살짝 데친 후 초장에 찍어 먹거나 카레에 넣어 먹는다. 우유, 크림 등과 함께 수프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바나나에도 비타민K가 다량 함유돼 있다. 바나나와 브로콜리를 함께 갈면 골절을 치료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 주스를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K는 케일, 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와 올리브, 카놀라유에 많이 들어있다.

■오렌지 & 귤

오렌지, 귤 등 감귤류의 과일은 비타민C가 많아 다친 뼈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비타민 C가 많은 오렌지나 귤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뼈가 빨리 붙게 한다. 비타민C가 콜라겐의 구성요소인데, 콜라겐은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친 뼈에는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해 염증을 줄여준다는 점에서도 도움이 된다.

그러니 골절이 발생한 직후라면 오렌지나 귤과 같은 감귤류의 과일을 많이 챙겨주는 것이 좋겠다.

비타민C는 딸기나 앞서 언급한 브로콜리에도 함유돼 있는데, 뼈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크게 높여주므로 평소에도 자주 챙겨 먹기를 권한다.

■멸치 & 견과류

뼈째 먹는 생선인 멸치, 정어리, 병어 등은 그야말로 칼슘 덩어리라 할 수 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잘 알려져 있듯이 멸치는 칼슘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멸치가 좋은 이유는 뼈째 먹는 생선이기 때문인데, 뱅어나 정어리도 뼈를 발라내지 않고 그대로 먹기 때문에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마그네슘은 뼈 형성에 도움을 주는 무기물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이 골밀도가 높다고 한다.

마그네슘은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매일매일 견과류 한 줌을 챙겨 먹으면 답답하고 불편한 깁스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다.

멸치와 견과류를 물엿으로 버무려 볶은 멸치 견과류 볶음은 골절 환자에게 가장 좋은 반찬 중 하나다.

■두부

그대로 굽거나 양념을 더해 조리거나 국에 넣어 끓이는 등 조리법이 무궁무진한 두부는 뼈를 건강하게 하는 대표 식품이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두부도 뼈를 건강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두부 100g에는 350mg의 칼슘이 들어있다. 약 200g인 두부 한 모를 먹으면 하루 필요 칼슘 섭취량의 40% 가량을 섭취할 수 있다.

두부가 골절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원재료인 콩의 효능에 있다. 콩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인데, 콩의 단백질은 체내 흡수율이 거의 100%에 달한다. 먹는 족족 몸에 좋은 단백질로 완전하게 흡수되는 것이다.

콩과 두부에는 뼈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인이 풍부하게 들어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나치게 인만 많이 섭취할 경우 칼슘과 결합해 대변으로 배설된다. 흡수율이 낮아져 골밀도가 떨어지는 부작용이 생기는 것이다.

칼슘과 인의 원활한 흡수를 위해서는 비율을 1:1로 맞춰서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좋다.

노화에 따른 뼈의 약화는 30대 후반부터 시작된다고 하니, 일찍부터 관리해주는 것이 좋겠다. [freepik]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골밀도를 높여야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뼈 속의 칼슘과 인이 줄어들어 골밀도가 낮아지는데 식습관과 운동으로 이를 막을 수 있다.

뼈가 약해지는 것은 보통 30대부터다. 30대 후반에 이르면 칼슘이 뼈에 저장되는 속도보다 배출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뼈 건강을 생각한다면 술과 담배는 금물이다. 흡연은 체내 일산화탄소 농도를 높여 무기질이 뼈로 전달되는 것을 막는다.

다시 말해 담배를 피우면 뼈의 노화가 촉진돼 금이 가거나 부러졌을 때 잘 붙지 않게 된다.

알코올 역시 칼슘 배출을 촉진하는 뼈 건강의 적이다.

부러진 뼈를 빨리 낫게 하려면 칼슘, 비타민K, 비타민C, 마그네슘 등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못지않게 운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칼슘이 뼈에 최대한 많이 저장될 수 있도록 하루에 20~30분 정도 햇볕을 쫴야 하는 것이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하루빨리 골절에서 벗어나 단단한 뼈를 되찾길 바란다.

골절에 좋은 음식 9가지

소금과 함께 가장 오래된 조미료의 하나로 식초는 구연산과 각 종 아미노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 60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액의 산성화를 막아 주고, 간 건강과 식중독 예방, 고혈압 예방,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식초는 당질을 포함한 재료를 원료로 알코올에 초산발효시킨 것으로 주성분은 초산이다. 과일과 곡물 등 자연의 산물이 1차 발효과정에서 술이 되고 초산균에 의해 2차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식초가 만들진다. 식초는 당분이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원료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각 지역의 주요 농산물을 원료로 만든 식초가 원료나 제조법에 따라 약 4천여 종의 식초가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천연 식초로 감식초가 있다면 일본에는 현미를 원료로 흑초, 미국은 사과식초 이태리와 프랑스에서는 포도로 만든 와인을 발효시켜 만든 발사믹 식초가 유명하다. ▮ 해독 작용 식초의 초산균은 직접 간세포에 작용해서 살균 해독, 이뇨 작용으로 다양한 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의 구연산은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방출과 노폐물을 배출 하는 작용을 한다. 술을 마실 때 식초가 들어간 안주를 먹으면 간장에 무리가 덜 가고 숙취를 예방할 수 있다. ▮ 식중독 예방 식초는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식중독균, 장티푸스균 등을 살균하는 효과가 있고,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여 식충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는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장티푸스균을 식초에 담그면 10분 후에 사멸하고 대장균의 경우 30분이면 사멸시킨다. 이외에도 병원성 대장균 O-157, 장염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등에 대한 항균 효과도 확인된 바 있다. 초밥 등에 사용하는 것도 이런 살균 작용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식초의 유기산은 바이러스에 대한 항생물질과 같은 작용으로 면역이 올바로 작동하는데 필요한 항산화제 글루타티온의 체내 레벨을 끌어 올려준다 ▮ 고혈압 에방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벽을 강하게 해서 혈액이 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식초에 있는 아세트산은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혈중 지질을 낯추는 효과가 있다. 야채, 과일과 함께 천연 식초를 충분히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을 파괴하는 성분들을 제거하여 채소와 과일의 영양소를 보존해 준다. ▮ 폐의 기능 향상 효능 천연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은 만성기관지염이나 천식에 쉽게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식초에는 폐기종이나 혈관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백내장 발병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피로회복 식초에 포함 된 구연산과 초산, 아르기닌, 류신 등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억제하고 분해하여 피로 회복의 효과가 있다. 근육에 쌓인 젖산을 식초의 유기산이 연소해 주기 때문이다 식초의 초산성분은 살균과 해독작용이 탁월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원료가 된다. ▮소화 흡수에 도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위산과 침의 분비를 촉진하여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또한 식초의 살균력이 장내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어 변비나 치질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고, 대장염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 ▮ 골다공증 예방 식초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칼슘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주는 작용으로 칼슘의 체내 흡수량을 증가시켜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그래서 생선이나 고기를 먹을 때 식초를 곁들여 먹으면 효과적으로 칼숨 보충을 할 수 있다. ▮ 다이어트 효과 식초에는 영양소의 체내 소비를 촉하는 직용으로 과잉 당분이나 글리코겐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 또한 지방 분해 역할을 하는 효소인 리파아제를 활성화 시켜주어 비만의 원인인 지방에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당뇨 예방 효과 아세트산은 당질의 흡수를 방해하는 직용으로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식초를 마시는 시간은 음식을 먹는 중이나 식후에 마시는 것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 피부 미용 효과 식초는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방지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비타민C를 파회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예방에 효과적이다. ▮ 액취증 개선 탈지면에 식초를 묻혀 매일 겨드랑이를 닦아내면 식초의 살균 작용으로 세균 번식을 방지하고, 땀샘을 강화하여 땀의 분비를 억제해 준다. 하루 섭취량은 15~30ml가 적당하다. 식초 수를 만들어 마실 경우 15~30ml에 물 10배정도 희석하여 식 후에 먹는 것이 좋다. 위산과다, 위궤양, 십이지장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앓고 이시는 사람은 식초를 피해야 한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 한다. 감기에는 식초를 먹지 않는다 감기는 몸에 한기를 모으기 때문에 감기가 잘 낫지 않을 수 있다. 식초에는 매우 다양하고 좋은 효능이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몸을 차게 할 수도 있으므로 과한 섭취는 금물이다. 또 빙초산 같은 합성 식초는 오리려 간 가능을 크게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 한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식초들 대부분은 사과나 현미 등 원물로부터 발효시켜 만든 식초가 아니고 대부분 술로 발효 시키는 1차 과정를 생략하고, 주정에 사과 당화 액이나 현미 당화액을 넣은 다음 초산균을 넣어서 속성 발효시킨 주정 식초이다. 단무지, 치킨 무, 피클, 오징어채 등에는 주로 석유에서 추출한 빙초산으로 만든 합성식초가 첨가되어 있다. 건강에 좋은 식초는 주정과 첨가물이 없는 천연 식초의 경우에 해당한다.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Best Foods For Your Broken Bones)

네이버 지식인 한의학 관련 다빈도 Q&A (19)

본 기고문에서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한의학 관련 질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했던 내용을 간추려 이에 대한 한의사의 답변을 함께 게재한다.

황만기

서초 아이누리 한의원 원장(한의학박사)

Q. 1달 전에 저희 남편이 밤중에 졸음운전을 하다가 심각한 자동차 사고를 당해서, 양쪽 갈비뼈와 우측 무릎뼈 그리고 우측 정강이뼈와 양쪽 발목 골절(분쇄골절 포함)로 철심도 많이 박아야 할 정도의 정말 큰 응급 수술을 받고서 지금 통깁스 중입니다. 폐차를 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게 찌그러진 남편 자동차를 보니까, 정말로 죽기 일보 직전에 그나마 기적적으로 살아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될 상황이기도 합니다. 마침 2주일 전에 뉴스 보도를 보니까, 미국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도 저희 남편과 아주 비슷하게 큰 자동차 전복 사고를 당해서, 정강이뼈와 종아리뼈 등이 산산조각이 나는 큰 골절 부상으로, 정강이뼈에는 철심을 삽입하고 발목뼈에는 나사와 핀으로 고정을 하는 응급 수술을 받았다고 하더라구요. 하루 빨리 저희 남편이 무사히 잘 회복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뼈 잘 붙는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큰 골절 수술을 받은 저희 남편에게 제가 열심히 챙겨줄 만한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을 꼭 좀 추천해 주세요.

A. 한의원 진료실에서는 골절(fracture) 환자를 상당히 자주 치료하게 되는데, 거의 대부분의 환자나 환자 보호자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핵심적인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그 질문은 바로, 골절된 뼈를 더 빨리 그리고 제대로 잘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꼭 좀 추천해 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미국에서 큰 골절 부상을 당한 타이거 우즈 역시도 그 가족분들이 담당 주치의 선생님한테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분명히 질문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린이나 청소년 골절 환자는 물론이고, 특히 뼈가 평소에 약한 편이고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을 기저질환으로 가진 중년 여성분들이나 어르신(노인)들의 골절 상황에서는 아주 진지하고 또 심각한 분위기에서 소위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에 대한 질문을 던지시게 됩니다.

뼈는 지속적으로 생성(조골세포)과 파괴(파골세포)의 과정을 반복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골밀도가 점점 약해집니다. 즉, 뼈의 질이 나빠지면, 아주 가벼운 충격에도, 실금이 생길 수 있고, 심하게 골절된 경우, 빠르게 잘 회복하기가 너무 어렵고, 재골절 확률이 유의미하게 높아지며, 재수술/재입원/사망율 증가와도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기 때문에(특히 고관절 골절이나 척추 골절), 한마디로 골절 후유증은 대단히 심각하고 중요한 치료적 대상이 됩니다.

양방 진료실에서 매우 흔하게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는 양약인 골흡수억제제(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 제제)는, 어느 정도 골다공증 골절의 예방에 기여하고는 있지만, 드물게는 턱뼈 괴사나 비전형 대퇴골골절 및 척추 체내 균열(골다공증성 골절 환자의 뼈가 정상적으로 붙지 못하고 척추 주변 조직의 괴사로 척추 사이 틈이 생긴 것)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심도 깊은 상담 후에,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제/항경련제/위산과다 억제제/항정신병제 등의 양약들도, 오랜 기간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오히려 골다공증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해당 환자가 내분비(​호르몬) 질환이나 ​위장관 질환 등 대사성 질환을 겪고 있다거나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양약을 오랫동안 복용하고 있었다면, 반드시 골다공증과 뼈건강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와 체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소아(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구성되어 있어서 외력에 약한 편인데, 성장판이 골절 사고 등으로 인해서 손상되면, 아이가 점점 성장함에 따라서 다친 팔이나 다리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휘어지는 등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아(어린이)와 청소년 골절 환자의 약 15~20%에게서 성장판 손상으로 인해서 팔·다리가 짧아지는 골절 후유증이 나타난다는 임상 논문 보고도 있기 때문에, 어른과 어린이 모두, 한번 골절 사고가 있게 된 다음에는, 골절 사고 초기부터 골절 후유증 예방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 충분한 집중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관점에서, 과학적으로 충분히 입증된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Best Foods For Your Broken Bones)’을 아래에 정리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치아가 안 좋으신 노인(어르신) 분들에게 골절 후유증 관리에 도움이 되고, 뼈골절 회복에도 좋은 음식으로는, 우선 ‘자두’를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 K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K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 과정을 촉진해서, 골밀도를 높여주어서, 골절을 회복하고 골절 후유증을 극복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두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폴리페놀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줍니다. 특히 말린 자두 ‘푸룬’은 국제 골다공증재단(NOF)에서 ‘뼈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선정하기도 했으며, 비타민K,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폐경기(갱년기) 중년 여성 160명이 말린 자두 ‘푸룬’을 12개월 동안 꾸준하게 먹은 결과, 골밀도가 1년 전에 비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습니다.

2. 두유도 함께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두유는, 액체 성분이라서 몸에서 쉽게 잘 흡수되고, 소화도 잘 됩니다. 일반 두유보다는 검은콩으로 만든 검은콩 두유가, 칼슘 함유량이 더 높습니다. 단, 두유를 먹을 때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은 칼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병아리콩’은 일반적인 콩 종류보다 단백질과 칼슘이 더 풍부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 함량은 100g당 45mg으로, 완두콩보다 약 2배 정도 더 많습니다. ‘병아리콩’은 열량도 낮은 편이라서 ‘슈퍼 곡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밥에 넣어서 먹어도 좋고, 으깬 뒤에 아보카도나 크림치즈를 섞어서 빵에 발라 넣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4. 견과류도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골세포 형성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칼슘과 단백질 성분도 풍부합니다. 견과류를 먹을 때에는 한 가지 견과류를 먹는 것 보다는, 다양한 견과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하루에 한 줌 정도만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치즈도 뼈골절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유제품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치즈는 소화·흡수율이 다른 유제품들보다 높아서, 장이 약하고 예민한 영유아나 어린이 및 노인(어르신)분들이 섭취하기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치즈에 들어간 비타민 B2는 근육 조직을 유지하고 세포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만 치즈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라서, 비만이나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저지방 치즈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紅花)의 씨앗으로서, 백금·칼슘·마그네슘 성분이 많아서 뼈에 금이 가거나 골절 부상으로 뼈가 부러졌을 때 먹으면 골절 회복에 일정 부분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홍화씨는 기본적으로 뭉친 어혈(瘀血)을 풀어주는 등 해독(解毒) 작용을 하면서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줌으로써, 골절 초기(염증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씨는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의미있게 저하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고혈압 등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절, 골다공증, 골형성부전증 등에도 어느 정도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홍화씨가 골밀도를 높인다는 과학적인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부산대학교 구강생물공학연구소가 골다공증 및 골감소증 환자들에게 홍화씨 추출물을 매일 90~120㎎씩 제공한 이후 3개월이 지나자, 환자들의 골밀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되기 시작했고, 약 12개월 뒤에는 환자들의 골밀도가 약 31%까지 증가했습니다. 단, 홍화씨는 달여 먹거나 곱게 갈아 먹어야 위장에 부담이 덜 합니다. 평상시 위장관의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이 먹을 경우에는, 설사나 복통과 같은 소화기 계통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분들은, 가급적 홍화씨를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7. ‘2배 빠른 골절 회복’에 대한 과학적 입증을 통해서 이미 특허를 취득한 특허 한약(대한민국 특허청 특허번호 제 10-0731160호) ‘접골탕(接骨湯)’(미국 FDA(US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2021년 2월 등록확인서(Category-Food for Human Consumption)를 Jeopgol-tang(JGT)의 명칭으로 공식적으로 발급받았음)의 핵심 성분인 당귀(當歸)의 경우, 이미 기존의 연구(뼈세포 증식 능력에 관한 당귀의 효능 연구)에서, 당귀가 직접적으로 proliferation, alkaline phosphatase (ALP) activity, protein secretion을 자극하고, 용량에 따라서 type I collagen synthesis of OPC(osteoprecursor cells)-1를 촉진하여서 뼈세포 증식에 관여한다고 이미 학계에 정식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당귀차(當歸茶)를 하루 1~2잔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고, 가급적이면 가까운 한의원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심각한 골절 상황이라서 직접적인 방문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비대면 진료(전화 원격 상담 및 전화 원격 처방) 등을 통해서라도, ‘보다 신속한 뼈골절 회복에 좋은 (과학적⦁임상적으로 모두 잘 입증된) 골절⦁골다공증 치료 및 뼈골절 회복 한약’(ex. 특허한약 접골탕(接骨湯) 등)을, 환자의 골절 회복 단계(염증기⦁복원기⦁재형성기 중 과연 해당 골절 환자는 어디에 속해 있는지를 확인)와 골절 심각도 상황(분쇄골절⦁단순 스트레스 골절 등) 및 기저질환(고혈압⦁당뇨병⦁악성종양 등) 유무나 재골절 위험도(골다공증⦁골감소증) 등에 따라서, 최소 3~6개월 동안 꾸준하게 맞춤 처방을 받으시는 것도, 적극적인 골절 후유증 관리에 있어서 또한 기력 회복 및 혈액 순환 기능 개선 그리고 재골절 예방 등에 있어서, 모두 상당한 임상적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민족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다음은 Bing에서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 골절
  • 부러진 뼈
  • 뼈 부러지면
  • 뼈가 부러지면
  • 어떻게
  • 붙나
  • 어떻게 붙나
  • 뼈는 어떻게 붙나요
  • 뼈는 어떻게 붙을까
  • 닥터써클
  • dr_circle
  • 정형외과 전문의
  • 의사
  • 유튜버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YouTube에서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러진 뼈는 어떻게 붙는걸까? | 부러진 뼈 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