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 널 스쿨 | Earth School Ep.1 17688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어스 널 스쿨 – EARTH SCHOOL EP.1“?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tfvp.org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tfvp.org/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ONEUS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20,899회 및 좋아요 12,83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어스 널 스쿨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EARTH SCHOOL EP.1 – 어스 널 스쿨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EARTH SCHOOL EP.1
#ONEUS #EARTH_SCHOOL #어스스쿨
Follow ‘ONEUS’
https://www.youtube.com/ONEUSofficial
http://cafe.daum.net/RBWBOYZ
https://twitter.com/official_ONEUS
https://www.facebook.com/officialONEUS
https://www.instagram.com/official_oneus
https://channels.vlive.tv/C2D78B/video

어스 널 스쿨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earth :: 전세계의 바람, 날씨, 바다 상태를 보는 지도

슈퍼컴퓨터로 예보하는 현재의 바람, 날씨, 해양 및 오염 상황을 확인하세요.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맵은 세 시간 간격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earth.nullschool.net

Date Published: 11/24/2021

View: 122

어스널스쿨 | Earth School Ep.1 108 개의 베스트 답변

어스널스쿨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미세먼지 공포 조장하는 어스널스쿨 신뢰하십니까? … 태풍 실시간 위치 경로 사이트 TOP4(+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ru.taphoamini.com

Date Published: 7/12/2022

View: 3076

어스 널스쿨 earth nullschool 사용법 태풍 미세먼지 검색 – Tistory

이 어스널스쿨에서 공기, 해양, 화학물질, 미세먼지 등의 흐름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각 모드마다 이름있는 기관에서 자료를 바탕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heosehouse.tistory.com

Date Published: 5/16/2021

View: 6072

어스널스쿨 earth nullschool 사용법 미세먼지와 태풍경로 예상

오늘도 유용한 정보 얻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어스 널스쿨은 자주 사용해보셔야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엔 뭐가 뭔지 몰라 헤매게 되는게 ㅎㅎ;;. ​.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8/26/2021

View: 3043

미세먼지 공포 조장하는 어스널스쿨 신뢰하십니까?

주로 언급하는 https://earth.nullschool.net 어스널스쿨 사이트가 있다. 처음 이사이트에 접속하면 꽤나 그럴싸해보인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efrend.tistory.com

Date Published: 2/2/2022

View: 1686

윈디(Windy)와 어스널스쿨의 태풍 경로, 올바르게 이용하기

윈디(Windy)와 어스널스쿨(earth nullschool)은 미국 GFS와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의 수치 모델 예측을 보기 쉬운 풍속 애니메이션 형태로 출력하여 …

+ 더 읽기

Source: typhoon-info.tistory.com

Date Published: 9/19/2021

View: 4364

한반도 덮친 폭염… 전국이 ‘체감온도 30도 이상’ 붉은색 – 동아일보

세계 기상 정보 사이트인 ‘어스널스쿨’에 표시된 3일 오후 3시 한반도 및 인근 지역의 불쾌지수 현황. 전국 대부분 지역이 ‘체감온도 30도 이상’을 뜻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donga.com

Date Published: 10/27/2021

View: 2393

어스널스쿨로 전 세계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 보는 방법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 어스널스쿨 사용법 요즘 미세먼지로 맑은 공기 마시기 정말 어렵죠. 역대 최장기간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 탓에 야외 활동은커녕 집안 공기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ebtongs.com

Date Published: 3/22/2022

View: 9618

태풍 실시간 위치 및 경로확인하기, 어스널스쿨, 윈디 – 복지정보

태풍 실시간 위치 및 경로확인하기, 어스널스쿨, 윈디 · 1 태풍(颱風)이란, Typhoon · 2 윈디(Windy) 사용방법 · 3 구름 높이를 예보-윈디 · 4 바람의 세기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dooheetv.com

Date Published: 5/1/2021

View: 709

한반도 붉게 덮은 미세먼지…’어스널스쿨’ 믿어도 될까? – 경향신문

화면은 한반도 미세먼지 분포에 대한 위성 자료로 알려진 ‘어스널스쿨’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의…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khan.co.kr

Date Published: 4/27/2021

View: 118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어스 널 스쿨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EARTH SCHOOL EP.1.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EARTH SCHOOL EP.1
EARTH SCHOOL EP.1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어스 널 스쿨

  • Author: ONEUS
  • Views: 조회수 120,899회
  • Likes: 좋아요 12,831개
  • Date Published: 2019. 7.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ymZjaIrAlTc

earth :: 전세계의 바람, 날씨, 바다 상태를 보는 지도

바람 풍속 온도 기온 상대습도 상대습도 WPD 풍력 에너지 밀도 3HPA 3시간 강수량 CAPE 대류가용잠재에너지 TPW Total Precipitable Water TCW 총 구름 수분함량 MSLP 평균 해수면 압력 MI 불쾌지수 UVI Ultraviolet Index and Erythemal Dose Rate 없음 No Overlay

오버레이

어스 널스쿨 earth nullschool 사용법 태풍 미세먼지 검색

어스 널스쿨 earth nullschool 사용법 태풍 미세먼지 검색

태풍이나 미세먼지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어스 널스쿨(earth nullschool) 사이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어스널스쿨

어스 널스쿨 사이트 -> earth.nullschool.net

사용하시는 PC나 스마트폰의 검색창에서 어스널스쿨이라고 타이핑하시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어스널스쿨은 아직 개발된 앱은 없어서 직접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화면 좌측 아래에 보이는 earth란 글자를 클립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면 왼쪽 그림과 같이 알아보기 쉽습니다.

이 어스널스쿨에서 공기, 해양, 화학물질, 미세먼지 등의 흐름 상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각 모드마다 이름있는 기관에서 자료를 바탕으로 제공하고 있어 보입니다.

이 어스널스쿨을 사용하려면 약간의 용어를 알아놓으시는 게 편리합니다. 그래서 제가 몇 개의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GFS (Global Forecast System) : 글로벌 예측 시스템

NCEP(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atl Prediction) : 미국 국립환경 예측 센터

US National Weather Service : 미국 기상청

CAMS(Calibrated Airborne Multispectral Scanner): 캠스

GEOS-5: 고다드 지구 관측 시스템, 버전 5

GMAO: 글로벌 모델링 및 동화 사무소

UTC : 협정 세계시

Local : 접속하는 지역의 시간(우리나라 시간)

크기 : 색깔로 보여지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심각하다고 보면 됩니다.

지도 투영법 : A(아틀란티스 투영법), CE(정거원 투도법), E(등장방형도법), O(정사도법), P(패터슨 도법), S(평사도법), WB(워터맨도법), W3(윈켈 제3도법)

제어 항목에서 삼각형 모양의 버튼의 색깔이 주황색이면 애니메이션이 작동되어 진행과정을 보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왼쪽을 누르면서 지구본 모양을 돌려가며 우리나라 지역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공기 모드

공기 모드에서는 쉽게 생각하면, 태풍의 예측 경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바람(태풍)의 흐름을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내어 보입니다. 제어에서 화살표들을 눌러 날짜를 선택하여 예상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메뉴 하나씩 마우스를 갖다 대면 설명글이 나오니 궁금하시면 눌러가면서 확인합니다.

오버레이에서는 바람, 온도, 상대습도, WPD(풍력에너지밀도), 3HPA(3시간 강수량), CAPE(대륙가용잠재에너지), PTW(가강수량), TCW(총 구름 수분함량), MSLP(평균 해수면 압력), MI(불쾌지수)를 알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모드

미세먼지 모드에서는 말 그대로 원하는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와 흐름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오버레이에 있는 DUex(분진 소광 계수), PM1(초미세먼지 <1um), PM2.5(초미세먼지 <2.5um), PM10(초미세먼지 <10um), SO4ex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려면 마우스로 눌러주면 녹색원이 되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아래 표는 미세먼지 예보등급 및 행동요령에 관련한 정보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미세먼지예보등급 전문적인 사람이 아닌 우리같이 일반인들이 각각의 오버레이를 검색한다는 것은 조금 낯설어 보입니다. 그러나 크기 항목에 나오는 색깔을 구분하는 것은 보다 쉬워 보입니다. 지금까지 어스널스쿨의 사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씩 몇 번 사용하다 보시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미세먼지 공포 조장하는 어스널스쿨 신뢰하십니까?

사이트 옵션에서 미립자(Particulates)를 선택하고 미세먼지를 보게 되면

붉은색의 미세먼지가 중국과 한국을 덮고있는듯한 충격적인 이미지가 보여지게 됩니다

이런 대기질 시뮬레이션에 시각적으로 매우 혹할수 있겠지만..

이사이트는 원래 기상이나 대기질을 연구하는 곳이 아니라

교육기관 같은 곳에 해당 시뮬레이션 도구와 이미지를 교육용 도구로써

판매하는 일을 하고 있는 곳으로 전문 기관이 아닙니다.

그리고 여기서 보여주는 미세먼지 데이터를 입력해서 보여주는게 아니라

중국의 일산화탄소 데이터만 입력해서 보여주는 것이라 정확하지도 않고

신빙성도 없습니다.

과거 2년전 PD수첩(1124회 2017.5.23 방영)을 보게되면

널스쿨 사이트 운영자가 직접나와서 실제가 아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미세먼지, 가면을 벗기다”(방송보기)

방송된 내용에 널스쿨 사이트 운영자인 카메론 베카리오를

윈디(Windy)와 어스널스쿨의 태풍 경로, 올바르게 이용하기

반응형

어스널스쿨에 표현된 한반도 인근 기류 (10월 5일)

윈디(Windy)와 어스널스쿨(earth nullschool)은 미국 GFS와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의 수치 모델 예측을 보기 쉬운 풍속 애니메이션 형태로 출력하여 제공한다. 이를 이용해 태풍과 허리케인 등 열대저기압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대륙고기압의 남하 및 미세먼지 분석 등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윈디닷컴 : https://www.windy.com

※어스널스쿨 : https://earth.nullschool.net

다시 강조하지만 이 사이트들의 바람장은 미국과 유럽의 수치 모델 자료를 보기 쉽게 시각화한 것이다. 윈디나 어스널스쿨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예보가 아님에 유의 해야 한다.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의 공식 하기비스 발생 예보(위)와 Windy에 그려진 하기비스 예측(아래). Windy 이미지의 우측 하단을 보면 이것이 ECMWF(혹은 GFS) 예측임을 명시하고 있다.

“민간 기상전문업체 윈디닷컴은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다음주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윈디가 태풍 발생을 예보했는데 기상청은 뭐하고 있나요?”

10월 5일 현재, 19호 태풍 하기비스의 발생 예보가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 및 일본 기상청(JMA) 등에서 공식 발표되었다. 발생 가능성은 며칠 전부터 시사되고 있었는데, 그 근거는 해외 수치 모델(GFS, ECMWF 등)의 예측이었다. 그런데 이것이 호도되어 마치 ‘윈디’라는 민간 기상업체가 하기비스의 발생을 일찌감치 예보했던 것처럼 알려졌다. 위와 같은 반응들은 애초부터 잘못된 것이, 언급했다시피 윈디는 공신력 있는 자체 예보를 생산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이다.

미국(GFS)과 유럽(ECMWF)의 수치 모델 자료는 대한민국 기상청은 물론 각국의 기상 기관에 두루 활용되고 있으며, 당연히 여기서 모의된 태풍 경로 등은 기상청도 인지하고 있다. 다만 수치 모델의 열대저기압 초기 강도 예상이 다소 미숙한 만큼, 태풍의 공식 발생 여부조차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기상청으로서도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실제로 ’19호 태풍’ 및 ‘하기비스’ 등이 처음 화제가 됐던 10월 2일, 미국 JTWC나 일본 JMA 그 어느 곳도 하기비스의 경로나 발생 가능성에 대해 별도의 정보를 발표하지 않았다. 게다가 최근 GFS는 하기비스의 바로 동쪽에서 2019년 20호 태풍 너구리의 발생까지도 모의하고 있으나 ECMWF를 이것을 부정하며, 그나마 GFS가 표현한 20호 태풍은 예상 강도가 시시각각 변한다. 이런 불안정한 예측을 공식 예보처럼 취급할 수는 없는 것이다.

태풍 등의 기상 예보는 GFS, ECMWF 등과 같은 단일 모델뿐만이 아닌 종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시행된다. 윈디닷컴 등에서 제공되는 예측장은 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일뿐,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질 수 없음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한반도 덮친 폭염… 전국이 ‘체감온도 30도 이상’ 붉은색

세계 기상 정보 사이트인 ‘어스널스쿨’에 표시된 3일 오후 3시 한반도 및 인근 지역의 불쾌지수 현황. 전국 대부분 지역이 ‘체감온도 30도 이상’을 뜻하는 선명한 붉은색으로 표시돼 있다. 이날 경북 상주의 낮 기온이 36.0도까지 오르고 서울에 올해 첫 폭염경보가 내려지는 등 전국에 폭염이 이어졌다. 이날 행정안전부는 이달 1일 경남 지역에서 올해 첫 폭염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어스널스쿨 화면 캡처

어스널스쿨로 전 세계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 보는 방법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 어스널스쿨 사용법

요즘 미세먼지로 맑은 공기 마시기 정말 어렵죠. 역대 최장기간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 탓에 야외 활동은커녕 집안 공기청정기 색만 봐도 숨이 턱턱 막히는 느낌입니다. 앱을 사용해서 매일 수치를 확인하고 있지만, 미세먼지가 어디서 오는지 다른 나라는 어떤지 궁금할 때가 있으시죠? 이럴 땐 어스널스쿨을 사용하면 미국 위성을 통해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로 전 세계 모든 지역의 대기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 서비스 어스널스쿨의 사용법입니다. 참고하셔서 알기 쉽게 지도로 현재 상태를 파악해 보세요.

Earth nullschool 보는 법 Earth nullschool은 미국 인공위성의 정보를 토대로 미세먼지 외에도 바람의 방향, 해류속도, 화학물질, 천문, 해양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

▼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우스 왼쪽버턴을 누른 상태에서는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고 마우스 스크롤로 확대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위치로 이동후 지역을 마우스로 클릭해 주세요.

▼ 좌측 하단에 있는 “earth”을 클릭후 “한국어”을 눌러주세요.

▼ 이제 모드에서 ①번 미세먼지를 누르고 아래 ②번 PM2.5(초미세먼지) PM10(미세먼지)을 누르면 지도에 색상이 변경되고 상단 ③번에 수치가 표기됩니다.

▼ 미세먼지 기준이 틀려서 (한국100㎍/m³ / WHO 50㎍/m³) 우리나라 예보보다 더 강하게 색상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태풍 실시간 위치 및 경로확인하기, 어스널스쿨, 윈디

태풍 위치 실시간 확인 사이트, 태풍 경로 확인하기

여름이 오면 찾아오는 태풍, 우리나라는 휴가철이 대부분 7,8월에 집중되어있는데요. 이때 태풍 역시 자주 찾아오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태풍 위치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게 시각화하는 기술이 점점 발달함에 따라 수치상으로 표현되거나 기상예보도를 보는 것보다 비주얼적으로 태풍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사이트나 앱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풍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비교적 정확하고 유용한 사이트와 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颱風)이란, Typhoon

우선 태풍이 무엇인지 잠깐 알아보겠습니다. 태풍은 한자로 颱風(태풍)이라고 쓰는데요. 간혹 클 태(太)자를 써서 큰바람으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颱風(태풍)의 颱자는 태풍 태(颱)자 입니다. 좀 이상하죠? 태풍 태자라니요? 사실 태풍의 어원은 Typhoon (타이푼)으로 원래 서양의 용어를 받아들일 때 최초에 중국에서 받아들였고 중국은 외래어를 표기 시 뜻과 음을 맞추어 표현하기 때문에 태풍 역시 타이푼에서 음을 가져오면서 뜻도 통하게 한 것입니다. Typhoon 자체가 “태평양 서부 해역과 중국 근해의 열대성 폭풍”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평양과 중국근해 사이가 태풍의 출몰지역

윈디(Windy) 사용방법

윈디는 기상에 민감한 조종사들도 많이 사용하는 앱이자 사이트인데요. 검색창에 “윈디”라고 써도 되고, winday.com으로 접속해도 됩니다. 앱(APP)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각각의 휴대폰에 맞는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ㅇ 안드로이드용 윈디,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기

ㅇ 아이폰용 윈디,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기

간단하게 윈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앱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윈디를 실행하고 아래에 있는 플레이를 누르면 예보가 시현이 됩니다.

구름 높이를 예보-윈디

윈디의 독특한 예보방식중에서 구름의 높이를 예보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PC에서 보는 사이트로 돌아와서 구름의 높이를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천안시를 살펴보면 (지도에서 천안시 클릭) 바로 천안시의 예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아래쪽에 있는 Meteog를 누릅니다.

아래처럼 구름의 높이가 표시가 됩니다. 아래 예보대로라면 구름이 찐하게 덮여있어서 지상 위를 구름이 뒤덮인 모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 내용을 잘 보면 3000피트, 6400피트, FL100(1만피트)로 고도에 따른 구름이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 FL은 Flight Level의 약어로 1만피트 이상의 고도를 이야기할 때 표현하는 방법으로 FL100은 1만 피트, FL180은 18000피트, FL300은 3만 피트를 의미합니다.

바람의 세기 예보-윈디

고도 위쪽에 바람,돌풍란을 보면 kt라고 쓰여있는데, 이는 knot (노트)를 의미합니다.

또한 바람의 세기가 색깔로 표시가 되는데요. 녹색 <주황색 <빨간색 <보라색으로 바람 강도가 표시됩니다. 색깔 밑에는 두개의 숫자가 표시되어있는데, 큰 숫자는 바람이고 밑에 작은 숫자는 돌풍을 표현합니다. 보라색으로 갈수록 바람과 돌풍이 강해지는데 맨 오른쪽에 숫자를 보면 50노트의 바람과 69노트의 돌풍이 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비”도 확인이 되는데요. 금요일 12시부터 비가 오기 시작해서 다음날 새벽 3시경에 그친다고 나와있으며 다시 토요일 12시부터 일요일 18시까지 비가 온다고 예보가 되어있습니다. 윈디의 기상정보 Source 윈디는 체코의 프로그래머가 만든 앱인데요. 소스(기상정보)는 총 3군데를 이용합니다. ECMWF , GFS, ICON 인데요. ECMWF는 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 의 약어로, 중장거리 일기예보 유럽센터입니다. GFS는 Global Forecast System의 약어로, 국제 일기예보 시스템입니다. ICON은 Icosahedral Nonhydrostatic의 약어로 독일 기상청, DWD(Deutscher Wetterdienst)에서 만든 모델입니다. 유럽에서는 일반적으로 위에서 나온 ECMWF보다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CMFW, GFS, ICON의 예보를 같은 지역(서울)을 대상으로 각각 비교해보면 ECMWF는 화요일 15시부터 비가 온다고 되어있으며, GFS는 화요일 18시부터 비가온다고 되어있고, 마지막으로 ICON은 화요일 오전 6시에 잠깐 비가 오고 12시부터 비가 다시 온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3군데의 기상예보 관측 모델 모두 화, 수, 목, 금을 모두 구름이 많이 낀 날씨라고 예보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이동경로 예상하기-windy 윈디에는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예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를 이용하면 아래처럼 태풍의 이동경로를 예상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어스, 널스쿨 이용하기-태풍의 실시간 경로 및 움직임 현재의 기상을 보는 사이트 중에서 earth::a golobal map of wind, weather and ocean conditions라는 곳이 있습니다. “어스, 널스쿨”이라고 합니다. 어스 널스쿨은 예보가 아니라 실제로 현재의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사이트 역시 그냥 가만히 멈춰있는 화면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면서 움직이는 화면을 보여줍니다. 어스, 널스쿨에서도 태풍의 속도나 방향을 수치로 보고 싶으면 원하는 지점을 찍으면 나오는데요. 아래처럼 태풍의 오른쪽 부분을 찍어보면 바람 방향은 140도(140도 방향에서 불어오는 바람입니다. 동남풍이 되겠네요)이며 초속 51.2미터의 바람이 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태풍답습니다. 이상으로 태풍의 경로를 예상해주는 윈디 닷컴과 현재 태풍의 상황을 보여주는 어스 널스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반도 붉게 덮은 미세먼지…‘어스널스쿨’ 믿어도 될까?

닷새 연속 미세먼지 비상조치가 시행된 지난 5일 세계 기상 정보를 시각화해 나타내는 비주얼 맵인 어스널스쿨로 확인한 오전 9시 한반도의 초미세먼지(PM 2.5) 대기 상황. | 어스널스쿨 홈페이지 캡처

“화면은 한반도 미세먼지 분포에 대한 위성 자료로 알려진 ‘어스널스쿨’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의 사진입니다. 장관께서는 저 자료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라고 생각하십니까?”

지난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선 울긋불긋한 얼룩이 동북아시아를 뒤덮고 있는 그림이 등장했다. 시민들 사이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의 결정적 증거로 여겨지는 어스널스쿨의 캡처 화면이었다. 이날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잘못된 정보”라고 답했다. 문 의원이 “일반인이 보기 쉽게 모델링을 한 자료일 뿐 미세먼지 위성사진이 아니지 않냐”고 묻자, 조 장관도 “수치 모델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실측하고는 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 문진국 의원의 질의에서 나온 ‘어스널스쿨’ 캡처화면의 모습.

지난 3·1절부터 엿새 연속 이어진 고농도 미세먼지 기간 동안 어스널스쿨 캡처 화면이 온라인을 뒤덮었다. 하지만 해당 화면은 수학적으로 대기 상태를 컴퓨터로 계산한 모델링 화면이기 때문에 실제 위성으로 관측된 흐름과는 차이가 있다. 어스널스쿨 홈페이지 고지사항에서도 미 항공우주국(NASA)의 기후모델링 프로그램 ‘GEOS-5’ 자료를 토대로 시각화한 지도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연구 목적 이상으로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애초에 중국에서도 자국의 영향을 간접적으로나마 인정하는 상황에서 문제는 결국 ‘기여율’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넘어온 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을 지난다고 해서 모두 지상으로 떨어지는 것도 아닐 뿐더러, 국내 오염물질과 미세먼지가 결합하는 ‘2차 생성’을 거쳐 농도가 치솟기 때문에 미세먼지 책임의 퍼센티지를 따지는 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다. 고농도 미세먼지 때 중국의 기여율이 확 튀기도 하지만, 국내외 연구에선 대체로 40~60% 선을 오가는 것으로 나와있다. 하지만 최근에 중국이 미세먼지를 급격히 감축했기 때문에 올해 말 발표되는 한·중·일 ‘미세먼지 보고서’(LTP 보고서)에 담긴 결과가 예상과는 조금 다를 가능성도 있다. 중국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민들의 기대처럼 일방적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어스널스쿨 캡처화면이 널리 공유되는 것은 시민들이 미세먼지 ‘노이로제’에 걸릴 정도인 상황에서 뾰족한 대응 수단을 찾지 못하자 스스로 정보 찾기에 나선 측면이 크다. 하지만 해당 화면이 단순히 정보를 참고하는 정도를 넘어 중국발 미세먼지를 증명하는 근거로까지 여겨지면서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부분도 있다. 장기적으로 감축의 강제력을 부여하기 위해선 대기질 협약을 맺는 수준까지 가야 하는데 중국 탓만 하는 상황에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협력은 요원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전문가인 장재연 아주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최근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중국에 외교 항의서한을 보내면서 널스쿨 캡처화면을 동봉해 보낸 일을 “컴퓨터 그래픽 미세먼지에 농락”당한 사례로 비판하기도 했다. 장 교수는 17일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어스널스쿨은 시민들이 중국발 미세먼지라는 ‘믿고 싶은 정보’를 충족시켜주는 자료라서 널리 퍼졌지만, 결과적으로 오해만 깊어지게 만들었다”면서 “정부와 언론에서 잘못된 정보에 대해 해명하고, 국내 오염원 등 진짜 미세먼지를 찾아내 해결하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어스 널 스쿨

다음은 Bing에서 어스 널 스쿨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EARTH SCHOOL EP.1

  • 원어스
  • oneus
  • earth school
  • us school
  • 원어스 어스스쿨
  • 어스스쿨 원어스
  • 원어스 스쿨
  • 스쿨 원어스
  • 원어스 학교
  • 원어스 학교예능
  • 원어스 학교 리얼리티
  • 어스스쿨

EARTH #SCHOOL #EP.1


YouTube에서 어스 널 스쿨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ARTH SCHOOL EP.1 | 어스 널 스쿨,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