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 절이는 방법 |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상위 126개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배추 절이는 방법 –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Meal is love우리네 밥상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23,669회 및 834205 Like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물 3리터에 소금3컵을 풀어 넣어서 녹여주세요. 녹인 소금물에 배추를 담가서 적셔준 다음에 건져서 배추 사이사이에 소금을 뿌려주세요. 소금 6컵중에 3컵은 물에타고 나머지 세컵으로 배추 1포기에 1컵씩 뿌려주세요. 소금을 다 뿌린 다음에는 녹인 소금물도 함께 부어서 절여 주면 돼요.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배추절이기#배추절이는법
김장철이 되었습니다.
배추 6포기를 사다가 김장을 했습니다.
김치의 첫 단계는 배추절이기인데요.
맛있게 잘 절여져야 김치가 맛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도 하실 수 있는 쉽고 자세한 배추절이기 레시피입니다.
겨울 배추 절이는 시간: 8시간 ~12시간
여름 배추 절이는 시간: 5시간 ~8시간
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휘어짐 상태로 시간을 조절해주세요.
바깥쪽 배춧잎이 잘 휘어지면 잘 절여진 상태입니다.

[재료]배추 (한 포기당 약 3~4kg), 소금
[배추절임 소금물]4리터에 천일염 종이컵 2컵

[배추 절이는 소금의 양]배추 1포기당 천일염 종이컵 1컵

[배추 절이는 방법]1. 배추를 2등분 또는 4등분을 한다.
2. 먼저 절임물에 살짝 담근다.
3. 소금 한 웅큼을 쥐고 배추 줄기쪽에만 천일염을 톡톡 뿌린다.
4. 소금을 배추에 다 뿌린 후에 남는 소금은 절군 배추 위에 뿌린다.
5. 남은 절임물도 맨 위에 부어준다.
6. 배추 속이 위로 향하게 하여 12시간정도 절인다. (겨울 배추)
7. 중간에 안쪽과 바깥쪽 위치를 바꿔준다.
8. 2-3차례 씻는다.
9. 안쪽이 바닥을 향하게 뒤집어서 2-3시간 물기를 뺀다.

[참고사항]소금이 좋아야 김치가 쓰지 않고 달고 맛있습니다.
좋은 천일염 소금으로 사용하세요.

김장 김치 맛있게 담으세요.^^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배추 절이는 법 시간 절이기 소금농도 황금비율 노하우 – 슈퍼부자

잘 절여진 배추는 절인 배춧잎이 부러지지 않고 활처럼 휘면 잘 절여진 배추로 구입 하시면 된답니다. · 절임 배추를 구매 하시면 바로 김장을 하시는 게 …

+ 더 읽기

Source: secretrich.tistory.com

Date Published: 7/26/2021

View: 9185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3포기 – 4월의라라

배추 속을 물 쪽 아래쪽으로 가게 한 후 뜨지 않도록 눌러주세요. 전 다른 양푼에 물을 담아서 올려주었습니다. 이대로 겨울이니 8시간 정도 절여주어야 …

+ 여기에 보기

Source: lara.tistory.com

Date Published: 2/12/2021

View: 2241

김장 배추 절이는 법, 절임시간과 소금농도 황금비율은?

배추 빨리 절이는 법 … 배추를 좀 더 빨리 절이고 싶을 때는 소금물을 만들 때 물의 온도를 미지근하게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채소를 찬물에 씻는 것이 …

+ 여기를 클릭

Source: samhoyed.tistory.com

Date Published: 10/24/2022

View: 794

김장배추 절이는 방법 :: 한 포기당 소금 양 & 잘 절이는 최고의 비법

김장배추 절이는 방법 :: 한 포기당 소금 양 & 잘 절이는 최고의 비법 · [비법] * 너무 무겁고 단단하면 배추가 맛이 없고, 절이기 힘들어요. · [비법] * …

+ 여기에 보기

Source: sunnyun.tistory.com

Date Published: 12/11/2021

View: 4105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배추 절이는 방법

  • Author: Meal is love우리네 밥상
  • Views: 조회수 223,669회
  • Likes: 834205 Like
  • Date Published: 2019. 11. 1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8cfosBsBvmM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 시간

브라우저를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레시피 등록을 위해서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됩니다.

아래의 브라우저 사진을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하세요.

배추 절이는 법 시간 절이기 소금농도 황금비율 노하우

반응형

배추 절이는 법 시간

알토란 유정임 2020 김장 특집 신선하고 맛있는 김장 배추 고르는 법!

“유정임 대가의 2020 김장 특집 김장 배추 절이는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공개!”

알토란 유정임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배추 절이는 법!

1.겉잎과 뿌리를 제거 후에 반 자른 배추 5포기(15kg)을 준비해주세요

김장의 첫 단추는 바로 배추 절이는 법을 잘 알아 두셔야 하는데요. 잘 못 절인 배추는 좋은 배추로 아무리 좋은 양념으로 만들어도 결국 맛없는 김장 김치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배추 절이는 법 시간 황금 비율을 잘 알아 두셔야 한답니다.

2. (배추 5포기 기준) 물 15L에 천일염 1.5kg 녹인 절임물을 만들어 주시고 배추 반 포기씩 절임 물 속을 담그었다가 건져 주시길 바래요.

– 절임물을 이용해서 절이면 배추 사이 사이까지 골고루 잘 절여 진답니다.

배추 철이는 소금농도 황금 비율은?

물 10 : 천일염 1

3. 배추 줄기 부분에 천일염 한 주먹(70g) 씩 얹어 주시길 바래요.

– 두꺼운 배추 줄기 부분에만 천일염을 얹으면 전체적으로 골고루 잘 절여 진답니다.

4. 배추는 위/아래 배추 밑동 방향을 다르게 놓아 주셔야 무너지지 않게 잘 쌓으면서도 잘 절여 질 수가 있답니다.

5. 남은 절임물을 가장 자리 쪽으로 조심히 부어 주신 뒤, 배추 위를 비닐로 덮은 후 물 넣은 대야로 눌러 주시길 바래요. 배추를 절이는 시간 중간 중간에 통을 흔들어서 뒤에 있는 배추까지 소금물일 닿도록 해주시길 바래요.

배추 절이는 시간은?

배추는 수량과 관계 없이 12시간 동안 절여 주시면 야들 야들 맛있는 김장용 절인 배추가 만들어 진답니다.

시중 절임 배추 구입시 알아 두면 좋은 꿀팁!

요즘은 워낙 절임 배추도 저렴하게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겨우가 많기 때문에 잘 절여진 배추를 확인 하는 법도 중요 한데요.

잘 절여진 배추는 절인 배춧잎이 부러지지 않고 활처럼 휘면 잘 절여진 배추로 구입 하시면 된답니다.

배춧잎을 구부렸을 때 잘 휘어지지 않는 다면, 더 절여서 김장을 하셔야 맛있는 김치를 드실 수가 있어요.

절임 배추를 구매 하시면 바로 김장을 하시는 게 좋답니다.

과하게 절인 배추는 단맛이 떨어지고 식감이 질겨 지기 때문에 절임 배추는 받자마라 바로 김장을 하는 것이 더욱 맛있는 김장 김치를 만들어 먹을 수가 있답니다. 절임 배추가 밤에 배달 온 경우에도 바로 담그기를 추천하시는 유정임 달인인데요. 밤에 그런 여건이 안 된다면 아무리 늦어도 아침 일찍 담그기를 추천 하시네요.

절인 후 세척된 배추의 경우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시에 대장균군 증가 위험이 있는데요.

다행히 상온에서 하루 이상 보관을 하시더라도 절임 배추를 3회 세척시 총 세균 수가 95% 감소한다고 하네요. 꼭! 세척을 해주시는게 중요!

절인 배추 헹구는 법

배추 뿌리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닦아 주세요. 그런 다음 배추 밑동을 잡고 살랑 살랑 흔들며 3번을 헹구어 주시길 바래요.

3번 헹군 후 약 4시간 정도 물빼기

절인 배추를 세척 후에 물을 빼지 않고 바로 김장 김치를 만들면 김장 김치에서 군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꼭! 물을 빼주기실 바래요.

​이미지 출처 : MBN 알토란

반응형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3포기

오늘은 배추절이기 알려드리려 해요. 얼마 전 배추 3통 사다가 김치 담갔는데, 그거 적어봅니다. 배추절이기 배추 절이는 시간, 소금의 양 내용이 길어서 배추 우거지 삶는 법은 내일 이어서 소개해드릴게요. 자 천천히 구경해 보세요.

배추겉절이 맵지않은 어린이김치

옆지기가 고춧가루를 못 먹게 되면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확 줄더라고요. 우리나라 음식엔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가는데, 특히 김치가 문제였어요. 백김치만 먹고 살 수 없으니 고춧가루의 양을 줄여서 김치를 만들어봤는데, 색이 안 예뻐요. 그래서 붉은 파프리카 갈아서 넣었더니 색이 곱게 나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위 사진 속 배추겉절이가 바로 파프리카 넣은 김치, 맵지 않은 어린이김치입니다. 유치원 아이들 먹이기에도 좋고, 시원하고 맛있어요. 만드는 법 궁금하시면 링크 걸어드릴 테니 구경해 보세요. >>

2019/06/12 – [요리/저장음식] – 어린이김치, 파프리카를 넣어 맵지 않은 배추겉절이 만들기

배추절이기 배추한통절이기

저희 집은 김치냉장고가 없어요. 김치를 많이 담그지 않고 주로 배추 한 통씩 담가 먹습니다. 고춧가루의 양이 줄고 파프리카를 넣었더니 김치를 오래 보관할 수 없더라고요. 지금은 맛있게 한 통씩 먹고 치우니 간편하고 좋더라고요. 단 배추를 구하기 어려울 때나 맛이 없을 때에는 다른 김치를 만들어 먹어요. 양배추나 부추, 무생채, 깍두기, 뭐 그런 종류로요.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생협에서 산 배추 3통 오랜만에 포기김치 만들어 볼까 싶어 배추를 직접 절여봅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의 겉잎은 떼어내고 배추를 반으로 자르는데, 칼을 끝까지 내리지말고 사진처럼 중간 정도만 내린 후 손으로 반을 가르세요. 위 어린이배추 영상에 배추 자르는 모습 나오니 그거 보셔도 좋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가 속이 노랗고 맛있어 보이는데, 배추 윗 흰부분이 굵어 보여서 좀 걱정이 되네요. 전 4등분으로 잘라주었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머리 부분은 사진처럼 칼로 잘라내주세요.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 한 통이 제법 큰 사이즈라 4등분으로 자르니 딱 좋을 것 같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떼어낸 배추 겉잎은 삶아서 냉동 소분하여 보관하면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배추 겉잎 그러니깐 우거지죠. 우거지 삶는 법은 내일~ 올릴게요.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노란 배추 속이 참 예뻐요. 이제 소금에 절여 볼까요.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양푼에 물 10리터 정도 붓고 천일염 2컵을 넣어 녹여주세요. 안 녹을 것 같아도 계속 젓다보면 사진 속처럼 소금 알갱이가 모두 없어지는 단계가 나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소금 한 컵은 배추 윗쪽 흰 살 부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그리고 소금에 담가주세요. 전 양푼에 소금을 풀어서 배추를 절였지만, 김장비닐 이용하면 중간에 하나하나 뒤집지 않고 비닐채 뒤집어 두면 되니 간편합니다. 되도록 비닐 안 쓰려고 노력하니 직접 양푼에 담가봅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배추 속을 물 쪽 아래쪽으로 가게 한 후 뜨지 않도록 눌러주세요. 전 다른 양푼에 물을 담아서 올려주었습니다. 이대로 겨울이니 8시간 정도 절여주어야 해요. 중간에 배추의 위치를 위아래 바꿔 주셔야 하고, 배추 속은 여전히 아래로 가게 해줍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여름에서 3~4시간, 겨울에는 8시간 정도 이고, 소금의 양이나 배추의 상태에 따라 배추 절이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8시간 후 배추 안쪽은 부드럽게 휘는 걸 볼 수 있어요. 딱 좋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제법 두꺼운 윗부분은 아직 좀 벅찬감이 있어서 30분 더 절여주었습니다. 그래도 좀 걱정은 되었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8시간 반 절이고 물에 3번 정도 씻어 주었습니다. 배추 속이 아래로 가게 놓아 물기를 빼주는데, 전 2,3시간은 그대로 놔둔 것 같아요. 물기만 빠지면 이제 속을 넣어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배추절이기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고 귀찮기도 하니 요즘은 절임배추 판매하는 곳도 많더라고요. 절임배추 사고 양념까지 사서 김장 담그는 분도 계시던데, 요즘 참 세상 편해졌습니다.

배추절이기 배추절이는시간

속을 넣어 버무려 김치를 담그고 시간이 지났어요. 김치의 맛있게 잘 익은내가 납니다. 포기김치도 파프리카를 갈아서 넣어 색을 좀 내었어요. 배추 자체가 달고 맛있어서 요즘 맛나게 먹고 있습니다. 단, 배추 흰 부분이 아직도 좀 억센감이 있긴 해서 좀… ㅋㅋㅋ

오늘은 배추절이기 소개해드렸습니다. 배추 절이는 시간 등 구체적인 방법 적어드렸는데,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실 분이 계시길 바라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1/02/05 – [요리/기타] – 우거지삶는법 배추겉잎 버리지마세요

2021/02/08 – [요리/국물요리] – 우거지된장국 만드는법 미리 갈무리해두니 간편해요

김장 배추 절이는 법, 절임시간과 소금농도 황금비율은?

이 글에서는 직접 배추 절이는 분들을 위해 김장 명인이 소개한 김장배추 절이는 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힘든 김장의 수고를 덜기 위해 ‘절임 배추’를 따로 팔고는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직접 배추를 절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직접 배추를 절이는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일 년 내내 우리 가족들이 먹는 김치이니 힘들어도 직접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래에 배추 절이는 법 외에도 배추 절이는 시간 단축을 위한 팁도 있으니 끝까지 살펴보세요.

김장배추 절이는 법

김장배추 절이는 법 첫 번째는 배추 손질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이지만, 조금더 맛있고 고르게 배추를 절이려면 배추 손질이 아주 중요합니다.

먼저 배추를 깨끗하게 씻어 배추를 절일 준비를 합니다.

배추는 반으로 자른 뒤에 소금물에 절이기 때문에 먼저 배추를 반으로 갈라줍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배추를 반으로 자를 때는 배추 밑동에 우선 칼집을 내어주고, 나머지는 손으로 갈라주는 것입니다.

단면을 전부 칼로 전부 자르면 배추 절이는 시간이 단축되기는 하지만, 배추 안쪽에 있는 작은 잎들이 쉽게 뜯어져 흩어져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배추를 절이고 나서 씻을 때 작은 잎들이 대부분 떨어져 나가 버리기 때문에 밑동에만 칼집을 내어 손으로 갈라주시기 바랍니다.

배추를 반으로 잘랐다면, 다시 밑동에 살짝 칼집을 내어줍니다.

이렇게 배추 밑동에 다시 칼집을 내주는 이유는 배추를 절이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입니다.

칼집을 내면 소금물이 좀 더 안으로 베어 들게 할 수 있어 배추 절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배추를 절이면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그게 싫어서 절임 배추를 구입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만큼 배추를 절일 때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번거롭다는 뜻입니다.

배추 손질을 마쳤으면 이제 소금물을 만들 차례입니다.

배추를 절일 때 소금의 양과 물의 양 비율(소금농도)을 맞추는 것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배추 절이기 소금농도는 소금과 물의 비율을 1:10 비율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소금이 1이고, 물이 10이니 반대로 넣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3kg짜리 배추라면, 포기당 소금은 350그람을, 물은 3.5리터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대게 배추 무게가 2.5kg 내외이니 배추가 아주 크거나 작지 않다면 괜히 소금과 물의 양을 바꿀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소금물을 만들 때는 준비한 소금의 절반(175g)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나머지 소금(175g)은 나중에 배추 안에 뿌려줄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제 배추를 절입니다.

배추를 손질하고 소금물, 소금까지 준비를 했으니 배추를 절여보겠습니다.

먼저 준비한 소금물에 배추를 한 번 적셔줍니다.

이어서 배추 속에 남은 절반의 소금을 골고루 뿌려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배추의 겉에는 소금을 뿌리지 말고, 배추 속 흰 부분에만 뿌리되 소금이 뭉치지 않도록 골고루 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금이 골고루 뿌려지지 않으면 두꺼운 줄기 부분만 절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당연히 김치 맛이 떨어지겠죠.

여기까지 소금을 뿌렸으니 마지막으로 배추를 절여두면 됩니다.

준비한 소금물에 배추를 세로로 세워두면 끝입니다. 포인트는 배추 전체를 푹 담그는 것이 아니라 세로로 세우는 것입니다.

배추 절임시간은 보통 8시간 내외인데, 배추를 이렇게 세워두면 3시간 후에 자연스럽게 숨이 죽고, 눕혀져서 소금물에 잠기게 됩니다.

처음에만 배추를 세워놓고 이후에는 물에 전체가 잠기더라도 그냥 두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배추를 소금물에 세워서 담가놓고 8시간 후 확인만 하면 된다는 거죠.

김장배추를 절일 때 세워두는 이유는 배추 아래 흰 부분만 두껍고 위 잎 부분은 얇기 때문에 비슷한 농도로 배추를 절이기 위함입니다.

처음에 배추를 소금물에 세워두면 두꺼운 부분은 조금 더 소금물에 절여지니까 전체적으로 비슷한 농도로 배추를 절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배추가 일부분만 절여지거나 과하게 절어지면 배추 상태가 좋을 리 없으니, 귀찮아도 세워서 절여두면 좋겠죠?

절임배추 확인 팁

배추를 절여두고 8시간이 지났다면 이제 절임배추를 확인해보면 됩니다.

배추가 잘 절여졌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배추의 흰 부분(줄기)을 반으로 꺾어보시면 되는데요, 이때 배추가 툭하고 부러진다면 아직 배추가 덜 절여진 겁니다.

잘 절여진 배추는 줄기가 부러지지 않고 말랑말랑 부드러워야 한답니다.

배추 빨리 절이는 법

배추를 좀 더 빨리 절이고 싶을 때는 소금물을 만들 때 물의 온도를 미지근하게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채소를 찬물에 씻는 것이 익숙하다보니 소금물도 찬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면 배추 빨리 절일 수 있습니다.

보통 배추 절이기를 할 때 소금을 뿌리고 그냥 뉘어두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김치 명인이 소개한 특별한 배추 절이는 법에서는 꼭 세워서 절임배추를 만들라고 하네요.

올해 김장철에는 특히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고 합니다.

야외나 온도가 낮은 곳에서 김장을 하시는 분들은 따뜻한 방한용품(보온 신발이나 털 달린 고무장갑 등)과 난방기구 잘 챙기시고, 편한 곳에서 앉아서 하되 중간에 일어나 스트레칭도 하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직접 배추를 절이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여기까지 배추 절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김장하는 법(클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배추 절이는 방법 :: 한 포기당 소금 양 & 잘 절이는 최고의 비법

728×90

반응형

우리나라 최고 반찬인 배추김치를 만들기 위한

첫 단계는 배추 절이기입니다. 배추 절이 가가 잘되면 김치가 맛있습니다.

배추 절이기의 가장 핵심은 소금의 양입니다. 처음 하는 분도 잘하실 수 있게 쉽고 자세한 비법입니다.

처음 배추김치를 할 때 배추 한 포기로 시작했는데 그때는 요리책을 보고 해도 힘들었어요.

그러나 옆 집 할머니께 배추 절이는 비법을 배운 지금은 배 추양 30폭도 거뜬히 합니다.

소금치고 통에 담은 모습

배추 고르는 방법

배추를 들어 봤을 때 묵직하고

눌렀을 때 단단해야 속이 꽉 차고 맛이 좋은 배추입니다.

[비법] * 너무 무겁고 단단하면 배추가 맛이 없고, 절이기 힘들어요. *

소금 고르는 방법 :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이 좋습니다.

천일염을 염화나트륨 농도가 80% 정도로 덜 짜고, 마그네슘,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아서

오래 발효시켜야 하는 김치를 담그는 데는 천일염이 좋습니다.

천일염 중에서도 간수가 다 빠진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배추 절이기전 손잘한배추

1. 배추는 밑동을 1~2cm정도 잘라내고 푸른 입중에서 누렇거나 너무 질긴 잎은 떼어냅니다.

배추 1/2로 자르기

2. 밑동을 7cm 정도 칼로 자르고 손으로 반을 갈라줍니다.

손으로 반 자른모습

칼로 자르지 않고 손으로 반을 가르는 이유 :

배춧잎은 돌려나기로 나기 때문에 칼로 자르면 중간에 잘려나간 부분이

나중에 물로 씻을 때 찌꺼기가 너무 많이 발생합니다.

반응형

1/4로 칼집내기

3. 반 가른 배추 밑동을 반으로 칼집을 냅니다.

미리 잘라 놓는 것보다 칼집을 내서 절인 다음에 가르는 방법이

찌꺼기 발생이 적고 자연 그대로 나눠집니다.

4. 모두 잘랐으면 겉잎 중 억센 잎 중에서 깨끗한 것은 같이 절여줍니다.

억 센 잎 중에 깨끗한 것은 나중에 배추김치를 하고 위를 덮는 용으로 사용합니다.

1포기당 소금 양 :

배추 1포기당 소금의 양은 천일염 1컵(종이컵)입니다.

소금의 비율이 김치 맛을 좌우합니다.

소금을 녹인물에 배추를 담갔다 빼는 과정

5. 큰 그릇에 물을 넣고 준비한 소금 1/3을 넣고 소금을 녹여줍니다. 소금이 녹으면 배추를 소금물에 담갔다 꺼내서 배추에 소금을 뿌리는 동안 다음 배추를 절임물에 담가줍니다.

배추김치를 처음 할 때 요리책을 보고 했는데,

소금을 물에다 풀어서 배추를 담그듯 절이라고 나와있어서,

그렇게 했는데 몇 번을 보아도 배추가 절여지지 않아서 힘들었는데

옆집 할머니 댁에 김장을 도와 드리러 갔다가 배추 절이는 방법에 소금 뿌리는 비법이 배워서

그 후로는 자신 있게 김장을 합니다.

가운데 가른부븐에 소금치기

6. 가운데 가른 부분이 제일 두꺼우므로 그곳부터 소금을 뿌립니다.

배추 윗부분 소금뿌리기

7. 위 사진의 소금 뿌리는 부분은 잘못하면 살아서 김치를 해도 잘라 놓았을 때 안 예쁘므로 여린 잎이지만 소금을 칩니다.

배추잎 줄기쪽에 소금뿌리기

8. 소금을 적당량 잡고 배추 속 켜켜이 소금을 톡톡 뿌려줍니다.

*줄기 쪽만 뿌려주세요 잎 부분은 안 뿌려도 잘 절여집니다.*

/>

한번뿌릴때 소금양

소금 뿌리는 모습

9. 배추가 안쪽이 위를 향하게 차곡차곡 올려놓아야 잘 절여집니다.

배추에 뿌리고 남은 소금은 배추 위에다 솔솔 뿌려주고, 배추 절이고 남은 물도 배 추위에 뿌려줍니다.

[비법] * 배추위에 비닐로 덮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주세요. *

이렇게 하면 배추가 뜨지 않고 뒤집지 않아도 잘절여저요.

10. 김장배추 절이는 시간은 12시간 정도 절여줌 지다.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6시간 후에 아래쪽과 위쪽의 배추 위치를 바꿔줍니다.

12시간이 지나면 숨도 많이 죽고 물도 많이 생겨납니다.

배추가 꺾어지지 않고 부드럽게 잘 구부려지면 잘 절여진 거예요

절인배추 물빼는중

11. 잘 절여진 배추는 3번 씻어줍니다.

[비법] 3번 씻는 이유는 이물질을 제거 하기도 하지만 소금기를 씻어내는데 의미가 있어요.

소금기를 덜 씻어내면 김치가 쓴맛이 납니다.

배추 속에 이물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흔들어서 잘 씻어줍니다.

다 씻은 배추는 채반에 돌려가며 가운데로 물이 빠지게 엎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 빼는 시간은 1시간 이상 물기를 충분히 빼줍니다. 물기를 덜 빼면 김치가 물러질 수도 있어요.

728×90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배추 절이는 방법

다음은 Bing에서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 배추절이기
  • 배추절이는법
  • 배추절이기소금양
  • 배추절이는시간
  • 배추절이기소금물농도
  • 배추절이는방법
  • 배추절임소금비율
  • 배추절이기시간
  • 배추절이기비법
  • 배추절임
  • 배추절이기레시피
  • 김장배추절이는법
  • 김장김치담그는법
  • 배추절임 소금 비율
  • 배추절임 염도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YouTube에서 배추 절이는 방법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추절이는법 김장 배추 절이기 1포기당 소금 양은? 절이는 시간 | 배추 절이는 방법,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