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상위 126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0,643회 및 좋아요 1,12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지난 46번 동영상에 소개해 드린 \”투자 10계명\” 중 8계 계명에 ‘백테스트의 중요성’ 이 부각됩니다.
그럼 어떻게 백테스트를 하는지 알아야겠죠.
이번 동영상에서는 어떻게 자산배분 전략을 백테스트 하는지 배워 봅니다.
사실 ‘투자 실력’ 이 뭐냐 여쭤보면 저는 단연코 ‘백테스트 회수’ 라고 답합니다. 저는 바둑도 두는데, ‘실전’ 만 하시는 분들은 기원에서 보통 5급, 잘둬봤자 3급을 못 넘습니다.
이론 공부를 하고, 프로기부 연구하고, 문제 풀고, 자기 기보 복기를 피나게 해야만 강 1급이나 프로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바로 그 \”이론 공부\” 가 백테스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주식도 실전이 중요하지만 \”살아 있는 이론\” 인 백테스트을 무수히 돌려 보지 않으면 제가 보긴 고수 되기는 어렵습니다.
더 중요한 건, 주식시장에서 반드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어서 어떤 전략을 쓴 다 하더라도 그 전략이 잘 안 돌아가는 순간 \”역시 이 전략도 꽝이야\” 하면서 전략을 버리게 됩니다.
이 영상 보시면 꼭 뭔가 하나라도 직접 백테스트를 해 보세요!! \”매일 한개 백테스트\” 를 목표로 설정하는 것을 어떨까요? 하루 한개는 5분이면 합니다!!
데이터는 어디서?
– stooq.com, investing.com (주요 자산 주요 지수)
– MSCI(https://www.msci.com/end-of-day-data-search)
. 엄청나게 많은 지수/스마트베타 지수 데이터!
– Kenneth French Data Library
. (http://mba.tuck.dartmouth.edu/pages/faculty/ken.french/data_library.html)
. 팩터 데이터 (Fama/French 5대 팩터 + 모멘텀) 매월 업데이트
– AQR Data Library
. https://www.aqr.com/Insights/Datasets/About-the-AQR-Data-Library
. AQR가 연구한 팩터 데이터, 매월 업데이트
– Nareit(https://www.reit.com/data-research) – REIT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무료 주식 분석 사이트]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이용하여 내 …

오늘은 내 주식에 대해 고수스럽게 분석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소개해줄까 한다. 이름하야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사이트 주소. Backtest …

+ 여기를 클릭

Source: whany93.tistory.com

Date Published: 7/13/2022

View: 7270

미국 주식 백테스트(Backtest ) 해보는 방법 – 부자사람의 투자 공부

Backtest는 주어진 포트폴리오로 과거의 역사에 대입해보고 주가의 흐름이나 수익률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richhuman.tistory.com

Date Published: 6/1/2021

View: 2113

한국판 Portfolio Visualizer, Invest Helper (국내상장 주식 백 …

Portfolio Visualizer(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를 활용하면 미국상장 주식에 대한 백테스트를 간단히 수행해볼 수 …

+ 여기에 보기

Source: lazy-investor.tistory.com

Date Published: 7/23/2022

View: 7687

Chapter 12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

이 CHAPTER에서는 해당 함수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예시로서 전통적인 주식 60% & 채권 40% 포트폴리오, 시점 선택 전략, 동적 자산배분에 대한 백테스트 …

+ 여기를 클릭

Source: hyunyulhenry.github.io

Date Published: 12/7/2022

View: 2580

미국 주식 백테스트하는 방법 |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백테스트 메뉴로 이동하기 위해 메인 메뉴의 백테스트 포트폴리오(Backtest Portfolio) 항목에서 Backtest Portfolio를 선택하거나, 상단 메뉴 Tools …

+ 여기에 표시

Source: webruden.tistory.com

Date Published: 7/8/2022

View: 6911

백테스트 가능한 주식 포트폴리오 사이트 3가지 알아보기 – 테리엇

포트폴리오 관련해서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어려운 내용도 많습니다. Backtest Portfolio, Factor Analysis, Asset Analytics, Monte Carlo Simulation, …

+ 여기를 클릭

Source: tariat.tistory.com

Date Published: 4/17/2022

View: 9652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 활용 및 사용법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는 ETF를 통한 자산 배분 백테스트에 최적화된 백테스팅 툴입니다. 퀀트 킹이 국내 퀀트 주식 백테스트에 최적화되어 있다면 …

+ 여기에 표시

Source: quantchobo.tistory.com

Date Published: 10/9/2022

View: 875

Portfolio Visualizer 사용법,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미국주식투자

아쉽게도 한국 ETF나 주식은 검색이 안됩니다. 저는 All Weather 포트폴리오로 백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Backtest Portfolio를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mrru.tistory.com

Date Published: 8/8/2022

View: 6374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 Author: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 Views: 조회수 40,643회
  • Likes: 좋아요 1,121개
  • Date Published: 2019. 2. 20.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JPsUmR_gbDc

[무료 주식 분석 사이트]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이용하여 내 주식 종목을 쉽고 고수처럼 분석해보자!

반응형

오늘은 내 주식에 대해 고수스럽게 분석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소개해줄까 한다.

이름하야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사이트 주소

Backtest Portfolio Asset Allocation (portfoliovisualizer.com)

여기 들어가서 여기 적힌대로만 하면 대충 감이 올거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하는 방법

1. 처음 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영어에 놀라지 않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무료)

2.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

Time Period (연도별로 분석할지 여부) : 본인의 경우 Year-to-Year 입력

Start Year (분석을 시작할 연도) : 본인의 경우 2012년 입력

End Year (분석을 끝낼 연도) : 본인의 경우 2021년 입력

Include YTD (연초누계) : 분석에 크게 상관 없으니 그냥 NO로 체크

Initial Amount (초기 투자 금액) : 초기 투자 금액

Cashflows (추가 입금 금액) : 본인은 매달 10만원씩 넣는다고 가정하여 100달러 입력함.

Rebalancing (리밸런싱 여부) : 본인은 리밸런싱(가지고 있는 주식들의 비율을 조정하는 행위) 안한다고 하고 No

Reinvest Dividends (배당금 재투자여부) : 본인은 배당금 재투자 할거니까 Yes 선택

Display Income (배당금 표시 여부) : 배당금 볼거니까 Yes!

Factor Regression (리스크 팩터 확인) : 리스크가 얼마나 높은지를 볼 수 있는건데 뭐 굳이 볼 필요는 딱히 없어서 No 선택

Benchmark (벤치마킹 할 ETF 선택) : 내 주식을 벤치마킹 ETF에 투자했을 때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 미국의 S&P500인 Vanguard 500 Index Investor 선택

Portfolio Names (포트폴리오 이름) : Default(기본) 선택

3. Portfolio Assets 입력: 본인은 2012년부터 리얼티인컴에 몰빵했다고 가정하여 Portfolio #1에 100%를 입력하였다.

만일 애플에 50%, 리얼티인컴에 50% 입력한 경우도 보고 싶다면 Portfolio #2 열에 50%, 50%를 입력해준다.

백테스트 Assets 입력 방법

입력을 다 했으면 Analyze Portfolios 를 클릭해준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결과 확인하기

포트폴리오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된다. 우선 자산 구성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가 세팅한대로 Portfolio 1에는 리얼티인컴 100%, Portfolio 2에는 리얼티 50%, 애플 50%가 들어가있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자산 구성.

자! 가장 중요한 결과를 살펴보자.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결과 (Backtest Portfolio Results)

2012년부터 리얼티에 몰빵했을 때, 리얼티 50%+애플50%인 경우, S&P500에 몰빵했을 때 수익이 어느것이 가장 클까?

그 결과는 Portfolio 2, 즉 리얼티 50%+애플 50%인 경우였다.

Initial Balance (초기 투자금) $1,000에서 Final Balance (최종 자산 금액)이 $52,463이 되었다…!!

약 10년의 가치가 자산을 5배나 띄워준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미국 주식의 힘일까?

다른 항목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해당 항목을 보면서 내 포트폴리오 구성의 위험도와 수익률 정도를 확인해볼 수 있겠다.

CAGR : 연평균 성장률

TWRR (시간 가중 수익률)

MWRR (자금 가중 수익률)

Stdev (표준편차)

Best Year/Worst Year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해와 안좋았던 해)

Max Drawdown (자산이 가장 많이 하락했을 때 얼마나 하락했는지의 정도)

Sharp Ratio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즉 위험 대비 수익률)

Sortino Ration (하방리스크 대비 초과 수익률)

US Mkt Correlation (미국 주식시장을 얼마나 잘 추종하는지 정도)

이와 같이 무료로 백테스트를 해보면 미국 주식 초보더라도 내 자산 가치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 과거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가 미래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우리가 여태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댓글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이전 글 읽기

2021.09.01 – [기타/주식 일지] – [주식 매매 일지] 익절 후 현금 비중을 늘리다

2021.08.10 – [기타/주식 일지] – [주식 매매일지] 페이스북, 존슨앤존슨, SPY 구매

반응형

미국 주식 백테스트(Backtest ) 해보는 방법

반응형

Backtest는 주어진 포트폴리오로 과거의 역사에 대입해보고 주가의 흐름이나 수익률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포트폴리오를 세가지로 구성해보고 비교할 수 있다.

(사이트에 변경된 내용이 있어 설명을 조금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21년 7월)

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

ETF나 주식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항목들을 조정 또는 볼 수 있다.

– 투자 시기

– 초기 투자금

– 적립식 투자금 (월, 분기, 년 단위로 입력가능)

– 리밸런싱 주기

– 배당금/분배금 수입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주요 항목들을 살펴보면..

#1. Time Period

Backtest할 기간을 Year-to-Year 또는 Month-to-Month로 조정할 수 있다.

– Year-to-Year 선택시 시작 연도(Start Year)와 종료 연도(End Year)를 선택 가능

– Month-to-Month 선택시 시작 연도 및 월, 종료 연도와 월 조정이 가능

Include YTD는 잘 동작하지 않는 것 같다. 시작연도는 1985년부터 가능하다. ETF를 비교해보기 위해 백테스트 비주얼라이저를 이용해보았는데, 최근에 만들어진 ETF는 당연히 과거자료가 없어서 백테스트가 안 된다. 한계일 수도 있지만,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은 검증된 ETF만 본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 Initial Amout

최초 투자금이다.

#3. Cashflows

주기적으로 투자를 할 경우(매달 특정 금액을 투자할 경우 contribute, 돈을 빼 쓸 경우 withdraw), 금액과 투입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월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가정한다면 drop-box 메뉴에서 Contribute fixed amount를 선택하면 Contribution Amount(매월 투자할 금액), Inflation Adjusted(투자금에 inflation을 반영해 뻥튀기를 할지 여부로 보인다), Contribution Frequency(월,분기,연 단위 설정이 가능) 메뉴가 생긴다.

자산의 성격에 따라 적립식/거치식 투자의 투자 성과도 달라지므로 자신의 투자 방향에 따라 잘 조정할 필요가 있다.

$333씩 매월 투자하는 것으로 설정해보았다.

#4. Rebalancing

리밸런싱은 포트폴리오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포트폴리오의 자산 중 어떤 자산은 자산 가치가 많이 증가해 비중이 증가해있을 것이고, 어떤 자산은 자산 비중이 줄어들어 있을 수 있다. 이 툴에서는 1년, 반년, 분기, 월 등으로 주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해당 주기마다 원래 정해둔 포트폴리오 비중대로 다시 비중을 맞추는 것이다.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 가격이 많이 오른 것은 수익 실현을 하게 되고, 자산 가격이 하락한 것은 주식수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포트폴리오 구성 및 리밸린성 주기에 따라 투자성과가 달라지기도 하니 주기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세금에 대한 고려는 없으므로 투자자 개인이 개별적으로 판단해야한다.

#5. Reinvest Dividends

주식의 배당금 또는 ETF의 분배금을 재투자할지를 결정하는 메뉴이다

#6. Display Income

주식의 배당금 또는 ETF의 분배금을 보여줄지 말지를 결정하는 메뉴다. 굳이 안 볼 이유가 없으니 Yes로 두면 될 것 같다.

#7. Benchmark

벤치마크할 지수나 종목 티커를 넣으면 비교해볼 수 있다. 만만한 SPY를 benchmark로 넣어보았다.

#8. Portfolio names

선택사항이다. 최대 세 개까지 포트폴리오를 비교할 수 있다. Custom을 선택하고 각각의 이름을 지정하면 된다.

#9. Portfolio Assets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단계다 돋보기를 눌러 원하는 티커를 입력하고 각 포트폴리오별 자산을 배분하면 된다. 아래 예에서는 포트폴리오 1은 QQQ 100%, 포트폴리오 2는 QQQ 50%, SPLG 50%, 포트폴리오 3은 SPLG 100%로 구성했다. 성격이 다른 자산들을 믹스하면, 때로는 단점만 보이던 자산이 포트폴리오에선 훌륭한 구성 자산이 될 수도 있어 백테스트 해보는 것이 의미를 가진다.

구성이 끝나면 Ananlyze Portfolios를 누르면 끝!

#10. 결과 보기

아래와 같이 PDF나 Excel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여러가지 탭이 제공된다. 예전에는 파일 저장이나 포트폴리오 저장이 무료 기능이었는데, 유료화되었다. (처음 가입하면 trial 기간 중에는 사용 가능) 대부분의 경우 Summay만 봐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11. Summary 탭애서 각 항목의 의미

– Final Balance : 해당 기간(위에서는 2006.01~2020.10) 투자했을 때 최종 평가금액이다.

– CAGR : 연평균 성장률, CAGR만큼 매년 성장한 것을 복리로 계산했을 때 이런 투자 성과가 나온다는 뜻

– TWRR : 자금이 투입 또는 인출될 때마다 그 때까지의 수익률을 구하고, 모든 기간에 대한 수익률을 곱한 것을 수익률로 사용 (예. 기간 A의 수익률 = +10%, 기간 B의 수익률 = -5% 라면 (1+0.1) * (1-0.05) = 1.045, TWRR = 4.5%)

– MWRR : 내부수익률(IRR)로 현금흐름(배당금)이 있을 때 고려하면 좋겠다.

(* 현재-2021년7월 기준- TWRR, MWRR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

– Stdev : 표준편차

– Best Year/Worst Year : 가장 좋았던 해와, 가장 안 좋았던 해의 수익률

– Max Drawdown : 가장 많이 하락한 시기에 몇%까지 하락했는지를 뜻한다. 검정색 (i)를 클릭하면 Max drawdown으로 산정한 시기를 알 수 있다.

– Sharp Ratio : 위험 대비 초과수익률 (변동성 자체를 위험으로 봄)

– Sortino Ratio : 하방리스크 대비 초과수익률 (수익률이 마이너스 구간에서의 변동성만 위험으로 봄)

* Sharp Ratio와 Sortino Ratio 모두 무위험 자산에 투자한 경우에 대비해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률로 “(펀드 수익률 – 무위험 수익률) / 펀드의 표준편차”로 구한다. Sharp Ratio는 분모의 표준편차를 구할 때 전체 구간을 사용하는 반면, Sortino Ratio는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구간에서의 표준편차만 사용한다. 편차 큼 = 변동성 큼 = 낮은 초과 수익률

– US Mkt Correlation : 미국 주식시장과의 상관계수

SPLG는 SPY와 동일한 흐름이어서 묻혔다.

전체 수익을 표와 그래프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배금 수익을 확인해보았다.

잘 활용하면 편하게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훌륭한 툴이다. 어제 QQQ와 SPLG를 월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다, 백테스트 툴 사용법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보았다.

richhuman.tistory.com/102

<같이 읽으면 좋을 글>

주식 관심종목 모니터링하는 법 – 자신만의 방식으로 관리하고 분석하기 (tistory.com)

포트폴리오와 리밸런싱 (tistory.com)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tistory.com)

반응형

한국판 Portfolio Visualizer, Invest Helper (국내상장 주식 백테스트 솔루션)

Portfolio Visualizer(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를 활용하면 미국상장 주식에 대한 백테스트를 간단히 수행해볼 수 있다. 월수익률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국내주식도 백테스트를 돌려볼 수 있는데, 현재는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이다.

작년 육아휴직 기간에 국내주식 백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portoliovisualizer.kr을 만들어 봐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능력 부족, 시간 부족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어느 개인 개발자분께서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어 주셨다.

https://www.backtest.kr/

https://investhelper.ml/

국내주식 퀀트 백테스트의 경우, 퀀트에 널리 사용되는 지표들(PER, PBR, ROE, …) 중 일부를 선택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종목선택 기준을 설정하면, 리밸런싱 주기마다 정해진 기준에 따라 종목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지속했을 때 수익률과 최대낙폭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준다.

퀀트 백테스트

자산배분 백테스트 메뉴에서는 Portfolio Visualizer와 동일하게 종목을 직접 선택하고 각 종목의 투자 비중을 지정할 수 있다. 국내상장 개별종목, ETF 뿐만 아니라 미국 상장 ETF까지 포함해서 백테스트를 돌려볼 수 있다.

자산배분 백테스트

2010년부터 지금까지 삼성전자, TIGER 소프트웨어, QQQ, 현금을 동일비중으로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재투자하고, 3개월마다 리밸런싱을 했다면 투자성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자산배분 백테스트 결과

2010년의 투자금 1억은 2021년 현재 4억 4천만원으로 불어났고, 연평균 수익률(CAGR)은 14.4%, 최대낙폭(MDD)는 -9.83%를 기록했다. 코스피나 코스닥에 투자한 것보다 수익률은 높고, 변동폭은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흥적으로 아무렇게나 구성한 포트폴리오지만, 연도별 그래프를 보면 한 종목이 떨어질 때 다른 종목이 올라가면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정시점에 떨어지는 한 종목만 보유하고 있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하다.

우리집 포트폴리오는 금리 상승으로 촉발된 ’21년 2~3월 조정장을 손실 없이 잘 버티고 있다. 금리가 오르면 떨어지는 종목과 오르는 종목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사이에 발생하는 배당금은 천천히 자산을 늘려준다.

30% 이상의 최대낙폭을 견딜 수 있는 야수의 심장을 가졌거나, 특정 종목에 대해서 스스로 판단하여 만들어낸 강한 확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현금을 포함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투자를 추천하고 싶다.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개정판)

‘After Fee’

‘No Fee’

c

c

c

for loop 구문을 통해 매월 말 과거 12개월 수익률을 구한 후 비중을 계산하므로, 처음 시작은 i+1인 13부터 가능합니다.

in

for

on =

get

c

마지막으로 기존에 배웠던 것들을 응용해 동적 자산배분의 백테스트를 수행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자산배분이 주식과 채권, 대체자산에 투자비중을 사전에 정해놓고 약간의 비율만 수정하는 정적 자산배분인 반면, 동적 자산배분이란 투자비중에 대한 제한이 없이 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 Butler et al. 2012 )

“Buy & Hold vs Tactical”

c

last

mean

in

for

on =

위 과정을 for loop 구문을 통해 전체 기간에 적용한 백테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전략은 for loop 구문을 통해, 매월 말 과거 10개월 이동평균을 구한 후 매수 혹은 매도를 선택한 후 비중을 계산합니다. 예시를 위해 첫 번째 시점의 테스트 과정을 살펴보며, 과거 10개월에 해당하는 가격의 이동평균이 필요하므로 처음 시작은 i+1 인 11부터 가능합니다.

last

mean

먼저 xts 패키지의 endpoints() 함수를 이용해 매월 말일의 위치를 구합니다. 해당 함수는 endpoints(x, on= ‘months’, k=1) 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x는 시계열 데이터, on은 원하는 기간, k는 구간 길이를 의미합니다. 즉, 시계열 데이터에서 월말에 해당하는 부분의 위치를 반환하며, 매월이 아닌 weeks, quarters, years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ep에는 rets의 인덱스 중 매월 말일에 해당하는 부분의 위치가 구해집니다.

on =

get

c

\[주가 > 10개월\,이동평균 \to 매수\] \[주가 < 10개월\,이동평균 \to 매도\,및\,현금\,보유\] c c get c value = c Butler, Adam, Mike Philbrick, Rodrigo Gordillo, and David Varadi. 2012. “Adaptive Asset Allocation: A Primer.” Available at SSRN 2328254.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728×90

반응형

미국주식 백테스트하는 방법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백테스트란?

백테스트란 현재 결정한 투자전략을 과거에 사용했다면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 검증하는 작업입니다. 현재의 아이디어와 전략이 타당한지, 이를 통해 향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백테스팅의 기본 전제는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방법론이 미래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판단은 시장 상황이나 여러 다양한 변수로 인해 전혀 들어맞지 않는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 방법

해외 주식과 같은 경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 무료로 백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백테스트 메뉴로 이동하기 위해 메인 메뉴의 백테스트 포트폴리오(Backtest Portfolio) 항목에서 Backtest Portfolio를 선택하거나, 상단 메뉴 Tools에서 선택하세요.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예시

백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백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겁먹지 말세요. 천천히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몇 가지 핵심 기능만 조작하면 됩니다. 저는 기간(Time Period), 초기자본(Initial Amount), 현금 흐름(Cashflows), 배당 재투자(Reinvest Dividends) 정도만 옵션으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Time Period (기간) Month-to-Month(월단위)

Year-to-Year(연단위) Initial Amount(초기자본) Cashflows(현금흐름) None(초기자본 이후 추가 납입 없음)

Contribute fixed amount(주기적으로 일정 금액 납입)

Withdraw fixed amount(주기적으로 일정 금액 인출)

Withdraw fixed percentage(주기적으로 일정 % 인출) Benchmark(비교 대상 벤치마크) Contribution Frequency (적립 빈도) Monthly(월)

Quarterly(분기)

Annually(년)

예를 들어, 2002년부터 2020년까지 초기자본 1,000달러, 월 800달러씩 적립식으로 VTI ETF에 투자했을 경우를 백테스트해보면 과정과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포트폴리오 자산 항목에 자산 분배와 퍼센트를 기입할 수 있는데 미국 주식 및 ETF는 검색 후 자동 완성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TI 티커를 입력하면 아래 자동완성으로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VTI)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VTI ETF 1개만 자산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100%로 설정하고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자산의 비중과 백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트폴리오 비중은 꼭 100%로 맞춰야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자산 비중 Portfolio Allocations & Returns

Initial Balance 초기자산 Final Balance 현재 자산 CAGR(연평균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복리 수익률 Stdev(표준편차) 주로 위험을 나타날 때 쓰는 지표

적을 수록 안전한 포트폴리오 Best Year / Worst Year 가장 수익률 좋은 해 / 가장 수익률 안 좋은 해 Max. Drawdown 최대 하락폭, 약자로 MDD라고도 하며 백테스트에서 손실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Sharpe ratio 위험대비 수익률이라고 하는데 즉, 투자의 효율성을 따지는 것으로, 위험이 적을수록(변동성이 작을수록), 그리고 수익률이 높을수록 샤프지수는 커지게 됨 Sortino Ratio 부정적인 요소만을 반영하여 자산의 수익률 대비 변동성을 확인하는 지표 US Mkt Correlation 미국시장지수와 상관관계를 표현하는 지표. (1이면 미국 시장 그 자체)

Annual Returns

매년 포트폴리오가 어느정도 수익률을 기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포트폴리오 수익률 현황

Drawdowns

하락폭을 보기 쉽게 그래프와 수치로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유심히 봐야될 점은 시장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위기들이 나타나는데 (서브프라임, COVID-19) 해당 시기에 주가가 어느정도 하락폭으로 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에 이러한 금융위기나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시장에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어느정도 하락할지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추가적으로 우리가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이렇게 하락한 가격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rawdowns

Rolling Returns

백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우리가 선택한 구간에서 특정 n년을 보유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2000.1월~2001.1월 / 2003.5월~2004.5월/…./2016.4월~2017.4월까지 등) 모든 경우의 수를 분석했을 때 Roll Period 평균, 최고, 최저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TI ETF를 장기간 보유했을 때 10년부터 최저수익률이 4%가까이 보장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장기투자 복리의 마법입니다.

Rolling Returns

벤치마크 테스트

좀 더 재밌는 테스트를 위해 전체 시장 주식을 추종하는 VTI ETF와 미국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개별 주식과 벤치마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벤치마크 옵션에서 개별 티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벤치마크하는 방법

시기별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VTI ETF는 2001년에 상장된 ETF라서 2001년 이후 주식들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변화

2001년 시가총액 1, 3위를 지키고 있던 제너럴일렉트릭과 엑슨모빌을 적립식으로 장기투자했을 때 미국 전체 주식을 추종하는 VTI ETF에 비해 GE는 약 4배, 엑슨모빌은 약 2.5배정도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 주식 시장에서 영원한 강자, 영원한 1위는 없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네요. 한때 정말 유망하고, 수익을 잘 내는 기업도 10년, 20년 뒤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분산투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GE, 엑손모빌

심지어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월마트와 비교해도 VTI ETF 수익률이 월등히 좋습니다.

월마트 vs VTI ETF

2001~2006년 사이에 시가총액 4위였던 시티그룹에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해도 VTI 수익률의 반도 못미칩니다. 이처럼 장기투자 관점으로 꾸준히 투자했을 때 개별주식에 투자하면 인덱스 ETF 투자 수익률보다 높게 가져가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씨티그룹 vs VTI ETF

하지만 제가 너무 부정적인 면만 말씀드렸고, 실제로 개별주식 옥석가리기에 성공한 투자자라면 마켓 수익률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별 주식 투자의 매력이죠. 2002년부터 꾸준히 애플을 적립식 매수했다면 현재 약 207억 2871만원의 수익을 냈겠네요. (역시 킹플… 엄청납니다..) 근데 솔직히 2001년부터 애플이라는 기업에 적립식으로 20년동안 매수할 수 있는 일반 투자자가 있을까요ㅠㅠ 있다면 진짜 존경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2001년부터 시가총액 2위로 최상위에 위치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28억정도 수익을 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vs VTI ETF

728×90

반응형

그리드형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 활용 및 사용법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는 ETF를 통한 자산 배분 백테스트에 최적화된 백테스팅 툴입니다. 퀀트 킹이 국내 퀀트 주식 백테스트에 최적화되어 있다면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는 영구 포트폴리오, 올웨더 같은 정적 자산 배분 전략과 듀얼 모멘텀과 같은 동적 자산 배분 전략 모두 빠른 속도로 백테스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목록

1. Backtest Portfolio(자산 배분)

2. Timing Models(마켓타이밍)

3. Import data series(데이터 추가)

4. 요약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 대표 기능들

1. Backtest Portfolio

1) Backtest Asset Allocation

정적 자산 배분을 백테스트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미국 주식, 글로벌 주식, 미국 장기 채권, 리츠, 금 등의 자산군을 조합하여 다양한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미국에서 운용 중인 펀드들의 데이터이며 자산군은 최대 10개까지 추가가 가능합니다.

● Start Year, End Year

최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지만 특정 구간이 잘 통했는지 궁금한 경우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ashflows

주기적으로 자본을 인출 또는 입금(적립식 투자)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입출금 주기와 인플레이션 적용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Rebalancing

리밸런싱 간격 설정 메뉴입니다.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단위로 설정 가능합니다.

자산군을 직접 선택 or 자체 제공 포트폴리오 선택

2) Backtest Portfolio

Backtest Asset Allocation과 거의 같은 구성입니다. 다만 자산군이 펀드 데이터 외에 ETF나 개별 주식의 데이터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더 다양한 전략을 실험해 볼 수 있지만 ETF가 출시된 시기는 펀드보다 뒤이기 때문에 백테스트 가능한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자산군이 펀드에서 ETF로 바뀌면서 백테스트 구간이 많이 줄어든 모습

영구 포트폴리오에서 미국 주식을 애플로 변경

2. Timing Models(마켓 타이밍)

1) Dual Momentum

상대 모멘텀과 절대 모멘텀을 결합한 듀얼 모멘텀 전략을 백 테스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오리지널 듀얼 모멘텀 전략이나 가속 듀얼 모멘텀 과 같은 전략도 백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Tickers

2개 이상의 펀드 및 ETF의 티커를 입력합니다. ex) SPY SCZ

● Out of Market Asset

절대 모멘텀이 마이너스일 때 스위칭할 자산을 입력합니다. ex) TLT

● Performance Periods

전통 듀얼 모멘텀과 같이 단일 모멘텀인 경우 Single Period을 선택합니다.

가속 듀얼 모멘텀처럼 2개 이상의 모멘텀을 사용하는 경우 Multiple Periods 선택합니다.

● Periods Weighting

Mulriple Periods 선택 시 나오는 팩터, rank(순위) 기반 가중, performance(성과) 기반 가중 2가지 옵션이 있는데 performance 가중이 일반적입니다.

● Trading Frequency

듀얼 모멘텀의 트레이딩 빈도는 monthly가 가장 성과가 좋습니다.

Dual Momentum 메뉴에서 가속 듀얼 모멘텀 설정

2) Moving Averages

이동평균선 을 이용한 마켓타이밍 전략을 백 테스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Buy Signal

– Price >= Moving average : 가격이 이동 평균선 위에 있을 때 매수

– Moving average #1 >= Moving average #2 : 이동평균선 1이 이동평균선 2를 돌파할 때 매수

● Time Period

6개월 ~ 12개월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Trading Frequency

At Signal : 신호가 발생한 날 트레이딩 합니다.

● Trade Execution

Trade at end of day price : 신호가 발생한 당일의 종가로 거래합니다.

3) Seasonal Model

11월 매수 4월 매도와 같은 핼러윈 전략 을 백 테스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는 없고 Timing Models로 들어와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즈널리티 설정 방법

3. Import data series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최애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임의의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백 테스트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하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유료 기능인데 처음 가입 후 2주간의 trial 기간 동안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산 가격 데이터 먼저를 구해야 합니다.

화면 오른쪽 위 My models – Import Data Series 클릭합니다.

Excel이나 CSV 포맷의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예시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날짜와 가격 or percentage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Series Type에서 데이터 종류를 선택합니다.

Series Name은 자산을 설명해주는 내용으로 간단하게 입력합니다

자산군의 티커(Assigned Ticker)를 입력합니다.

코스피 데이터를 업로드 후 백테스트한 결과

요약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을 직접 만들거나 기존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쉽게 백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동적 자산 배분과 같은 마켓타이밍 전략도 빠르고 간편하게 백테스트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백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Portfolio Visualizer 사용법,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미국주식투자

반응형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프로그램

미국 주식 투자시 구성한 포트폴리오의 과거 수익률과 리스크를 확인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예측하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죠. 포트폴리오의 상관관계분석과 리스크 관리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최적화 하는 과정은 장기투자자에겐 너무 중요한 일입니다.

Portfolio Visualizer(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져) 사이트에서 쉽게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백테스트 하는 방법과 분석법을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Portfolio Visualizer(포트폴리오 비쥬얼라져)

네이버에 Portfolio Visuallizer라고 검색해도 나오고,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Portfolio Visualizer 첫화면

첫 화면에서 Backtest Asset Allocation 또는 Backtest Portfolio를 클릭하세요.

두 메뉴의 차이는 자산 구성 선택의 차이입니다. Backtest Asset Allocation은 이미 정해진 자산의 성격에 따라 포트폴리오 비율을 조정할 수 있고, Backtest Portfolio는 티커를 검색해서 해당 종목을 직접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 ETF나 주식은 검색이 안됩니다.

저는 All Weather 포트폴리오로 백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Backtest Portfolio를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Backtest portfolio 화면-1

Backtest portfolio 클릭하면 위쪽에 위와 같은 설정 메뉴들이 보입니다. 사실상 크게 만질게 없습니다. 저는 빨간색으로 설명해놓은 탭만 설정을 하겠습니다. 여기서도 사실 전 배당금 재투자여부만 Yes로 바꾸고 나머지는 초기 설정 그대로 놓고 진행합니다.

Backtest portfolio 화면-2

아래로 내리면 종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커로 검색해도 되고, 종목 이름으로 검색해도 됩니다. 저는 All Weather 포트폴리오를 좀 변경해서 구성해봤습니다. 제가 임의로 구성해놓은 포트폴리오니 크게 의미를 두지는 마세요.

포트폴리오 비율을 100%가 되도록 조정하고, 비교군 포트폴리오는 비율 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포트폴리오 설정이 끝났으면 Analyze Portfolios 탭을 누르면 분석을 시작합니다.

분석 결과 (Portfolio Returns)

Portfolio Returns

분석결과 중 Portfolio Returns 항목에서 CAGR(연평균 수익률), 과 MDD(최대손실폭) 이 가장 중요합니다.

CAGR이 9.21%라는 것은 투자기간중 해마다 9.21%씩 연복리로 자산이 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MDD가 -9.97%라는 투자기간 중 최대 손실을 기록한 것이 -9.97%라는 것이죠.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CAGR은 높이고, MDD는 최대한 낮추는 전략을 수립해야, 장기간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CAGR 9.21%이고, MDD가 -10%정도면 꽤 괜찮은 포트폴리오네요. 하지만, 좀더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기 위해서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확인해보시죠.

결과 상단에 보시면 Assets 탭이 있습니다. 클릭해보시면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옵니다.

Monthly Correlations (상관관계 분석)

각 종목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포트폴리오를 좀더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상관관계가 1에 가까울수록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자산이고, 0에 가까울수록 전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되도록이면 상관관계가 없는 자산군들로 구성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에 유리합니다. 결국 장기간 투자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Portfolio Risk Decomposition (리스크 분석)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종목의 리스크 분석도 중요합니다. 첫번째 포트폴리오에서 리스크가 가장 높은 종목은 LPTZ이고, 가장 낮은 리스크는 DBC입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저는 임의로 LPTZ의 비율을 낮추고, DBC의 비율을 높여봤습니다. 두번째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LTPZ의 리스크는 13.6%로 줄어들고, DBC의 리스크는 6.87%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리스크 관리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백테스트 사이트들은 대부분 유료사이트인데, 이렇게 좋은 분석사이트가 무료라는 것이 놀랍습니다. 회원가입도 필요 없네요. 너무 좋은 사이트라 활용하는 법만 잘 안다면, 지속적인 투자활동에 너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Portfolio Visualizer #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져 #백테스트 #Backtest #미국주식 백테스트 #리스크관리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리스크관리 #포트폴리오 최적화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상관관계 분석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다음은 Bing에서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 주식
  • 투자
  • 퀀트
  • 할 수 있다! 퀀트투자
  • 투자 10계명
  • 백테스트
  • 포트폴리오 비쥬얼라이저
  • 자산배분
  • 실습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YouTube에서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7. [초보] 백테스트 매뉴얼 (1) – 자산배분 |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