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태뿌리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327회 및 좋아요 4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김서림현상은 안경이나 유리에 온도차이로 인해 물방울이 생성되는데, 이 물방울이 빛을 난반사 시켜 불투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김서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물방울을 생기지 않게 하거나, 생기더라도 유리 표면에 달라붙게 하여 빛 반사를 낮추어야 한다.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추운 밖에 있다가, 버스를 타거나,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게 되면,
안경을 쓴사람들은 안경이 금방 뿌옇게 됩니다.
이번영상에서는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 와
최근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경김서리는이유
#안경김서림
#뿌옇게보이는이유
#김서림방지제의과학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및 원리
일반적으로, 김서림 방지의 원리는 이 중에 응결된 미세 물방울과 렌즈 표면 사이의 표면 장력을 낮추어 물이 렌즈의 표면에 골고루 퍼지게 하는 것입니다 …
Source: jcspirit.tistory.com
Date Published: 7/28/2021
View: 5734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원리는?? | 궁금할 땐, 아하!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토바이헬맷이나 수경 등 오래 전부터 유리나 투명플라스틱 표면을 처리해서, 김이 서리지 …
Source: www.a-ha.io
Date Published: 7/20/2022
View: 8906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의 원리 : 네이버 블로그
이번엔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 . . . 마스크를 썼을 때 틈새로 나오는 입김이나 뜨거운 라면 국물을 마주했을 때 …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10/2/2021
View: 9802
마스크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실사용 후기 – 정보캐처
즉 자동차 김서림 제거 또는 유막 제거 하듯이, 안경알에도 약품 처리를 하여 김이 서리지 않도록 살짝 코팅해주는 원리이지요. 자 그럼 제가 구입한 마스크 김서림 방지 …
Source: powerofone.tistory.com
Date Published: 12/1/2022
View: 4503
안경 김서림방지 방법-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효과 있을까?
인터넷 커뮤니티와 유튜브 그리고 보도기사를 통해 알게되었는데요, 마스크 상단 코에 걸쳐지는 와이어 부위를 바지단 접듯 1cm가량을 안쪽으로 살짝 접어 …
Source: rcgo.tistory.com
Date Published: 1/13/2021
View: 1085
안경 김서림 이유와 방지하는법 이런 방법이? – 구글맨
김서림 방지 원리는? … 특별한 물질을 처리해놓았기 때문인데, 기름과 잘 결합하는 친유성 부분과, 수분과 잘 결합하는 친수성 부분이 있는 계면 활성제를 …
Source: googleman2.tistory.com
Date Published: 11/28/2022
View: 954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답을 …
Source: you.covadoc.vn
Date Published: 9/30/2022
View: 2619
[생활 속의 과학] 안경 김 서림 방지의 비밀 – 중앙일보
김서림 방지제는 물과 잘 어울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물방울 가장자리까지 렌즈 표면에 붙게 한다. 빈 공간 없이 물방울이 퍼지므로, 곧 수막이 되는 …
Source: www.joongang.co.kr
Date Published: 9/13/2021
View: 3978
일반마스크쓰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 방법 – 보라쥬
이것이 제가 주문한 안경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천 루이(LOOY)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냥 안경닦이 천처럼 … 원리가 궁금하여 찾아봤더니,
Source: chloeday.tistory.com
Date Published: 5/4/2022
View: 733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 Author: 태뿌리
- Views: 조회수 4,327회
- Likes: 좋아요 49개
- Date Published: 2020. 11.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_ODM8B0U16M
김서림방지 안경클리너 효용성
김서림방지의 원리 – 김서림방지 안경클리너 효용성
안경을 쓰는 사람에게 겨울과 비가오는 습한 날씨, 목욕탕 그리고 뜨거운 것을 먹을 때에는 굉장히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안경에 김이 서린다는 것.
특히 필자처럼 안경이 두꺼운 경우 추운 겨울에 김서림 현상이 더욱 오래가고,
안경을 닦아도 김서림이 바로 없어지지 않기에 불편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최근에 “김서림방지 안경클리어 루이” 라는 제품을 하나 구입하였고,
그 효용성에 놀라서 김서림방지의 원리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 한다.
제품은 일반 안경닦이와 같이 생겼는데, 김서림방지가 된다고 하니 왠지 어떤 액체가 묻어 있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그런 느낌이 전혀 없는 일반 안경닦이와 같았으며, 다른 것은 밀폐를 위한 비닐팩에 담겨 있다는 점이다.
약 200회 가량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약 8~12시간 정도 지속 된다고 한다.
실제 사용한 바 그냥 안경을 닦는 것처럼 닦고 나서 차이이다.
(물론 구석구석 힘을 주어 닦기는 해야 한다.)
오른쪽은 입김으로 전혀 김서림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김서림방지는 어떠한 원리로 가능한 걸까?
먼저 김서림현상은 안경이나 유리에 온도차이로 인해 물방울이 생성되는데, 이 물방울이 빛을 난반사 시켜 불투명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김서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물방울을 생기지 않게 하거나, 생기더라도 유리 표면에 달라붙게 하여 빛 반사를 낮추어야 한다.
김서림방지제는 물의 표면장력을 낮추는 계면활성제 성분을 이용하여 만들며,
물을 만나면 넓게 퍼지는 성질을 가진 계면활성제 덕분에
유리 표면에 생기는 습기(물)이 넓게 퍼져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방지(빛 반사를 낮춤)하게 되는 것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안경, 선글라스, 카메라 렌즈, 스키 고글, 헬멧 등에 사용할 수 있으니 김서림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하나 구비해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된다.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및 원리
반응형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요즘 마스크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것이 아마도 김서림에 의한 시야 방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조금 오래 걸어야 하는 상황이거나, 산책이나 등산 같은 운동을 할 때 김이 서려서 앞이 전혀 보이지 않으니, 저 역시도 굉장한 불편을 겪고 있었죠. 특히,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실내와 실내의 온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불편은 더욱 가중됩니다. 그렇다고 마스크를 벗을 수는 없으니, 그렇다면 안경을 벗어야 하는데 안경을 벗으면 역시 앞이 보이지 않습니다. 안타까운 시력 때문이지요. 가끔은 인적이 없는 밤에 운동을 좀 하고 싶은데, 안경에 김이 서리는 문제. 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영구적이지는 않으나, 짧은 시간이나마 일시적인 해결은 가능하기에 공유합니다.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주방 세제나 샴푸, 비누 등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생활용품을 물에 잘 풀어줍니다. 저는 주방 세제를 물에 풀었습니다. 용량은 그냥 적당히 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안경 렌즈를 담갔다가 꺼낸 다음, 살짝 닦아주면 됩니다. 이 정도면 운동이나 야외 활동을 하는 동안 어느 정도의 시간을 벌 수가 있습니다. 사실 시중의 김서림 방지제나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도 모두 계면활성제를 알코올류와 혼합하였거나, 섬유에 계면활성제 처리를 한 것인데, 욕실에서 거울에 비눗물로 닦은 다음 물로 닦아 주면 김이 서리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표면장력이란?
사실 이 부분은 여러 방법으로 설명이 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표면장력(Surface tension)에 의한 것입니다. 우선 표면장력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액체의 표면이 가능한 작은 면적을 취하기 위해 수축하는 힘입니다. 물방울이 동그랗게 되는 것도 최대한 작은 면적을 가질 수 있는 형태가 구이기 때문인데요, 토란잎에 물방울이 맺혀 있다가 기울이면 데굴데굴 굴러가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바로 토란잎의 표면장력이 물의 표면장력보다 매우 낮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모세관 현상 역시 표면장력에 의해서 생기는 현상이고요.
– 토란 잎 위에 물방울들, 토란 잎 표면의 표면장력은 매우 낮다. 이미지 출처: 국민일보 –
터미네이터 2와 터미네이터 제니시스에 보면 T-1000이라는 액체 금속형 터미네이터가 등장하는데 수은을 이용하여 촬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영화를 보면 바닥에서 퍼지지 않고 흘러서 서로 뭉치는데, 수은은 상온에서도 액상이고 표면장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영화 촬영에 이용되었습니다.
접촉각(Contact Angle)이란?
물방울이 일반적인 식탁 같은 표면 위에 떨어졌을 때 어떠한 형태가 되던가요. 바로 최소한의 면적을 가지기 위해서 차이는 있으나, 보통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그리고 어떤 표면이냐에 따라 특정한 각도(θc)를 가지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접촉각(Contact angle)입니다. 유리든, 돌이든 정해진 표면과 정해진 온도 등의 조건에서 액체는 반드시 고유의 접촉각을 가지는 방향으로 수축합니다.
(유- Liquid가 표면에 떨어지면 열역학적 평형 상태를 이루면서 표면에 따라 고유의 각을 형성한다. 이미지 출처: Wikipedia –
그리고, 이 접촉각은 표면장력을 알 수 있는 측정값이 되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특정 표면에서 접촉각이 크다면 (이미지의 가장 왼쪽) 액상의 표면 장력이 높은 것이고, 접촉각이 작아질수록 (이미지의 가장 오른쪽) 액상의 표면 장력이 낮은 것입니다. 또한 그 반대로 생각할 수 있는데, 표면의 표면 에너지가 높다면 접촉각이 아주 낮아지고, 표면의 표면 에너지가 낮다면 액상의 접촉각이 커지므로 방울이 됩니다. 절대적인 것보다 상대적으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코팅을 위해서 기재의 표면장력을 높이거나 코팅액의 표면장력을 낮추는 방향으로 설계를 합니다.)
– 접촉각을 측정하면 표면장력을 알 수 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weistron.com/contact-angle-meter/ –
참고로, 접촉각은 접촉각 측정기를 이용하면 측정할 수 있고, 어떤 소재의 표면장력은 측정 장비가 없더라도 다인 펜으로 손쉽게 범위를 좁혀서 간단하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김서림은 무엇인가?
김서림은 기본적으로 온도차에 의해서 공기 중의 수분이 응결되어 온도가 낮은 표면에 응축되고 미세한 물방울들을 형성하기 때문에 발생됩니다. 안경이나 거울, 자동차의 유리나 건물의 창에 김이 서리면 물방울들이 난반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시야를 방해하게 되죠. 불편함을 넘어서, 자동차 유리나 고글 같은 경우에는 안전 상의 문제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 안경 김서림, 이미지 출처: Pixabay –
세제를 이용한 안경의 김서림 방지 원리
안경 렌즈의 표면 에너지를 물의 표면장력보다 아주 낮게 만들면 물이 방울져서 흘러내릴 것입니다. 그 반대로 안경렌즈의 표면 에너지를 물의 표면장력보다 아주 높게 만들면 물이 안경 렌즈에 완벽하게 퍼져서 (위의 접촉각 이미지에서 perfect wetting 상태) 시야를 방해하지 않게 되겠죠. 하지만, 안경렌즈의 표면 에너지를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발수 코팅이 되어 있거나 친수성 코팅이 된 렌즈를 뚝딱 구해와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시중의 김서림 방지 렌즈는 표면장력이 아주 낮아 물이 방울져서 흘러내리게 한 발수 코팅이 주류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로 안경 렌즈에 맺히는 수분의 표면장력을 높여서 물이 흘러내리게 만들거나 낮추어서 수막을 형성하게끔 만들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김서림 방지의 원리는 이 중에 응결된 미세 물방울과 렌즈 표면 사이의 표면 장력을 낮추어 물이 렌즈의 표면에 골고루 퍼지게 하는 것입니다. 계면활성제나 알코올 등은 물보다 표면 장력이 낮습니다. 그러므로, 세제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로 인해 안경 렌즈의 표면에 친수성(hydrophillic) 표면이 형성되면 실내외 온도차에 의해 맺힌 물이 이들과 접촉하면서 물의 표면장력이 낮아지면서 렌즈 위로 수막을 형성하면서 퍼지게 됩니다. 참고로, 계면활성제의 함량이 높다면 이 역시 유리와 굴절률 차이를 만들어 시야가 방해될 수도 있겠죠.
아래 위키피디아의 anti-fog 항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n.wikipedia.org/wiki/Anti-fog
Anti-fog agents, also known as anti-fogging agents and treatments, are chemicals that prevent the condensation of water in the form of small droplets on a surface which resemble fog. Anti-fog treatments were first developed by NASA during project Gemini, and are now often used on transparent glass or plastic surfaces used in optical applications, such as the lenses and mirrors found in glasses, goggles, camera lenses, and binoculars. The treatments work by minimizing surface tension, resulting in a non-scattering film of water instead of single droplets. This works by altering the degree of wetting. Anti-fog treatments usually work either by application of a surfactant film, or by creating a hydrophilic surface.
동일한 원리로 자동차, 냉장고, 또는 음식 용기의 표면에 응결로 인한 미관 상의 이유 등으로 김서림 방지제가 사용이 될 수 있겠죠. 실제로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 김서림 방지제가 적용되지 않은 냉장고 유리(좌)와 적용된 유리(우), 이미지 출처: https://www.weetect.com/anti-fog-coating/ –
반응형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원리는??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의 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토바이헬맷이나 수경 등 오래 전부터 유리나 투명플라스틱 표면을 처리해서, 김이 서리지 않도록 하는 기술들이 많이 발전해왔습니다.
실제로 정말 고가의 수경은 상당한 시간동안 김이 서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로 그런 특수처리 수경을 사용해보면,
매일 사용할 경우 1달을 넘기는 수경기술은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쉽게 말씀드리면, 유리표면에 아주 얇은(보통 ‘나노코팅’ 이라고 합니다) 투명한 비누가 발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누는 물을 만나면 물이 물방울을 만들려고 하는 힘인 ‘표면장력’을 없애버리는 효과를 냅니다.
그래서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지 않아서, 우리가 육안으로 보기에 김이 서려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과 계속 마찰하면서 투명한 비누코팅층이 물에 의해 씻겨내려가면서, 수명이 끝나는 것이죠.
그럼, 질문자께서 궁금해하시는 안경닦이 김서림방지 수건의 원리를 말씀드리면,
그 수건에는 아주 약간 건조되면 투명한 비누막이 생기는 ‘코팅용액’이 묻어 있습니다.
그냥 ‘물비누’라기도 하고 ‘계면활성제’라기도 합니다.
약간 전문적인 설명을 드리면,
계면활성제는 기름성분과 친한 친유성분과 물성분과 친한 친수성분이 합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안경을 그 계면활성제가 묻은 안경닦이로 닦게 되면, 안경 표면에 아주 얇은 비누막이 형성됩니다.
그 비누막에 ‘김’ 또는 ‘이슬’ 같은 것들이 접근하게 되면, 원래는 물끼리 엉겨붙으며 김서림처럼 보이는 물방울(이때 만들어지는 물방울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큰 물방울이 아니라 아주 미세한 물방울들입니다)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비누막에 있는 친수성분과 어우려지면서(이것을 ‘초친수’현상이라고 합니다) 물방울을 만들지 못하게 됩니다.
물처럼 아주 작은 분자 알갱이들은 뭉쳐서 물방울을 만들지 못하면 대체로 ‘투명’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유리표면에 물필름(물이 필름처럼 아주 얇게 펼쳐지는 현상)을 만들게 되며,
우리 눈에는 단순히 투명한 안경유리만 보이게 됩니다.
**
궁금한 점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의 원리
VIEW OK는 ?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의 원리 VIEW OK ・ URL 복사 본문 기타 기능 공유하기 신고하기 김서림은 굉장히 작은 물방울이 안경 알에 수없이 많이 붙어 있는 것을 말해요 만약 안경 렌즈와 물방울 사이의 표면장력을 낮출 수만 있다면 물방울이 방울지지 않고 렌즈의 표면에 고루 퍼지게 될 거예요 그렇다면 표면장력은 무엇일까요~? 표면장력은 액체의 표면이 가능한 한 작은 면적을 취하기 위해 수축하는 힘을 말해요 유리에 맺혀있는 물방울을 보면 동그랗죠? 이는 구형이 가장 표면을 작게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표면장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액체 방울이 더 동그래진답니다 표면 장력이 높으면 더 동그란 방울이 생긴다 이번엔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마스크를 썼을 때 틈새로 나오는 입김이나 뜨거운 라면 국물을 마주했을 때 올라오는 김! 결국은 모두 수분인데요~ 이 수분이 안경 렌즈를 덮으면 일시적으로 눈앞이 뿌옇게 되어버리죠 그렇다고 딱히 나쁜 수분은 아닙니다! 그저 ‘물’ 이니까요 🙂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에는 물과 친한 입자들이 균일하게 코팅되어 있어서 그 입자들이 안경렌즈를 코팅해 주고 그럼 입김이나 열기를 만났을 때 김이 서리지 않고 섞여들어 버리는 원리입니다 계면활성제는 쉽게 생각하면 주방 세제, 샴푸, 비누 같은 성분이에요 계면활성제는 잘 들여다보면 한쪽은 물에 녹기 쉽고, 다른 한쪽은 기름에 녹기 쉽게 되어있어요 기름에 녹기 쉬운 소수성 부분이 기름기가 많은 찌꺼기나 때에 붙고 여기에 물을 부어주면 친수성 부분이 물에 결합해서 때와 함께 싹 쓸려나가요! 코팅 막에 ‘김’ 또는 ‘이슬’ 같은 것들이 접근하게 되면 원래는 물끼리 엉겨 붙으며 김서림처럼 보이는 물방울 (이때 만들어지는 물방울은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큰 물방울이 아니라 미세한 물방울들) 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코팅막에 있는 친수 성분과 어우러지면서(이것을 ‘초친수’현상이라 해요) 물방울을 만들지 못하게 돼요. 그래서 물처럼 작은 분자 알갱이들은 뭉쳐서 물방울을 만들지 못하면 대체로 ‘투명’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유리 표면에 물 필름(물이 필름처럼 얇게 펼쳐지는 현상)을 만들게 되며 우리 눈에는 단순히 투명한 안경 유리만 보이게 된답니다 🙂 생각보다 용도가 다양해요! 김서림을 막아주는 건 좋지만 겨울철 아니면 별로 쓸 일이 없다고 생각하세요~? No~ No~ 김서림은 생각보다 일상생활에서 늘 우리를 괴롭히고 있답니다! 샤워 후에도 거울 속 내 모습을 보고 싶을 때나 마스크를 썼을 때, 자동차 운행 시의 안전을 위해서도 유용한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뷰오케이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https://smartstore.naver.com/viewok/products/4503077969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던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에 대한 궁금한 점이 풀리셨기를 바래요 오늘도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쇄
마스크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실사용 후기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날씨도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어느덧 여름의 문턱까지 와서 마스크 생활은 점점 더 힘들어 지는 것 같아요. ㅜㅜ 더구나 마스크에 안경까지 써야 한다면 마스크에서 나오는 김서림이 안경에 생겨 너무도 불편한 상황이 생기게 되지요. 저도 안경을 쓰는지라 많이 불편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숨쉬는 것도 답답한데 시야까지 가려지니 불편함이 더해질 수 밖에요. ㅠㅠ
그래서 찾아본 것이 마스크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였습니다. 안경을 닦는 것만으로 김서림이 방지가 되다니 신기한 물건이죠ㅎ 패브릭의 소재가 특이한 것인가? 어떤 특수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닦는 방법만으로 김서림이 방지가 될 수 있는 것인가 생각했었죠. 만약 그렇다면 신기하기 짝이 없는 소재입니다. ㅎㅎ
그래서 구입하러 간 안경점에서 여쭤보았습니다. 들려주신 얘기는 해당 안경닦이에 어떤 약품처리가 되어 있어서 안경에 김이 서리지 않도록, 닦을 때 안경 알을 코팅해 준다고 합니다. 즉 자동차 김서림 제거 또는 유막 제거 하듯이, 안경알에도 약품 처리를 하여 김이 서리지 않도록 살짝 코팅해주는 원리이지요.
자 그럼 제가 구입한 마스크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한번 소개해 드릴께요. (순수하게 제 돈 주고 산 실사용후기입니다 ^^)
김서림방지 안경닦이 FOGMANAGER 사용 후기
마스크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FOGMANAGER)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간단하죠. 그냥 안경닦이 하나입니다. 메이드인 코리아 ! ㅎㅎ
제가 구입한 김서림방지 안경닦이 모델명은 FOGMANAGER 입니다. 김서림 관리자? 뭐 그런 뜻이죠. ㅋ
ANTI-FOG MICROFIBER FOR GLASSES ~!
가격은 8천원입니다. 안경닦이 하나가 8천원이라니 조금은 사악합니다. 하지만 그냥 안경클리너가 아니죠 ~
뒷면에 사용방법, 주의사항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안경알을 골고루 닦아주고 입김으로 김서림이 되는지 체크해주라고 하네요.
주의 사항으로는 물이 묻으면 기능이 사라진다고 하며, 안경닦이를 지퍼백에 보관하면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경닦이에는 약품처리가 되어있기 때문에 눈이나 피부에 비비면 안되며,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합니다. 안경, 선글라스, 카메라렌즈 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마스크 김서림 방지를 위해 구입한 안경닦이 포그매니저 디테일 샷입니다.
음… 그냥 안경닦이입니다. ㅋㅋ 겉으로 봐서는 전혀 구분은 안되구요. 극세사 안경닦이에 김서림 방지제 처리가 되어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약품 냄새가 좀 나요.
가장 중요한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대만족입니다. 이런 물건들은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삶의 질을 올려주는 아이템들인 것 같아요. 안경은 써야겠고, 마스크도 써야겠고… 김서림에 앞이 잘 보이지 않아 짜증나셨던 분들은 꼭 사용해보실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경을 잘 닦는 것만으로 하루종일 안경에 김이 서리지 않아요. 신기합니다.
단지 안경닦이를 바꾼 것만으로 삶의 질이 조금 향상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실거예요. 대략 6개월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8천원 정도 투자하는 것은 전혀 아깝지 않으실겁니다.
아무래도 마스크를 써야 하는 시간은 꽤 이어질 것 같으니, 안경쓰신 분들은 하나 장만하셔서 김서림의 짜증에서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ㅎㅎ 전 어디서 이 제품이 싸게 풀린다면 또 구입해서 쟁여놓은 생각입니다. ㅋㅋ
안경 김서림방지 방법-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효과 있을까?
안녕하십니까. 일상 생활 속 정보를 공유하는 알씨고 입니다.
겨울이 되면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나 따뜻한 실내로 들어갈때면 올라오는 안경 김서림 때문에 불편함이 있죠. 특히나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되었기 때문에 날숨까지 올라와서 이동중에도 안경 김서림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저또한 안경을 끼고 있어서 여러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방법은 3가지 정도로 추려지더군요. 일단 인터넷을 통해 알아본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린 후 안경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를 사용해본 후기 및 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알아 본 안경 김서림 방지 방법>
1) 마스크 윗단을 접어서 김서림을 방지하는 방법
인터넷 커뮤니티와 유튜브 그리고 보도기사를 통해 알게되었는데요, 마스크 상단 코에 걸쳐지는 와이어 부위를 바지단 접듯 1cm가량을 안쪽으로 살짝 접어줍니다. 그러면 안쪽으로 접은부분에 날숨이 올라오는것을 막아 안경에 김서림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가 몇번 해봤는데 접지 않을때보다는 조금 완화는 되는듯 하나 마스크 종류마다 다른걸까요? 아니면 올라가는 숨이 상단 코외에 다른쪽으로 흘러나와 안경을 김서림하게 하는것인지 정확이 알수는 없지만 안경 김서림을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차단하는 방법은 아닌듯 했습니다.
2) 안경알에 주방세제액이나 린스를 바르는 방법
주방세제나 린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분무기에 주방세제와 물을 조금 넣어 잘 흔들어 거품을 만든뒤 안경에 뿌린다음 안경렌즈를 천으로 닦아내면 되는데요, 세제액을 펴바른다는 생각으로 살짝 문질러 줍니다. 이렇게 되면 표면에 친수성 막을 형성하여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이는 시판되는 안경 김서림 방지제나 김서림
안경닦이와 같은 원리라고 하는데요, 지속시간은 4시간 정도입니다.
확실히 효과는 미세하게 있는것 같긴 합니다만, 김서림이 완전히 안생기는것도 아니고 100% 만족하기에는 부족한 느낌과 굉장히 번거로울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경점에 김서림 자체가 안생기는 렌즈는 없냐고 물어봤는데 현재 시중에 그러제품은 없다고 합니다. 이것저것 알아보던중에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가 효과가 제일 좋다는것을 알게되었고 아래와 같이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를 구매하였는데요, 위에 방법들 비교해봐도 이제품은 김서림 자체가 안생기고 안경닦이와 비슷한 천 소재이고 휴대성이 편리하여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는 브랜드도 여러가지라 아래 제가 구매한것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거의 성능들은 비슷할거에요.)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구매후기 및 사용방법 >
제가 구매한 김서림 안경닦이에 Size는 15cm X 15cm 이며 김서림 방지는 10시간 지속되고 200회 정도 사용 가능하며
6개월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1)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사용방법
-제품의 지퍼백을 열고 김서림 방지 안경 클리너를 꺼냅니다.
-김서림 방지 안경 클리너로 렌즈를 골고로 닦습니다.
-[중요] 안경렌즈에 여기저기 입김을 불어 김이 서리는지 확인합니다.
-크리너는 사용후 꼭 지퍼백에 다시 넣어 보관하세요.
2)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사용후기
① 포장을 뜯어보니 액체가 좀 묻어 있는 상태에 천으로 되어 있구요, 처음에는 액체가 좀 많이 묻게 되어 젖은 부분은 일반 안경닦이로 한번 더 닦아 주시면 됩니다.
② 그럼 한번 안경을 닦아본후 김서림이 안생기는지 사용해 보겠습니다. 사용방법과 같이 입김을 불어가면서 김서림 안경닦이 천으로 골고루 꼼꼼히 닦아 보았습니다.
③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사용후 이전과 비교해보았습니다. 효과 좋네요!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사용전>
뜨거운 물 위에 대 보았는데 김서림 안경닦이 사용전에는 가까이 대기만 해도 김서림이 생기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사용후>
와..뜨거운물 바로 위에 안경을 올려놓아 보아도 김서림이 생기지 않습니다.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는 3개정도 구매하였는데 당분간 겨울에는 김서림 때문에 불편함은 없겠네요.
그럼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안경 김서림 이유와 방지하는법 이런 방법이?
반응형
안경 김서림 이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법
이제는 여름이 다가와서 안경 김서림이 겨울보다는 덜해졌지만 추운 겨울날 버스나, 실내에 들어가게되면 안경이 금방 뿌옇게됩니다. 안경이 뿌옇게되면 괜시리 창피하고, 부끄럽게만 느껴지며 또한 안경을 다시 닦아야하는 불편함까지 동반됩니다.
왜 이렇게 안경이 뿌옇게되는지와 이러한 안경 김서림을 방지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안경이 뿌옇게될까?
아주 비슷한 사례로 찬물을 냉장고에서 꺼내 밖에다가 두면 얼마 지나지 않아 공기중에 있었던 수분 기체들이 차가운 물병과 만나 액체가 되면서 달라붙게됩니다.
이렇게 기체에서 액체가 되는 현상을 ‘액화’라고 불리고있습니다. 안경도 이러한 경우와 같습니다. 공기중에 있던 수분기체가 차가운 안경과 만나게되면서 액화가되어 안경에 달라붙게 되는 것이죠.
기화: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변화
액화: 기체에서 액체로 상태변화
액화
=액화는 기체에서 액체로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입자배열이 비교적 규칙적으로 바뀌며 부피가 작아지게 되죠.
기화
=액체에서 기체로 바뀌는 것을 뜻하며, 입자배열이 매우 불규칙하며 부피가 커지게됩니다.
이제 액화가되어 안경에 달라붙게되는것은 이해가 되었지만, 왜 뿌연 하얀색으로 되는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뿌옇게되는 이유는 빛의 반사와 관련되어 있는데, 빛이 반사되어서 우리눈으로 들어가는 과정 빨간색 과일들은 대부분 빛을 흡수하고, 빨간색만 반사시켜 우리 눈에 도달하게됩니다.
노란색의 바나나의 경우도 이와 동일하게 노란색만 반사시켜 우리눈에 도달하게됩니다. 이에 따라 뿌연 흰색이 되기 위해선 모든 빛을 그대로 반사해야하는 상황이죠.
안경 렌즈는 빛의 경로를 조절해주는 물건이지만 수분이 불규칙하게 달라붙게 되면, 빛의 경로가 변하게되어서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됩니다. 그렇기에 잘 보이지않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빛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여러방향으로 반사시켜 ‘난반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달라붙은 수분들이 빛을 난반사하여 뿌옇게 보이는것이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법
1. 김서림 방지 클리너 사용
시간이 공들여야하는 작업이 귀찮으신분들은 시중에 나와있는 김설미 방지 클리너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김서림 방지 클리너는 번거롭게 세척이 따로 필요없고, 닦아주기만 하면 되는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또한 지속효과 시간도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는 이 김서림 방지 클리너는 평균적으로 1회 사용시에 11~12시간 지속되며 약 300회 이상 6~12개월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2. 휴지 이용하기
이번 방법은 코로나로인해서 마스크를 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되었는데, 사실 안경쓰신분들은 마스크를 끼게되면 안경 김서림이 확실히 안낀것보다 빈번하게 일어나게되는데, 이 경우 휴지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휴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잘 알려져있지 않은 숨은 꿀팁입니다. 이 휴지 이용하는 방법은 사실 유튜버로부터 소개된 방법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지를 돌돌 말아서 와이버부분에 대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코에 마스크가 더 밀착되어 입김으로 인해서 나오는 습기가 안경위로 올라오지 않게하는 원리를 이용한것으로 한번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조금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한번쯤은 사용해보아도 괜찮을 정도로 마스크로 인해서 안경 김서림이 많이 발생하였는데 휴지를 이용하고 나서 눈에띄게 김서림이 방지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 스프레이형 뿌리기
안경 김서림방지 목적의 용액들이 물 분무기의 형태로 제품을 만들어져있어 뿌리고 닦아주기만 하면 충분히 안경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프레이는 시중에 흔히 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안경이 뿌옇지않게 문질러주는 제품까지 나오는 추세인데, 이렇게 김서림 방지 닦이의 원리는 대체 무엇일까요?
김서림 방지 원리는?
특별한 물질을 처리해놓았기 때문인데, 기름과 잘 결합하는 친유성 부분과, 수분과 잘 결합하는 친수성 부분이 있는 계면 활성제를 처리하였습니다.
물은 표면적을 작게 하기위해서 다른 물을 끌어당기게되는데, 이를 흔히 ‘표면장력’이라고 합니다. 표면장력은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아는 물방울이 둥글게 존재하는 것 또한 이런 이유입니다.
여기에다가 계면활성제를 넣어주게되면 물 분자끼리의 결합을 방해하여, 표면장력이 약해져 그 모양이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표면 장력을 약하게 조절 할 수록 점점 그 면적을 넓어져만 가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계면활성제를 발라주는건데, 그렇게되면 수분이 달라붙었을 때 불규칙적이지 않고, 면적을 넓게해주어 렌즈에 고르게 달라붙게 해주는 것이죠. 한마디로 얇은 막이 하나 더 생기게된다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난반사도 일어나지않고, 빛의 경로도 같게됩니다. 이러한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물의 표면장력을 조절하여, 안경 김서림의 불편함을 극복한 것입니다.
안경 김서림 이유와 방지하는방법 이외에 일상생활하는데에 궁금했던 점을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타입캐스트 무료사용방법/ 유튜브 수익창출 될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납부
반응형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답을 믿으세요
We are using cookies to give you the best experience on our website.
You can find out more about which cookies we are using or switch them off in settings.
[생활 속의 과학] 안경 김 서림 방지의 비밀
한 겨울 따뜻한 실내에 들어설 때 안경에 김이 서려 쩔쩔 맬 때가 많다.
실내.외 온도차로 작은 물방울에 해당하는 김이 안경 렌즈 표면에 달라붙어 하얀 막을 만듦으로써 안경이 제구실을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자동차나 건물 유리창 등에서도 이런 현상을 자주 본다.
그런데 묽은 용액인 김서림 방지제만 바르면 요술을 부린 듯 김이 서리지 않는다. 비결은 렌즈에 물방울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착 달라 붙게 하는 것. 물이 얇은 막이 되면 투명하게 보이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김이 서릴 때 물방울을 확대해 보면 공기가 반쯤 빠진 비치볼처럼 아랫부분이 넓게 퍼진채 렌즈 표면에 붙어 있다. 그 가장자리는 40~70도 정도의 경사를 이루며 공간이 생긴다.
이 공간이 하얗게 김을 서리게 하는 요인. 물방울이 아예 평평하게 퍼져 수막을 만들거나, 연잎 위처럼 떼굴떼굴 굴러떨어져 버리면 렌즈 시야가 가리는 일은 없을 텐데 어중간하게 붙어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김서림 방지제는 물과 잘 어울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물방울 가장자리까지 렌즈 표면에 붙게 한다. 빈 공간 없이 물방울이 퍼지므로, 곧 수막이 되는 것이다. 방지제는 비누나 글리세롤 등 친수성 물질로 만든다.
이 용액을 발라 수막이 만들어진 렌즈 위에 더 많은 물방울이 앉으면 그 물방울은 스스로의 무게를 못 이겨 흘러내려 버린다. 그래서 일정한 두께의 수막은 일정 시간 유지되고, 어느 순간 말라버린다.
그러나 이 방지제는 물이나 천으로 렌즈를 닦고 나면 없어지는 단점이 있다.
박방주 기자
일반마스크쓰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 방법
안경을 쓰는 남편의 요즘 최대 불만사항은 마스크를 쓰면 안경에 김이 서려 마스크를 쓸 수가 없다는 것이었죠. 가족의 안녕을 위해 마스크를 꼭! 써야 한다고 강조하기 했지만, 안경에 김이 서린다면 저 같아도 마스크 쓰기 싫을 것 같아요.
그래서 알아보니, 안경에 김서림을 방지하는 안경닦이 천이 있더라구요.
고민할 것도 없이 바로 주문했습니다.
이것이 제가 주문한 안경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 천 루이(LOOY)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냥 안경닦이 천처럼 생겼어요. 특이한 점은 육안으로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런. 데. 이 천으로 안경을 닦고 남편이랑 마스크 쓰고 외출해보니 안경이 김이 서리지 않더라구요!
와우~ 둘이 신기한 천이라며 ㅋㅋㅋ 감탄을 했답니다.
원리가 궁금하여 찾아봤더니,
천 자체가 극세사인데, 안경 표면에 극히 얇은 초친수 코팅막을 형성하여 김서림 방지를 하는 거라고 하네요.
적용범위
안경뿐 아니라, 스키 고글, 헬멧, 선글라스에도 사용할 수 있대요. 대신 거울이나 유리에는 부적합하다고 합니다.
사용방법
안경알을 천으로 문지릅니다. 닦는다는 표현이 더 적당할 것 같아요. 한 번 닦으면 코딩 유지 시간은 8~12시간 정도라네요. 유효기간은 2년이고, 수분에 기능이 약해질 수 있으니 물에 닿으면 다시 닦으라고 합니다.
안경 사진 좀 올리려고 했더니 남편이 협조를 안 해줘서 업체 사진을 올려봅니다. ㅋ 아래 사진처럼 마스크를 끼고 있어도 안경알에 김이 안 서리더라구요.
이미지출처 : https://coupa.ng/bqBuUx
가격도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고 한 번 사서 200회 정도 사용 가능하다니 가성비도 좋아요~ 주변 안경 쓴 사람들에게 다 말하고 다니는 중입니다. ㅋ
마스크 쓰는 것도 답답한데 눈까지 잘 안 보이면 어흑 ㅜㅜ 생각만 해도 답답증이 몰려오죠.
김서림 방지 마스크도 사봤는데, 이게 사람 얼굴형에 따라 좀 다른가보더라구요. 남편이 그런 마스크에는 만족하지 못하던데, 이 김서림 방지 안경닦이는 넘나 만족하고 다니네요.
이미지출처 : https://coupa.ng/bqBuUx
이렇게 간단한 제품으로 안경 김서림 걱정할 것 없이 마스크 착용해 보시길 추천드려봅니다!
(제 돈 주고 제가 산 제품이에요 ^^ 아무도 협찬 안 해줘요 ㅋ)
https://coupa.ng/brScOz
※ 쿠팡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다음은 Bing에서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 김서리는이유
- 안경뿌옇게되는이유
- 김서림방지제원리
- 안경하얗게되는이유
- 안경의과학
- 표면장력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YouTube에서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경이 뿌옇게 되는 이유|안경에 김서리는 이유|김서림 방지제의 과학|안경의 과학|Why glasses become white? | 김서림 방지 안경 닦이 원리,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