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인기 답변 업데이트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TOPIK STUDY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73회 및 좋아요 5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독장난명(獨掌難鳴)으로도 쓰인다. 비슷한 속담으로 쉬운 일이라도 협력하면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가 있다.

Table of Contents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SUBSCRIBE PLEASE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고장난명(孤掌難鳴) – 다음블로그

十匙一飯(십시일반) :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한 사람을 돕는 일은 쉽다. 【속담】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종이도 네 귀를 들어야 바르다.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daum.net

Date Published: 11/10/2022

View: 407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네이버 블로그

쉬운 일이라도 협력하여 하면 훨씬 쉽다는 말. [비슷한 속담] 백지 한 장도 맞들면 낫다ㆍ종잇장도 맞들면 낫다ㆍ초지장도 맞들면 낫다.

+ 여기에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5/2022

View: 5784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비슷한 속담 – 꿀팁정보마당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비슷한 속담> · 1. 종잇장도 맞들면 낫다. · 2. 백지 한 장도 맞들면 낫다. · 3. 초지장도 맞들면 낫다. · 4. 개미 천 마리가 모이면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skn3324.tistory.com

Date Published: 3/13/2022

View: 1069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동양일보

백지장(白紙張)은 하얀 종이의 낱장 혹는 핏기가 없이 창백한 얼굴빛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사용되며 유사한 말로 종잇장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파생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dynews.co.kr

Date Published: 2/24/2021

View: 623

[속담]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Positive Thinking

쉬운 일이라도 누군가와 함께 하면 더욱더 쉬워집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은 이처럼 ‘함께 힘을 합치면 더욱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positivethinking01.tistory.com

Date Published: 12/3/2021

View: 4004

다 같이 힘을 모으면 더 쉬워요!ㅣ박깨비의 속담놀이

국어 – 초등 국어 – 쓰기(작문/어휘/문법), 어휘, 사자성어, 속담] – 중·고등학생이면 … 관용표현 손발을 맞추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눈에 띄다 …

+ 더 읽기

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10/4/2022

View: 3366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비슷한 속담은? – 먼훗날 – Tistory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라는 속담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속담이죠. 무슨 일이든지 함께하면 수월하다라는 의미인데요, 어떤 문제를 함께 …

+ 여기를 클릭

Source: forlater.tistory.com

Date Published: 3/12/2022

View: 135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 Author: TOPIK STUDY
  • Views: 조회수 1,573회
  • Likes: 좋아요 56개
  • Date Published: 2021. 4.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4hL2EP7ziJo

[잠깐 사자성어] 孤掌難鳴

외로울 고, 손바닥 장, 어려울 난, 울 명

‘손바닥 하나로는 소리를 내기 어렵다’는 뜻이다. 혼자서는 일을 이룰 수 없음을 비유하는 말이다.독장난명(獨掌難鳴)으로도 쓰인다. 비슷한 속담으로 쉬운 일이라도 협력하면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가 있다. 부정적인 의미로 맞서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싸움이 됨을 비유하기도 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장난명(孤掌難鳴)

고장난명(孤掌難鳴)

孤 : 외로울 고 / 掌 : 손바닥 장 / 難 : 이지러울 난 / 鳴 : 울 명

【뜻】외손뼉은 울릴 수 없다. 외손뼉, 즉 한 손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

혼자서는 일을 이루지 못한다. 또는 맞서는 사람이 없으면 싸움이 되지 않는다.

【동의어】독장난명(獨掌難鳴)

【유의어】

因人成事(인인성사) : 남의 힘을 빌려 일을 성취함.

十匙一飯(십시일반) :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한 사람을 돕는 일은 쉽다.

【속담】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 종이도 네 귀를 들어야 바르다

【내용】

외손뼉, 즉 한 손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손뼉이 울리기 위해서는 두 손바닥이 마주쳐야만 한다는 뜻이다.

혼자서는 일을 이룰 수 없음을 비유하거나,

맞서는 사람이 없으면 싸움이 되지 않음을 비유할 때 쓴다.

어떤 일을 할 때 의견이 서로 맞지 않아 일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라고 하는데, 고장난명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긍정적인 결과보다는 부정적인 결과가 생겼을 때, 주로 비방하는 투로 많이 쓴다.

독장난명(獨掌難鳴)과도 같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과천을 사랑하고 문화를 알리고 세계일주를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어 미국 이민을 한 경희愛雯化입니다 서로이웃추가가 7000명이넘어 안됩니다 서로이웃 신청을 너무나 많이 해주셨는데 받을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고 이웃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 이민. 정보 대한 콘텐츠도 열려고 합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인생은 즐겁습니다. 세상도 살만한 세상입니다. 어떤 힘든 일이 있어도 세월이 지나면 잊혀지고 치유가 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도 누군가와 함께 하면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가끔 매스컴을 통하여 목숨을 버리고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을 접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어려우면 목숨을 버릴까? 고민을 하면서도 함께 할 사람이 있다면 귀한 생명까지 잃지는 않았을 텐데 하고 생각해 봅니다. 우리 옛 말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하찮게 가벼워 혼자 충분히 들 수 있는 백지(白紙)도 누군가와 함께 한다면 훨씬 더 가볍다는 강한 긍정의 속담입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지혜로워 정말로 가슴에 와 닿는 많은 말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을 생각해 보고 의미를 곱씹어 보고자 합니다.

그러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에서 백지장이란 무엇인가? 백지장(白紙張)은 하얀 종이의 낱장 혹는 핏기가 없이 창백한 얼굴빛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사용되며 유사한 말로 종잇장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파생된 속담이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다. 속담의 숨은 뜻은 쉬운 일이라도 협력하여 하면 훨씬 쉽다는 말이다. 즉,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협력하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이와 유사한 속담으로는 백지 한 장도 맞들면 낫다, 종잇장도 맞들면 낫다, 초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다.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사회속에서 하루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치열한 현대인의 삶속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을 기업경영 측면에 접목해 보자. 이 말은 두 가지 의미로 표현될 수 있다. 하나는 큰 돈이 드는 일을 여러 사람이 힘을 모으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실패했을 때 손실도 분산되어 덜 힘들다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의미의 유사한 말로 일인불과이인지, 십시일반 등이 있다. 일인불과이인지(一人不過二人智)는 아무리 똑똑해도 혼자서는 두 사람의 지혜를 넘지 못한다는 의미로, 제 아무리 잘난 사람도 여럿이 힘을 합하는 것은 못 당하니 협동하고 협력하라는 선조들의 가르침이다. 그리고, 십시일반(十匙一飯)은 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조금씩 힘을 모으면 한 사람을 돕는 것이 쉬움을 의미하는 말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과거시절 3세대 이상이 한 울타리 안에서 동거하였으며, 여럿의 가족과 여러 명의 자녀가 이웃과 품앗이를 하며 공동체를 강조하는 협동된 삶을 살아왔다. 하지만, 현대시대는 개인화와 공동체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과거의 생활방식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를 보인다. 그렇다면, 오늘 날의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이 앞으로도 계속 수용될지는 시대의 흐름을 지켜보아한 한다. 하지만,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은 현대사회의 기업경영에서 코(CO)마케팅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진다. 이는 두 회사가 각자 잘 만드는 상품을 만든 후 상대회사의 브랜드를 붙인 후 각자의 매장에서 판매하는 윈-윈 방식의 현대식 마케팅 방식이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각자 따로 만들어 파는 것보다 상대가 더 잘 만드는 것을 받아들여 훨씬 싸고 좋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면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힘을 합치면 혼자일 때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이론의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을 현대사회이 기업경영에 접목하여 손을 맞 잡는 코(CO, 공동의)마케팅이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치열한 국제사회에서 힘에 부치는 경쟁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학창시절에서부터 사회인이 될 때까지 수 많은 경쟁을 하고 있다. 우리는 서로가 ‘짱’을 다투면서도 상대를 인정하고 힘을 모아야 치열한 국제무대에서 승리하며 살아남을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시대에 아주 탁월하게 적응하며 사는 먹이 피라미드 최상위 층에 존재하는 최강자이다. 인간이란 근묵자흑(近墨者黑)이라는 사자성어처럼 환경에 아주 잘 적응하며 협동하며 함께 살아가는 생명체이다. 이렇게 탁월한 능력의 생명체들이 경쟁하며 살다 보니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는 현대생활이지만, 그래도 함께 숨 쉬며 함께 살아갈 때 세상은 더욱 따뜻해 지고 살만한 세상이니 우리 서로 함께하며 열심히 살아가도록 하자.

[속담]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728×90

반응형

728×170

속담이란 옛날부터 전해오는 지혜를 간단하고 깔끔하게 표현한 짧은 글을 말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속담은 ‘백지장도 맞들면 낮다’입니다.

*출처: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어휘력 참고함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쉬운 일이라도 누군가와 함께 하면 더욱더 쉬워집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은 이처럼 ‘함께 힘을 합치면 더욱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품앗이란 ‘일을 할 때 드는 힘’을 뜻하는 ‘품’과 ‘교환’이라는 뜻의 ‘앗이’가 합쳐진 말로,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을 말합니다. 즉, 돈을 받지 않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 품앗이는 모내기, 보리타작, 추수, 나무하기 등 다양한 일에 널리 활용되었고 뿐만 아니라 결혼식, 장례식에서도 옷을 만들거나 음식을 준비할 때 등에 자주 활용되었습니다.

이러한 품앗이는 한국의 오랜 전통 문화 중에 하나입니다. 그 까닭은 일할 사람이 부족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농사를 짓거나 큰 행사에는 사람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에 품앗이는 마을에 꼭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일할 사람이 부족한 가족에게 일할 사람을 빌려주고 이렇게 도움을 받았던 사람은 나중에 또 다른 가족을 돕는 방법 즉, 받은 도움을 갚아주는 모습으로 마을을 꾸려 나갔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어려운 일은 물론이고 쉬운 일에서도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속담처럼 서로 힘을 합해 더욱 쉽게 일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어려운 친구에게 도움을 주고, 받은 도움을 돌려주는 지혜로운 방법으로 반을 꾸려 나가면 어떨까요? 아마 친구들과의 사이가 더욱 좋아지고 친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728×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다 같이 힘을 모으면 더 쉬워요!ㅣ박깨비의 속담놀이|Tv유치원ㅣKbs 방송 106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비슷한 속담은?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라는 속담은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속담이죠. 무슨 일이든지 함께하면 수월하다라는 의미인데요, 어떤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자고 말을 할 때 자주 활용하지요. 그러면 이 속담과 뜻이 거의 유사한 다른 속담은 어떤게 있을까요? 속담을 사용하더라도 조금 더 다양한 표현을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찾아봤어요!

1. 종이도 네 귀를 들어야 바르다.

표현도 비슷하지요. 의미도 거의 같아요 아주 가벼운 종이라 하더라도 네 귀를 함께 들어야 바르게 된다. 즉 함께 해야 한다는 거죠.

2. 열의 한 술 밥이 한 그릇 푼푼하다

열 사람이 밥 한 술씩 보태서 한 그릇을 만든다는 뜻으로, 여럿이 조금씩 도와주어 큰 보탬이 되는것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3. 손이 많으면 일도 쉽다

무슨 일이나 여러 사람이 같이 힘을 합하면 쉽게 이룰 수 있다는 말 입니다. 이 표현이 쉽고 마음에 드네요!

이 정도의 표현을 알아두면 때에 따라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다음은 Bing에서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 TOPIK
  • 한국어능력시험
  • 한국어문형
  • 한국어문법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YouTube에서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속담31, 한글파크’살아있는 한국어’ | 백지장 도 맞들면 낫다 사자 성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