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직장인 한달 생활비 –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여프리 yeofree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7,255회 및 좋아요 20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결혼 유무별로는 기혼 직장인들이 월 평균 145만원을, 미혼 직장인들은 월 평균 86만원을 지출한다고 각각 답해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약 1.7배 정도 더 지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항목은 ‘의식주(衣食住)’가 아닌 ‘식주차(食住車)’였다.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여프리입니다 🙂
제가 벌써 독립한지 6개월 차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평균적으로 한달에 얼마를 지출했을까요?
1인가구의 한달 평균 생활비가 궁금하시다면?
오늘도 끝까지 시청 부탁드립니다🙏🙏
🎼BuGuMi – Joy _ Happy BGM
https://www.youtube.com/watch?v=F2c5XqAzQZ0\u0026t=1s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얼마정도 할까? – 인포나비 세계경제 금융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 2020년 기준 3017명에 대한 조사 결과 직장인들의 한 달 평균 생활비는 116만 원이라고 합니다. 어떤 직장인들은 이보다 더 …
Source: infonavi.tistory.com
Date Published: 2/4/2021
View: 7275
블라인드 앱에서 보는 직장인들의 평균 한달 생활비
블라인드 앱에서 직장인들의 한달 생활비를 물어보는 질문이 올라왔다. 예전 대학생때부터 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활비가 궁금했다.
Source: jista.tistory.com
Date Published: 12/1/2021
View: 2807
직장인 한달 생활비 절약 프로젝트 2022년 2월 가계부
카테고리 이동 킴찹의 하루살이 … 킴찹의 2022년 2월 가계부! … 나의 가계부 어플을 꺼내보고,. 직장인 한달생활비 평균 금액과 비교해 보았다. 과연 …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3/10/2022
View: 9823
직장인 평균 생활비, 한 달에 100만 원이면 가능한지 봤더니…
통계청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매달 벌어들이는 금액은 309만 원으로 나타났다. 그중 남성은 360만 원 여성은 236만 원이다. 직장인 평균 …
Source: worldcon.kr
Date Published: 6/11/2022
View: 1923
직장인 “한달 생활비로 평균 만원 지출” – 매일경제
직장인들은 한달 생활비로 평균 116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기혼 직장인이 미혼 직장인보다 약 2배 가까이 더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ource: www.mk.co.kr
Date Published: 4/22/2022
View: 2759
직장인 1인 한달 생활비는 얼마가 적당한가? – 약학다식
급여생활자 직장인 1인가구 한달 생활비에 대한 일반적인 시선은 아래와 같다. 근검절약人. ① 50만원 이하. – 자린고비, 절약왕. – 넌 뭐 먹고살아? – …
Source: sugar-and-salt.tistory.com
Date Published: 9/18/2022
View: 8198
블라블라: 진심 한달에 생활비 50만원 이하 쓰는 직장인 … – Blind
내가 하도 궁금해서 4월에 실험,테스트 해봤음쇼핑 1번 2만원짜리 면츄리닝배달의 민족 배달 2번미용실 1회핸드폰 요금교통비한달 식비(하루에 2끼 사 …
Source: www.teamblind.com
Date Published: 12/27/2022
View: 453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직장인 한달 생활비
- Author: 여프리 yeofree
- Views: 조회수 27,255회
- Likes: 좋아요 204개
- Date Published: 2021. 6. 19.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I2iFMyhXmWM
직장인, 한달 생활비로 평균 116만원 지출
직장인들은 한달 생활비로 평균 116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제공회사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30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한달에 지출하는 금액을 자세히 살펴보면 ‘50만원~100만원’이라는 답변이 28.8%로 가장 많았으며 ‘100만원~150만원(22.1%)’, ‘30만원~50만원(15.6%)’, ‘200만원 이상(14.7%)’, ‘150만원~200만원(13%)’, ‘30만원 미만(5.7%)’ 순이었다.
결혼 유무별로는 기혼 직장인들이 월 평균 145만원을, 미혼 직장인들은 월 평균 86만원을 지출한다고 각각 답해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약 1.7배 정도 더 지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항목은 ‘의식주(衣食住)’가 아닌 ‘식주차(食住車)’였다. ‘식비’가 49.5%로 가장 높았고 ‘집세 등 주거비(21.6%)’, ‘교통비 및 차량유지비(8.2%)’가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쇼핑비(7.1%)’, ‘취미, 문화생활비(5.2%)’, ‘친목, 모임비(4.6%)’, ‘자기계발 및 교육비(3.7%)’의 순이었다.
이와 함께 가장 아까운 지출항목이 무엇인지 묻자 ‘술값 등 유흥비(34.5%)’를 1위로 꼽았으며 ‘경조사비(22%)’, ‘통신비(17.3%)’, ‘담배, 커피 등 기호식품 구입비(15.8%)’, ‘쇼핑비(10.4%)’ 또한 아깝다는 의견이 있었다.
직장인들은 해당 비용이 아깝지만 지출하는 이유로 ‘친목도모 등 사회생활에 필요하기 때문(46.5%)’이라는 답변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기호식품을 끊을 수 없어서(22.8%)’, ‘나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서(20.7%)’, ‘업무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서(10.1%)’가 뒤를 이었다.
한편, 직장인들은 현재 자신의 소비패턴 만족도에 대해 56%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직장인들이 자신의 소비패턴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수입에 비해 지출이 많아서’라는 답변이 42.7%로 가장 높았고, ‘계획성 없이 소비해서(22.5%)’, ‘스트레스 등으로 충동구매를 많이 하는 편이라서(15.6%)’, ‘나를 위한 소비를 많지 않아서(14.3%)’, ‘마이너스통장 등 가계 대출 의존도가 높아서(4.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얼마정도 할까?
최근에 한 달에 쓰는 카드값과 생활비가 늘어났습니다. 나만 늘어난 줄 알았는데 내 주변에 얘기를 들어보면 마찬가지로 내 월급 빼고는 물가가 다 올라서 생활비는 늘고 먹고사는 게 더 팍팍해졌다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 한 달에 얼마 정도 벌고 있고 평균 생활비 지출은 얼마 정도도 되는지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들 한달 평균 얼마나 벌 까요?
2020년도 기준 직장인들의 한달 평균 월급은 320만 원 이라고 합니다. 세전 금액으로 시 실수령액으로 따지자면 280만 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아마 내 월급은 320만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평균의 함정 때문입니다. 대기업 평균은 529만 원 중소기업 평균은 259만 원으로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격차는 거의 2배 차이 정도로 크게 난다고 합니다. 여기에 직장인 1/4는 월 급여가 150만 원도 안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주변에 실제 평균 320만원 보다 더 많이 받는 직장인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선 다들 월급이 400~500 되는 것 같지만 실질적인 대한민국 직장인들 200대 300대가 현실적인 금액입니다.
(월급 – 생활비) = 여유돈
어차피 수입이 200만원대 ~ 300만 원대라고 한다면 지출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남는 여유돈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이 여유돈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잉여자금을 축적하여 집을 사고, 차를 사고, 노후를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내가 받는 월급을 다 써버린다면 아마 넉넉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월급을 300만 원 받으면 이중 일부만 최소 생계만 유지를 하고 나머지는 미래를 위하여 저축이나 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여유돈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여야 하겠죠? 수입을 당장 늘릴 수는 없으니 지출을 줄이는 형식으로 여유돈을 만들어 냅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직장인 한 달에 얼마나 생활비를 지출하고 있을까요?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 116만 원
2020년 기준 3017명에 대한 조사 결과 직장인들의 한 달 평균 생활비는 116만 원이라고 합니다. 어떤 직장인들은 이보다 더 적게 쓰는 직장인이 있는가 반면에 116만 원은 한 달 생활비로 택도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출하는 금액에 따른 인구 비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0만 원 미만 : 5.7%
30만원 ~ 50만 원 : 15.6%
50만원 ~ 100만 원 28.8%
100만원 ~ 150만 원 22.1%
150만원 ~ 200만 원 13%
200만원 이상 : 14.7%
아마 2022년 기준으로는 생활비 지출이 이보다 더 커졌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왜 생활비가 이렇게 크게 차이 날 수 있는지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직장인 생활비 차이 나는 이유
1. 자취 vs 부모님 집
직장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혼자 독립하여 직장생활을 하는 1인 가구의 경우 들어갈 생활비가 많습니다. 당장 집세부터 시작해서 온갖 식비와 공과금 등을 혼자 부담해야 합니다.
2. 지방 vs 서울
일반적으로 서울과 수도권이 집값이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주거비 부담도 늘어납니다. 전세나 매매라고 하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을 많이 받았을 테니 그만큼 이자부담도 늘어납니다. 전반적인 물가 수준도 서울이 더 높기 때문에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이 더 많은 생활비를 지출합니다.
3. 미혼 vs 기혼
이건 사람마다 다릅니다. 결혼을 하고 나서 더 돈을 많이 쓰는 경우도 있고 미혼일 때 스스로를 위해 돈을 많이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아이가 있으면 생활비는 훨씬 더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 분유값 기저귀 값뿐만 아니라 내 아이에게는 이것저것 계속 다 해주고 싶기 때문이죠. 일부 남편들의 경우 월 30만 원 미만은 결혼 이후 월급을 다 집에 갖다주고 30만원 미만의 용돈으로 생활하는 경우입니다.
4. 차량 보유 여부
사회초년생이 차 사면 돈 못 모은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이 일부는 맞는 말입니다. 특히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한 달에 수십만원씩 할부금이 나가게 됩니다. 여기에 매달 나오는 차량 보험료와 유류비, 정기 정비비 지출이 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차량이 있으면 어디론가 나가게 되고 그러면 또 돈을 쓰게 되어서 생활비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5. 본인 소비패턴
그 외로 취미가 많은 사람들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들은 한 달에 지출하는 생활비가 더 늘어날겁니다. 또한 쇼핑이나 유흥을 즐기는 경우 한달 생활비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본인 소비패턴에 따른 생활비 지출은 충분히 감소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6. 의료비
드문 경우지만 어쩔 수 없이 의료비가 많이 나가는 직장인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지병이 있거나 집에 아픈 사람이 있다고 한다면 생활비는 급격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건강함이 자산입니다.
생활비중 어디에 돈을 쓸까?
가장 많이 쓰는 지출 항목은 식비가 49.6%, 집세가 21.6%, 교통비 및 차량 유지비가 8.2%, 쇼핑비 7.1%, 취미 문화생활비 5.2%, 친목모임비 4.6%, 자기 계발 및 교육비 3.7%로 식비와 주거비가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생활에 필수적인 식비와 집세가 역시 가장 많은 생활비 지출 항목이 되고 있습니다.
부업을 뛰는 직장인들
최근에는 물가도 많이 올라서 생활비 지출은 계속 늘어나는데 정작 내 월급은 그대로입니다. 여유자금을 잘 저축해서 내 집 마련을 하겠다는 꿈은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생활비 지출을 줄여서 생활수준을 낮추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한번 올라간 삶의 수준을 다시 낮추기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생활비를 낮추기보다는 차라리 추가적인 소득을 늘리는 방향을 고려하는 직장인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하여서 여가시간을 돈 버는 데 사용하는 것이죠. 시대가 점점 더 안정적인 고용에서 불안정한 고용으로 변하다 보니 직장인들도 이에 따라 투잡 N 잡을 통해 새로운 자신만의 부캐를 만들고 이를 통해 소득도 더 늘리고 있습니다.
부업과 관련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여러 개 정리한 내용들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라인드 앱에서 보는 직장인들의 평균 한달 생활비
블라인드 앱에서 직장인들의 한달 생활비를 물어보는 질문이 올라왔다. 예전 대학생때부터 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활비가 궁금했다.
나는 가계부를 20살 때부터 엑셀로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내가 많이 쓰는건지 적게쓰는건지 구분이 안갔거든. 이런게 왜 궁금하냐고?? 항상 소비 전에 이게 과소비인가 아닌가를 따지거든. 남들보다 한달 소비량이 많으면 줄이는 습관이 있었어. 이제는 버렸지만. 쓸땐 쓰는게 맞음
● 올라온 질문글
질문자는 공과금, 식비, 교통비, 유류비, 보험료, 친구 약속, 술값, 담배값 등 반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을 물어보더라구. 물론 기준은 수도권 기준이겠지?? 자취생인지 아닌지는 중요치 않지만 아무래도 나는 나와 같이 자취하는 분들의 의견을 참고하게 된다. 아무래도 본가에서 살면 생활비가 팍 줄어드니까…
● 처음엔 약하게
보통 자취를 안하면, 즉 본가에서 통근하면 40~60정도 사용하는 것 같다. 내가 딱 대학원생 때 40~60만원정도 사용했는데 비슷한듯!!
만약 회사에서 밥도 다 나오고, 웬만한 복지들이 괜찮으면 수도권에서 직장인이 한달 생활비로 50 쓰는거 적당한 듯.
● 자동차 비용도 많이 들겠구나
이번엔 자동차도 갖고 계신 분이 있는데, 자동차 보험 + 기름 하면 한달 30정도 나가나보네. 여기에 생활비 40까지 하면 기본 70이야…
헬스장 PT까지 하면 한 달에 30이 추가되는 것 같고, 강아지 키우면 한 달에 10도 추가로 나가나보다.
여기서부터는 좀 공감가는게 나도 한 달에 100~150정도 나감. 월세나 공과금, 생활비 다 합쳐서! 여기 댓글들 보면 숨만 쉬어도 120 나간다네 ㅋㅋㅋ
● 엄청 자세한 생활비
여기서부터는 진짜 자세한 생활비 댓글들이 달리기 시작함. 게다가 공감가는 말. 50~60쓴다는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저렇게 적게 쓰지??ㅠㅠㅠ내가 많이 쓰는건가…
진짜 숨만 쉬어도 100은 나가… 특히 자취하면 초기 비용이 진짜 오져. 집에 없는게 많아서 하나하나 사다보면 금방 100이 채워져.
이게 막 낭비 같은게 아니라 냄비나 쓰레기봉투, 이불, 커튼 이런거야!
● 어마어마한 생활비
카드값 250정도 쓴다는 분 등장하는데, 이건 이해가 잘 안갔음. 카드로 자동차요금이나 다른 고정비가 많이 나가나…? 잘 모르겠는데 250정도 쓰면 한달 월급 모으기 정말 빠듯할 듯.
급여의 15~20% 기부금한다는 분들도 보임. 이건 진짜 대단한 마인드라고 봄. 나도 기부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하려니까 만원 2만원이 아쉬운게 현실 ㅠㅠㅠ
● 결혼하면 비용 크네
300정도 쓰는 분들은 아마 결혼한 분들이겠지…? 혹은 직장 연차가 정말 높다던가. 결혼하면 아기 키우는 비용이나 공동 생활비, 음식 재료비, 가구비가 많이 드니까 어쩔 수 없겠지.
아무튼 블라인드 앱에서 여러 직장인들의 생활비를 보다보니 느낀 점. 내가 100~120 쓰는게 이상한게 아니구나 ㅠㅠㅠ 진짜 취업하고나니까 은근 애들 생일도 챙기게되고, 많이 사주게 되고, 어버이날이나 뭐 기념일 많이 챙기게 되는 듯!
처음엔 신나서 막 챙기다가 가계부 쓰다보면, 다음부터 무조건 아껴야겠다고 생각도 듦.
생일도 무조건 다 챙겨주는게 아니라 점점 오래 만날 것 같은 사람들, 고마워할 줄 아는 사람들 위주로 챙기게 되네.
반응형
요즘 본인 생활비가 직장인 평균일지 아닐지 궁금했다면 위 댓글들 많이 참고하면 좋다.
참고로 나의 경우 월세 45만원, 오피스텔 관리비 10만원정도, 자취용품, 술값, 밥값, 친구들 가족들에게 베푸는 용도 해서 한 120정도 쓴다. 대학원 때 분명 40~60썼는데, 이렇게 많이 올라서 당황스럽지만!! 그만큼 많이 벌게 되니까 괜찮아.
개인적으로 많이 베풀면 좋다는 마인드거든. 뭔가 서울에서 벗어나니 친구들의 소중함을 좀 더 깨달은 느낌이라, 더 잘해주고 싶다는게 결론.
● 돈 아끼는 팁?
돈이 너무 많이 나간다 싶으면 너무 새 제품 위주로 구매하는 건 아닌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 나는 당근마켓을 상당히 애용중인데, 마이크나 헤어드라이기, 커튼, 섬유유연제, 세제, 다리미 같은 것들을 당근으로 최대한 구매하고 있다.
아웃백같이 비싼 곳도 기프티콘 싸게 중고로 구매해서 가면 아낄 수 있고, 치킨배달 같은 것도 기프티콘 사서 먹으면 더 저렴해.
또한 먹을 거는 카카오 톡딜 이용하면 정말 저렴하다. 은근 맛도 괜찮아. 자기가 잘할 수 있는 부업들도 동시에 병행하면 수입이 늘어나서 괜찮겠지!
아무튼 가계부 적으면서 어디서 많은 소비가 이뤄지는지 파악하면 도움이 됨!
직장인 평균 생활비, 한 달에 100만 원이면 가능한지 봤더니…
직장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저축액 제외한 반고정 지출
직장인 평균 월급 309만 원
부업 찾는 직장인들
[SAND MONEY] 사람은 각자의 자산규모와 소득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지출을 한다. 한편 얼마 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직장인의 평균 월급은 309만 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평균 소득을 고려해봤을 때 직장인은 한 달에 평균 어느 정도의 금액을 쓸까? 한편 최근 직장인들은 소득을 더욱 늘리기 위해 부업까지 하고 있다는데, 자세한 내용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매일 아침 지하철에는 출근을 하는 직장인이 가득하다. 하는 일은 각기 다르겠지만 매일 같이 출근해서 생계를 꾸려나가는 회사원들, 이들이 지친 몸을 이끌고 매일같이 일터로 나오게 되는 원동력은 다양한 것들이 있겠지만 보람만 가지고 일을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직장인들은 매달 받는 ‘급여’라는 보상을 대가로 자신의 귀중한 노동을 제공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모든 직장인들이 자신의 직장 생활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업무환경이 변화하면서 더욱 불만족하는 이들이 많다고 하는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중 62%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자신의 회사에 ‘실망했다’라고 응답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직장인들은 오늘도 버거운 몸과 마음을 추스르면서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 직장인은 자신이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해 “사회에서 한 사람의 몫을 해낸다는 게 원래 이렇게 팍팍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끔 다 때려치우고 싶다가도 매달 드는 생활비를 생각하면 그럴 수도 없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소위 말해 ‘돈 때문에’ 일을 한다. 자산을 증식시키고 취미를 즐기며 여유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당연히 있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한 사회에 속해 매일매일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활비가 들기 때문이다. 은퇴한 뒤 노후대비까지 생각하면 일할 수 있는 기간 동안 바짝 벌고자 하는 것도 당연하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최근 한 직장인 커뮤니티에는 “직장인들 다들 1인당 생활비 얼마나 써?”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그는 청약·적금·주식·코인과 같은 투자금을 제외하고 공과금·식비·교통비·유류비·보험료·모임·술값·담배값 등에 들어가는 소비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질문을 던졌다.
작성자는 자신의 경우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평균 100 정도 드는 것 같은데 회사에서 식사를 제공할 경우 훨씬 적게 들 것 같다”라고 의견을 남겼다. 해당 글에는 400개가량의 댓글이 달렸다. 한 누리꾼은 “지방의 경우 전부 다 합쳐도 80만 원 정도면 남아돈다”라는 말을 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서울의 경우 훨씬 팍팍하다. 생활비를 160만 원 정도로 잡아뒀는데도 매달 간신히 맞춘다”라는 대답을 했다.
이처럼 한 회사원이 직장인 평균 생활비에 대해 질문한 글에 댓글은 무려 수백 개가량 달렸지만 대답은 각양각색이었다. 우선 수도권인지 지방인지에 따라서도 50~100만 원 이상의 격차가 났고, 미혼인지 기혼인지, 기혼일 경우 자녀 여부에 따라서도 소비규모가 크게 차이 났다.
한편 최근 한 취업포털에서는 직장인 868명을 대상으로 5월 지출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조사 결과 회사원들은 이번 한 달 동안 평균 155만 원을 쓸 것으로 예상했다. 5월을 제외한 다른 달의 경우 월평균 지출비용이 97만 원 수준인데 비해 50~60만 원가량 증가했다.
응답자들은 평소보다 이번 달 예상 지출이 높은 것에 대해 5월은 가정의 달로 자녀나 부모에게 들어갈 돈이 늘어나 소비 예상 금액도 함께 증가한 것이라고 답변을 내놓았다. 실제로 이들은 5월 동안 예상하는 추가 지출 금액으로 어버이날 용돈·선물 지출비용을 평균 33만 원, 휴일·연휴 지출 비용을 평균 24만 원, 어린이날 선물 비용을 9만 원으로 잡았다.
통계청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매달 벌어들이는 금액은 309만 원으로 나타났다. 그중 남성은 360만 원 여성은 236만 원이다. 직장인 평균 생활비가 100만 원 수준인데 그보다 2~3배의 수입을 거두고 있음에도 왜 직장인들은 빠듯한 것일까? 한 전문가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는 주택 관련 비용을 지목했다. 특히 최근의 경우 수도권 지역의 경우 집값이 크게 올라 내 집 마련을 하기도 힘든 상황인데다가 주택 월세 가격은 직장인 평균 월급의 1/3 수준에 달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처럼 빠듯한 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 중 최근 부업에도 관심을 돌리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회사에서 받는 급여만 가지고는 생활비를 감당하기가 쉽지 않고 투자를 위한 종잣돈 마련을 위해서도 부수입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 결과 직장인 4명 중 1명이 본업 외 부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도 60% 이상이 ‘할 생각 있다’라고 응답했다.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부업으로는 유튜브와 스마트 스토어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배달 라이더나 데이터 라벨링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부업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이 벌어들이는 부수입은 월평균 115만 원인데, 이들 중 대다수는 회사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제전문가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더 이상 평생직장 또는 단일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직장인들은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며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6-10위 1-5위 보기 6-10위 1-5위 보기
직장인 “한달 생활비로 평균 ○○만원 지출”
[자료 제공 = 벼룩시장구인구직]직장인들은 한달 생활비로 평균 116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기혼 직장인이 미혼 직장인보다 약 2배 가까이 더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일자리 제공 전문기업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30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월 평균 생활비로 116만원을 지출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한달에 지출하는 금액을 자세히 살펴보면 ’50만원~100만원’이라는 답변이 28.8%로 가장 많았으며 ‘100만원~150만원(22.1%)’, ’30만원~50만원(15.6%)’, ‘200만원 이상(14.7%)’, ‘150만원~200만원(13%)’, ’30만원 미만(5.7%)’의 순이었다.결혼 유무별로 살펴보면 기혼 직장인들이 월 평균 145만원을, 미혼 직장인들은 월 평균 86만원을 지출한다고 답해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약 1.7배 정도 더 지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항목은 ‘의식주(衣食住)’가 아닌 ‘식주차(食住車)’였다. ‘식비’가 49.5%로 가장 높았고 ‘집세 등 주거비(21.6%)’, ‘교통비 및 차량유지비(8.2%)’가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쇼핑비(7.1%)’, ‘취미, 문화생활비(5.2%)’, ‘친목, 모임비(4.6%)’, ‘자기계발 및 교육비(3.7%)’의 순이었다.이와 함께 가장 아까운 지출항목이 무엇인지 묻자 ‘술값 등 유흥비(34.5%)’를 1위로 꼽았다. 이 외에도 ‘경조사비(22%)’, ‘통신비(17.3%)’, ‘담배, 커피 등 기호식품 구입비(15.8%)’, ‘쇼핑비(10.4%)’ 또한 아깝다는 의견이 있었다.직장인들은 해당 비용이 아깝지만 지출하는 이유로는 ‘친목도모 등 사회생활에 필요하기 때문(46.5%)’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기호식품을 끊을 수 없어서(22.8%)’, ‘나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서(20.7%)’, ‘업무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서(10.1%)’를 꼽았다.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본인의 소비패턴에 대해 만족하고 있을까. 현재 자신의 소비패턴 만족도에 대해서는 과반수 이상인 56%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다.직장인들이 자신의 소비패턴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수입에 비해 지출이 많아서’라는 답변이 42.7%로 가장 높았다. 이어 ‘계획성 없이 소비해서(22.5%)’, ‘스트레스 등으로 충동구매를 많이 하는 편이라서(15.6%)’, ‘나를 위한 소비를 많지 않아서(14.3%)’, ‘마이너스통장 등 가계 대출 의존도가 높아서(4.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디지털뉴스국][ⓒ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직장인 1인 한달 생활비는 얼마가 적당한가?
직장인 한 달 생활비는 얼마가 적당한가? 무엇을 먹고 입고 쓰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월급이 300만원 인데 소비는 1000만원이면 안 되는 것처럼 어느 정도 적정선이라는 게 있다.
급여생활자 직장인 1인가구 한달 생활비에 대한 일반적인 시선은 아래와 같다.
근검절약人
① 50만원 이하
– 자린고비, 절약왕
– 넌 뭐 먹고살아?
– 자취생은 사실상 불가능
② 50만원 ~ 100만원
– 아끼며 사는 사람
– 대단하다.
민간인
③ 100만원 ~ 150만원
– 보통 사람
– 자취하면 이 정도도 아껴 쓰는 거야.
④ 150만원 ~ 200만원
– 잘 먹고 다니는 사람
– 보통 자취생
부르주아
⑤ 200만원 ~ 250만원
– 잘 먹고 잘 입고 다니는 사람
– 잘 먹고 잘 입지 못해? 그럼 자동차가 있는 사람.
⑥ 300만원 ~
– 많이 쓰는 사람
– 뭔가의 덕후거나 장비 욕심이 있는 사람
주거비, 통신요금 같은 필수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비용의 20% 정도는 미래를 위한 여유자금으로 남길 수 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직장인이라고 모두가 비슷한 상황에 있는 건 아니다. 같은 직장에 다니는 동갑내기여도 고양이 2마리와 함께 자취하는 A, 부모님 집에서 통근하는 B의 기본 소비는 다를 수밖에 없다. 1인 가구에 강아지나 고양이 2마리 이상 있으면 저 표에서 거의 부르주아에 들어가는 것 같다. 이 정도면 연말정산에서 부양가족에 넣어줘도?ㅋㅋ
난 정말정말 아껴 쓴다고 생각하는데 이상하게도 위 분류에서 부르주아에 속한다면 혹시 나도 모르게 쓰고 있는 돈이 있는지 점검해 보자.
반응형
Your Anonymous Workplace Community
notification
Oops! Something went wrong.Please try again later.If the problem continues, please contact our team at
키워드에 대한 정보 직장인 한달 생활비
다음은 Bing에서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 30대
- 1인가구
- 직장인
- 평균생활비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YouTube에서 직장인 한달 생활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대 미혼 직장인 한달 평균 생활비 공개 | 직장인 한달 생활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