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 밴드 보는 법 |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볼린저 밴드 보는 법 –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친절한 재승씨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7,919회 및 좋아요 4,61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보는법 : 볼린저 밴드의 활용에서 첫번째 말씀드릴 내용은 박스권 매매에서의 활용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주가가 박스권 내에서 움직이는 구간에서는 변동성이 일정하게 유지되기에 볼린저 밴드의 두께도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때 주가는 볼린저 밴드의 상하단을 오가게 됩니다.

Table of Contents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저자 직강] 45일만에 끝내는 주가차트 알고보니 쉽네
막막하기만 하던 주가차트! 45일 만에 술술~~보인다. 보여!
기술적분석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최적의 강의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볼린저밴드란?
▶ 볼린저밴드의 3가지 특징을 통한 실전 매매기법

[제5편 보조지표 [1] – 일반형] 강의 목차
21일 단기 지표의 최고봉 스토캐스틱
22일 주가 움직임의 강도 측정 RSI
23일 CCI를 통해 매수·매도시점 찾기
24일 보조지표의 공통점을 알면 차트가 쉽게 보인다
25일 추세의 강도를 알리는 지표 DMI
26일 포물선을 통해 추세를 파악하는 파라볼릭 지표
27일 밴드 폭을 이용한 매매기법_볼린저밴드

#주식투자#주식하는법#주식강의 기초#주식차트보는법#주식차트공부#주식차트분석#보조지표#보조지표활용#보조지표매매#보조지표종류#보조지표설정#보조지표추천#주식보조지표#주식보조지표활용#주식보조지표종류#주식보조지표추천#주식차트보조지표#보조지표#볼린저밴드#볼린저밴드공식#볼린저밴드투자기법#볼린저밴드설정값#볼린저밴드수식#볼린저밴드단타#볼린저밴드계산식#볼린저밴드단점#볼린저밴드설정#볼린저밴드검색식#주식볼린저밴드#볼린저밴드란#볼린저밴드의의미#볼린저밴드원리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법까지) – 누구만 알고 있는 것들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까지). 볼린저밴드란? –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변하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을 따라,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zezemini.tistory.com

Date Published: 9/3/2022

View: 4728

3. 볼린저밴드 보는법 – 코인픽

3. 볼린저밴드 보는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는 1090년대 존 볼린저가 개발하고 2011년 상표권을 취득한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트레이딩 밴드 개념에서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coinpick.com

Date Published: 8/10/2021

View: 4630

볼린저밴드 설정해서 주식 차트 보는 법 쉽게 정리 – 네이버 블로그

볼린저 밴드는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라는 투자 전문가가 고안해 낸. 지표로 오늘날 많은 투자자들이 신뢰하는. 차트 보조 지표 중 하나입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12/2022

View: 7391

볼린저밴드 보는법 – SOXL 매매 응용 – The enthusiast

볼린저밴드는 1980년대 초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만든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로 주식, 외환, 원자재, 선물을 포함한 모든 금융 시장에 적용될 …

+ 더 읽기

Source: enthusiasts.tistory.com

Date Published: 9/2/2021

View: 9756

업비트(UPbit)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보는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회사의 주가는 하루도 빼먹지 않고 변한다. 주가는 그 회사의 실적과 영업경쟁력, 미래의 성장 가능성은 물론 그 …

+ 여기에 표시

Source: creativestudio.kr

Date Published: 8/3/2021

View: 3449

01)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 개념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 볼린저밴드 차트; 다양한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 볼린저밴드 기본 원리를 살펴보면 주가의 변동이 표준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

+ 여기를 클릭

Source: wikidocs.net

Date Published: 12/8/2021

View: 6219

볼린저밴드 총정리 – 매매 기법 및 설정 하는 방법 – Jun Talk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하게 되면 어느 시점이 매수 및 매도 시점인지 모르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매수/매도 시점을 어떻게 알 수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juntalk.tistory.com

Date Published: 1/17/2021

View: 312

주식 차트 보는 법 – 3 (볼린저밴드 해석, 실전적용)

볼린저밴드 해석 · 1. 밴드 상단은 저항선으로, 밴드 하단은 지지선으로 본다. · 2. 밴드가 수축했다가 확장할 때, 주가의 방향이 추세적으로 이어진다. · 3.

+ 여기에 표시

Source: amag365.tistory.com

Date Published: 11/4/2021

View: 926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볼린저 밴드 보는 법

  • Author: 친절한 재승씨
  • Views: 조회수 157,919회
  • Likes: 좋아요 4,616개
  • Date Published: 2020. 6. 23.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N4XXCnT-PMY

6-2. 볼린저밴드 보는법, 단타, 매매법

볼린저밴드 보는법, 단타, 매매법

볼린저밴드 보는법을 가장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볼린저밴드는 매매에 사용하는 보조지표중에 쉽게 습득하기 좋습니다. 난이도는 낮지만 센스와 정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만 거래시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보는법 함께 알아보시죠!!

볼린저 밴드의 특성 및 활용

(1)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박스권 매매

볼린저밴드 보는법 : 볼린저 밴드의 활용에서 첫번째 말씀드릴 내용은 박스권 매매에서의 활용입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주가가 박스권 내에서 움직이는 구간에서는 변동성이 일정하게 유지되기에 볼린저 밴드의 두께도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때 주가는 볼린저 밴드의 상하단을 오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볼린저 밴드 하단에서 매수하고 상단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림 6-3] 볼린저 밴드, 박스권, 스팀달러,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다만 박스권 횡보를 하다보면 언젠가는 볼밴이 열리며 분출이 나올 수 있기에 특히 하방으로 열리는 것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2) 볼린저 밴드의 수축, 시세분출의 전조현상

[그림 6-4] 볼린저 밴드의 수축, 이오스,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앞서 설명드린 평균회귀성에 의하여, 줄어든 변동성은 언젠가 다시 커지기 마련입니다. 이는 만약 주가의 변동성이 작아질때, 즉, 볼밴이 수축하며 박스권 횡보할때, 이후 시세 분출이 있을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위 그림처럼 바닥권에서 볼밴이 수축한다면 상방으로의 슈팅이 이어질 수 있기에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볼린저 밴드 상방 돌파, 매수타점

[그림 6-5] 볼린저 밴드 상단 돌파, 이오스,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볼린저 밴드의 수축 이후, 시세가 상방으로 분출되며 볼밴의 상단을 돌파한다면 볼린저 밴드가 다시 확장하게 되며 운집성에 의해 확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주가의 변동성이 다시 커지며 처음 슈팅이 상방이었기에 중단이 위로 고개를 들며 시세 급등으로 이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즉, 수축 후 시세가 상방으로 분출되며 볼린저 밴드의 상단을 돌파한다면 급등의 신호로, 일반적으로 그것은 매수신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위 [그림 6-5] 처럼 보통 다시금 중단을 향해 일시적으로 회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매수한다면 분할로 매수하거나 기다렸다가 눌림에서 잡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상승 종목의 볼린저 밴드

상승은 볼린저 밴드를 열어젖히며 급등하는 상승과 닫힌 볼린저 밴드를 유지하며 상승하는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급등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그림 6-6] 급등의 종료, 이오스,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위 [그림 6-6] 처럼 볼밴 상단을 타고 가거나 머리를 비비면서 급등하는 경우에 볼밴은 크게 확장하게 됩니다.(세로축두께) 이것은 급등세로 이것이 볼밴 상단을 타고 가는지 혹은 어느 이평선을 타고 가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오스는 급등주의 생명선인 10일선을 타고 급등하였습니다.(이평선 편 참고) 이렇게 급등한 종목은 급등 종료시 횡보 또는 하락 조정을 받을 것입니다.

횡보를 한다면 볼밴 중단을 만나 다시 상승을 이어가거나 중단이 꺾이면 조정을 받을테니 이를 눈여겨 보고 전략을 정하는게 좋습니다. 위 [그림 6-6] 이오스의 노란 동그라미 영역에서 횡보하다가 볼밴 중단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상승하지 못하고 중단을 하방 돌파한다면 이것은 매도 시그널입니다. 지속적으로 볼밴 상단을 비비며 상승했었기에 중단을 하방 돌파하면 필연적으로 볼밴 하방을 시세가 찍게 되기에 매도에 임해야 합니다. 향후 20선이 아래로 고개를 숙이며 하락추세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완만한 상승을 보겠습니다.

[그림 6-7] 완만한 상승 및 종료, 리퍼리움,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위 [그림 6-7]은 리퍼리움으로 볼밴을 열어젖히지 않고 완만한 상승을 하는 예입니다. 이때는 볼밴 중단을 타고 상승하게 되며 중단을 하방 이탈하기 전까지 대세 상승을 이어가게 됩니다. 중단을 하방 이탈하면 역시나 하방을 봐야 하므로 매도 시그널입니다.

(5) 지지와 저항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은 자체적으로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 6-8] 볼린저 밴드의 지저항, 비트코인,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위 그림에서 보듯이 볼린저 밴드는 상하단 관계없이 시세가 아래에서 접근하면 저항, 위에서 접근하면 지지의 역할을 합니다. 심지어 밴드 밖으로 시세가 이탈한 이후 안으로 진입하려 할때에도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합니다. [그림 6-8]의 동그라미 부분을 유심히 봐두시기 바랍니다.

(6) 세력 진입의 포착

볼린저 밴드 상방 돌파시 일정 패턴의 조건을 만족하면 세력 진입의 흔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거래량편 참조 바랍니다.

(7) 다중 볼린저밴드의 활용

[그림 6-9] 다중 볼린저 밴드, 비트코인,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차트

그림 6-9 은 차트에 볼린저 밴드를 여러개 설정하여 넣은 것입니다. 볼린저 밴드의 기간 값을 3, 5, 7, 10, 13 으로 각각 설정하였습니다. 기간 값은 상황에 따라 알맞게 변경 가능할 것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중 볼린저밴드 보는법

☑볼린저 밴드의 수렴, 확장을 미리 짐작한다.

볼린저 밴드의 수렴과 확장은 기간 설정상 단기에서 먼저 발생하고 중기, 장기로 그 효과가 이어질 것입니다. 그렇기에 주가가 슈팅하여 단기 볼밴이 확장하기 시작한다면 중기, 장기 볼밴도 연이어 확장할 수 있기에 이를 염두에 둬야 합니다. 확장 후에는 결국 수렴할 것인데 이 때에도 단기부터 수렴할 것이기에 이를 미리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의 방향을 가늠하여 장세를 판단한다.

앞서 설명했듯이 볼린저 밴드의 상단과 하단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각각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볼린저 밴드의 상단, 하단, 그리고 중단의 방향을 가늠해 본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지지와 저항이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 6-9 에서 월봉의 하단에 위치한 볼린저 밴드의 하단부들은 지지의 역할을 할텐데 최근의 하방 슈팅으로 모두 고개를 숙이고 있습니다. 캔들 위의 중단과 상단 등도 모두 고개를 숙이고 있는데 이는 저항 또한 하방으로 내려오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지와 저항이 모두 내려오고 있기에 월봉을 중시하는 장기 투자자로써 장기투자에 적합한 시기가 아직 아님을 말해 줍니다.

☑지지와 저항으로 활용 가능하다.

앞서 설명했듯이 볼린저 밴드는 지지와 저항으로 활용 가능하기에 다중 볼린저 밴드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지지와 저항이 그렇듯이 각도가 중요합니다. 이는 지지는 고개를 급하게 예각으로 들고 있을수록 강한 지지, 저항은 고개를 급하게 예각으로 숙이고 있을수록 강한 저항임을 말합니다. 위 그림 6-9 에서 현재는 지지가 아래로 고개를 숙이고 있기에 강한 지지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어쨌든 지지에 발을 디뎠기에 반등은 가능하겠으나 힘이 없을 가능성이 있으며 저항은 예각으로 내려오기에 반등하더라도 저항의 힘이 강해 기술적 반등에 그칠 확률이 있습니다. 물론 볼린저 밴드만 가지고 보는 확률이기에 맹신할 수는 없지만 볼린저 밴드가 우리에게 주는 정보는 그와 같습니다.

볼린저 밴드를 강한 지지로 삼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지지들이 고개를 들고 올라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앞서 설명했듯이 단기부터 고개를 들고 올라올 것이며 단기, 중기, 장기 등이 모두 올라오고 예각으로 겹치는 영역일수록 강한 지지를 형성할 것입니다.

볼린저밴드 보는법 마무리 볼린저밴드 보는법 매매법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건 박스권 매매나 단타에 활용할때 매수타점 잡는 거라고 생각듭니다. 볼밴만으로 매매하는거 보단 다른 보조지표와 분석법을 같이 활용해 정확도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다음글은 다이버전스입니다. 다음 글 보기

🔗출처 가상화폐 투자자 권익모임 – 베가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법까지)

볼린저밴드 보는법 (개념부터 매매까지)

볼린저밴드란?

–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변하지만, 통계적으로 보면 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을 따라, 일정한 밴드 범위 안에서 움직인다.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범위 내에서 주가가 움직인다는 것을 전제로, 위쪽에 상한 밴드, 아래쪽에 하한밴드를 만들면, 가격 변동폭의 띠가 형성되는데, 이것을 볼린저밴드(Bolinger Bands)라고 한다.

– 볼린저밴드 이론에 따르면, 주가가 큰 폭의 등락을 보이지 않고 횡보하면, 주가의 표준편차 값이 작아지고, 밴드의 폭도 좁아진다. 반대로, 주가가 뚜렷한 상승추세와 뚜렷한 하락 추세를 가지고 움직이거나, 급등락 과정을 보이면, 표준편차 값이 커지고, 밴드의 폭도 확대된다.

– 볼린저밴드는 이런 원리를 이용해, 밴드폭의 변화와 밴드 이탈 여부 등 주가의 변동성으로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이다.

○ 볼린저밴드 계산법

중심선(Middle Band) = 20일 이동평균선

상한선(Upper Band) = 중심선 + (표준편차 X 2)

하한선(Lower Band) = 중심선 – (표준편차 X 2)

– 중심선은 일반적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이용한다. 다른 일자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5일과 10일은 너무 단기고, 60일과 120일은 지나치게 장기라서, 매매타이밍을 맞추는 데는 20일 이동평균선만 못하다.

○ 볼린저 밴드 활용범위

– 종합주가지수, 개별종목, 선물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볼린저밴드의 60분봉, 30분 봉은 지수선물을 매매할 때 활용도가 높다.

볼린저밴드 이론 개념

1. 주가는 95.44%가 밴드 내에서 움직인다.

– 통계학적으로, 표준편차에 2배수를 더하거나, 차감한 범위 내에서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주가가 움직일 확률은 95.44%에 달한다.

2. 밴드의 폭은 일정하지 않고,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한다.

– 주가는 상승 · 하락 · 횡보 파동을 반복해서 그리면서 변동한다. 그에따라, 밴드의 폭도 좁아졌다, 넓어졌다를 반복하는데, 주가가 변동 없이 횡보하면 볼린저밴드의 폭은 좁아진다. 폭이 좁아지면, 주가는 상승이든, 하락이든 새로운 파동을 그리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 변동성이 커져서, 밴드의 폭이 넓어지면, 조만간 그 폭은 다시 좁아진다고 볼 수 있다.

3. 주가가 밴드를 벗어나면, 추세에 변화가 생긴다.

– 주가가 밴드 내에서 움직일 확률이 95.44%라는 것은 곧 4.56%는 밴드 밖에서 움직일 확률이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확률로 보면 적지만, 주가가 밴드를 벗어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움직임과는 전혀 다른 움직임을 보여준다는 것이며, 이는 추세에 변화가 생겼음을 의미한다.

–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주가는 상승추세로 전환되고, 하한선을 벗어나면 주가는 하락 추세로 전환된다. 또 상승추세에 있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급등세로, 하락하고 있던 주가가 하한선을 벗어나면 급락세로 바뀌게 된다.

인벨로프(Envelope)와 MAC 지표

–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변동성 지표로, 볼린저밴드를 많이 활용하지만, 인벨로프와 MAC지표를 이용하기도 한다. 인벨로프 지표는 밴드폭이 일정하지 않은 볼린저밴드와 달리, 이동평균선에 일정한 비율을 곱해서, 상한선과 하한선을 만들기 때문에 밴드폭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중심선인 이동평균선은 볼린저밴드와 같이 20일선을 많이 사용하며, 변동률은 이동평균선의 기간과 비례하지만, 보통 2~6%를 적용한다.

– MAC(Moving Average Channel)는 인벨로프 지표에서 두 개의 이동평균선, 즉 고가 이동평균선과 저가 이동평균선을 만들어, 두 개의 선 모두를 중심선으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가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고점을 연결해서 만들고, 저가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저점을 연결해서 만든다.

– 고가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상승추세일 때 지지선 역할을 하고, 저가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하락추세일 때 저항선 역할을 한다.

볼린저밴드 활용한 매매방법 4가지

1.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방법

2. 밴드 이탈은 새로운 추세 전개를 의미한다.

3. 밴드 내 재진입은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4. 중심선과 상 · 하한선을 이용한 매매방법

1.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법

1) 밴드폭이 좁은 경우

: 주가가 횡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가의 횡보기간이 길면 길수록, 주가의 탄력성은 큰 폭으로 증가한다. 밴드폭이 극도로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주가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가 주가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매매하면 된다.

2) 밴드폭이 과도하게 넓은 경우

: 주가가 추세를 가지고 진행되어 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밴드의 폭이 좁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밴드 이탈은 새로운 추세 전개를 의미한다.

– 밴드를 벗어나면, 주가는 새로운 추세로 전개되므로, 추세에 따라 매매해야 한다.

1)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 또는 하한선을 이탈

– 이탈 방향에 따라 새롭게 추세를 형성하므로, 이탈 방향에 따라 매매한다.

2) 상승추세에 있던 주가가 상한선을 벗어나면

– 주가가 급등하기 때문에, 매수는 하되, 매도는 보류해야 한다.

3)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하한선을 벗어나면

– 주가가 급락하게 되므로 매도해야 하며, 많이 떨어졌다고 함부로 매수해서는 안된다.

4) 밴드폭이 좁아진 상태

– 횡보하던 주가가 상한선을 이탈하고, 밴드폭이 갑자기 넓어지는 모양이 나타나면 흔히 ‘악어가 입을 벌린다’라고 말한다. 이런 모양이 나타나면, 급등하는 경우가 있어, 대박을 노리는 차트 분석가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3. 밴드 내 재진입은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1) 상한선 밖에서 고점을 형성하다가 상한선 안으로 진입한 후

– 밴드 안에서 재차 고점을 형성하면, 주가는 하락으로 전환된다.

2) 하한선 밖에서 저점을 형성하다가, 하한선 안으로 진입한 후

– 밴드 안에서 재차 저점을 형성하면 주가는 상승으로 전환된다. 주가의 파동 원리에 따라, 밴드 내에서 2차 파동을 보여야, 확실한 상승으로 보기 때문이다.

4. 중심선과 상 · 하한선을 이용한 매매법

1) 주가가 횡보국면일 때

: 하한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 중심선 상향 돌파시 매수, 중심선 하향 돌파시 매도

2) 주가가 상승추세일 때

: 중심선에서 매수, 상한선에서 매도하되, 상한선을 돌파할 때는 매수

3) 주가가 하락추세일 때

: 중심선에서 매도, 하한선에서 매수하되 매수는 자재

– 모멘텀 지표에서, 과매수 구역에서 매도하고, 과매도 구역에서 매수하는 원리는 MACD, 스토캐스틱과 동일하다. 따라서 상한선에서 매도하고, 하한선에서 매수한다. 그러나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을 때는, 고점이 상한선이 되고, 저점은 중심선이 된다. 또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을 때는, 중심선이 매도시점이 되고, 하한선은 매수 또는 매도 보류 시점이 된다.

– 중심선은 주가 상승기에는 지지선이 되고, 주가 하락기에는 저항선이 되는 것이다. (중심선은 20일 이동평균선) 상승추세에 있는 주가가 중심선을 하향 돌파하면, 지지선이 뚫린 것이므로, 매도해야 하고,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중심선을 상향 돌파하면, 저항선을 뚫은 것이므로, 매수해야 한다.

– 일시적 주가의 등락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세 확인을 위해 MACD 지표를 같이 사용하는 게 좋다.

– 상 · 하한선과 중심선을 이용한 매매법은, 밴드폭이 일정하고 완만한 종합주가지수나 대형주에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중소형주나 테마주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 중소형주나 테마주의 경우는 대형주에 비해 표준편차가 커서, 갑자기 밴드폭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글: 투자 재테크 난이도, 운영 금액 별 종류 (총 정리)

관련 글: 주식 매도 타이밍 (매도 지점 선택 원칙 6가지)

관련 글: 주식 보조지표 (투자심리선, 이격률, 삼선전환도, P&F차트, 역시 계곡선, CCI, RSI) 정리

3. 볼린저밴드 보는법 및 매매법

3. 볼린저밴드 보는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는 1090년대 존 볼린저가 개발하고 2011년 상표권을 취득한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트레이딩 밴드 개념에서 발전된 볼린저 밴드와 상대지표 그리고 대역폭은 이전 거래와의 상대적 가격의 높음과 낮음을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 볼린저밴드 설명에 앞서

다양한 차트 보조지표 중 기본에 해당되는 볼린저 밴드입니다. 볼밴이라 줄어서 부르며, 주가의 과거 추세를 밴드(band)로 도식화하여 보여주므로써 앞으로 주가 흐름을 예측하는데 쓰입니다.

◆ 볼린저밴드의 구성

볼린저밴드는 3개 선이 있습니다.

상단밴드, 하단밴드 그리고 중심선이 있으며, 중심선은 20 이평선으로 대신합니다. 20이평선을 중심으로 똑같은폭 위, 아래 상단밴드와 하단밴드가 위치해 있으며, 주가의 대부분인 95%는 항상 볼린저밴드 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볼린저밴드에 위치한다는 명제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합니다.

◆ 볼린저밴드의 성질

위 차트를 보시면 위, 아래 파란색이 볼린저밴드 상단, 하단 밴드입니다. 또한 중앙에 위치한 주황색 줄이 20이평선 즉, 중심선이 됩니다.

주가는 처음부터 쭉 볼밴 속에 위치하다 마지막 부분에서 볼밴에서 크게 이탈하면서 위로 쏫습니다. 이 경우 주가는 볼랜저밴드 속으로 들어가려는 성질을 바탕으로 해석한다면 볼밴에서 이탈하면 매수타이밍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다시 주가각 밴드 속으로 들어올꺼라 예측이 가능합니다.

위 차트 중심부를 보면 볼리저밴드가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차트도 같이 따라서 우상향 하고 있는 차트로 매수타이밍으로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고 해석가능합니다.

볼린저 밴드 실전 매매법에 대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볼린저밴드 설정해서 주식 차트 보는 법 쉽게 정리

볼린저 밴드의 첫 번째 이론 은

주가가 밴드 내에서 움직일 확률이

95%라는 것인데 통계학적으로 본다면

정규분포를 이루는 특정 집단에서 평균 값의

표준편차X2 이내에 사건이 발생할 확률은

약 95%라고 합니다. 조금 더 세밀하게 말한다면

약 95.44% 정도라고 하죠.

볼린저 밴드도 다르지 않습니다.

상한선과 하한선의 계산 공식을 보면

20일 이동 평균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X2의

값을 대입했으니 주가의 흐름이 밴드 내에서

움직일 확률이 95.44%가 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는 살짝 모순이 있는데요.

자본 시장에서 돈의 흐름, 주식의 가격, 환율 등은

시장 법칙에 의해 정규분포가 형성될 수 없어

제대로 된 표준 편차의 값을 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볼린저 밴드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95%까지는 아니지만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하며

이해도가 높기 때문은 아닐까 싶네요.

볼린저 밴드의 두 번째 이론 은

밴드의 폭은 좁아지고 넓어지고를

반복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차트에 대해

공부를 할 때 절대적인 원칙이 하나 있죠!

하루도 빠짐없이 상승하기만 하는 주식은 없고

하루도 빠짐없이 하락하기만 하는 주식은 없고

횡보만 하는 주식은 없는 것처럼

주가는 항상 파동을 그리며 나아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처럼 주가는 끝없이 변동하기 때문에

주가가 급변하는 시점에는 밴드의 폭이

확장되며 주가가 횡보하는 시점에는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보는법 – SOXL 매매 응용

반응형

볼린저밴드는 1980년대 초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만든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로 주식, 외환, 원자재, 선물을 포함한 모든 금융 시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지표와 결합해서 볼 때 훨씬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매우 짧은 기간 즉, 매 시간, 매일, 매주 또는 매월까지 대부분의 기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구성요소

볼린저밴드를 보고 상대적인 기준으로 가격이 높은지 낮은지 가격의 추이를 알수 있는데요, 볼린저밴드는 다음과 같이 3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3가지 구성요소

상한선(Upper Band): 중심선 + (표준편차*2) 중심선(Middle Band): 이동평균선(20일 선) 하한선(Lower Band): 중심선 – (표준편차*2)

젤 위에 있는 상한선은 저항선의 역할을, 밑에 있는 하한선은 지지선의 역할을 합니다. 상한선은 현재 주식이 상한선까지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하한선은 주가가 하한선까지 하락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가의 약 95%는 이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webull 웹사이트에서 보면 날짜별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의 가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보는 법

1. 밴드가 서로 가까워 질 경우

주가 변동성이 적으면 밴드가 타이트해지고 서로 가까워지면서 상승, 하락 어느 방향으로든 급격히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밴드가 서로 멀어질 경우

밴드가 서로 멀어지면 변동성이 증가하고 현재 추세가 끝날수 있음을 나타낸다. 즉 다시 좁아질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밴드가 서로 멀어지며 주가가 상승할 경우 매수를 하고 하락한다면 매도 신호로 봅니다.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SOXL 매매방법

미국 반도체 ETF 3배 레버리지인 SOXL(Direction Dali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해당 매수 매도 방법은 유튜브 미주짱 님의 3배 4파 기법을 참고로 했습니다. (SOXL 3배 4파 기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카페 이름이나 유튜브 검색창에서 미주짱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SOXL 매수시점

다른종목과 마찬가지로 SOXL도 분할 매수 매도를 원칙으로 합니다.

SOXL 매수시점

주가가 하한선을 타고 내려갈 때 1차 매수합니다. 하한선을 벗어났을 때 매수, 하한선 안쪽으로 다시 들어왔을 때 매수합니다.

SOXL 매도시점

SOXL 매도시점

주가가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을 터치한 경우 1차 매도합니다. 주가가 상한선을 타고 상승하는 경우 지켜본 후에 상한선 밖으로 나갔을 때 매도, 다시 상한선 안으로 들어올 때 매도, 주가가 중심 선을 넘어갈 때 최종 매도합니다.

볼린저밴드 매매법를 알아보고 SOXL 매매 응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주가의 약 94%가 볼린저 밴드 내에서 움직인다고 하지만 100% 다 들어맞는 것은 아니니 다른 보조지표들도 참고해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유 글이권유글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미국 반도체 ETF – SOXL 매매일지 및 수익인증

반응형

업비트(UPbit)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보는법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회사의 주가는 하루도 빼먹지 않고 변한다.

주가는 그 회사의 실적과 영업경쟁력, 미래의 성장 가능성은 물론 그 나라 경제상황과 글로벌 경제의 흐름까지 반영한다. 하지만 막상 하루하루 변하는 개별 회사의 주가를 보면 그 흐름과 패턴을 찾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어떤 주식이 회사 본래 가치에서 고평가 된 것인지, 저평가된 것인지도 모호하기 짝이 없다.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신뢰받는 지표》

투자자들은 그래서 현재 주가 수준이 어떤지를 판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준을 원한다.

투자자 중 일부는 주가의 변동성과 흐름을 분석해 이를 지표로 삼기도 한다. 볼린저밴드는 이런 수요에서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John Bollinger)라는 투자전문가가 고안해 낸 지표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주가의 변동이 표준 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주가를 따라 위아래로 폭이 같이 움직이는 밴드를 만들어 주가를 그 밴드를 기준선으로 판단하고자 고안된 지표를 말한다.

볼린저밴드의 정의를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가 개발한 기술적인 거래 도구로 주식의 변동성 자체가 가변적이고, 일정하지 않다는 당시 시장 상황에서 적합한 매매 범위를 찾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한다.

그래프의 모양과 추세를 보고 투자 여부 결정에 참고한다는 점에서 볼린저밴드는 기술적인 분석의 대표적인 도구로 평가된다.

※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주가지표(차트)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를 추가한 지표

1. 코인 시장에서의 볼린저밴드

주식시장과 코인 시장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볼린저밴드를 통해 차트의 움직임을 조금 더 정밀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를 통해 상한선(저항선)과 하한선(지지선)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는 코인의 시세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즉, 하한선(저점)에서 매수해서 상한선(고점)에서 매도하는 것을 반복하면 단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볼린저밴드대로 매번 차트가 진행된다면 항상 벌기만 하겠죠. 실제로는 하한선 아래로 급락하기도 하고 상한선 위로 급등하기도 합니다. 이를 ‘지지선이 깨지다’ 또는 ‘저항선을 뚫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의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추세 중심선 이라고 합니다. 이동평균선(移動平均線 / moving average)이 시세의 평균을 의미한다면 추세 중심선은 상한선과 하한선의 중심을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조금 더 정확하게 추세를 읽어낼 수 있겠습니다.

볼린저밴드를 통해 상한선에 가까우면 과매도(매도 타이밍), 하한선에 가까우면 과매수(매수 타이밍)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업비트·바이낸스 차트 설정 – ② 볼린저밴드 보는법 실전 매매법

상승 장세에서의 상한선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위의 차트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상한선에서의 매도 시점 입니다.

양대 장봉이 상한선(저항선)을 뚫고 연달아 세워지고 있습니다. 즉, 이 시점부터는 언제 매도 추세로 전환돼도 이상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만큼 매도로 전환되면 큰 폭으로 급락하기 때문에 항상 급등과 급락은 동시에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양봉이 7~8개 정도로 세워지고 있는데, 봉 완성 시간이 1분임을 감안할 때, 과매도 타이밍은 약 6~7분 정도의 시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즉, 볼린저밴드에서 양대 장봉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던 시점부터 6-7분 사이에는 매도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매도 추세로 전환되어 큰 이득을 못 보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지도 모르니까요.

2. 업비트에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설정

업비트에서 볼린저 밴드 설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Bollinger Band / BB 또는 볼린저 밴드 라고 검색하고 맨 위의 있는 지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설정은 대부분 기본 설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볼린저 밴드에서도 미세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이는 저점이나 고점 길이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어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업비트에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설정

업비트뿐만 아니라 다른 거래소에서도 위와 같이 볼린저 밴드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지표가 아닌 만큼, 고점과 저점, 추세는 여러 상황과 자신의 감각을 믿고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차트 읽기는 결국 결과론적이기 때문에 앞으로를 예측해야 하는 만큼, 이전의 차트와 시세 흐름, 분위기 등을 고려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01)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 개념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s)

1980년대 초반 미국의 재무분석가인 존 볼린저가 개발하고 상표권을 취득한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

볼린저밴드 기본 원리를 살펴보면 주가의 변동이 표준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주가를 따라 위 아래로 폭이 움직이는 밴드를 만들어 기준선이로 판단

볼린저 밴드는 이동평균선을 추세중심선으로 사용하며 상하한 변동폭은 추세중심선의 표준편차로 계산

가격 변동성 분석과 추세분석을 동시에 수행

볼린저밴드의 기본 전제는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주가의 95%이상 볼린저밴드 내에서 수렴과 발산을 반복하며 형성

밴드의 폭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크거나 줄어들 경우,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로 가늠한다.

표준편차는 주가의 변동폭을 기준으로 형성된 값

정규분포표를 보면 주가의 변동과 표준편차 * 2 사이에 95%의 주가가 형성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 20일 이평선 값 + ( 20일 동안의 주가 표준편차 값 ) * 2

볼린저 밴드의 하한선: 20일 이평선 값 – ( 20일 동안의 주가 표준편차 값 ) * 2

이동평균선에는 SMA (단순이동평균선; Simple Moving Average) EMA (지수이동평균선; Exponential Moving Average) 이 있는데

볼린저 밴드에 쓰이는 이평선은 MA = SMA

밴드폭 (Bandwidth)은 상한선과 하한선의 밴드폭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주가의 변동폭이 클 경우 볼린저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주가의 변동폭이 적을 때는 볼린저 밴드의 폭 또한 좁아진다.

%b 는 현재 주가가 볼린저밴드 내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수치로 표현한 지표

현재 주가가 하한선을 기준으로 위로 몇 % 지점에 있는가를 수치로 나타냅니다.

주가가

1. 하한선에 있는 상태에는 0

2. 상한선에 있는 상태에는 1

3. 중심에 있는 상태에는 0.5

4. 하한선을 벗어난 상태에는 0 이하 (음수)

5. 상한선을 벗어난 상태에는 1이상

볼린저밴드 차트

다양한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개발자 존 볼린저는 밴드 자체의 폭이 축소되고 밀집되는 구간을 거차고 난 후

상단 밴드를 돌파할 때 주식을 매입하고

하단 밴드를 벗어날 때 주식을 공매도 하는 것을 추천

볼린저 밴드에서 폭이 좁아지는 것 = 주가 안정기

그 후 추세를 결정하는데 상단 밴드를 건드리면 상단 돌파, 하단 밴드를 건드리면 하향 추세로 간다. 과매도, 과매수 포지션 포착 복수의 밴드 접촉과 지표 이용

주가가 상단 밴드를 돌파 못하고 여러번 건드리며 약세 ->매도

하단 밴드를 여러번 건드리며 점점 상승기운 -> 매수

밴드의 상하단을 벗어난 이후 주가가 원래 가격대로 돌아올 경우 추세의 반전 예측 횡보구간 적용

장기간 주가가 횡보하여 밴드의 폭이 좁아졌을때 상한선 돌파시 매수시점

장기간 주가가 횡보하여 밴드의 폭이 좁아졌을때 하한선 돌파시 매도시점

주의사항

볼린저밴드를 설정하기 위해 주가, 거래량, 변동성 3가지 자료가 필요합니다.

변동성에는 기업 현재적 가치와 심리가 투영되어 정규투자이론을 좋아하는 투자자이 분석을

“기술적 분석 + 기업 경영지표 분석”인 종합적인 분석 수단이라 하여 회의감을 갖기도 합니다.

정규 투자이론을 따르는 축에서는 차트의 움직임만으로 어떤 기업의 주식가치를 따지는 것은 무리라고 이야기 하곤 합니다. 볼린저밴드도 결국에는 보조지표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보조지표로만 활용해야한다고 말하며

시황, 업황, 추세, 모멘텀 등을 우선 체크하고 나서 보조지표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추세입니다.

추후 알고리즘 구현 시에 이 점을 유념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볼린저 밴드 계산방법

볼린저밴드 총정리 – 매매 기법 및 설정 하는 방법

주식이나 비트코인을 하게 되면 어느 시점이 매수 및 매도 시점인지 모르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매수/매도 시점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1980년대 존 볼린저(John Bollinger)에 의해 개발된 볼린저밴드 보조지표를 사용하여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매수, 매도 시점을 알 수 있는 볼린저밴드의 의미와 예제 문제 풀이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볼린저 밴드란?

2. 지지선과 저항선

3. 횡보 추세 매수, 매도 시점

4. 볼린저밴드의 밴드 폭 특징

5. 볼린저밴드 지표 설정

6. 볼린저밴드 예제 풀이

1. 볼린저 밴드란?

볼린저밴드의 정의는 주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 변동성을 나타낸 지표입니다.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심선(주가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상한선과 하한선으로 변동폭을 보여줍니다. 글로 이해하기 어려우니 그림으로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볼린저밴드란?

업비트 볼린저밴드를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볼린저 밴드입니다. 구성을 보면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주가가 이 사이에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에서 맨 위 검은색 선을 상한선, 중간에 있는 것을 중심선, 맨 하단에 있는 선을 하한선이라고 합니다. 상승 추세와 하락 추세에서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횡보 추세, 즉 보합 구간에서는 밴드 폭이 좁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의 주요 특징 : 볼린저는 주가의 95% 이상은 볼린저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움직임을 보인다.

2. 지지선과 저항선

볼린저밴드의 지지선과 저항선

볼린저밴드에서 상승추세이 중간에 있는 중심선은 지지선이 되고, 상한선은 저항선이 되어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에서는 중심선이 저항선이고, 하한선이 지지선이 됩니다. 즉, 상승과 하락 추세가 만들어지면 중심선이 지지선 또는 저항선이 되며, 상한선은 저항선, 하한선은 지지선이 됩니다. 이 사실을 이용해서 추세를 확인하고 매수, 매도 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횡보 추세 매수, 매도 시점

횡보 추세 매수, 매도 시점

횡보 추세에서 매수와 매도가 가능합니다. 단, 이 방법은 단타 시에 주로 사용되며, 계속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직장인 분들은 하기 힘든 매매 방법입니다. 위 그림의 왼쪽부터 보시면, 약간의 상승 추세에서 지지선(중심선)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 보입니다. 이때 추세선 분석법과 같이 분석하여 매수를 한 후에 지지선(상한선)을 이탈하려다가 떨어지는 시점이 매도 시점입니다. 빨간색 네모칸 부분을 보시면 하락 추세에서 지지선(하한선)이 잠깐 깨졌다가 올라가는 것이 보입니다. 보통 이렇게 하한선을 뚫고 다시 상승하는 경우 대부분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가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투자자들이 이때를 매수 시점으로 잡고 손절가 확정 및 매도 시점을 파악합니다. 빨간색 네모칸의 매수 시점에서 매수를 한 다음, 빨간색 네모칸 오른쪽에 있는 매수 시점에서 손절을 하거나 버티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저의 경우 이 지점의 지지선(하한선)이 깨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버틴 다음 그림의 맨 오른쪽에 있는 매도 시점에서 매도를 했을 겁니다.

4. 볼린저밴드의 밴드 폭 특징

볼린저밴드의 밴드 폭 특징

볼린저 밴드의 횡보 및 보합 구간은 밴드 폭이 좁은 경향성을 보이며, 상승, 하락 추세에서는 밴드 폭이 굉장이 넓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상승추세 구간에서 주가가 상한선을 타고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주가가 떨어진다고 매도하는 것이 아니고, 추세선을 그어서 그 추세가 깨지는 시점에 매도를 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어느 시점이 매도 시점인지 바로 이해가 가시죠?

5. 볼린저밴드 지표 세팅

업비트 볼린저밴드 지표 설정 방법

업비트 볼린저밴드를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 칸에 있는 글씨를 두번 연속 클릭하시면 화살표와 같이 지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지표조건설정, 라인 설정, 기준 설정, 스케일 등이 있는데, 여기서 지표조건설정과 라인 설정만 바꾸어주시면 볼린저밴드를 보시는 데,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이제 지표조건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볼린저밴드 세팅 방법 : 위 방법으로 설정 화면에 들어가지지 않는 다면, 빨간색 네모칸 주변에 설정 버튼 및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그것을 클릭해주시면 설정 화면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 안의 내용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라인 설정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볼린저밴드 선의 색깔, 두께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지표 의미

위 그림은 볼린저밴드의 지표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Period와 D1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eriod(기간) : 몇일의 이동평균선으로 할 것인지 설정하는 곳,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20일이 기준입니다.

D1(Distribution) : 표준정규분포 값을 설정하는 곳이며, 평균을 ‘0’으로 변환하여 편차가 실제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2’라는 숫자가 대부분의 플랫폼의 기준입니다. ‘2’의 의미는 표준편차에서 x2를 한다는 의미인데, 볼린저밴드에서 상한선과 하한선 안에 캔들이 위치할 확률이 95.44%라는 의미입니다.

위 그림과 동일하게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인 값으로 상한선, 하한선, 중심선이 형성됩니다.

중심선 : n(20)일 이동평균선

상한선 : n(20)일 이동평균선 + 2표준편차

하한선 : n(20)일 이동평균선 – 2표준편차

6. 볼린저밴드 예제 풀이

볼린저밴드 예제1 매도, 매수 시점

볼린저밴드 예제입니다. 볼린저밴드를 보시면 하락 추세에 하한선 아래로 캔들이 아래로 튀어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하락 추세에서 매수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여기는 정말 고수의 영역, 초단타 영역입니다. 저라면 약간의 횡보 추세인, 3번째 매수 시점에 매수를 할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는 상한선을 뚫고 내려가기 직전에 매도를 하거나, 추세선을 그어보고 홀딩을 할 것인지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볼린더밴드 예제2 매도, 매수 시점

횡보 구간에 있다가 갑자기 밴드 폭이 점점 늘어나면서 상승 추세에 접어듭니다. 그림에 나와있는 매수 시점은 정말 잡기 어렵습니다. 아마 조금 더 오른쪽에서 매수가 하게 될 것이며, 추세와 지지선을 보았을 때 계속 상승할 것 같으니 계속 홀딩합니다. 홀딩하다가 어느 순간 지지선을 이탈하는 것이 보이네요. 이때 매도하시면 됩니다. 하락 추세에서 주가가 쭉 내려오다가 볼린저밴드 하한선을 뚫고 내려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때가 무슨 시점이라고요? 바로 매수 시점입니다. 매수하고 나니 중심선 즉 저항선까지 뚫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타를 하시려는 분들은 상한선을 뚫고 내려가는 시점에서 매도하시면 됩니다.

오늘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볼린저밴드의 신뢰도는 95%로 매우 높기 때문에 투자 기준만 잘 정하신다면 확실한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에 꼭 볼린저밴드로 투자를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3 (볼린저밴드 해석, 실전적용)

반응형

주식투자에 입문하고, 본격적으로 차트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눈이 번쩍 뜨이는 기술적 지표가 있습니다. 특히나 이과생들이나 통계를 좀 배운 사람들이라면 ‘맞아맞아! 이거 통계적으로도 말이 돼!’하면서 홀딱 빠지게 만드는 차트, 오늘의 주인공

‘볼린저밴드’

삼성전자 일봉 (볼린저밴드)

볼린저밴드를 보는 사람들 (혹은 믿는 사람들) 특징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야 말로 궁극의 지표이며, 기술적으로 완벽한 지표라는 것. 그 믿음의 바탕은 볼린저밴드의 통계학적 특성에서 기인합니다.

보통 차트는 후행성이라, 이런저런 차트에 또는 보조지표들에 속아본 경험이 많은 사람들일 수록 볼린저밴드에 대한 충성도는 높아집니다. 학창 시절 배웠던 통계에 대해 어렴풋한 기억을 떠올려 봅시다.

표준정규분포표

수학도 싫은데, 확률통계는 더 달갑지 않은 사람도 많을 것 같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주식이 숫자 놀음인 것을…

당신이 직장인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출근 시간은 9시인데, 당신 마음 속의 출근 시간은 30분 전인 8시 30분으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8시 30분까지 회사에 출근을 해야 합니다. (출퇴근 시간은 평균 1시간이라고 가정)

장기간 출근을 하다보면, 당신은 8시 30분에 회사에 도착하는 날도 있을 거고, 8시 35분에 도착하는 날도 있을 거고, 8시 20분에 도착하는 날도 있을 겁니다. 지하철 시간이 잘 맞아서, 버스가 막혀서, 신호등에 걸려서… 등등 마음속에 정한 시간은 8시 30분인데, 8시 30분을 기준으로 5분에서 10분 사이에 회사에 도착할 확률이 가장 높을 겁니다. 물론, 8시 30분 정도에 맞춰서 도착할 때가 가장 많겠지요.

8시 30분이 ‘평균’ 출근 시간이니까. 보통은 + or – 5분 정도 도착할 때가 제일 많고, 플러스마이너스 10분 정도에 들어오는 경우도 꽤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 9시 30분에 도착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지각할 수도 있고, 상사에게 미리 얘기하고 볼 일 보고 출근할 수도 있으니까.

8시에 회사에 도착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분명히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조치로 평소보다 도로에 차도 없고, 신호도 하나도 안 걸리고, 1시간 걸릴 거리를 30분 만에 도착. 혹은 새 해가 되어서 1월 2일 출근일 딱 하루만 30분 혹은 1시간 일찍 회사에 도착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출근 시간보다 1시간씩 더 일찍 오거나 늦게 도착하는 건 분명 이례적인 일이고 1년에 몇 번 안 되는 일입니다. (확률적으로)

여기서부터 다시 볼린저밴드 이야기. 볼린저밴드는 정규분포표를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시켜서 터널(밴드)처럼 만든거라고 보면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HTS에서(혹은 MTS)에서 볼린저밴드를 활성화시키면 항상 그 뒤에 숫자 20, 2 같은 숫자가 따라붙게 됩니다.

숫자 20은 20일 이동평균선(이른바 황금선, 생명선)을 의미합니다. 밴드의 중심선이 20일 이동평균선 인 것입니다.

그럼 숫자 2는 무얼까? ‘표준편차’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었던 8시 30분 출근시간에서 표준편차 1에 해당하는 것이 +/- 5분이라고 하면 8시 30분 전후 5분 내에 회사에 도착할 확률이 68.26%라는 이야기이고, 8시 30분 전후 10분 내에 회사에 도착할 확률은 95.44%라는 말입니다.

볼린저밴드 내에서 해석을 하자면, 중심인 20일 평균값에서 오늘의 주가가 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내에 들어올 확률이 95.44%라는 것입니다.

기만과 휩쏘가 지배하는 주식시장에서(아니 차트에서) 확률적으로 주가의 변동폭을 확정해 준다니, 이 얼마나 고맙고 의지가 되는 지표인가! (여기서 볼린저밴드 의존병이 시작된다.)

다시 차트를 봅시다.

삼성전자 일봉 (볼린저밴드 해석)

볼린저밴드 해석

1. 밴드 상단은 저항선으로, 밴드 하단은 지지선으로 본다.

2. 밴드가 수축했다가 확장할 때, 주가의 방향이 추세적으로 이어진다.

3. 이평선 20일선의 해석과 중심선의 해석은 동일하다. (중심선 자체도 지지/저항선으로 작용한다.)

4. 상승추세에서 밴드 상단이 수축되어야, 하락 추세에서는 밴드 하단이 수축되어야 추세가 바뀌는 걸로 본다.

주의해야 할 점(속임수)

볼린저밴드 해석 1번과 2번은 적용하다 보면 상충되는 때가 많습니다. 밴드가 수축했다가 힘을 모으면서 상방 또는 하방으로 추세를 폭발시킬 때, 마지막 캔들(현재 진행형인 캔들)에서 밴드 밖으로 뛰쳐나가면서 강한 힘을 보여줄 때가 있습니다. 이걸 1번의 지지/저항선으로 봐야 할지, 혹은 2번의 추세적 상방 혹은 하방으로 봐야할 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밴드가 어느 정도 수축되었는지, 혹은 추세 초반인지 아니면 어느 정도 추세가 진행되었는지, 추세의 힘은 어느 정도인지를 전반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강한 상승, 강한 하락장에서는 주가가 밴드 하락한 이후에도 추세적으로 계속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볼린저밴드 커스텀

이평선 20일을 꼭 써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20일선이 중요한 이평선이니까 20일 선 쓰는 게 무난하긴 합니다.) 경우에 따라 중심선을 15일선, 10일선 등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좀 더 다이나믹한 밴드 커브를 볼 수 있습니다. 중심선 날짜를 변경해 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값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볼린저밴드는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확률적으로 95% 정도 된다고 해서 5%의 이벤트가 발생 안 하는 것도 아니고, 현재의 주가가 평균과 편차에 반영되기 때문에 밴드의 미래 모양을 쉽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여느 지표와 마찬가지로 볼린저밴드를 보다 보면 특정한 패턴들이 눈에 들어오게 될 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강하게 상승하는구나, 이럴 경우에는 강하게 하락하는구나…. 등 볼린저밴드는 구체화시켜서 적용시키는 것보다 밴드를 보면서 상승/하락 패턴을 이미지화시켜서 머릿속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볼린저밴드는 개인 투자자들이 손에 꼽을 정도로 선호하는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차트는 후행성이라는 사실에 변함은 없습니다. 부디, 주가를 예측하지 마시고, 과거의 경험과 패턴으로 조심스럽게 시장에 접근하시어 성공하는 투자 생활을 이어가시길 빌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볼린저 밴드 보는 법

다음은 Bing에서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 주식초보
  • 주식투자
  • 주식하는법
  • 주식강의기초
  • 주식차트
  • 주가차트
  • 주식차트강의
  • 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보는법
  • 주식차트공부
  • 기술적분석
  • 기술적분석강의
  • 친절한재승씨
  • 친절한재승씨의투자이야기
  • 주가차트알고보니쉽네
  • 45일만에끝내는주가차트알고보니쉽네
  • 세상에서젤쉬운주식차트보는법
  • 주식
  • 주식공부
  • 차트보는법
  • 돈이되는투자
  • 보조지표
  • 보조지표추천
  • 보조지표활용
  • 보조지표매매
  • 보조지표종류
  • 보지지표설정
  • 주식보조지표
  • 주식보조지표추천
  • 주식보조지표활용
  • 주식보조지표종류
  • 주식차트보조지표
  • 볼린저밴드
  • 볼린저밴드공식
  • 볼린저밴드투자기법
  • 볼린저밴드설정값
  • 볼린저밴드수식
  • 볼린저밴드단타
  • 볼린저밴드계산식
  • 볼린저밴드단점
  • 볼린저밴드설정
  • 볼린저밴드검색식
  • 주식볼린저밴드
  • 볼린저밴드란
  • 볼린저밴드의의미
  • 볼린저밴드원리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YouTube에서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차트 보는법] 27일 밴드폭을 이용한 매매기법 | 볼린저 밴드 보는 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